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운영 노하우 및 팁

트위터 사용

내가 트위터(Twitter)에 가입한 것은 지난 작년 3월 11일이다. 그러나 트위터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5월 말' 쯤 된다. 당시 이 돌아가셨고 에 대한 소식이 트위터에서 가장 빠르게 전파되는 것을 보고 사용했다. 또 다른 사람들이 트위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아와 트위터를"이라는 트위터 길잡이까지 썼다. 내 팔로어의 숫자는 10월 초까지 2000명 정도였다. 그러나 지난 11월 28일 아이폰이 출시되면서 팔로어의 숫자가 급증하기 시작했고, 이 글을 쓰는 시점에는 팔로어의 수는 6000명을 넘어 섰다.

연아와 트위터를 관련글

트위터 사용

내가 트위터(Twitter)에 가입한 것은 지난 작년 3월 11일이다. 그러나 트위터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5월 말' 쯤 된다.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셨고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소식이 트위터에서 가장 빠르게 전파되는 것을 보고 사용했다. 또 다른 사람들이 트위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라는 트위터 길잡이까지 썼다. 내 팔로어의 숫자는 10월 초까지 2000명 정도였다. 그러나 지난 11월 28일 아이폰이 출시되면서 팔로어의 숫자가 급증하기 시작했고, 이 글을 쓰는 시점에는 팔로어의 수는 6000명을 넘어 섰다.

트위터 카운터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지난 '10월 1929명'이었던 팔로어의 숫자는 '11월 28일 2702'명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아이폰이 출시된지 한달지 좀금 더된 오늘 팔로어의 숫자는 무려 '6087명'이다. 한달 사이에 3000명이 증가한 셈이다. 또 30일 이내에 1'1274명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출처: TwitterCounter]

또 누가 팔로를 신청하면 대부분 맞팔로를 한다. 이 덕에 팔로잉의 숫자도 5982명이나 된다. 팔로어와 팔로잉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이렇게 많은 팔로어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난 팔로어가 늘어도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트위터는 문자 라디오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채널이 아무리 많아도 사람들은 취향에 맞는 것을 듣는다. 트위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트위터란?

또 트위터에는 서열이 없다. 트위터에는 어떤 직급, 학벌도 없다. 성별도 없다. 어찌보면 이런 트위터가 가장 평등한 세상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1]. 물론 팔로어의 수에 따라 영향력에 차이가 난다. 그러나 이 것은 차이 일뿐 차별은 아니다. 연예인이나 유명인, 은 따로 노력을 하지 않아도 팔로어가 는다. 그러나 팔로어가 느는 것은 일반일도 차이가 없다. 느는 규모만 다를 뿐 시간이 지나면 팔로어가 느는 것은 같다. 이런면에서 '트위터는 서로 교류하는 계급장 없는 놀이터'이기도 하다.

트위터는 계급장 없는 놀이터다. 의식이 비슷하면 통할 뿐. 구태여 누굴 설득하려 하지 않고, 핏대 올리며 논쟁할 일도 없다. 나는 가능성이 있으면 교류하고 그렇지 않으면 피해갈 뿐이다. 그래도 매일 팔로잉-팔로어가 느니 크게 빗나가지는 않는 듯하다. [출처: 미리내님의 트윗]

오는 사람 막지 않고 가는 사람 잡지 않는다.

처음 트위터를 시작하면 너무 적막하다.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트위터에 적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먼저 팔로하는 것이다.

친구의 친구를 사랑하라!

트위터와 비슷한 국산 SNS인 를 사용할 때 미투데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주변사람에게 해준 말이다. 그런데 이 말은 트위터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즉, 팔로어의 팔로어를 팔로하면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또 팔로어를 늘리고 싶은 사람이라면 스스로 적극적으로 팔로하는 것이 좋다.

