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 3.0 삽질기

삽질기

어제는 글을 하나도 올리지 못했다. 매일 올려야 한다는 의무감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하루에 5개씩 올라오던 글이 하나도 올라오지 않으니 의아해할 사람이 많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어제 글을 올리지 못한 것은 순전히 아아핏 터치(iPod Touch) 때문이다.

원래 나는 새로운 것을 좋아한다. (Markdown)이라는 새로운 포매터를 보고 본 그날 바로 바꿀 수 있는 이유는 '마크다운' 포매터가 내게는 새로운 것이었으며 글을 쓸 때 더없이 유용[1]했기 때문이다.

이런 성격이다 보니 10년을 사용한 프로그램도 더 나은 프로그램이 있으면 그날 바꾼다. 그런데 며칠 전 'iOS 3.0'(iOS 3.0)의 해킹(Jailbreak)이 나왔다. 3.0에서 개선된 부분은 눈으로만 봐도 상당히 많디. 그러나 역시 아이팟 터치(iPod Touch)의 꽃은 해킹()이다. 결국 그제 오전 해킹을 하고 '아이팟 터치'(iPod Touch)의 펌웨어를 계속 갈아 엎었다. '아이팟 터치'에서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는 'Backgrounder'가 동작하지 않았기 때문[2]이다.

아무튼 며칠 전 트위터(Twitter)에 '아이팟 터치'의 첫화면이 어떤지 묻는 글이 올라왔었다. 그래서 사용할 생각은 없었지만 'iOS 3.0'으로 판올림한 뒤 처음으로 깔아 본 Windows 7 Mobile 테마를 설치하고 잡은 화면을 올렸다. 그리고 원래 사용하던 테마인 Buuf 2로 복귀했다. 그러나 'Windows 7 Mible'의 디자인이 워낙 예쁜 탓인지 한동안 잘 사용하던 'Buuf 2'의 테마가 보기 싫어졌다. 그래서 'Windows 7 Mobile'로 바꾸려고 하니 배경 때문에 글자를 알아 볼 수 없는 것이 마음에 걸렸다.

왼쪽이 기본 테마, 오른쪽이 글꼴을 바꾼 테마

글꼴외에 Windows 7처럼 배경화면 4개가 서로 돌아가면서 보이도록 바꿨다.

어차피 테마야 HTML, XML 처럼 텍스트 파일을 이용하기 때문에 터치의 태마 파일을 직접 바꾸기로 했다. 그리고 원하는 데로 배경과 구분되는 글꼴로 설정했다. 그런데 여기에 문제가 하나 생겼다. 다른 것은 다 마음에 드는데 아무리 해도 잠긴 화면이 바뀌지 않는 것이었다. 분명 그제 트위터에 화면을 잡아 보낼 때에는 다음 그림과 같은 화면이었다.

왼쪽이 그제 보낸 화면, 오른쪽이 어제 문제가 된 화면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터치 화면의 아래 쪽을 손으로 밀고 지나가면 지문 모양이 나탄나다. 그래서 지문을 인식하는 '아이팟 터치'라며 그림을 전송했는데 어떻게 된일인지 계속해서 오른쪽과 같은 화면만 나타났다. 결국 테마를 깔고 지우고, T-Pot으로 아이팟 터치의 파일을 조작해 봤지만 소용이 없었다.

아무리 생각을 해도 문제가 잘 풀리지 않았다. 이럴 때는 역시 '문제에 집중하는 것 보다는 잠시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이 좋다'. 보통 저녁이라면 다른 사람을 불러 술을 마시겠지만 시간이 점심때라 점심을 먹기로 했다. 일단 칼국수를 시켜서 먹으면서 '아이팟 터치'를 가지고 놀던 중 잠긴 화면이 테마의 화면으로 바뀌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결국 반나절 동안이나 해결책을 몰라 펌웨어를 몇번씩 갈아 엎고 해킹하고를 반복했지만 문제의 원인은 아주 간단했다. 잠긴 화면이 바뀌지 않은 것이 아니라 아이팟 터치USB에 연결한 상태의 잠긴 화면연결하지 않았을 때 잠긴 화면이 서로 다른 것이었다. USB에 연결한 상태에서는 배터리의 남은 양과 USB의 연결 상태가 잠긴 화면에 표시되고 USB에 연결하지 않으면 잠긴 화면에 사용하는 배경화면이 출력되는 것이 불과했다.

반나절 삽질의 정답 치고는 너무 허무하지만 원래 컴퓨터나 세상사가 다 그렇다. 알면 쉽지만 모르면 한없이 어려운 것이다. 특히 프로그래머에게는 파리 똥하나에 날밤샌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정말 쉬운 문제로 날밤을 새는 일이 많다. 즉, 삽질은 프로그래머의 애환인 셈이다.

오늘의 팁 - 잠긴화면의 배경은 PC 연결을 끊어야 나타난다.

아이팟의 안전모드

2.0을 사용하면서 한번도 보지 못한 화면이 나타났다. 아이팟 터치에서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는 Backgrounder를 사용할 때였다. 스프링보드(SpringBoard)에 문제가 생겨 부팅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면 모든 애드온을 모두 죽인채 실행된다.

