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절대 1등이 될 수 없는 이유

SKT의 꼼수

SKT는 티스토어를 오픈하면서 와이파이로 어플을 내려받을 수 없도록 했다. 즉, 어플이 마음에 들면 1000원에 어플을 구매하고 수천원의 무선인터넷 비용을 지불하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SKT는 아이폰이 출시되자 슬그머니 티스토어도 와이파이를 허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여기에 한술 더떠서 "SKT, '무선인터넷' 모두에게 연다"와 같은 기사까지 올라온다. 물론 의 이런 기사는 액면 그대로 믿을 것은 못된다.

목차

아이폰 출시의 1등 공신

작년 11월 28일 그토로 기다리던 아이폰이 출시됐다. 아이폰이 출시되기 전까지 아이폰의 효과가 이처럼 클것으로 생각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그러나 아이폰이 출시된지 이제 고작 2달이 조금 안됐지만 이미 통신 시장의 상당 부분이 바뀌었고 또 바뀔 예정이다. 이통사의 도 아니면서 빼라면 빼고 박으라면 박았던 . 그런데 이 삼성은 KT의 쇼옴니아에 옴니아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딴지를 걸고 있다. 여기에 쇼옴니아만 보조금을 적게 지급한다.

한술 더 떠서 삼성전자 사장이라는 사람은 "극성스런 네티즌 때문에 아이폰이 많이 팔렸다"며 아이폰 구매자를 폄하하는 발언까지 서슴치 않았다. 치졸함으로는 이미 세계 1위에 오른 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아이폰으로 은 손해를 봐도 벤처나 중소기업은 아이폰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는 점이다. 즉, 의 이런 망발은 결국 자신의 수익이 국내 중소벤처로 가는 것에 대한 치기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여기에 삼성의 후계자라는 이재용은 SKT 최태원에게 전화를 해서 아이폰을 도입하지 말라고 요청했다[1]는 이야기까지 있다. 여기에 하루가 멀다하고 아이폰을 까는 기사[2]로 넘처난다. 그런데 분명한 것은 아이폰의 출시로 이제 통신사들도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SKT의 꼼수

먼저 SKT는 티스토어를 오픈하면서 와이파이로 어플을 내려받을 수 없도록 했다. 즉, 어플이 마음에 들면 1000원에 어플을 구매하고 수천원의 무선인터넷 비용을 지불하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SKT는 아이폰이 출시되자 슬그머니 티스토어도 와이파이를 허용할 예정이라고 한다. 여기에 한술 더떠서 SKT, '무선인터넷' 모두에게 연다와 같은 기사까지 올라온다. 물론 의 이런 기사는 액면 그대로 믿을 것은 못된다.

이미 알고 있겠지만 서울버스라는 아이폰 어플을 경기도측에서 막았다. 그 덕에 일시 서비스가 중지됐다. 과거라면 내가 만든 주유소 최저가 검색 사이트처럼 조용이 묻혔겠지만 사용자들의 격렬한 항의로 하루만에 경기도는 백기를 들었다. 더 웃긴 것은 백기를 든 사유다. 법적으로 문제가 있다던 경기도김문수 지사의 말한마디에 법을 바꾼 듯 바로 허용했다. 이 역시 아이폰이 만든 변화 중 하나다.

아이폰 도입을 고려한 SKT TFT의 이름은 백설공주였다고 한다. 독이 든 사과를 먹는 백설공주. 일단 이 백설공주라는 이름은 아주 잘 지었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폰을 바라보는 SKT의 입장을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아이폰이 독사과라는 점은 KT도 똑 같았다는 점이다. 해피엔딩을 믿고 독사과를 먹느냐 아니면 버리느냐는 이통사의 선택이었다. 여기서 KT는 죽을 지도 모르는 독사과를 먹었다. 과거의 KT라면 감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3].

KT의 혁신

또 아이폰 출시에 묻혀 조용히 지나갔지만 'KT는 무선 데이타 요금도 획기적으로 내렸다'. 아이폰의 가능성을 제로 만드는 KT 요금제라는 글을 쓸때까지만 해도 무선 데이타 초과 요금은 1KB당 0.5원을 받았다. 이 요금 자체도 기존의 4.02원에서 무려 88%를 내린 금액이라고 한다. 그런데 아이폰에 적용되는 요금제는 '1MB당 50원'이다. 즉 88% 내렸다는 요금제에서 다시 90%를 인하한 것이다.

