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 강좌 11. 유용한 프로그램

지난 6월 7일에 iPod Touch를 받아 지금까지 약 17일째 사용 중이다. 처음에 사용할 때는 멀티터치의 화려한 인터페이스에 놀랐고 사용하면서 알게 되는 사용자에 대한 세힘한 배려 때문에 감탄했다. 이런 시기가 지나자 그 다음에는 역시 관심이 가는 것은 프로그램이었다. 소스를 추가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고 iPod Touch의 성능상 고기능의 프로그램은 없었다. 그러나 유닉스의 철학("작은 것이 아름답다")이 담긴 프로그램이나 설치해 두면 유용한 프로그램을 여러 가지 발견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설치해 두고 사용하면 유용한 프로그램을 소개 하도록 하겠다.

여기서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용한 소스들에서 소개한 소스를 추가하고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에서 설명한 것처럼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따로 소스를 표시한 경우에는 해당 소스를 추가해야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Battery Info
남아 있는 배터리의 잔량, 배터리 인가 전압, 배터리 상태, 시리얼 번호, 외부 전원에 대한 정보를 표시한다. 다른 휴대용 기기와 마찬가지로 iPod Touch 역시 배터리의 잔량을 건전지 모양의 아이콘을 이용해서 표현한다. 그러나 이 아이콘으로는 배터리의 잔량을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배터리의 남은 양이 20%이하 이면 경고가 뜨기는 하지만 조금 더 정확한 배터리 잔량을 알고 싶다면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소스: http://www.trejan.com/irepo

BossPrefs
시스템을 관리할 때 상당히 유용한 도구이다. Sambar를 설명하면서 잠깐 설명한 프로그램으로 기본적인 기능은 시스템에 설치된 서비스를 켜고 끌 수 있다. 또 부가적으로 스프링보드의 아이콘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iPod Touch의 전원을 끄거나 다시 시작할 수 있으며, 스프링보드의 아이콘을 숨길 수도 있다. 이외에 사용자 디렉토리의 권한 수정, 스프링보드의 화면잡기 기능을 켜고 끄는 기능, 남은 공간을 표시하는 기능등도 제공한다. 다만 전문적인 도구이므로 서비스를 켜고 끄는 기능이외의 기능을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BossTool
iPod Touch 강좌 5.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에서 설명한 BossTool이다. 한번 설치하면 따로 사용할 필요는 거의 없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프로그램 영역을 확보하는 기능이외에 iPod Wiper, Jailbreak Prep등의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일단 설치하고 프로그램 영역을 확보한 뒤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두는 것도 괜찮다. 그러나 같은 BigBoss에서 나온 Installer를 설치하면 BossTool은 굳이 설치할 필요는 없나다.
Capture
Screenshot와 비슷한 화면잡기 프로그램이다. Screenshot에 비해 지원하는 기능은 별로없지만 화면을 잡는 단추를 이동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잡은 화면은 기본적으로 Camera Roll에 저장되며, Screenshot에 비해 디자인이 예쁜 편이다.
Cydia Installer
Jailbreak를 한 뒤 설치되는 Installer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는 잇점도 있지만 몇 가지 문제도 있다. 가장 큰 문제는 프로그램을 내려받는 도중 네트워크까 끊어지면 이어 받기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항상 소스를 추가해야 한다. 또 검색을 하면 제목만 검색될 뿐 설명은 검색되지 않는다. 이런 문제점을 수정한 Installer가 Bigboss에서 배포하고 있는 Cydia Installer이다. Cydia Installer는 추가적인 유닉스 시스템의 고급 명령을 추가하며 심지어는 root의 암호를 바꿀 수 있다. 또 제목과 본문까지 검색되며,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때 이어 받기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다만 Installer처럼 사용자 소스를 추가할 수 없으며, 일단 설치하면 삭제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또 시스템 명령을 상당수 바꾸기 때문에 초보자는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Customize
이름처럼 섬머보드의 테마를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바꿀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iPod Touch 강좌 7. 터치의 화려한 변신에서 설명한 iSwitcher가 사용하기 훨씬 편하지만 기능은 Customize가 더 낫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모든 아이콘과 테마를 사용자가 직접 지정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iSwitcher에 비해 사용하는 것은 조금 어렸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초기화면에 닭이 나타난다. 이 프로그램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의 머리가 닭인 것처럼 느껴질 때도 있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실행되지 않는다면 'SUID Lib Fix'를 설치해야 한다. 더 자세한 사용법은 iPod Touch를 내마음대로를 참고하기 바란다.
  Dock
iPhone에 포함된 새로운 UI이다. 설치한 뒤 iPod Touch를 껏다 켜면 오른쪽 아래의 밝게 빛나는 부분이 생긴다(정확히는 설치만 하면 생긴다). 이 부분을 누른 상태에서 위로 밀어 올리면 iPod Touch에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이 부채살 모양으로 나타난다. 여기서 실행하려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실행할 수 있다. 메시지 창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면 어떤 프로그램에서도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다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다른 화면잡기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 따라서 가끔 화면잡기를 사용한다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그러나 자주 사용한다면 전문 화면잡기 프로그램이 더 편하다.
FileBrowser
Mobile Finder와 비슷한 파일 관리 도구로 파일 이름을 복사, 붙여넣기 할 수 있다. Mobile Finder와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하면 된다. FileBrowser를 이용하면 iPod Touch의 파일 시스템을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할 수 있고 iPod Touch의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Mobile Finder
iPod Touch의 탐색기로 보면 된다. iPod Touch의 파일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다. 초보자라고 해도 iPod Touch에 폴더를 만들어야 할 때도 있으므로 꼭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아울러 Mobile Textedit와 같은 일부 프로그램은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파일을 불러온다.
MACalc
iPod Touch에 포함된 계산기는 기능이 너무 단순하다. 공학용 계산기를 지원하면 좋을 텐데 기능이 너무 단순해서 쓸모가 많지 않다. 따라서 조금 복잡한 계산을 하기에는 조금 힘들다. PaperClac처럼 종이에 쓰는 것처럼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도 있지만 유료다. 프로그램은 iPod Touch의 내장 계산기를 대치할 수 있는 공학용 계산기로 각종 공학용 함수를 지원한다.
Mobile TextEdit
iPod Touch의 메모장이다. iPod Touch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메모와는 달리 파일을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다. 조금 긴 메모를 저장하는데 적당하다.
meloskine
iPod Touch에 포함된 메모의 확장이다. iPod Touch에 포함된 메모와는 달리 메모를 폴더에 따라 관리할 수 있으며 iPhone에서 사진 메모도 가능(상용)하다.
ruBooks
Books를 기반으로한 전자책 뷰어이다. Books가 HTML 파일이나 TXT 파일 형식만 지원하는 반면 DOC, XLS, PDF를 지원한다. 또 가로, 세로 보기, 자동 스크롤, 위치 기억, 글꼴, 다국어 지원등 상당히 다양한 옵션을 지원한다.
  Safari Download Plugin(File Download Plugin)
사파리에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파리 플러그인이다. iPod Touch에서 파일을 내려받는 때는 많지 않지만 가끔 필요할 때가 있는 플러그인이다.
Screenshot
iPod Touch 강좌 10. 화면잡기에서 설명한 것처럼 iPod Touch의 화면을 잡을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화면 잡는 프로그램으로 Capture도 있고 iPhone의 새로운 UI인 Dock도 있지만 가장 많은 옵션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을 켜고 시스템을 껏다 켜면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물론 이 부분은 내가 BigBoss의 Installer인 Cydia Installer를 설치했기 때문에 발생한 일로 보인다.
Sketches
이름 그대로 iPod Touch의 그림판이다. 그림을 그릴 수도 있고 메모를 할 수도 있다. iPhone의 경우 사진을 삽입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기능은 아주 단순하다. 따라서 간단한 그림 메모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Subway
지하철 노선을 검색할 수 있다. 보통 휴대폰에 있는 지하철 노선 검색과 비슷하다. 평상시에는 사용할 용도가 별로 없지만 나처럼 지방에 살다 서울에 올라가 지하철을 타는 경우 상당히 유용하다.

