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강좌 78. iOS 4.2.1도 탈옥 됐다!

아이폰 준완탈

아이폰 탈옥은 지금까지 완탈과 반탈로 나누어 졌다. 완탈은 완전한 탈옥을 줄인 말로 아이폰을 껏다 켜도 정상적으로 부팅되는 탈옥을 말한다. 반탈은 탈옥 어플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탈옥으로 불리지만 아이폰을 껏다 켜면 반드시 탈옥 도구를 한번 돌려 주어야 정상 부팅되는 탈옥이다. 그런데 최근에 준완탈도 추가됐다. 즉, 완탈은 아니지만 아이폰을 껏다 켜도 부팅은 정상적으로 된다. 다만 시디어와 같은 탈옥 어플은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부팅되는 탈옥이다. 오늘은 redsn0w를 이용해서 준완탈하는 방법을 알아 본다.

목차

아이폰 탈옥

최근 요 며칠간 아이폰을 계속해서 갈아 엎었다. iOS 4.2.1 GM(개발자)판이 공개된 뒤 바로 공개된 redsn0w 때문이다. iOS 4.2.1 GM으로 판올림 한 뒤 redsn0w를 이용해서 탈옥을 시도했다. 문제는 탈옥은 가능했지만 시디어(Cydia)가 실행되지 않았다. 확인해 보니 redsn0w 0.96b3에 포함된 시디어가 iOS 4.2.1과 호환되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다. 결국 탈옥을 하며 'SSH 번들'을 설치하고 SSH를 이용해서 아이폰에 접근 시디어를 패치했다. 시디어를 패치하면 시디어는 실행되는 듯 잠깐 화면이 나타난 뒤 이내 멈추었다. 결국 iOS 4.1로 다시 판내림했다.

그리고 어제 redsn0w 0.96b4가 다시 출시된 것을 알고 또 다시 판올림 및 탈옥을 시도했다. 이번에는 redsn0w 0.96b3 판과는 달리 탈옥도 잘되고 탈옥 뒤 시디어 실행도 잘됐다. 시디어 어플은 AptBackup으로 백업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AptBackup'으로 시디어 어플 복원을 시도했다. 복원은 잘됐다. 그러나 아이폰이 다시 부팅되며 벽돌이 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어느 정도 예상한 부분이었다. 앱 스토어 어플과는 달리 시디어 어플은 시스템 의존적이다. 따라서 운영체제가 판올림되면 대부분 호환되지 않는다.

결국 로 부팅, 다시 iOS 4.2.1을 설치하고 탈옥(Jailbreak)했다. AptBackup으로 복구할 때 문제를 일으키는 어플을 찾기 위해 이번에는 시디어 어플을 하나씩 설치했다. 처음 설치한 어플은 탈옥을 하면 가장 먼저 설치하는 SBSettings이 었다. SBSettings을 설치하고 아이폰을 다시 부팅하자 AptBackup으로 데이타를 복원할 때에 똑 같은 현상이 발생했다. 사과 로고에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부팅이 멈추었다. 즉, 4.2.1은 탈옥이 가능하지만 시디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SBSettings 조차 아직 호환되지 않았다.

준완탈(Semitethered Jailbreak)이란?

