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쉽게 조립하기

조립 PC는 초보자들에게 넘을 수 없는 산이다. 그러나 조금만 더 시간을 투자하면 싸고 좋은 조립 PC를 맞출 수 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조립 PC를 원하는 사양, 원하는 가격으로 견적을 내는 방법을 알아 보자. 다만 여기서 견적을 낼 때 사용한 '아싸컴'은 견적을 내는 용도일 뿐이다. '개념 제로, 아싸컴'이라는 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 회사는 절대 컴퓨터를 구입해서는 안되는 업체이기 때문이다.

아싸컴 관련 글타래

  1. 컴퓨터 구매 가이드 1. 개념 제로, 아싸컴 글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지방으로 내려온 덕에 아싸... 새창
  2. 아싸컴은 조립 완제품 업체가 아니다!!! 알림 이 글은 Mr.Dust님의 글의견에 대한 트랙백으로 작... 새창
  3. 대할 수록 느낌이 안좋은 회사, 아싸컴 아싸컴 관련 글타래 며칠 전에 아싸컴의 개념없는 없... 새창
  4. 세계 유일, 하드 디스크 없는 완제품 PC 알림 이 글을 읽기 전에 개념 제로, 아싸컴아싸컴이라는... 새창
  5. 아이코다, 아싸컴, 누가 더 쌀까? 아싸컴 관련 글타래 흔히 아이코다는 비싼 쇼핑몰, 아... 새창

정말 개념없는 아싸컴

아싸컴이라는 업체가 갑자기 성장한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번째는 1년 무상 AS이다. 대부분의 초보자들도 조립 PC가 싸고 좋다는 것은 알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조립하는 방법을 모른다. 따라서 업체 대부분은 소정의 조립비를 받고 조립 대행을 해주고 있다. 그러나 조립보다 큰 문제는 바로 AS이다. 초보자들은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으면 무조건 고장으로 안다. 따라서 초보자들이 조립 PC를 구입할 때 가장 큰 고민은 바로 AS인 셈이다.

반면에 비싸고 성능 떨어지는 대기업 PC가 잘 팔리는 이유는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부르면 알아서 와서 고처 주고 가기 때문이다. 아싸컴은 이런 조립 PC 업계 최초로 대기업에서 하는 출장 AS 개념을 도입[1]했다. 이 것이 아싸컴의 성장 요소 중 하나다. 참고로 아싸컴에서 컴퓨터를 구입하는 어리석음은 범하지 말기 바란다. 이 글은 절대 아싸컴을 칭찬하는 글이 아니기 때문이다.

개념 제로, 아싸컴

대기업의 AS가 편하기는 하지만 문제가 많다. 먼저 AS 비용이 너무 비싸다. After Service(판매 뒤 관리)가 아니라 대부분 After Swindle(판매 뒤 사기)이다. 한 예로 의 AS를 보자. 아는 분이 컴퓨터가 고장이 나서 AS를 불렀다. 하드를 교체했다. 그 비용으로 16만원을 받아갔다. 다음 날 또 고장이 났다. 또 불렀다. 이번에는 5만원을 청구했다. 그런데 이 교체한 하드 디스크의 용량은 고작 40G에 불과했다.

2005년이니까 16만원이면 160G SATA 하드를 사고 남을 금액이었다. 아마 AS의 장기인 무조건 교체 신공을 썼기 때문이겠지만 하드를 교체하고 또 고장이 났다. 그리고 다음 날 어디를 고친 것인지 모르겠지만 다음 날 고친 뒤로는 계속 잘 동작한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첫 고장이 하드 고장이 아니었을 가능성이 많다는 점이다. [개념 세탁하셨나요? 사암성~~~ 참조]

문제많은 대기업 PC의 AS

AS에 대해서는 전직 AS 기사였다는 이정일님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의 AS가 어떤 상태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전직 삼성 AS 기사의 말

대기업제품에 대한 불신(?)은 조립컴퓨터에 대한 그것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젋었을 적에 잠깐 A/S센터에서 근무한 적이 있었는데 의 A/S 센터가 가장 많고 기사들이 제일 많은 것은 고객지원능력이 뛰어나서가 아닙니다.

출고수량 대비 불량율이 극악하기로 유명한 제품이 (컴퓨터 포함)입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A/S망이 잘 되어있으니까 것을 구매하는데 결국 A/S센터 갈일이 많아지는 꼴입니다.

두번째는 무상 AS기간이 너무 짧다. 소비자원의 규정에 따르면 무상 AS 1년, 메인보드, RAM, 하드 디스크와 같은 주요 부품의 무상 AS는 3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뭐가 짧을까 싶지만 보통 컴퓨터를 5년 정도 사용한다고 보면 컴퓨터가 돈먹는 하마로 바뀔 수도 있다. 특히 대기업 완제품에 대한 유상 AS는 너무 비싸기 때문이다.

반면에 조립 PC의 단품 AS는 부품별로 다르기는 하지만 대기업 제품에 비해 무상 AS 기간이 상당히 길다. 씨게이트 하드 디스크의 경우 최장 5년간 무상 AS를 받을 수 있다. 또 유상 AS 비용도 대기업에 비해 훨씬 싸다. 대부분의 업체에서 유상 AS 기간 내에 있으면 거의 실비만 받고 AS를 해준다. 따라서 소비자가 조금만 더 똑똑하다면 더 싸고 더 좋은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세번째로는 "대기업 제품은 단품 AS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부품은 보통 CPU는 트레이 제품을 사용한다. 흔히 CPU라고 하면 박스 정품과 벌크로 구분한다. 벌크 제품 중에 대기업 PC를 위해 대량으로 납품(업체간 계약)되는 제품이 트레이 제품이다. 이 트레이 제품은 판매사가 아니면 AS가 되지 않는다.

그 외에 대기업 PC에 들어가는 부품은 모두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ed) 제품이다. ODM 제품은 단품 AS가 되지 않는다. 이 말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컴퓨터에 달린 하드 디스크를 가지고 고객 센터를 찾아가도 하드 디스크를 AS 받을 수 없다고 보면된다.

이런 하드 디스크는 고객 센터에 전화해서 AS 기사를 불러서 교체해야 한다. 교체 비용은 위에서 언급했지만 40G IDE 하드라고 해도 16만원을 받는다. 또 키보드가 망가져서 키보드만 가지고 AS 센터를 방문해도 키보드만 AS 받을 수 없다. 그 이유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ODM 제품이기 때문에 판매사의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AS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기업 제품은 단품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 AS는 After Service가 아니라 Afeter Swindle이라고 설명했듯이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AS를 통해 상당히 많은 수익을 남긴다. 훨씬 더 좋은 제품으로 평가 받던 LG 전자가 전자에 뒤처진 것은 LG의 기술력이 떨어져서가 아니다. 오히려 기술이 더좋고 고장이 잘 나지 않아서 AS를 통한 이런 수익을 낼 기회가 더 적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기업 제품은 대부분 일반 시중에서 구하는 것과 호환이 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한다. 일반 메인보드는 설치도 되지 않고 일반 파워도 달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 교체할 수 있는 것은 RAM, 하드 디스크, 광 드라이브 정도가 된다.

AS 때문에 망서려지는 조립PC

이 정도라면 굳이 대기업 제품을 사용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컴퓨터를 모르는 사람이 조립 PC를 싸게 잘 사기는 힘들다"는 점이다. 사실 컴퓨터를 조립해 보면 알 수 있지만 컴퓨터 조립은 개나 소나 할 수 있을 정도로 쉽다. 컴퓨터의 모든 연결 단자는 호환이 되지 않으면 아예 꽂을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만 없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컴퓨터 조립이다.