이런 말을 하는 나지만 난 먼저 팔로하지 않는다. 트위터에 처음 가입한 뒤 돌아 다니면 한 40~50명을 먼저 팔로했지만 그 뒤로는 누가되던 먼저 팔로하지 않고 있다. 이렇게 한 이유는 트위터의 운영원칙을 적극적 팔로에서 소극적 팔로로 바꾸었기 때문이다. 즉, 이때부터 취한 정책이 "오는 사람 막지 않고 가는 사람 잡지 않는다"이다. 먼저 팔로 하지는 않지만 팔로하는 사람이 있고 그 사람이 스패머가 아니라면 대부분 맞팔로를 한다.

연아와 트위터를 4. 트위터의 이해에서 소개한 Friend or Follow라는 사이트를 이용해서 나를 언팔로한 사람을 찾아 함께 언팔로를 한다. 앞에서 설명했듯 트위터는 문자 라디오이다. 내 채널을 듣고 싶어 듣다가 다른 채널로 돌렸다고 돌린 사람을 탓할 이유는 없다. 나도 마찬가지로 듣고 싶은 채널을 듣다가 듣기 싫으면 돌린다.

보이는 것만 읽는다.

팔로잉이 많아지면 올라오는 트윗의 수는 정말 장난이 아닐 정도로 많아진다. 잠깐만 읽지 않아도 서너 페이지는 쉽게 넘어간다. 이렇게 넘어가는 수많은 트윗 중 나는 '눈에 보이는 트윗만 읽는다'. 즉, 지나간 트윗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어차피 중요한 트윗은 RT로 다시 올라온다. 또 나를 언급한 트윗은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내가 굳이 지난 트윗에 관심을 가지지 않아도 중요한 트윗과 나를 언급한 트윗은 모두 볼 수 있다.

질문하지 않는다.

나는 트위터에서 될 수 있다면 거의 질문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질문에 대한 생각이 일반인과 다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질문은 내가 궁금한 것을 묻는 것이 아니다. 질문은 내가 궁금한 것이 아니라 모두가 궁금해 할만 한 것을 묻는 것이다. 즉, 이렇게 질문해야 질문을 받은 사람이나 그 질문의 답을 구하는 사람, 또 함게 질문과 답변을 듣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이 질문하는 방법 자체를 모르는 듯하다.

예를들어 100분 토론에 시민논객으로 나와 패널의 인적정보를 물어 본다면 어떻게 될까? 그 사람은 단순히 궁금해서 한 질문일 수 있지만 이 질문으로 인해 토론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과 그 프로를 시청하고 있는 모든 사람이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이 것은 학교 수업도 마찬가지다. 즉, 개인적으로 만나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난 누군가 트위터에 내가 궁금해 할만한 트윗을 올려도 질문을 하기 보다는 찾아 본다. 내가 그 사람에게 질문하고, 그 사람이 답변함으로서 그 사람의 팔로어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난 궁금해서 올린 질문이지만 그 사람의 팔로어에게는 전혀 불필요한 질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질문에 답하지 않는다.

며칠 전 Hipstamatic을 소개하는 트윗을 올린 뒤 Hipstamatic로 찍은 사진을 올렸다. 그러자 트위터로 수십명이 어떤 어플로 사진을 찍었는지 묻는 질문 트윗이 올라왔다. 그러나 난 이런 질문에 답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이미 '어플에 대한 소개를 올렸다'. 즉, 내 타임라인(@doax)이나 자신의 타임라인을 찾아 보면 이미 알 수 있는 내용이다.