4.2.1의 탈옥을 시도할 사람은 아직 다수의 시디어 어플이 호환되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하고 탈옥(Jailbreak)을 시도하기 바란다. 또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아이폰 개발팀(iPhone dev team)에서 제공하는 redsn0w는 뉴부트롬(3GS 신형, 아이폰 4)을 사용하는 기기에는 '완전한 탈옥'(Untethered Jailbreak)을 지원하지 않는다. '묶여있다'(Tethered)는 점에서는 반탈과 비슷하지만 그렇다고 반탈도 아니다. 따라서 먼저 'redsn0w'에서 지원하는 탈옥 부터 설명한 뒤 탈옥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완탈옥(Untethered Jailbreak)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다. 완전 탈옥이라는 이름처럼 탈옥한 뒤 사용에 아무런 제약이 없다. 또 아이폰을 껐다 켜도 탈옥 상태가 유지된다. 다만 완탈은 이런 작업을 위해 부트롬의 데이타를 바꿔야 한다. 그런데 아이폰 3GS 이후로 부트롬의 데이타를 바꿀 수 없도록 했다. 따라서 아이폰 3GS 부터는 완탈을 위해 매번 새로운 방법을 사용해야 했다. 4.1에서 사용된 익스플로팅은 애플에서 이미 패치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또 아직까지 새로운 방법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완탈은 조금 더 기다려야 한다.
반탈옥(Tethered Jailbreak)
묶여있는 탈옥(Tethered Jailbreak)이라고 한다. 탈옥을 한 뒤 아이폰을 다시 부팅하면 아이폰을 아예 사용할 수 없다[1]. 따라서 반탈은 아이폰을 부팅한 뒤 PC(Personal Computer)에서 매번 탈옥 도구를 꼭 한번 돌려 주어야 한다. 만약 탈옥하고 아이폰을 다시 부팅한 뒤 탈옥 도구를 돌리지 않으면 아이폰은 복구 모드로 부팅하게 된다. 즉, 반탈옥 상태에서 아이폰이 다시 부팅되면 아이폰을 사용할 수 없다.
준완탈(Semitethered Jailbreak)[2]
'redsn0w'에서 지원하는 탈옥은 완전 탈옥도 아니며, 반탈옥도 아닌 준완탈이다. 일단 묶여있는 상태는 반탈옥과 똑 같다. 다만 반탈옥이 다시 부팅되면 아이폰을 전혀 사용할 수 없는 반면 준완탈탈옥한 뒤 다시 부팅하면 순정폰 상태로 부팅된다. 즉, 탈옥툴을 다시 돌리지 않아도 아이폰을 사용하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시디어 어플이 동작하지 않는다. 따라서 '시디어 어플을 실행하려면 꼭 탈옥 도구를 돌려야 한다'.

따라서 과거의 반탈옥처럼 아이폰을 아예 못쓰게 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탈옥한 뒤 사용하는데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또 아이폰은 잘 죽지 않는다. 지금까지 아이폰이 죽은 것은 아이폰 3GS, 아이폰 4까지 두세번밖에 되지 않았다. 물론 이들 모두 탈옥폰에서 벌어진 일이었다. 또 설사 죽었다고 해도 순정폰 상태로 사용하다 PC가 있는 곳에서 탈옥 도구를 돌리면 된다. 탈옥을 시도한 이유도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 탈옥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정보는 탈옥 FAQ를 보기 바란다.

준완탈 하기

탈옥하는 방법은 조금 복잡하다. 4.1 탈옥에 사용한 limera1n이나 GreenPois0n[3]에 비해 훨씬 복잡하다. 또 시디어 어플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계속 준완탈 작업을 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탈옥은 펌웨어를 탈옥하는 절차필요할 때 탈옥 상태로 바꾸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아울러 탈옥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펌웨어 판올림 모드(Firmware Update Mode)로 아이폰을 부팅할 줄 알아야 한다. DFU 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미리 연습하고 탈옥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위 링크를 클릭해서 redno0w 최신판을 내려받는다. 압축 파일이므로 내려받은 파일을 임의의 폴더에 푼 뒤 아래의 절차를 따라하면 된다. DFU 모드로 부팅하는 방법만 알면 탈옥하는데에 큰 문제는 없으므로 꼭 DFU 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을 숙지한 뒤 시도하기 바란다. 또 모든 절차는 iOS 4.2.1로 판올림한 것을 전제로 설명하겠다.

탈옥하기

  1. 'redsn0w'를 실행한 뒤 'Browse' 단추를 클릭하고 여기서 iOS 4.2.1 펌웨어를 지정한다. 지원하는 펌웨어이면 다음 그림처럼 IPSW successfully identified.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이때 'Next >' 단추를 클릭한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iOS 4.2 GM은 지원하지 않는다. 꼭 iOS 4.2.1이나 iOS 4.2.1 GM 펨웨어를 지정하기 바란다.

  2. 커널을 패치하는 화면이 나타나며 다음처럼 탈옥 옵션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Install Cydia'를 선택하고 'Next >' 단추를 누른다. 'Install custom bundle'는 탈옥폰에 SSH와 같은 번들 어플을 설치할 때 사용하며, 'Just boot tethered right now'는 탈옥한 뒤 탈옥폰 상태(준완탈)로 만들 때 사용하는 옵션이다.

  3. 전원을 끄라는 창이 나타나면 여기서 '아이폰을 DFU 모드로 부팅'한다. 다음 단계에서 DFU 모드로 부팅해도 되지만 이 단계에서 DFU 모드로 부팅한 뒤 'Next >' 단추를 누르는 것이 더 편하다.