그러나 조립은 쉽다고 해도 호환성이 있는 부품을 가격에 맞게 고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가끔 에 보면 게임을 하기위한 적당한 컴퓨터 부품을 골라 달라는 글이 올라온다. 이 글을 보고 답글을 다는 사람은 세사람 중 한사람일 가능성이 많다. 1. 할일이 없는 사람, 2. 컴퓨터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 3. 얼마 되지 않는 내공을 탐내는 사람이다.

호환이 되는 적당한 가격의 적당한 부품을 고르는 것은 실제 용산에서 매일 매일 컴퓨터 부품을 파는 사람이 아니면 상당히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견적 의뢰가 들어오면 그냥 대기업 PC를 사라고 알려준다. 그 이유는 적당한 부품을 골라내는 것이 귀찮기 때문이다.

앞에서 아싸컴성공 요인 중 하나를 조립 PC에 대기업의 AS 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봤다. 또 다른 성공 요인 중 하나는 바로 적당한 부품을 고르기 쉽도록 한 아싸컴의 견적 시스템이다. 다른 사이트의 견적 시스템과 비교하면 아싸컴의 견적 시스템이 더 우수하다. 아싸컴은 견적 시스템에서 호환성 테스트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예로 미니 케이스를 고르면 자동으로 파워 역시 미니 파워로 바뀐다. CPU를 다른 것으로 바꾸면 메인 보드 역시 이 CPU에 맞는 메인보드로 바뀐다. 따라서 초보자도 호환성 있는 제품을 고르기 쉽게 되어있다.

컴퓨터 싸게 조립하기

앞에서 설명했듯이 아싸컴을 좋게 본 이유는 바로 조립 PC에 AS 개념을 도입한 것과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견적 시스템이었다. 그러나 아싸컴에서 물건을 한번 구입한 뒤 절대 이 회사에서 컴퓨터를 구입하지 않는다. 자세한 이유는 개념 제로 아싸컴이라는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이런 이유로 이 글에서는 아싸컴의 견적 시스템만 이용하는 것으로 하겠다. 즉, 아싸컴을 이용해서 견적을 내고 구입은 믿을 만한 업체에서 구입하는 것이다.

견적은 아싸컴, 구매는 다른 업체

구입가 책정

컴퓨터를 사용한지 20년 가까이 되고 운영체제 전문 사이트를 운영한지 벌써 12년이 되기 때문에 주변에서 PC 조립에 대한 주문이 많다. 그런데 문제는 어느 정도를 생각하는지 물어보면 "적당한"이라는 답변을 하곤 한다. 컴퓨터에는 적당한 컴퓨터가 없다. 사용 목적에 맞는 컴퓨터만 있을 뿐. 또 컴퓨터는 원하는 가격에 얼마든지 맞출 수 있다. 싼 부품을 사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컴퓨터를 구입하려고 하면 사용 목적과 가격을 먼저 책정해야 한다.

게임이 주 목적이라면 고사양의 컴퓨터가 좋다. 이 경우에는 본체 가격만 150 정도를 예상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게임이 주 목적이라면 최고 사양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PC로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 한 5년 정도 업그레이드 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100만원 정도를 예상하는 것이 좋다. 한 5년 정도를 업그레이드 없이 사용하려면 구입할 당시 최고는 아니라고 해도 그에 근접하는 사양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게임을 하고 어른들도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이지만 큰 부담없이 컴퓨터를 구매하고 싶다면 50만원 정도를 생각하면된다. 이때는 비교적 저가의 부품을 위주로 선택해야 한다.

부품 목록 뽑기

부품 목록은 견적 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아싸컴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원래 아싸컴에 호감을 가지고 있을 때는 아싸컴을 이용해서 구입하는 것까지 다루려고 했지만 이런 문제가 불거졌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아싸컴의 견적 시스템만 이용하는 것으로 하겠다. 또 부품 목록을 뽑는 예는 가장 가격이 싼 50만원대를 예로 설명하겠다.

  1. 아싸컴을 방문[2]한다. ① 완제품PC전체보기를 클릭하고 ② 가격대별 분류에서 ③ 본체+20"모니터에 마우스를 올려 놓은 뒤 ④ 59만원 이하를 클릭한다.

  2. 본체 가격이 50만원대 이하인 제품을 고른다. 50만원 이하의 제품을 고르는 이유는 기본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 부품을 바꾸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싸컴에서 제공하는 기본 옵션은 가격을 싸게 하기 위해 좋지 않은 부품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49'8500원에 팔리고 있는 드림윅스 L6 名品으로 하겠다.

  3. 적당한 제품을 골랐으면 제품 이미지를 클릭해서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고 아래쪽의 '사양변경 바로가기'를 클릭한다.

  4. 다음 기준에 따라 사양을 변경한다.

    메인보드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이 메인보드이다. 그러나 아싸컴에서는 가격 때문에 성능이 가장 떨어지며, 고장이 잦은 ECS 제품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일부 제품은 디앤디컴 제품을 사용한다. 그러나 아싸컴에서 견적을 뽑을 때 꼭 바꾸어야 하는 부품이 메인보드이다. 메인보드를 고르는 기준은 간단하다. ASRock, 인텔, 기가바이트, ASUS 제품 중 가격을 고려해서 뽑으면 된다. 개인적으로는 기가바이트, ASUS 제품을 추천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가격을 싸게 맞추는 것이므로 ASRock 제품을 고르는 것으로 하겠다.

    파워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파워이다. 파워는 전력과 정격을 고려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저가의 파워는 전력을 맞출 수 있어도 정격 제품은 드물다. 따라서 난 파워는 에너맥스, 시소닉, 세븐팀과 같은 6~7만원대의 파워(400W 이상)의 제품을 좋아한다. 그러나 가격을 저렴하게 맞추는 것이 목적이므로 3~4만원대, 400W 이상의 제품을 고르면 된다. 여기서는 히로이찌 미들 400W를 고르는 것으로 하겠다.

    참고로 파워가 부족하면 시스템 다운이 잦아지며, 파워가 좋지 않으면 잔고장이 많아진다. 쉽게 이야기하면 제대로 먹지 못하는 아이들이 병치례가 많은 것과 비슷하다. 전기는 컴퓨터의 식량과 같다. 그런데 파워가 좋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병치례가 많은 아이처럼 잔고장이 많아진다. 사용한지 채 1년이 되지 않아 고장나는 PC를 확인해 보면 대부분 저가 파워를 사용한 경우다.

    RAM

    , EK, PQI 제품 어떤 제품을 골라도 큰 문제는 없다. 제품은 AS가 잘되고 업그레이드 구매(예: 1G를 주고 추가금을 지급한 뒤 2G로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제품을 구매해도 된다. 제품 중 내가 추천하는 유일한 제품이 RAM이다. 따라서 RAM을 고를 때는 RAM의 속도만 고려하면 된다. 여기서는 1G PC-5300을 고르는 것으로 하겠다.

    하드 디스크

    하드 디스크도 컴퓨터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 중 하나이다. 모두 무상 AS 3년, 유상 AS 2년을 받을 수 있으며, 씨게이트는 무상 5년을 받을 수 있다. 가격에 따른 용량을 비교하면 500G 하드 디스크가 가장 싸기 때문에 500G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여기서는 기본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으로 하겠다.

    그래픽 카드

    그래픽 카드를 메인보드 내장형으로 바꾸면 더 싸게 살 수 있다. 그러나 내장형은 그래픽 카드에 문제가 생기면 메인 보드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그리 권하는 옵션은 아니다. 기본 옵션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여유가 된다면 가격이 조금 비싼 제품을 골라도 된다. 다만 유니텍 제품은 고르지 않는 것이 좋다. 여기서는 기본 옵션을 그대로 하는 것으로 하겠다.

