아이폰 완탈

어제 완탈(Untethered Jailbreak)이 공개됐다. iOS 4.3이 3월 초에 공개됐고, 4.3.1이 3월 말에 공개됐으니 4.3 공개 뒤 한달만에, 4.3.1이 공개된 뒤 약 10여일 만에 완전 탈옥이 나온 셈이다. iOS 4.3이 등장한 뒤 채 하루가 지나지 않아 완탈 동영상이 공개됐었다. 또 동영상을 공개한 @i0n1c이 조만간 완탈을 공개하기로 했기 때문에 iOS 4.3 완탈은 유래 없이 빨리 공개될 것으로 예상했었다. 물론 이 과정에서 @comex의 핵이 막히는 등 작년처럼 늦어질 가능성도 없잖아 있었다. 아무튼 4월 4일 완탈툴이 공개됐다.

완탈 소식을 듣자 마자 바로 완탈을 시도했다. 그 동안은 갈아 엎는 것이 귀찮아 탈옥을 해도 판올림한 뒤 탈옥했다. 또 판올림이 힘들면 탈옥한 뒤 복원했다. 따라서 아이폰에는 예전에 사용하던 데이타와 찌거기1가 그대로 남아 있다. 그러다 기다리던 완탈이 나오니 기분 전환할 겸 아이폰을 싹 갈아 엎었다. 백업된 데이타를 복원하지 않고 필요한 데이타만 골라 수동으로 복원했다. 4.3부터 반탈하고 기다려온 완탈이다. 이렇다 보니 리부팅하고 바로 부팅되는 것이 보고 싶어진다.

레드스노우(redsn0w)

먼저 공개된 완탈툴은 redsn0w와 맥용 PwnageTool이다. 아이폰 개발팀에서는 처음 완탈 동영상을 공개한 @i0n1c(슈테판)의 핵을 이용한 완탈툴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탈옥툴은 '아이패드 2를 뺀 모든 기기를 지원'한다. 즉 아이폰 3GS(iPhone 3GS), 아이폰 4(iPhone 4), 아이팟 터치 3G, 4G(iPod Touch 3G, 4G), 아이패드(iPad), 애플TV 2G(AppleTV 2G)까지 지원한다. 다만 아이패드 2(iPad 2)는 limera1nSHAtter 부트롬 보안 헛점이 패치되었기 때문에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 또 울트라스노우(Ultrasn0w)는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레드스노우(redsn0w)를 이용해서 완탈하기 위해서는 아이튠즈 10.2.1 이상과 순정 펌웨어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탈옥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일단 4.3.1로 판올림한 뒤 탈옥하면 된다. 이미 반탈옥한 사용자라면 일단 4.3.1로 복구한 뒤 탈옥하면 된다. 탈옥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꽤 오래 전에 redsn0w를 이용한 준완탈에 대한 글을 올린 적이 있다. 이 글의 탈옥하기 부분만 따라하면 레드스노우를 이용해서 완전 탈옥(Untethered Jailbreak)하는 것이 가능하다. 탈옥 절차가 똑 같기 때문에 따로 글을 올리지는 않을 생각이다.

스노우브리즈(sn0wbreeze)

윈도에서 사용자 펌웨어로 탈옥할 수 있는 도 이젠 완탈을 지원한다. 스노우브리지도 레드스노우와 똑 같이 @i0n1c의 핵을 이용한다. '스노우브리지'(sn0wbreeze)는 레드스노우와는 달리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펌웨어를 만들어 탈옥할 수 있다. 또 레드스로우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멀티제스처(MultiGesture)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멀티 제스처를 사용하고 싶은 아이패드 사용자라면 레드스노우를 이용하는 것 보다는 스노우브리지를 이용해서 탈옥하는 것이 더 낫다. 스노우브리지(sn0wbreeze)를 이용해서 탈옥하는 것은 iOS 4.3 판올림과 탈옥, 문제는 없을까?라는 글을 보면 된다.