  4. 다음 그림처럼 DFU 모드로 진입하는 단계 설명이 나온다. 순서대로 따라하면 DFU 모드로 부팅된다. 3단계에서 DFU 모드로 부팅했다면 다음 그림처럼 탈옥 단계로 바로 넘어 간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redsn0w'도 지오핫(Geohot)의 'limera1n' 익스플로팅을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다음 사진처럼 아이폰에 탈옥하는 과정이 그대로 나타난다. 탈옥 데이타를 RAM으로 복사하다 아이폰이 멈출 수 있다. 이때는 다시 DFU 모드로 부팅한 뒤 다시 시도하면 된다. 참고로 아이폰은 어떤 상태에서든 복원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며 갤럭시처럼 판올림하면서 데이타를 초기화하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탈옥모드

일단 탈옥을 해도 아이폰을 다시 부팅하면 순정폰 상태가 된다. 따라서 스프링보드(Springboard)에 시디어 아이콘이 나타나지만 아이콘 조차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또 여기에서 시디어를 실행해도 스프링처럼 톡 튀어 오르다 사라진다[4]. 이렇게되는 이유는 redsn0w는 아직 묶여있는 탈옥(Tethered Jailbreak)의 일종인 '준완탈'(Semitethered Jailbreak)만 지원하기 때문이다. 즉, 탈옥한 뒤 탈옥폰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redsn0w'를 이용해서 다시 탈옥모드로 바꿔 주어야 한다. 탈옥모드로 바꾸는 절차는 탈옥하는 절차와 완전히 똑 같다. 다만 다음 그림처럼 'Install Cydia' 대신에 'Just boot tethered right now'를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iOS 4.2.1도 탈옥을 할 수 있다. 아이폰을 다시 부팅하면 시디어 어플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는 있지만 아이폰 자체를 사용할 수 없는 반탈옥 보다는 역시 편리하다. 다만 4.2.1에서 동작하는 어플이 거의 없으므로 될 수 있다면 조금 더 기다리는 것이 나을 것 같다. 어제 SBSettings의 판올림이 있었기 때문에 최소한 SBSettings은 동작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벽돌이 됐다.

남은 이야기, 아이폰과 갤럭시

어제 기사를 읽다 보니 갤럭시S도 데이터 삭제 없이 업그레이드라는 기사가 눈에 띄었다. 내용을 읽어 보니 갤럭시 S는 판올림을 하면 모든 데이타가 초기화 되기 때문에 나온 기사다. 즉, "지금까지는 모든 데이타를 초기화했지만 앞으로는 고객 데이타를 삭제하지 않도록 개선하겠다"는 기사다. 갤럭시 S의 초기화 문제는 오늘이 처음이 아니다. 초창기 펌웨어 오류로 사용 중 갑자기 초기화되는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우리언론은 이런 사실을 단 한번도 보도하지 않았다.

아이폰을 구입하려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배터리 문제는 "아이폰 배터리 대란 오나"와 같은 제목으로 뽑는다. 그러나 사용에 정말 치명적인 초기화 문제는 거의 다루지 않는다. 이런 것을 보면 우리나라에는 아예 기자가 없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더 문제는 갤럭시 S 사용자의 억지다. 어제 갤럭시S도 데이터 삭제 없이 업그레이드라는 기사를 올리자 트윗이 하나 달렸다. 바로 갤럭시 S 사용자들이 판올림할 때 초기화는 당연한 것이라고 한 주장했기 때문이다. 바보 같은 기계 하나가 사람을 바보로 만드는 것인지 아니면 지나쳐서 바보가 되는 것인지 모르겠다.

@hansne: 어제 다들 업그레이드 시에 앱이 삭제괴고 초기화는 당연한 것이라 이야기한 사람들이 또 뭐라고할까
@C7H5NO3S_: 갤스 수리를 위해 AS센터에서 AS접수를 위하여 초기화에 동의 사인을 했던 분의 사연이 생각나네요

내가 아이폰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어떤 상황에서도 사용자의 데이타를 복원할 수있기 때문이다'. 아이폰에서 데이타를 백업하는 방법은 많다. 순정폰이라면 아이튠즈를 이용해서 백업/복원 할 수 있다. 또 일부 데이타만 복원하고 싶다면 iBackupBot와 같은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된다. 탈옥한 뒤 설치한 시디어 어플은 'AptBackup', 'Chronus', 'PkgBackup'등을 이용하면 역시 가능하다. 파일 시스템을 백업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논외로 하겠다. 그러나 역시 가장 강력한 프로그램은 아이튠즈(iTunes)다.

