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아이폰 떡밥

지난 3년간 수없이 던져진 떡밥을 뒤로 하고 이제 아이폰은 출시 또는 영구 미출시라는 두개의 길 중 하나의 길을 가야할 상황에 처했다. 3년간 끊없지 지속된 떡밥 때문에 아이폰(iPhone)의 국내 비공식 명칭은 다음폰이었다. 언제나 '다음 달에 나오는 폰'이었기 때문이다. 다음은 지난 3년간 올라온 아이폰 떡밥을 총정리한 것이다.

끝없는 아이폰 떡밥

다음 마이피플

마이피플에 전화기능이 추가되면 딱 '다음 폰'이다. 물론 지금은 서비스 자체가 사라졌다.

지난 3년간 수없이 던져진 떡밥을 뒤로 하고 이제 아이폰출시 또는 영구 미출시라는 두개의 길 중 하나의 길을 가야할 상황에 처했다. 3년간 끊없지 지속된 떡밥 때문에 아이폰(iPhone)의 국내 비공식 명칭은 다음폰이었다. 언제나 다음 달에 나오는 폰이었기 때문이다. 다음은 지난 3년간 올라온 아이폰 떡밥을 총정리한 것이다[출처: 아이폰, 붕어도 아닌데 왜 떡밥을 물지?].

떡밥열기

다음폰, 아이폰의 국내 비공식 이름

얼마 전 사무실에 모출판사에서 방문했었다. 아이폰에 관련된 책의 집필 때문이었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 아이폰이 과연 국내에 출시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다.

아마 조만간 방통위에서 허락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릴 겁니다. 따라서 올해 말까지 출시되지 않는다면 아이폰은 영원히 우리나라에는 출시되지 않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내가 이런 예상을 한 이유는 '아이폰 출시를 막는 진짜 원인'은 법이 아니라 이통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년 출시 떡밥이 나왔을 때도 난 작년 출시는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했었다. 그 이유는 아이폰 출시를 막는 기본적인 원인은 위피가 아니라 이통사이기 때문이다. 방통위는 업자를 대변하는 단체다. 따라서 업자가 원하는 것은 거의 다 한다. 그런 방통위에서 업자의 요구를 무시하고 위피를 고수할 이유가 없다고 봤다.

LBS(Location-Based Services: 위치 기반 서비스)도 비슷하다. 업자가 원하면 방통위는 무슨 수를 써도 방법을 찾을 것으로 봤다. 그리고 예상대로 최근 방통위에서는 LBS에 대해 적용 예외를 두기로 했다고 한다. 따라서 이제 이통사에서 법을 문제 삼아 아이폰 출시를 늦출 핑계거리는 모두 사라진 셈이다. 이제 남은 것은 올 년말까지 출시하거나 못하겠다고 자빠지는 것외에 다른 선택은 없다.

이런 아이폰 출시 기대감을 타고 다음에서 전직원에게 아이폰을 지급할 것이라는 기사가 떴다. 단순히 아이폰을 지급하는 것에서 더 나가 2년간 데이타 통화료까지 지불할 예정이라고 한다. 항상 다음 달에 출시되기 때문에 다음폰이었던 아이폰이 진짜 '다음 직원들이 쓰는 폰'이 된 것이다. 여기에 드림위즈의 이찬진 대표까지 트위터(Twitter)에서 부담이 없으면 직원에게 아이폰을 지급하고 싶다는 트윗(Tweet)을 올렸다.

지난 달 방통위에서 LBS 적용 예외를 발표했을 때까지만 해도 10월 중 아이폰이 출시될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 그런데 애플에서 위치정보사업자 허가를 받기로 했다는 기사가 나면서 또 출시는 다음 달로 연기됐다. 애플이 다된 밥에 코 빠트리고 국내 사용자의 기대감을 한순간 무너트린 이유는 상당히 여러 가지다.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가능성이 있다. 아무튼 우리나라에서 '아이폰'은 여전히 다음폰이다.

  • 편법, 특혜 논란을 불식
  • 마이아이폰과 같은 위치정보서비스 확장
  • 독점 공급 폐지에 따른 협상의 주도권 획득
  • 출시를 최대한 늦춰 재고를 털 목적

아이폰 요금 비교

이런 와중에 아이폰 요금제라며 KT, 아이폰 정액제 출시한다라는 기사가 올라왔다. 기사를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이 요금제는 정확히 아이폰 요금제가 아니다. 아이폰에도 사용할 가능성이 높은 스마트폰 요금제이다. 또 이 기사를 보면 에서 '아이폰 유지비가 13만원에서 20만원 정도'이기 때문에 이정도의 요금제면 싼 요금제라면 휴대폰 사용자를 기만하고 있다. KT 스마트폰 요금제의 세부 내역은 다음과 같다[출처:KT 스마트폰 요금제 상세 내용].

구분 슬림 라이트 미디엄 프리미엄
기본료 3'5000 4'5000 6'5000 9'5000
통화료 18원/30원 18원/30원 18원/30원 18원/30원
무료통화 150분 200분 400분 800분
문자 150건 200건 200건 200건
무선데이타 100MB 500MB 1G 3G

일단 요금제을 보면 조금 어이가 없다. 내가 한달에 통화하는 통화시간은 보통 120분 내외[1]이다. 따라서 내가 이 요금제에 가입한다면 '슬림 요금제' 외에 다른 요금제를 선택할 수가 없다. 모두 통화시간이 남기 때문이다. 그러면 슬림 요금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무선데이타 100M'는 어느 정도의 양인지 부터 알아 보자. 일단 아이폰을 이용해서 인터넷에서 접속하면 일반 브라우저로 접속하는 것과 비슷한 트래픽이 소모된다.

그림이 전혀 없는 내 블로그의 페이지를 저장해 보면 약 1M 정도가 나온다. 즉 100M라고 하면 그림이 없는 페이지를 한달에 100번(하루 3회) 열어볼 수 있는 용량[2]이다. 오늘만 무료, 아이팟 터치 어플 091010처럼 그림이 많은 페이지는 2.5M 정도 나온다. 따라서 이런 페이지라면 한달에 고작 40번(하루 1회) 열어볼 수 있는 양이다. 500MB을 제공하는 라이트나 1G를 제공하는 미디엄을 사용한다고 해도 버스를 타고 다니며 몇시간 인터넷을 돌아다니면 모두 소진할 수 있는 양 밖에 되지 못한다.

그러면 의 아이폰 요금은 얼마나 될까? 2008년에는 요금체계가 바뀐 것 같지만 2007년 AT&T에서 발표한 요금제는 다음과 같다. 모든 요금제는 '무제한 데이터', '동영상 메일', 'Mobile-to-Mobile'(AT&T 고객끼리의 무료통화), 200자 SMS, 'Rollover Minutes'(통화시간을 다 못 쓸 경우 이월되는 것)가 동일하게 제공된다.

USD/월 59.99 79.99 99.99 119.99 169.99 219.99
무료통화 450 900 1350 2000 4000 6000

KT에서 출시한다는 요금제와 비교하면 비슷한 요금제는 80불짜리다. 80불짜리 요금제가 오늘 환율로 하면 9'3000원 정도 하기 때문에 KT 요금제 보다 조금 더 싸다. 일단 무료통화 시간 부터 'AT&T의 요금제 100분이 더 많다'. 그런나 무선데이타는 거의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크다. KT는 고작 3G지만 AT&T는 무제한이다. 3G도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아이폰을 활용할 줄 모르는 사람이다. 아이폰은 무선 데이타가 무제한 이라면 음성 통화도 싸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여기에 무료통화를 다 사용하지 못하면 다음 달로 이월된다[3].

거의 비슷한 가격이지만 제공되는 서비스이지만 내용은 하늘과 땅차이다. 여기에 또 중요한 것은 의 국민소득은 우리보다 두배나 더 높다는 점이다. 따라서 국민소득과 무선데이타 무제한[4]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획기적으로 낮추었다는 KT의 스마트폰 요금제에 비해 최소 6배는 비싸다고 보면 된다. 참고로 미국 스프린트는 70불에 음성과 데이타 모두 무제한인 요금제까지 내놨다. 그러면 요금제가 비싸다고 시위까지 한다는 카나다의 요금제[5]와 비교해 보면 어떨까[6]?

USD/월 60 75
무료통화 250분 400분
무선데이타 1G 2G
문자 75 100
추가데이타 50c/3c 50c/3c

일단 카나다의 요금제는 정말 비싸다. 75불은 현재 환율로 8'8000원 정도되기 때문에 KT의 9'5000원짜리 요금제와 비슷하다. 그런데 무료통화는 절반에 무선데이타도 1G가 적다. 그러나 이렇게 비싼 '카나다도 무선데이타 종량 요금은 KT에 비해 싸다'. 카나다는 첫 50MB까지는 MB당 50센트를 받고 50MB를 초과하면 MB당 3센트를 받는다. 따라서 위의 요금제에서 한달에 4G의 무선데이타를 사용한다면 KT 요금이 더 비싸진다.

