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펌으로 고수가되는 네이버

불펌한 링크를 확인하다 보니 유독 두명의 답변이 많았다. 물론 이중 한명은 'Top 5'에 '명예 지식iN' 타이틀까지 단 사람이었다. 이처럼 특정 질문에 대해 유독 두사람의 답변이 많은 것은 질문에 대해 답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답변에 맞는 질문을 찾아 올린다'고 밖에 볼 수 없다. 답변을 하나 달면 10~100점 정도의 내공 점수를 받는다. 이 점수를 모아 10만에 가까운 내공 점수를 올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에서 활동한다고 해서 월급을 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공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같을 질문을 찾아 같은 답변을 계속 올리는 것이다. Top 5에 명예 지식iN에까지 오른 사람도 아마 퍼온 글로 질문을 찾아 올렸기 때문에 얻은 점수가 아닐까 싶다.

목차

에서 퍼간 글 찾기

검색의 오묘함이겠지만 네이버에서 퍼간 글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자체 DB만 검색하는 것으로 알려진 검색엔진이 자체 DB조차 제대로 검색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 어떤 의도인지 모르겠지만 설사 출처를 밝혀도 출처는 검색하지 않으며, 본문에 링크가 있어도 링크는 검색하지 않는다.

그래서 오늘은 초보자들이 쉽게 접하는 문제를 기준으로 에서 검색해 봤다. 먼저 Windows XP에서 가장 자주 발생하는 오류 중 하나인 Appcomp.txt 오류를 검색해 봤다. 그러나 워낙 일반적인 오류라 검색 결과가 너무 많았다. 내가 홈페이지에 올린 글 중 인터넷에 상당히 넓게 퍼진 글이 Appcompat.txt 오류와 해결책(팁 추가)이다. 따라서 이 글에 나오는 단어중 인터넷에서 쉽게 보기 힘든 단어인 AeDebug로 검색해 봤다. 그 결과 에서 총 138건이 발견되었고 이 글 중 90건이 홈페이지에 불법으로 퍼간 글이었다. 또 남은 40건 중 절반 정도는 홈페이지 글을 요약한 글이었다.

의 불펌 유형

일단 불펌한 링크를 확인하다 보니 유독 두명의 답변이 많았다. 물론 이중 한명은 Top 5명예 지식iN타이틀까지 단 사람이었다. 이처럼 특정 질문에 대해 유독 두사람의 답변이 많은 것은 질문에 대해 답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답변에 맞는 질문을 찾아 올린다'고 밖에 볼 수 없다. 답변을 하나 달면 10~100점 정도의 내공 점수를 받는다. 이 점수를 모아 10만에 가까운 내공 점수를 올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에서 활동한다고 해서 월급을 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공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같을 질문을 찾아 같은 답변을 계속 올리는 것이다. Top 5에 명예 지식iN에까지 오른 사람도 아마 퍼온 글로 질문을 찾아 올렸기 때문에 얻은 점수가 아닐까 싶다.

Ctrl-C, Ctrl-V

펌로거의 전형적인 신공인 Ctrl-C, Ctrl-V를 쓴 경우이다. 따라서 내부 링크까지 그대로 표시된다. 퍼온 글이라는 것이 분명하지만 신고하는 사람도 없는 듯 버젓히 올라와 있다.

마치 본인이 쓴 것처럼 편집한 경우

상황을 설명하는 부분을 모두 날리고 끝 부분만 추가했다. 글을 이렇게 퍼가면 원저작자의 의도가 왜곡된다. 그래서 나는 이런 사람을 가장 싫어한다. 그런데 날린 부분은 이해하지 못한 듯 "오류의 유형은 다양"하다며 마치 자신의 생각인 것처럼 글을 올리고 있다. 이 사람이 Top 5에 명예 지시iN라는 타이틀까지 달고 있다. 이 정도라면 의 명예 지식iN은 아주 창피한 타이틀이라는 이야기가 된다.

오픈백과 등록

아예 퍼온 글을 오픈백과에 등록한 사람도 있다. 퍼온글까지 등록해주는 대단한 백과사전이다. 그런데 더 재미있는 것은 이 글의 출처가 내 홈페이지가 아니라 http://cafe.daum.net/kgates라는 점이다. 또 이런 식으로 출처를 밝히는 이유는 답변의 출처 필드에 적으면 오픈백과에 등록할 수 없기 때문이다.

쪽 당한 경우

기껏 퍼서 올렸는데 질문자가 어디서 퍼왔는지 알고 있다. 물론 답변자는 출처가 어딘지 모르는 것으로 보인다.

홈페이지 글을 요약한 경우

글을 요약해서 올린 경우다. 미루어 짐작하기로는 조금 자세한 글이 답변으로 자주 달리기 때문에 이글을 다시 요약해서 올린 것으로 보인다.

폭넓은 의 불펌

아래에 있는 90개의 링크를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지만 대부분의 답이 비슷하다. 그러나 올린 사람은 다르다. 즉, 에 답변한 글의 불펌도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불펌한 글을 카페에서 퍼가고 카페에서 퍼간 글을 다시 에 올린다. 이렇다 보니 똑 같은 내용이지만 출처는 모두 다르다. 또 138개의 질문 중 거의 90%가 같은 질문이었다. 이것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에 질문하는 사람은 검색을 거의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의 허접한 검색 능력을 보면 검색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사용한 검색어는 AeDebug로 비교적 생소한 검색어이다. 그러나 조금 더 잘 알려진 'Appcomp.txt'로 검색하면 아마 99%가 같은 질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래서 나는 을 무식인, 을 쓰레기라고 부른다. 물론 쓰레기 중에 1%의 보석도 있다.

의 불펌 장려 정책

에 글을 올려본 사람은 알 수 있지만 답변을 하면서 원본 글의 링크를 올리면 계정이 차단된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출처는 적도록 한다는 점이다. 즉, 출처를 남기고 원본을 퍼오도록 조장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출처를 남기고 글을 적으면 '마이지식/나의 집필지식'에 등록할 수 없다. 따라서 사용자는 출처를 적지 않고 글을 퍼오게 된다. 다만 이렇게 출처를 남겨도 출처는 링크처리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렇게 퍼온 글에 대해 게시 중단 요청을 하면 네이버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남긴다.

