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식객, 원작에서 배워라!!!

슬램덩크

만화를 그리 좋아하지 않지만 만화를 보게 만든 만화가 있다. 바로 농구 만화인 슬램덩크이다. 슬램덩크를 통해 만화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간단하다. 슬램덩크를 보면서 가장 감탄한 것은 작가가 너무 농구에 대해 잘안다는 것이다. 즉, '만화를 화실에서 그린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그렸다'고 생각했다. 나중에 아는 이를 통해 물어 보니 슬램덩크의 작가가 실제 농구 선수였다고 한다.

목차

내가 싫어하는 SBS 드라마

나는 SBS 드라마를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내가 좋아한 유일한 SBS 드라마는 SBS 창사특집으로 김종학 PD와 송지나 작가가 만든 모래시계가 전부이다. 모래시계의 제작년도가 1996년이기 때문에 지난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처음부터 끝까지 본 SBS 드라마는 모래시계를 빼고는 없다. SBS 드라마를 그리 좋아하지 않는 것은 모든 SBS 드라마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 때문이다.

  • 원작의 해석
    자의적 해석이 아니라 해석이다. 자의적으로 해석한다면 원작의 내용이 남아라도 있지만 새로 창작하듯 해석 해 버린다. 이런 해석이 재미있으면 그나마 낫지만 대부분은 원작에 훨씬 못 미친다. 그덕에 원작을 가지고 있는 SBS 드라마를 보다 보면 원작이 무엇인지 알기 힘들 때가 많다. SBS가 버린 '여인천하'도 그렇고 '장길산'도 그렇다.
  • 배우들의 과장된 연기
    SBS 드라마를 보면 배우들이 배역에 녹아나는 연기를 하지 않는다. 모두 연극을 하듯 붕떠있다. 한예로 장길산을 보면 모든 도적들은 "하~하~하"하고 웃고 "이~놈~들!!!"하고 말한다. 그래서 현실감이 떨어진다. SBS 드라마 중 만화를 원작으로 해서 성공한 드라마가 많은데 그 영향인 듯 만화적 과장이 차고 넘친다.
  • 진지함에 대한 두려움
    SBS 드라마를 보다 보면 진지함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따라서 거의 모든 드라마에 억지 웃음을 끼워넣는다. 허영만 화백의 역작을 원작으로 한 식객도 예외는 아니다. 곳곳에 억지 웃음을 집어넣기 위한 사전준비가 많다.
  • 신소재 고무줄
    SBS는 드라마가 조금만 인기가 있다 싶으면 신소재 고무주을 이용해서 늘리듯 늘려버린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월탄 박종화 원작의 '여인천하'이다. 문정왕후와 경빈박씨의 궐내 암투가 인기를 끌자 1년 내내 문정왕후와 경빈박씨의 궐내 암투를 내보내는 옆기적인 일을 서슴치 않았다. 결국 여인천하는 여인천하가 아니라 여인주접으로 마무리하게 된다.

조금도 어긋나지 않는 SBS 드라마, 식객

요즘 SBS에서는 허영만 화백의 역작, 식객을 방영하고 있다. 허영만 화백이라고 하면 어린 시절 '각시탈' 부터 좋아하기 시작한 작가다. 청소년 시절에는 '무당거미'와 같은 만화에 열광했다. 나이 들어서는 김세영이라는 걸출한 스토리 작가와 함께 만든 '오한강', 김세영 작가의 언어적 감수성이 빛나는 '사랑해', 리얼리즘에 충실한 '타짜'까지 거의 모든 만화를 다 봤다. 그러나 식객을 역작으로 본 이유는 식객은 단순히 화실에서 그린 만화가 아니라 허영만 화백이 전국 각지를 돌며 취재를 통해 완성한 우리 음식에 대한 만화이기 때문이다.

만화를 그리 좋아하지 않지만 만화를 보게 만든 만화가 있다. 바로 농구 만화인 슬램덩크이다. 슬램덩크를 통해 만화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간단하다. 슬램덩크를 보면서 가장 감탄한 것은 작가가 너무 농구에 대해 잘안다는 것이다. 즉, '만화를 화실에서 그린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그렸다'고 생각했다. 나중에 아는 이를 통해 물어 보니 슬램덩크의 작가가 실제 농구 선수였다고 한다.

에서 이런 만화는 정말 많다. '맛의 달인'만 해도 음식을 모르는 사람이라면 절대 그릴 수 없는 만화다. 미스터 초밥왕과 같은 만화는 초밥의 교과서로까지 불린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화실에서 그린 만화는 있어도 현장에서 그린 만화는 찾아 보기 힘들었다. 허영만 화백의 식객은 발로 뛰며 그린 첫 만화이다.