1MB당 50원이니 500MB를 쓰면 2'5000원이 나온다. 아직도 비싸지만 적어도 몇백만원, 몇천만원이 나오는 과거에 비해 획기적으로 인하한 것은 사실이다. 참고로 1KB에 4.02원을 받으면 500MB는 206만원 정도 나온다. 이통사의 무선 데이타 요금이 이렇게 비싸기 때문에 오즈 출시 당시 할당한 500GB는 52억에 상당하는 금액이 된다. 여기에 SKT는 아직도 1KB, 1MB가 과금 단위가 아니라 512B가 무선 데이타 요금의 과금 단위다.

누가 뭐라고 해도 국내 아이폰 출시의 일등 공신은 역시 KT이다. 위피(WIPI)가 문제됐을 때 위피 폐지로 끌고간 것이나 LBS 문제가 불거졌을 때 애플에 예외 규정을 두도록 로비한 것도 KT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방송통신 위원회는 사용자와 업자의 입장을 조정, 통신정책을 만드는 곳이 아니다. 오로지 업자를 대변하는 단체이며, 업자에 이익이 반하는 일은 하지 않기 때문에 업자의 요청을 들어 준 것이라고 생각한다.

공든 탑 부수는 KT

그러나 KT가 하는 일을 보면 이런 공을 한순간에 날린다. 지난 번 아이폰 예약 구매를 한 사람 중 대부분은 '2년 약정이 지나면 통신사를 바꾼다'고 한다. KT가 그 고생을 해서 아이폰을 출시했지만 예약 구매를 하면서 어처구니 없는 일을 너무 많이 했기 때문이다. KT는 지난 11월 22일 부터 아이폰 예약 구매를 받았다. 이 예약 구매에 득이되는 것은 아이폰을 조금 더 빨리 받아 볼 수 있다는 것외에 아무것도 없었다.

다른 곳에서는 채권료보존료 면제, 유심칩 무료에 8만원 상당의 사은품을 제공했다. 그러나 폰스토어의 예약 구매 사은품은 폰스토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2만점'이 고작이었다. 그리고 "폰스토어측에서는 28일까지는 아이폰을 받을 수 있다"고 호언장담을 했다. 나 역시 예약 구매자였고 11월 25일 발송으로 바뀌었고 27일 부터 송장이 잡혔기 때문에 28일에는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28일 아이폰을 받은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폰스토어측에 따르면 실수로 배송된 일부 사람들만 28일에 받았다고 한다.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11월 30일에 아이폰을 받았고 난 12월 1일에 받았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폰스토어는 배송이 늦어지는 것에 대한 공지를 아이폰을 받기로 한 28일에 올린다. 또 폰스토어의 고객센터 전화를 쇼고객센터로 돌려 놓았다. 이 덕에 폰스토어에 전화하면 쇼고객센터가 받고, 배송을 문의하면 폰스토어에 전화하라는 앵무새 같은 답변만 들었다.

그러나 이런 혼란은 11월 30일이 되도 계속됐다. 나처럼 11월 30일에도 아이폰을 받지 못한 사람은 받지 못해서 항의하고 있었다. 그러나 받은 사람은 개통을 하지 못해 난리였다. 번호 이동이 아니면 KT에서 모두 개통해서 보냈다고 했지만 의외로 받은 사람 중 상당수가 개통이 되지 않은체로 배송되어 있었다. 이 덕에 폰스토어 직영점에는 아이폰을 개통하러 온 사람으로 장사진을 이루었다. 실제 11월 30일에 아이폰을 받고 일주일 동안 개통하지 못한 사람도 있었다.

그런데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들이 적어도 KT에서는 일상인 듯하다. 오늘 트위터넷스팟의 문제를 지적하는 트윗이 올라왔다. 난 예약 구매자라 넷스팟을 쓰는데 아무런 불편이 없었다. 또 12월 10일 이후에 구매한 사용자는 넷스팟 홈페이지에서 맥 주소를 등록하면 넷스팟을 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KT 너 정말 왜 그러니?라는 글을 보면 이도 아닌 듯했다. @leejik님에 따르면 아이폰 사용자 중 상당수는 이 글과 같은 문제를 격고 있다고 한다. 다만 이 글을 보니 KT의 짜증나는 업무처리가 생각나 나 역시 열이 오른다.