KT는 번들 요금제에 가입하지 않으면 '1KB당 0.5원'의 데이타 요금을 받는다. 이 금액은 기존의 4.02원에서 88%를 내린 파격적인 요금제라고 한다. 그러면 이 요금제로 1G의 데이타를 받으면 어떻게 될까? 계산해 보면 알 수 있지만 무려 50만원[7]이 나온다. 번들 요금제를 사용하면 추가로 발생하는 데이타 요금이 더 싸질 수는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처럼 0.5KB를 단위로 과금을 한다면 아무리 요금을 내린다고 해도 실제 요금은 휴대폰 요금으로는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많이 나올 수 밖에 없다.

참고로 1G가 많은 것 같지만 전혀 아니다. 유튜브 동영상 중 큰 동영상은 50M 정도 되기 때문에 이런 동영상 20개를 보면 다차는 트래픽이다.

무선데이타 활성화의 걸림돌, 요금제

부분종량제[8]를 사용하는 사람은 고지서를 받으면 심장이 떨린다고 한다. 통신요금이 몇 백만원이 나온 것으로 찍혀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 몇 백만원은 부분종량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모두 할인된다. 즉 사용요금 455만원, 450만원 할인, 납부할 금액 5만원으로 나온다. 그런데 월 450만원을 할인해 주는 요금제가 과연 타당할까? 는 작년 가입행사를 하면서 500G의 트래픽을 줬다. 500G면 문자를 기초했을 때 52억에 달하는 요금이다. '아무리 행사라지만 52억을 할인하는 것이 과연 타당할까?'

방통위에서는 무선데이타를 활성화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심지어 세미나까지 하고 있다. 그런데 정작 가장 중요한 무선데이타 요금의 합리화에는 별 신경을 쓰지 않는다. 이 부분은 통신사도 마찬가지다. 느린 왑(WAP)을 이용해서 자사의 CP(Content Provider)를 이용하는 서비스에서만 정액제를 도입한다. 그리고 정작 무선데이타 활성화에 가장 중요한 인터넷 직접 접속에는 정액제를 도입할 생각이 별로 없다.

아이폰의 가능성을 제로 만드는 요금제

국내에 많은 사용자들이 아이폰을 기대하고 있다. 나 역시 아이폰이 나오면 아이폰을 살 생각이다. 이런 생각을 반영하듯 아이폰이 출시되면 구입하겠다는 사용자가 무려 40%나 된다. 여기에 KT에서 아이폰을 출시하면 SK에서 갈아탄다는 사람도 24%나 된다. 그러나 내 생각에 설사 아이폰이 출시되도 외국에서 봐왔던 그런 파급력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부부은 나중에 따로 글을 올리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공포심까지 자아내게하는 요금제이다.


[출처: 'KT아이폰' 출시시 SKT 고객 24% 갈아탄다]

요즘 무선데이타는 아무리 많이 사용해도 15만원 이상 나오지 않는다고 한다. 이통사 관계자가 한 말로 직접 확인해 본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요즘 아무리 15만원 이상 나오지 않는다고 해도 그 말을 믿고 무선데이타를 마음 놓고 사용할 사람은 많지 않다. 일단 무선데이타 요금 15만원은 절대 적은 돈이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는 이미 300만원이 넘는 요금이 나와 자살한 중학생도 봤고 사용하지도 않은 무선데이타 요금이 1000만원이 넘게 나와 황당해 하는 사람도 봤기 때문이다.

또 KT에서 위와 같은 요금제를 아이폰 요금제라고 내 놓는다면 한달에 수백만원의 요금이 나올 사람도 많다. 기존의 정액제(부분종량제)에서는 어플를 내려받으면 따로 과금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이 아이폰 요금제를 이런 정액제으로 알고 를 통해 노래를 구입하고 앱 스토아(App Store)를 통해 어플을 내려받는다면 어떻게 될까?

아이폰이 있으면 사전이 필요없다고 해서 아들에게 아이폰을 선물했다. 그리고 아들은 사전이 필요해서 영영사전과 영한사전을 iTunes에서 구입했다. 사전은 보통 100M는 넘으며 헤리티지 영영사전은 300MB 가까이 된다. 사전 두개만 구입해도 400MB다. 400MB를 내려받는 비용은 KT의 파격적인 요금을 적용해도 무려 20만원이나 된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물론 KT의 스마트폰 요금제가 아이폰을 사용하기에 아주 비싼 요금제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어플은 와이파이로 내려받아 설치할 것이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무선데이타를 이렇게 쓰는 사람들은 무선데이타 요금의 무서움을 모르는 사람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300만원이 나오고 1000만원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현실적인 아이폰 요금

우리나라에서 처럼 무제한 데이타 요금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SKTKT라는 두개의 회사가 통신시장을 완전히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 이런 요금제를 기대하는 것은 고목나무에 꽃피기를 기다리는 것 보다 더 어리석다. 1KB당 0.5원이라는 패킷 요금제는 현재 인터넷을 고려할 때 개념은 안드로메다에 가있는 요금제이다. 그런데 이런 요금제를 파격적인 요금제라고 생각하는 통신사다. 따라서 난 무제한 데이타 요금제는 아예 기대하지 않는다.

다만 KT에서 출시한 스마트폰 요금제가 아이폰 요금제가 된다면 아이폰을 구입할 생각은 없다. 전세계에서 가장 비싼 아이폰 요금제를 스스로 돌쇠가 되서 사용할 생각은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현실적으로 받아드릴만한 요금제는 어느 정도일까? 이 부분은 모두 개인차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KT에서는 노트북과 같은 모바일기기에서 HSDPA 망에 접속할 수 있는 iPlug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다. 이 요금제는 다음과 같다.

항목 슬림 라이트 베이직 스페셜
요금 1'9500(12000) 24500(17000) 29500(22000) 44500(37000)
용량 500MB 1GB 2GB 4GB

앞에서 설명했지만 번들 요금제는 아이폰 사용자가 선택하기에는 제공되는 기본 데이타 전송량이 너무 적다. 처럼 무제한 데이타 요금제를 도입할 자신이 없다면 데이타에 음성을 끼워팔며 요금을 올리는 치졸한 방법 보다는 iPlug 요금제를 아이폰 요금제에 도입하는 것이 훨씬더 낫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폰은 따로 모멤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기본료는 통합하면 된다. 즉, 500MB에 12000원을 지불하면 된다. 또 정말 파격적인 요금제를 제안하고 싶다면 500MB를 배 정도 늘려 주면 된다. 규정된 용량을 초과하는 데이타는 MB당 10원 정도로 받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본다. 이렇게 요금제를 책정해도 LGT 오즈에 비해 무선데이타 요금은 배를 더 받는 셈이다.

  • 아이폰용 데이타 요금제(희망)

    항목 슬림 라이트 베이직 스페셜
    요금 12000 17000 22000 37000
    용량 1G 2G 4G 8G

  • 아이폰용 번들 요금제(희망) - 통화료, 무료통화, 문자는 스마트폰 요금제와 같음

    구분 슬림 라이트 미디엄 프리미엄
    기본료 3'5000 4'5000 6'5000 9'5000
    무선데이타 1G 2G 4G 8G

데이타 전용 요금제에서는 37000원에 8G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정도는 무제한은 아니라고 해도 동영상 시청이 많지 않다면 현실적으로 무제한에 가깝게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선택은 내가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지난 3년간 떡밥만 던진 것이 아니라면 최소한 이 정도 데이타 요금제는 되야 KT의 아이폰을 쓸 마음이 생긴다. KT에서 아이폰을 출시하면 통신사를 바꾸겠다는 사람이 24%나 된다. 다만 함께 출시한다면 SKT로 간다는 사람이 많다. 따라서 승부를 건다면 시기적으로는 올 년말까지 적기다.

한심한 연합뉴스 기자

KT, 아이폰 정액제 출시한다는 기사를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에서 정보이용료까지 포함한 아이폰 유지비가 월 13만∼20만원 수준으로 조사된 것과 비교하면 데이터통화료는 비교적 저렴하게 책정됐다고 볼 수 있다.

KT의 요금제를 설명할 때는 요금제만 이야기 하면서 의 아이폰 요금제를 이야기하면서는 정보이용료까지 포함한 유지비와 비교하고 있다. 위의 조사가 사실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정도면 KT에서 돈을 받고 기사를 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요금제끼리 비교하면 KT의 요금제가 의 아이폰 요금제에 비해 월등이 비싸다.

