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하는 차단...'라는 메시지는 왜 뜰까?

차단은 스팸필터 때문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종종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왜 차단되었느냐?는 것이다. 차단 당한 사람의 입장에서는 기분이 나쁠 수 있다. 그러나 블로그에서 차단은 관리자가 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플러그인에서 알아서 차단한다. 따라서 차단되었다고 기분 나빠할 필요도 없고 또 관리자에게 따지듯 메일을 보낼 필요도 없다. 이 글도 비슷한 취지에서 쓴 공지다. 보통 휴지통에 있는 글은 종종 확인해서 복구하므로 차단되었다고 해도 나중에 다시 방문해 보면 복구된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스팸의 원래 뜻

지저분한 컴퓨터 키보드에서 나오는 스팸

먹음직 스럽기 보다는 혐오스런 스팸. 스팸이 가지고 있는 이런 부정적인 이미지는 모든 스팸에 그대로 적용된다. 흔히 스팸이라는 용어는 이런 스팸을 조중동과 같은 찌라시에 섞어 배포했기 때문에 만들어진 말로 알고 있다. 그러나 원래 코미디 프로가 원류라고 한다.

스팸(메시지) 스팸이란 단어가 이런 뜻으로 쓰게 된 것은 BBC TV 코미디 시리즈인 몬티 파이손의 한 콩트로부터 유래한다. (바깥 고리의 비디오 참고) 어느 식당 메뉴의 거의 모든 음식 이름들에 스팸 런천 미트가 포함 되어 있다는 것이 그 토막극의 설정이다. 식당 종업원이 스팸으로 가득한 메뉴를 읽어 주면 바이킹 손님들이 "SPAM, SPAM, SPAM, SPAM... lovely SPAM, wonderful SPAM"이라고 합창을 반복해서 다른 소리가 안 들리게 한다.

즉 대사를 계속 스패밍하는 것이다. 마지막 엔딩 크레딧에서도 SPAM이란 단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한다. 이 토막극에서 스팸이란 말을 지나칠 정도로 반복적으로 나오는 것은 제2차 세계 대전 동안의 영국의 상황을 지적한 것이다. 스팸은 당시 제한 되지 않은 몇 안 되는 음식 중 하나였고 따라서 널리 퍼졌다.

블로그의 스팸 차단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스팸이 상당히 많이 달린다. 텍스트큐브 스팸 필터가 뚫렸을 때는 1000여개의 스팸이 달렸던 적도 있다. 사용하는 블로그 시스템에 따라 다르지만 스팸이 너무 많아 수작업으로 관리하는 것은 불가능할 때도 있다. 실제 몇 년전에 '수정'이라는 도구로 블로그를 운영하던 분은 매일 붙는 스팸 때문에 블로그 운영을 포기했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블로그 시스템은 스팸을 차단하는 자체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텍스트큐브(Textcube)[1]도 예외는 아니다.

텍스트큐브의 스팸 시스템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텍스트큐브(Textcube)에는 스팸을 두 가지 필터를 이용해서 처리한다. 먼저 Frypan Anti-spam 서비스가 있다. 텍스트큐브 자체내에 구축된 스팸 필터 서비스이다. 자세한 내용은 모르겠지만 사용자가 휴지통으로 보낸 글을 수집, 이를 기초로 차단하는 것 같다[2]. 이 부분은 직접 개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는 알 수 없다. 두번째는 '도구' 메뉴의 '커뮤니케이션/스팸 필터'를 이용해서 사용자가 직접 등록한 'IP'와 '주소', '문구'를 이용해서 차단하는 스팸 필터이다.

텍스트큐브(Textcube)에 등록할 수 있는 스팸 필터는 IP, 홈페이지, 본문, 이름 등 네가지가 가능하다. 스팸 필터로 IP나 홈페이지를 등록할 때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본문이나 이름에 문구를 잘못 등록하면 예상하지 못한 스팸 차단이 발생할 수 있다. 한 예로 'a'라는 사람이 이 블로그에 스팸을 달았다고 가정하자. 스팸이 달리면 글을 지우고 a라는 '이름'과 이 사람의 'IP'를 차단한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한다. 만약 이렇게 스팸을 등록하고 나중에 'Nagara'라는 사람이 글을 올린 경우를 생각해 보자.

