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어플
작년 9월 중순부터 난 아이폰/아이팟 터치 무료 어플에 대한 글을 올리고 있다. 아이폰 무료 어플에 대한 글을 올리게 된 동기는 아주 간단하다. 당시 트위터(Twitter)에 어떤 분이 "TwitBird Pro가 잠깐 무료로 풀렸다"는 트윗을 올렸기 때문이다. 한 3불 정도 하는 어플을 무료로 구입하고 나니 이런 어플을 찾아 올려 주면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목차
- 무료 어플
- 무료 어플 FAQ
- 오늘만 무료 어플은 뭔가요?
- 언제까지 무료인가요?
- 한국 계정으로는 받을 수 없나요?
- 무료 어플은 계속 무료인가요?
- 무료 계정(미국계정)은 어떻게 만드나요?
- 무료 계정과 유료 계정을 함께 사용해도 되나요?
- 무료 계정(미국 계정)은 왜 만드나요?
- 무료 어플을 백업할 수 없나요?
- 호환되지 않는 어플을 설치할 수는 없나요?
- 아이폰이 없으면 무료 어플을 받을 수 없나요?
- 구입을 하지 않았는데 결제됐어요?
- 6불짜리를 결제했는데 1불만 결제됐어요?
-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데요?
- 번역을 해주면 안되나요?
- 이런 정보는 어디서 얻나요?
- 무료 어플을 찾아주는 앱은 없나요?
- 사용법좀 알려 주세요.
- 0.99불을 결제했는데 왜 1불이 승인됐나요?
- 어플을 받을 수 없어요?
- 각주
알림
이외에 무료 어플에 대해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FAQ에 추가할만하 가치가 있다면 FAQ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이 FAQ는 이런 질문이 있을 때마다 시시때때로 고칠 생각입니다.
무료 어플
작년 9월 중순부터 난 아이폰/아이팟 터치 무료 어플에 대한 글을 올리고 있다. 아이폰 무료 어플에 대한 글을 올리게 된 동기는 아주 간단하다. 당시 트위터(Twitter)에 어떤 분이 "TwitBird Pro가 잠깐 무료로 풀렸다"는 트윗을 올렸기 때문이다. 한 3불 정도 하는 어플을 무료로 구입하고 나니 이런 어플을 찾아 올려 주면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결국 며칠 간 인터넷을 뒤졌다. 그러나 생각외로 오늘만 무료 어플을 올리는 곳은 없었다. 대부분 가격이 변한 어플을 제공하는 사이트였다. 또 무료 어플이라고 올라오는 사이트는 오늘만 무료가 아니라 가격이 유료에서 무료로 바뀐 어플이 올라오는 사이트였다. 결국 이들 사이트를 RSS에 등록하고, 어플에 대한 설명과 가격 이력을 확인해서 오늘만 무료인 어플을 올리고 있다.
오늘만 무료 어플을 올리는 작업이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의외로 복잡하다. 일단 어플 설명에 Limited Time, 1 Day처럼 한시적으로 무료인 어플을 찾는다. 그러나 이런 표시가 없다고 해도 한시적 무료인 어플이 있기 때문에 이때는 '가격 이력을 확인'한다. 또 가격이 바뀐 어플에는 나오지 않는 어플도 많다. 그 중 하나가 새로 출시되는 어플이다. 즉 이런 어플까지 모두 확인해서 오늘만 무료인 어플을 모은다. 다만 이 과정은 기계화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의외로 품이 많이 가는 무료 어플
일단 이렇게 모은 어플은 지금 블로그에 보여지는 것처럼 바꾼다. 마크다운을 이용하기 때문에 마크업 하는 시간이 상당히 절약되지만 어플이 많을 때에는 몇 시간을 작업해야 하는 때도 종종있다. 일단 마크업을 하고 난 뒤에는 일일이 그림의 배치를 확인한다. 설명이 짧은 글은 DIV 태그로 분리하고, 옆으로된 그림에는 Float 속성을 제거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블로그의 올린 글의 링크와 유/무료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모든 링크를 클릭하고 iTunes로 구매해 본다'.