다음 그림은 현재 내 아이폰의 백업 상태이다. 11월 22일자 백업은 필요없어 삭제했기 때문에 11월 23일, 11월 24일 백업만 남아 있다. 11월 23일 백업은 redsn0w 0.96b3를 사용하기 위해 펌웨어를 판올림하며 백업된 데이타이고, 11월 24일 백업은 redsn0w 0.96b4를 사용하기 위해 펌웨어를 판올림하며 백업된 데이타이다. 보통 하나의 폴더로 두는 백업 데이타이지만 4.2.1에서 백업한 데이타는 4.1로 판내림하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아이튠즈에서 자동으로 폴더를 구분해서 백업한 것[5]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베타판으로 판올림하고 다시 내리고, 이런 글을 쓰기 위해 다시 판올림, 탈옥, 판내림을 해도 이전에 사용하던 데이타는 단 하번도 잃지 않고 그대로 사용해 왔다. 심지어 3GS에서 사용하던 데이타까지 아이폰 4로 그대로 가져왔다. 이런 것이 바로 기본이다. 갤럭시 S처럼 아이폰의 껍데기는 베낄 수는 있다. 카피 본능의 [6]이니 더욱 그렇다. 그러나 이런 기본과 사용자 경험은 이 절대 베낄 수 없는 영역이다. 펌웨어 오류로 모든 데이타를 초기화하고 판올림하며 데이타를 초기화하는 것은 철학이 없는 제품, 이건희가 말한 삼성이 만들면 쓰레기가 된다는 말의 방증이기도 하다.

다만 생각해 보면 우습다. 무려 100만원에 가까운 돈을 지불하며 실험용 쥐처럼 베타 테스터가 되는 사람들. 알고 그러는 것인지 모르고 그러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아마 똑 같은 일이 애플에서 발생했다면 조중동의 헤드라인은 며칠 동안 아이폰 초기화 게이트가 차지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한 예로 아이폰 펌웨어를 판올림하며 서버 폭주로 연결이 원할하지 못한 적이 있었다. 이때 국내 언론은 "속터지는 사용자"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문제 삼았다. 한가지 당부하고 싶은 것이 있다.

언플에 놀아나는 우매한 국민이 되지 말자[7]!!!

관련 글타래


  1. 아이폰을 다시 부팅하면 아이폰을 아예 사용할 수 없었다. 그러나 최근 반탈은 탈옥만 풀린다. 즉, 시디어 관련 어플만 실행할 수 없다. 
  2. 묶여있는 탈옥이기 때문에 준완탈 보다는 준반탈이라는 표현이 더 적합하다. 그러나 준반탈로는 의미가 와닿지 않아 준완탈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3. GreenPois0n도 조만간 준완탈을 지원할 것이라고 한다. 
  4. 이런 동작 방법 때문에 스프링보드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 아닌가 싶다. 
  5. 글을 쓰기 위해 판올림을 자주하하다 보니 백업 데이타만 수십 G가 넘을 때도 있었다. 
  6. 이라고 쓰고 삼플이라고 읽는다. 여기서 삼플은 Samsung+Apple의 줄임말로 영어로 쓰면 Sample(복사기의 표본)이 된다. 
  7. 국민이 우매하다는 뜻도 갤럭시 S 사용자가 우매하다는 뜻도 아니다. 인터넷에 문맹이 많아 추가한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11/25 11:50 2010/11/25 11:5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378

Facebook

Comments

  1. hermian 2010/11/25 15:39

    기사 잘 봤습니다.
    지금 2대의 아이폰을 운영중이신 걸로 아는데...
    혹 이 두 아이폰간의 어플 공유 등 한 PC에서 2개의 아이폰을 사용하는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서 적으실 계획은 없는지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5 17:21

      아직은 없습니다. 두개이고 동시에 관리하고 있지만 하나는 애 엄마가 쓰기 때문에 가끔 어플 깔아주는 정도라 따로 쓸 건덕지가 없습니다.

  2. 감동맨 2010/11/25 21:43

    준완탈이라. 그래도 폰이 언제나 살아 있는 상태니
    반탈옥보다는 탈옥에 대한 주저함이 확실히 적어지네요 ^^

    그렇지만 sbsetting정도도 안되서야 아직은 크게 메리트는 없겠네요 . 좀 기다려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6 08:47

      예. 반탈에 비해 훨씬 낫습니다. 반탈은 급할 때 나가면 방법이 없기 때문에 조금 꺼려집니다. 그런데 준완탈은 급할 때에는 순정폰으로 쓰면 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다만 호환성이 너무 떨어지더군요.