    케이스

    메인보드, 전원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다. 케이스를 고를 때 기준은 '통풍을 고려한 설계'다. 그러나 초보자는 이런 부분까지 고려하기 힘들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큰 케이스를 고르는 것이 좋다. 케이스는 슬림형과 미들형 파워와 메인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준슬림형, 미들, 웍스테이션이 있다. 슬림형이 가장 작은 크기지만 초보자는 조립하기 힘들다. 또 추가로 하드 디스크와 DVD-ROM과 같은 부속 기기를 연결하기 힘들다. 따라서 미들 케이스나 웍스테이션 케이스를 추천한다. 여기서는 파크온라인 제품으로 하겠다.

    광 드라이브

    기본 옵션은 CD-ROM 드라이브이다. 요즘 DVD-RAM에 블루레이까지 나오고 있기 때문에 CD-ROM은 있으나 마나한 부품이다. 따라서 CD-ROM도 DVD로 바꾸는 것이 좋다. 광 드라이브는 LiteOn 제품이나 LG 제품이 그나마 믿을만 하다. 아울러 광 드라이브는 선택하려고 해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 참고로 삼성 광 드라이브는 절대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키보드와 마우스

    아싸컴에서 제공하는 키보드와 마우스는 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제품이며 키보드의 경우 너무 허접했다. 현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가 아싸컴에서 보내준 키보드인데 사용한지 채 한달이 되지 않아 키보드 받침이 떨어져 나갔다. 아울러 키 감도 좋지 못했다. 아싸컴에서 파는 키보드가 이 키보드인지 모르겠지만 가급적 다른 제품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또 109키가 아니라 106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는 키보드와 마우스 모두 아이락스 제품 중 가격이 가장 싼 제품을 고르는 것으로 하겠다.

    스피커

    스피커가 필요하다면 MD 추천 상품에서 스피커를 추가하면 된다. 그러나 키보드와 마우스, 스피커는 할인 마트에서 물건을 보고 구매하는 것이 더 좋기 때문에 여기서는 간단히 Britz Couple를 구매하는 것으로 하겠다.

    LCD 모니터

    LCD 모니터는 두 가지만 주의하면 된다. 가급적 비싼 대기업 제품은 사지 않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대기업 제품은 일반적으로 자사 패널이 아닌 싸구려 중국산 패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 LG 패널을 사용한 중소 기업 제품이 대기업 제품 보다 낫다.

    LCD는 패널을 구입하면 컨트롤러를 함께 공급하기 때문에 LCD 모니터는 만들기 쉽다. 전자 공학을 전공한 사람이라면 자작도 가능한 것이 LCD 모니터이다. 따라서 시중에는 LCD 모니터를 판매하는 중소 기업이 상당히 많다. 문제는 이런 업체 중에는 부도가 나서 나중에 AS를 받을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하므로 가급적 연혁이 오래된 회사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여기서는 BenQ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으로 하겠다.

부품 목록 만들기

이렇게 하면 모든 부품에 대한 목록을 확정할 수 있다. 이때 가격은 61'7500원이지만 아싸컴에서 구입하면 여기에 2'9000원이 더 추가된다. 따라서 실제 아싸컴의 가격은 64'6500원이 된다. 이제 메모장을 열고 구입한 목록을 모두 메모장으로 복사해서 정리한다. 사운드 카드와 LAN은 메인보드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지워 버리면 된다. 또 쿨러 역시 정품 CPU를 구매하면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쿨러도 지운다.

부품 목록
항목 부품
모니터 [BenQ]20″와이드LCD[응답속도5ms]
CPU [AMD]애슬론64X2 브리즈번4200+[2.2G]
메인보드 [ASRock]AMD페넘 지원[NF6P-VSTA]
메모리 []1G PC2-5300[]
그래픽카드 [디앤디컴]지포스8400GS[코어450/램800]
하드디스크 [Seagate]160G 하드[SATA2]
CD/DVD/RW [Lite-On]DVD-슈퍼멀티[S-ATA방식]
파워 [Heroichi]미들400W 정격파워[히로이찌]
케이스 [파크온라인]미들LCD창 블랙케이스[530L]
키보드 [i-rocks]아이락스 블랙키보드[KR-6220]
마우스 [i-rocks]아이락스 알렙 광마우스[800DPI]
스피커 [추천]Britz Coupe[2채널]

구입하기

구입하는 것은 간단하다. 용산에서 믿고 살 수 있는 쇼핑몰 세 곳에서 소개한 이지가이드, 아이코다, 컴퓨존이나 믿을 만한 컴퓨터 쇼핑몰들에서 소개한 업체에 견적을 의뢰하면 된다. 견적을 의뢰하면서 다음 두 가지만 추가로 적어주면 된다.

  • 모두 박스 정품으로 견적을 내 주세요.
  • 제품이 없으면 동급 호환 제품으로 견적을 내 주세요.

참고로 위의 제품을 컴퓨존에서 견적을 뽑고, 조립까지 의뢰한 가격은 57'1690원이었다. 즉, AS가 빠지긴 했지만 아싸컴의 견적에 비해 7만원 정도 더 싼 셈이다.

관련 글타래


  1. 자체 AS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지역 수리점과 연계한 것이다. 
  2. 아싸컴에서 구입하라는 뜻이 아니다. 견적만 아싸컴에서 뽑는다. 
2008/03/28 16:52 2008/03/28 16:52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1580

  1. Subject : 인텔 메인보드 칩셋별 특징 정리

    Tracked from 순디자인기술지원센터 2008/03/29 20:53 del.

    도아님이 초보자가 조립 PC를 싸고 맞추는 쉬운 방법에서 정말 쉽게 설명하셨지만 막상 조립 PC를 구매하려면 제일 어려운 부분이 바로 메인보드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CPU에 따라, 칩셋에 따라

Facebook

Comments

  1. AcePilot 2008/03/28 17:11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포스팅 중 추천해주신 세 곳의 쇼핑몰 중 이지가이드는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홈페이지도 접속이 되지 않고있네요.
    이지가이드 파산...에 관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8 21:01

      글이 휴지통에 있어서 답글이 늦었습니다. 이지가이드를 추가해 둔 것은 이지가이드가 파산한 것을 몰라서 추가한 것이 아닙니다. 여기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이보라에서 인수했고 조만간 다시 정상 영업을 할 것이라고 해서 추가한 것입니다.

  2. axine 2008/03/28 17:18

    지금 사용하는 컴퓨터가 워낙 구형이라 글을 읽고 나니 마구 지르고 싶어지는군요.

    그러나 이성은 참으라고 하는군요. 흐흐

    perm. |  mod/del. reply.
  3. 웹초보 2008/03/28 17:24

    우와.. 최고에요!!
    아싸컴이 도아님에게 두 번 죽는군요.. 견적은 아싸컴에서 뽑고 구매는 다른곳에서..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8 17:59

      감사합니다. 그런데 글을 보면 절대 웹초보가 아니신데 왜 아이디는 웹초보이신가요?

  4. 라이브 2008/03/28 17:38

    지금은 대기업PC쓰고 있지만, 다음 번에는 조립PC로..
    다나와, 디시인사이드 컴퓨터 본체갤러리 참고해서..

    perm. |  mod/del. reply.
  5. 다마 2008/03/28 17:56

    도아님께 밑보였다간 큰일나겠군요~하하
    아싸컴도 AS문제로 도아님께 밑보였다가 이렇게 당하고 있으니까요..하하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8 18:00

      이 글은 글에도 있지만 아싸컴에 대해 이미지가 좋았을 때 작성한 글입니다. 작성 중 마무리를 짓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공개하면서 아싸컴에서 구매하는 부분은 빼고 작성한 것입니다.