오늘만 무료라고 하지만 모든 어플이 오늘만 무료인 어플이 아니다. 길게는 한달간 무료 행사를 하는 어플, 며칠간 하는 어플, 하루만 하는 어플, 몇시간만 하는 어플, 내려받기 몇번으로 제한된 어플등 상당히 다양하다. 또 오늘만 무료 어플이라고 해도 기준시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오후 4시가 지나면 유료로 바뀐 어플이 많다. 따라서 어플에 대한 글을 올리는 시점에 항상 어플이 무료인지, 유료인지 꼭 확인한다.
그리고 이렇게 '유료로 전환된 것을 확인한 어플은 항상 첫문단에 유료로 바뀌었다는 것을 명시'한다. 또 오늘만 무료 어플에 대한 글이라고 해도 꼭 무료 어플만 올리지 않는다. 그 이유는 가격이 바뀐 제품 중 유용한 어플이나 한글 어플을 따로 소개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어플도 유료로 전환된 어플과 마찬가지로 항상 글 선두에 설명을 써둔다.
그러나 설사 이렇게 무료 어플에 대해 신경을 쓰고 일일이 확인해서 글을 올려도 무료 어플에 대한 글을 올리면 댓글이나 트위터로 '뭐는 무료가 아니네요', '뭐는 유료로 바꼈네요'라는 글이 달린다. 글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사람에게 눈이 있는 것은 '읽으라'는 뜻이다. 눈이 있고 머리가 있는 이유는 읽은 것은 '머리로 이해하라'는 뜻이다. 머리가 명령을 내리고 손이 움직여 글을 쓰는 것은 '이해한 뒤 글을 쓰라'는 뜻이다.
그런데 글의 첫문단 조차 읽지 않고 질문만 해다는 사람들을 난 당최 이해할 수가 없다. 읽고 이해한 뒤 글을 쓰는 것이 순서다. 그런데 읽지도 않고 글을 쓰는 사람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따라서 오늘은 아예 무료 어플에 대한 FAQ를 준비했다. 앞으로는 이 FAQ에 답이 있는 질문은 그 질문이 어떤 질문이든, 어떤 형태든, 누가 질문해 오던 답변하지 않을 생각이다.
또 무료 어플에 대한 소식을 조금 더 빨리 알고 싶다면 트위터 가이드를 읽고 팔로하기 바란다. 트위터로는 글을 통해 소개하기 힘든 100명 한정, 한시간만 무료와 같을 어플도 올리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트위터를 통한 질문에는 거의 답하지 않는다. 트위터를 이렇게 운영하는 이유는 트위터 운영 노하우 및 팁라는 글을 보면 된다. 따라서 트위터로 질문하고 답이 없다고 서운해 하지 않았으면 한다. 질문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블로그에 관련글을 찾아 올리거나 도아의 QNA를 이용하기 바란다.
무료 어플 FAQ
- 오늘만 무료 어플은 뭔가요?
-
오늘만 무료 어플은 말 그대로 한시적으로 무료로 전환된 어플입니다. 지난 12월 26일에 올린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BargainBin, PandoraBox와 같은 어플을 이용하면 가격이 변한 어플을 아이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AppShopper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면 같은 정보를 웹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격이 변한 제품 중 제한된 시간 동안 무료, 오늘만 무료, 몇 시간 무료처럼 한정된 시간 동안 무료로 제공하는 어플을 모아 소개하는 어플이 오늘만 무료 어플입니다.
그러나 오늘만 무료 어플에는 단순히 한시적으로 무료로 바뀐 어플만 소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료지만 유용한 할인 어플, 한시적 무료가 아니라 원래 무료인 어플이지만 유용한 어플도 이 코너를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료 어플을 받을 때는 꼭 가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한시적 무료이기 때문에 제가 소개하는 시점에는 무료 지만 유료로 바뀌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 언제까지 무료인가요?
- 어플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무료 어플에는 '12월 31일까지 무료'처럼 무료 기간이 명시된 어플도 있지만 Limited Time처럼 제한된 시간이나 1000 내려받기 처럼 받는 횟수로 한정하는 때가 있습니다. 이런 무료 기간은 모두 어플을 제공하는 제작사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어플에 따라 무료 기간이 달라집니다. 또 오늘만 무료로 올라온 어플이라고 해도 우리나라와 시간대가 다릅니다. 따라서 오늘만 무료인 어플이라고 해도 오후 4시 이전에 받아야 무료로 받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 한국 계정으로는 받을 수 없나요?
