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글을 올리지 못했다. 그 이유는 iPod Touch 삽질기에서 설명했지만 오전 내내 잠긴 화면의 배경이 바뀌지 않아 그 문제의 원인을 찾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오후에는 다른 문제로 오후 내내 아주 재미있게 놀았다. 이전 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나는 운영체제나 프로그램을 좋아한다. 아니 기계라고 하면 대부분 좋아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기계를 매뉴얼 없이 잘 만진다. 이렇다 보니 iOS 3.0(iOS 3.0)이 정식 출시되고 iOS 3.0용 해킹 도구(Jailbreak)인 redsn0w까지 나왔기 때문에 바로 해킹하고 사용하고 있다.

iOS 3.0에서 개선된 점도 많고 과거 1.x에서 2.0으로 펌웨어(Firmware)을 판올림하면서 사라졌던 유용한 프로그램을 에서 다시 찾을 수 있었다. 잘 사용하던 Mobile FinderSysinfo Plus, PowerTool과 같은 프로그램은 특히 반가웠다. 또 아이팟 터치(iPod Touch)에서 스프링보드(SpringBoard) 화면을 이동할 수 있는 SpringJump, 사파리에서 플래시 동영상을 볼 수 있는 iMobileCinema와 같은 프로그램[1]도 찾을 수 있었다.

소개

그러나 가장 반가운 프로그램은 SBSettings이었다. 'SBSettings'는 과거 잘 사용하던 BossPrefs의 올림판으로 'BossPrefs'에 비해 접근성 및 기능이 모두 증가한 프로그램이었다. 특히 'Wi-Fi'나 Insomnia를 토글하는 기능, '아이팟 터치'의 독처럼 프로그램을 등록 실행할 수 있는 기능등 아이팟 터치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프로그램이었다. 기능이 유용하다고 해도 접근성이 떨어지면 무용지물이지만 SBSettings은 스프링보드의 독 만큼이나 접근이 용이 했다.

먼저 다음 그림은 'SBSettings'의 실행화면이다. 위쪽 Brightness, Fast Notes, Calculator, Processes는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위젯들이며, WiFi, iMC, AutoCorrect, Insomnia는 아이팟 터치의 기능을 간단히 토글하는 스위치이다. 아이팟 터치 1세대이기 때문에 토글할 수 있는 기능이 많지 않지만 아이폰이라면 상당히 다양한 토글 스위치를 사용할 수 있다.

또 오른쪽의 그림은 Dock 메뉴를 누르면 나타나는 SBSettings의 독이다. 사용자가 직접 등록할 수 있으며, 여기서는 Installous, Sysinfo Plus, Mobile Terminal, WinterBoard, WiFiFoFum을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다. 아이팟 터치의 독처럼 바로 접근할 수는 없지만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접근하기는 상당히 용이하다. 그 이유는 'SBSettings'은 아이팟 터치의 윗쪽 상태바를 손가락으로 옆으로 쓸면 나타나기 때문[2]이다.

왼쪽은 'SBSettings'의 위젯 중 하나인 계산기이다. 기본으로 등록돠는 'Fast Notes'처럼 기능적으로는 아주 간단한 계산기이다. 그러나 급하게 계산기를 사용할 때는 상당히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오른쪽은 'SBSettings'의 설정 화면이다. 설정 화면은 'more' 단추를 터치하면 나타난다. 'Manage Themes'라는 메뉴에서 알 수 있듯이 'SBSettings' 자체도 테마를 지원한다. 참고로 윗쪽 상태막대에 배터리의 남은 량도 숫자로 표시되는데 이 기능 역시 'SBSettings'에서 지원하는 기능이다.

설치

어플이기 때문에 Cydia의 다른 어플을 설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간단하다. Cydia를 실행한 뒤 'Sections/System/SBSettings'를 선택해서 설치하면 되기 때문이다.

  1. Cydia를 실행하고 'Sections'를 터치한 뒤 'System'에서 'SBSettings'를 찾는다.
  2. 'SBSettings'를 터치하고 'Install/Confirm' 단추를 터치한 뒤 'Restart SpringBoard' 단추를 터치한다.