한군데 전화하면 다른 곳으로 넘기고, 넘어간 곳에서 또 앵무새처럼 이야기하면 또 다른 곳으로 넘긴다. 이런 짜증나는 일을 하나 처리하고 나면 다음에 똑 같은 일이 또 생긴다. 그래서 또 다시 전화하기를 반복해야 한다. 실제 우엉맘의 휴대폰을 KT로 바꾼 뒤 요금 고지서를 받을 때마다 똑 같은 전화를 석달동안 한적이 있다.

아이폰은 분명히 통신사에게 독사과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백설공주는 그 독사과로 왕자를 만났고, 결국 동화는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난 KT를 싫어하지만 KT가 아이폰을 통해 이런 가치를 얻기 바랬다. 그래야 사용자에게 비싼 통신요금을 쒸우고 자신들의 배만 불리는 통신사나 국내 사용자에게는 명품이라며 100만원씩 바가지를 쒸우고 외국에서는 쩐띠기 장사를 하다 '진짜 명품폰이 들어오자 졸지에 가족까지 공자로 쓰는 공짜폰 옴니아를 만드는 과 같은 업체가 정신을 차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KT를 보면 이런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 같다. 사기업이 됐어도 철밥통, 회장이 혁신을 이야기해도 언제나 철밥통인 이 마음가짐을 버리지 않는한 KT는 영원히 1등이 될 수 없다. 지금은 2등이지만 조만간 3위로 내려앉는 것도 그리 먼 시간은 아닌 것 같다.

관련 글타래


  1. 한국일보 임현주 기자의 기사다. 원래 한국일보에 실렸지만 석연찮은 이유로 현재 한국일보를 비롯 모든 포털에서 삭제된 상태다. 링크는 임현주 기자 블로그이다. 
  2. 대표 주자는 아이폰 로 유명한 헤럴드 박영훈 가 있다. 
  3. 그래서 통신사가 바뀌지 않으면 아이폰 국내 출시는 불가능하다고 단언했던 것이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01/16 18:39 2010/01/16 18:3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983

  1. Subject : alleh KT본사 안에 있는 KT스포츠센터 탐방기 & 계원예고 & 예수소망 교회 탐방기!

    Tracked from ILovePencil 2010/01/16 22:44 del.

    SAMSUNG Electronics | Anycall SCH-W270 | Manual | Average | 1/124sec | F/2.8 | EV | 2010:01:16 16:07:11 이번주에 수영을 한번도 가질 못해서. ^^. 시간을 내서 KT스포스센터에 다녀왔습니다. 항상 사진을 찍는다. 찍?

Facebook

Comments

  1. 녹차 2010/01/16 19:15

    트위팅하다가 들어 왔습니다 공감입니다 어찌됐든 아이폰으로 뭔가 바뀌고 있는거 보면 신기하네요 2년후에 통신사 바꾼다면 어디로 가야 할런지 그때는 외국 회사가 들어 올까요? ㅋㅋㅋ 이놈의 인터넷 뱅킹 크롬이나 불여우에서도 되었으면 하는 군요 구글에서 독점 방조했다고 국가에 소송이나 걸어 버렸으면 합니다 좀 뜬금없는 소리군요 죄송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7 07:07

      아이폰이 들어온 뒤 여러 가지가 바뀌고 있습니다. 지금 보다 훨씬 더 팔린다면 더 많이 바뀌지 않을까 싶더군요.

  2. 동감이요 2010/01/16 19:37

    -SKT, '무선인터넷' 모두에게 연다 - 이 기사의 제목을 보고 깜작 놀랬습니다. 절대로 이럴 skt가 아닐텐데...라는..
    진짜라면 정말..메기 한마리 잘 풀었구나..생각되네요.
    도아님 생각처럼 과연 skt가 정말 저렇게 할지 두고봐야 하겠습니다. (솔직히 저는 skt 발표 안믿습니다. ).