관련 글타래


  1. 우리 집은 전통적으로 통화는 간단히가 일상화되어 있다. 따라서 통화를 해도 길게 통화하는 때는 거의 없다. 
  2. 캐시에 대한 부분은 논외로 하겠다. 
  3. 이 부분은 KT의 요금제가 나와야 비교가 가능한 부분이다. 
  4. 통신사는 "은 음영지역이 많기 때문에 요금만으로 비교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음영지역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땅이 우리 보다 훨씬 넓다. 따라서 음영지역이 많아도 초기 투자비용은 이 더 든다. 
  5. 출처는 쿨잭님 블로그이다. 캐나다의 iphone 요금제라는 글을 보면 요금제를 잡은 화면이 나온다. 
  6. 요금은 더 싸다. 은 4500엔 정도의 요금 상한제를 사용한다. 즉 상한 요금 미만을 쓰면 일판 패킷 요금이 부과되며 상한 요금 이상을 사용하면 상한 요금만 나온다. 
  7. 확인해 보지 않았지만 아무리 많이써도 15만원 이상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통신사 관계자에게 들었다. 
  8. 이동통신사에서 정액제라고 사기를 치고 있지만 일정 용량 이상을 사용하면 사용량에 따라 추가 요금이 나오기 때문에 정액제가 아니라 부분종량제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10/11 09:57 2009/10/11 09:57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806

  1. Subject : 아이폰, 스마트폰 등이 팔리지 않는 진짜 이유! (시장 분석 제대로 좀 하자!)

    Tracked from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2009/10/12 10:21 del.

    아이폰, 해외 유명 노키아폰, 스마트폰 등의 출시 소식에 많은 사람이 큰 기대를 건다. 그 영향으로 국내 휴대폰 시장에도 변화가 있길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 그들의 생각이 틀렸다는 것이 아?

  2. Subject : 이통사가 스마트폰 수입/판매에 관심 없는 진짜 이유

    Tracked from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2009/10/12 10:21 del.

    부제: 현실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뜬구름 잡는 얘기는 그만 좀 하자! / 왜곡보도가 이 나라를 말아먹는 방법의 일부 설명 / 카더라 통신에 매일 매일 놀아나는 불쌍한 중생들 아이폰 출시 소

  3. Subject : 아이폰 출시 걸림돌 없다? 가격 아냐? 가격.

    Tracked from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2009/10/12 10:21 del.

    부제: 죽었다 깨어나도 문제의 본질에 근처도 못 가는 IT 전문가들 / 허접한 언론 기사에 모조리 휘둘리는 일반인 이하 지식인과 전문가 / 아이폰 분석 글로 알아보는 한국인들의 찌질한 지식수?

  4. Subject : 3년 묵은 아이폰 떡밥, 그래도 지칠 줄 모르네.

    Tracked from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2009/10/12 10:39 del.

    5일 전에 이통사가 스마트폰 수입/판매에 관심 없는 진짜 이유라는 글을 적었다. 유명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관심 두지 않는 건 알지만, 참 어지간히도 낚인다는 생각이 든다. 누구 말마따나 붕?

  5. Subject : 아이폰 출시 안 해준다고 KT만 까대기 바쁜 사람들

    Tracked from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think globally 2009/10/12 17:24 del.

    이 글을 쓴 목적은 단순하다. 문제의 본질을 알아야 문제의 대책이 제대로 설 수 있는데, 어떤 특정한 부분만 따지면서 모든 문제라도 되는 양해서는 절대 대책이 마련될 수가 없다. 아이폰 출?

  6. Subject : 초보자를 위한 WIFI없는 iPhone 고자론

    Tracked from 바로바로의 중얼중얼 2009/10/16 14:37 del.

    IT에 대해서 모르는 분을 위해서 쓰는 글입니다. 그래도 고수분들에게도 나름 유용한 정보가 될 것도 포함시키겠습니다. WIFI라고 하면 잘 모르고, 다른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하니 중요하다고 생

  7. Subject : 재미있는 LBS(위치기반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1 (네이트친구찾기)

    Tracked from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세상이 열립니다, 제너두 2009/12/11 10:05 del.

    ① 위치기반 서비스 소개 (본 글입니다.) 2009/12/08 - [제너두트렌드] - 30분안에 구매하면 30% 할인쿠폰 2009/12/09 - [제너두트렌드] - 당신은 위치기반 전문가인가요? 2009/12/10 - [제너두트렌드] - 10년전

  8. Subject : 10년전과 달라진 위치정보, 그리고 스마트폰

    Tracked from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세상이 열립니다, 제너두 2009/12/11 10:09 del.

    ① 위치기반 서비스 소개 (본 글입니다.) 2009/12/08 - [제너두트렌드] - 30분안에 구매하면 30% 할인쿠폰 2009/12/09 - [제너두트렌드] - 당신은 위치기반 전문가인가요? 2009/12/10 - [제너두트렌드] - 10년전

  9. Subject : iphone 요금제에 대하여...

    Tracked from zetyx의 바보사랑이야기 2010/01/06 22:26 del.

    얼마전.. 그래 솔직히 얼마전은 아니다 약 한달전?? ^^;;;제목이 iphone을 구매하다 이다.아이폰을 구매했다... 아이폰 구매에 있어서 가장 고민을 한것은 바로 요금제 이다.난 일반 요금제 + SHOW스?

Facebook

Comments

  1. 아크몬드 2009/10/11 10:04

    아이폰 뿐 아니라 일반 스마트폰들도 공용이나 사설 WiFi가 잡히지 않는 환경에서는 일반 폰보다 못한 기기로 전락해 버리는 국내 환경..
    학생이라 스마트 폰을 사용하지만 요금이 무서워 데이터 요금제도 끊고,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참 원망스럽네요.
    덧.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하나 생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13

      통신망을 이통사에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방통위에서 임대 사업자를 허용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습니다. 몇년전부터 논의가 있었지만 이통사에서 놓지를 않으니 방법이 없습니다.

  2. speraza 2009/10/11 10:28

    미국 아이폰 사업자인 AT&T에 들어가 보니, 신형 아이폰 3GS의 경우: Data plan($30)+450분($39.99)/900분($59.99)/1350분($79.99)/무제한($99.99)네요. 그러니까 최소한 한달에 $70정도 되는군요. 무제한 데이터 이용료가 그냥 30불인데... 위의 연합뉴스 기사는 뭘 보고 쓴건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13

      돈을 받고 소설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3. 데굴대굴 2009/10/11 10:41

    요금제 나오는거 봐서 여차하면 외국에서 팩토리 언락폰으로 사올까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팩토리 언락한 아이폰은 이놈의 미친 요금제를 선택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2년 유지비용 계산하면 언락폰도 상당히 매력적으로 계산되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14

      저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언락폰은 인증을 따로 받아야 한다는...

  4. 티슈 2009/10/11 11:02

    잘 봤습니다. 이렇게 현실적인 문제로 다가서니 아이폰도입이라는 벽이 너무 크게 느껴지네요. 전면적인 개편없이는 나와도 사용이 힘들 것같네요. 이찬진님 트위터 보니까 어느정도 써도 용량 많이 쓰지 않던거같던데... 어느정도 써야 어느정도 용량이 나올지 궁금하네요.

    그런데 "아이폰의 가능성을 제로 만드는 요금제" 이 파트에서 아이튠즈스토어에서의 구입에 대한 언급이 있으신데 3G통신망에서 일정 용량을 넘기면 다운로드가 불가능하다고 알고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15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트위터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면 별로 안 나옵니다.그런데 인터넷 직접 접속에 이용하면 상당히 많이 나옵니다.

  5. Altes 2009/10/11 11:22

    수도권이라면 와이브로 에그를 들고 다니는 불편을 감수하는 게 더 나을 겁니다.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20

      와이브로가 전국망이라면 들고 다녀도 되죠. 문제는 전국망이 아니니까요.

  6. jwmx 2009/10/11 11:32

    연합뉴스를 보면 조중동 만큼이나 짜증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21

      그래서 인터넷 쓰레기 매체 기억 법을 조중동네 연합으로 문매맞다라고 합니다.

  7. MusicLoverHan 2009/10/11 11:35

    캐나다에서도 무제한 인터넷되는 플랜이 있습니다만. 지금 현재 가입할수 있는지는 모르겠군요. 하여튼 캐나다달러로 50불 짜리 플랜에 아이폰 무제한 데이타플랜이 있습니다.
    또 아이폰이 아닌 스마트폰 인터넷은 월 15달러면 무제한 인터넷정액이 있고요.
    Telus Mobility (BC주) 보시면 Student Plan $35에 페이스북, MSN메신저 무제한 있습니다. (스마트폰) 곧 Telus에도 아이폰이 나온다고 하는데 플랜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본후 저는 살 예정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22

      50불에 무제한이면 괜찮군요. 국내도 국민소득은 절반이지만 이정도라고 하면 받아드릴만 합니다.