의 게시중단 조치 메시지

게시중단 조치는 '도아 측'의 요청에 의한 조치일 뿐, 고객님의 게시글 내용이 반드시 부당하거나 불법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불펌을 해와도 부당한 것도 불법도 아니라며 친절히 알려 준다.

의 불펌 장려책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에서 불펌이 허용되는 정도는 상상을 불허한다. "Appcomp.txt 오류예요"라는 질문을 A라는 사람이 올리고 B라는 사람이 답변을 올렸다고 치자. 여기서 C라는 사람이 B의 답변을 Ctrl-C, Ctrl-V해서 A의 질문에 다시 답해도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는다. B라는 사람이 C를 신고하면 는 B라는 사람에게 친절하게 게시 중단 요청을 하는 링크를 알려 준다. [자세히 보기]

AeDebug로 찾은 불펌글

원본글: Appcompat.txt 오류와 해결책(팁 추가)
현재 '에 게시 중단을 요청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이 시간(2008년 10월 19일 오전 7시 46분) 뒤로는 링크가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왜 이런 일을 할까?

나도 귀찮다. 퍼가든 말든 그대로 두는 것이 더 낫다. 그러나 이렇게 퍼가는 의 불펌 사용자 보다는 불펌을 장려하는 가 싫기 때문이다. 과 더불어 사라져야할 기업이다. 우리사회가 이런 기업의 성공을 용인하는 한 우리나라에 미래는 없다고 본다. 네이버에 관한 글들에서 이미 설명했지만 가 저작권을 어긴 것은 아니다. 그러나 각종 불펌 장려 정책으로 저작권 위반을 방조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런데 이렇게 퍼온 글을 지키기 위해서는 온갖 꼼수도 마다하지 않는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10/18 08:16 2008/10/18 08:1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074

  1. Subject : 지식인이 마음에 안드는 이유

    Tracked from 구차니의 잡동사니 모음 2008/10/18 10:13 del.

    엄밀하게는 지식인이 아니라 지식인에 물어 보는 개념 없는 사람들이긴 하지만, 아무튼 매번 답변을 하면서도 느끼는건.. 본인의 일이 가장 크고 중요 하고 힘들고 어렵다고 생각하는건 인간

  2. Subject : 네이버 지식인이 성공한 이유.

    Tracked from Ubuntu Linux | 자본주의 최고권력은 불매운동 2008/10/18 12:34 del.

    네이버 지식인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을 꼽아보라고 한다면, 나는 서슴없이 한국인의 극심한 '이타성'과 '수동성'이라고 답할 것이다. 이같은 나의 생각을 되는대로 끄적거려 보고자

  3. Subject : 삼성불매운동이 불가피한 이유!

    Tracked from Ubuntu Linux | 자본주의 최고권력은 불매운동 2008/10/18 12:34 del.

    kyc.mp3 김용철 삼성특검결과 반박 '돈세탁해준 특검, 평생할일 찾았다' 우리나라는 사법정의가 바로 서있질 않습니다.. 정.경.언.의 유착에 정치가 썩어있고, 경제정의가 바닥이며, 국민의 알권?

  4. Subject : 머슴기질을 벗지 못하니 88만원짜리 인생 일수밖에.

    Tracked from Ubuntu Linux | 자본주의 최고권력은 불매운동 2008/10/18 12:35 del.

    우리나라는 88만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착취에 시달리는 절대다수의 비정규직이 존재한다. 현실이 이러함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대로된 현실인식을 못하고 있으니 '88만원세대'를 벗어날 길?

  5. Subject : 지식人으로 뜬 naver, 지식人으로 망한다.

    Tracked from 오초달의 세상을 바라보는 눈 2008/10/18 18:57 del.

    지식 검색의 대명사 naver(이하 네이버) 3월 12일 랭키닷컴에서 종합포털 순위로 1위에 랭크 되어 있다. 1위 네이버 42.93% 2위 다음 22.77% 약 2위에 두배가량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외에도 순?

  6. Subject : 블로그에서 수익은 기대하지 마십시오!

    Tracked from IT,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글로벌 칼럼 2008/10/18 20:00 del.

    디테일박스님이 쓰신 글 대한민국의 블로거는 답답하고 목마르다를 읽어보니 예전부터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양질의 블로그를 원한다면 당연히 디테일박스님의 얘?

  7. Subject : 국내 블로그의 정보화 수준 2탄 - 댓글로 알아보는 그네들의 지식 수준

    Tracked from IT,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글로벌 칼럼 2008/10/18 20:01 del.

    이미 블로그에서 수익은 기대하지 마십시오!, 국내 블로그의 정보화 수준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 (연예인을 바라보는 시각의 문제점)라는 글을 적었습니다마는 열화와 같은 댓글로 2탄을 적

  8. Subject : 3년 징역형 남발하는 네이버, 오만의 칼끝위에서 계속 춤이나 춰라~!

    Tracked from 머니야 머니야 2009/03/21 14:24 del.

    제가 지금 10대도 아니고 원...말하기 남부끄럽기도 합니다만...ㅋㅋ사실..철없는 무뇌아가 아니고서야.. 제정도 나이가 되면, 세상사는 왠만한 일들에서 똥오줌은 웬만큼 가릴줄 아는법이죠.. ?

  9. Subject : 네이버를 닮은 한국의 인터넷 정서

    Tracked from HEAL THE WORLD 2009/09/21 14:52 del.

    요즘엔 인터넷 채팅 잘 안하는 분위기지만 내가 대학에 갓 들어갔을 때만 해도 채팅 번개가 대 유행이던 그런 시절ㅋㅋ 아, 나 99 학번. 강남역 뉴욕제과 앞에서 왠지 먼 곳을 바라보며 행인들을

Facebook

Comments

  1. 지나가다 2008/10/18 08:59

    네이버를 무지하게 증오하시는군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2. Sun'A 2008/10/18 09:16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2:45

      예. 바다속에서 바늘 찾기 보다 어렵죠...