시디어(Cydia)

새로운 탈옥 도구에는 얼마 전 판올림한 시디어 1.1(Cydia)이 포함되어 있다. 트위터에도 올렸지만 시디어 1.1은 이전 판에 비해 놀라울 정도로 빨라졌다. 과거 판에서는 시디어를 실행한 뒤 DB를 갱신하는데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렸다. 매번 DB를 갱신하는 것이 너무 귀찮아 SBSettings 애드온인 NoCyfresh를 추천했었다. 그러나 시디어 1.1은 이런 어플이 필요없을 정도로 빨라졌다. 또 시디어 1.1 부터는 다국어를 지원한다.

트위터 팔로 중 한분인 @dong1225님이 한글화를 담당하고 있으며 많지는 않지만 나도 일부 이 작업에 참여했다. 시디어(Cydia)의 판번호는 1.1.1이고 언어 파일의 판번호는 1.1이라 아직 한글을 바로 지원하지 않지만 언어 파일이 판올림되면 한글을 지원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오역/오타는 댓글로 알려주기 바란다. 참고로 첨부한 파일을 /Applications/Cydia.app/ko.lproj 폴더에 복사하면 시디어 한글판을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

iOS가 4.3으로 판올림되며 가장 원성이 자자했던 부분은 배터리 문제였다. "4.3으로 판올림하며 배터리가 비정상적으로 빨리 단다"는 글이 많았다. 여기에 대한 해결책으로 설정/일반/차단/차단 활성화/PIng 선택 해제하는 방법을 올렸다. 4.3.1 판올림에 배터리 문제가 포함될 것으로 예상했었다. 그러나 4.3.1 판올림 내역에는 배터리 문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그러나 iOS 4.3.1로 판올림하면 핑을 차단하지 않아도 배터리 문제가 해결된다. 즉, 4.2.1과 비슷한 정도로 배터리가 소모된다.

iOS 4.3 반탈 및 배터리 문제

동영상을 보면 iOS 4.3에서 핑을 차단하는 방법이 나온다. iOS 4.3 판올림과 탈옥, 문제는 없을까?에 올린 동영상으로 혹시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싶어 추가한다.

스크롤링보드(ScrollingBoard)

스크롤링보드(ScrollingBoard)는 원래 독과 폴더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등장한 시디어 어플이다. 이 어플을 사용하면 Five Icon Dock과 같은 어플, FolderEnhancer2와 같은 어플이 필요없다. 그런데 이 스크롤링보드 최근 판에 보드 애드온 기능(Board Addons)이 추가됐다. 지금까지는 웹 보드(Web Board)와 라이브 맵(Live Map) 정도가 지원한다. 그런데 이 웹 보드와 라이브 맵 기능이 의외로 편리하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웹 보드 기능은 따로 사파리를 띄우지 않고 스프링보드에서 바로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사파리에 비해 기능은 조금 떨어지지만 따로 실행할 필요없이 스프링보드(SpringBoard)에서 바로 접근 가능하며, 웹 페이지를 보던 중 독을 통해 다른 어플에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자주 가는 홈페이지를 등록하고 사용하면 상당히 편하다. 또 라이브 맵(Live Map)은 말 그대로 구글 지도를 스프링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나침반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현재의 위치를 확인할 때에는 역시 유용한 어플이다. 원래 탈옥하면 꼭 까는 어플이 SB셋팅, 윈터보드, KuaiDial이었는데 이제 스크롤링보드(ScrollingBoard)도 필수 어플로 추가해야 할 듯하다.

스프링투마이즈(Springtomize)

시간이 되면 다른 글로 소개할 예정이다. 처음 등장했을 때 바로 글을 올리려고 했지만 먹고 사는 문제가 바쁘다 보니 아직 글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이 어플을 간단히 소개하면 '종합 트윅 도구'로 보면 된다. 시디어 어플 중 아이폰 순정의 기능을 죽이고 살리는 MyOS라는 어플이 있다. 이 어플을 이용하면 멀티태스킹, 홈화면 벽지, 음성 명령등의 기능을 껐다 켤 수 있다. 물론 이런 기능은 .plist 파일을 직접 편집해서 바꿀 수도 있다.