  8. MusicLoverHan 2009/10/11 11:40

    http://www.rogers.com/web/content/wireless-plans/iphone_data_plans

    여기보시면 무선데이타는 1GB주지만 Wifi Hotspot 설치된곳에서는 무제한이라고 합니다.
    보면 요즘 왠만한곳에는 Wifi가 설치되어있더라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22

      와이파이 스팟 무제한은 다른 문제니까요.

  9. MusicLoverHan 2009/10/11 11:51

    http://mobilebusiness.bell.ca/en/Common/Rate-plans/Smartphone-combo-plans/Ontario-Quebec-British-Columbia-and-Alberta_Page_612.aspx

    Bell 회사 unlimited data plan for smartphone 입니다.
    아이폰이 나오지 않은 회사이지만 windows mobile이 설치된 폰도 있고요...

    perm. |  mod/del. reply.
  10. 기브코리아 2009/10/11 12:25

    정말 대책이 없는 넘들이네요.

    명확한 해석 잘보고 갑니다.

    저는 lgt의 오즈요금제도 1/10을 사용 못합니다. 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22

      감사합니다. 저도 오즈를 쓸데는 비슷했습니다.

  11. 그별 2009/10/11 13:39

    아이폰 기다리지 않길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 것도 참 거시기 하네요...
    그만큼 돈벌이를 했으면 이젠 내 놓을 때도 되었다 싶은데... 그 허기는 언제까지 지속되려는지...
    이통사의 배를 위해 사용자들은 언제나 밥일 수 밖에 없으니...
    조만간 우리나라의 "T강국"란 수식어는 전설이 될겁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23

      우리나라는 단 한번도 IT 강국이었던 적은 없습니다. 인프라만 괜찮았죠.

    • 그별 2009/10/12 09:49

      말씀이 너무도 단호하셔서... -.-; ^^

  12. 넓은바다 2009/10/11 14:08

    아녕하세요.
    매일 눈팅만하고 가는 객입니다.
    아이폰은 미국 세금 까지 포함 평균 $75~$85정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무료통화가 450분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이것도, 저녁 7시가 넘게 되면 받고 거는 모든 전화에 대해서 미국에선 무제한 무료이기때문에 음성 통화가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또, 같은 AT&T 회선을 이요하는 사람들은 거리와 시간에 상관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온 가족이 같은 회사를 사용하게 되면 음성통화에 있어서 추가적인 통화요금은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론 적으로 KT가 말한 130,000~200,000원은 미국에서 평균치가 될 수도 없으며 그렇게 사용하는 사람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무재한 요금도 없는 상황에서 저렇게 요금 채계가 되어있다면 전 사용할 가치를 못 느끼겠군요.

    참고로 전 몇년전에 SKT의 무재한 대이터 요금을 한달정도 이용한 적이 있엇는데 물론 노트북으로 사용한거지만 하루에 거이 1,000,000원씩 올라가더군요. 할인 전 요금이 약 35,000,000원이었고 다행이 할인이 되서 17,000원정도 냈던것으로 기억됩니다.

    암튼 요금채계에 개선이 없으면 사용하긴 좀 힘들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24

      예. 이통사에서 앉아서 먹으려는 자세를 버리지 않는한 가망이 없다고 봅니다.

  13. 2009/10/11 16:11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perm. |  mod/del. reply.
  14. 트리 2009/10/11 19:21

    도아님 글 잘 보았습니다. 아이폰카페에 링크해서 봤으면 해서 글 남깁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24

      링크는 따로 허락을 얻지않으셔도 됩니다. 기본적으로 링크는 언제나 허용합니다.

  15. 루이프 2009/10/11 22:03

    허... KT에서 아이폰 요금제가 나왔다는 소식에 반가운 마음이었습니다만, 소비자를 생각하지 않는 국내 기업의 한 행태를 또 접하게 되어 씁쓸하네요,. 이민 가야 할까요..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24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 본문에 있지만 스마트폰 요금제 입니다.

  16. 종요 2009/10/11 22:27

    아이팟 관련 포스팅을 보면서 아이폰도 참 매력적이겠구나 생각했었고,
    출시되면 적극적으로 갈아탈 생각도 했었는데 이번 포스팅을 보면서 확실히 관심을 끊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술값으로 생각없이 나갈 수도 있는 돈이지만 차라리 술을 마시면 마셨지 저 돈을 갖다 바칠 생각은 절대 없으니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25

      기기만 생각하면 아주 매력적입니다. 그런데 요금제를 비롯한 제도가 이런 가능성을 막고 있어 안타깝더군요.

  17. haRu 2009/10/12 00:22

    다들 아이폰을 기다리는 큰 이유가 어이없는 무선 통신 요금제 때문이죠.
    저도 구입할 예정입니다.
    단 제가 움직이는 경로에 유무선 공유기를 구비하려고요. ㅜ.ㅜ 이동중에는 iPod기능과 핸드폰 기능이 합체한 것이라 생각하고 포기 하려고요.

    이통사들 너무 날로 먹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WiFi만 된다면 중간 중간 열린 AP만 찾아내면 따봉이죠.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26

      우리나라 이통사는 날로 먹는 것이 유일한 정책이 아닌가 싶더군요.

  18. 유레인 2009/10/12 00:31

    역시 첫 단추가 잘못 되어서 너무 공룡이 되어버린 이통사들... 제어가 안되나보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26

      예. 다만 공룡은 멸정했죠. 아마 비슷한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9. 도리 2009/10/12 01:22

    잘 읽었습니다. 국내 이동통신요금이 외국과 비교할 때 값비싸다고 느낀 적이 몇번 있는 사람으로서 동감합니다

    단지 작은 커멘트를 붙이자면 데스크탑에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와 달리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페이지 다운 용량이 조금 나오는 듯 합니다. 사파리는 사용해보지 않아 모르겠고 오페라 미니는 스마트폰 사이즈에 맞춰 적절하게(?) 읽어들입니다. 이외의 브라우저들에서도 이미지 설정같은 걸 통해 데이터전송량을 통제할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어디까지나 가정을 해보자면 스마트폰을 들고서 데이터정액요금제에 가입하지 않은 사용자가 생짜(?)로 포털사이트 2번을 열면 커피1잔값이 나오는 것도 사실이기에, 포스팅하신 주제와 모순된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요... 아이폰 사용자들이 굳이 wi-fi가 아닌 통신사의 데이터통신망을 사용한다고 가정하는 건, 그 선택이 합리적이진 않을 수 있어도 의미있는 가정이라고 봅니다.

    초기 데이터통신료 기준 책정 초기에, 그러니까 음성통화가 대세이던 시절, 음성데이터패킷을 기준으로 삼았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29

      글을 잘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인터넷 직접 접속에는 비슷하게 나옵니다. 실제 일반 브라우저로 1.2M 정도 나오면 사파리로는 1.0M정도 나오죠. 불필요한 드레싱을 제거한 결과이기는 하지만 변환서버를 거치지 않는다면 기술적으로 당연한 결과입니다. 또 인접은 단지 사파리 접속만을 전제한 것이 아닙니다. 아이폰 자체를 공유해서 노트북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초기 데이터통신료 기준 책정 초기에, 그러니까 음성통화가 대세이던 시절, 음성데이터패킷을 기준으로 삼았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더군요

      설이 아니라 사실입니다. SKT에서 네이트를 만들면서 이 기준으로 시작한 것이니까요. 문제는 이미 10여년이 지난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는 점이고요.

  20. 화천대유 2009/10/12 01:53

    시장지배자가 있는 시장의 현실은 참으로 비참하다는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통신사나 자동차의 독과점으로 기업만 배불리고 이용자인 국민은 골수를 빨리는 경우라서 사업자들이 경쟁적인 시장이 기업의 서비스부분의 발전도 있고 이용자의 선택과 편의도 있는 그런 구조가 좋은것 같습니다...

    새로 차를 바꿀려는데 이번에 도요다가 현다이를 움찔하게 만들더군요...각종 포털에도 현다이직원같은 분들의 언풀과 애국심마케팅이 다시한번 일어나고 있습니다...수출차의 반도 안되는 안정성편의성과 높은가격으로 잘나가고 있다가 일본차들과 경쟁한다고 가격내릴생각은 없이 댓글놀이나 친기업기사를 남발하는 현다이는 정말 소비자를 무시하는 회사구나 또한번 생각됩니다...새로나올 소나타가 일본차보다 비쌀것 같은 역전현상이 일어나면 과연 소비자는 현다이 차를 사줄까 생각해 봅니다.....일본차들이 세계적 불황을 이겨내려고 가장 가까운 시장인 한국을 타겟으로 하면서 미국과 같은 가격과 AS를 해준다면 70-80년대 일본차를 불태웠던 미국의 모습이 한국에서도 일어날것 같은 생각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30

      정말 우습죠. 국내 업체들이 수출 제품의 질만 국내 제품에 적용해도 아마 욕먹을 일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오죽하면 외국에 나가 국산차를 사가지고 올까요.