두번째로 '이런 질문에 답하면 내 팔로어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쉬운 이야기지만 한 40명이 이 어플에 대한 질문을 했다고 치자. 또 이런 질문에 내가 모두 답했다고 치자. 그러면 내 팔로어 6000명에게 똑 같은 트윗이 40개씩 전달된다. 전파된 트윗 갯수로 따지면 24만개다. 모르면 찾아보면 된다. 자신의 타임라인을 찾아 보고, 없으면 다시 내 타임라인을 찾아 보면 된다. 그래도 모르겠다면 내 블로그에 질문을 올리면 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능동적으로 정보를 찾기 보다는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드린다. 우리나라 휴대폰에 DMB가 빠지지 않는 이유도 이런 맥락이다. 따라서 무엇을 찾아 해결하기 보다는 물어서 해결하려는 경향이 많다. 또 단순히 질문만 많은 것이 아니라 답하는 것도 아주 좋아한다. 그래서 질문을 받은 사람이 답을 몰라도 아는 옆사람이 답해주는 때도 많다. 다만 잘알지 못하며 답을 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때도 많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이런 성향을 고려한 가장 좋은 질문법은 '자신의 팔로어에게 묻는 것'이다. 예를들어 내가 올린 트윗의 사진 어플이 궁금하다면 나한테 묻기 보다는 '@doax님이 올린 트윗에 사용된 사진 어플이 어떤 어플인가요?'라고 자신의 팔로어에게 묻는 것이 낫다. 팔로어 수가 적다면 팔로어 수가 많은 분께 RT를 부탁해도 된다. 또 이런 도움 요청은 상당히 많은 분들이 RT를 해주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답을 구하는 좋은 방법이다.

세번째는 '트위터는 질문과 답변 또는 토론을 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점이다. 내가 블로그에 "수동으로 백업한 뒤 복원했다"는 글을 올리면 이내 트위터에 "수동 백업은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 트윗이 달린다. 블로그로 질문하면 될 일을 블로그로 하지 않고 꼭 트위터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심사를 모르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수동으로 백업하는 방법을 트위터에 올린다면 그 분량은 수백 트윗으로도 부족하다. 그런데 이런 질문에 대해 어떻게 답할 수 있을까? 나중에 강좌로 올릴 예정이라는 답이라도 원한 것이라면 블로그에 찾아 보거나 블로그에 질문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트위터는 질문, 답변을 하기 위해 개설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비밀글로 질문하지 않았으면 합니다.라는 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난 질문을 받을 때 규칙이 있다. 정보로 만들 수 있는 질문만 답변한다. 트위터에 올라온 질문도 모든 사람이 궁금해할 질문이라면 다음 트윗처럼 받아 답을 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좋은 질문과 좋은 답변이 모이면 그 자체가 좋은 정보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DM으로 보내는 질문 역시 답하지 않는다. DM으로 오는 질문은 절대 정보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폰 팁 16. 주소록의 그룹 지정은 KT 쇼메모리를 이용하거나 윈도 연락처를 이용해서 그룹을 지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 @DCfeel 아이폰 연락처 그룹설정은 일일히 groupy 로 그룹지정해줘야하는거 맞나요? [출처: 내 아이폰 팁 시리즈 중 하나]

트위터의 특징은 한시성이다.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지만 트위터에는 3200 트윗까지만 저장된다. 그런데 아이폰 을 트위터에 올리는 이유는 트위터에 올리는 모든 트윗은 도아의 백업 로그에 백업되며 나중에 참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RT가 필요한 트윗은 반드시 RT 한다.

가끔 트윗을 읽다 보면 RT를 요청하는 트윗을 받는 때가 종종있다. 이런 RT 요청 트윗은 보면 대부분 RT 해준다. 그 이유는 트위터의 진정한 힘은 RT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팔로어가 적은 사람이라도 팔로어가 많은 사람이 RT 해주면 그 트윗은 순식간에 전파된다. 또 이렇게 RT를 해줄 때 부가적인 효과는 "팔로어가 는다"는 점이다. 도움을 요청하는 글에 누가 RT를 해주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심리상 RT를 해준 사람에게 고마움을 느낀다. 그리고 이런 고마움은 결국 팔로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트위터 팁

다음은 트위터에 올린 트위터 관련 팁이다. 이외에 생각나는 대로 추가할 생각이며 분량이 어느 정도 되면 별도의 강좌로 뺄 생각이다.