    • 늑도리 2008/03/28 18:16

      에이~ 다마님
      분위기 그쪽으로 몰고 가지 마세요 ㅎㅎ

  6. 초코체스 2008/03/28 19:15

    저기 잘 따라왔는데 마무리쪽에서 견적의뢰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건가요 ㅠ
    자세히 좀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8 20:58

      해당 사이트 고객 게시판에 견적을 내달라고 올리면 답글이 달립니다. 사이트에 따라 고객 게시판이 다르기 때문에 따로 적지 않은 것입니다. 필요하시면 내일 추가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7. 다마 2008/03/28 19:34

    도아님께 밑보였다간 큰일나겠다는 덧글은 그냥 웃자고 한 농담입니다..^^

    저도 이 글을 처음부터 읽기 시작했을때 '왜 도아님께서 아싸컴의 광고를 하시지?'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마지막 부분에선 아싸컴에서는 견적만 내고 다른 곳에서 구입을 하는 것으로 마무리 지으시는 것을 보고 도아님의 생각을 엿볼 수 있었죠..ㅎㅎ

    아싸컴이 컴퓨터를 구입하는 초보자들에게 구입하기는 좋을지 모르겠지만 A/S를 하는 부분에서 보였던 그런 점들은 분명히 고쳐야할 문제가 맞습니다.

    도아님의 글을 통해서 아싸컴이 반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8 20:59

      저는 농담인 줄 알고 있습니다. 또 늑돌이님도 농담을 하신 것 같고요. 제가 부연을 한 것은 원래 쓰여지기를 그렇게 쓰여졌기 때문에 쓴 글입니다. 다른 분이 오해할 수 있으니까요.

  8. goohwan 2008/03/28 20:48

    정녕 필요한 글이었습니다.
    한때 A/S업체에서 알바하면서 겪은 컴조립 실력이 ....
    이젠 통하지 않더군요^^;
    부품도 다 바뀌고 업글되고 시세도 모르겠고 ㅋㅋ
    앞으로 친구들이 컴하나 맞춰달라 그럼 이 포스팅부터 읽으라고 해야겠어요 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8 20:59

      예. 컴퓨터에 약간의 지식만 있으면 가능하니까요.

  9. okto 2008/03/28 21:17

    남에게 부품을 직접 골라주는건 상당히 껄끄러운 면이 있죠. 도아님이 골라주셨으니 믿고살만 하겠네요.
    ㅎㅎ 왠지 여기 적혀진 사양으로 구매하는게 당분간 유행이 될듯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9 09:29

      제가 추천하는 품목은 아닙니다. 이런 방법으로 구매하면 된다는 것을 올린 것 입니다.

  10. gomdori 2008/03/28 21:57

    제가 지름의 유혹에 빠지면 모두 도아님 탓입니다.
    어찌 이렇게 가혹한 뽐뿌를 하시나요

    perm. |  mod/del. reply.
  11. 민트 2008/03/28 22:00

    도아님 그러면 견적은 아싸컴에서 내고,
    위에 추천해주신 세 업체 중 한군데에
    견적 문의하고 만약에 가격이 괜찮다 싶으면
    그 업체에 구매 의사 전달하면..
    그러면 그 업체에서 조립 다 해서 포장해서 보내주는 건가요..??

    그리고 아싸컴 견적 시스템이 젤 낫다는거
    추천해주신 싸이트 가보니 동감합니다. 좀 복잡해요 저 사이트들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9 09:30

      조금 싸게 맞추려고 하면 이렇게 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도 귀찮다면 아이코다의 오렌지 PC를 그냥 구입하면 됩니다. 전국 출장 AS까지 해주기 때문에 아싸컴에서 구입하는 것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12. 진아랑 2008/03/28 22:15

    예전에 저도 컴퓨터 견적좀 뽑아달라고 그러면 "모른다" 로 일관했었습니다. 귀찮기도 하고 고장나면 본의 아니게 A/S까지 해야되기 때문이지요.

    요즘은 도아님 말씀대로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만 없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컴퓨터 조립" 인거 같아요.



    오타)
    소당자가 -> 소비자가
    ③ 체+20"모니터 -> ③ 본체+20"모니터

    perm. |  mod/del. reply.
  13. 이정일 2008/03/28 22:42

    이런, 제가 무심코 올린 댓글이 인용이 되었군요.
    고맙기도 하면서 기분이 묘하네요.

    인용이 된 제 댓글 부분 읽을 땐 약간 긴장되기도 했습니다.
    혹시 제가 쓴 부분이 오해의 소지가 되진 않을지 해서요.

    도아님이 워낙 필력이 좋아서 그런 부분은 불식시키긴 하겠지만 이제는 여기 댓글 달 때에는 조금 더 신경을 써서 달아야겠습니다.

    좋은 밤 되십시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9 09:31

      그래도 가장 공신력이 있기 때문에 인용한 것입니다. 저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고요.

  14. usansf 2008/03/28 22:58

    대기업 업그레이드 공감합니다...

    삼성 컴이었습니다
    CPU 교체로, 하이퍼 쓰레딩을 쓸수있었는데....
    저가형에 맞출 컨셉? 인지... 지원을 안되게 막았더군요...
    하는수 없이 싱글 코어로 버텼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9 09:31

      대기업 저가형은 정말 더 심합니다. 고가형은 그나마 몇년 사용할 수 있지만요.

  15. 도아님 2008/03/29 02:39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16. 강병희 2008/03/29 03:55

    오늘도 글 잘 보고 갑니다...

    큰일이네요... 도아님 글에 자꾸 매료되어서...^^

    카페 활동도 해야 하고 할일이 많은데 한개가 더 추가되었습니다..ㅎㅎㅎ

    며칠간 검색해서 아이코다에서 맘에 드는 사양의 pc를 발견했습니다.

    오렌지pc인데 이럴경우 굳이 단품으로 견적낼 필요는 없겠죠?

    같은 부품으로 변경후 아싸컴과 비교해보니 약 8만원 정도 아이코다가 비싸군요.

    그치만 거의 결정했습니다.

    곧 구매하려구요... 가자 쿼드 세상으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9 09:33

      아싸컴과 아이코다는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아싸컴 견적은 아이코다에서 뽑을 수 있지만 아이코다 견적은 아싸컴에서 뽑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비슷한 부품을 이용하면 아이코다가 아싸컴보다는 쌉니다. 나중에 한번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아이코다의 견적을 보면 아시겠지만 메인보드와 파워를 좋은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7. 디지맨 2008/03/29 08:06

    저는 업무용으로는 노트북을 사용하고 가정용으로는 조립피씨를 사용하는데요. 인터넷쇼핑몰 특히 가격비교 사이트인 비비를 통하여 부품별 가격을 비교하고 부품별 최저 가격에 근접한 각 부품가격에 조립비를 따로 명시하여 책정하는 컴파라 라는 업체를 세번정도 이용했습니다. 비교적 평이 좋고 제가 이용해봐도 전화상담도 친절하게 응해 줍니다. 가장 최근에 구입한 슬림형 조립피씨가 도대체 꺼짐이 되지 않고 늘 다시켜기가 되어서 전화로 문의하니 결국 수리기사가 방문하여 검토한 후에 보드를 교체받기도 했지요.. 부품에 문제가 있었던 건 속상했지만 직접 출장나와 무상으로 교체해주어 신뢰를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나 저나 이 사이트 매우 유익한 정보가 많군요 가끔 오게 될 듯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9 09:33

      예. AS가 무엇보다 중요하니까요. 그리고 방문 감사드립니다.

