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유닉스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2003년까지 QAOS.com을 자체 솔라리스(Solaris) 서버로 운영을 했다. 또 다른 웹 사이트를 만들어 주거나 관리를 했기 때문에 상당히 오랜 시간 유닉스를 사용해 왔다. 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Windows이고 서버는 FreeBSDSolaris를 사용했다. 이처럼 Windows와 유닉스가 혼재된 환경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바로 Samba이다. Samba는 서로 다른 기종간의 파일 시스템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따라서 Samba를 이용하면 Windows에서 Unix의 파일 시스템을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할 수 있고 반대로 Unix에서 Windows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할 수 있다.

오늘 아침 iPod Touch용 한글 입력기에 대한 글을 올린 뒤 iPod Touch에 대한 사용기를 작성하고 있었다. 'iPod Touch'에 대한 기본적인 기능과 설치된 기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사용기를 작성하다 보니 재미있는 생각이 떠올랐다. 바로 iPod Touch도 그 기반은 FreeBSD라는 유닉스라는 점이다. 따라서 iPod Touch에 삼바를 설치한다면 Windows에서 더 편하게 iPod Touch의 파일 시스템을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지금까지는 Total CommanderSFTP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연결했었다. SFTP 플러그인이 편하긴 하지만 불안정 하기 때문에 읽기 작업만 이 플러그인을 사용했다. 그러나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하면 아무래도 SFTP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편하다. Samba는 보통 소스로 제공되고 운영체제에서 컴파일을 해야 한다. 그러나 iPod Touch에 C 컴파일러가 있을 것 같지는 않아서 iPod Touch에서 사용할 수 있는 Samba 서버를 찾아 봤다.

역시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라고 iPod Touch에서 사용할 수 있는 Samba 서버가 있었다. 아울러 iPod Touch에 Samba 서버를 설치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제공하고 있었다.

서면 앉고 싶고 앉으면 눕고 싶은 것이 인간이다. 귀찮게 터미널을 통해 프로그램을 복사하고 설정 파일을 손대는 것 보다는 'Installer'로 설치하면 더 편하다. 혹시나 싶어서 찾아 보니 역시 'Installer'로 제공되고 있었다. 귀찮게 터미널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간단히 터치만함으로서 Windows에서 iPod Touch의 파일 시스템을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Samba를 iPod Touch에 설치하기

  1. 'Installer/Categories/Source/Bigboss's Beta/Experimental' 소스를 설치한다.
  2. 'Installer/Network/Samba File Server'를 설치한다. 만약 'Samba File Server'가 없다면 'Installer/Source/Refresh'를 터치해서 소스를 다시 갱신한다.
  3. 'Installer/Utilities/BossPrefs'를 설치한다. 'BossPrefs'는 'iPod Touch' 설정의 일부를 바꿀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4. 'Installer/Utilities/BossPrefs Samba Controller'를 설치한다. 'BossPrefs Samba Controller'는 'BossPrefs'의 애드온으로 'Samba' 서버를 시작/중지할 수 있다.
  5. '섬머보드'(SummerBoard)에서 'BossPrefs'를 터치하고 'Samba'를 다시 터치한다.

iPod Touch의 IP 확인하기

iPod Touch 강좌 4. 무한 Edit Home Screen 문제를 참조해서 iPod Touch의 IP를 확인한다.

Windows에서 iPod Touch 연결하기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하는 것과 거의 비슷하다. 따라서 접속하는 방법을 굳이 쓸 이유가 없지만 일반적인 방법으로 접속하면 iPod Touch의 모든 폴더를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폴더를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방법까지 쓰도록 하겠다.

  1. '시작/실행/네트워크'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한다.
  2.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의 '폴더'를 다음처럼 입력하고 '마침' 단추를 클릭한다.

    \\\\iPod Touch의 IP\root
    예:
    \\\\192.168.0.204\root
    
  3. 연결 창에서 '사용자 이름'에 'root', 암호에 'alpine'를 입력한 뒤 확인 단추를 누른다. 자주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자주 사용한다면 '암호 저장'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iPod Touch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할 수 있다. 원래의 용량은 16G이지만 '프로그램 영역이 300M'이기 때문에 총 용량은 300M,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은 113M가 나온다. 그러나 /private/var로 접근하면 데이타 영역 역시 아무런 문제없이 접근할 수 있다.