따라서 그 내용을 보면 운암정 경합과 같은 극적인 부분도 있지만 이런 부분은 한 에피소드에 불과하며 대부분은 성찬을 통한 허화백의 음식 기행이다. 우리 음식에 대한 애정, 이런 애정을 바탕으로한 폭넓은 자료 조사, 그리고 전국 각지를 발로뛴 현장감. 서그래서 나는 식객을 허영만 화백의 최고의 역작으로 꼽는다. 이런 음식 기행이 재미있는 것도 간단하다. 우리가 늘상 먹고 접하는 음식에 대한 숨겨진 사실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만화가 영화화될 때 내심 기대를 했지만 역시 원작의 맛은 살리지 못했다. 그러나 아직도 완결되지 않은 20편에 이르는 만화를 한편의 영화로 담는 다는 것은 무리다. 또 억지로 담으려고 하면 그 내용을 전혀 알 수 없는 영화(와호장룡)가 되버린다. 따라서 영화는 그저 영화를 본 것으로만 만족했다.

그러나 이제는 이 만화를 SBS에서 드라마로 만들었다. MBC의 인기 드라마인 이산과의 시청율 경쟁이 싫었는지 식객은 이산이 끝난 지난 주 화요일에 1, 2부를 방영했다. 월요일에는 식객 미리보기를 방영했다. SBS에서 식객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원작을 똥걸래로 만든 드라마

그러나 막상 방영된 식객 1, 2부는 내가 알고 있는 원작과 상당히 달랐다. 오히려 영화 식객을 본 사람이라면 이해하기 더 쉬운 내용이었다. 1, 2회 방영된 식객은 식객의 극히 일부분인 운암정 승계권을 둘러싼 운주와 성찬의 경합을 다루고 있었다. 일반인은 먹어보기도 힘든 부레 요리, 맑은탕을 끓이기 위해 낙시태를 찾는 내용은 식객에도 나오지만 내용은 사뭇 다르다.

성찬이 만든 이름없는 음식

화려하다. 맛을 보지는 않았지만 보기에 좋은 떡이 먹기에 좋다고 맛있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원작과는 너무 동떨어져 있다.

운암정 승계권을 둘러싼 경합

봉주, 민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찬의 음식 맛을 보고 있다.

SBS의 식객은 허영만 화백의 식객에 비해 훨씬 화려하다. 또 극적인 요소도 더 많다. 그러나 중요한 것이 있다. 허영만 화백의 식객이 인기를 끈 것은 그 화려함 때문이 아니라는 점이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허영만 화백의 식객은 성찬이라는 인물을 통한 허화백의 음식 기행이다. 그러나 이런 음식 기행을 독자들이 재미있게 느끼는 것은 화려함 때문이 아니다. 우리 음식에 대한 애정, 삶에 대한 성찰. 이땅의 민초들이 만든 수없이 많은 음식. 바로 우리 음식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식객의 첫편은 우리 쌀을 먹자는 농민들의 긴 행렬로 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고소하며 쫄깃 쫄깃한 생쌀(찐쌀, 올게쌀)을 찾는 여행으로 마무리된다. 우리가 매일, 그리고 아무렇지 않게 먹는 쌀이 식객의 첫편이다. SBS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바로 이 부분이다. 화려함과 억지 웃음이 아니라 우리 삶속에 녹아 있는 우리 음식. 조금 이상할 지 모르지만 허영만의 식객을 보면 화려한 궁중 음식으로 시청자를 사로잡은 대장금이 생각난다. 궁중 음식처럼 화려하지 않지만 그 화려함을 넘어서는 맛과 서민의 삶, 철학이 녹아 있기 때문이다.

남은 이야기

식객 1, 2회를 보다 보니 낯익은 얼굴이 눈에 뛰었다. 바로 성찬과 사사건건 다투는 민우다. 어디서 봤을까 싶어 생각을 해보니 작년에 MBC 창사 특집으로 끝난 주몽에서 사사건건 주몽을 괴롭히는 영포왕자였다. 주몽을 생각하니 식객 내용 역시 주몽과 큰 틀에서 차이 나지 않았다. 먼저 식객 봉주는 운암정의 기둥이다. 지금까지 맏이로서 모든 역할을 다 해왔다. 의당 운암정을 봉주가 물려 받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아버지 애정은 맏이보다는 출신을 알 수 없는 막내에게 가있다.