  18. 지나다가... 2008/03/29 09:01

    최근에 자주 방문해서 몰래(?) 글읽고 가는 사람입니다.
    저랑 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으셔서 몇글자 적겠습니다.
    메인보드 쪽에서 ECS, 기가, 아수스를 예로 들으셨는데 ECS가격이 싼편이지만 그렇다고 문제를 많이 일으키지안았습니다. 저는 ECS를 잘 사용했었거든요.
    기가바이트나 아수스 메인보드도 심심찮게 문제를 일으켜 애먹는 경우도 봤구요.
    특히 기가나 아수스는 국내 유통사들이 AS때문에 좋은 평을 못 듣는 걸 많이 봤습니다.
    마지막으로 램. 삼성은 아직도 은박지에 싸서 주지만 하이닉스는 낱개 포장해서 판매하는지라 같은 값이라면 하이닉스 메모리가 나아 보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9 09:49

      최근에 자주 방문해서 몰래(?) 글읽고 가는 사람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왕이면 댓글도 자주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저랑 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으셔서 몇글자 적겠습니다.

      예. 생각은 누구나 다를 수 있으니까요.

      메인보드 쪽에서 ECS, 기가, 아수스를 예로 들으셨는데 ECS가격이 싼편이지만 그렇다고 문제를 많이 일으키지안았습니다. 저는 ECS를 잘 사용했었거든요.

      뽑기 이기 때문에 모든 보드가 문제를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PC방처럼 험악하게 사용하는 곳에 납품해보면 그 진가를 알 수 있습니다. 10대중 90대는 말썽을 부립니다.

      기가바이트나 아수스 메인보드도 심심찮게 문제를 일으켜 애먹는 경우도 봤구요.

      같은 개념입니다. 당연히 전자 제품이니 말썽을 부립니다. 중요한 것은 말썽을 부리느냐 그렇지 않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수율이 좋으냐 그렇지 못하느냐의 문제입니다. ECS가 평이 좋지 않은 것은 모든 메인보드가 말썽을 부려서가 아니라 말썽을 부리는 보드가 많아서 입니다.

      특히 기가나 아수스는 국내 유통사들이 AS때문에 좋은 평을 못 듣는 걸 많이 봤습니다.

      예. JCHyun에 대한 글은 제 블로그에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AS를 안받으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기가 보드는 AS를 받은 기억이 없습니다. 보드 가격이 고가라 공용 PC에 납품해 본적은 없지만 개인적으로 맞추어준 PC 중 보드 문제로 AS한 것은 없습니다. 98년에 산 보드를 올해까지 사용했습니다. 작년에 AS 받은 보드는 보드의 문제가 아니라 BIOS를 업그레이드하면서 BIOS 라이팅에 문제가 있어서 받은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램. 삼성은 아직도 은박지에 싸서 주지만 하이닉스는 낱개 포장해서 판매하는지라 같은 값이라면 하이닉스 메모리가 나아 보입니다.

      글을 읽어 보면 아시겠지만 RAM은 따로 추천하는 제품이 없습니다. 저도 삼성 RAM은 사용하지 않지만 삼성 RAM을 언급한 것은 업그레이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이닉스는 이런 것은 거의 힘듭니다. 또 전문가를 위한 것이 아니라 초보자를 위한 글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아싸컴은 하이닉스 메모리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19. 공상플러스 2008/03/29 11:31

    메인보드는 아수스 추천, 본체케이스는 적당히 이쁜걸로. CPU는 인텔 또는 AMD, 메모리는 삼성 또는 하이닉스.. 비디오카드는 라데온, Ati 하드는 시게이트 또는 삼성

    이렇게 하면 대충 무난하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29 11:45

      아는 사람은 어떻게 해도 무난합니다.

  20. usansf 2008/03/29 17:43

    도아님 오타 아닌가요???

    윗글 답변에서....

    뽑기 이기 때문에 모든 보드가 문제를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PC방처럼 험악하게 사용하는 곳에 납품해보면 그 진가를 알 수 있습니다. 10대중 90대는 말썽을 부립니다.

    ------------------------------
    10대중 9대가 아닌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30 06:02

      100대 중 90대라고 쓰려다가 난 오타입니다. 다만 댓글의 오타는 신경쓰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21. 석호필 2008/03/29 19:29

    저도 조만간 PC 2대를 구매(1대는 집PC교체, 1대는 동생 결혼 선물)할 예정이었는데
    도아님 덕분에 안심하고 살 수 있을 것 같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견적은 아싸컴에서...구매는 컴퓨존에서...>>

    그나저나..완전 아싸컴 물먹이는 내용이네요 ㅋ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30 06:03

      조립과 아이코다 오렌지 PC와의 가격이 큰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이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이라면 출장 AS가 가능한 오렌지 PC를 사용하시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물먹이는 내용이 됐지만 이 것은 아싸컴을 물먹이기 위해서 쓴 글은 아니니까요.

  22. Prime's 2008/03/30 14:46

    좋은내용 보고갑니다^^;;

    저의경우에는..
    뭐랄까요.. 전체적인 부품견적 + 부품조립을 위주로 했었지요..
    특정부품에 대한 호환성은 제 친구들이 주로 했었지요..
    또한 고성능PC조립의 경우, 고성능의 부품들에 대한 정보또한 친구들이 해줍니다..

    더불어..
    고수님들을 흔적을 따라가다보면 느끼는 것이지만.
    자신이 선호하는 부품이 따로 있더군요..

    컴퓨터 산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쿼드코어 [페놈]이 나온지라..
    질러달라고 합니다. 아마 조만간 삼각깁밥으로 점심을 때워야 할지도 모르겠군요.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31 08:10

      예. 컴퓨터를 오래 사용한 사람은 경험적으로 어떤 푸붐이 괜찮은지 알고있습니다. 인텔, 아빗, 기가, ASUS등의 보드 중 안정적인 사용에는 기가, ASUS, 오버는 아빗을 이용합니다.

      조만간 지르실 것이라고 하니 저도 지르고 싶어지는군요.

  23. 코프 2008/03/30 15:36

    컴퓨터를 몇년간 쓰면서도 아직도 헷갈리는 부분이 하드웨어 쪽이죠 -.-)a

    애초에 구형 컴퓨터(그것도 주워온;)만 쓰면서 '최소의 비용으로 최고의 성능'을
    실천하는 통에 쉴새없이 바뀌는 하드웨어 쪽은 문외한에 가깝지요 OTL
    (특이하게도 주워온 컴들은 모두 파워가 묻지마... 돈이 없어 그대로 쓰고 있어요 OTL OTL)

    덕분에 친구들이 '견적' 을 부탁할때에는 급당황 하지만요 (...)


    그래도 컴퓨터 아는 친구들이 CPU 코드명(콘로, 울프데일 등)을 수없이 부르짖으면서
    뭐가 좋다 뭐가 좋다 하는 걸 보면 "니들도 한번 구형 컴퓨터 써봐!" 해보고 싶네요 ㄷㄷ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31 08:22

      써보신 기기가 많아서 지르시는 타입으로 알았는데,,, 반대였군요. 저도 한때 구형 컴퓨터(남들이 586을 사용할 때 386을 사용)를 써봐서 그 심정은 잘 알고 있습니다.

  24. 리무상 2008/03/31 10:30

    아하하 고객을 우습게 보았다가 된통 당하네요.
    물타기 쉽게 쉽게 가다가 강력한 암초를 만난거죠.
    좋은 입소문은 쉽게 안퍼지지만 나쁜 입소문은 쉽게 퍼지는게 인지상정인데..
    요번 기회로 크게 반성한번 하고 훌륭한 업체로 태어나면 좋겠습니다.
    아싸컴은 이번기회에 서비스 혁신을 이루어내면 더욱 좋은 업체로 성장하겠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31 11:31

      이 글은 아싸컴을 까려고 쓴 글은 아닙니다. 결과적으로 그렇게 되기는 했지만요. 저 역시 고객을 진상으로 아는 고객센터부터 개선하고 더 정직한 기업으로 거듭났으면 합니다.

