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아와 트위터를 1. 가입 하기

연아와 트위터를

김연아의 트위터

인터넷에 멍연아로 퍼진 사진을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하다 놀라는 김연아. 이 트윗을 올린 뒤 인터넷에서 돌고 있는 멍연아 캐릭터를 아예 배경화면으로 사용하고 있다.

인터넷에 돌고있는 멍연아

김연아의 멍한 표정으로 만든 멍연아 캐릭터. 트위터에 김연아가 "멍연아 왜케컥"이라는 글을 올린 뒤 각종 언론사에서도 멍연아를 다루고 있다.

과거에도 트위터()와 비슷한 에 빠져 있던 적이 있다. 당시에 를 알고 있었지만 굳이 트위터에 가입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미투데이나 트위터나 그땅이 그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1]이다. 그런데 요즘은 '트위터'에 빠져 있다. 트위터에 빠져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빠른 정보'와 '실시간 채팅' 때문인 것 같다.

트위터에 가입한 것은 3월 11일이다. 그리고 3월 내내 고작 세개를 썼다. 4월도 비슷하다. 4월 17일 하나, 4월 22일에 9개, 4월 28일에 18개를 썼다. 즉 3월에 가입했지만 5월이 될 때까지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결국 트위터를 본격으로 사용한 것은 트위터에 대한 개념을 잡고 PowerTwitter과 같은 확장과 pbtweet와 같은 사용자 스크립트를 알게된 뒤 부터이다. 5월부터 조금씩 사용하기 시작해서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신 날부터 본격적으로 사용[2]했다.

트위터의 개요

나중에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트위터는 1. 정보 채널, 2. 발표 채널, 3. 대화 채널로 사용할 수 있다. 일부 신문에서 보면 트위터를 싸이월드와 비슷한 개념으로 바라보고 팔로(Follow)를 싸이월드의 1촌과 비슷하게 본 보도가 많다. 그러나 '트위터'는 싸이월드와는 아주 다른 서비스이며, 팔로의 개념 역시 싸이월드의 1촌이나 의 친구와 서로 다른 개념이다.

트위터마이크로 블로그(Micro Blog)이다. 자신의 생각, 일상, 주장을 올리는 곳[3]이 블로그이고 이 점에서는 '트위터'도 똑 같다. 차이가 있다면 트위터는 한번에 올릴 수 있는 글자의 수가 링크를 포함해서 고작 140자로 제한된다는 점[4]이다. 이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들 중에는 오바마, 김연아와 같은 유명인사, NC 소프트, 구글과 같은 개발사들도 상당히 많다.

버락 오바마의 트위터

80만명 가까이 팔로하고 130만명 가까이 팔로를 받은 버락 오바마 . 전체 트위터 사용자 중 7위의 트위터이다. 이런 오바마의 인기 덕에 대선에서도 트위터는 한 몫 단단히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최근에는 이효리의 매니지먼트 회사에서 만든 것(또는 가짜)로 추정되는 이효리 계정까지 만들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트위터에 대한 인기는 급격히 올라가고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트위터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발표 채널
NC 소프트구글과 같은 개발사는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트위터를 사용한다. 구글에 대한 소식이 올라오는 구글 트위터청취자(Follower)는 80만명 가까이 된다. 또 김연아와 같은 유명인사는 트위터를 발표 채널로 사용하지 않지만 근황을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역시 만명이 넘는 정취자를 가지고 있다.
정보 채널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국내의 많은 개발사, 해외의 많은 개발사들이 트위터에 계정을 만들고 트위터를 통해 자사의 개발 현황을 알려주고 있다. 따라서 트위터는 미투데이와는 달리 아무 행동도 하지 않아도 이런 넘처나는 정보를 즐길 수 있다.
대화 채널
트위터는 실시간 대화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다. 실제 pbtweet를 설치하면 화면까지 새로 고처주기 때문에 전세계인 또는 한국인들이 모여 수다를 떨 수 있는 거대한 대화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얼마 전까지 트위터는 주로 발표 채널과 정보 채널로 주로 사용됐지만 최근 가입자가 폭증하면서 대화 채널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 졌다.

가입하는 방법

가입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국내 사이트와는 달리 주민번호와 같은 것을 전혀 요구하지 않는다. 그러나 영어에 울렁증이 있는 사람을 위해 가입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 하도록 하겠다.

