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찬양은 숨기고픈 조선일보

전두환 찬양은 지운 조선일보

우리나라의 수구가 진짜 수구라면 절대 조중동을 읽지 않아야 한다. 수구는 나쁜 뜻이 아니다. 기득권이지만 우국충정에 불타는 사람들이 원래 수구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수구가 친일매국노들이 만든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를 본다? 말이 될까? 우리나라의 '수구'는 수구가 아니다. 그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는 이익 집단일 뿐. 일제 시대에는 일왕을 찬양하고, 독재시대에는 독재정권을 찬양한 대표적인 신문이 바로 조선일보다. 그런데 그 조선일보도 전두환의 찬양은 숨기고 싶어한다. 왜일까?

목차

친일매국, 독재찬양

조선일보를 상징하는 기사

왼쪽은 일제시대, 오른쪽은 독재시대, 아래쪽은 전쟁시대의 기사입니다. 조선일보의 권력에 대한 해바라기적 속성을 단적으로 드러낸 기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래쪽 사진은 비교적 최근에 발굴된 사진입니다.

오늘은 올리는 글을 두개의 사진으로 시작해 볼까 합니다. 왼쪽의 사진은 일제시대 조선일보 신년호에 오른 기사입니다. 우리모두를 비롯 반조중동 운동을 하는 사람이 가장 많이 인용하는 기사입니다. 큰제목은 天皇陛下御聖德(천황폐하의 어성덕)으로 일왕의 생일을 맞아 기뿐 마음 헤아릴 길없다는 내용입니다. 다음은 사진은 1988년 청문회에서 조선일보가 민족지라며 열변을 토하는 방우영 조선일보 사장의 증언을 잡은 것입니다.

방우영 증언

서로 민족지라고 싸우며 상대를 친일신문이라고 떠들던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그런데 친일매국, 독재찬양의 같은 역사를 가진 신문이라 동병상련을 느끼는 듯 청문회에서는 함께 민족지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왼쪽의 사진만 보면 조선일보를 민족지로 생각해도 큰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조선일보에서 주장하는 민족한민족이 아니라는 것이 가장 큰 문제겠죠. 해방 후 친일매국노 처단만 제대로 이루어졌다면 해방과 함께 사라졌을 민족지조선일보입니다. 민족지이면서 '조선'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것은 '조선일보'가 조선침략의 첨병 노릇을 아주 충실히 했다는 것으로 받아드리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조선일보의 친일매국과 독재찬양에 대한 기사 모음]

독재찬양

두번째 사진은 5.18 광주민주화 운동을 탱크로 진압한 뒤 '1980년 8월 23일 조선일보'에 실린 기사입니다. 기사를 작성한 사람은 조선일보 김명규 기자입니다. "인간 전두환"이라는 큰제목, "육사의 혼이 키워낸 신념과 의지와 행동"이라는 소제목을 보면 정말 "제목을 잘 뽑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해관계 얽매이지 않고 남에게 주기 좋아하는 성격", "운동이면 못하는 것 없고 생도 시절엔 축구부 주장", "사에 앞서 공, 나보다 국가 앞에서, 자신에게 엄격하고 책임 회피 안해"등 눈뜨고 보기에 낯뜨거운 내용이 가득합니다.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위대하신 우리의 영도자 전두환 장군"이라는 내용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일제시대에는 민족을 팔고, 독재시대에는 민중을 판 신문이 바로 조선일보입니다. 이제 시대가 되니 또 서민을 팔고 있는 언론사가 조중동입니다. 위의 두장의 사진은 조선일보의 본모습을 가장 적나라하게 나타난 사진입니다. 민족을 팔아 부귀영화를 누렸기에 민족지이고, 민중을 팔아 호의호식했기에 정론지인 모양입니다.

숨기고 싶은 독재찬양

너무 빨아 챙피한 조선일보

친일매국도 숨기지 않던 조선일보도 숨기고 싶은 독재찬양입니다. 1면, 2면에 이어 바로 4면으로 이어집니다. 발행부수 8면에 한면을 삭제한 것을 보면 조선일보도 부끄럽기는 한 모양입니다.