일단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되면 Total Commander에서도 바로 접근할 수 있다. /private/var의 폴더별 용량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대부분의 데이타는 mobile 폴더에 저장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사용자의 음악, 동영상, 사진은 /private/var/mobile/Media 폴더에 저장되어 있다.

그림은 작은 그림을 데이타베이스로 만들어 저장하고 있지만 음악과 사진은 원래의 파일을 그래로 저장하고 있다. 다만 이름이 기존의 이름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이 파일과 iTunes를 이용하면 iPod Touch에 저장되어 있는 동영상과 노래를 그대로 복구할 수 있다.

관련 글타래

2008/06/15 16:59 2008/06/15 16:59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787

  1. Subject : 컴퓨터로 아이팟 터치에 있는 파일에 접근하는 방법들.

    Tracked from jugug.net 2008/07/10 12:50 del.

    컴퓨터로 아이팟터치의 파일들에 직접 접근해야 할 이유들 아이팟 터치를 구입하고 난후 해킹을 하고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실 겁니다. 대부분 프로그램은 Jailbreak를 하면 설치?

Facebook

Comments

  1. 푸른하늘 2008/06/15 17:52

    네트워크 드라이브까지 지원된다니... 정말 편리하겠네요~~ 너무 땡겨여~~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16 12:59

      유닉스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유닉스 프로그램이 너무 고가이기 때문에 GNU가 출범한 것인데 GNU 덕에 유닉스에는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너무 많습니다.

  2. goohwan 2008/06/16 10:26

    ipot 관련 팁 눈팅만하고 있었는데...
    정말 도아님손에 들어가니 활용도가 무지 높아지는군요^^;
    저도 하나 장만하게 된다면~ 도아님 팁 잘 활용해봐야겠어요^^

    perm. |  mod/del. reply.
  3. 공상플러스 2008/06/16 16:23

    유닉스 좀 짱인듯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16 18:05

      예.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4. 미고자라드 2008/07/06 21:57

    왜 저는 삼바가 안 보이는걸까요.. 암만 찾아도 없내요. 업데이트도 몇번이나 해 봤는데.. 빅보스 소스도 있고.. 쩝..

    perm. |  mod/del. reply.
  5. 마루 2008/07/09 04:27

    여기까지 Pass! 요즘에 아이팟 터치랑 함께 여기서 공부한다고 밤 새고 있습니다.^^ ㅎㅎㅎ
    파일 브라우저로 VT-100 잘못 설치된 것 삭제 및 정리하고 새로 정상적인 놈 깔아서 텔넷으로 웹 서버에 들어가 잠시 놀아도 보고
    이 녀석 땜시 푹 쩔어 삽니다. 도아님이 정말 설명을 잘 해주셔서 무리없이 공부하는 것 같아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09 05:44

      저도 푹 빠져있습니다. 요즘 올리는 글은 대부분 터치에 대한 글이고, 터치에 대한 글이 아니라고 해도 터치에 대한 이야기는 들어갑니다. 사과교라는 이야기가 나올만한 제품이더군요. 아이팟이 전세계적으로 7000만대가 팔려다고 하니... 과연 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6. 붕탱구 2008/07/10 10:16

    도아님!! 저 궁금한게 있는데요~~ 아이팟에 있는 파일을 itunes로 어떻게 복구하나요? 파일명이 죄다 바뀌어서..일일이 변경하려니 그게 완전일이던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0 10:18

      조금 복잡합니다. 따라서 바로 답하기는 힘들고 나중에 따로 글을 올리 생각입니다.