  25. 츳츠 2008/04/01 21:24

    에이...아싸컴이 싸길래 사려고 견적도 냈었는데....그런 사건을 보고 나니 정말 믿음 바닥입니다.
    ㅠ_ㅠ도아님 글 안 봤으면 지금쯤 저도 전화붙잡고 쩔쩔매고 있었겠죠. 견적시스템은 편하니까, 그건 정말 장점중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02 05:17

      예. 저도 견적 시스템과 AS때문에 상당히 좋게봤었는데 대하면 대할 수록, 알면 알 수록 좋지 않은 회사더군요.

  26. 도아님에게 2008/04/19 00:05

    도아님 사랑합니다 덕분에 아싸컴에서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4/20 16:15

      잘 하셨습니다. 두고 두고 후회하게 됩니다. 구입하면.

  27. 운영체제는요? 2008/05/14 21:03

    제가 완전 컴초보라 그런데 저렇게 하드웨를 샀다고 쳐도 운영체제는 어떻게 까는 건가요? CPU에 운영체제가 들어있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15 08:14

      알아서 까시면 됩니다. 조립PC는 최소한 운영체제 정도는 설치할 수 있어야 가능합니다.

  28. 조립pc구매예정자 2008/05/18 18:49

    안녕하세요?? 이번에 조립컴퓨터 구입해 보려고 인터넷 뒤지다가 오게 되었는데요
    예전에 암 것도 모르고 매장 가서 삼성 pc 덜컥 구입해서 여태까지 쓰다가
    대기업 pc가 거의 사기 수준이라는 생각이 들어 조립pc 구입에 도전하려 합니다.
    근데 제가 아직도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지라... 인터넷 뒤지면서 정보 좀 얻는데요
    조립 pc 구입하면서 제일 불안한 점이 중고품이나 불량품을 정품인 양 조립해준다던가 아님 싼 가격의 제품으로 조립해준다던가인데요 믿을만한 조립pc 업체 없나요?

    그리고 모두 박스 정품으로 견적을 내 주세요. <= 이 말이 무슨 말인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19 06:32

      모르시면 아이코다의 오렌지PC를 구입하시는 것이 더 낫습니다.

      그리고 모두 박스 정품으로 견적을 내 주세요. <= 이 말이 무슨 말인지...?

      그대로 이야기 하면 됩니다.

  29. 조립pc구매예정자 2008/05/18 18:50

    인터넷 보니까 아싸컴은 그래도 비교적 평가가 좋던데 아싸컴이 안 좋나요 못 미덥다던가... 사기를 친다던가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19 06:33

      개념 제로 아싸컴이라는 글과 아싸컴에 대한 다른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30. 론섬 2008/05/20 15:51

    아는 분의 컴구매를 도와주려다가 이글까지 보게 되었습니다.
    쓰신 내용을 보니 ECS 보드는 문제가 좀 있는 것 같던데.. 디앤디컴(제가 고려중인 것은 GF7050V) 은 좋게 보시는 것 같네요.
    사실 말씀하신 것처럼 아싸컴에서 견적을 하고 비슷한 종류로 찾고 있었지요. 전 지금 popcornpc.co.kr 이나 expc.co.kr 을 고려중에 있습니다. 사무용이긴 하지만 그런대로 빠른 걸로 팝콘에서는 MDB-M1으로 265,000원(서비스비용포함)이네요. expc는 신생업체이긴 한 것 같은데 [럭스윅스 B4 명품]으로 보드를 GF7050V로 바꾸니 285,500원이네요. 팝콘이 좀 더 저렴하지요. 오버를 할 수 있는 펜티엄 콘로 E2180[2.0GHz]급중엔 제일 나아보였습니다. 컴 사주고 나중에 섭섭한 소리 안 들으려니 신경이 쓰이네요. 팝콘에서 사려고 거의 정했는데 이 정도이면 괜찮지 않을런지요?
    참..한가지 더 여쭤 봅니다. 견적의뢰까지 하는 건 어렵지 않은데 컴부품을 최소금액으로 해서 조립하려니 사실 다나와에서 일일이 부품별 업체 찾아 주문하는 것이 너무 귀찮고 각 부품마다 택배비 내면 어느 한곳에서 (팝콘같은)그냥 주문하는 게 나을 것 같은데 부품만 전문적으로 파는 곳은 없는지요? 모든 부품은 박스로 개봉하지 않고 보내달라고 주문할 수 있는... 혹시 아시나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20 17:14

      디앤디컴은 제가 사용해 보지 않아서 좋다 나쁘다를 말할 상황은 아닙니다. 다만 아싸컴에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제품이라고 말하기는 힘듭니다. 글에도 있지만 제가 추천하는 제품은 기가바이트, ASUS, 인텔 정도입니다.

      또 글에도 있지만 아이코다, 컴퓨존 모두 부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입니다. 아울러 상당히 신뢰성이 있는 업체이므로 믿고 거래하셔도 됩니다.

  31. 론섬 2008/05/21 02:33

    도아님 말씀듣고 아이코다에서 부품을 사려고 하는데 아이코다에서도 ECS보드로 나온 것들이 많이 있어 헷갈립니다.
    도아님 말씀이 맞는 것도 같은데.. 저로선 결정하기가 어렵군요.
    훗.. 하긴 뽑기 나름이라 어떤 것이 걸릴지 저도 그렇긴 한데..돈이 많다면 지르겠지만.. 저가로 좋은 걸 찾다보니 그렇네요.
    도아님 말씀처럼 일반적으로 문제가 적은 보드가 기가바이트, 인텔, 아수스 보드겠지요. 에구..어떻게 해야 하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21 07:43

      저가용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부품을 따로 골라 구입하거나 조금 돈을 더 주는 것이 좋습니다. 메인보드와 파워는 꼭 좋은 것을 구매해야 합니다.

  32. blue 2008/07/15 18:35

    안녕하세요. 70만원주고 노트북을 구입하고 싶었는데 도아님의 글을 읽으니 조립PC도 괜찮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실 데스크탑이 더 사양이 좋긴 하겠죠? 다음에 컴퓨터 구입할때 또 와서 읽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6 05:25

      컴퓨터에 대해 조금만 알면 조립PC가 가장 좋다는 것도 알게됩니다.

  33. 핑키 2008/08/02 18:53

    전 친구가 PC해서리..거기서 싸게 구입했어여

    perm. |  mod/del. reply.
  34. 무한의검제 2008/08/05 10:47

    조금 태클성이 있는 내용이긴 한데...
    게임용이라도 본체만 150은 조금 오버가 아닐까요?
    100정도면 충분히 맞출것 같은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05 11:03

      어떤 게임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죠. 제가 아는분은 300만원을 투자하는 분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한해만 쓰고 말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점을 고려하면 150은 충분히 넘어갑니다. 마지막으로 태글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내가 아는 지식이 세상의 모든 지식은 아닌 법이니까요.