조선일보는 든든한 자본의 힘으로 과거 신문지면까지 PDF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조선일보의 PDF 보기를 이용해서 1980년 8월 23일자를 조회해 보면 조금 재미있는 사실 하나가 발견됩니다. 의당 있어야 하는 3면이 없고 1면, 2면에 이어 바로 4면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당시 발행면수가 8면이니 1면이면 8분의 1에 해당하는 기사가 누락된 셈입니다. 3면이 누락된 이유는 간단합니다. 위의 첫 사진에 봤던 인간 전두환이라는 기사가 3면 전체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조선일보 전두환 찬양기사에서 가져온 1980년 8월 23일 조선일보 3면의 스캔 내용입니다.

인간 전두환

당시 언론은 너도 나도 살인귀 전두환 미화에 앞장섰습니다. 조중동 뿐만 아니라 KBS, MBC와 같은 방송, 한국일보등과 같은 신문사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러나 이런 기사들 중 백미는 역시 김일성처럼 우리의 위대한 영도자로 우상화한 조선일보의 이 기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꽤 오래 전에 본 기사인데 아직도 뇌리에 또렸히 박혀있는 기사입니다.

다른 기사는 다 올리고 3면을 뺀 것을 보면 전두환을 "위대하신 우리의 영도자"[1]로 추앙하던 조선일보의 모습이 스스로도 떳떳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점은 다른 곳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끔 과의 과거사 문제가 발생하면 '과거는 용서하자'라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을 종종 봅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전 한가지 의문이 듭니다.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지않는데 과연 용서하는 것이 가능한가 하는 것입니다. 잘못한 것이 없다고 우기는 사람에게

그 일은 과거 일이니 내가 다 용서할께!

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더 우습다는 생각이 듭니다. 즉, 의 과거사를 용서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용서하고 싶어도 용서할 수 있는 대상이 없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중동도 비슷합니다. 과거의 친일매국독재찬양을 과거사 문제로 치부할 수 있습니다. 서슬 퍼런 독재정권 아래서 정론직필은 누구라도 힘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칼의 노래'로 알려진 작가 김훈도 "전두환 장군 의지의 30년"과 같은 기사를 썼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김훈 작가를 비난하거나 그의 과거 경력을 문제 삼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김훈 작가는 이미 여러차례 자신의 과거에 대한 부끄러움을 토로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기자탐구' 늙은 기자 이야기 김훈편에 나오는 김훈의 고백입니다. 이 대목에서는 인간으로 마음 한켠이 짠해집니다. 그러나 조중동은 단 한번도 자신들의 부끄러운 과거를 반성한 적이 없습니다. 전두환에 대해 용비어천가를 불렀던 KBS와 MBC에서 자신들의 부끄러운 역사를 이야기하고 반성한 것과는 아주 대조적입니다.

“내가 마누라한테 말했어요. 내가 더러운 80년대에 이 지랄하고 살았는데 90년대부터 하루를 살아도 깨끗하게 살고 싶다고 했더니, 마누라가 울면서 그냥 나오라고 하더라구요.”

조중동 폐간

제가 알고 있는 정치가 중 조중동과 가장 긴 세월 싸워오고 조중동에 의해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분이 계십니다. 바로 입니다. 시절 부터 조중동의 끝없는 음해에 시달렸습니다. 이런 현상은 으로 재임하는 기간에도, 그리고 에서 물러 선 뒤에도 달라지지 않았습니다[2]. 이 조중동이라는 절대 권력과 긴세월 싸우며 절대 굽히지 않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사회민주화, 경제민주화는 조중동폐간

으로 부터 시작된다고 믿으셨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은 단 한번도 조중동 폐간과 같은 이야기를 한적은 없습니다.

조중동방송은 국가재앙방송!

다음 동영상은 유튜브의 SOIM2님이 2009년에 올린 동영상입니다. 당시 유튜브는 10분 분량밖에 올리지 못해 두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하나로 합쳐 페이스북에 올렸습니다.

관련 글타래


  1. 이 정도면 기사가 아닙니다. 김일성 우상화와 똑 같습니다. 
  2. 을 죽인 살인자 중 하나는 조중동입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1/04/10 12:31 2011/04/10 12:31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459

Facebook

Comments

  1. 낙화 2011/04/10 15:16

    속이 다 후련 합니다
    계속 지지 않앗으면 좋겠읍니다
    박지원 빼구 너두나두 아첨이라서
    사회가 무섭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4/28 03:44

      감사합니다. MB가 언론을 모두 장악해서 바른 말을 해도 퍼지지도 않죠.