  3. 구차니 2008/10/18 10:11

    지식인 놀이를 하고는 있지만, 솔찍히 질문자의 질문들이 너무 성의가 없다는게 느껴집니다.
    원래 인간이라는 존재 자체가 자신의 일을 가장 힘들고 소중하다고 느끼지만
    초딩들이 많은 지식인에서는 더욱 심하게 느껴지더군요
    지식인에서 노는 사람으로서 할말은 아니지만 말이죠 ㅋ

    답변자로서 답답한 것을 이야기 하자면
    1.dog떡 같은 질문이 많다. 증상은 없고 결과만 적는다.
    2.아무리 봐도 ctrl-c,v 신공의 양산형 대답인데 채택된다
    3. 별 내용없이 잘 꾸며 놓은 답변이 채택된다.(머.. 질문자 레벨에서는 그게 더 알기 쉬웠겠죠?)
    4. 학교 숙제 제출이 몇시간 안남았다고 빨리 해달라는 경우(질문이 어려운것도 아니고 기초레벨이면 OTL)

    결국에는 이끌어 주지 못하는 어른과, 그런 어른을 닮아가는 아이의 딜레마라고 생각이 됩니다.
    어쩌면.. 인구가 늘어나서 영혼이 분배되다 보니 저급 영혼들이 들어 가서 그런가.. 라는 망상도 해보고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2:46

      지식인에 가장 많은 질문 유형입니다.

      컴퓨터 안됨 해볼 것 다해봄. 모르면 답하지 마삼.

      답이 필요한 것인지 장난인지 분간이 안가죠. 그런데 저런 질문하는 사람이 꼭 초등학생은 아닙니다.

  4. Odlinuf 2008/10/18 10:20

    만약 우리나라 대형 포털사들이 정책을 바꾼다면 그것은 도아님 노력덕분일 겁니다. 저도 하루빨리 그렇게 되길 바라고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2:46

      감사합니다. 제 힘으로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도와 주셔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

  5. 그림자 2008/10/18 11:05

    네이버나 다음이나 한국 포털의 검색엔진은 리서치를 자주 하는 입장에서 보면 조잡해요. 쥐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네이버 카페나 다음 카페 내용을 검색해보는 정도인 거죠. 그것도 이젠 점차로 줄어들고 있네요. 점점 많은 사람들이 (그네들이 보기에) 외부로 나가니까요. 사실 저도 구글처럼 오픈된 곳의 정보에 도움을 많이 받아서 저 역시 답례로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적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2:47

      저도 구글, 올더웹을 주로 사용합니다. 다음은 블로거뉴스 때문에 사용하고요.

  6. 이런.. 2008/10/18 11:19

    지식인이 쓰레기가 아니라 사용사는 사람들의 일부의 잘못이 아닐까요?
    내용 답변을 하는데 출처가 있어야 함은 정당합니다.
    만일 정당한 방법으로 다른곳에서 정보를 획득해서 답변을 하는 경우라면 출처공개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필자께서도 논문을 써보셨겠지만 기본적인 사항이지않습니까?
    그런부분에서 지식인을 무식인,또는 쓰레기라고 정의하는것은 필자의 무식을 의심하게 되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2:52

      지식인이 쓰레기가 아니라 사용사는 사람들의 일부의 잘못이 아닐까요?

      사용자를 그렇게 만드는 네이버의 정책이 더 문제죠.

      내용 답변을 하는데 출처가 있어야 함은 정당합니다. 만일 정당한 방법으로 다른곳에서 정보를 획득해서 답변을 하는 경우라면 출처공개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필자께서도 논문을 써보셨겠지만 기본적인 사항이지않습니까? 그런부분에서 지식인을 무식인,또는 쓰레기라고 정의하는것은 필자의 무식을 의심하게 되는군요.

      논문을 예로 들었으니 똑 같이 논문으로 예를 들죠. 출처를 표시하는 것은 물론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 논문을 곡해서 인용하면 논문이 아니라 쓰레기가 되죠. 마찬가지입니다. 줄과 줄 사이를 읽을 능력이 없으면서 이런 글을 쓰는 것 역시 인터넷에 또 하나의 쓰레기를 만드는 일입니다. 본문의 링크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출처를 표시하게 합니다. 그러면 사용자는 퍼온 뒤 출처를 표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출처를 표시함으로서 정당성을 획득하고, 퍼오도록 함으로서 불펌을 조장하는 시스템이 나쁘다는 뜻입니다. 이정도를 이해할 능력이 없다면 집에서 공부를 조금 더 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그런부분에서 지식인을 무식인,또는 쓰레기라고 정의하는것은 필자의 무식을 의심하게 되는군요.

      글을 다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를 표시해서 지식인을 무식인이라고 한 것이 아니라 지식인에 올라오는 글의 99%가 중복된 글이며, 이 글 중 거의 대부분이 불펌이라서 무식인, 쓰레기라고 한 것이죠. 이것은 님의 무식으로 봐야 할까요? 아니면 네이버 사용자처럼 생각이 아예 없는 것으로 봐야 할까요? 어느쪽이든 님 가족의 피해가 클 것 같습니다만.

  7. 나인테일 2008/10/18 11:21

    네이버 검색은 그냥 뭐 교통편, 레시피 같은거나 검색할 때나 유용하지요....
    그 외엔 정말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습..;;;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2:53

      그나마 맞으면 다행입니다. 지식인 밑고 고발했다가 영창간 사연도 있으니까요.

  8. 오페라 2008/10/18 11:33

    정보가 맞으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백신을 2~3개 동시에 써보라는 간큰 답변도 있었는데요 뭐...(충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2:54

      백신은 원래 외산과 국산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모두 실시간 감시를 끄고 사용해야죠. 실시간 감시를 끄지 않으면 충돌이 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을 뺀다고 해도 무식인의 정보는 정말 무식하죠.

