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지만 를 사용할 때까지는 XP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아이콘의 이름을 바꿔서 사용했다. '내컴퓨터 - 또다른나', '휴지통 - 분리수거', '네트워크 - 훔처보기'. 이런식이었다. 내컴퓨터를 '또다른나'라고 표현한 이유는 컴퓨터를 그만큼 좋아하기 때문이다. 요즘은 이 또다른나라는 별명을 iPod Touch에 붙여 주고 있다. 즉, 예전에 컴퓨터에 열을 쏟아 공부하던 정성을 모두 iPod Touch에 쏟고 있는 셈이다.

이렇다 보니 iPod Touch에 설치한 프로그램이 상당히 많다. 이전 글에서 알 수 있듯이 프로그램으로 세화면을 채우고 게임을 한화면을 채워서 사용했다. 그러나 Boss Pref에는 두 가지 재미있는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에 지금은 이 기능을 이용해서 세개의 프로그램은 Boss Pref의 독에 등록하고, 또 세개는 숨겨버린 뒤 총 세개의 화면으로 iPod Touch를 사용하고 있다.

무엇에 빠지면 당분간은 정신을 차리지 못하기 때문에 거의 매일 하는 일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찾아 설치하고 삭제하는 일이다. 이렇게 해서 나름대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대부분 설치했다. 내가 설치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다만 이 글의 링크 중에는 동작하지 않는 것도 있다.. 그 이유는 아직 글을 작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간이 나는데로 글을 올릴 생각이기 때문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나중에라도 이 링크를 통해 관심있는 글을 읽어 보기 바란다.

독에 5개의 아이콘을 등록하고 SysInfo, MyBattery, Insomnia처럼 시스템과 관련된 프로그램은 [Boss Prefs]에 등록했다. 또 Customize에서 접근이 가능한 SMBPref와, Boss Prefs에서 접근이 가능한 Capture, 전혀 사용할 일이 없는 iTunes는 Boss Prefs의 아이콘 숨기기 기능을 이용해서 모두 숨겼다.

Cydia Installer Installer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설치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새로운 설치 프로그램, Cydia Installer을 참조.
Installer 을 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는 Installer. 자세한 것은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참조.
Boss Prefs iPod Touch 관리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꼭 필요한 시스템 관리도구, Boss Prefs을 참조.
- Capture ScreenShot과 비슷한 화면 잡기 프로그램. 메시지 창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요즘 주로 사용.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참조.
- MyBattery Battery Info 대신에 설치한 배터리 정보 확인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 2을 참조.
- Sysinfo 시스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참조.
- Insomnia 화면이 잠겨도 Wi-Fi의 연결을 유지 시켜주는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 2을 참조.
- SMBPrefs 섬머보드 관리자. Customize에서 섬머보드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Boss Pref를 통해 아이콘을 숨겨둠. 자세한 것은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참조.
Customize 섬머보드에 테마를 추가하고 관리한 수 있는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화려한 외출, Customize을 참조.
AgileMessenger iPod Touch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멀티 IM. 자세한 것은 메신저 - AgileMessenger을 참조.
FileBrowser Windows 탐색기 형태로 파일을 관리할 수 있는 파일 관리자. 자세한 것은 웹 브라우저로 파일 파일 관리를을 참조.
Finder Mac OS 형태의 파일 관리자. 자세한 것은 터치용 파일 관리자을 참조.
HP-16C 다양한 공학용 함수를 지원하는 공학용 계산기.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 2을 참조.
iPlot Sin(X)와 같은 공학용 함수를 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 2을 참조.
MACalc iPod Touch의 기본 계산기 보다 기능이 강화된 공학용 계산기.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참조.
moleskine 메모를 폴더별로 관리할 수 있는 메모 프로그램. 상용은 사진 메모를 지원.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참조.
NemusSync iPod Touch의 캘린더와 구글 캘린더를 동기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iPod Touch 강좌 17. 구글 카렌더 동기하기을 참조.
PhotoBoard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처럼 그림을 손가락으로 확대/축소하고 그림을 회전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ruBooks Books를 기본으로 만들어진 전자북 보기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참조.
smartRSS RSS 피드를 등록하고 읽을 수 있는 RSS 리더.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 2을 참조.
Sketches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일종의 그림판. 사진을 삽입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림 메모로 사용 가능.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참조.
Terminal Term-VT100으로 iPod Touch에서 iPod Touch에 콘솔로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자세한 것은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참조.
Textedit iPod Touch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텍스트 편집기.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참조
uPoze Flickr에 카메라 앨범을 자동으로 올려 주는 프로그램. 더 자세한 것은 Flickr 프로그램을 참조.
VNsea iPod Touch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VNC 클라이언트. TouchPad와 기능적인면에서 비슷하지만 무료임. 자세한 것은 공개 VNC 클라이언트, VNsea를 참조
weDict iPod Touch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 사전. 사전 파일은 따로 내려받아야 함. 나는 LongMan 영영 사전을 설치. 더 자세한 것은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참조.
  Jiggy Runtime 상당히 많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런타임 라이브러리. 가급적 설치해 두는 것이 좋음. 자세한 내용은 메신저 - AgileMessenger을 참조
  KM Korean Keyboard iPod Touch에서 한글 입력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키보드. 더 자세한 내용은 한글 입력하기을 참조.
  Sambar File Server PC에서 iPod Touch를 네트웍 드라이브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서버 프로그램. 자세한 내용은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하기을 참조.
  기타 게임(재미있는 게임들), Jailbreaking 시 자동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BSD Subsystem, OpenSSH), 소스들, Cydia Installer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는 시스템 명령(상당히 많음).

Boss Prefs에도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Hide Icon'과 iPod Touch의 전원을 관리하는 'Power' 아이콘이 등록되어 있다. 또 화면에 표시되는 아이콘의 수는 4개이기 때문 아이콘을 두개 이상 등록하면 그림처럼 아이콘이 숨어 버린다. 그러나 독이 왼쪽, 오른쪽으로 스크롤 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큰 지장은 없다. 개인적으로 iPod Touch의 독도 이런 형태로 개발되면 괜찮을 것 같았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