또 둘째 민우도 비슷하다. 먼저 당연히 맏형이 운암정을 물려 받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리고 출신을 모르는 막내를 미워한다. 그래서 사사건건 방해한다. 그런데 그 운암정 승계권이 맏이에게 가는 것이 아니라 경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하자 내심 승계권을 노린다. 그러나 역시 맏이인 봉주와 막내인 성찬에 미치지 못한다.

마지막으로 막내 성찬도 주몽과 너무 비슷하다. 일단 완벽하다. 주몽은 잘생긴 얼굴에 좋은 성격, 뛰어난 지략에 탁월한 무예 솜씨를 가진 무협지의 주인공 같다. 식객의 주인공 성찬도 비슷하다. 남보다 노력을 덜해도 음식은 더 맛있다. 다른 형들과는 달리 종업원과도 잘 어울린다. 주몽이 지략과 무예에 탁월한 솜씨를 가졌다면 성찬은 그 못지않은 칼 솜씨를 가지고 있다. 운암정 옆에 우암정이 나타나 서로 경합을 벌인다면 딱 주몽이다. 부여의 왕권과 운암정의 승계권, 칼과 칼의 차이는 있지만 1, 2회 방영된 식객은 식객이 아니라 '주몽 식당'이었다.

와호장룡을 보면서 감탄한 것은 그 수려한 화면 때문이었다. 와호장룡에 반한 인이 얼마나 많았는지 와호장룡을 보고 와서 기숙사에서 한바탕 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런데 와호장룡의 내용을 보면 어디선가 본 것 같은데 그 내용을 알 수 없었다. 아울러 내용 전개가 전혀 이해되지 않았다. 나중에 안 일이지만 와호장룡은 무협작가 왕도려의 '청강만리'가 원작이었다. 그러나 청강만리를 읽어본 나도 내용 파악이 힘들었다. 그런데 처음 본 사람이 와호장룡의 내용을 이해했을지 의문이다. 소설을 영화하면서 내용을 축약하다 보면 이런 문제가 생긴다. 따라서 소설을 영화할 때는 반지의 제왕처럼 연작으로 만드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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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6/23 10:07 2008/06/23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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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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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 mindfree 2008/06/23 11:08

    허영만 선생의 만화는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면서 원작의 품위를 확 떨어뜨리는 적이 많았지요. 제 기억으론 '비트'와 '타짜' 정도의 영화를 제외하면 모두 그랬던 게 아닌가 싶어요. '아스팔트 사나이'나 (제목이 갑자기 기억나지 않는) 속옷 제작 회사(회사명이 라라패션이었지요?)를 다룬 만화는 드라마 수준이 처참했지요...

    식객은 각각 다른 주제를 담은 에피소드 형태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1개의 에피소드를 주 1회 방송하는 형태로 해도 좋겠다 싶은데... 방송국에서는 역시나 이런 선택을 하는군요.

    아직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지지 않은 만화 중에 말씀하신 '오 한강'은 한국 현대사를 조명하는 대작으로 한 번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23 14:12

      주로 SBS에서 드라마화를 많이 했는데,,, SBS의 수준에 맞게 드라마화하다 보니... 영 아니더군요. 타짜는 그나마 볼만했지만 김혜수가 조금 어울리지 않더군요.

    • 티에프 2008/06/23 16:26

      미스터Q 맞지요?

  2. 공상플러스 2008/06/23 16:17

    네이놈 SBS! 감히 우리들의 허영만 화백을 말아먹으려 들다니!
    ㅋ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24 08:01

      허화백을 말아먹는 것은 괜찮은데 좋은 작품을 말아먹으니 문제인 것같습니다.

  3. mundison 2008/06/25 12:10

    1,2편 보고 방송 보기를 포기했습니다. 정말 원작에 대한 지못미... T T
    왜 영화도 그렇고 드라마도 그렇고 성찬이를 천의 고아로 만들어서 불쌍한 캐릭터로 만들어 놓는 걸까요?
    원작처럼 부모가 있고 고향을 지키고 있는 분들은 덜 드라마틱해서 인가요?
    차라리 평범해서 더 가깝게 느껴지지 않나요?
    그리고 엄연히 따지면 원작의 주인공은 성찬이 아니라 각 에피소드를 이끌어 나가는 음식의 달인들입니다.
    그게 바로 원작의 맛이죠. 민초들의 음식에 대한 애환. 이것이 독자들이 원작을 좋아하는 이유죠.
    가끔은 성찬이 나오지 않는 에피소드도 있는데...
    그것 또한 신선하게 다가오는 느낌이었습니다. 성찬이라는 캐릭터가 가질수 있는 음식의 한계를 아예 성찬을 제외함으로써
    극복 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영화에서 오봉주...
    얼굴은 닮았지만서두... 어슬픈 희화화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대회에서 졌다고 해서 운암정이 쫄딱 망한다는 설정은
    진짜 아니였습니다. 어쩌면 드라마의 오봉주 캐릭터는 성찬보다 연배가 높다는 것 말고는..
    원작과 가깝군요. 성찬의 능력을 시기하지만 정도는 지키려 애쓰는 인물. 그런 점은 원작과 비슷하더군요.