  • 트위터 팁 1. 짧은 주소가 접속되지 않는 분은 DNS 서버의 주소를 메인, 8.8.8.8, 보조 8.8.4.4로 바꾸세요. RT @leeyongho82 회사에서 아이폰 하는데.. 도아님이 걸어주신 링크는 막혀있어서 아무것도 못하네요...ㅠㅠ - 트윗
  • 트위터 팁 2. 팔로어를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 먼저 '팔로'한다. 실제 @mepay님은 하루에 1000명을 팔로하기도 했다. http://bit.ly/59Zh0M 에서 적당한 분을 찾는 것도 한 방법. 단 하모씨는 안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음. 트윗
  • 트위터 팁 3. RT는 RT로 받자. RT를 Reply로 받으면 정작 첫 글을 올린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다. 트윗
  • 트위터 팁 4. RT를 구분하자. 다른 분이 도움을 청해 그 글을 RT하면 꼭 나에게 Reply하는 분이있다. 트윗

관련 글타래


  1. 트위터에는 여자 보다는 남자가 많다. 따라서 여성이 팔로어를 모으기 훨씬 쉽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01/06 12:38 2010/01/06 12:3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958

  1. Subject : 트위터 활용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도구 및 트위터의 소셜화, who to follow (추천 팔로윙) 기능 추가

    Tracked from ★ Link's Another Side & Story 2010/08/12 19:08 del.

    트위터 제대로 활용하려면 이래야 하지 않을까.../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트위터의 소셜화, who to follow (추천 팔로윙) 기능 추가 트위터가 점점 영리해 지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트위터가 활성화

Facebook

Comments

  1. 젊은이 2010/01/06 13:22

    1빠 잘보고갑니다

    perm. |  mod/del. reply.
  2. 파란 2010/01/06 13:40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알기로 전체 트윗이 아닌 @ID 로 시작하는 즉 누군가에게 말하는 트윗은 그 트윗을 쓰는 사람과 받는 사람 둘다를 폴로윙한 경우만 내 타임라인에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40명에 답했다고 해서 산술적으로 24만개가 되는것은 아닌것 같은데요.

    perm. |  mod/del. reply.
    • DTS 2010/01/07 08:14

      저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보통 질문은 @ID 로 할 테고, 그걸 @ID 로 답변해주면, 다른 follower 들에게는 보이지 않죠.
      도아님이 이걸 모르실일은 없을 것 같은데.... 음.....

    • 도아 2010/01/07 09:23

      본문을 잘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답을 @로 받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로 받으면 DM처럼 정보가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죠. 그래서 RT로 받는데 RT로 받으면 다 보입니다.

  3. 세미예 2010/01/06 13:48

    도아님의 트윗관련 글은 언제 읽어도 참 좋습니다.
    다음에 만나서 더 듣고 싶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07 09:24

      예. 부산에 가게 되면 꼭 연락 드리겠습니다.

  4. 윈드™ 2010/01/06 15:02

    언제나 좋은 내용의 글들을 쓰십니다.
    동감하는 것 중 요즘은 폴로가 꾸준히 늘어납니다.
    저는 폴로해주시는 분에게 맞폴로를 해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07 09:24

      예. 맞폴로가 가장 좋은 것 같더군요. 정보도 많고요

  5. 이정진 2010/01/06 16:03

    오늘 시작해서 어렵긴하지만, 폴로 신청했습니다^^
    종종 뵐게요 ㅎㅎ

    perm. |  mod/del. reply.
  6. jVM 2010/01/06 16:44

    처음 트위터를 시작하면 너무 적막하다.

    실감나는 말씀이네요. 저는 3개를 follow하고 있고, 도아님을 포함 겨우 2명의 follower만 있는 상태여서 꽤 썰렁합니다.
    아직 트위터에 대한 매력을 크게 못느끼고 있는 상태이기도 하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07 09:25

      폴로워가 100명은 넘어야 적응이 가능합니다. 일단 폴로워를 늘려 보시기 바랍니다.

  7. 학주니 2010/01/06 20:45

    저도 트윗에 접속했을 때의 타임라인에 있는 것들만 보게 됩니다..
    어쩔 수 없는거 같아요..
    다 쫓아가는 것은 무리죠.. -.-;

    perm. |  mod/del. reply.
  8. 오감도 2010/01/06 23:30

    트윗 초보로써...가려운 곳을 긁어 주시는 군요...잘 읽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9. 고안야아 2010/02/15 01:53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이제 막 시작한 트위터 초보로써, 아주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자주 놀러 오겠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15 07:22

      감사합니다. 트위터라는 서비스가 그리 어렵지 않은 서비스라 조금만 사용하시다 보면 금방 적응됩니다.