      "관리자 암호를 잊어 버려면 곤란하니 암호를 설정하지 말고 사용해라"

      "문장기면 곤란하니 자물쇠 없이 사용하라"는 것과 똑 같은 답변이 차고 넘칩니다.

  9. 하하 2008/10/18 11:38

    관리자들이 제대로 관리하면 사용자들도 변하는 거죠.
    이용자들로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 네이버가 그딴씩으로 내버려두니까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를 떠나는 겁니다.

    전 네이버를 3년 넘게 사용하는 사람이지만
    어느 순간부터 통보도 없이 모든 글에 답글을 달 수 없게 되어있는데도
    아무런 조치도 취해주지 않더군요. 그냥 오류만 날 뿐이고 ...

    그냥 가끔 이메일이나 확인하는 정도지만
    시간 지나면 네이버 자체를 안갈생각입니다.
    Daum도 지식인이 생겨서 네이버 못지않게 DB가 많이 쌓여있는 상황이고
    증가속도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지는걸 체감하고 있구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네이버는 딴나라당이 접수해서
    거의 언론을 통제당하고 있다고 봐도 되요.
    이게 참 지저분한 것이죠.
    이용자들을 딴나라당에게 팔아넘기는 짓을 하다니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2:55

      저는 원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만 가끔 게시 중단 때문에 접촉해 보면 정말 아니더군요.

  10. 캠페인 2008/10/18 11:58

    네이버쓰다가 토할뻔한 경험1: 무링요사진을 검색하다가 다운받을려고 했더니 검색해서 나온 블로그,카페의 90%이상이 '무단도용금지, 우클릭금지'!!!!! 생각해봅시다. 그 사진이 그들이 찍은 사진일까요? 이것은 네이버에 국한된것이 아닌 국내 네티즌들의 폐쇄성이라고나 할까...분명 다른 문화컨탠츠나 지적재산권은 무한공유시스템으로 돌리면서 단지 ""스크랩""카운터를 올리기위해 우클릭을 방지한다는것. 네이버적인 스타일. 토나옵니다.

    perm. |  mod/del. reply.
    • 와우 2008/10/18 12:10

      완전 공감이요! 그러면서 스크랩은 가능한 정책. 완전 공감입니다.

    • 도아 2008/10/18 12:56

      그렇죠. 펌을 장려하면서 자신들의 자원은 꽁꽁 숨기고 개방을 안하려고 하죠. 그리고 대박이군요. 카운터를 올리기 위해 우클릭을 제한하다니...

  11. bluenlive 2008/10/18 12:32

    네. 쓰레기입니다.

    perm. |  mod/del. reply.
  12. 공상플러스 2008/10/18 12:37

    옐이 알려준 백과사전에도 이런 내내용이 입죠

    [qnote]지식KiN은 나베르의 가장 큰 권능 중 하나이다. 많은 네티즌들은 지식KiN의 내용을 그대로 긁어서 자신의 숙제나 레포트 등에 복사한다. 지식KiN에서는 철없는 남고생들이 자신의 머리카락 개수에 관한 쓸데없는 질문을 올려도 답변이 달리는 등, 여러가지 놀라운 광경을 볼 수 있다. 최근 환경 오염의 여파로 신종족 '내공냠냠족'이 출몰하여, 네티즌들의 지식 수준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카더라.

    하지만 지식KiN의 내용을 너무 광신하면 안 되는데, 그 이유는 지식KiN에는 쓰레기 수준의 정보가 더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식KiN은 적어도 무안단물보다는 훨씬 쓸모있다는 사실이 최근 입증되었다. [/qnote]

    그외에도 이런 곳에서도 피해가 막심합니다. 도아님도 조심하세요

    perm. |  mod/del. reply.
  13. 공상플러스 2008/10/18 12:37

    [ur=http://ko.uncyclopedia.info/wiki/%EB%84%A4%EC%9D%B4%EB%B2%84]옐이 알려준 백과사전[/ur]에도 이런 내내용이 입죠

    [qnote]지식KiN은 나베르의 가장 큰 권능 중 하나이다. 많은 네티즌들은 지식KiN의 내용을 그대로 긁어서 자신의 숙제나 레포트 등에 복사한다. 지식KiN에서는 철없는 남고생들이 자신의 머리카락 개수에 관한 쓸데없는 질문을 올려도 답변이 달리는 등, 여러가지 놀라운 광경을 볼 수 있다. 최근 환경 오염의 여파로 신종족 '내공냠냠족'이 출몰하여, 네티즌들의 지식 수준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카더라.

    하지만 지식KiN의 내용을 너무 광신하면 안 되는데, 그 이유는 지식KiN에는 쓰레기 수준의 정보가 더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식KiN은 적어도 무안단물보다는 훨씬 쓸모있다는 사실이 최근 입증되었다. [/qnote]

    그외에도 [ur=http://ko.wikipedia.org/wiki/%EC%9C%84%ED%82%A4%EB%B0%B1%EA%B3%BC:%EC%82%AC%EB%9E%91%EB%B0%A9/2008%EB%85%84_%EC%A0%9C6%EC%A3%BC#.EC.9C.84.ED.82.A4.EB.B0.B1.EA.B3.BC.EA.B0.80_.EB.84.A4.EC.9D.B4.EB.B2.84_.EC.9C.84.ED.82.A4.EC.82.AC.EC.A0.84.EC.9C.BC.EB.A1.9C.3F]이런 곳[/ur]에서도 피해가 막심합니다. 도아님도 조심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2:57

      url에서 l짜를 빼먹어 링크가 걸리지 않았습니다. 두번째 링크는 찾아가기 힘들군요.

    • 공상플러스 2008/10/18 23:00

      자..자꾸 차단이 되는데요..--;;;

    • 도아 2008/10/19 05:29

      옥토님도 url을 쓰면 차단된다고 하던데 공상님도 그런 모양이군요.