    • 징징이 2008/09/21 17:32

      일반적으로 CPU는 Q9550 정도로 달고, VGA를 크로스파이어로, DDR3 RAM 정도 끼면 100만원은 거뜬히 넘어갑니다. 더불어 저같은 경우 랩터 사용하는데, 랩터 하드도 일반 하드보단 가격도 비싼 편이구요^^ 게임용으로 100만원 채우는건 쉽죠^^

  35. 징징이 2008/09/21 17:35

    헉, 도아님 글을 처음부터 끝가지 탐방(?)하다가 이 글에서 댓글 하나 남기네요^^
    아참, 댓글 및 그 아래부분은 크롬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되어 보는 기분이 좋습니다. ㅎㅎ
    이번에 Q9550으로 200만원대 견적으로 VGA도 최상급, 램의 경우 DDR3 4G로 맞췄는데,
    체감속도는 정말 날아가는듯한 기분이지만, 램 부분에서 가격이 너무 많이 들은 듯 합니다.
    QX9770 한번 만져보는게 제 소원일 듯 합니다^^
    다만 Q9550의 경우 C1스태핑으로 뽑아버렸는데,
    전압 비례 수율은 정말 최상급이지만, 온도가 좀 심각하네요;;
    수냉 쿨러 달고 쓰니 10도 정도 내려간 듯 하지만, 4.0정도까지 올리면
    온도가 감당이 되지 않아 3.6 안정화 사용중입니다 ㅠㅠ
    온도좀 줄일 방법이 없을까요 ㅠ
    수냉도 10만원 정도 투자했는데, 온도문제가 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2 10:28

      보통 온도를 떨구기 위해 쿨러에 의존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더 효과적인 것은 컴퓨터 케이스입니다. 케이스를 조금 큰 것을 구입하고, 바람의 유통로를 확보해주면 냉각에 훨씬 효과적입니다. 케이스는 어떤 것을 구입하셨는지요?

  36. 징징이 2008/09/23 23:06

    케이스는 10만원대 후반하는 리안리 튜닝케이스로 하려다가
    C1스테핑이 기본적으로 높다고들 하여,
    20만원대 초반가격 형성하는 써멀테이크 VH8000SWA 아머플러스 제품 구입하였습니다.
    뭐, 워낙 눈에 여겨보고 있었고, 관심있던 제품이라 질렀는데
    갠적으로 하드가 3TB정도(물론 시게이트500G하나 뺴곤, 랩터랑 레이드입니다^^)이고,
    SSD를 부팅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하드 베이도 많아 썻는데,
    케이스 자체는 온도를 저하시키는데 큰 비중을 하는 듯 합니다^^
    현재 VGA, RAM, CPU, SYSTEM에 하드쿨러까지 모두 끼우고,
    어제 30만원 정도로 수냉쿨러 하나 질렀는데,
    과연 온도 변화가 있을지 궁금하네요..
    그나마 처음엔 100도 정도까지 올라갔는데, 지금은 꽤 낮아졌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4 08:26

      눈 튀어 나오는 시스템이군요. 단순히 좋은 케이스라는 것 보다는 케이스내에 환푸을 염두에 두고 쿨링을 한 것인지 물어본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상태로는 쿨링도 별 의미는 없을 것 같습니다. 100도까지 올라갔다면...

  37. 징징이 2008/09/23 23:12

    아참, 더불어 집에 DDR2 램이 많이 있는데,
    메인보드가 아이보라 DDR3 인지라, 남는 램이 아까워 처분하게 되었네요^^
    램의 경우 기왕 쓰잖거 최고급으로 맞추기 위해
    OCZ PC3-16000 으로 8GB맞췄습니다. 램의 경우 2G단일제품으로 보려 했으나
    2000쿨럭 제품은 OCZ제품 밖에 없어서죠 ㅠㅠ
    VGA의 경우 당연히 크로스파이어로 구성하였는데, 처음에는 V8650 생각하였다가
    가격문제로'' 좀 아래등급으로 내려왔습니다^^
    하드는 개인적으로 체감속도도 무쟈게 빠르고 소음도 적어 좋네요^^
    아, 다시 견적내보니 정확히 719만원 나왔습니다;;
    다만 정말 있는 인맥 다 활용하고, 파코즈나 플웨즈 모니터링 하다 보니
    5백 넘기지 않고 좋은 구성 낸 것 같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4 08:27

      작업 용도가 궁금하군요... QAOS.com에 300만원 견적이 올라와 놀란적이 있는 700만원이 넘는다면 컴퓨터 견적만으로도 기사감이 될 것 같습니다.

  38. 징징이 2008/09/24 16:04

    여러가지 작업 프로그램을 많이 켜두면서 동시에 사용해야 하는데,
    q6600 과 페넘을 쓰다가 좀 무리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에
    Q9550으로 넘어오며 램도 DDR3로 바꾸고 하드, SSD를 추가하다보니
    확실히 많이 증가하네요^^
    특히 CAD작업과 동시에 이번에 좀 고사양의 게임좀 많이 돌려보려고 하다가
    전부터 눈에 여겨두었던 fireCL 구입하니 확 넘어가버렸습니다.
    그러나 매번 돌아다니고, 모니터링 하다보니 좋은 매물이 가끔 나오고
    그렇게 구입하다보니 매우 싸게 구입하게 된 것 같네요^^
    VGA는 워낙 고가인지라 매물이 전혀 없어 제가 큰돈주고 구매하였지만,
    CPU, RAM, HDD, SSD, 케이스의 경우 한 달정도 계속 모니터링하니 가끔가다 좋은 매물이 눈에 띄네요^^
    특히 램과 CPU의 경우 정말 60%정도 가격으로 산 것 같습니다^^
    특히 SSD의 경우, 이번 다나와 이벤트 당첨품이라 무료로 얻엇구,
    하드랑 케이스도 70%정도 가격에 구매했습니다^^
    이번에 정말 VGA만 제외하면 원 견적의 50%좀 넘는 가격이였던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39. 징징이 2008/09/24 16:12

    음.. 결국 CPU의 경우 따지고 따져서 환불하고
    E0 스테핑 제품으로 교환하였습니다.
    제..제길. E0쓰니 20대 후반~30대 초반 뜹니다.
    가장 높게 나온게 43도네요.. ㄱ-
    오늘 오기로 한 수냉쿨러를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ㄱ-
    현재 쿨러 안단 노말제품이 온도가 30대면
    쿨러 달면 얼마나 나올지 .. ㄱ-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5 01:52

      아무리 싸게 구입했다고 해도 정말 대단한 사양입니다. 부러울 따름입니다.

  40. 이게뭐임? 2008/10/14 20:09

    부품선택하는 방법과 싸게맞추는 비법인줄 알고 왔는데 결국 특정회사 광고글이네여... 이렇게 견적내서 맞겨라.. 사람 기망하는 것도 아니고, 참으로 실망임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14 20:41

      제목 안봤습니까? 제목에 "초보자"라고 타이틀을 달고 있습니다. 초보자에게 부품을 선택하고, 싸게 맞추는 걸 알려 준다고 해서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 자체가 우습지 않나요? 그리고 부품 선택은 궁합이 중요한데 이 궁합을 맞추는 방법은 말로는 설명이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아시는지요?

  41. 마른개비 2008/11/28 22:48

    도아님 지금까지 삼성컴만 10년넘게 써왔는데, AS부른 경우는 딱 한번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방식도 바뀌어서 원격 지원으로 운영체제 관련 부분은 공짜로 해주더군요.
    최근에 쓰신 적이 없으신것 같은데, 그래픽 교체 가능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9 08:08

      뽑기를 잘하신 경우입니다. 저는 삼성컴을 삼성 AS맨 보다 더 많이 AS했습니다. 그래서 삼성컴에 대해서는 상당히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2006년도 삼성컴을 AS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원격으로 가능한 것은 하드웨어 고장이 아니고 네트웍이 살아 있어야 가능합니다. 그정도 AS는 제가 노상 하는 AS이고요. 그래픽 교체가 가능하다는 말이 단품 AS가 가능하다는 뜻인가요? 그러면 컴퓨터에서 직접 뜯어서 AS센터로 가보신적이 있으신지요? 안해줍니다.