  3. 넓은바다 2010/11/26 03:05

    저도 IOS 4.2.1로 업데이트 하고 싶지만 아직 탈옥이 좋지 않은거같에서 기다리는 중입니다.
    글 잘 읽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6 08:48

      정발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호환성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더군요. 문제는 조만간 4.3이 나올 것이라는 점입니다. 당분간 4.1을 고수해야 할 것 같습니다.

  4. 리디군 2010/11/26 03:30

    스마트폰을 쓰는 건 이번 아이폰4가 처음입니다만, 솔직히 삼성 갤럭시S의 버전업시 초기화 현상은 입문자이자 초보인 제가 보기에도 이해가 잘 되질 않습니다. 그에 대한 답글로 올라온 글들은 더 기가 찼죠. 데이터 백업이 필수라니요...???

    그렇게 매번 컴퓨터에 데이터 백업을 철저하게 하면서 스마트폰을 쓰는 이유가 뭔지 솔직히 궁금해지더군요. 결국 편하기 위해서 쓰는 기기인데 데이터 백업이라는 번거로운 작업을 할 거면 UMPC나 핸디 노트북을 들고 다녀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아주 예전에 팜 PDA를 쓴 적도 있습니다만, 그 때에도 데이터를 따로 백업한다든지, 따로 보관해서 관리한다든지 하는 일은 전혀 없었습니다. 팜 데스크탑이라는 PDA용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설치해 놓고 PDA 연결한 다음에 핫싱크 한 번만 누르면 알아서 모든 게 다 백업이 되었으니까요. 그리고 아이폰4를 이번에 쓰면서 애플 계정 정보 변경하고 애플 계정 새로 생성하고 하면서 조작 미스로 아이폰이 초기화된 적이 딱 한 번 있었습니다만, 그 때에도 저장해 놨던 연락처는 안 날라가고 고스란히 다시 백업을 매우 쉽게, 그리고 매우 원활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앱이야 뭐, 무료 앱만 몇 개 설치한 상태였던지라 크게 신경이 쓰이지 않았습니다.

    다만 자영업을 하는 입장인지라, 업체들 연락처며 배송 기사 연락처가 굉장히 중요한 터라 솔직히 날라가면 어쩌나 걱정했었거든요.

    갤럭시S의 이번 업그레이드 사태를 보면서 정말 갤럭시S로 안 사길 잘했다는 생각이 절로 들더군요.

    그나저나 쓰다 보니 본문하고는 전혀 상관없는 답글이 되어버린 듯 합니다. 에구궁...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6 08:49

      예. 기본이 안되있죠. 웃긴 건 이런 것을 당연한 것으로 아는 갤럭시S 사용자가 많다는 점입니다. 아이폰이 이랬다면 아마 폭동이 일어났을 것 같군요.

  5. Usansf 2010/11/27 03:37

    Ios가 정식으로 나왔지만 기존 4.2.1 gm에서 그대로이고
    특히나 아아패드 어플버그에...
    조만간 버전업이되어 나올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8 10:50

      원래 GM과는 차이가 없습니다. 베타와도 차이가 없죠. 다만 베타에 비해 버그를 잡은 정도로 보면 되니까요. 다만 4.2가 늦어서 12월 중순에 4.3이 나올 것이라는 루머는 있더군요.

  6. ttori 2010/11/29 08:39

    글보고 시도 했는데, 제경우는 램드라이브 다운로드 상태에서 도저히 진행이 안되더군요.
    바가 2-3개에서 멈추어서 몇번 순정으로 돌렸다가 물려봤지만 마찬가지네요.

    궁금한게 있는데, 탈옥후에도 정식으로 산 어플은 아이튠스로 설치가 가능한가요?

    perm. |  mod/del. reply.
    • 가능합니다 2010/12/09 10:30

      탈옥후에도 아이튠즈는 정상적으로 사용할수있습니다.

  7. 원래버핏 2010/11/29 18:25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시간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8. 지은혜 2010/11/30 11:09

    안녕하세요..다운받고햤는데요
    Browse 이버튼을누르니까요 열기가되던데..뭘찾아야된다는건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30 11:49

      본문 읽고 댓글 다세요. 펌웨어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탈옥은 하지 말고요.