소스: http://gostop.googlecode.com/svn/trunk/ipod

Sysinfo
시스템 정보를 출력하며 시스템을 끄고 켤 수 있다. 또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모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iPod Touch를 관리할 때 상당히 유용하다.
Term-VT100
iPod Touch의 콘솔에 접속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초보자는 거의 사용할 필요가 없는 프로그램이지만 유닉스 콘솔에 익숙한 사용자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또 iPod Touch에 문제가 발생하면 최소한의 접근 경로를 제공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가급적 깔아 두는 것이 좋다.
weDic
전자사전이다. 시중에서 팔리는 전자 사전처럼 화려한 기능은 없지만 각종 사전파일을 이용해서 한글, 한자, 영어까지 동시에 검색이 가능하다. 한글과 한자는 ... 소스를 추가해야 한다.

관련 글타래

2008/06/24 14:52 2008/06/24 14:52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799

  1. Subject : 아이팟 터치 필수 프로그램 정리

    Tracked from BKLove Blog 2009/02/12 18:37 del.

       글의 제목에서 다소 낚시의 느낌이 나는군요. "꼭"이라고 하는건 사람마다 다를테니까요. 오늘은 한동안 iPod touch를 사용하면서 써본 프로그램 중에 괜찮은 것들의 목록을 공유하려고 합니

Facebook

Comments

  1. 푸른하늘 2008/06/24 15:26

    일단 터치웹폰을 질렀으니... 터치는 좀 있다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24 17:34

      이왕 홈런치시느 김에 연타석 홈런을 치시는 것도

  2. 공상플러스 2008/06/24 15:49

    저는.. 부럽소이다

    perm. |  mod/del. reply.
  3. 미프 2008/06/24 15:51

    저도 빨리 설치를 해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4. 미프 2008/06/24 17:02

    meloskins 오타입니다. meloskine 입니다

    Safari Download Plugin(File Download Plugin) 는 예전에 설치를 했는데 사용방법을 모르겠습니다.
    다운로드를 어떻게 하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24 17:38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파일을 클릭하면 새창이 열리며 다운로드 창이 나타납니다.