    기사글중에 "또 상반기중 하나의 데이터요금제에 가입하면 휴대폰뿐 아니라 내비게이션, PMP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요금제도 내놓는다."
    이말이 의미심장하게 들리더군요. 뭐 또 멀티미디어 통합 요금제 되도 안한 이름 달고 슬 입질 살필꺼라고 생각되네요.

    kt 참...안쓰럽습니다. 기왕에 할꺼면 좀 제대로 하지..하면서 어벙하다고 욕쳐먹고 있으니....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7 07:08

      기사에 몇가지 허구가 있습니다. 기자는 불러 준대로 받아쓴 듯하고요. 저 역시 우리나라 재벌이 하는 이야기는 믿지 않습니다.

  3. 피스티스 2010/01/16 20:11

    백설공주라는 표현이 참 재밌고도 상황에 딱 맞는 표현인거 같군요.
    KT가 해피엔딩은 보고 싶은데 막상 독사과를 먹으려니 독은 무섭고 그래서 어설프게 베어먹은건 아닌지...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7 07:08

      예. 아주 적절한 표현입니다. 그래서 결국 선택이 달라졌고 이제 마지막 결과를 봐야겠죠.

  4. 광수 2010/01/16 22:05

    삼성 SK도 문제지만 아직 정신 못차린 KT도 혼쭐나야 마땅하지요..
    그 잘 읽고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7 07:09

      KT보다는 삼성, SKT가 더 혼나야 합니다. KT는 정신이라도 차리려고 하는데 두 회사는 아직도 정신을 못차리고 있으니까요.

  5. Vermond 2010/01/16 22:20

    이런저런 이유가 있습니다만
    조만간 나올 안드로이드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문제는 통신과 관련된 대기업들이 하나같이 거기서 거기다보니
    확실한 스펙이나 요금제가 마련되지 않는 이상
    평소처럼 한다면 이라는 생각이 공포스럽게 다가오는 점이죠

    아아... 좋은 물건 좋게 쓰고 싶을 뿐인데 너무 어렵네요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7 07:09

      전 안드로이드는 크게 기대하지 않습니다. 예전만큼 심하지는 않겠지만 어쨌든 한국형이 나올 가능성이 많으니까요.

  6. haRu™ 2010/01/16 22:20

    사파리로 아이폰 예약 구매가 안될 때 알아봤습니다. 전 아이폰을 출시하는데, 당연히 될 줄 알고 한시간동안 삽질했다는...
    제가 월요일 예약자로 공지대로 28일에 받을 수 있을 줄알았지만, 2일에 받아서 개통했습니다. 헐~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7 07:10

      저보다 하루 더 늦으셨군요. 저는 12월 1일에 받아 개통했습니다.

  7. dony 2010/01/16 22:45

    어쩐지 저도 네스팟 접속하려니까 자꾸 로그인창 뜨면서 로그인해도 안되더군요 쩝.. 해줄려면 제대로 해주지

    perm. |  mod/del. reply.
  8. selic 2010/01/16 22:47

    오늘. KT본사에 있는 수영장에 다녀왔는데요. 1층 로비에. 2010년 신입사원들의 포부가 담긴.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더라구요. 기발한 작품도 있었지만. 신입사원 작품치고는 딱딱한 느낌이 나는 말들이 많아서 놀랐습니다. 아이폰같이 혁신적인 제품을 중심에 두고. 우리도 이런걸 만들어보자! 라고 했으면 좀 좋았을텐데.

    놀라운건 KT사장 이름과 사진이 작품에 실려 있더라구요. ^^. 여하튼 신기했음. 트랙백 걸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7 07:11

      예... 다만 KT는 기발함이 먹히지 않는 회사입니다. 사기업인데 아직도 공기업 마인드가 그대로 남아 있죠.

  9. rice 2010/01/17 01:06

    kt는 아이폰 출시 기회로 이미지 쇄신에 대한 절호의 기회를 얻었다고 보는데요... 결과적으로 국내에 도입하고도 욕먹고 마네요... 2009년 말은 너무 촉박했다고 봅니다. 대리점 직원들 교육이나 제대로 시켰을지... 상담원들도 그렇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7 07:11

      KT가 하는 일처리가 원래 그렇습니다. 정말 개혁이 필요한 회사죠.