이 사람의 'IP'는 a라는 사람과 다르다. 그러나 Nagara라는 '이름'에 'a'가 포함되어 있다. 즉, IP로는 차단되지 않아도 Nagara에 'a'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름'으로 차단된다. 아울러 이렇게 차단된 'Nagara'에게는 "귀하는 차단된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즉, 블로그에 처음 방문해서 글을 달아도 "차단된 이름 또는 IP"라는 메시지가 뜰 수 있다. 텍스트큐브 차단 플러그인이 기계적으로 차단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 때문에 'a'와 같은 한 글자는 될 수 있으면 차단하지 않는 것[3]이 좋다. 또 이 블로그에서는 한 글자 이상이라고 해도 단어에 자주 등장하는 철자(예: 'ch')는 차단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생각지도 못한 차단이 발생한다. 따라서 "차단됐다"고 무슨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다. 또 이런 문제 때문에 자주 휴지통을 확인하고 스팸이 아닌 댓글은 대부분 복구해 둔다. 아울러 이런 내용은 블로그에서 '차단'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해도 바로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블로그에는 다른 텍스트큐브(Textcube)에는 없는 스팸 필터가 있다. 원래는 악다구니를 쓰며 악플을 다는 누리개를 차단하기 위해 개발한 차단 플러그인이다. 그러나 한 악플러와의 댓글 전쟁 1차전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토르망(Tor Network)을 사용하는 를 차단하기 위해 다시 기능을 개선한 플러그인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 플러그인이 아직 완벽하지 않다는 점이다. 따라서 토르망이 아닌 때도 차단이 발생한다. 이런 문제 때문에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는 사람은 예외처리하고 있다.

'차단' 메시지가 뜨면?

다만 이런 스팸 차단 시스템을 모르는 사람들은 마치 관리자가 일부러 차단하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이 있다. 따라서 차단되면 "왜 자신이 차단되었는지 따지듯 묻는 사람들"이 있다. 아울러 블로그에서는 차단되 글을 올릴 수 없기 때문에 트위터 DM으로 매번 차단된 이유를 물어온다. 또 이런 질문에 매번 답해주는 것도 귀찮아 이렇게 공지를 올리게 됐다.

  1. 무시한다
    설치형 블로그나 블로그 차단 메커니즘을 아는 분들은 크게 문제 삼지 않는다. 차단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대부분 플러그인에 의한 기계적 차단이기 때문이다. 또 이렇게 잘못 차단되는 때가 많기 때문에 예전에 쓴 글이 태터툴즈 - 휴지통을 살펴보세요.라는 글이다. 따라서 이 블로그를 방문, 댓글을 남겼는데 차단 메시지가 뜬 다면 나중에 다시 방문해 보면 된다. 최소한 하루에 한번 정도는 휴지통을 확인하기 때문이다. 또 이벤트를 진행할 때는 휴지통부터 확인하고 진행하므로 차단 되었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2. 걱정한다
    '차단 됐다'는 메시지를 보고 걱정하는 사람도 많다. 그러나 직접 무슨 문제를 일으킨 것이 아니라면 역시 걱정할 필요는 없다. 특히 처음 방문한 블로그에서 차단됐다고 하면 모르는 사람은 걱정할 수도 있다. 그러나 위에서 설명했듯이 차단은 관리자가 직접하는 것 보다 플러그인이 하는 것이 더 많다. 또 이 블로그에서는 명백한 스팸이 아니면 거의 차단하지 않는다. 아울러 댓글 내용이 스팸이 아니라면 대부분 휴지통을 확인하고 복구해 둔다.
  3. 의심한다
    블로그에서 언쟁을 벌인 사람이나 다른 문제가 있는 사람 중 가끔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논쟁한다고 해서 그 사람을 차단하지 않는다. 차단할 때는 블로그 운영원칙을 어긴 경우에 한하며, 이 것도 '차단한다'고 이야기한 뒤에 차단한다. 따라서 따로 차단한다는 이야기를 듣지 않은 사람이라면 플러그인이 자동 차단한 것으로 보면 된다. 블로그를 자주 방문한 사람은 알겠지만 아무리 험한 말로 논쟁을 해도 차단하지 않는다. 다만 요즘은 문맹이 많아 이런 방식에 다소 회의적이다.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차단은 대부분 플러그인에 의해 기계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런 것을 가지고 "걱정하고, 의심하고 따지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차단된 뒤 이렇게 반응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따라서 어떤 과정으로 차단되는지를 알릴 필요성을 느껴 따로 공지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이제 더 이상 차단에 대한 질문은 받지 않을 생각이다. 즉, 댓글로 차단에 대해 문의하거나 트위터의 DM으로 문의해도 무시할 생각이다. 블로그의 공지로 올린 내용까지 일일이 답할 생각은 없기 때문이다.

