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After Sales라는 글에서 요즘 대기업들이하는 ASAfter Service가 아니라 After Sales라는 것을 얘기했다. 그러나 삼성에서 After Sales에서 보다 진보된 개념을 내놓았다.

친한 이웃분 컴퓨터는 삼성 매직스테이션이다. 저가 모델을 구입해서 메모리도 64M에 불과하고 하드 디스크도 40G 밖에 되지 않는다. 물론 구입한지 오래된 컴퓨터는 아니다. 사실 삼성 컴퓨터는 업그레이드가 힘든 구조로 되어 있다. 파워가 나가면 시중에서 파워만 구입하면 될 것 같지만 삼성 답게 After Sales를 위해 시중에서 구입한 파워는 장착할 수 없도록 되어있다[1].

하루는 같이 술을 마시고 있는데 컴퓨터를 AS 받았다는 것이었다. 어디가 문제였냐고 물어보자 하드가 문제여서 하드를 교체하고 16만원을 지불했다는 것이다. 16만원이라는 금액이 너무 커서 교체된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물어봤지만 모른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문제는 하드를 교체한 후 며칠되지 않아 컴퓨터에 또 이상이 생겼고 이번에는 5만원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내가 보기에 삼성 AS의 고질병인 무조건 부품 교체 신공을 펼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이유는 하드를 교체하고 며칠 뒤 문제를 일으킨 컴퓨터가 두번째 AS 이후 지금까지 말짱하기때문이다.

아무튼 AS 비용을 16만원이나 받아갔으니 최소한 40G 짜리 하드로 교체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생각했다. 며칠뒤 이분 집에서 술을 마시며 컴퓨터를 확인해봤다. 놀랍게도 40G 짜리 하드가 그대로 달려있었다. 교체된 하드가 어디있는지 물어보자 AS맨이 가지고 갔다는 것이었다[2][3][4]. 혹시나해서 컴퓨터를 뜯어보자 교체한 하드 역시 중고 하드 같았다.

40G면 시중에서 4~5만원이면 구입할 수 있고 16만원이면 200G 짜리 S-ATA 하드를 구입할 수 있던 때였다. 그런데 40G 짜리 중고 하드로 교체하면서 무려 16만원이나 받아가고 며칠 뒤 또 다시 AS를 하면서 또 5만원을 요구했다는 얘기를 들으니 삼성 AS는 After Service도 After Salse도 아닌 Afrer Swindle(판매후 사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삼성이다. 언제나 새로운 개념을 창조하는 삼성...

AS: Afrer Swindle

갑자기 삼성의 광고 카피가 생각이 난다.

개념 세탁하셨나요? 사암~성~~
개념 살균하셨나요? 사암~성~~

관련 글타래


  1. 삼성뿐아니라 After Sales를 추구하는 많은 기업들의 제품이 비슷하다. 
  2. 물론 가져간 것은 보지 못했다고 한다. 다만 교체했다고 하고 교체된 하드를 남겨놓지 않으니 가져간 것으로 본 것이다. 
  3. 설치된 OS도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도 데이타도 똑 같았다. 이렇게 복원하는 비용이 많이 들어서 16만원을 받아갔나? 
  4. AS를 받은 후 교체된 부품은 꼭 챙겨두기 바란다. 이 부품을 가지고 가서 어떤 짓을 할지 모르기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위해 꼭 챙겨두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