  10. kataza 2010/01/17 09:03

    없니야2쓰는 친척에게 제 아이폰 해킹어플들과 부연설명, 단 2가지 어플을 실행해 보여준 것 뿐인데,
    없니야2를 비난하며 자폭했습니다. '형이 가지고 있는 폰이 폰이냐고, 컴퓨터 아니냐고'
    아직 '아이폰'모르는 사람들 많네요.
    그냥 '때문에 때문에' CF만 보고 '에게?'라고 생각 할 뿐 찾아보질 않아서겠지요?.
    한명이라도 더 늘어야. 뭔가가 바뀌더라도 바뀌지 싶은데.
    Skt는 멋을. kt가 팔면서 kt가 아닌 아이폰은 실용성을. 그래서 그런지 '오렌지족'인 10대는 물론. 20대도 아이폰 그다지 감흥이 없다는 듯 처다보네요. 물론 몇몇을 제외하구요.

    KT.독사과 먹고싶었지만 삼성이 먹으면 큰일난뎄는데.겁주고.
    공복에 눈멀어 한우큼 베어 먹었더니.
    어라? 독보다. 탄탄하지 못했던 잇몸 '때문에'.
    출혈이 '더' 심했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8 05:16

      아이폰은 폰이 아니라 작은 컴퓨터죠. 그래서 아이폰을 휴대폰으로 알고 쓰는 사람 중에는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다만 아이폰의 진가를 알고 사지 않을 사람은 없을 듯합니다.

  11. SCV 2010/01/17 12:35

    저도 처음 무선망을 연다는 기사를 봤을때 이걸 또 어떻게 꼬아놓고 무료로 연다는 말을 할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아이폰이 들어오든, 아이폰 후속제품이 들어오든 언제쯤에나 정신차리게 될런지요. 우리나라 철밥통 기업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8 05:16

      SKT는 가능성이 전혀 없는 기업입니다. 정경유착이나 잘할까요. SK에서 인수한 기업 중 성공한 기업은 거의 못봤습니다.

  12. 흑객 2010/01/17 13:50

    삼성 대표이사가 무슨 망언.... 헐...

    저건 대놓고 저 제품은 좋은거 하나도 없고 네티즌중에 폐인/오덕놈들만 산거다! 라고 말한것과 같은....

    옴니아가 더 싸니까 당현히 많이 팔리지... 그리고 애국심 끓어넘치는 분들은 국내기업꺼라고....

    거기다가 삼성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고, 옴니아2에대한 삼성이 뿌린(혹은 뉴스에 비친) 거품을 보고 산 사람도 있을거고....

    심지어 애플이 무슨 회사냐고 물으면서 무슨 듣보잡아니냐는 친구도 있던데
    이건 국내에서 순전히 인지도+광고+가격+보조금+요금제 때문에 옴니아가 더 팔린걸텐데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8 05:18

      없니아가 더 팔릴 여건은 충분하지만 아직 더 팔렸다고 장담하기는 힘듭니다. 3개 통신사에서 동시에 팔고, 여기에 애국주의 마케팅까지 곁들여도 아이폰을 잡기는 힘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요.

  13. Rumbullion 2010/01/17 18:20

    가끔와서 도아님의 글을 읽고 가는 사람입니다.

    그동안도 그렇지만 이번 글은 특히나 공감이 가는군요.

    부모님은 ktf 핸드폰을 사용중이시지만, 저는 아직 skt를 사용중입니다. 좋아서 쓰는건 아니구요...

    저도 이번에 ktf 아이폰을 사고싶어했으나, 남은 약정과 자금의 압박으로 참는중인데요, 주변에 생각외로 kt하면 학을 띠는 분들이 많아서 놀랐습니다.

    kt라서 아이폰 안사겠다는 사람들도 있더라구요.

    왜그러는지 몰랐는데.. 아이폰 사태와, 도아님의 글을 보니 대충 감이 오는군요.

    하아... 그럼 한국인은 어디 통신사를 써야할까요?ㅠㅠ

    암담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8 05:20

      일 못하기로는 KT가 최고입니다. 일의 두서도 없고, 매번 같은 말을 반복하고,,, 정말 대책이 없습니다. 현재로는 사용할 만한 통신사는 없습니다. 조건 좋은 곳으로 옮겨 다녀야죠.