일단 SBSetting를 설치한 뒤 SBSettings을 띄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다만 접근성을 올리기 위해 스프링 보드에 따로 아이콘을 만들지 않는다. 먼저 가장 위쪽의 상태 막대를 두 손가락으로 터치하면 SBSettings가 나타난다. 두번째로 상태 막대를 손가락으로 문지르면 나타난다. 가장 왼쪽의 iPod를 손가락으로 아래로 쓸어 내려도 나타난다. 또 상태 막대를 손가락으로 가만히 대고 있어도 나타난다.

기능

아이팟 터치에 SBSettings를 설치하면 그림처럼 Brightness, Fast Notes, Processes, Wi-Fi의 네개의 위젯(또는 토글 스위치)[3], More, Refresh, Dock, Respring, Power의 기능 스위치, 마지막으로 무선랜의 주소, HDD의 남은 용량, 남은 메모리의 간단한 시스템 정보가 출력된다. Brightness는 화면의 밝기를 조절하는 위젯이며, Fast Notes는 간단한 노트를 작성할 수 있는 위젯, Processes는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보고 죽일 수 있는 위젯이다. 마지막 Wi-Fi는 와이파이를 토글하는 스위치이다.

Brightness, Fast Notes, Processes

또 More로는 SBSettings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으며, Refresh로는 화면을 새로 고칠 수 있다. Dock에는 자주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등록할 수 있으며 Respring로 스프링보드를 다시 시작할 수 있다. Power를 터치하면 재부팅(Reboot), 전원끄기(Power Off), 잠금(Lock), 안전모드(Safe Mode)의 네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4]할 수 있다.

Dock, Respring, Power

설정

SBSettings를 설정하려면 SBSettings에서 More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 Manage Themes(테마설정)
    SBSettings에서 사용할 테마를 설정한다. 기본적으로 Default, HUD, Tech Shadows, Tenuis Matte가 포함되어 있다. 이 글에서 사용된 Glass처럼 다른 테마를 사용하고 싶다면 'Cydia/Sections/Themes(SBSettings)'에서 필요한 테마를 설치하면 된다.
  • Set Toggles(위젯 및 스위치 설정)
    3G, Bluetooth, Brightness, EDGE등 SBSettings에서 사용할 위젯 및 토글 스위치를 설정한다.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애드온은 'Cydia/Sections/SBSettings Add On'에서 추가할 수 있다. 이 글의 AutoCorrection, Insomnia, Calculator등은 따로 설치한 애드온이다.
  • Dock Application(독 프로그램)
    독에 등록할 프로그램을 설정한다. 독에 지나치게 많은 프로그램을 등록하면 보기에 좋지 않으므로 꼭 필요한 프로그램만 등록하는 것이 좋다. 다만 이 독에 등록된 프로그램은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중에도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Backgrounder'와 함께 사용하면 아주 좋은 다중 작업 스위처로 사용할 수 있다.
  • Hide Icons(아이콘 숨기기)
    필요없는 아이콘을 숨긴다. 예를들어 잠긴 상태에서도 Wi-Fi의 접속을 유지해 주는 Insomnia는 SBSettings의 토글 스위치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스프링보드에 표시할 필요는 없다. 이런 프로그램을 숨겨주면 된다. 나는 Insomnia와 iOS 3.0에서는 실행되지 않는 iComic, ruBooks, Backgrounder를 숨겨 두었다[5].
  • Mobile Substrate Addons(통합 애드온)
    스프링보드로 통합된 애드온을 사용하거나 사용 중지할 수 있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Backgrounder, FiveIconDock, MailToAttachment..., WinterBoard를 사용/사용 중지할 수 있다.
  • Extra & Options(추가 옵션)
    배터리의 남은 양을 숫자로 표시하는 Numeric Battery, 와이파이의 강도를 숫자로 표시하는 Numeric Wi-Fi, 상태 막대에 날짜, 남은 메모리 표시등 추가적인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다른 것은 몰라도 배터리의 남은 양을 숫자로 표시하는 기능은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는 생각이 든다.

관련 글타래


  1. iOS 3.0에서 유튜브는 바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플래시 동영상은 볼 수 없다. 이 플러그인은 이런 플래시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해준다. 
  2. 표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손가락 두개로 상태 막대를 눌러도 나타나며 가장 왼쪽의 iPod를 쓸어 내려도 나타난다. 
  3. 아이팟 터치의 세대, 아이폰이냐 아이팟 터치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4. 예전에는 Power Tool이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했지만 SBSettings 덕에 더 이상 필요없어졌다. 
  5. 실행도 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숨겨둔 이유는 이렇게 해야 Cydia를 이용해서 판올림 사항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09/06/23 13:40 2009/06/23 13:40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2622

  1. Subject : IDG 뉴스레터 | 애플 아이폰 3GS 패키지 살펴보기

    Tracked from Bluesky 2009/06/24 21:32 del.