  9. sad 2010/12/04 00:22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10. 해킹나오자마자해킹한사람 2010/12/07 12:22

    해킹이 나온다는소식을듣고 베타4가 나오자마자 탈옥을 했는데요.
    sbseting부터시작해서 하나를(이건 예전에 쓰던 안정화와 상관없는 시디아어플) 제외한 모든 시디아어플이 사용가능했습니다.
    일단 첫날 설치한건 다음과 같습니다. sbseting,appsync,ifile,install0us,afc2add
    5개의 어플은 모두 정상작동하였습니다.(저한테 필요한 최소한의 5개어플만 설치한것입니다)
    이것으로 보아 위의 정보는 일부 잘못된부분이 있는것같습니다
    제 기기의 정보를 남기자면 아이팟4세대 8g 4.2.1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2/07 12:38

      님과 저는 환경이 다릅니다. 그런데 님한테 되고 저는 안됩니다. 그러면 뭐가 틀린 것일까요? 실제 이 글을 쓸 당시 시디어 어플 4.2.1 호환성 목록에 SBSettings는 없었습니다. 지금도 4.2 판올림은 경고하고 있죠. 잘못된 것이 있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환경만 생각하기 때문에 나온 이야기 같군요.

    • 해킹나오자마자해킹한사람 2010/12/08 01:07

      만약 지금 말씀하시는 방식대로 저의 환경을 생각해봅시다.
      님은 위의 글에서 '4.2.1은 탈옥이 가능하지만 시디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SBSettings 조차 아직 호환되지 않았다.'라고 단정지어 말씀하셨습니다.
      호환성목록에 없었다고 하셨나요?
      그렇다고해서 호환되는 것을 호환되지 않았다고 단정지어 말하는것은 아니라고 보기에 약간의 수정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 도아 2010/12/08 09:03

      그러니 님만 생각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초보는 자기가 되면 되는 거고 자기가 안되면 안되는 것으로 알죠? 위에 썼지만 1. 호환성 목록에 없습니다. 2. 실제 해보니 호환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다른 결론이 가능한가요? 님처럼 호환성 목록도 확인해 보지 않고 저혼자 된다고 야 된다라고 하는 것이라면 얼마든지 가능하겠죠. 그러나 전 글을 쓰기 전에 모두 확인합니다. 그 결과가 저도 안되고 호환성 목록에도 없으니 안된다라는 결론입니다. 아무 문제없죠?

      그런데 님은 호환성 목록에 없습니다. 그런데 됐습니다. 그랬다면 호환성 목록에는 없는데 신기하게 저는 되더군요라고 써야 맞습니다. 그런데 호환성 목록은 확인도 안해보고 자신이 된다고 무조건 틀렸다고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죠. 황소 뒷걸음질에 쥐가 밟혔다고 황소는 쥐를 잘잡는다고 하지 않죠?

    • 해킹나오자마자해킹한사람 2010/12/08 23:35

      아무문제없다고 누가 그럽니까?
      처음보는사람은 해킹해도 안정화가 되지않으니 하면않되라는 인상을 줄수있으며 실제로 된다고하는 사람찾으려고하면 충분히 찾았을겁니다.
      호환성목록? 그건 업데이트까지 한참걸립니다.
      그리고 당신은 이것이 '틀렸다'라고 보이십니까?
      저는 분명 그당시의 상황에서 저의 상황과 여러사람의 상황을보고'일부 잘못된부분이 있는것같습니다.'라고 하였고 님의 답글에대해 '약간의 수정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라고 답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말에대한답변이 이렇습니까?
      이글의 경우 검색이 되는것이고 그것도 검색시에 거의 상단에 올라와있는글입니다.
      이런글의 오류를 수정하여 제대로된 정보를 얻게함이 틀린것입니까?
      그리고 이런 말을 할때에 오직 저만이 되기에 올리는 글같습니까?
      하,초보라구요?
      님이야말로 보십시오.
      자신의 경우와 호환성이 아직업데이트되지 않았다는것으로 호환이 되지 않는다고 단정짓고 타 사용자의 정보는 듣지않는것을 보면 얼마나 단절된상태로 지신의 생각을 밀어붙이는지를 알수있습니다.
      이에 저는 자신의 오류에대한 인정과 수정을요구하는바입니다.

