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정치인의 소통지수는?

국내에서 트위터(Twitter)의 열기가 심상치 않다. "김연아가 트위터를 한다"는 것은 널리 알리진 일이다. 여기에 이효리, 영웅재중, 타블로, 세븐, 보아, 유빈등 상당수의 연예인들이 속속 트위터에 입성하고 있다. 또 진보신당심상정 전대표를 시작으로 김형오 의장, 진수희 의원, 이재오 전의원, 정동영 의원까지 입성했다. 이외수씨는 오래전에 트위터로 왔고 최근에는 내가 자주 사용하고 있는 텀블에도 둥지를 튼 상태다.

트위터 의 소통지수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들 트위터의 소통도와 활용도를 한번 알아 볼까 한다.다음은 팔로잉(Following), 팔로어(Follower), 글수를 더하고, 팔로잉과 팔로어의 차를 뺀 뒤 가입일 수로 나눈 소통지수다. 이런 방법을 택한 것은 소통에는 듣고(Following의), 말하는 것(Follower에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팔로 개념이 생소한 사람은 먼저 트위터에 대한 두 개의 글, 가입하기팔로의 이해를 읽어 보기 바란다.

((Following+Follower)-|Following-Follower|)/date
이름 가입 팔로잉 팔로어 지수
심상정 5.31 103 1494 1167 94
김형오 6.18 8 222 252 65
진수희 6.18 14 13 34 6
이재오 6.19 6 6 76 3
정동영 6.23 13 30 260 24

일단 소통지수를 보면 단연 심상정 진보신당 대표가 가장 높다. 팔로잉(Following)도 많고 팔로어(Follower)도 많다. 내가 보기에는 팔로한 사람은 대부분 함께 팔로를 하고 있는 것 같다. 또 팔로 하지 않은 사람 중에도 심상정 전대표가 먼저 팔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진보신당의 진보가 단순히 사람의 사고 뿐만 아니라 IT에 대한 적응력도 높은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에는 김형오 의장, 진수희 의원, 이재오 전의원으로 트위터에도 다수당이다. 그러나 재미있는 것은 모두 가입일이 6월 18일 전후로 이명박 대통령이 방미 중 트위터를 하겠다한 말을 듣고 가입한 것이 아닌가 싶다. 다만 김형오 의장은 소통은 먹통으로 아는 의원임에도 불구하고 팔로잉과 팔로어의 숫자가 비슷하다. 즉, 말은 자주 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의 말은 거부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진수희 의원과 이재오 전의원은 소통에는 그리 관심이 있는 것 같지는 않다. 보좌관들이 운영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팔로 자체가 적다. 특히 이재오 전의원은 팔로한 사람의 10분의 1만 팔로하는 것으로 봐서 역시 鼠민의 이야기만 듣는 의 최측근 답다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정동영 의원이 최근 트위터에 입성했다. 가입일이 6월 23일이니 가입한지는 얼마 되지 않는다. 다만 플레이톡, 미투데이, 트위터까지 국내에서 알려진 모든 SNS를 사용한 이 아닌가 싶다. 물론 이 부분은 블로그에 대해 상당히 잘 알고 있는 이스트라님 덕으로 여겨진다. 다만 정동영 의원도 소통에는 큰 관심이 없는 것 같다. 김형오 의원 다음으로 소통지수가 높지만 이 것은 가입일이 얼마 되지 않아 발생한 현상으로 보인다.

자기소개로 본 성향

이번에는 트위터의 자기소개를 통해 각 의원의 성향을 알아 보자. 잡은 화면은 모두 어제 잡은 화면이기 때에 팔로잉과 팔로의 숫자는 차이가 난다. 중요한 것은 자기소개이기 때문에 이 부분만 집중적으로 봐주기 바란다.

심상정

. 17대 , 전진보신당 공동대표, 현재 마을학교 이사장. 트위터에서 자기소개는 160자로 제한된다. 이 제한을 최대한 활용해서 자신의 경력을 적고 있다. 즉, 심상정 전대표의 간단명료한 성격을 이 자기소개에서도 그대로 볼 수 있는 셈이다.

김형오

디지탈 의장. 너무 간단하다. 중 디지탈에 목맨 사람들이 많은데 김형오 의장도 그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또 쓰는 글 역시 자신이 디지탈 기기에 익숙하다는 것을 은연 중 내세우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IT는 더 이상 일자리를 만들 수 없으며 ST(Sabjil Technology)만이 살길이라는 와는 너무 어울리지 않는 이름인 것 같다.

진수희

, 대한민국 , 여의도 연구소장. 진수희 의원의 수준을 알 수 있는 것 같다. 일단 이다. 따라서 은 굳이 붙일 필요가 없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트위터에서는 자기소개도 글자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또 한글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도 불필요하다. 즉, 18대 처럼 간단히 쓸 수 있는 약력을 너무 길게 썼다. 똑 같은 의원이라고 해도 심상정 전의원과 차이가 난다.