  14. 두억시니 2010/01/17 20:09

    항상 와이파이 3.5파이 디빅스 스팩다운등 해서 국내시장에서 돈주고도 재대로 이용못하고

    힘없는 제조사라서 통신사 요구사항을 들어주고있었고 조금 더해먹을라구 통신사가

    욕심부리는줄 알았는데 생각하고있었는데...

    아이폰이 너무 좋아서가 아니라 기존시장이 너무 싫어서 아이폰이 들어오길 바랬는데..

    막상 도아님글을 읽어보니 다같은 한통속이네요... 우리나라기업이 왜 우리나라에 횡포아닌 횡포를 부리는지.

    정말 답답한 마음입니다. 통신사를 lg텔레콤으로 옴기고 외산폰만 쓸까요?

    그럼 아 우리가 잘못하고있구나 하구 생각할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8 05:21

      괜찮은 방법입니다. 다만 국내 통신사는 모두 거기서 거기입니다. LGT가 그나마 나은 편이고요.

  15. JeiY 2010/01/17 21:44

    도아님 말씀에 당연히 공감하지만, 어쩔수 없는 현실인것 같네요..
    KT도 엄연히 기업이므로 이윤을 목적으로 하기에 눈앞에 이익만 추구하죠..
    이윤의 목적없이 운영한다면, 그들도 당장 어떻게 하는게 이용자를 위한것인지 모를리는 없으리라고 봅니다.
    따지고 보면 SK가 처음에 마케팅을 잘해서 1위가 된거지, 특별히 KT보다 잘한건 없는 것 같은데 말이죠..ㅎㅎ
    먼 미래를 보지 못하는 국내 기업들이 한심할 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8 05:22

      SKT에 전화를 하면 대접을 받고 있다는 생각은 듭니다. 그런데 KT에 전화를 하면 내가 이 대접 받으려고 전화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SKT가 1등, KT가 2등인 이유는 여기에 있죠.

  16. deute 2010/01/18 12:07

    저의 경우 아이폰은 산기쁨 보다는 AS문제와 KT의 이리저리 떠넘기는 문제가 더욱 저를 화나게 하고있습니다. http://mydeute.com/txp/article/350 에 저의 경우를 올려 두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8 19:34

      정말 참담하시겠군요. 오늘 트위터에 올려서 KT측에서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조금 더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17. 태영^감각천재 2010/01/18 12:28

    저는 재작년 말부터 느닷없이 KT(그당시 KTF)가 "[동의]SHOW 사이버소식지 XX호"라는 이메일을 보내길래, 고객센터에 직접 전화를 걸어 메일발송 금지를 요청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고객센터 직원은 메일발송 금지 처리를 했다고 했고, 저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메일발송 금지 설정이 되어 있는 걸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그 설정은 지금도 유효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메일이 지금까지도 매달 한번씩 온다는 점입니다. 올 때마다 전화해보면 분명히 메일이 안 가도록 설정되어 있다, 앞으로는 안 갈거다 라고 (앵무새처럼) 중얼거리지만 다음달에 또 옵니다. 지금도 계속 오고 있고...

    이젠 뭐 전화하는 것도 포기했지만, 스팸 안 보낸다고 해 놓고 계속 보내는 회사 처음봤습니다.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8 19:34

      저도 비슷한 일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정말 많이 싸웠죠.

  18. 용용이 2010/01/18 13:31

    고인물은 썩는다고 새로운 피가 수혈되자마자 이 정도니 개인적으론 더 많은 피가 수혈되었으면합니다.
    구글폰의 성능은 아직 잘 모르겠지만 계속해서 수혈된다면 새로운 상승가치를 만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8 19:35

      예. 조금 더 많이 들어와서 애국주의 마케팅으로 국내 소비자를 우롱하는 재벌들이 정신을 좀 차려야 합니다.

  19. d 2010/01/18 15:23

    예약구매자들의 보상 건을 봐도 참 어이없죠.
    한달간 500mb를 무료로 제공해준다는 조건이었습니다. 그런데 홈페이지 전산오류를, 비밀리에 진행된 프로모션이라고 해괴한 변명으로 위장한 1mb당 5원 가격다운이라는 행위는 그 보상조차 무의미하게 만들었습니다. 대체 생각이 있는 건지 없는 건지 모르겠어요.

    perm. |  mod/del. reply.
    • Temp0128 2010/01/18 16:45

      500mb 추가는 세 달 동안 입니다만..;;;

    • 도아 2010/01/18 19:35

      예약 구매자는 석달 무료이고 전 별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KT의 업무착오가 아닌가 싶더군요.

