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 질문 절대 사절

방명록과 엉뚱한 글에 질문이 자주 올라와 아예 질문 전용 글을 하나 올립니다. 내용은 어떤 내용이든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질문은 가급적 관련글에 하고 이 글에는 관련글을 찾을 수 없을 때만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쉬운 문제가 아니라면 바로 답을 올리기는 힘들지만 가급적 시간나는 대로 답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올라온 질문 중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은 본문에 추가해서 답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주의하실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익명 질문은 받지 않습니다.
2. 성의없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습니다.

비밀 질문 절대 사절

질문하기 전에 비밀글로 질문하지 않았으면 합니다.를 꼭 읽어 보기 바랍니다.

방명록과 엉뚱한 글에 질문이 자주 올라와 아예 질문 전용 글을 하나 올립니다. 내용은 어떤 내용이든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질문은 가급적 관련글[1]에 하고 이 글에는 관련글을 찾을 수 없을 때만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쉬운 문제가 아니라면 바로 답을 올리기는 힘들지만 가급적 시간나는 대로 답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올라온 질문 중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은 본문에 추가해서 답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주의하실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익명 질문은 받지 않습니다.
  2. 성의없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습니다.

질문은 가급적 질문시 유의사항을 읽어보시고 될 수 있는한 자세하게 정보를 제공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첫번째 답변으로 토이님이 이올린 쪽지를 이용해서 한 질문에 대한 답부터 시작하겠습니다.

FTP 접속

질문(토이)

도아님, 안녕하세요. 토이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어떤 분이 메일을 보내주셨는데 메일 링크로 프로그램을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211.XX.XX.27(http://211.XX.XX.27/) 이라는 링크가 되어 있고 "anony 접속하시면 됩니다" 이라고만 되어 있네요. 그쪽으로 회신도 안되고 시간은 없어서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답변(도아)

간단한 문제입니다. 일단 http://211.XX.XX.27/ 주소로는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브라우저의 문제일까 싶어서 RAW 접속을 시도했지만 해당 IP에는 "80 포트가 열려져 있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anony 접속하시면 됩니다"를 주목했습니다. 일반적으로 FTP 프로그램으로 사이트를 접속할 때는 특수한 아이디가 하나 있는데 바로 Anonymous입니다. 익명 FTP는 ID로 anonymous를 입력하고 PW로 자신의 전자 우편 주소([email protected])나 비슷한 형식(dora@)을 입력하면 접속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접속해 보니 아도브사의 프로그램이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FlashFXP와 같은 FTP 전용 프로그램으로 사이트 주소에 IP만 입력해서 접속해 보시기 바랍니다.

질문(김진우님)

안녕하세요.
도아님의 블로그를 살펴보다 궁금한점이 몇개 있어 이렇게 질문합니다.
먼저 https://offree.net/entry/Buying-Sandle-Made-in-Looka 이 URL을 통해 도아님의 블로그를 방문했는데요.
보시다시피 엔트리 이름이 숫자도 아닌 한글도 아닌 영어로 되어있는데, 이건 따로 님께서 작성하신건지요?

두번째 질문은 TAG RELA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는데 관련글이 가로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저도 도아님의 블로그처럼 세로로 표시하고 싶은데 어떡하면 될지 궁금하네요.
여기에 이렇게 질문 하는거 맞죠?

답변(도아)

태터툴즈는 두가지 주소 체계를 사용합니다. 하나는 '숫자 주소', 나머지 하나는 '문자 주소'입니다. 숫자 주소는 Unique(유일)한 주소 체제를 유지할 수 있다장점이 있는 반면에 주소로는 내용을 파악하기 힘들다단점이 있습니다. 문자 주소는 주소만으로 글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고 검색 엔진에 최적화가 잘된다장점이 있지만 Unique(유일)한 주소 체제를 유지할 수 없다단점이 있습니다. 이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플러그인은 현재 개발 중이며, 시간이 나는 대로 발표할 예정입니다.

문자 주소를 선택하면 태터툴즈는 제목에서 공백과 특수 문자를 제거한 주소를 절대 주소로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제목을 충주 이야기 XVII - 헐렁이 왕족(맛집)으로 하면 절대 주소는 https://offree.net/entry/충주-이야기-XVII-헐렁이-왕족맛집이 됩니다.

절대 주소를 문자로 하고 제목을 자동으로 절대 주소로 변환하면 한가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UTF8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에는 주소가 한글로 표시되지만 그렇지 못한 브라우저에서는 URL 인코딩된 주소가 표시됩니다.

URF8 지원 브라우저(MSIE7): <https://offree.net/entry/충주-이야기-XVII-헐렁이-왕족맛집>  
UTF8 미지원 브라우저(MSIE6)
<https://offree.net/entry/%EC%B6%A9%EC%A3%BC-%EC%9D%B4%EC%95%BC%EA%B8%B0-XVII-%ED%97%90%EB%A0%81%EC%9D%B4-%EC%99%95%EC%A1%B1%EB%A7%9B%EC%A7%91>

따라서 이 문제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절대 주소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공백을 밑줄이 아닌 댓쉬로 바꾸는 이유는 대쉬로 바꿔야 검색 엔진에서 두 개의 키워드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절대 주소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글을 작성한 뒤 절대 주소의 입력 창에 그림처럼 영문으로 절대 주소를 직접 입력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관련 글타래


  1. 애드센스에 대해 묻고 싶다면 애드센스 FAQ에 질문하면 된다. 애드센스에 관한 질문은 휴가에 대한 글에 붙이면 뭐가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