    • 붕탱구 2008/07/10 14:08

      아 예~~ ㅋㅋ 그럼 천천히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 최대규 2009/01/14 18:04

    안녕하세요, 강의를 참조해서 T-POT도 깔고 IPOD Touch까지 접근했는데요. Application을 어떻게 깔아야하는지 막막하네요...
    IPOD fan club인가 하는 웹사이트에서 다운받은 몇개의 어플들을 깔아보려고 했는데 제가 했던방법은 파일(확장자 - ipa)을 /var/mobile/Applications 폴더에 복사하고 더블클릭을 하니까 Itunes에 등록이 되더라구요. 그후에 IPOD을 Sync했더니 Itunes가 에러 ("어플 깔수없다. Veirify되지 않았다")이렇게 나오더라구요..어떻게 해야 어플을 제대로 깔수 있는지 좀 알수 있을까요? 부탁드리고, 감사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8. 무적지로 2009/10/19 16:07

    안녕하세요 도아님...

    아이팟 터치를 사고 도아님의 강좌 잘 보고 있는데

    저는 이번에 3세대를 샀으며 해킹은 완료된 상태입니다.

    저는 윈도우 Vista Home Premium 32bit를 쓰구요..

    해킹팟에 Open SSH설치를 완료하고 다른 분들처럼..

    SFPT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료를 옮기고 하려 하는데...

    잘 안되더라구요.. 접속 하고 상위 Root/var 까지가면 접속 종료되고 그래서..

    그런데 이 강좌를 보고 이것을 이용해야 겠다 라는 생각에

    보고 따라하는 데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Samba를 iPod Touch에 설치하기

    1.Installer/Categories/Source/Bigboss's Beta/Experimental 소스를 설치한다.

    2.Installer/Network/Samba File Server를 설치한다. 만약 Samba File Server가 없다면
    Installer/Source/Refresh를 터치해서 소스를 다시 갱신한다.

    3.Installer/Utilities/BossPrefs를 설치한다. BossPrefs는 iPod Touch 설정의 일부를 바꿀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4.Installer/Utilities/BossPrefs Samba Controller를 설치한다. BossPrefs Samba Controller는 BossPrefs의 애드온으로 Samba 서버를 시작/중지할 수 있다.

    질문 :
    3번은 설치 완료 했지만 나머지는 따로 소스 추가를 해줘야 파일이 있는건지요??

    시디아로 접속해서 하는것은 맞는지요?? (검색을 아무리 해도 안나와서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20 14:42

      이 글은 iPone OS 1.x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당연히 iPone OS 1.x가 아니면 안됩니다.

    • 무적지로 2009/10/23 03:01

      도아님...
      그렇다면 현재상황으로는 Vista에서 아이팟 터치 3.1.2버전으로는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인 안되는 건지요??
      아직까지는 방법이 없는겁니까?? ㅠㅠ
      Air Sharing 앱도 접속이 안돼서.. 뭐가 문제인지 전혀 모르겠어요.. 쫌 도와주세용.. ㅠㅠ

    • 도아 2009/10/23 12:34

      당연히 됩니다.

  9. 시라노 2010/12/21 23:47

    안녕하세요. 아이팟터치 4세대 iOS 4.1(해킹) 을 이용하고있는 유저입니다.
    저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것을 별로 좋아하지않아서 탐색기에 연동하는 방법을 찾고있었는데
    xdrive 라는 시디아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은 유료기도하고...
    프로그램이 재부팅시 내부파일이 죽어서 부팅시마다 새로 인스톨해야하는 문제가있어 별로더라구요.
    그래서 더 찾아보던 도중 도아님의 게시물을 보게되었습니다.

    정말 매력적인 방법이라 제 아이팟에도 적용하고 싶었습니다만
    요즘은 다들 탈옥후 시디아를 사용해서 installer를 사용하지않아서..
    게시물과 실제는 좀 달라서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폐가 안된다면 iOS 4 이상의 기기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주셨으면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2/22 16:13

      따로 올릴 생각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원리가 같기 때문입니다.

    • 시라노 2010/12/22 16:17

      그럼 그냥 xdrive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밖에 없나요?

      bigboss beta 소스를 시디아에서 받을수있다면
      아마 그대로 적용이 가능할거같은데 이게 안되는듯.
      새글을 작성하실 생각이 없으시다니.. 아쉬운일입니다.

      하루잘보내세요.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