Shrink라는 유틸을 이용하면 스프링보드 아이콘의 크기를 바꿀 수 있다. InfiniDock이라는 어플은 독 아이콘 수를 바꿀 수 있고 옆으로 이동하는 독을 사용할 수 있다. 블로그에도 올렸지만 SleepFX라는 어플을 사용하면 아이폰의 재우기 단추를 눌렀을 때 TV가 꺼지는 듯한 효과를 줄 수 있다. 이외에 Animatr라는 어플을 이용하면 아이폰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작업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다. 스프링투마이즈(Springtomize)는 이런 어플들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종합 트윅 도구다. 여기서 설명한 기능외에 지원하는 기능이 워낙 많기 때문에 시간이 되면 따로글을 올릴 생각이다.

관련 글타래


  1. 아이폰 사용 중 만들어지는 임시 파일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2. FolderEnhancer의 기능이 더 강력하다. 그러나 폴더 내에 폴더를 두는 기능과 페이지 기능처럼 간단한 기능만 원한다면 스크롤링보드로도 충분하다. 

2011/04/05 09:37 2011/04/05 09:37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3458

Facebook

Comments

  1. 넓은바다 2011/04/05 10:58

    글 잘 보고 갑니다. 늘 도움되는 글 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도 오늘 낮에 와탈을 하긴 했지만 싸여가는 예전 대이터들때문에 고민이 많은데 시간 되실 때 수동으로 필요한 것들만 수동 복원하는 법에 대해 글 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4/06 07:43

      수동 복원에 대한 것은 복잡하기 때문에 글로 정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실 블로그에 올린 글을 종합, 이해하면 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2. 삼성카드블로그지기 2011/04/06 13:48

    아이폰 쓰면서도 모르던것들 잘 배워갑니다.

    좋은하루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4/06 18:21

      감사합니다. 글이 휴지통에 있어서 복원했습니다.

  3. 검토미 2011/04/06 14:18

    질문드려도 될까 모르겠습니다 ㅠㅠ
    아이패드1 사용자이며 4.3.1 사용중인데요..
    sn0wbreeze 로 탈옥시도중 커스텀펌웨어 생성이 실패 해버리네요 ㅠㅠ
    제가 해준것은 시디아 소스 추가만 해줬습니다.

    "connot create activex component "
    라고 에러 메시지가 발생되네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4/07 07:55

      관련 질문은 개발자 포럼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또 단순히 오류 메시지만으로는 답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4. 미즈쌤 2011/04/06 14:26

    잘 봤어요~
    탈옥하는 거 보면 핸드폰 고장날까봐 무서운데
    나중에 아이폰 사면 해봐야 겠네요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4/06 18:19

      휴지통에 글이 있어서 복원했습니다.

  5. 넓은바다 2011/04/07 08:34

    천천히 기회 되면 아이폰 팁과 강좌를 천천히 다시 읽어봐야겠네요. 안그래도 못 이해한게 있을까 생각을 했었는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4/08 13:43

      절차가 조금 복잡하지만 익숙해지면 오히려 편합니다. 원하는 것만 깨끗하게 복원할 수 있기 때문이죠.

  6. widyou 2011/04/14 20:52

    오랬동안 써오던 4.0.1을 밀어내고 지금 탈옥중인데 그새 redsn0w r12버전이 나왔네요.
    20번넘게 멈춰서 sn0wbreeze로 시도후 성공했습니다.
    도아님의 블로그는 항상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4/28 03:57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즐겁습니다. redsn0w는 그동안 r14까지 나왔더군요.

  7. minik 2011/05/12 16:2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