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 설치

iPod Touch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은 소스를 추가하는 방법과 비슷하다. 다만 프로그램의 이름을 알고 있다면 카테고리를 통해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것 보다는 'All Categories'에서 프로그램의 이름을 검색해서 설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또 설치하려는 프로그램을 All Categorires에서 찾을 수 없다면 해당 프로그램의 소스가 추가되지 않았거나 소스가 갱신되지 않은 것이다. 이 경우 소스에서 Refresh를 클릭해서 소스를 갱신하거나 소스를 추가해야 한다. 소스를 추가하는 방법은 "iPod Touch 강좌 3. 유용한 소스들"을 보기로 하고 여기서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목차

Falling in love

도아의 독백

내가 그녀를 만난 것은 고작 일주일 밖에 되지 않았다. 서로를 알아 가기에는 아직도 너무 부족한 상황. 맨몸으로 다가온 그녀에게 가장 어울리는 옷을 입혀 주고 싶었다. 그러나 아직 익숙하지 않은 상황. 결국 지난 목요일까지 옷을 입히고 벗기고 하는 작업을 계속 반복했다. 그리고 내린 결론.

지난 주 토요일에 iPod Touch를 받았으니 오늘로 꼭 일주일째 된다. 처음 사용하는 기기라 처음부터 난감했다. 보통 다른 장비는 전원을 켜면 알아서 동작하는데 그녀는 새침떼기인지 알아서 동작하지 않았다. 처음에는 충전이 덜되서 그런 것으로 생각하고 몇시간 USB를 꽂아 두었다. 그래도 그녀는 묵묵부답. 결국 알아낸 것은 그녀는 iTunes라는 친구가 있어야 숨을 쉴수 있다는 것.

iTunes라는 녀석은 내가 아주 싫어하는 녀석이다. 윈도우에서 돌아가는 사과나무 가족 중 내가 좋아하는 것은 없다. 퀵 타임도 싫어하고 사파리도 싫어한다. 그 중 가장 싫어하는 녀석이 바로 iTunes이다. 녀석은 너무 뚱뚱하다. 그리고 너무 둔하다. 온갖일을 다 할 것처럼 굴지만 제대로 하는 일이 별로 없다. 더 문제는 이 녀석은 오면 몰래 사과나무 가족이 따라온다는 점이다. 그런데 이런 녀석이 그 예쁜 그녀의 친구라니.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싫어도 그녀가 좋아 녀석(iTunes)를 설치했다. 그리고 생명을 받은 그녀. 거의 놀라 기절할 지경이었다. 을 사용했었기 때문에 이런 느낌이 처음은 아니었지만 그녀는 과는 비할 수 없는 부드러움을 가지고 있었다. 휴대폰 암호를 입력하려고 하면 생뚱맞은 영문 키보드를 띄우는 터치웹폰과는 달리 그녀는 센스가 대단했다.

전자우편을 입력하려고 하면 사이띄개 옆에 @를 살포시 내려놓는다. 주소를 입력하려고 하면 알아서 .와 .com을 준비해 둔다. 댓글을 달려고 하면 돋보기를 가져다 준다. MP3를 이어폰으로 듣다가 이어폰을 뽑으면 시키지 않아도 MP3를 꺼준다. 그녀의 세심한 배려는 뭇 남성들이 푹 빠질 만큼 세련됐고 그녀의 애교는 녹는다는 표현으로도 부족했다. 더우기 예쁘기까지 하다.

결국 그녀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 그 싫던 사과나무 가족이 이제는 처가처럼 느껴진다. 또 명성이 자자한 그녀의 큰 오빠도 만나고 싶어졌다. 그러나 이런 그녀지만 가끔 짜증을 부릴 때가 있다. 그 덕에 그녀의 모두 벗기는 작업만 대여섯번은 넘게 했다. 또 그녀가 을 알리기 위해 이런 작업을 서너번 더 했다. 그리고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필수 프로그램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물론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iPod Touch를 터치답게 사용할 수 있다. 또 차후에 발생하는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

  • Boostool
    이 프로그램도 무조건 설치해 두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iPod Touch의 프로그램 파티션이 작아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자세한 이유는 나중에 올리는 글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iPod Touch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전에 가장 먼저 설치하고 작업을 해 주어야 'Main Script Execution Failed'와 같은 Installer 오류나 Install가 갑자기 꺼지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더 자세한 내용은 iPod Touch에서 가장 먼저 해주어야 하는 작업을 참조하기 바란다.