관련 글타래


  1. 텍스트큐브 닷컴이 아니라 설치형이다. 
  2. 따라서 스팸이 아닌 글은 휴지통에서 지워주는 것이 스팸 필터 개선에 도움이 된다. 
  3. 나는 일단 차단한다. 그리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이 문구를 지운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스패머가 한동안 달라 붙어 글을 계속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1/07/28 09:53 2011/07/28 09:53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481

Facebook

Comments

  1. 雨Beer 2011/07/28 10:20

    읔.. 찔리는 군요 ^^

    perm. |  mod/del. reply.
  2. 오드리햇반 2011/07/28 14:52

    아직까지 여기서 차단된적은 없어서 몰랐던 내용이네요...ㅎㅎ
    스팸댓글은 모든 블로거의(저같이 썰렁한 블로그는 빼고) 공통적인 고민이 아닐까 생각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7/28 15:41

      휴지통에 있는 글을 복구했습니다. 그런데 왜 차단됐는지는 모르겠더군요.

  3. 디젠 2011/07/28 15:45

    회사에서 주로 적고 집에서 적은적이 없었는데..
    최근 집에서 적을려고 하니.. 차단된 IP라고.. ㅡㅡ^

    문의해 볼까 하다.. 잊어버리고 있는데.. 이렇게 글이 올라오네요..
    테스트겸 회사에서 작성해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7/29 08:30

      왜 차단됐는지 문의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 일일이 답하는 것도 일이더군요. 그래서 올리게 됐습니다.

  4. 저는 스팸이 아닌 데도... ㅠ.ㅠ 2011/07/28 18:19

    다들 자기들과 얘기내용이 조금만 어긋나도 삭제, 블록을 해버리더라구요.
    (특히, 여성블로거들! 아우~... ㅡㅡ^)

    물론, 이해는 합니다만
    요리블로그에 가서 이쑤시개, 꽂이막대 같은 것에서 위험물질이 나온단 것과,
    이런저런 사회문제에서 그 이면을 좀 얘기커나 반대성향의 글을 단다던지,
    여성들, 남성들 성향이 이러저러하니 이건 이런 것도 다뤄줘야한다고 훈계(?)하는 것등이...
    굳이 삭제에다 블록할 대상인가요? 이런 게 악플일까요?
    ㅠ.ㅠ

    사실, 저또한 인터넷초기(?)엔 상당히 이런 것에 민감하긴 했었어요~
    누군가랑 의견이 맞지 않은 가운데 상대방이 공격적으로 나오면 그냥.. 손을 부들부들 떨면서 어찌할 바를 몰랐었죠! (그런 때가 좀.. 위험한 상태지만...)
    그치만 그런 것도 잠시던데...

    다들 소통소통~하지만, 정작 본인이 그런 경우를 당하면(?) 죄다 소통끊는 식으로 행동하더군요!
    이건 좀 아닌데~...
    이러니 노무현대통령이 힘들게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밖에 없었을 거 같은 데...
    사람들이 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7/29 08:31

      여성 블로거들은 아무래도 그런 경향이 조금 있더군요. 다만 여성 블로거라고 해도 설치형에는 그런 분이 많지 않습니다. 설치형 몇년하면 심장이 튼튼해 지거든요.

  5. HDS-GTR 2011/07/29 05:45

    제가 댓글을 쓸때마다 차단되었습니다. 라고 뜨는게 플러그인 오작동이라는걸 알고 있기는 했지만..

    어떻게보면 걱정되기도 했지요 ㄷㄷ.. (누가 제 이름 가지고 장난치고 있을까봐요..)


    플러그인 작동방법에 관련한 글 잘 읽고갑니다 :) 이제는 차단되어도 걱정 안해도 되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7/29 08:32

      이름 가지고 장난을 처도 아는 분은 제가 다 알아서 처리하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6. 뚜찌`zXie 2011/07/29 13:06

    그렇군요.. 재밌기도 하고 누리개 차단 플러그인은 신기하네요!

    저는 2번째 유형이라 잘못하지도 않아도 잘못했나? 하면서 걱정을 하게 되더라구요.

    흠.. 트윗주시는 분이 많으신가보네요.


    이 글을 보니 앞으로 차단 메세지가 떠도 안심할 수 있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7/30 17:20

      예. 트윗도 많고 블로그에 댓글도 많습니다. 따지는 사람도 있고, 열받아 난리 치는 분도 가끔 있고요. 그래서 더 답답하더군요.

  7. 오정열 2011/08/02 12:02

    혹시나 제 컴이 문제가 있었던게 아닐지 해서 걱정했습니다. 블로그 운영하시는데 고생이 많으시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8/02 16:14

      요즘 부쩍 차단이 많아서 올린 글인데 원인을 모르겠더군요.