- 어플에 따라 다릅니다. 어플의 제작사에서 어플을 올리며 한국 시장을 포함(Global)시켰다면 한국 계정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플이 미국 시장에만 등록되어 있다면 한국 계정으로는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무료 계정(미국 계정)을 추가로 하나 더 만들어서 무료 어플은 미국 계정으로 받고 유료 어플만 한국 계정으로 받으면 됩니다. 이렇게 두개의 계정을 동시에 사용해도 아이폰을 사용하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 무료 어플은 계속 무료인가요?
- 제가 올리는 어플은 한시적 무료 어플입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다시 유료로 바뀝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앱 스토어에서 한번 어플을 구매하면 구매 이력이 남습니다'. 따라서 한번 무료로 구매한 어플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한 계속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가격은 유료로 표시되지만 Buy 단추를 클릭하면 "이전에 구매한 어플이기 때문에 무료로 구매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뜨며 무료로 구매됩니다.
- 무료 계정(미국계정)은 어떻게 만드나요?
- 무료 어플용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리딤 코드를 이용한 방법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무료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무료 계정을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이미 무료 어플용 계정 만들기라는 글을 통해 설명해 두었습니다. 이 글을 읽어도 안된다는 분이 있습니다. 안된다는 분은 100% 그대로 따라하지 않은 분입니다. 무료 어플용 계정 만들기라는 글에 나온 절차를 한 단계도 빼지 않고 그대로 해야 무료 계정에 사용할 수 있는 'None 항목'이 나타납니다.
- 무료 계정과 유료 계정을 함께 사용해도 되나요?
- 무료 계정과 유료 계정을 함께 사용하는 것은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어플을 내려받을 때 유료 계정과 무료 계정에 따라 서로 다른 암호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사용하는데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유료 계정과 무료 계정을 함께 사용하면 어플이 지워진다는 분이 있습니다. 이것은 동기화하기 전에 아이폰으로 구입한 어플을 PC로 전송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iTunes가 아니라 아이폰으로 구입한 어플은 동기화하기 전에 장비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뒤 '구입 항목 전송'을 먼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료 계정(미국 계정)은 왜 만드나요?
-
앱 스토어는 통합된 시장이 아닙니다. 각국에 따라 시장이 서로 다릅니다. 앱 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하며 글로벌로 등록하지 않은 어플은 해당 국가에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두 가지입니다. 먼저 한국 시장에서는 구입할 수 있는 어플이 많지 않습니다. 즉, 유/무료를 불문하고 한국 시장에서는 구입할 수 없는 어플이 많지 않기 때문에 미국 계정은 필수적입니다.
두번째는 한국 사람은 미국 계정으로 결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미국 계정에 카드를 등록하려고 하면 미국에서 발행된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런 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미국 계정으로는 결제를 할 수 없습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미국 계정을 만들고, 홍콩 계정으로 바꾼 뒤 국내 카드를 등록, 다시 미국 계정으로 바꾸는 방법, Paypal에 한국 카드를 등록해서 Paypal과 연동하는 방법등이 사용됩니다.
홍콩 계정을 이용하는 방법은 종종 카드가 막히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때마다 다시 홍콩 계정, 미국 계정으로 바꾸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Paypal'을 이용하는 방법이 었습니다. 그러나 Paypal을 이용하는 방법은 최근에 막혔습니다. 물론 기존에 Paypal을 이용하던 사람들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신규로 Paypal을 등록하면 iTunes Store와 마찬가지로 '미국 소재의 은행을 요구'[1]하기 때문입니다.
- 무료 어플을 백업할 수 없나요?
- 무료 어플이나 유료 어플 모두 백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백업된 어플은 다른 컴퓨터로 복사한 뒤 두개의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iTunes로 미리 무료 어플 받기의 '무료 어플 백업하기'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 호환되지 않는 어플을 설치할 수는 없나요?
- 아이폰은 아이팟 터치와는 달리, 전화, GPS, 카메라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어플 중 이런 기능을 이용하는 어플은 호환성 문제로 아이팟 터치에 설치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해킹한 아이팟 터치라면 Installous라는 시디어 어플(Cydia App)을 이용해서 이런 어플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호환되지 않는 어플 설치하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아이폰이 없으면 무료 어플을 받을 수 없나요?
- 아이폰이 없어도 무료 어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이렇게 받은 어플은 나중에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를 구입한 뒤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iTunes로 미리 무료 어플 받기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구입을 하지 않았는데 결제됐어요?