  5. 회색코끼리 2008/06/25 00:49

    메신저 사용가능한 웹사이트 입니다.
    http://meebo.com
    http://iphone.beejive.com
    저는 두번째 링크 BeeJive 를 주로 사용합니다.
    한글입력도 문제없이 잘됩니다.
    요즘 인터넷이 너무 안좋아서 글을 잘 못남깁니다.
    아이폰은 아니고 저도 아이팟터치 입니다.
    나중에 자세히 글 남겨드릴께요.
    얼른 빨리 몸건강해 지셔서 퇴원하시길 기다리겠습니다.

    추가 : http://ride4.org/shai.xml 추가했는데 배터리 인포는 안보인다는...ㅠㅅ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25 10:37

      AJAX 기반의 메신저는 제가 알고 있는 것만 10여개가 넘습니다. 문제는 터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멀티 IM이 있습니다. 다만 이프로그램은 제가 많이 사용하지 않아서 아직 올리지 않고 있습니다.

      배터리 정보는 소스가 틀렸습니다. 소스를 수정해 두었습니다.

  6. 칼세란줄리어드캐사르 2008/06/25 00:20

    아이팟터치, 굉장한 녀석이지만 가격이 암울하죠...

    수정합니다. 아이팟 나노랑 헷깔렸군요 ㅡㅡ;;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25 10:37

      비싸기는 하지만 값어치는 충분히 하는 녀석입니다.

  7. 뭔가 2008/06/25 05:12

    3G 아이팟 폰 들어올때까지 기다리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25 10:38

      내년까지 기다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8. zasfe 2008/06/25 08:49

    참고 또 참고 또 참고... 흙

    perm. |  mod/del. reply.
  9. brainchaos 2008/06/25 13:36

    정리 짱~~
    도아님 덕분에 저도 ipod Touch 의 세상으로 푹 빠졌답니다.
    우후~~~~
    고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25 20:47

      탈옥에 성공하셨나 보군요. 축하드립니다. 역시 탈옥을 해야 터치는 터치답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민트 2008/06/25 20:03

    질문 있는데요, 대기 배경화면이라고 해야하나
    그것도 원하는 사진으로 넣을려면 탈옥해야 하나요??

    그리고 지하철 노선표도 그냥 사진파일로
    탈옥 없이 넣어서 보고 다니고.. 그럴 순 없나요??

    아직까지 탈옥도 안했고 터치에
    음악과 동영상 말고는 넣어본 것도 없어서
    애매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25 20:48

      배경화면을 바꾸는 것은 탈옥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지하철 노선도를 사진으로 가지고 다니는 것은 굳이 JailBreak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탈옥을 하지 않으면 터치의 수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가급적 탈옥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11. 짱양 2008/06/25 22:58

    도아님 이제 터치에 대한 글 고만 올리시죠...







    자꾸보니.. 사고 싶어져요.;;;;미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26 07:55

      글 쓸게 너무 많습니다. 고만이 아니라 한 100편까지는 쓸 것 같습니다. 다만 iPhone을 이미 사용해 보셔서 뽐뿌는 안받으실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12. 회색코끼리 2008/06/26 18:17

    IntelliScreen 이란걸 설치해 봤는데 저는 좋은거 같은데 터치가 너무 느려지는거 같네요...
    잠김화면에서도 일정이나 날씨같은거 보여줘서 좋기는 한데 터치가 버벅대는...
    도아님 때문에 질러버린 터치에 요즘 빠져살고 있습니다.^_^
    어서 글올려야징~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26 18:32

      Inteliscreen도 설치해 봤습니다. 무겁고, 또 유료라서 따로 소개하지는 않았습니다.

    • 회색코끼리 2008/06/26 18:52

      아.. 유료.^^;; 유료인걸 깜빡했네요.
      저도 너무 무거워서 삭제했습니다.
      터치가 힘들어 하면 제 마음도 아파서...흑흑.

  13. brainchaos 2008/07/17 10:56

    전 다운로드 받는데 계속 fail이 나는군요...
    모스킨도 그렇고... ZOO 에서 받는 것들도 그렇고.. ㅠㅠ; 8M는 부담스러운 것인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7 11:01

      소스가 사라졌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Zoo 소스는 덕수니님이 만든 소스인데 이번에 iFree를 덕수니님이 공개했습니다. 그 덕에 소스가 바뀐 것이 아닌가 싶군요. iFree를 내려받아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14. brainchaos 2008/07/17 17:35

    다운로드는 됬는데.. main script excution Failed 나옵니다..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7 18:06

      예. 윗 댓글에서 설명한 부분입니다. Zoo 카테고리는 그런 오류가 뜨더군요. BossTool을 적용하기 전에는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