    • 도아 2010/12/09 01:31

      자기가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도 모르니... 일일이 답하는 것도 귀찮으니 하나만 답 하죠. 참고로 이게 마지막 답글입니다.

      이것으로 보아 위의 정보는 일부 잘못된부분이 있는것같습니다

      분명히 이렇게 썼죠? 다른 아무런 근거없이 오로지 난 된다는 근거로요. 만약

      '약간의 수정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라고 답하였습니다.

      라고 썼다면 이렇게 나왔을까요? 자신이 무슨 글을 썼는지 부터 기억하고 쓰세요... 또 님은 된다는 것외에 님이 쓴 글에는 근거가 없죠. 모든 초보가 이렇게 글을 씁니다. 자기가 아는 것이 세상 지식의 전부죠. 또 모르나 본데... 호환성 목록은 구글 닥스를 통해 전세계인이 실시간으로 판올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참 뒤에 나온다고요? 어리석기 짝이 없군요. 오로지 자기가 아는 것이 세상의 모든 지식으로 알고 있으니..

      자신의 경우와 호환성이 아직업데이트되지 않았다는것으로 호환이 되지 않는다고 단정짓고 타 사용자의 정보는 듣지않는것을 보면 얼마나 단절된상태로 지신의 생각을 밀어붙이는지를 알수있습니다.

      웃기는군요. 글을 썼던 시점에는 호환되지 않았습니다. 올해가 다 가도 전혀 이해를 못하는 것 같으니 쉽게 설명하죠. 제가 이글을 쓰는 시점에는 호환되지 않았지만 님이 탈옥을 했을 때에는 호환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모르겠죠? 이런게 왜 가능한지. 탈옥툴에는 시디어만 포함되고 SBSettings는 탈옥툴과는 별도로 판올림됩니다. 무슨 이야기인지 알겠나요?

      이 글을 쓸 때 SBSettings가 호환되지 않았는데, 님이 같은 판번호의 탈옥툴로 탈옥했을 때 그사이 SBSettins가 판올림되서 호환됐을 수도 있습니다. 내용이 틀린게 아니라 상황이 바뀐 것이죠? 그런데 뭘 수정할까요? 그럼, 글을 쓸때 안되던 것을 나중에 되면 이전에 쓴 글을 모두 고치나요? 여기저기 싸지르고 달고 다닌 댓글이 나중에 시간이 지나 상황이 바뀌면 찾아 다니며 고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사람들이 바보는 아닙니다. 최소한 님과는 달리 글이 올라온 날짜와 현재의 날짜를 생각해서 님이 못하는 고려를 하죠.

  11. Pr01Jan 2010/12/11 01:32

    위에서 .. 저런분들 갈수록 많아지네요 ㅠ.ㅠ


    글 잘 보았습니다~
    늦게 본거 같지만 .. 아이팟 터치 4세대 32기가 지르자마자 4.1 탈옥하고 멀티태스킹이 느려지는 증상 및 SBSettings 가 느려지는 증상이 있어 4.2로 판올림 했답니다.
    그런데 완탈 소식이 가까운 가운데 탈옥이라도 하고 써야 될 거 같아서..
    도아님 글 보고 바로 탈옥했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2/11 12:01

      방문자가 많아지면 방법이 없습니다. 더구나 우리나라는 아는 것 없이 나서기만 좋아하는 사람이 많아 별걸가지고 다 나서죠. 다만 조금 더 기다리는 것이 더 나았을 수도 있습니다. 탈옥툴을 개발하고 있는 @comex가 크리스마스 전에 완탈툴을 내놓을 생각이더군요.

  12. 안녕하세요!@ 2010/12/13 23:51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13. 해랑 2010/12/17 15:04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아이폰4에서 나타나는 오류 현상인데, 만들어 놓은 폴더를 전부 날릴 수 있는 오류입니다. http://haerang.tistory.com/647 한 번 읽어보시고, 괜찮으시면 다루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2/17 15:37

      먼저 다루어 달라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모르겠군요. 그리고 저는 페이지 넘김 상태에서는 아이콘을 눌러도 삭제 단추가 나타나지 않더군요. 즉, 오류 재현을 못하고 있습니다.