-
작년 말 제가 무료 어플에 대한 글을 올린 뒤 같은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1불에 불과하기 때문에 설사 결제됐다고 해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결제됐다고 해서 반드시 청구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시중에서 카드 결제를 하면 일단 결제되고, 카드 전표가 수집되면 청구(매입)됩니다. 즉 매입이되어야 결제 금액이 빠져 나갑니다. 앱 스토어에서 결제도 비슷합니다. 따라서 결제된 뒤 매입이 이루어져야 결제 금액이 빠져 나갑니다.
그러나 대부분 결제만 될뿐 실제 청구(매입)되지는 않습니다. 앱 스토어에서 이유없이 1불이 결제됐다면 대부분 '카드의 유효성을 검사'하기 위해 1불을 결제하는 것으로 실제 청구(매입)되지는 않습니다. 작년말 저도 이유없는 1불의 결제가 있었습니다.
- 6불짜리를 결제했는데 1불만 결제됐어요?
- 위의 예와 같은 경우입니다. 국내 카드사에 따라 다르지만 일부 은행 카드는 결제가 바로 되는 것이 아니라 카드 유효성 검사를 위해 1불이 먼저 결제되고, 며칠 뒤 6불이 결제되는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먼저 결제된 1불은 매입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 6불이 청구 및 승인됩니다.
-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데요?
-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국내 시장에서는 구입할 수 없는 어플이 많습니다. 따라서 한국 시장에서 구입할 수없다는 메시지가 뜨면 무료 계정으로 로그인한 뒤 다시 구입하면 됩니다. 무료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무료 어플용 계정 만들기라는 글을 보면 됩니다.
- 번역을 해주면 안되나요?
-
위에서 설명했듯이 오늘만 무료인 어플을 모아 정리한 뒤 올리는 것만해도 상당한 일입니다. 또 어플의 수가 20개 미만이면 내려받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간단한 설명을 추가합니다. 그러나 전문을 번역해서 올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일을 한다고 해서 돈이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단지 제가 좋아서 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밥상을 차리는 것까지입니다. 떠 먹고 소화시키는 것은 각자의 능력이며 이 부분까지 제가 하기는 힘듭니다.
일부 사이트에서 제 사이트를 모델로 해서 구글 번역을 돌린 뒤 한글 설명처럼 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 이런 작업조차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구글 번역의 품질이 상당히 떨어지며, 최소한의 것은 방문자가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제가 무료 어플에 대한 글을 올리면 Vermond님이 번역 글을 올려 줄 때도 있으므로 일단 받은 뒤 Vermond님의 글이 올라오면 그때 확인하고 지우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 이런 정보는 어디서 얻나요?
-
기본적으로 어플에 대한 정보, 가격 변동 정보는 모두 애플에서 제공합니다. 그러나 애플에서는 이런 정보를 복사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애플의 정보를 받아 이런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사이트 중 몇개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AppShopper
가장 많이 참고하는 사이트입니다. 아울러 트위터에서 소개한 것처럼 아이폰 사용자가 꼭 알아야할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인기있는 어플 정보, 가격이 변한 어플 정보, 톱 100 어플, 각 어플의 가격 변동 내역, 각 어플은 내려받기 내역 등 상당히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저는 이 사이트에서 가격이 변한 어플과 새로 올라온 어플을 조사해서 오늘만 무료 어플과 한글 어플을 골라 올리고 있습니다. - iPhone Download Blog
'AppShopper'과 비슷하게 가격이 변한 어플의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AppShopper에 비해 다소 느리지만 AppShopper에 누락된 어플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DB 오류로 가격이 변한 어플에 대한 정보는 올라오지 않고 있습니다.
- AppShopper
- 무료 어플을 찾아주는 앱은 없나요?
- 작년 12월 26일에 올린 글에서 이미 소개했습니다. 'AppSniper', 'PandoraBox', 'AppMiner', 'BargainBin'등 상당히 다양한 어플이 있습니다. AppSniper는 앱 스토아에서 사라졌고 나머지 어플에 대한 설명과 내려받기는 오늘만 무료, 아이폰 어플 091226라는 글을 참조하면 됩니다.
- 사용법좀 알려 주세요.