  42. sachs 2008/11/29 21:15

    도아님 말씀대로 아이코다에서 사양을 맞추어서 주문했어요.
    cpu: 인텔 8400, 메인보드: 아수스 P5QL PRO, 그래픽카드: 아수스 라데온 3850,
    하드: 웬디 640기가, 램: 삼성 2기가, 파워: 에너맥스 400w,
    케이스: 마이크로닉스 BK-103
    아이코다에서 호환성에 문제없다는 확인도 받았구요.
    근데 제품오자마자 케이스 불량, 그래픽카드 소켓불량으로 보내서 교환받았고,
    1달 사용후 하드 불량으로 하드, 메인보드 교환받으러 보냈고,
    (근데 하드 교체하면 원래 백업은 돈 받고 해준다고 하네요. a/s에서 꼭 필요한
    사진정도만 그냥 백업해 준다고 하네요. 원도며, 파일들이며, 돈이 두배로 드네요.)
    하드 교환후 다시 그래픽카드와 충돌이 있다고 해서 그래픽카드 교체중이라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멀쩡한건 cpu, 램, 파워 뿐이군요.
    물론 a/s는 좋습니다. 부르면 달려와서 가져간후 교환해서 다시 가져와 주니까요.
    하지만, 이렇게 뽑기가 대세라면 맘 편하게 그냥 삼성꺼 사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프로그램 정품까지 사면 더더욱이 삼성과 별 차이(가격면) 없는 것을 괜히 이렇게 조립해서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잘 모르는 초보는 그냥 삼성 거 사는게 나을 듯 싶습니다. 이상 초보의 조립 고생기였습니다.
    ps. 글코 조립하여 윈도 정품 안깔면 하드 문제시 돈이 두배로 드니 꼭 정품 까세요. 그러자니 조립이랑 삼성이랑 가격차가 더 줄어드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30 04:10

      부품 구성은 별 문제가 없는데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군요. 또 하드, 메인보드 불량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더구나 아수스라면... 아무튼 마음 고생이 심하셨겠군요.

  43. mimesis 2008/12/13 11:38

    진작 알았어야 했는데 ,,, 요즘 오래된 컴 이사 후 작동않되기 시작해서 파워라든지 등등 몇가지 직접 바꿔보다가 많은 내용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침표가 않찍히네요,,,) 시간이 그래도 나니까 이 정도로라도 검색해서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저는 그동안 주연이 4개 였는데 아,,,고생많았습니다, 전이야 다 돈으로 때운 셈이었습니다만, 아직도 모르는 것 투성이지만 조금만 안다면 그럴 일들이 아니었더군요,,, 인터넷의 효용성을 요즘 체감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더 낮은 사양의 CPU등으로 이루어진 HP는 이번에 파워바꾸니 정말 조용하게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만 나머진 더 돈들이지 말고 아예 새로 조립한 후에 시간 지나면 그것 바탕위에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고 저렴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글 잘 봤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13 11:48

      사실 조금만 알려고 하면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컴퓨터입니다. 다만 그 조금도 알려고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저도 조립PC를 쓰고 있고 또 조립PC가 좋다고 하지만 컴퓨터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그냥 대기업 제품을 사용하라고 합니다. 제품의 질이 떨어져도 대기업 제품을 쓰라고 하는 이유는 역시 AS때문입니다.

  44. 촌놈 2009/01/12 22:31

    감사합니다. ㅠㅠ진작에 이곳을 들러봤어야 했네요..

    하마터면 또 아싸컴에서 살뻔 했네요..

    확실히 아싸컴보다 싸네요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13 04:50

      예. 따지고 보면 아싸컴은 아주 비싼 업체입니다.

  45. 달마대장 2009/03/15 00:21

    유티텍 9550샀는데 불량났던 기억이 나네요..유니텍 정말 위험한 업체인듯...그후론 유니텍꺼 안사구요.
    동생이 쓰다 고장난거라 지가 알아서 교체해버려서 고장난 사실을 너무 늦게 아는 바람에 a/s도 못 받고...아유...
    그런데 쓰시는 글들이 모두 논리정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고개가 절로 끄덕여 지네요. 큰 도움 받았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15 06:42

      유니텍은 메인보드의 경우 MSI제품을 많이 파는데,,, 이 제품이 거의 대부분 캐패시터에 문제가 있어서 1년 정도 지나면 터지더군요. 그래서 저는 유니텍 제품은 거의 사용안합니다.

  46. 우왕ㅋ굳ㅋ 2009/08/08 11:16

    컴퓨존에 조립의뢰할때 박스정품인지 벌크쓰는 지 알수 있나요...
    그리고 컴퓨존은 중고부품,반품된부품 안쓰는지...
    구분 제조사 모델명 보기 단가 수량 가격


    CPU INTEL 코어2듀오 프로세서 E7500(듀얼코어/2.93GHz/FSB1066/3MB)LGA775 박스 159,900원 1개 159,900원

    메인보드 INTEL DG31PR (인텔G31) 디지털헨지 72,000원 1개 72,000원

    메모리 삼성전자 DDR2 SDRAM 2GB(800Mhz/PC2 6400) 34,400원 2개 68,800원

    HDD/SSD/FDD SEAGATE 바라쿠다 7200.12 500G/16M/SATA2 [ST3500418AS] 71,800원 1개 71,800원

    그래픽카드 Rex Technology GeForce 9600GT 블랙라벨 D3 512MB 쿨러마스터 PCI-E 118,000원 1개 118,000원

    ODD 삼성전자 DVD-Multi SH-S223L 블랙 [정품박스/SATA 케이블포함] 29,000원 1개 29,000원

    키보드/마우스/타블렛/프리젠터 삼성전자 베이직 키보드 (SKG-210PB) 블랙 [PS/2] 9,900원 1개 9,900원

    키보드/마우스/타블렛/프리젠터 로지텍 LOGITECH 옵티컬 마우스 블랙(Ayacucho) 13,700원 1개 13,700원

    케이스/파워서플라이 유렉스 Scarlet(스칼렛) 29,000원 1개 29,000원

    케이스/파워서플라이 AONE A-ONE 태왕 500GW Dual v2.2 47,000원 1개 47,000원

    조립비/유상AS COMPUZONE 일반조립 (하드웨어조립/OS는 설치되지않습니다) 20,000원 1개 20,000원

    조립비/유상AS 출장 출장 A/S 15,000원 1개 15,000원

    20인치급 eSys EX2011W (무상출장AS 1년/하이그로시) 171,500원 1개 171,500

    컴퓨존에서 뽑아본 견적인데 괜찮은지 한번봐주세요 호환성은 되는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10 10:39

      박스까지 보내달라고 하면 됩니다. 부품을 고르고 조립을 요청하면 대부분 박스까지 보내주시까요. 사양은 저한테 물어 보지 마시기 바랍니다.

  47. 머나먼길 2010/02/14 17:10

    이 글을 읽고 아이코다에서 컴퓨터를 사려고 오렌지 PC 사양을 확인하니 ECS사의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것 같더군요. 이 회사 걸 사도 괜찮은 건지 모르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15 07:21

      저가 사양 말고 고가 사양을 구입하면 됩니다. 저가 사양은 방법이 없으니까요.

    • 머나먼길 2010/02/16 12:22

      말씀대로 고가 사양의 오렌지 pc도 둘러보았더니 intel사의 cpu를 사용한 pc의 대다수가 ECS사의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겁니다. 본체 가격만 100만원에 육박하는 제품의 경우도 ECS사의 그것을 사용하더군요.....이거 믿고 사도 될지 모르겠네요....

    • 도아 2010/02/17 07:16

      확인해 보니 정말이더군요. 예전에는 아수스 보다가 대부분 이었는데,,, 일단 확인 중입니다.

  48. 2010/02/27 00:15

    아싸컴 안 좋다던데요/

    perm. |  mod/del. reply.
  49. Choi Seung Hwan 2010/08/27 15:36

    잘 배우고 갑니다.

    보드 기가바이트
    파워 에너맥스
    램 삼성
    하드 씨게이트

    그런데 그래픽은 개인적으로도 추천안해주셨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8/28 08:40

      그래픽 카드는 저도 잘 모릅니다. 겜을 하지 않아서.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