  14. 먼가 했더니 2008/10/18 12:38

    쓰래기 좌빨이네

    perm. |  mod/del. reply.
    • 꿈틀꿈틀 2008/10/18 12:50

      좌빨 (좌익빨갱이)

      사익추구를 위해 국익마저 담보하는 우빨 쓰레기들이 주로 사용하는 단어로서, 몰상식을 지적하는 상식적인 사람들의 발언을 폄하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함. 사익에 저해되면 아무리 상식적인 문제제기를 해도 '좌빨'이 한마디로 왕따를 시도함. 정말 허술하고, 등신스럽고, 저능한 발상이 아닐 수 없음,, 더 어이없는것은 이런 등신스런 왕따질 시도에 많은 등신꼬레안들이 두려움에 온갖 몰상식을 목도하고도 주둥이를 처닫고 있음....[출처: 꿈틀꿈틀 개인사전]

    • 도아 2008/10/18 12:58

      먼가했더니//쓰레개 우빨이네...

    • 도아 2008/10/18 12:59

      꿈틀꿈틀//제 키워드에 등록해 두어도 괜찮을까요? 명쾌합니다.

    • 꿈틀꿈틀 2008/10/18 23:52

      제 키로그를 사용해 주신다니, 영광입니다.

    • 도아 2008/10/19 05:30

      꿈틀꿈틀//감사합니다. 허락해 주셔서.

  15. 구차니 2008/10/18 14:52

    다음 블로거 베스트 IT 분야 12위 축하드립니다 ㅋㅋㅋ
    시끌시끌해지겠군요 ㅎ(14:05)
    헉 5위군요(14:52)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6:03

      지금은 2위군요... IT쪽이라 어차피 많이 오지는 않지만요.

  16. 최면 2008/10/18 14:16

    공감합니다. 그래서 저는 메인조차 옮겨버렸지요.

    위에 부끄러운 줄 모르는 우파 매국노 민족배반자들.. 어휴..

    대세는 좌파;; 한나라당이 정말 우파라면 그건 우파들이 구멍을 파고 숨어야 할 일인데 풉;;

    그럴때는 내가 좌파도 아니겠지만 좌파라고 불리는 게 자랑스럽니다.

    저는 김정일을 정말 싫어하고 이명박도 싫습니다;; --;;

    근데 왜 여기다 이런 글을..

    아.. 네이버도 싫습니다!!

    블로그에 스크랩이 왜 있대요? 그것도 신기하고;;
    포크레인인척 다 퍼가고 풉;;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6:04

      지들은 퍼오도록 하면서 자기들 자료는 죽어도 주지 않으려고 온갖 꼼수를 다쓰죠. 그래서 욕을 먼는 것이고요.

    • ㅋㅋㅋ 2008/10/18 21:19

      펌 방지는 개인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대한 비방의 껀덕지도 없는 내용이네요. 네이버에 글을 올려보지도 않고 드립다 욕을 하다니...

    • 공상플러스 2008/10/19 10:52

      ㅋㅋㅋ//
      쓰레기 시궁창을 보고 더럽다고 욕을 하는거랑
      쓰레기 시궁창에 들어가서 안더럽다고 욕하는 놈을 욕하는거랑
      어느게 더러워 보여?

    • 도아 2008/10/19 11:29

      공상플러스//센스 짱입니다.

  17. 이길래 2008/10/18 14:37

    대딩이 질문하고 초딩이 대답해준다는 지식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6:04

      누가 초딩이고 대딩인지 아예 구분이 가지 않습니다. 수준이 다 똑 같아서...

  18. zinicap 2008/10/18 15:12

    네이버 고객센터 갸들하고 상대할려면 미리 청심환 왕창 준비해 두셔야할겁니다.
    무슨 벽보고 얘기하는것도 아니고, 진짜 기계하고 얘기하는 것 같다는 생각...
    답변주는 알바도 엄청 많은지 걔들하고 그간 주고 받은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다시 추가 요청해도
    한글을 못 읽는 해외 용병 알바를 고용한 것인지... 미칩니다.
    한마디로 사람을 아주 질리게 해서 지쳐 힘 빠질 때까지 시답잖은 응대로 일관 합니다.
    이왕에 시작하신 일이니 끝까지 추척해서 끝을 함 보세요. 화이팅.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6:05

      제가 네이버와는 인연이 많습니다. 그래서 개념은 안드로메다로 보낸 인간 봇들과는 꽤 친한 편입니다.

  19. 징징이 2008/10/18 15:54

    전 네이버는 몇몇 포럼 이용시는 제외하곤, 구글만 씁니다.
    구글 짱!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6:05

      저는 구글만 씁니다. 구글에 없으면 올더웹.

  20. 토욘 2008/10/18 16:00

    네이버는 삼성SDS 벤처동아리에서 출발한 기업이에요 그래서 그런지 색깔이나 분위기가 삼성과 비슷하죠
    삼성쪽 광고도 좀 많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6:05

      예.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피는 못속인다고 하죠.

  21. 삭제한 글 2008/10/18 16:32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8 16:32

      쪼다.

      그런데 이런 장난은 님 블로그에서 하세요. 그리고 네이버에서 하던 펌블로깅 습성이 아직도 남아있다면 다시 네이버로 복귀하세요.

  22. 쿨캣 2008/10/18 18:17

    정말 공감이 많이 되네여. 저두 모르는문제 생길때 네이버 지식인 많이 이용하면서 느낀건데

    정말 비슷한 질문이다 싶으면 답변이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다 똑같더라구요.

    작성자님 말처럼 쓰레기들도 많고. 그래서 탈퇴했죠. 다음 쓰고 있는데 다음도 뭐 솔직히

    그나물에 그밥인듯..-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9 05:15

      예... 정말 쓰레기죠. 질문도 쓰레기, 답변도 쓰레기. 관리자도 쓰레기...

  23. S2day 2008/10/18 19:36

    안그래도 하고싶었던 말들이었는데, 도아님 글을 보니 시원~ 시원~ 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24. 오리ⓡ 2008/10/18 20:23

    본문을 제대로 읽어보지도 않고 딴지거는 사람들이 유난히 많군요.