  8. 넓은바다 2011/08/05 11:57

    항상은 아지만 가끔 집에서 댓글을 달면 차단됬다는 메세지가 나올대가 있죠.
    뭐 그레도 의견이 있을 땐 적고 갑니다.
    늘 휴지통에서 복구 해주시더라구요.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8/06 13:28

      이 글도 휴지통에서 복구했습니다. 글들이 휴지통으로 많이 가는데 아직 원인을 못찾았습니다.

  9. initguru 2011/08/07 15:53

    아하. 아까 저도 DM을 드렸습니다만 이런 글이 올라왔는줄 몰랐습니다.
    지금은 그냥 아이폰에서 3G로 댓글 답니다. (이것도 차단될지 일단 submit...)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8/07 21:01

      계속 차단이 되서 지금 원인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필터의 문제인 것 같은데 아직은 정확한 원인을 못찾고 있습니다.

  10. 채하람 2011/08/17 17:19

    저도 차단 되었었지요..... 저는 블로그에 오는 사람이 친구밖에 없어서 그런 일이 없었지만요.... (울트라서프를 사용하면 되지만요...)

    perm. |  mod/del. reply.
  11. 지나가다기글남겨요 2012/03/02 12:35

    저도 방금 차단된 IP라고 떠서 응? 뭐지? 왠 차단? 이랬는데...
    깜짝 놀랬지만 쿨하게 무시(...)했습니다 하하하!

    perm. |  mod/del. reply.
  12. 의리 2012/03/10 12:17

    전 잘 남겨지는군요. 후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3/10 16:25

      의리님은 차단될 이유가 없으니까요. 외국은 스팸 때문에 IP 차단되는 때가 종종있더군요. 그런데 오랜만이군요.

    • 의리 2012/03/10 22:34

      네.. 마음 편히 먹고 빌붙어 사는 인생이었는데 독립이 되면서 풍파에 좀 휩쓸려다녔습니다.
      어찌어찌 눈으로 들어오게 되어 조금 여유가 생겼습니다. 이동경로 예측을 잘 하여 눈에서 잘 살아야지 삐끗하면 다시 바람에 휩쓸리겠습니다. ㅎㅎ
      매번 시원시원한 글 잘 보고 있습니다. 건강하세요.

    • 도아 2012/03/12 13:47

      다행입니다. 잘 보이지 않으셔서 무슨 일인가 했습니다.

  13. 아이패드 2012/05/30 22:01

    차단되는 분들이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있으셨군요.
    가끔식 오는 사이트라 새로운 방문자는 차단을 시키는건가라고 의문점이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 본문글을 비롯해서 다 안보이는 군요.
    아이폰 아이패드 사파리 등등에서,,,쩝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5/31 10:48

      저도 똑 같은 환경에서 시험해 봤습니다만 다 잘 보입니다.

  14. 혜랑성 2012/11/26 10:00

    차단됐다고 해서 깜짝 놀란 사람 중 한명입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11/26 10:37

      이전 글과 이글 모두 휴지통에서 복원했습니다. 차단이라고 하지만 스팸필터가 차단한 것인데 엉뚱하게 오해하는 사람들이 좀 있더군요.

  15. 칼킨 2014/09/29 00:09

    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블로그와는 전혀 상관없이 다른 커뮤니티에서 본 글을 보고 검색을 통해 블로그를 찾아와서는 계속 악플을 남기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많은 수의 악플을 다는 것이 아니라서 무시해도 괜찮았을 것 같기는한데, 그런 악플을 방문자들에게까지 보이고 싶지는 않아서 그냥 처음 댓글을 다는 사람들은 승인을 받도록 해놓았습니다.
    그렇게 하니까 결국 댓글을 못달더군요.
    블로그에 방문자도 얼마없고 트위터나 페이스북도 거의 하지 않아서, 특별히 악플을 달 사람이 있을까 했는데 그래도 있더군요.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악플과 싸워야하는가 봅니다.

    ps. 그런데 누군가가 제 닉네임으로 분탕질을 치다가 삭제되면 어떻게 하죠? 그런 인간들도 분명히 있을 것 같아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4/09/29 13:55

      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블로그와는 전혀 상관없이 다른 커뮤니티에서 본 글을 보고 검색을 통해 블로그를 찾아와서는 계속 악플을 남기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런 사람은 많습니다. 제 블로그는 주로 일베가 많더군요.

      ps. 그런데 누군가가 제 닉네임으로 분탕질을 치다가 삭제되면 어떻게 하죠? 그런 인간들도 분명히 있을 것 같아요.

      제 블로그에서는 아직까지 없었습니다. 악플 다는 놈들도 지들 정체성을 숨기고 싶어하기 때문에 지나가다, ㅇㅇ 이런 식으로 가장 쓰기 쉬운 별명을 사용하는 때가 많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