  1. Twitter.com을 클릭해서 트위터에 접속한 뒤 화면 아래쪽의 'Get Started --- Join!' 단추를 클릭한다.
  2. 다음 정보를 입력한 뒤 'Create my account' 단추를 클릭한다.

    항목 설명
    ① Full name 원래 본인의 실명을 적는 항목이다. 그러나 굳이 본인의 실명을 적을 필요는 없다. 생각나는 대로 적어도 되고 자신이 좋아하는 간단한 문구를 적어도 된다.
    ② Username 트위터에서 사용할 ID를 적는다. 이미 사용중인 ID라면 'ok' 대신에 'username has already been taken'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따라서 이 경우 ID를 바꿔야 한다.
    ③ Password '트위터'에 로그인할 때 사용할 암호를 적는다. 적당한 암호라면 오른 쪽에 암호의 상태가 표시된다.
    ④ Email 트위터에서 사용할 전자우편을 적는다. 전자우편 주소를 적고, 아래쪽의 '⑤ I want the inside scoop—please send me email updates!'를 체크하면 트위터의 활동 정보(팔로 한 사람, 개인 메시지등)를 메일로 전송해 준다.
    ⑥ Type the words above 봇에 의한 자동 가입을 막는 문구를 입력한다. 글씨를 알아 보기 힘들다면 오른쪽의 'Get two new words'를 클릭하면 새로운 단어가 표시되며 이 단어를 입력하면 된다.

  3. 이미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을 찾기 위한 화면이다. 이 부분은 팔로하는 방법에서 따로 설명할 예정이므로 이 단계에서는 'Skip this step' 링크를 클릭한다.
  4. 트위터에서 추천하는 사람들이다. 'Select All'를 클릭한 뒤 'Finish'를 클릭해도 되지만 모르는 사람을 굳이 팔로할 필요는 없으므로 'Finsh' 단추를 클릭한다.

가입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아무것도 없는 썰렁한 화면 때문에 대부분 이 단계에서 사용을 멈추는 때가 많다. 그 이유는 팔로(Follow)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트위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개념인 팔로를 이해해야 한다. 팔로에 대한 개념은 다음 글, 연아와 트위터를 - 2. 팔로의 이해을 읽어 보기 바란다.

[연아와 트위터를 - 2. 팔로의 이해]

관련 글타래


  1. 그러나 사용해 보면 개발철학이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에 대한 소식이 신문보다 빠르게 트위터에 올라왔기 때문이다. 
  3. egoing님 블로그를 보면 블로그 자체가 마이크로 블로그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이 제한 때문에 재미가 발생하며 이런 제한 때문에 등장한 서비스도 많다. 
2009/06/08 03:45 2009/06/08 03:4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2584

  1. Subject : 김연아폰? 참 가지가지로 논다.

    Tracked from Ubuntu Linux | 자유 평등 2009/06/08 22:26 del.

    아! 김연아.. 자네가 아무리 운동하느라 세상물정 살필 시간이 없었다 하지만, 전국민이 분노해 마지 않은 용산참사 조차 모르고있진 않을거라고 생각한다,, 평범하기만 했던 6명의 생명이 어느

  2. Subject : 삼성과 김연아는 기부천사?

    Tracked from Ubuntu Linux | 자유 평등 2009/06/08 22:26 del.

    기부천사 지만원 기부는 천민자본주의 사회가 탄생시킨 가장 추악한 기만행위이다. 기부문화[각주:1]가 발달한 사회일수록 가진자들의 착취 구도 역시 확고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

  3. Subject : 꼬레안들의 인터넷 활용경향과 관심사?

    Tracked from Ubuntu Linux | 자유 평등 2009/06/08 22:28 del.

    전세계가 하나로 이어진 네트웍시대를 맞아, 세계적으로 인터넷 사용율이 높은 대한민국,, 신문/방송등 전통적 매체를 통한 정보 취득이 급감하고, 인터넷을 통한 정보취득이 대세인 경향을 봐

  4. Subject : Twitter(트위터)의 한국 전도사 김연아

    Tracked from 관심꺼리.log 2009/06/09 18:12 del.

    해외 SNS(Social Network Service)인 Twitter(트위터)가 김연아 선수의 도움으로 국내 사용자층을 많이 넓혀가고 있는 것 같아요.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사이트란에 Twitter(트위터) 홈페이지 다음에 위치하?