    네이버 관련 글이라 그런걸까요? =ㅅ=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9 05:16

      네이버 관련글이고 포털에 노출되었기 때문입니다.

  25. ㅋㅋㅋ 2008/10/18 21:15

    자신의 지식을 불펌 했다고 쓰레기라고 하다니요.
    불펌은 인터넷 전체에 퍼져있는 행위 입니다.
    인터넷 자체를 쓰레기라고 하시는게 어떠신지?
    쓰레기에 글 올리시는 님은 쓰레기 제조자인가요? ㅋㅋ

    네이버의 지식 관련 정책은 저도 맘에 안듭니다.
    하지만 그런 네이버에 직접 글을 올리는게 저작권 문제를 줄일 수 있는 길이 아닐까요?
    또한 저작권 문제가 심히 걸리신다면 전부다 비공개로 해놓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인터넷의 기본 정신은 정보 공유라고 생각합니다.
    특정 사이트를 비판하기 보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의식 수준이 개선되야 된다고 봅니다.
    인터넷이 활성화된지 언 10년이 넘었지만..아직 멀었다고 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NoPD 2008/10/19 00:15

      참 극단적인 결론을 내리시는 분이시네요 ㅎㅎ...
      불펌이 인터넷 전체에 퍼져 있는 행위이므로
      그냥 둬야하는 것인가요? 원참...

      논문을 쓸때 참고하는 수십, 수백권의 자료, 저서들을
      어떻게 인용하는지 생각하시면 무척 쉬운 결론이 나오지요...
      "정보를 공유하는 것" 과 "불펌(이 단어도 맘에 안들지만"의
      차이를 한번 방에 불 꺼놓고 고민해 보세요.

    • 도아 2008/10/19 05:40

      글을 읽고 글을 쓰신 것인지요?

      제 글을 불펌했다고 쓰레기라고 한적은 없습니다. 똑 같은 질문에 퍼온 답글만 올라오기 때문에 쓰레기라고 했죠. 역시 눈은 있어도 읽지 못하는 사람이 많군요. 그리고불펌이 인터넷에서 퍼저있는 행위라는 그 근거는요?

      이런 근거없는 주장을 하면 사이버 모독죄에 걸립니다. 그리고 글을 공개한 것이 공유입니다. 미술품을 공개하는 것은 그 아름다움을 공유하려는 것이지 훔처가라는 것이 아닙니다. 공유를 이야기하고 싶다면 공유와 도둑질의 차이를 알고 글을 쓰기 바랍니다.

      또한 저작권 문제가 심히 걸리신다면 전부다 비공개로 해놓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훔처갈까 무서우면 가게를 열지말라!!!

      참 재미있는 논리군요. 도둑을 잡아야지 가게를 왜 열지 않아야합니까? 님과 같은 사람들 때문에 인터넷이 찌질이 악플러로 넘처나는 것입니다.

    • 미치겠다~ㅋㅋ 2008/10/20 17:15

      불펌은 인터넷 전체에 퍼져있는 행위입니다~~~ㅋㅋㅋ

      악플은 미풍양속이겠구만.

    • 도아 2008/10/20 18:06

      미치겠다~ㅋㅋ// "악플은 미풍양속이겠다"

      대단한 센스이십니다.

  26. 징징이 2008/10/18 22:42

    인터넷의 선도주자 + 최고
    , 구글 (GOOGLE) !

    perm. |  mod/del. reply.
  27. 늘 안티짓만 하고살죠? 2008/10/19 02:13

    늘 안티짓? 늘 촛불러?
    늘 광우병?

    어디 삼성이 망하면 우리나라경제가 어찌되는지 아실려나?

    당신네들은 관계없지?
    늘 노조짓으로 올인하여
    열심히 일해온 기업돈 뺏는게 목적이니까

    이건 좌파도 아니고 당신은 그냥
    비현실적 망상에 사로잡힌 이데올로기 맹신자라 할까?

    혹시 체게바라 책한권 읽고 좌파를 동경?
    ㅋㅋㅋㅋ 지금 현실을 보시요.......

    당신같이 단순한 사람이 많으니
    노조짓하며 돼 지놀음하는 좌파 가면들이
    설치는 것이요

    perm. |  mod/del. reply.
    • lyoun81 2008/10/19 03:26

      이런 무개념 리플러의 전형적인 유형.. 글은 제대로 읽어 보지도 않고 캐캐묵은 이데올로 , 좌파운운하는 당신들이 잡아먹는 트래픽이 아깝습니다...

      그냥 조중동 찌라시 사이트에서 짝짜꿍하면서 댓글놀이나 하세요..쯧.

    • 도아 2008/10/19 10:40

      늘 병신짓만 하고 살죠?

      늘 안티짓? 늘 촛불러? 늘 광우병?

      늘 병신짓? 늘 수구꼴통? 늘 강간범?

      어디 삼성이 망하면 우리나라경제가 어찌되는지 아실려나?

      이상없지. 병신들은 삼성이 망하면 나라가 망하는줄 알거든.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건희를 잡아도 삼성은 망하지 않고 삼성이 망해도 우리나라는 아무 이상이 없다는 거란다. 병신짓 할시간에 공부좀 해라.

      당신네들은 관계없지? 늘 노조짓으로 올인하여 열심히 일해온 기업돈 뺏는게 목적이니까

      수구꼴통의 본질이 노동자 착취지. 그돈으로 지들은 떵덩거리며 살고 이건희처럼 불법으로 부를 승계하지. 그 자식놈이 또 그짓하고. 너같은 병신짓하는 사람들도 그렇게 하고 싶어하지.

      이건 좌파도 아니고 당신은 그냥 비현실적 망상에 사로잡힌 이데올로기 맹신자라 할까?

      네이버 이야기에 이념논쟁이나하는 당신은 병신? 병신? 병신?