  21. 상군 2009/10/12 04:5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30

      저작권 정부 부터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2. Josh 2009/10/12 05:31

    저는 현재 캐나다에서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고 거의 하루종일 많은 시간을 할애 합니다만...
    글쎄요 저는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도 불구하고 월 100메가 이상이 안나오더라구요,
    참고로 제 요금제는 1기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엄청나게 다운로드 받거나 할 일이 없기 때문에 아이폰으로 1기가씩 사용하는건
    무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더군다나 집이나 직장에선 Wifi로 사용하기 때문에 더 그렇구요...
    여기 캐나다 요금을 봐서는 한국요금제는 그리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30

      본문에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도 있지만 그런 사람은 아이폰을 활요할줄 모르는 사람이죠.

    • 리리유 2009/10/12 08:45

      도아님/ 아이폰을 활용할줄 아는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정의가 단순히 데이터요금을 많이 쓴다 안쓴다로 기준잡는게 자체가 모순이라고 봅니다.와이파이도 있고 해결될 방법은 많습니다.

    • 도아 2009/10/12 08:54

      리리유님//
      아이폰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아시는지요? 전화만쓰고 메일만 받는다면 굳이 아이폰을 살 이유가 없죠. 뭐하러 아이폰을 쓰죠? 글에도 있지만 아이폰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그 무궁무진이 전화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 Josh 2009/10/12 09:00

      도아님 그런데 아이폰은 사용해 보신건가요? 그 무궁무진한것들이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것은 아니랍니다. 일단 한번 써보세요. 그리고 요금청구서 받아보시고 본인이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사용했는지 한번 보세요...생각보다 많이 사용하지 않았음에 놀라게 되실겁니다. 리리유님 말씀은 전화를 의미하지 않은것 같은데 너무 본인 의견만 옳다고 주장하시는것 같아서 좀 그렇습니다.

    • 도아 2009/12/04 09:25

      써보니 출퇴근 트윗만 해도 2틀에 20M는 넘더군요. 어떻게 굉장히 사용하면 100M도 안나오는지 무척 궁금하군요. 전화만 굉장히 사용한 것인가요?

  23. 야이노마 2009/10/12 08:11

    한국에서 아이폰을 구매하고 싶다는 의사는 옛날에 접은 1인입니다.
    지금은 일본에서 생활하고 이번달 안으로 아이폰을 구매할 예정입니다.
    일본에서는 아이폰이 이미 꽁짜폰이어서 부담이없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31

      윽,,, 일본가서 사와야 겠군요.

    • Josh 2009/10/12 09:02

      도아님 과연 공짜폰이 그냥 주는 것일까요? 님께서 지금 비판하고 계신 그런 요금제로 약정을 해야 주는 것입니다. 아이폰이 한두푼도 아니고 그냥 공짜로 막 주겠습니까?

    • Josh 2009/10/12 09:33

      도아2009/10/12 08:31
      윽,,, 일본가서 사와야 겠군요.
      ---> 제 생각에는 이 부분에서 님의 무지가 더 들어난것 같아 보이네요.

    • 도아 2009/10/12 09:38

      Josh//
      농담과 진담을 구분하지 못하는 망치 이외의 용도로는 쓰지 못하는 머리의 문제입니다.

  24. 그다지 2009/10/12 08:40

    지극히 글쓴이 본인의 사용가능성을 제로로 만들었을 뿐이군요.
    제가 볼때는 크게 나쁜 요금은 아닙니다.
    타요금제에 비해 타 회사에 비해 크게 비싸지 않으니까요.
    오히려 출시 계획 초반에 나온 7만원요금제 루머에 비하면 상당히 나은 조건입니다.
    카페등 아이폰을 구매하고자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도 납득하고 있고요.
    일정수익을 애플사에 지급해야 하는 KT입장에선 어쩔수 없는 선택이라고 봅니다
    아이폰은 고가 폰입니다.
    학생들이 사용하는 국내 공짜폰처럼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8:49

      지극히 본인이 볼때 나쁜 요금이 아니군요...

      본문은 읽지 않으셨나요? 가장 비싼 카나다의 요금 보다 비싸고, 미국에 6배, 일본에 10배는 비쌉니다. 님이 아는 다른 회사는 국내에 SKT가 유일한지 모르겠지만 제가 아는 다른 회사는 많습니다. 이 것이 세상을 이해하는 차이로 다가 오는 것이겠죠.

      학생들이 사용하는 국내 공짜폰처럼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이해는 먼산인가요? 여기에 공짜폰 이야기가 왜 나오나요. 글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걸고 있는 것은 무선데이타 용량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정도도 이해하기 힘든가요?

  25. Josh 2009/10/12 08:50

    글쎄요,,,여기 캐나다에서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과 얘기해보면 한국의 요금제는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아이폰은 아시다시피 일반전화기가 아니고 스마트폰입니다. 다른 모든 국가에서도 음성통화와 데이터요금을 합한 아이폰 전용 요금제나 혹은 비슷한 요금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굳이 데이터요금제나 요금제가 비싸다고 생각한다면 언락이 되어있는 제품을 구입해야겠죠...하지만 그렇게하면 아이폰은 무슨 소용이 있을까 싶기도 하네요. 그리고 저는 업무적으로 굉장히 많은 시간 아이폰을 사용하는 편입니다만, 1기가? 과연 일반인이 어떻게 1기가를 한달에 사용할지 의문입니다. 다른 나라들의 사례를 비교해도 한국의 요금제는 굉장히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이폰을 일반 전화기로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요, 아이폰은 스마트폰이고 일반전화기와는 다르다는 점이며,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하거나 원하는 바를 할수 있다는 것이 아이폰의 가장 큰 장점이며 거기에는 데이터요금제가 필수인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9:10

      본문을 잘 읽고 이해하신 뒤 글 쓰시기 바랍니다. 제 글은 요금제가 비싸다는 글이 아닙니다. 먼저 아이폰에 대해서 알고 계시는 것이 무엇인지요. 본문에 있지만 1G가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활용할 줄 모르는 사람이라고 썼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셨는지요?

      아이폰의 기본 어플만 가지고 노는 사람이라면 1G는 차고 넘치는 용량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어플만 가지고 놀려고 하면 굳이 아이폰을 구입할 이유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폰의 활용 가능성은 기본 어플 보다는 훨씬 많다는 것이죠. 본문에 있지만 제 블로그 한페이지를 열어보면 작게는 1M가 나옵니다. 출퇴근 하며 블로그 몇번 열어보면 끝나는 용량입니다.

      또 기본적으로 제 글은 요금 자체가 바싸다는 글이 아니죠. 무선데이타 용량이 적다는 글이죠. 그래서 가격 보다는 무선데이타 용량을 늘리는 쪽으로 희망 가격을 잡았고요. 마지막으로 한국의 국민소득은 미국, 카나다와 차이가 납니다. 즉, 그쪽에서 생각하는 가격과 한국에서 생각하는 가격은 큰 차이가 있죠.

      한가지만 묻죠. 카나다에서 휴대폰 요금이 1000만원씩 나온 사람이 있나요? 이해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바로 이런 환경에 대한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많습니다. 그래서 무선데이타 용량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무선데이타 요금 자체에 공포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요.

      많은 분들이 아이폰을 일반 전화기로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요,

      본문을 전혀 읽지 않고 쓰신 것 같군요. 아니 제목은 이해하셨나요?

      아이폰의 가능성을 제로 만드는 KT 요금제

      이게 제목입니다. 아이폰을 일반 휴대폰으로 생각한다면 가능성이라는 이야기가 왜 나왔을까요? 기본적으로 이 부분을 보면 님의 글이 님의 이해의 부족 때문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겠군요. 이글을 쓴 저나 여기에 댓글을 단 분이나 님이 생각하는 것처럼 아이폰을 휴대폰으로 생각하고 쓴 사람은 없습니다.

      님은 이 글을 요금제에 대한 글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글 다시 읽어 보세요. 요금제에서 무엇을 문제 삼고 있는지요...