  5. Subject : [올블로그 티페이퍼] 김연아의 트위터를 기다리는 재미, 멍연아도 있어요!

    Tracked from 올블로그 티페이퍼 2009/06/12 14:27 del.

    57,107 명에게 발송된 올블로그 티페이퍼 제 68 호에 이 글이 실렸답니다.^^; 확인해보러 가시겠어요?

  6. Subject : 트위터와 찰떡궁합 파이어폭스와 오페라

    Tracked from Ubuntu Linux | 자유 평등 2009/06/16 19:15 del.

    트위터는 웹상에서 여러형태로 활용이 가능한 소통도구이다. 웹상에서 수다를 떨거나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거나 부담없는 블로깅(마이크로 블로그) 등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뭐 개

  7. Subject : 트위터(Twitter), 소통의 확장이 필요한 SNS

    Tracked from 삶의여백이 꿈꾸는 국악교육공학 2009/06/22 23:18 del.

    트위터(http://twitter.com)를 블로그 포스트와 언론기사를 통해 알게 되고는 '호기심' 반, '웹2.0 시대 블로거로서의 제 역할(?)' 반으로 활용하기 시작한지 그리 오래 되지는 않았습니다. 제대로 활용

  8. Subject : 트위터? 트위터!

    Tracked from 광수의 컴퓨터이야기 2009/12/31 18:25 del.

    트위터.. 많이 들어봤지만.. 써보진 않았다.. 뭐랄까..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이 또 발동했기 때문.. 그리고.. 오늘 트위터에 가입을 했다. 미투데이를 써본 지라 트위터에 별 흥미를 못 느껴서

  9. Subject : 140자의 마술 트위터

    Tracked from future nomad 2010/01/31 18:58 del.

    어제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트위터 편을 봤다. 난 EBS 영화 간디 보느라 본방 사수는 못했고 인터넷으로 봤다. 실시간 사건 보도는 물론 실시간 검색까지, 방송 보면서 트위터의 힘을 새삼 느꼈?

Facebook

Comments

  1. egoing 2009/06/08 09:20

    제 블로그가 트위터 같은가요? ㅎㅎ 예전에는 한줄 블로깅도 많이 했는데 요즘은 트위터가 생기면서 부쩍 줄었습니다. 트위터에서 짧게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그걸 블로그에서 풀어쓰는 것을 선호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08 09:33

      예전에 트위터에서 egoing님한테 딱 맞는 서비스라고 한 것이 그런 이유때문입니다. 짧지만 깊은 생각이 담겨있어서 트위터에 글을 올리는 것과 블로깅을 하는 것의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더군요.

  2. 공상플러스[▶◀] 2009/06/08 15:59

    유명인사들이 많으니까요 ㅎ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09 05:21

      예. 유명인사들이 많죠. 1위에서 1000위까지에는 정말 많더군요.

  3. 꿈틀꿈틀 2009/06/08 23:10

    도데체 이글은 트위터를 하라는거유? 김연아를 따라다니라는 거유?
    좀 저렴하게들 놀지 맙시다.

    perm. |  mod/del. reply.
  4. 꿈틀꿈틀 2009/06/09 10:5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5. 세미예 2009/06/22 21:34

    도아님, 열심히 글읽고 트윗 잘해보려고 들어왔습니다.
    설명을 어쩜 그렇게 잘하세요. 열심히 한자 한자 잘 읽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6. 에코 2009/07/29 10:33

    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7. 광수 2009/12/31 18:33

    오랜만에 글 걸고 갑니다 :)

    perm. |  mod/del. reply.
  8. 지금열심히 공부중입니다 2010/03/27 05:36

    이거 티스토리 블로그죠?

    제가 본 것중에서 가장 잘 만드신거 같네요

    정말 대단하세요 !!!

    아 전 20대 대학생임에도 불구하고 트위터를 전혀 할줄 몰라서;;

    애들이 알려줘도 잘 모르겠고 ㅠㅠ

    그래서 찾다 보니까 여기 오게 되었는데 이것저것 정보도 많네요

    잘 참고해서 트위터를 꼭 제대로 써보고 싶네요 ^^

    perm. |  mod/del. reply.
    • 아닙니다. 2010/03/27 19:58

      텍스트큐브입니다.

  9. 하우스 2010/06/05 19:27

    아이디만 만들어 놓고 포기했었는데 도아님 글보고
    제대로 해보려구요 ㅎㅎ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