관련 글타래


  1. HTML을 모르면? 마크다운을 사용하자!에서 설명한 것처럼 글을 써 내려가면서 마크업이 가능하며 모바일 환경에 마크업 할 때도 아주 유용하다. 
  2. 처음에는 Cydia 어플 중 대부분 동작하는 것으로 알았지만 시스템과 밀접한 프로그램은 역시 동작하지 않았다. 
2009/06/23 03:29 2009/06/23 03:29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2620

Facebook

Comments

  1. CaN Tips 2009/06/23 09:22

    저는 글 하단의 오류 화면을 예전 버전에서도 자주 봤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보안이 설정된 Wi-Fi의 AP에 접속할 때 나타난 것으로 기억됩니다. 그래도 드문 현상이라 잊고 있었는데 이번에 3.0 탈옥하면서 또 봤습니다. 아마 스프링보드와 연관된 다른 앱이나 확장과 충돌이 나서 그런 게 아닌가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3 10:04

      저는 이번에 처음 봤습니다. 그만큼 문제가 된적이 없었는데 이번에는 호환이 안되는 프로그램이 많은 듯 일부 스프링보드에 애드온 되는 프로그램 중 저런 오류를 내는 프로그램이 많더군요.

  2. 무한 2009/06/23 09:46

    도아님의 터치관련 글을 볼 때마다
    지르고 싶음 맘이 들어서 발걸음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내일 모레가 월급날인데,

    ......더 자주오게 될지도 모르겠군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3 10:05

      써보시면 왜 이제 이런 기기를 알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은 텀블을 사용하고 있는데 텀블에 글올리기에는 정말 좋습니다. 마크다운을 사용하면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도 가능하고요.

  3. 나비 2009/06/23 13:50

    Cydia 어플이 몇몇 안되는게 아직 많더라구요. 백그라운더, 텍스트리더, 스택..등등 그런 녀석들을 실행하면 리붓되며서 저런 안전모드 화면이 뜨더군요..ㅎㅎ 저도 엊그제 3.0으로 올리고 탈옥을 감행했더랍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3 14:40

      시스템 의존적인 프로그램은 안되는 것이 어찌보면 정상입니다. 다만 대치품도 있고 예전보다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더군요.

  4. 공상플러스[▶◀] 2009/06/23 16:42

    마지막에 안전모드 귀엽네요;; 역시 삽질은 희망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4 08:40

      예. 저는 3.0에서 처음 알았습니다. 안전모드가 있다는 것을.

  5. 형이 2009/06/28 06:37

    안녕하세요. 도아님.
    그동안 계속 강좌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덕분에 3.0 탈옥도 성공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저도 윈도우7모바일 테마가 마음에 들지만 잘보이지 않는 글꼴때문에 고민하고 있었는데요.
    마침 도아님 글을 보니 글꼴을 바꾸셨더군요.
    그래서 괜찮으시다면 테마의 글꼴을 바꾸는 방법을 알 수 있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8 06:42

      가장 쉬운 방법은 WinterBoard Font 팩을 설치한 뒤 WinterBoard에서 Georgia Font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이 폰트만 설치했지만요.

    • 형이 2009/06/28 08:21

      아 그렇군요! 방금 바로 설치 해서 바꿨습니다.
      잘보이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6. shyjune 2009/07/23 23:40

    iPhone이 있는데도 왜 iPod Touch 의 반응이 이렇게 뜨거운지 전 솔직히 잘 이해가 안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23 23:46

      앞뒤가 뒤바낀 것 아닌가요? iPod Touch가 있다고 해도 모든 공간에서 인터넷은 안됩니다. 반면 아이폰은 가능하죠.

  7. zasfe 2009/08/11 23:36

    3.0 업그레이드 + 해킹후 itune 에서 싱크한 어플이 실행되는 듯하다가 튕기는 증상이 발생하고 있는데,
    혹시 겪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벌써 2일째 펌웨어 갈기 + 해킹하기 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에효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12 07:41

      제가 보기에 싱크어플이 아니라 해킹 어플인 것 같군요. 애플 스토아에서 무료 어플을 하나 내려받아 설치한 뒤 싱크하면 아마 잘 될겁니다.

  8. CrazyPark 2009/08/17 20:07

    저도 같은 증상인데 아이튠즈에서 어플 동기화가 안됩니다. 해킹하고 무료어플 넣는데 알 수 없는 오류(-4)로 계속 떠버립니다.
    이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아이튠즈 새로 설치해봤는데 안되고 다른 PC에 아이튠즞 설치해보는데도 똑같네요.
    시간걸리지만 Installous를 통해 한개씩 설치하고 있습니다. -_-;;;;

    그리고 Cydia에서 설치한 Dock으로 어플 전환을 해볼려는데 Dock 설정 후 실행하면 시스템 안전모드로 진입하네요. 기본 어플인 메모, 이메일 등등 도 실행 안됩니다. 한가지 메모만 실행되고 다른 어플 전환하면 마찬가지로 안전모드로 들어가버리구요. ㅠㅠ

    해결 방법 아시는분 없으신지...?

    perm. |  mod/del. reply.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