  10. 새벽꿈 2010/04/29 18:13

    여자면 모으기 쉽다는 말이.....ㅠㅠ

    팔로잉 하시는 분들 특별히 분류하시는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4/30 11:25

      분류를 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군요.

  11. planetomomo 2010/04/29 18:23

    한참 전에 적으신 글인데 이제 보게 되었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트위터를 이용하게 되면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요즘 들고 있었습니다. 팔로잉과 팔로워 수가 많아질수록 더더욱 느끼게 되나 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4/30 11:26

      예. 그래서 RT는 조금 주의해야 합니다.

  12. 이정일 2010/04/29 19:31

    많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4/30 11:26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아이폰을 구입하셨으면 WhatsApp이나 카카오톡을 설치하세요. 그러면 자동으로 제가 보입니다.

  13. 주세종 2010/05/13 10:53

    트위터 오늘 처음 계정 등록한 제가 보기에...님 글은 너무 어렵기만 하네요... ^^;;;

    perm. |  mod/del. reply.
  14. 쿠나 2010/09/25 20:25

    정말 오랜만에 들러보네요. 트위터 TL보고 따라와서 죽 읽고 갑니다.
    질문같은 경우는 대규모의 트위터 계정일수록 저런 부담이 더욱 커지겠네요. 소규모 계정이라면 별 문제 없겠지만은..
    이렇게 쓰니 트위터가 어찌 보면 참 어렵다는 느낌도 들지만은 마음 편하게 하는 게 진정한 트윗질이 아닌가 싶네요. 일단 포스트 잘 읽고 갑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9/26 11:01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징입니다. 공적인 방법을 택하지 않고 꼭 인맥을 이용하려는 경향이 트위터에도 나타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정말 오랜만에 오셨군요.

  15. 레세르제 2010/10/04 16:09

    으아 글 잘 읽었습니다. 한줄 한줄 생각을 자극해 주네요.
    특히 질문하는 방법과 질문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깨우치게끔 하는 내용이라 좋았습니다.
    고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0/05 08:23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사실 질문이 상당히 중요한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질문하는 방법을 너무 모르더군요.

  16. diligencer 2010/11/15 21:34

    블로그에서 좋은정보많이 배워가는것같아요
    감사합니다 이제트윗을다시하려하는데 더자주들를것같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16 09:58

      감사합니다. 트위터에 올라오는 정보도 만만치 않으니까요.

  17. 쪽빛아람 2011/01/14 21:02

    도아님 글 잘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리플 다는건 처음인거 같네요^^;;
    얼마전에 3벌식 관련된 트윗에 리플라이 하고나서 생각해보니까 도아님은 트윗에서 리플 답변 잘 안하시더라구요. ㅎㅎ

    아, 트윗도 팔로우 중이긴한데...
    도아님 블로그 글은 늘 RSS로 보다보니까...아무래도 리플을 잘 안달았었네요.

    트윗을 얼마전에 시작하고...어떤 식으로 활용할지에 대해서 고민하다가, 도아님 글 읽고 개념을 또 한 번 생각해봅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1/29 16:58

      질문과 답변에 대한 생각이 다른 사람과는 조금 다르기 때문입니다.

  18. pslion 2012/02/08 03:58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주의사항들 때문에 조심스러워서 활용을 잘 못하기도합니다. 사실은 소심한 성겨탓안가?ㅎ 저같은 경우는 트위터의 활용은 말씀 하신것처럼 문자라디오.. 저는 팔로워를 늘리는게 아니라 궁금한사람만 팔로우해서 올라 오는 글을 읽으면서 공감하고 있습니다.ㅎ 그런데 같이 팔로우 해주시는 분들 뵈면 왠지 뿌듯 하더라구요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2/14 17:52

      내용 파악도 못하면서 나대는 것은 문제지만 pslion 같은 경우에 큰 문제는 없을 것 같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