- 번역에 대한 부분과 마찬가지로 사용법에 대한 질문도 받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여기서 소개하는 어플은 모두 제가 사용한 뒤 추천하는 어플이 아닙니다. 말 그대로 '오늘만 무료'인 어플입니다. 따라서 이런 어플에 대한 사용법은 저도 모릅니다. 물론 영어를 번역해서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상을 차려주는 것까지만 제가 합니다. 나머지는 각자 알아서 하시기 바랍니다.
- 0.99불을 결제했는데 왜 1불이 승인됐나요?
- 제가 은행 관계자가 아니라서 확실하지 않습니다. 국내 카드 결제의 최소 금액은 1000원입니다. 이 부분으로 볼때 '국내 카드의 최소 결제 금액이 1불'이기 때문에 발생한 일로 보입니다. 실제 1불 이상의 금액, 예를들어 1.99불을 결제하면 실제 승인도 1.99불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0.99불을 결제하면 최소 금액 때문에 1불이 결제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어플을 받을 수 없어요?
- 어플을 받을 수 없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한 가지는 계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즉, 미국 시장에 올라온 어플을 한국 계정으로 받으러 시도하거나 한국 시장에 올라온 어플을 미국 계정으로 받으려고할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어플을 받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뜨면 먼저 계정을 바꾸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계정을 바꿔도 어플을 받을 수 없는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어플이 앱 스토어에서 내려갔을 때 발생'합니다. 앱 스토어에 등록된 어플은 여러 가지 이유로 앱 스토어에서 내려갈 수 있습니다. 어플에 큰 문제가 없다면 며칠 뒤 다시 등록됩니다. 따라서 며칠 뒤 다시 시도해 보면 됩니다. 며칠 뒤에도 어플이 올라오지 않는다면 해당 어플은 앱 스토어에서 완전히 퇴출됐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라진 어플은 더 이상 앱 스토어에서 받을 수 없습니다.
- 국내 씨티은행은 시험해 보지 않았다. ↩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974
Comments
-
연금술사 2010/01/13 08:31
아 도아님 트위터 폴로 하고 픈데 아직 지식이 짧아서 ㅎㅎ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열씨미 방문하겠습니다 ^^ -
멍멍이소리 2010/01/13 09:20
헉... 리스트 만드는 것이 생각보다 복잡하군요
번역과 블로그 작성을 하시는 정도로 생각했는데...
그런 가격 대조 작업까지 필요하네요
덕분에 계속 좋은 정보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수고 부탁드려요... 꾸뻑 ㅋ -
하길보길 2010/01/13 09:49
아.. 정말 매일 이런작업을 매일 하신다니 대단하십니다.ㅜㅜ 덕분에 매일 매일 어플보는 일이 아침에 시작이 되어버렸습니다. ㅎ 와이프가 뭐라 하지만요. ㅋ
도아님 늘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
-
-
현민 2010/01/13 10:54
오늘 처음 방문하게되었는데
정말 대단한 정보를 공유해주시는거 같아 감사의글 남깁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
곰도리 2010/01/13 11:04
요즘 아이폰이나 터치가 대중들에서 많이 퍼져서 그런건지
아무 생각도 없이 막 질문 하는 사람이 많죠
그냥 검색 한번만 해봐도 다 알수 있는 것들을,,,,
KT에도 아이콘 누르고 있으면 흔들리면서 위치 옮길수 있게 되는 기능을 보고
고장났다고 오는 사람도 있다니 말 다했죠 -
-
H군 2010/01/13 13:05
감사하다는 말을 듣고자 한 포스팅이 아닌지 알지만,,,
정말로 감사드린다는 말을 꼭 드리고 싶습니다.
추운 날씨,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
Y군 2010/01/13 14:15
저도 아이폰 구입하고 여기서 살고 있습니다..(유령으로..-_-;;)
매일 새로운것을 보면서 신기해 하기고 하고 즐거워 하기도 하고....좋습니다..
정말 매일 매일 올려주시는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
쥐를잡자 2010/01/13 15:02
평소 유령처럼 보고만 가다가 이 글을 읽고서는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저도 예전에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접었습니다.
왜냐하면 어이없는 질문들 때문이지요..
자료수집, 편집, 작성..이런 것을 하는데 내 소중한 시간을 들여서 해 놓으면,
몇 초라는 짧은 시간동안 대충 봐 놓고서는 어이없고 쓸데 없는 질문을 하고,
나중에 지쳐서 검색하세요 또는 글에 나와있습니다 하면 욕을 하고 가지요..