    • Josh 2009/10/12 09:12

      모든 비판글은 읽는 사람의 무지로 생각하시는군요~ 일단 아이폰 써보시고 1기가가 많은지 아닌지 이야기해 주세요, 아이폰 나온후 그렇게 활용잘하시는 분이 써보신후 터무니 없이 나온다면 얼마나 민망하시겠어요. 그리고 도아님 잘 모르시나본데요, 다음 View는 이미 모바일 버젼으로 나오기 때문에 한페이지당 1메가씩 나오지 않아요. 못 믿으시겠으면 아이팟터치 한번 빌려서 인터넷으로 접속해 보세요. 이미 대형포털은 모바일버젼을 만들어놓아서 그 부피를 많이 줄인 상태입니다. 아이폰이 나오고 활성화되면 다른 많은 IT산업들고 거기에 맞는 플랫폼으로 개발할거구요...이 블로그 한페이지가 1메가라니요 저같이 매일 수십가지 블로그를 구독하는 사람은 엄청나게 나오겠네요? 그런데 생각보다 정말 적게 나오더라구요? 모든건 아이폰이 나오고 써보신후에 비판하셔도 늦지 않을것 같은데요?

    • 도아 2009/10/12 09:22

      모든 비판글은 읽는 사람의 무지로 생각하시는군요~

      정확히는 모든 비판글이 아니라 무지한 사람이 쓴 글이죠.

      그리고 도아님 잘 모르시나본데요, 다음 View는 이미 모바일 버젼으로 나오기 때문에 한페이지당 1메가씩 나오지 않아요.

      본인이 모르면 남도 모른다?
      참 재미있는 발상이군요. 이런 발상으로 글을 쓰니 저런 글이 나오는 것입니다.

      못 믿으시겠으면 아이팟터치 한번 빌려서 인터넷으로 접속해 보세요.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제 블로그에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에 대한 글이 얼마나 많은지. 충고 한마디 할까요? 자신이 아는 것이 세상 지식의 모든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무지한 사람은 자신이 아는 것이 세상 지식의 전부로 알죠.

      이미 대형포털은 모바일버젼을 만들어놓아서 그 부피를 많이 줄인 상태입니다.

      제 블로그도 모바일 페이지가 있습니다. 모바일아이폰로 접속해 보세요. 그런데 이 페이지로 접속하지 않습니다. 님처럼 아이폰을 휴대폰으로만 쓰는 사람을 위한 페이지고요... 다만 모바일 페이지가 있는데 왜 모바일 페이지로 접속하지 않는지에 대한 이유는 여전히 모르겠죠? 그게 한계죠.

      아이폰이 나오고 활성화되면 다른 많은 IT산업들고 거기에 맞는 플랫폼으로 개발할거구요...이 블로그 한페이지가 1메가라니요 저같이 매일 수십가지 블로그를 구독하는 사람은 엄청나게 나오겠네요? 그런데 생각보다 정말 적게 나오더라구요? 모든건 아이폰이 나오고 써보신후에 비판하셔도 늦지 않을것 같은데요?

      쉬운 이야기 입니다. 위의 글에서 님의 무지는 충분히 증명했다고 보여집니다. 이미 몇년간 아이팟 터치를 사용해 왔고 그 경험으로 쓴 글입니다. 조금 무안하시나요? 님이 걷고 있으면 남은 뛰고 있고, 님이 뛰고 있으면 남은 날고 있습니다. 무지한 사람의 공통점자신이 기고 있으면서 남은 날고 있다는 것을 모른다는 것이죠.

    • Josh 2009/10/12 09:27

      하하하 본인만 똑똑하고 다른 비판하는 사람들은 모두 난독증환자이고 무지한 모양이군요? 제 개인적으로는 아이폰을 사용해 보지도 않은 사람이 무조건 자신이 아는 한정적인 지식으로 얘기하는것 같아 보이는데요? 글쎄요? 무안이요? 나중에 아이폰 사용해보시고 직접 한번 요금내역서에 나온 아이폰 데이타 이용내역을 한번 공개해보신후에 그 때 얘기해보지요? 아이폰을 사용해보지도 않은 사람이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가르키는 꼴이라뇨? 나중에 너무 무안하지 않을까요? 저는 님이 말씀하시는 그 무궁무진한 아이폰의 기능들을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거든요,,,아울러 저는 아이팟부터 매킨토시까지 사용하는 속칭 애플빠구요. 글쎄요? 여기서 이렇게 계속 얘기해서 뭐할까요? 사용해보시지도 않으신 분한테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을 저에게 해주셨네요. 잘 새겨 듣겠습니다. 하지만 저도 말씀 드리고 싶네요 자신이 아는 것이 세상 지식의 모든 것이 아닙니다. 님께서 얼마를 알고 계시던간에 그 지식은 정말 일부분이며. 저는 제가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말씀 드린것입니다. 사용해보지도 않은 사람이 무조건 데이터가 적다고 얘기하는 것과 사용빈도가 많은 사람이 생각보다 데이터 많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 어떤것이 더 객관적일까요? 님은 지식은 많을지 몰라도 경험은 없는것 같으신데요.

    • 도아 2009/10/12 09:42

      하하하 본인만 똑똑하고 다른 비판하는 사람들은 모두 난독증환자이고 무지한 모양이군요?

      님 이해력의 문제겠죠. 아닌가요? 다만 비판이 무슨 뜻인지는 아시나요? 님글에 비판이 어디에 있죠? 님 스스로 이야기했듯이 님글은 비판이 아니라

      저는 제가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말씀 드린것입니다.

      이거죠. 외국에 있으니 한국어에 대한 이해도는 확실히 떨어지는 모양이군요.

      제 개인적으로는 아이폰을 사용해 보지도 않은 사람이 무조건 자신이 아는 한정적인 지식으로 얘기하는것 같아 보이는데요? 글쎄요? 무안이요? 나중에 아이폰 사용해보시고 직접 한번 요금내역서에 나온 아이폰 데이타 이용내역을 한번 공개해보신후에 그 때 얘기해보지요?

      정말요? 그러면 그 비용은 님이 내시는 것인가요? 아이폰을 사용해 보지 않았다고 하는데 윗글은 읽으셨나요? 아이팟 터치 이야기를 하셨으니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의 차이는요? 말 못하겠죠?

      아이폰을 사용해보지도 않은 사람이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가르키는 꼴이라뇨?

      정확히 하죠. 아이팟 터치 사용자가 아이폰을 휴대폰으로 사용하는 무지한 사용자를 가르치는 것이죠. 적어도 님처럼 무지를 티내고 자랑하지는 않습니다.

      나중에 너무 무안하지 않을까요? 저는 님이 말씀하시는 그 무궁무진한 아이폰의 기능들을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거든요,,,아울러 저는 아이팟부터 매킨토시까지 사용하는 속칭 애플빠구요. 글쎄요? 여기서 이렇게 계속 얘기해서 뭐할까요?

      물론 님이 이야기하는 활용도 활용이겠죠. 참고로 제 주변에도 님같은 사람이 있습니다. 윈도로 네이버에 접속하며 인터넷의 모든 것을 활용하는 것처럼 떠드는 사람요.

      사용해보시지도 않으신 분한테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을 저에게 해주셨네요. 잘 새겨 듣겠습니다. 하지만 저도 말씀 드리고 싶네요 자신이 아는 것이 세상 지식의 모든 것이 아닙니다. 님께서 얼마를 알고 계시던간에 그 지식은 정말 일부분이며. 저는 제가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말씀 드린것입니다.

      사용해 보지 않은 것은 하나 뿐이죠. 사용량에 대한 실측 데이타. 그런데 이 차이를 모르겠죠.

      사용해보지도 않은 사람이 무조건 데이터가 적다고 얘기하는 것과 사용빈도가 많은 사람이 생각보다 데이터 많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 어떤것이 더 객관적일까요? 님은 지식은 많을지 몰라도 경험은 없는것 같으신데요.

      다시 묻죠.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의 차이점은요? 모르겠죠? 전 경험은 분명히 없습니다. 그런데 님은 지식도 없고 경험도 없죠. 아이폰을 쓰고 있다고요? 자동차를 타고 있다고 다 운전할 줄 아는 것은 아니죠?

      많은 분들이 아이폰을 일반 전화기로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요,

      이런 이해력을 가진 님과의 무의미한 대화는 여기서 끝내도록 하죠... 다만 논리로 안되니 사용해 보지 않았다고 떼를 쓰는 모습을 보면 논리의 칼날에 무지만한 갑옷은 없다는 말이 떠오르는군요.

  26. 윈드™ 2009/10/12 09:01

    저도 iphone을 기다렸지만, 며칠 전 아레나폰(KT)로 바꿨습니다.
    언제 나올지 기다리다 지치기도 했고, 나온다 해도 요금제와 단말기 구입비가 부담이 되더군요.
    그리고 KT에서 wi-fi를 개방하면 넷북을 들고 다닐 생각을 하니
    차라리 마음에 두었던 아레나로 바꾸는 것이 현실적이라 판단을 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9:07

      와이파이가 개방되도 제가 사는 충주에서는 사용이 쉽지 않습니다. 다만 결국 아이폰을 기대하던 분이 다른 곳으로 가셨군요.

