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 큐빅 UI?

안드로이드는 루팅을 하지 않아도 기능 제한이 없다. 반면에 아이폰은 최적의 성능을 위해 제한해둔 기능이 많다. 탈옥을 하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바로 이런 기능 제한 때문에 탈옥을 한다. 오늘 소개하는 Barrel은 아이폰에서 큐빅 UI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디어 어플이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 어플을 설치하면 바탕화면이 꼭 정육면체의 한면처럼 동작한다.

Barrel

안드로이드폰(Android Phone)을 본 사람은 알겠지만 일단 UI 화려하다. 반면에 아이폰 UI(iPhone UI)는 조금 밋밋하다. 처음 아이폰이 등장했을 때는 참신한 UI였지만 역시 세월의 힘을 누르기는 힘든 것 같다. (iPhone)이 등장한지 이미 4년이 지났고 아이폰 역시 아이폰 4, iOS 4.2까지 나왔다. 그러나 UI에 큰 변화는 없었다[1]. 그러나 이런 상황에 등장한 안드로이드폰의 UI는 상당히 눈길을 끈다. 물론 이런 UI에 '좋다', '나쁘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안드로이드의 UI가 화려한 것은 사실이다.

안드로이드의 UI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Jailbreak)을 하면 기본 UI에 비해 조금 더 화려한 3차원 큐빅 UI(3D Cubic UI)를 사용할 수 있다. 바로 오늘 소개하는 Barrel이라는 스프링보드 애드온(Mobile Substrate Addons)이다. Barrel은 'BigBoss'에서 출시한 3불 짜리 유료 시디어 어플이다. 밋밋한 스프링 보드에 안드로이드 UI와 비슷한 3차원 큐빅 효과를 준다. 리눅스의 컴피즈(Compiz)를 생각해 보면 된다. 스프링보드의 확장(Mobile Substrate Addons)으로 돌아가지만 설치해도 많은 메모리를 차지하지 않으며 속도도 거의 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관심이 있는 사람은 한번 사용해 보기 바란다.

설치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시디어/Search/Barrel'을 입력한 뒤 설치하면 된다. 지원하는 옵션은 'Cube (inside)'와 'Cube (outside)'이다. 스프링보드에서 페이지를 바꿀 때 안쪽으로 들어간 큐브(inside)와 바깥쪽으로 툭 튀어 나온 큐브(outside)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어플을 설치해도 아이콘은 따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설정/Barrel'에서 설정하면 된다. 그리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안드로이드의 화련한 UI가 부러운 사람은 설치해 보기 바란다.

Cube (inside)

Cube (outside)

참고로 위에서 사용한 테마는 TimelessHD 테마에 애니메이션 날씨 위젯을 추가한 것이다. 글을 올리면 엉뚱하게 테마를 묻는 사람이 있어서 미리 올린다. 다만 이 테마를 설정하는 방법은 나줄에 따로 올릴 예정이다. 그때까지 이 테마에 대한 질문은 받지 않을 생각이다.

관련 글타래


  1. 이 부분은 장점일 수도 있다. 
2010/11/25 15:38 2010/11/25 15:38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380

Facebook

Comments

  1. cooco 2010/11/25 15:58

    탈옥한 폰만 가능한거였군요. 아쉽습니다. 다음버젼에서는 좀 더 자유로운 변형이 가능하길 바라야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5 17:23

      애플의 개발철학을 보면 UI가 바뀔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복잡하고 화려한 것 보다는 안정적인 것을 더 원하니까요. 그리고 이런 UI가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쉽습니다.

  2. crowsaint 2010/11/26 09:31

    3일전에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이라 걱정을 했으나 생각외로 부드럽게 작동되서 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

    리눅스때의 감동을 휴대폰으로 느낄 수 있다는 것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6 10:52

      예. 상당히 부드럽더군요. 그래서 보통은 설치한 뒤 지우는데 이 어플은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3. Alphonse 2010/11/26 10:01

    지난 주 일요일이 도아님 생일이었군요. ㅠㅠ;
    핸드폰을 바꾸는 바람에 데이터 이동이 자유롭지 못해...
    확인을 바로 못했었습니다. 끙;;;

    늦게나마 생일 축하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6 10:53

      아닙니다. 아울러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 원래버핏 2010/11/29 22:56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시간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클릭!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