      혹시 체게바라 책한권 읽고 좌파를 동경? ㅋㅋㅋㅋ 지금 현실을 보시요.......

      글은 읽을 줄 아니? 니 엄마가 너 낳고 미역국 드셨지? 체게바라가 누군지는 알고 글을 쓰는거니? 너 이름만 알지?

      당신같이 단순한 사람이 많으니 노조짓하며 돼 지놀음하는 좌파 가면들이 설치는 것이요

      당신같은 수구꼴통이 많으니 멍박이가 미국산 미친소 수입하고 한나라당이 나라 팔아먹으려고 설치는 것이란다. 그리고 병신짓은 친구들과 하기 바란다. 블로그 더럽히지 말고.

    • 인증리플이네요. 2008/10/20 17:17

      병신인증.

    • bluenlive 2008/10/30 08:39

      여병추요~

    • 도아 2008/10/30 10:18

      bluenlive//병신이라 말해줘도 모릅니다.

  28. 구차니 2008/10/19 11:12

    삼성이 만하면 우리 나라가 망한다고 하는건
    그만큼 우리나라의 존재가치가 없다는 말로 밖에 들리지 않습니다.

    그 기업 하나 망한다고 해서 나라가 망하면
    우리 나라는 진작에 없어져야 한 하나의 이름없는 동방의 국가일뿐인 겁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9 11:30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런 발상은 정말 어이가 없죠. 그러니 삼성 제국이라는 소리를 듣는 것 같습니다.

  29. 징징이 2008/10/19 15:12

    삼성이 망하면 우리나라가 망한다는 그런 썩어빠진 생각은 없었으면 합니다.
    뭐, 삼성이 망하면 우리나라에 큰 타격을 미친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구차니 님 말씀대로 이는 우리나라를 깔보는 행위죠.

    아무튼, 구글 짱입니다! ㅋㅋ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9 17:54

      예. 저런 사람들은 머리에 머가 들었는지 궁금해 지더군요. 그리고 우리나라가 일개 기업하나에 휘둘릴 정도의 그런 나라는 아닙니다. 그리고 그런 나라라면 망해도 싸죠.

  30. kero 2008/10/20 08:20

    지식인도 위키피디아 처럼 위키 방식으로 지식을 올려야지 좀더 양질의 지식 DB를 만들수 있을듯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20 08:40

      그렇기는 하지만 그렇게 해도 네이버는 펌질로 먹고 사는 사람들이 많아서 위키 정도의 완성도를 얻기는 힘들 것 같더군요. 지금도 내공 냠냠족 때문에 문제라는 것을 보면요.

  31. 댕글댕글파파 2008/10/20 09:37

    댓글이 많아서 쭉 읽어보니 예전 보다 네이버빠들이 별로 설치지 않는것 같은 인상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20 11:01

      조금 과격하게 답글을 달곤 하니까 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또 일부는 네이버까라는 것을 알고 아예 방문하지 않더군요.

  32. 삭제한 글 2008/10/22 05:47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22 05:47

      저는 예전에는 사전과 지도를 썼었는데 요즘은 지도는 야후, 사전은 다음을 씁니다. 이러니 이제는 아예 쓸것이 없더군요. 아참,,, 게시 중단 요청은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33. 닭장군 2008/10/22 05:52

    네이버 ㅋㅋ. 되기 신기한게요, 네이버빠 혹은 숭미친일빠 혹은 삼성빠들은 하나같이 수준이 좀 거시기 하더라고요. ㅡ.,ㅡ 설명해줘도 못알아먹는것은 기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22 06:00

      설명해도 못알아 듣고 글도 읽지 않고 글을 쓰고, 항상 "똥뀐놈이 성낸다" 모드로 일관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말하기가 정말 힘들죠.

  34. 지식즐 2008/10/29 23:50

    제 생각과 일치하는 글이군요. 집단지성과 롱테일 법칙을 이토록 삐뚫어진 방향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점은 칭찬할 점이라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30 10:14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오로지 돈벌이를 저렇게 망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할 뿐입니다.

  35. 지식즐 2008/10/29 23:53

    저 논문쓰려고 하는데 이 글 참고좀 할 수 있나요? 답변은 [email protected]으로 부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30 10:15

      출처를 밝히고 인용하는 것은 문제 삼지 않습니다. 다만 저는 메일로 답변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알림을 읽어 보시면 됩니다.

  36. 세상의빛 2008/12/23 15:07

    가슴 속 깊이 공감합니다.
    지식인은 정말 제대로 된 정보가 없습니다. 그리고 쓸만한 정보는 이상하게 글의 앞뒤가 안 맞는 경우가 많아서 다시 찾아보니까 다른 사이트에서 긁어서 양만 적당히 줄여 놓은 경우가 많더군요. 하여간 불펌천국 네이버...
    그리고 네이버 지식인의 오류도 정말 심각하다고 봅니다. 제가 종사하는 분야(의료)의 정보는 거의 찌라시 수준이더군요. 어디 가봐라. 어디어디 가봐라...
    네이버 지식인은 그냥 초딩들 숙제용 서비스로 이름을 바꾸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3 15:09

      컴퓨터도 비슷합니다. 모두 똑 같은 답, 시스템 복원을 사용해라... 질문도 쓰레기, 답변도 쓰레기인 곳이 네이버 지식인이더군요. 그런데 다른 분야도 실정은 비슷한 모양이군요.

  37. 없어져야할기업 2008/12/27 16:54

    NHN은 분명 없어져야 할 기업입니다.
    그러나 삼성보다는 SK가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교복을 팔던 SK는 물태우와 혼맥을 맺은 후 한국이동통신과 한국석유공사를 헐값에 사서 괴물 半독점기업 SK텔레콤과 SK에너지로 만들어 국가경제에 심대한 해악을 끼치고 있으며, 그룹 차원에서는 분식회계와 탈세 및 지하 비리가 난무하는 쓰레기 악덕 기업집단입니다.
    삼성도 만만치 않긴 하지만 국가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없어져야 할 기업에 SK를 선순위에 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7 17:09

      끼치는 해악을 따지면 SK보다는 삼성이 사라져야죠. 쉬운 이야기로 도둑질하는 놈이랑 도둑질에 살인, 방화, 강간까지 같이 하는 놈이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두놈 모두 감옥에 넣어야 겠지만 순서를 정한다면 도둑질에 살인 방화를 하는 놈을 먼저 넣어야죠.