  27. Josh 2009/10/12 09:40

    한가지만 더 말씀 드리자면, 님같이 똑똑하고 아이폰의 무궁무진한 기능들을 사용하려고 데이터용량이 부족한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아이폰으로 하는 것들이 일정하며, 그런분들은 35,000짜리 저렴한 요금제 사용하시면 되시구요? 님 같이 많은 데이터 용량을 필요로하면 비싼 요금제를 선택하시거나 아니면 아이폰을 이용 안하시면 되겠지요? 다른 국가와 객관적으로 보아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제를 택한것 같구요. 지금 문제는 일반인들이 아이폰을 일반폰으로 생각하고 거기에 걸맞는 요금제를 바란것인데, 알고보니 아이폰은 스마트폰이고 따라서 싫으나 좋으나 데이터 요금제를 가입해야 한다는 사실에 괴리가 있는 것이지 님처럼 데이터가 적다고 생각해서 불만이 많은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폰의 대다수 고객이 될 사람들은 님처럼 아이폰의 무궁무진한 기능을 하나하나 다 파헤쳐서 사용할 분들이 아니고 개인에 기호에 맞게 사용할 일반인들이 대다수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09:51

      한가지만 더 말씀 드리자면, 님같이 똑똑하고 아이폰의 무궁무진한 기능들을 사용하려고 데이터용량이 부족한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아이폰으로 하는 것들이 일정하며, 그런분들은 35,000짜리 저렴한 요금제 사용하시면 되시구요? 님 같이 많은 데이터 용량을 필요로하면 비싼 요금제를 선택하시거나 아니면 아이폰을 이용 안하시면 되겠지요?

      그나마 지금까지 나온 이야기 중 가장 합당한 이야기라 다시 댓글을 답니다. 다만 님처럼 무지하며, 아이폰을 휴대폰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할 이야기는 아닌것 같고요(이 부분이 기분이 나쁘다면 님글을 보세요. 님글을 그대로 흉내낸 것이니까요?)

      다른 국가와 객관적으로 보아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요금제를 택한것 같구요.

      다른 국가가 아니라 카나다겠죠. 그런데 카나다도 무제한 플랜이 있죠.

      지금 문제는 일반인들이 아이폰을 일반폰으로 생각하고 거기에 걸맞는 요금제를 바란것인데, 알고보니 아이폰은 스마트폰이고 따라서 싫으나 좋으나 데이터 요금제를 가입해야 한다는 사실에 괴리가 있는 것이지 님처럼 데이터가 적다고 생각해서 불만이 많은 것입니다.

      항상 이해는 먼산이군요. 아직도 글을 읽지 않았군요. 저 위에서 설명한 상품은 데이타 요금제가 포함된 번들 상품입니다. 아이직 데이타 상품이 나오지 않았고, 그래서 희망 요금에 데이타 요금제에 대한 제안까지 했죠. 그런데 이런 사람이 아이폰을 휴대폰으로 아는 사람일까요? 본인의 무지를 드러낼 시간에 한국어 공부를 조금 더 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군요. 읽고 이해한 뒤 글 쓰세요. 부탁입니다.

      그리고 아이폰의 대다수 고객이 될 사람들은 님처럼 아이폰의 무궁무진한 기능을 하나하나 다 파헤쳐서 사용할 분들이 아니고 개인에 기호에 맞게 사용할 일반인들이 대다수입니다.

      예. 그래서 적당한 데이타 플랜과 요금제를 강구하고 있는 것이죠. 다만 님은 여전히 자기만 생각하기 때문에 무지를 또 드러내는군요. 일반인 중 아이폰을 사용할 국내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더 싸고 우리 환경에 익숙하며 더 고사양의 휴대폰이 있습니다. 그런데 왜 아이폰을 사용할까요? 님이 모르는 부분은 이런 것이죠. 그래서 아이폰의 가능성을 제로로 만든다고 한 것이고요. 여전히 제목 조차 이해를 못하는 무지를 드러내는군요.

  28. 닭대가리에게는 몽둥이가 약... 2009/10/12 10:07

    도아님....대응할 가치가 없는 글에 일일히 대응하셔서 에너지 낭비할 필요가 없을 것 같아 보입니다만...

    IMEI 화이트리스트 같은 것도 빨리 없애야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13:27

      그럴 생각입니다. 이 요금제가 아이폰 요금제가 아니라 스마트폰 요금제이며, 요금제가 비싸다는 것이 아니라 무선데이타가 비싸다는 글을 보고 아이폰을 휴대폰으로 생각한다고 답하는 것을 보면 정말 대답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29. 웹톨이 2009/10/12 10:11

    정말 굉장한 글이로군요... KT관계자분들이 이글 봤다간 뜨끔하겠어요... 역시 블로거의 위력이란...이런거구나~ 세삼느끼게 하는 글이네요...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13:27

      트위터의 kt 공식 트워터 분이 RT를 했으니 일단 전달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30. pineser 2009/10/12 10:13

    한국의 통신요금은 정말 답이 안나옵니다. 저도 스마트폰을 쓰고 있지만 싱가포르에서 쓸 때와 너무 비교가 됩니다.
    한국에서 휴대폰으로 인터넷 몇번 접속하니 5000원이 나오더군요..ㅜㅜ

    차라리 KT를 민영화하지 않고 국민들의 의견을 바로 수용할수 있는 공기업 형태로 가지고 가면서 시장을 유도했었더라면 어땟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독과점의 폐해가 너무 심해지네요..국가동력산업이란 미명하에 너무한 것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13:28

      저는 제 블로그 두번 열었더니 2만원 나오더군요. 답이 없죠.

  31. 구차니 2009/10/12 10:1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32. 구차니 2009/10/12 10:18

    머.. 이통사의 횡포야.. SMS 부터 시작해서 무궁무진하죠
    솔찍히 데이터 요금제는 폭리에 가깝죠 ㄱ-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13:28

      예. 이통사가 놀고 먹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유죠.

  33. 2009/10/12 10:37

    몇달전 옴니아 처음 쓸 때, 1만원짜리 데이터정액제에 가입했었습니다. 그리고는 좋아라~하고 출근길에 지하철에서 뉴스를 봤는데요, 20분 정도 보니까 80%를 썼다고 문자가 오더군요. -_-
    완전히 어이가 땅굴을 팔 정도로 놀랐었습니다.
    그래서 kt에서 나온 요금제 보고 아무 생각 없이 sk보다 좋구만.. 이라고 했었는데 이런 비밀(?)이 있었군요.
    저처럼 아무 것도 모르는 사람은 깜빡 속아넘어갈 뻔 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13:29

      윽,,, 20분 보고 트래픽이 다 찼다니 정말 심하군요....

  34. Hwan 2009/10/12 11:28

    제가 알기로 그 데이터 요금 15만원 넘어가지 않는다는 것은 아마 일정 금액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데이터 접속을 막아주는 기능을 말하는 것일 겁니다. 정말 그렇게 상한선이 정해져 있다면 15만원짜리 무제한 정액제가 되는 셈이겠죠. (차라리 그러면 더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13:30

      저도 그 기능이 아닐까 싶더군요. 그런데 이통사에서 아니라고 하는데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그 이유는 이통사에서는 인터넷 직접 접속에 대해서는 아무 생각이 없거든요.

  35. 으응? 2009/10/12 12:00

    josh 이분 재미 있는 분이군요

    할일이 없나보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13:30

      보통 자신의 이해력이 떨어지는 것은 모르는 사람들의 공통점입니다.

  36. 이글 제대로 쓴글인데... 2009/10/12 12:52

    다들 이 글이 너무 비판적이라고 쓰여있는데요 지금 미국 현지에서 아이폰을 쓰고있는 친구를 옆에 두고있는한국인으로써 KT의 아이폰 요금제는(스마트폰요금제) 비싼겁니다 확실하죠--;; 여기 정액제 끊어도 10만원 안넘어갑니다... 제 친구 같은경우는 한달 60~70불정도 소비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미국은 통화와 문자 통합요금입니다. 거기다가 받는사람과 거는사람 각자 서로 돈을 지불합니다. 이말은 거는사람도 돈을내야하고 받는사람도 돈을 내야하는 방식입니다. 거기에 문자도 쓰는 족족 통화비에서 깍여 나가죠.... 그래도 인터넷은 한국보다 싸게 이용하더군요 60~70불을 낸다고 치면은 환율 적용하면은 72000원정도라고 말씀드릴수 있겠네요.
    한국에서 기본형에 아무리 싸게 잡고 할부금까지 한다면은 비슷한 7만원 돈이 형성 됩니다. 하지만 인터넷 요금제는 미국에 반도 안된다는게 말이 안되죠--;;

    그래도 제가 KT를 좋은기업이라고 말하는것은! SKT 이놈이 너무나도 나쁜 기업이기 때문이죠.... SKT 이름에서부터 안느껴지시나요?? 싸가지 개같은 텔레콤 그게 SKT 명칭이라고 하면 쉽겠네요--;; 그만큼 싸가지없고 개같은 텔레콤이 SKT입니다 KT는 그냥 개같은 텔레콤이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13:31

      SKT에 대한 이미지가 무척 좋지 않으시군요. 좋은 이유도 없는 회사지만요. 그리고 반대 의견은 별로 없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 무선데이타 요금이 너무 비싼 것은 누구나 아는 일이니까요.