  • Community Source
    각종 소스를 포함하고 있는 커뮤니티 소스이다. iPod Touch 강좌 3. 유용한 소스들에서 설명한 것처럼 소스에 http://repo.ispazio.net를 추가하면 설치할 수 있다.

  • SummerBoard
    iPod Touch의 바탕화면은 스프링보드(SpringBoard)라고 한다. 이 스프링보드에서 아이콘과 같은 테마를 바꿀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iPod Touch의 기본 보드가 스프링(봄)이기 때문에 이 보드의 이름은 섬머(여름)보드(SummerBoard)이다. iPod Touch 1.1.4에서 이 보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SummerBoard Patch'를 설치해야 한다. 즉, SummerBoard Patch를 설치한 뒤 SummerBoard를 설치하면 된다.

  • iSwitcher
    이전 글에서 설명했지만 섬머보드(SummerBoard)로 작업을 하다 보면 이름처럼 더위를 느낀다. 그 이유는 테마 미리보기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테마를 미리볼 수 있는 사이트도 있다. 그러나 문제는 테마를 골라 적용해 보면 마음에 들지 않을 때가 많다는 점이다. 그래서 결국 테마를 설치하고 확인하고 삭제하는 과정을 통해 원하는 테마를 골라내야 한다.

    그런데 이 iSwitcher를 이용하면 원하는 테마를 미리 볼 수 있으며 바로 적용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여기에 iPod Touch 아래쪽의 기본 아이콘의 위치도 바꿀 수 있고 다른 프로그램을 등록해 두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설치하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 iPhone Apps + Wiggle
    iPhone에 포함된 메일, 지도, 노트, 주식, 날씨 위글이 포함되지 않은 iPod Touch 사용자라면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내 iPod Touch는 이미 이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설치하지 않았다.

시스템 프로그램

꼭 설치할 필요는 없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iPod Touch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다. 물론 영문 iPod Touch 사용자는 굳이 한글 키보드를 설치할 필요는 없다.

  • Mobile Finder
    iPod Touch용 탐색기로 보면된다. iPod Touch의 폴더를 탐색하고 파일 및 폴더를 생성, 삭제, 이름을 바꿀 수 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파일 및 폴더 관리를 보기 바란다.

  • Term-VT100
    iPod Touch를 터미널로 연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보통 SSH를 지원하는 텔넷(puTTY)로 iPod Touch에 연결하면 유닉스의 터미널 작업을 할 수 있다. 이 작업을 iPod Touch에서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유닉스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무용 지물인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가급적 설치해 두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iPod Touch에 문제가 생기면 텔넷 접속도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이 프로그램으로 접속하면 된다. 물론 초보자는 터미널 작업을 할 수 없다. 그러나 주변에 아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므로 최소한의 접속 경로는 열어 두는 것이 좋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 방법은 유닉스에 대한 설명으로 이어져야 하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 KM Korean Keyboard
    iPod Touch에서 한글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일단 설치하고 사이띄개 옆에 아이콘을 클릭하면 한글 두벌식 자판을 사용할 수 있다.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iPod Touch에 한글 자판 설치하기를 참조하기 바란다.

이상이 iPod Touch를 사용하면서 꼭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들이다. 이외에 설치한 프로그램은 상당히 많다. 내가 설치한 프로그램과 목록은 iPod Touch에 설치한 프로그램들이라는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플 설치

iPod Touch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은 소스를 추가하는 방법과 비슷하다. 다만 프로그램의 이름을 알고 있다면 카테고리를 통해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것 보다는 'All Categories'에서 프로그램의 이름을 검색해서 설치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또 설치하려는 프로그램을 All Categorires에서 찾을 수 없다면 해당 프로그램의 소스가 추가되지 않았거나 소스가 갱신되지 않은 것이다. 이 경우 소스에서 Refresh를 클릭해서 소스를 갱신하거나 소스를 추가해야 한다. 소스를 추가하는 방법은 iPod Touch 강좌 3. 유용한 소스들을 보기로 하고 여기서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1. '섬머보드'의 'Installer'를 터치한 뒤 아래쪽의 'Install'을 터치한다. '스프링보드'나 '섬머보드'에 Installer가 없다면 먼저 Jailbreaking을 먼저 해야 한다. 나는 Installer를 섬머보드 아래쪽에 등록해 두었다.