이재오

Joyful korea! pax koreana, 정의로운 국가, 공병한 사회, 행복한 국민을 꿈꿉니다. 말은 그럴싸하다. 그러나 현실에 대한 인식이나 고민한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나를 따르라. 그러면 잘살게 되리라"는 박정희식 구호가 연상되지만 21세기를 관통하기에는 너무 진부하다.

정동영

용산참사 유가족들에게 따뜻한 관심을 가져주십시오. 자기소개를 보면 정동영 의원 답다는 생각이 든다. 정동영 의원은 언론인 출신 답게 상황 파악이 빠르고 이슈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줄 안다. 이렇게 때문에 발빠른 정치를 할 수 있지만 큰 정치, 대의를 따르는 정치에는 약하다. 감성적으로 가장 잘 자극했지만 여기에 대의가 빠지면 그저 감성으로 끝날 뿐이다.

활용도가 높은

심상정

팔로 숫자나 글의 수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역시 트위터를 가장 잘 활용하는 심상정 의원이다. 그러나 위에 나온 팔로의 숫자는 사실 숫자에 불과하다. 소통지수라고 거창하게 이름을 붙였지만 이 역시 숫자에 불과하다.

위의 그림은 심상정 대표가 이사장으로 있는 마을학교에서 교육혁명 토론회의 주제 발표를 트위터로 중계하는 장면이다. 오마이뉴스에서도 생중계를 하고 있지만 오마이뉴스의 중계는 단방향이다. 그러나 트위터로 #simsangjung이라는 태그를 가지고 중계하면 다른 사람들이 이 토론에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고 나중에 의견을 수렴하는데도 용이하다. 즉, 심상정 의원은 단순히 소통지수만 높은 것이 아니라 활용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동영

정동영 의원의 트위터 소통지수는 낮은 편이다. 그 이유는 역시 아는 사람만 팔로한 영향때문으로 보인다. 그러나 플레이톡, 미투데이 모두 계정을 가지고 있던 정동영 의원이다 보니 의외로 트위터나 블로고 스피어에서 자주 보는 사람과도 안면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이고이님과 인사하는 것을 보면 플레이톡의 인연을 모두 기억하고 있는 듯 하다.

남은 이야기

연예인, , 유명인들이 속속 트위터에 입성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국내의 트위터의 열기는 상당하다. 트위터와 비슷한 서비스로 플레이톡, 미투데이가 있지만 이런 국내 자생 서비스 보다는 외국에서 온 트위터에 사람들이 더 열광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이 부분은 나중에 따로 글을 쓰겠지만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유닉스의 철학을 트위터에서도 그대로 볼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관련 글타래

2009/06/25 17:52 2009/06/25 17:52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2627

  1. Subject : '盧-死 후폭풍'짙게 드리워진 위기의 한국

    Tracked from 자유인 2009/06/25 18:14 del.

    <데스크 칼럼> -김기홍 경제부장-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정치권에 불어 닥친 ‘盧 후폭풍’이 극단적 대결구도 양상으로 변환되고 있어 우려가 크다. 그의 죽음이 청와대 및 여권?

  2. Subject : 정치인과의 대화, 트위터와 소통을 논하다.

    Tracked from 모든 비인간적인 것에 저항하라... 2009/06/27 15:20 del.

    요즘 필자의 삶에서 가장 높은 순위는 트위터다. 트위터를 하느라 블로그를 등안시 하고 있으며, 트위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알아가고 있다. 현재 트위터에는 이외수 선생님을 비롯, 김연?

  3. Subject : 정치 "일거수일투족을 알린다" 정가 '트위터정치' 열풍

    Tracked from 심상정 블로그 2010/02/18 14:02 del.

    [한국일보]"일거수일투족을 알린다" 정가 '트위터정치' 열풍 "생일·설·발렌타인 겹쳐…""울음바다 법정 할말 잃어…"심상정·정동영·원희룡 등 의원들 새 소통도구 주목 김영화기자 [email protected]

  4. Subject : SNS(트위터와 미투데이 등)의 영역에서 공공기관의 소통, 과연 노력하는가?

    Tracked from 초식이, 사람 몰래 고기를 먹다 2010/07/19 10:47 del.

    지난 7월 7일 청와대가 국민과의 소통과 친서민 정책 개발에 초점을 맞춰 조직을 개편하겠다고 발표했다. 국민과의 ‘소통’과 ‘미래’, ‘친서민’을 중심으로 개편 의지를 보여준 것이다. ?

Facebook

Comments

  1. 이스트라 2009/06/25 18:24

    폴로우한만큼 폴로잉하는 건..어떻게 보면..대리하는 사람이 그냥 막 할수도 있는거니..폴로잉 한 사람들이나 자신에게 글을 보낸 사람들에 대한 답변지수로 평가하는게 더 정확할 듯 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5 18:45

      그렇게 볼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으니까요. 저 역시 스팸이 아니면 거의 대부분 함께 폴로우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숫자에 불과하니까요.