도아님은 정말 대단한 일을 하시는 겁니다~
항상 힘내시고~추운날씨에 건강 조심하세요
매번 방문할 때 마다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좀 길어 졌네요 ^^) -
-
-
-
keunsoo77 2010/01/14 00:17
무료 어플 소개는 소위 돈도 안 되는 일인데 이렇게 매일 올려주시는 것만도 고맙습니다.
근데 아직 아이폰이 없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싶어서 올려주신 어플중에 쓸만한 것은 잘 받아두고 있었는데, 최근에 podcast라는 새로운 세계를 보고나니 구입해야겠다는 생각이 막 나고 있습니다. ^^;
구글 매니아라서 안드로이드 폰을 기대하고 있다가 podcast를 접하고 나니 아이폰의 세계밖에 안 보이네요. -
clark 2010/01/14 00:19
이전에 댓글을 잘 남기지 못했는데 이제야 남겨봅니다. 늘 좋은 정보와 어플 얻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
몽돌 2010/01/14 02:05
그런데 Cydia의 발음은 씨디아입니다. 사과(애플)의 해충 나방의 한 종류죠. 이름 짓는 센스 짱.
-
도아 2010/01/14 11:31
그냥 도아씨의 발음이겠죠
이해를 전혀 못하시는군요. 발음이 아닙니다. 외국어는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적습니다. 발음과는 무관한 부분이죠. 즉 Cydia를 씨디아라고 발음하던 뭐든 무관하게 한글로 적을 때에는 '싸이디아'라고 적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이해가 없으니 이런 글을 쓰는 것입니다. 전 Cydia를 싸이디아라고 발음해야 한다고 적은 적이 없습니다. 발음과 표기의 차이 부터 이해하고 글쓰시기 바랍니다.
굳이 비유하자면 도아씨는 오렌지를 오렌게라고 쓰고 외래어니까 마음대로 해도 된다고 주장하는 꼴이겠죠,.
머리를 다른 용도로도 써보시기 바랍니다. Orange는 외국어고 이 외국어를 우리말로 적을 때에는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오렌지'라고 적어야 한다는 뜻이죠. 그래서 Cydia를 씨디아로 적지 않고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싸이디아'로 적은 것이고요. 님 논리면 Orange는 발음에 따라 '어린쥐'로 적어야 합니다. 물론 이해는 먼산이겠지만요.
-
몽돌 2010/01/21 11:50
도아님은 외래어표기법이 뭔지도 모른다는 걸 스스로 증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Cydia는 싸이디아라고 표기하고 발음은 씨디아든 싸이디아든 중요치 않다는 말자체가 외래어표기법이 뭔지도 모르고 있다는 거죠. 엄격히 외래어표기법을 따르면 '시디아'라고 표기해야 하지만 널리 쓰이는 표기로는 씨디아가 되는 겁니다. 도대체 싸이디아가 외래어표기법에 맞다는 근거는 1비트도 없이 그냥 싸이디아로만 적어야한다고 하는지 기계적인 반복에 인신공격만 하는군요. 싸이디아는 Cydia를 무식한 사람들이 발음하는 것 딱 그런 겁니다. 영어식 발음도 씨디아이고 고유명사로 Cydia 창안자도 그렇게 발음하니 원래 라틴어 어원이니 뭐니 따져도 싸이디아는 나올수가 없는 발음이네요.
-
도아 2010/01/21 13:58
도아님은 외래어표기법이 뭔지도 모른다는 걸 스스로 증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외래어표기법을 배운지 오래되서 잘 모릅니다. 또 개정된 외래어 표기법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저도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제가 외래어 표기법을 아느냐 모르느냐가 아니죠. 제가 님한테 지적한 것은 발음과 표기를 구분하라는 것이었죠. 그런데 님은 계속해서 발음과 표기를 구분하지 못하고
굳이 비유하자면 도아씨는 오렌지를 오렌게라고 쓰고 외래어니까 마음대로 해도 된다고 주장하는 꼴이겠죠,.
라고 했죠. 이제 발음과 표기가 다르다는 것은 아셨나요?
엄격히 외래어표기법을 따르면 '시디아'라고 표기해야 하지만 널리 쓰이는 표기로는 씨디아가 되는 겁니다.