    [전세계적으로 발매된 아이폰 3GS, 그러나 아이폰 3G 패키지와 거의 유사하다. - 관련기사] 검색어 인기순위에 항상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아이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것을 보면 그 인?

Facebook

Comments

  1. 아크몬드 2009/06/23 13:54

    당장 해봐야 겠네요..+_+

    perm. |  mod/del. reply.
  2. DalKy 2009/06/23 13:59

    마크다운으로 포스팅을 하시니 RSS 에서 읽기에는 약간 부담스러움이 있네요.
    구글리더로 RSS 구독하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3 14:02

      그게 아니고 포매터를 Markdown으로 설정하고 글을 올려야 하는데 TTML로 올리고 그 사이에 구글에서 가져갔기 때문에 발생한 일입니다. RSS는 포매터와 무관하게 정상적으로 보여야 합니다. 참고로 이 글 외에도 여러 개를 계속해서 마크다운으로 쓰고 있지만 나머지는 아마 아무 문제가 없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 나비 2009/06/23 14:20

    Mobile Finder나 Sysinfo Plus은 2.X 버전때도 사용가능 했습니다. :) 물론 오늘 소개하신 SBSettings도 마찬가지구요.
    SBSettings은 정말 없어서는 안되는 녀석이죠 탈옥하고 제일먼저 까는 녀석 중 하나랍니다.
    엊그제까지만 해도 3.0과 안 맞아 서인지 블루투스 토글이 안나타났었는데 어제 업뎃하고 나니 이제 블루투스 토글도 잘 보이는 군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3 14:38

      있던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0에서는 잘 사용하지않았고 아이폰 3.0 베타부터 업해서 사용하다가 정식판이 나온 김에 소개한 것 뿐입니다.

  4. 짱양 2009/06/23 14:35

    아이폰 출시되면 아이폰 강좌도 하실거죠?^^
    터치랑 비슷한게 많으려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3 14:38

      거의 비슷하니 아이폰에 특화된 부분만 하겠지만 나올 가능성이 있어야 기대를 할텐데... 지금으로서는 너무 요원합니다.

  5. 하늘기차 2009/06/23 15:12

    덕분에 좋은 어플 하나 알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6. 공상플러스[▶◀] 2009/06/23 16:41

    이런. 상큼하군요

    perm. |  mod/del. reply.
  7. SY 2009/06/24 01:38

    저는 Mobile Finder는 3.0에서 실행이 안되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4 08:39

      따로 글을 쓸 생각입니다만 그래서 iFil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8. 정지승 2009/07/22 22:14

    저 질문이 있는데요

    해킹후에 아이튠으로 동기화해서 엡스토어 어플 동기화시켜도 되나요??

    해킹후에도 아이튠과 동기화 잘 되는거죠? 노래나 동영상이라든가 구매했던 어플들이요....

    너무 랜덤했다면 죄송합니다 제가 블로그를 할줄 몰라서 이곳에 묻는게 맞는가 싶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23 08:18

      잘됩니다. 해킹해서 동기가 안된다면 해킹할 이유가 없습니다. 터치 사용이 거의 불가능하니까요.

  9. Neftal 2009/07/27 10:43

    SBSettings 설치했는데 토글창이 나오질 않네요;;;
    무슨 문제일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27 17:26

      단순히 증상만 이야기하면 저도 알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 평장군 2009/09/15 13:27

      토글창은 위에 부분을 손가락으로 옆으로 슥~ 해주셔야 나오는데..

  10. 이젠 2009/10/18 01:3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11. 초보자 2009/10/21 23:51

    위에 꺼 슥 긇ㄱ어서 창이뜨잖아요 sbsetting의...

    그다음에요 more을 누르면 작성자님께서 올리신 창이 잠깐뜨고 꺼저버려요...
    무슨문제일까요?

    그리고 글들 보다가 필수 로 깔야야할것들해가지구

    insomnia 랑 rubooks 이런거 깔앗는데이런건 눌러도 따로 실행 되는것없더라구요 이것도 정상인지요..

    초보라서 ㅎㄷㄷ

    perm. |  mod/del. reply.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