  2. 블랙체링 2011/04/10 19:03

    아는지 모르는지와는 관계없이 여전히 조중동의 신문시장 점유율이 70%수준이라는 사실이 항상 신기할 따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4/28 03:44

      구조적으로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돈이 돈을 부르는 자본주의 사회니까요.

  3. 탐진강 2011/04/10 21:55

    친일파 매국신문이 1위라는 것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치욕이겠지만, 그 국민이 바로 우리 자신이라는 사실이 부끄럽습니다.

    여전히 일제의 노예시민이 바로 우리들이라는 것이 대한민국의 비극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4/28 03:45

      예. 그래서 언젠가는 꼭 없애야 합니다. 조중동이 사라지는 날이 진짜 독립기념일이죠.

  4. 버드나무 2011/04/10 22:58

    아무래도.. 언론도 회사니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4/28 03:45

      언론이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것 같군요.

  5. 새프롤라이트 2011/04/12 00:04

    좋은 글입니다.
    하루빨리 조중동이 폐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6. 일렁바다 2011/04/12 18:15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악하고 뻔뻔한 조중동
    역사와 민족을 죽이는 존재가치라곤 없는 신문이지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읽고 진실을 알고 깨우쳤으면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4/28 03:46

      그렇죠. 자신들의 매국 행위를 정당화 하고 독재찬양에 사실 왜곡이 전문인 신문들이죠.

  7. HDS-GTR 2011/04/25 21:22

    거의 모든 소식을 거짓말로 일관하는 조중동이죠...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perm. |  mod/del. reply.
  8. 룰랄라 2011/05/01 23:36

    모르고있었던 사실이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5/13 12:43

      조선일보도 챙피한 것은 아는 모양이더군요.

  9. 나그네 2011/05/19 17:23

    이런 자료들이 아직살아남아있고, 이런 글을 올려주시는 분들이 있다는게 마냥 좋습니다.

    잘보고가요 ^^ , 고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5/20 09:04

      어렵게 찾은 것들입니다. 인터넷의 좋은 점이죠.

  10. 보수라고 하면 2011/06/27 17:00

    일반적으로 너무 빠르지 않은, 온건한 방법으로,-말그대로 온고이지신- 사회의 문제와 잘못된 오류들을 고쳐 나가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요.

    한국의 경우 온건개화파로 근현대사 수업때 배우는 박정양, 김윤식, 어윤중, 김홍집.... 이분들은 조선말 일제의 간섭과 내부 병시ㄴ짓으로 인해 다 숙청당하고-혹은 맨 끝에 분처럼 길가다 돌에 맞아죽고ㅜㅠ- 맥이 끊겼습니다.

    그래도 어쨋든 '보수' 의 자리가 필요하긴 하겠죠? 그래서 자칭 보수라고 나선 것들이 과거 일제치하의 악질 친일경찰, 독재정권 치하 고문/살인형사들, 어용 언론인들과 어용 교수들, 하나회같은 군내 사조직에 속한 군인들입니다. 보통 보수 하면 점진적 개혁, 반공, 반외세, 민족주의, 자유/자본주의 등을 떠올리기 마련인데 한국의 소위 우파란 작자들은 민족주의는 개나 줘버리고 총리라는 작자가 731부대를 항일 독립군 부대로 알고 있는 나랍니다.
    그리고 매카시즘과 반공사상을 같은 걸로 생각할 정도로 개념없고, 하는 짓이라곤 맨날 지지율좀 올리겠다고 지역감정이나 자극하고(이건 뭐 국회의원들이 다 그렇지만.)부자감세하고 서민 등골이나 빼쳐먹고..... 신기한건 이래도 계속 지지율 1위란 겁니다... 지난해 6.2선거에서 뒤통수 한방 제대로 얻어맞긴 했지만. 이인간들 정신차릴 날도, 한국 국민들 의식수준 물갈이 될날도 한참 멀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6/28 18:22

      보수가 아니라 친일매국을 일삼던 수구꼴통들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고 악을 쓰면서 주장하는 것이 바로 '보수'죠. 그러나 실체는 수꼴일 뿐이죠.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