외래어 표기법을 확인해 보니 '시디아'가 아니라 '시디어'가 맞군요. 발음은 여기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대체 싸이디아가 외래어표기법에 맞다는 근거는 1비트도 없이 그냥 싸이디아로만 적어야한다고 하는지 기계적인 반복에 인신공격만 하는군요.
보죠.
그런데 Cydia의 발음은 씨디아입니다. 사과(애플)의 해충 나방의 한 종류죠. 이름 짓는 센스 짱.
오렌지를 '어린쥐'라고한 이경숙 위원장의 말과 같군요. 외래어는 발음을 중심으로 표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국어의 외래어 표기법을 따르는 것이 기본입니다. Cydia는 영어이니 영어로 발음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싸이디아는 우리말(외래어)입니다.
여기에 인신공격이 있나요? 그런데 어떻게 인신공격만 하는 것이죠? 또 발음과 표기를 구분하지 못해
.그냥 도아씨의 발음이겠죠.구글 검색만 해봐도 한국에서 실제 통용되는 발음은 "씨디아"네요. 오렌지, 어린쥐와는 다른 얘기입니다. 굳이 비유하자면 도아씨는 오렌지를 오렌게라고 쓰고 외래어니까 마음대로 해도 된다고 주장하는 꼴이겠죠,.
계속 이런 주장만 한 사람에게는 어떤 근거가 있었죠? 또 이 문장은 인신 공격이 아닌가요? 저는 상대의 방법으로 댓글을 답니다. 기본적으로 님이 발음과 표기를 구분할 줄 알았다면 여기까지 오지도 않았겠죠. 남을 탓하기 전에 자신부터 되돌아 보세요.
싸이디아는 Cydia를 무식한 사람들이 발음하는 것 딱 그런 겁니다. 영어식 발음도 씨디아이고 고유명사로 Cydia 창안자도 그렇게 발음하니 원래 라틴어 어원이니 뭐니 따져도 싸이디아는 나올수가 없는 발음이네요.
여전히 발음과 표기를 구분하지 못하는 무식함을 그대로 드러내는군요. Cyida를 발음하는 것과 표기하는 것은 다른 것입니다. 이해는 항상 먼산이라 님과의 대화는 여기서 끝내도록 하죠.
-
Rosa 2010/01/14 09:40
도아님이 감수하셔야할 부분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세상엔 다양한 류의 사람들이 존재하니까요.
매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필름나무 2010/01/14 19:17
아이팟터치 때부터 도아님으로 부터 많은 정보를 얻고 큰 도움이 되었는데,
정작 감사하다는 말은 참으로 인색하였던 것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Sunny 2010/01/15 05:12
얼마전부터 알게 돼 유용한 정보 많이 얻어 가는데,
이렇게 오랜 시간, 꼼꼼히 작업하시는 줄 몰랐어요.
항상 감사합니다.^_^ -
-
Reigaone 2010/08/30 21:30
그러고보니 그동안 몇일 되진 않았지만 고맙다는 인사한번도 제대로 못햇네요 도아님의 아이폰 관련 글도 잘 보고 있고 (아직 사용자는 아닙니다. ^^ 핸드폰할부가 남아서) 다른 글들도 잘 보고 있습니다 배우는것도 많고 항상 감사합니다.
사실은 질문이 한가지 있습니다. 첫번째는 (얼마전부터 크롬을 사용하고 있고 OS는 windows 7 64bit를 사용합니다.) 도아님 블로그를 접속하면 페이지에따라 안전하지 않다는 경고문이 나옵니다. 뮬론 무시하고 보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무료어플 소개 부분에서 아이튠스 링크 부분이 익스플로러에서는 정상적으로 아이튠즈가 실행 되면서 해당 앱이 검색이 되는데 크롬에서 클릭하면 아이튠즈가 실행이 안되고 아이튠즈 다운받으라고 나옵니다 혹시 이부분에 대해 저에게 조언해주실부분이 있으시면 시간나실때 답변 부탁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
서사 2010/10/16 21:22
이렇게 복잡한 과정인줄은 몰랐네요... 감사합니다. 전 아이팟 터치를 사고 여기서 미국 계정 만드는 법 등...여러가지 얻고 갑니다. 앞으로도 자주 방문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대단하세요! 2010/11/11 16:15
과정이 많이 복잡했군요....
이런 일을 아무런 대가 없이 만들어주시는 도아님덕분에 좋은 어플도 많이 건지고!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