  38. 김수혁 2008/12/28 14:47

    네이버 지식인 질문 삭제 검색하다 들어왔는데
    저거 진짜에요 제가 질문한 10개중 8개가 이미 검색해서 본 답변들;
    네이버가 더러워서 지식인 삭제하고 탈퇴 할려고 했는데
    지식인 삭제는 뭐 답변자의 동의를 받아야 된다는게;;;
    이거 너무 부당하더라구요 내가 올린 글을 내가 지울수가 없다
    내 지식인 질문들이 여러곳에서 떠돌고 있는걸 본 사람으로써
    정말 기분 더럽더군요; 삭제 할 방법이 저거 말고도 분명히 있는거 같은데
    네이버는 계속 저것만 주구장창 말하고 있으니 답답합니다...ㅠㅠ
    얼른 삭제해서 깔끔히 네이버를 떠버리는 날이 빨리 왔으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8 15:19

      예. 웃기죠. 삭제도 못하고 질문자가 공개하지 않으면 공개도 못합니다. 그러면서 관리자들은 아무 이유없이 글을 삭제합니다. 그래서 저는 네이버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39. 곰녜 2009/02/12 22:55

    앗...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고 갠적으로 검색할때 네이버로 먼저 해보는 (영어자료는 구글) 저로썬 놀랍네요... 도아님 글을 볼때마다 새로운 세상을 보는것같은 기분이... 블로그 시작한지 채 한달도 안되었는데... 없애야 하는걸까요? ㅠ_ㅜ 올바른 인터넷 문화를 위해서라면...

    와 진짜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모든것들이 이렇게 잘못된 것이란걸 알고나니 웬지 제 자신이 무식해보이는군요 -_-;;;; 아, 원래 아는게 많은건 아니었지만...;; 마저 다른글들을 읽어보아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곰녜 2009/02/12 23:27

      바로 블로그를 옮길 생각으로 텍스트큐브를 들어가서 보았는데... 컴퓨터 용어들을 잘 모르는 판에 아무리 열심히 읽어봐도 딴나라 말같고 엄두가 안나네요 ㅠ_ㅜ 아 답답해!!! 무식이 죄인가 봅니다 흑

  40. Thorlea Road 2009/04/02 11:28

    물론 네이버가 '지식인'이라는 서비스를 '질보다 양'인듯한 방법으로 키우고 있는것은 저도 공감합니다. 그렇지만 역시 개인자료 검색을 할때는 늘 네이버를 쓰고 있는데 그이유는 아마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쓰고 있기 때문인것 같네요. 음~ 위키피디아도 부분적으로 정보의 문제점이 있더군요. 만약 확실한 정보를 원하시면 역시 책에서 찾는게 제일 좋을듯 싶네요.

    perm. |  mod/del. reply.
    • Thorlea Road 2009/04/02 11:30

      도아님 예전에 올리신 IPOD TOUCH에 대한 자료 아직도 유요하게 쓰고 있는점에서 감사합니다.

    • 도아 2009/04/02 11:39

      어디나 문제점이 있습니다. 다만 그 문제가 봐줄만하냐 그렇지 않으냐는 별개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이팟 터치에 관한 글은 지금도 가끔 올립니다. 예전처럼 자주 올리는 것은 아니지만요.

  41. 어릿광대 2010/04/10 20:36

    일주일 쯤 전에 네이버 지식인에 인디언 전통민족의상 명칭에 관한 질문을 올렸는데,
    내공 냠냠~ 이란 답변 하나 달리고 '한복입니다.'라는 댓글 하나 달려있더군요.
    네이버 지식인에 대한 엄청난 실망과 분노, 어쩌다 이렇게 되었나 하는 한탄에
    네이버 지식인에 관해 블로거님들은 어떻게 생각하니나 검색하다가
    이렇게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컴퓨터 쪽은 전혀 모르지만
    좌측 상단에 그리운 님의 얼굴을 보고 블로그가 너무 맘에 들어버렸네요.
    반갑습니다. 자추 찾겠습니다. 그럼 이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4/14 09:48

      저는 네이버 지식인을 지식인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무식인이라고 하죠. 정말 무식한 사람들이 넘처나는 곳이죠.

  42. 유동닉 2010/11/07 00:17

    네이버 지식인은 보면볼수록 답이 안나오지요. 네이버족들이 까이는 이유가 괜히 있는게 아닌것 같아 보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07 10:11

      예. 답이 없죠. 그래도 요즘은 네이버 지식인에 따르면이라고 개드립 치는 사람은 없더군요.

  43. hurikick 2011/09/09 22:37

    우연히 알게된 블로그인데, 상당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문득 이글관 관련없지만, 이런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책을 구매하는 것 만으로도 마치 그책의 지식이 내것이 된것마냥 구는사람이 많습니다.
    허나, 정말 그책의 내용이 자신의 것이 되려면 그책을 '읽고 이해'해야만 하는것이죠.
    정보도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손쉽게 얻어지는것도 정보라 할 수 있지만,
    그런 정보를 찾는 행위가 있어야만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검색창에 손쉽게 검색어를 타이핑하는일만으로 모든정보를 얻을 수 있다라는 생각은
    전자에 말한 책을 구매하는 정도로 이미 책의 지식이 자신의 것이 된줄안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 느낌이드네요 ㅎㅎ;;(말을 어렵게 썼네요)
    무튼 정보 많이 얻어갑니다~ 정신나간 수구꼴통들이 종종 보이는데, 계의치 마세요.
    수구꼴통들은 정말 극우도 아니며, 우익을 사칭한 얼간이 들이거든요.
    즐거운 추석연휴 되시길^^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