  2. 이스트라 2009/06/25 18:26

    그리고 최근 최문순의원도 가입하셨던데..잘하고 계시더군요^^ 추가하셔도 좋을듯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5 18:45

      이미 글을 다 쓴 상태라... 덧글로 주소를 추가하는 정도 이상은 힘들 것 같습니다. 그런데 주소는 어떻게 되나요?

  3. 이스크라90 2009/06/25 18:55

    재미있는 분석,,,잘 웃다가 갑니다. 저도 트위터 시작해보려 하는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6 13:18

      감사합니다. 이스트라님과 비슷하다고 생각했는데 '이스크라'님이셨군요.

  4. 공상플러스[▶◀] 2009/06/25 20:37

    심상정 의원 빼고는 다 업데이트 숫자가 가난하네요;;

    perm. |  mod/del. reply.
  5. 아리수 2009/06/25 21:19

    저도 오늘 가입을 했는데...아직 플로우에 대한 개념을 못 잡고 있습니다. ㅎㅎ..

    과연 얼마나 적응할지 궁금하네요...

    글 잘 읽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6. PeopleLOG 2009/06/25 21:48

    예전 정동영 전 의장님과 플레이 톡에서 이런저런 많은분들과 대화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많은 국민들에게 뜻하지않게 미움도 많이 받지만, 전 정동영 전 의장님을 미워할수가없는것같아요..
    그래도 우리 노무현 대통령님을 ... 대통령이라는 자리까지 만들어주었던 것만큼은 부정할수가없기에 ^^..
    미움도 있지만 그점이 저에겐 더 크게 와닿다는것같아요
    더불어 추미애의원도 미워지지가 않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6 13:19

      노무현 정치의 희생자일 수도 있으니까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정동영 의원의 정치를 그리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7. 엔스 2009/06/26 00:34

    (Following+Follower)-|Following-Follower| = 2 * min(Following,Follower) 라서..
    Following 과 Follower 중 작은 값만이 영향을 주는 지표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6 13:19

      큰값에 영향을 받는 것 보다는 나으니까요.

  8. 삶의여백 2009/06/26 13:30

    호의적으로 평가하신 심상정의원도 자기소개에 '정치인'을 기재했는데, 진수희의원의 '정치인' 기재사실만을 부정적으로 지적하신 것 같네요. '옳고 그름'이 지나치게 주관적 잣대만으로 평가된다면 설득력을 잃게 되죠. 형평성에 어긋나는 평가를 하시면 이런 분석적인 포스트에 '옥의 티'가 된다고 여겨집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6 13:37

      글쿤요. 의도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진수희 의원의 경우 중복된 부분이 많아서 눈에 띈 것 같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9. 달맞이 2009/06/27 06:43

    도아님 글에 처음으로 적는 댓글이네요. ㅎㅎ

    뭐 딴지 걸려는건 아니구요.
    김형오 국회의장의 경우 현재 한나라당 의원이 아닙니다. 국회법에 의해 국회의장은 당적을 가질 수 없거든요.
    뭐 물런 한나라당 출신이고 하는 짓?을 보면 좀 그렇지만 예전 김원기 전 국회의장이 국보법 관련 보여준 행동은 그래도 국회의장으로써 비교적 중립적 행적중에 하나인데(국보법 자체에 대한 평가는 뒤로하구요) 김형오 국회의장에게도 그런 용기?가 있으면 좋겠네요.
    참조글 : http://blog.ohmynews.com/cjc4u/258876

    도아님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7 11:29

      알고 있습니다. 다만 한나라당에 완전히 휘둘리고 있고 따라서 당은 나왔다는 것이 의미가 없기 때문에 한나라당으로 보는 것입니다.

  10. Kael H. 2009/06/27 11:09

    뭐....... 트위터 저도 써 볼까요?? ㅇㅅㅇ;;;
    이제 내년이면 수험생인 입장이라 블로그를 계속 하기도 어렵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7 11:29

      그래도 됩니다. 아니면 텀블을 사용해도 되고요.

  11. 발음이.. 2009/06/28 05:08

    왜 이렇게 '폴로우'는 어색할까요 'ㅁ'a
    팔로우 라고 하심이 ㅠ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8 05:37

      님한테 어색하다고 제가 바꿀 이유는 없습니다. 또 님한테 어색할지 모르지만 로마자 표기법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바꿀 이유는 더 없는 셈이죠.

  12. 아바네라 2009/07/04 13:53

    저 잠깐 배꼽 좀 잡아도 되나요?
    ST(Sabjil Technology) -> 완전 너무너무 웃겼어요.

    perm. |  mod/del. reply.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