  2. 'All Categories'를 터치하고 입력창에 설치할 프로그램을 검색한다. 여기서는 'iPhone Apps + Wiggle'를 설치하는 것으로 하겠다.

  3. 검색 결과에서 설치하려는 프로그램(iPhone Apps + Wiggle)을 터치하고 'Install'을 터치한다.

  4. 프로그램을 바로 설치하려면 'Install'을 터치하고 큐에 넣은 뒤 한꺼번에 설치하려면 'Add to Queue'를 터치한다.
  5. 설치할 모든 프로그램에 대해 2~4단계를 반복한뒤 'Install'을 터치한다.

큐에 넣어 설치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 너무 많은 프로그램을 큐에 넣으면 시간이 오래 걸리며 네트워크가 끊어지면 큐에 다시 넣어야 하므로 어느 정도 큐에 설치하고 다시 큐에 넣어 설치하는 것이 좋다.

관련 글타래

2008/06/14 14:43 2008/06/14 14:43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783

Facebook

Comments

  1. 가뭉비 2008/06/14 12:14

    최근 터치글이 많아서 인지 계속 터치가 끌리기 시작하네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15 06:50

      써보면 정말 후회는 안하실 것 같습니다. 국내에 iPhone이 들어올지 들어오면 가격이 얼마일지 모르지만 kPhone이 아니라 iPhone이라면 무조건 통신사를 불문하고 바꿀 생각입니다.

  2. 공상플러스 2008/06/14 13:25

    아이팟 터치가 그냥 엠피스리인줄 알았는데 이렇게 쓰임이 무궁무진할수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15 06:51

      저도 신경도 쓰지 않은 기기입니다. 그래서 뒷북입니다만 정말 마음에 듭니다.

  3. 설원준 2008/06/14 16:48

    아... 차 마시고 있다가 독백을 보고 뿜었습니다 ;ㅇ;
    사과나무 가족이라니, 도아님의 센스가 느껴집니다 ^^;
    정말 멋진 기기군요, 저도 아이팟을 구입하려고 하고 있는데,
    ITunes 때문에 망설이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15 06:52

      저도 iTunes때문에 깔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오죽했으면 iTunes를 대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 봤을까요. iTunes만 아니면 정말 괜찮은 기기입니다.

  4. 푸른하늘 2008/06/14 18:46

    며칠 작업하시는 글 계속 읽고 있습니다. 이제 많이 안정되셨나요?
    안정화되면 말씀해 주세요. 그리고 설치된 상태를 말씀해 주세요.
    그럼 따라하려구요~~ ㅎㅎ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15 06:53

      안정화는 별것 없습니다. BossTool로 프로그램 영역만 확보해 주면 별 문제는 생기지 않더군요. 그래서 목요일까지는 복구 작업을 꽤 했는데 지금은 그 상태에서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미 구매하셨나요?

    • 푸른하늘 2008/06/15 10:24

      지금 살까... 하고 검색하는 중입니다~ ㅎ

    • 도아 2008/06/16 12:53

      오즈는 고민만 하시더니 iPod Touch는 바로 지르시는군요.

  5. 모노마토 2008/06/15 00:17

    도아님의 때아닌 뒷북에 아이폰 유저가 급증 할 것 같습니다 ^^ (조만간 한국에 나온다는 가정하에 말이죠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15 06:54

      저도 iPhone으로 갑니다. 통신사 불문하고. SKT를 10년째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도 막지 못합니다. iPhone에 대비해서 사업용으로 사용하던 넘버 플러스도 해지했습니다. 이동을 원할히 할 수 있도록요.

  6. 송숙영 2008/07/05 08:59

    1.1.4로 버젼 업했는데 BossTool이 유틸리티에 없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괜히 업했나 후회되네요..
    도와주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07 21:43

      1.1.4로 업한다고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소스를 추가하거나 소스를 추가했다면 Refresh 해주면 됩니다.