    • 해랑 2010/12/17 16:44

      아. 네.. 답변 감사합니다. 먼저 취지는 그런 내용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도아님이라면 좀 더 깊게 다룰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적어본 거였습니다. ^^ 그리고 오류 사항은, 1) 아이폰4에서 먼저 페이지 멈춤을 재현하셨는지요? 2) 페이지 멈춤 상태에서 오른쪽 두 줄에 아이콘을 길게 꾹 눌러보셨는지요. 폴더가 삭제되는 오류가 발생하더군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도아 2010/12/20 13:03

      그냥 버그인데 따로 자세히 다룰 가치가 있을지 의문이군요. 또 갤럭시 S의 초기화 오류처럼 치명적이라면 모르겠지만요. 페이지를 멈추게 하기도 힘든데 이 상태에서 아이콘을 삭제해서 폴더가 풀리는 것이라면 가능성이 너무 낮으니까요.

  14. 이건아닌듯.. 2010/12/22 22:07

    제가 아이팟터치 2세대를 레드스노우를 이용하여 했는데 그건 아무 이상없이 시디아도 잘 돌아가고 부팅시에도 순정으로 돌아가지않습니다. 아이폰으론 제가 완탈을기다리고있어서 안하고있지만 일단 터치2세대로 했을때는 레드스노우도 완탈이 되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2/23 08:50

      읽고 이해한 뒤 글 쓰세요. 준완탈은 뉴부트롬을 사용하는 3GS, 아이폰 4의 이야기이고 그 이전 기기는 완탈이니까요. 아이디가 이건아닌듯..인데... 진짜 아닌 것은 님 머리겠죠.

  15. speedmaster 2011/01/21 02:24

    도아님 글을 항상 하루 한번씩 살피는 1인인데요.도아님께는 죄송하게도 쥐박쥐가 아니라면 소통하라고 하시는데 첨 글을 쓰네요~
    그냥 제 입장은 쓰잘데기 없이!아무 효과도 없이!그런 글을 올리는분은 아니라고 봅니다~
    아직까지도 순정폰 4.2.1 구입해서 완탈 못하고 있는 1인으로써 기다리는 1인 으로써 도아뉨의 희소식을 간절히 바랄뿐이네요~~쓸데없는 정보가 아닌 확실한!!정보만을 말씀해주시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1/29 17:16

      4.2.1 완탈은 거의 됐습니다. 개발자의 말로는 RC5면 될텐데 4.3을 연구하느라 RC5를 못내놓고 있다고 하더군요.

  16. 하람 2011/02/02 01:29

    삼성이 갤럭시 S처럼 아이폰의 껍데기는 베낄 수는 있다. 카피 본능의 삼성주5이니 더욱 그렇다. 삼성이 만들면 쓰레기가 된다는 말의 방증이기도 하다.
    다만 생각해 보면 우습다. 무려 100만원에 가까운 돈을 지불하며 실험용 쥐처럼 베타 테스터가 되는 사람들. 알고 그러는 것인지 모르고 그러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아마 똑 같은 일이 애플에서 발생했다면 조중동의 헤드라인은 며칠 동안 아이폰 초기화 게이트가 차지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언플에 놀아나는 우매한 국민이 되지 말자주6!!!
    =====

    도아님의 삼성 '베타 테스터'에 관한 너무나도 공감하는 글을 읽고, 카피본능 삼성을 알고 계시는 분이 있구나~!
    감동받으며 글 남깁니다.^^ 제주위엔 도아님처럼 진실을 잘 아시는 분들이 잘 없어서 안타까울 뿐입니다. ^^
    저와 같은 견해의 글을 남기셔서 공감하며 속 시원히 읽고 갑니다~^^
    앞으로 자주 방문하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2/09 19:13

      삼성은 원래 복사로 성장한 회사입니다. 또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의 회사가 비슷한 과정을 겪고 성장합니다. 문제는 아직도 복사본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17. 터치는 안되나요? 2011/03/30 00:08

    제가 아이팟 터치 2세대(8Giga)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리얼이 mc 로 시작되는 제품은 아닙니다.

    일단 그린포이즌으로 어제 부터 탈옥을 시도 하고 있는데, 탈옥이 되고 나서 로더로 시디아를 깔려고 하면 30~40% 정도에서 디스크사용 공간이 부족하여 설치가 불가능하다고 창이 뜨고,
    그 후로는 무한 리부팅이나 시디아가 깔리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재부팅하면 시디아가 깔려있고 제대로 구동이 되지않습니다,

    제가 가진 아이팟터치 2세대는 탈옥이 불가능한가요?
    예전 2.X.X / 3.X.X 버젼에서는 탈옥을 하고 사용하였고, 4.X.X 오면서 그냥 순정으로 사용하였습니다.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