  20. Temp0128 2010/01/18 16:47

    i라이트 이상은 12개월간 보험료 면제된다는
    것도 좀 어이가 없지요..
    기존에 이미 보험 가입한 사람들은?
    저처럼 계산기 두드려가며 슬림요금 선택한 사람은?
    애초에 저랬다면 슬림요금 몇명이나 선택했을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18 19:36

      요금제는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가입 한달이 문제가 되겠더군요. 일단 고객센터에 확인해 볼 생각입니다.

  21. 근데.. 2010/01/18 18:19

    그건 도아님 생각이구요.
    상상해보죠. LGT가 아이폰내놨더라면?
    ㅋ...
    이런 아이폰 열풍 꿈도못꿀일입니다.
    SKT가 내놨더라면?
    기사말고 일반 사용자들이라면 욕밖에 안할껄요?

    perm. |  mod/del. reply.
    • 근데.. 2010/01/18 18:21

      LGT는 홍보&사람들 인식부족으로 쳐다도안볼것이고
      SKT는 10대 콧때묻은 돈까지 갈취해가려는 행동때문에 욕밖에안할꺼임.

    • 도아 2010/01/18 19:05

      생각을 해도 머리가 있어야 생각이 가능하죠. LGT는 내놓고 싶어도 못내놓는 업체죠. 그리고

      이런 아이폰 열풍 꿈도못꿀일입니다.

      이런 단정은 머리를 머리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온 것입니다. 아이폰과 오즈가 결합하면 후폭풍은 더 쎄죠. 물론 이해하기 불가능한 내용이겠지만요.

  22. moba1 2010/01/19 11:35

    대세는 누가댓든 들여올수밖에없는 세계영향력력으로 인해 총대는 KT가메고 이하 이통사들과 물밑거래후 아이폰에 흠집내기 일환으로 기일을 밀었을지도...
    또한 아이들 코묻은 돈까지 낼름거리는 대기업들을 보면 치졸한 방법으로 배달연기또는 거미줄망처럼 얽혀있는 기업간 암투로 인해 년말실적보고서결산을 낼당시에 들여왔다는 것은거의아이리스 수준인것 같습니다. 순전히 제상각, 잘 읽었습니다. 첩보영화를 너무 많이 본것 같아요 ㅎ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20 17:17

      들어오는 것은 대세입니다. 그러나 들어올 업체가 없었죠. KT는 나름 용단을 내린 것이고요.

  23. zinagadaga 2010/01/19 21:29

    무선데이터요금이 2MB 에 18원을 받는 날이 올때까지 화이팅.

    perm. |  mod/del. reply.
  24. 안개소리 2010/03/20 22:15

    이곳 베트남에서도 그놈의 철밥통이 문제입니다. 서비스 정신이라곤 도무지 찾아보기가 힘든데, 그 이유를 알고 보니 이 사람들 입사할 때 회사에 거액(대략 1년치 연봉)을 지불하고 입사한다네요. 그러고선 절대 짤릴 일이 없으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22 21:11

      어디나 철밥통이 문제죠. 다만 내용을 보니 꼭 KT 같군요. KT도 과거 승진할 때 1년치 년봉을 상납했었으니까요.

  25. kt직원 2010/09/27 03:04

    이보시오
    한때 케이티에 몸담았던 사람으로 쓰는 말인데

    케이티에서 승진할려고 1년치 연봉 냈다는 말은 금시초문이네요
    당신은 그말 어디서 듣고 함부로 하는 말이오?
    당신이 케이티에서 일해봤수?

    당장 정정하시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9/27 08:40

      이보시오.
      당신이 한때 몸담았는지 모르겠지만 현재까지 20년 넘게 다니고 있는 사람이 한 말이오. 그러니 댁과같은 뜨네기의 말과는 아무래도 신뢰성이 다르지 않겠소. 또 모르는 사람의 블로그에 이런 댓글이나 다는 당신을 보면 그러고도 남을 것 같소. 당신 같은 사람들이 저지르는 일이니까.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