  7. 마루 2008/07/07 17:35

    하참 해매다가 사무실에 나와서 무선인터넷 물려서 어느 정도 설치했는데, iSwitcher 는 지원을 안해줘서 설치할 수가 없었구요. 몇가지 프로그램 깔다가 Main Script Execution Failed 만나기도 하더니 Term-VT100 검색 후3나온 것 중 가장 낮은 것 깔았더니 설치하다 Main Script Execution Failed 나타난 후 섬머보드에는 보이는데 언인스톨은 할 수 없네요. 실행하면 뻑나는 터라... 지울려고 했는데 방법이 없군요.
    그리고 도아님, 사파리에서 웹사이트 접속하면 동영상 파일이 전부 실행되지 않는데, 동영상 콘텐츠는 바로 볼 수 없는가요? 관련 자료를 찾아봐도 시원한 답을 찾을 길이 없네요..^^

    덧, 그리고 재밌는 게임 몇 개만 소개해 주세요.^^ 너무 많은 게임 설치할려니 답이 없네요...
    레이싱 썬더... 기울기 감각 키우는데 최고더군요.. 이러다 아이팟터치에 푹 빠져 살듯 합니다.^^
    여름철 건강 잘 챙기시구요.. 언제 충주에 가면 한번 뵈어야 할텐데.^^ 기회가 오겠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07 20:47

      Main Script Execution Failed는 BossTool로 프로그램을 옮겨 두지 않으면 발생합니다. 따라서 BossTool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가장 먼저 BossTool로 옮겨 두시기 바랍니다.

      게임은 나중에 따로 모두 설명할 생각입니다. 현재 제가 깔아둔 게임은 aMaze, BlockPuzzle, Chuzzle, CubicMan, GemLogic, iGo, iMemory, iSolitaire, Ohello, ParkingLot, RacingThunder, Sudoku, Tris입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여기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BossTool로 프로그램을 옮겨 두지 않아 Main Script Execution Failed가 발생했다면 iPod Touch를 밀고 다시 깔아야할 것 같습니다.

      iSwitcher은 현재 배포가 중지됐습니다.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프로그램인데 아쉽더군요. 반면에 비슷한 일을 하는 Customize는 사용하는 것이 복잡하고 오동작하며, 심한 경우 시스템을 아예 부팅할 수 없도록 만들더군요.

      사파리에서는 동영상을 볼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동영상은 ActiveX(Adobe Flash)를 설치해야 하는데 사파리 모바일에는 이 AcrtiveX가 설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도비측에서 지원을 약속했기 때문에 조만간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가끔 부산에 놀러 가기 때문에 그때 연락을 한번 드리겠습니다.

    • 희주 2008/07/07 21:21

      Main Script Execution Failed 이거 모든 프로그램이 아니라 일부 프로그램에서 나오더군요.
      Zoo소스에서 Nes롬 70개 받아서 설치하니 이 오류가 나오던데요.. 그런데 언인스톨목록에만 안나오고 롬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네요..

    • 도아 2008/07/07 21:45

      Main Script Execution Failed의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Zoo 카테고리에서 발생하는 것은 프로그램 영역의 문제가 아닙니다. Zoo 카테고리는 프로그램 영역을 이동하기 전에 설치해야 이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봐서 소스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그래서 저는 Zoo 카테고리를 아예 사용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롬때문에 설치했는데 에뮬레이터가 터치의 장점을 살리지 못해서 다른 에뮬레이터가 나올때까지 기다리고 있습니다.

  8. 질문 2008/11/29 13:14

    응용프로그램을 어떻게 넣죠 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9 14:37

      해킹을 해야 가능합니다. 해킹하는 방법은 다른 강좌를 읽어 보기 바랍니다.

  9. 김미나 2008/12/14 03:37

    안녕하세요. 2틀전부터 터치2세대랑 놀고있습니다. 그렇게 밤마다 인터넷 삼매경을 하고 있다가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그런데 너무도 모자라서..ㅠ.ㅠ 도대체 제 아이팟 터치 2세대가 .. 2.0, 2.2,,뭐 그런버전중 어떤건지 확인하는 법을 모릅니다.
    그리고 더불어...아무리 스토어를 뒤져도..위에서 말씀하신 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너무도 뒷북일지도 모르나...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꾸뻑!!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14 06:59

      2세대는 안됩니다. 1세대만 현재 해킹이 가능합니다.

  10. AREuHAPPY? 2013/02/15 14:40

    맥에서는 참 빠릿빠릿한 아이튠즈지만...

    윈도로 넘어오면 엄청나게 뚱뚱해져 버리죠...

    다행히 요즘은 좀 괜찮아진것 같네요 ㅋㅋ

    perm. |  mod/del. reply.

클릭!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