    그리고 원작에서 설정 중에 맘에 드는 설정이 있던데..
    술을 담고 동창회를 할 때, 성인이 된 성찬의 뒤통수를 후려갈기는 성찬의 동창.
    어렸을 때 자신을 괴롭히던 그 동창에게 복수 하려고 술병을 들고 뛰쳐나간 성찬...
    하지만 급 비굴 모드로 바뀌죠. 그런 성찬이 진짜 살아 있는 캐릭터 아닌가요? 반대로 드라마에서는 요리사 전에는 싸움꾼이었고
    반대로 민우를 괴롭히던 캐릭터... 헐.. 원작의 성찬과는 너무 상반된 이미지네요.

    올해 식객을 가장 기대했던 드라마로 꼽았는데...
    원작을 접했던 저로썬 기대가 커서 실망이 큰 나머지... 여기서 주절 거리고 있군요.

    S본부는 허화백님의 타짜를 또 어떻게 난도질을 할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25 12:22

      SBS는 기본이 안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식객은 허화백의 음식 기행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성찬(허화백)이 음식기행을 이끌기도 하고 다른 사람이 이끌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적하셧듯 고향과 고향을 지키는 소박한 맛이 식객의 매력인데,,, 이 것은 화려한 궁중 음식과 대결 구도로 만들어 원작의 본 맛을 완전히 훼손한 졸작이 SBS의 식객입니다.

      인물도 어울리지 않고,,, 내용도 어울리지 않고,,, 어느 하나 마음에 들지 않더군요. 이제 4회이니 조금 더 두고볼 생각입니다. 그러나 원작을 이런식으로 훼손하면 허화백께 메일이라도 보낼 생각입니다.

  4. deadorlive 2008/06/26 16:23

    와호장룡의 원작자는 양우생이 아닌 왕도려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1920년대 쓰여진 구무협(홍콩에서 양우생, 김용이 쓴 무협은 신무협이라고 하지요)소설이 원작입니다.
    그나저나 식객 보다가, 역시 또 다른 R/P 게임 드라마임에... 채널을 돌렸습니다.(차라리 드래곤볼을 드라마화 하지...)
    SBS가 만화 원작으로 했을때....재미있었던 것은 미스터 Q 가 나름 재미있었던듯(이것도 허영만 화백이 원작이네- 그런데 드라마 내용은 일본만화 좋은 사람의 표절이더구만....원작은 어디간겨???-주인공 이름하고, 패션회사라는 것만 남았더구만...)
    하긴 아스팔트의 사나이도 뭥미하는 내용부터....
    차라리 만화를 원작으로 하지 말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6/26 16:28

      글에도 있지만 청강만리가 원작입니다. 다만 청강만리의 저자가 양우생이 아니라 왕도려였군요. 제가 잠시 착각을 한 모양입니다.

  5. BrightListen 2008/07/08 19:03

    죄송합니다만, 읽던 중에 '부레'와 '낙시태'에 관한 드라마 속 이야기가 제 기억과는 맞는 않아 이야기 드려봅니다. 우선 부레 요리에 쓰였던 생선은 민어로 설정되었습니다. 1차 경합에서 선보였던 그 화려한 요리들의 주인공은 민어부레 였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낙시태'. '장회장'이란 인물이 등장하고 그 추억을 상기시키는 요리로 설정된 것이 바로 오숙수가 직접 시범보인 '생태 맑은탕'이 였습니다. 그 때문에 그물태가 아닌 낙시태가 등장했습니다. '일반인은 먹어보기도 힘든 부레 요리, 그 부레 요리를 준비하기 위해 낙시태를 찾는 내용..' 부레 요리를 위해 낙시태를 찾아 헤멘 듯 한 내용의 글이 보이기에 덧글 달아 봅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09 05:33

      제가 잠시 착각을 했습니다. 수정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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