  37. paro 2009/10/12 13:43

    위의 Josh님 께서 월 100M 정도 사용하신다고 하셧는데 저같은 경우엔 LGT 오즈(아르고 사용)로도 월 400~500M의 인터넷 사용량이 나옵니다. 동영상을 거의 보지 않는 상황에서 이렇게 사용량이 나오는군요..

    특히나 저의 경우 국내 통화료가 500원 전후라서 무료통화를 끼워파는 요금제는 그닥 달갑지도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KT 제시 요금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저에게도 용량이 너무 작다는 느낌이 듭니다.

    통화/data 요금을 분리하던데 합칠려면 통화요금을 적게 사용하고 data를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요금제도 마련되었어야 맞다고 생각됩니다.

    data 요금 팔면서 통화요금 끼워팔기는 좀 짜증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13:48

      윽, 많이 사용하시는군요. 저도 오즈 사용자였지만 오즈는 활용도가 떨어져서 양은 그리 많지 않더군요. 다만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데이타 요금을 따로 두거나 정 합치고 싶다면 저런 용량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38. drakornish 2009/10/12 15:36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2 16:59

      저는 대기업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재벌이라고 합니다. 창의력은 없고 오로지 현상 유지에 중소기업 시장이나 빼앗으려고 혈안이되어 있죠. 요즘은 구멍가게 까지 뺏으려 들고 있고요.

  39. 정지훈 2009/10/12 17:24

    좋은글 잘 봤습니다.
    저도 Ipod touch를 꽤 오랜기간 이용했습니다.
    저도 꽤 오랜기간 많은 휴대용 MP3 player를 사용했지만 (새한미디어의 최초 MP3P부터 삼성 Yepp, iriver등)
    Ipod touch처럼 오랜동안 손에서 놓지 않은적은 없습니다.
    MP3P로의 역할은 물론이거니와 App-store의 엄청난 application을 보면 질릴 틈이 없죠...
    전 도아님처럼 Hard-core유저도 아니고 그냥 평범하게 이용함에도 불구하고 ipod touch의 매력에 푹빠져서 삽니다.
    그래서 이번 i-phone 출시얘기에 아무런 망설임없이 그냥 구매해야지 라고 생각했었는데, 제가 너무 아무런 생각없이 성급한 결정을 할뻔 했네요.
    아무래도 저에겐 핸드폰따로 ipod touch따로 가 훨씬 잘 어울릴 듯 합니다.
    좋은정도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3 07:11

      저도 원래 핸드폰 따로 터치 따로 들고 다니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상황이 조금 바뀐 상태라 구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40. 삭제한 글 2009/10/13 08:03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3 08:03

      본문은 정말 좋은 글이긴 합니다만...

      님 댓글은 주제 넘은 글이고요. 다만 본문을 읽기는 하셨나요? 이렇게 묻는 것은 '나서기'의 공통점은 본문이 아니라 댓글이라서요.

      댓글을 보니 이분이나 저분이나 소통을 못하는건 마찬가지이신듯.

      그중 가장 못하는 분이 다른 사람의 대화에 알지도 못하면서 나서는 님이고요.

      일단 뭐 상대를 자기 기준에서 define 해버리면 그걸로 끝이죠.

      잘 아시면서 왜그러셨어요?

      그냥 구경하는 입장이라 별 상관은 없지마는

      웃기는 군요. 이런 글을 쓰면서 구경하는 입장이라. 모든 나서기의 공통적 특징이죠. 나서지 않아도 될때 꼭 나서는 것.

      "쥐박이가 아니라면 소통"이라는 구호에 걸맞는 태도인지는 모르겠네요. 다른 의견이 나오면 공격적으로 변하시는 건 좋은 소통 태도는 아닌 듯 싶네요.

      뜻도 모르고 다른 의견인지 아닌지도 생각지 않고 다른 사람의 대화에 끼어드는 것은 좋은 소통의 태도인가 보군요. 남한테 도움이 되는 일은 하나도 안하면서 나서기만 좋아하는 사람들 어디나 있죠. 또 다른 의견에 공격적으로 대한 적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마 다른 의견의 댓글을 본 것이 아니라 공격적인 댓글이 달린 글의 댓글을 다른 의견으로 본 것이겠죠.

      다른 사람이 그런 의견을 내는 게 정말 무식해서 그런걸까요.

      다른 의견을 낸다고 무식하다고 한지는 않죠. 나서고 싶다면 최소한 기본적인 인과관계는 알고 나서는 것이 좋지 안을까요? 다른 의견은 누구나 냅니다. 다만 내용을 모르고 다른 의견을 내는 것이 문제겠죠. 다만 이 차이는 모르겠죠? 또 '무식하다고 했다'고 하려나요?

      누구나 기준이란 게 있으니 그 기준에 맞지 않아 무식하다고 생각하는 거라면

      그렇게 이해한 것은 님의 머리지 제 글이 아닙니다.

      사실을 잘 모르니 국민들이 반대한다는 누군가의 말이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군요.

      국민은 다수죠. 그 다수가 모른다고 생각하는 것과 한 사람이 모른다고 생각하는 것이 같을까요?

      한사람을 영원히 속일 수 있어도 모든 국민을 영원히 속일 수는 없다.

      링컨이 한말입니다. 무슨 말인지는 아시겠나요? 참고로 님의 이말을 보면 쥐박이이가 생각납니다. 개인과 국민의 차이를 모르죠. 그리고 오로지 입만 살아있죠. 그래서 욕을 먹는 것이고요.

      항상 님처럼 본문이 아닌 댓글을 문제 삼는 사람이 있죠. 그런데 중요한 것은 제가 댓글 다는 규칙은 상대의 방법으로 단다는 것입니다. 이 것은 제 블로그 운영원칙으로 님이 상관할 바가 아닙니다. 성격이 '나서기'라 나서는 것이 어쩔 수 없다면 최소한 알고 나서기 바랍니다.

      건방지게 무식한 주제에 지나가는 사람이 한 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스스로 무식하시다고 생각하시면 그냥 지나가시면 됩니다.

  41. PJ 2009/10/13 00:26

    도아님 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말씀드리면 AT&T, Verizon과 Sprint 의 Unlimited Data Plan 은 한달에 5GB limit 이 있습니다.
    http://www.wireless.att.com/cell-phone- ··· erms.jsp
    AT&T 약관인데 중간쯤 읽어 보면 5GB 이상 사용하면 추가요금을 Charge 할수 있다고 써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3 07:24

      정확히 어느 부분인지 모르겠군요. 다만 최근에 무제한에도 용량을 초과하면 과금하겠다는 이야기를 얼핏 들은 것 같습니다. 해당 문장을 알려 주시면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 PJ 2009/10/13 11:56

      죄송해요 아까 회사에서 남기느라 자세히 못썼네요. 약관부분은 현재 DATACONNECT PLAN과 PDA/BLACKBERRY PLANS WITH TETHERING 에 대해서만 5GB cap을 언급하고 iphone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네요. Howard furum 에서 현재 iphone유저들이 언급하기로는 5gb cap이 공식적인건 아닌것같고 iphone에 Tethering이 unlock되면 공식적으로 5gb가 limit이 될거라네요. 또다른 Reference는 Engadget에 나온 기사입니다.
      http://www.engadgetmobile.com/2008/01/1 ··· mited%2F
      http://www.engadgetmobile.com/2007/11/0 ··· usage%2F
      http://www.engadgetmobile.com/2008/05/1 ··· t-5gb%2F

    • PJ 2009/10/13 12:13

      뭐 이러나 저러나 KT의 요금제는 정말 어이 없군요. 스마트폰의 개념도 없는 사람이 만든 오금제인듯해요.
      현재 미국 메이저 회사중에 T-mobile만 Data 용량 제한이 없어서 Unlock 해서 옮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한달에 10불로 무제한 data plan이 있으니까요. 루머에 따르면 T-mobile에서 Gphone 2개와 Win mobile 한종류가 조만간에 줄시되는데 웡$50로 음성 문자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나온단 말도 있습니다.

  42. 리무상 2009/10/13 10:59

    일본 아이폰 요금제

    무료통화 : 기본료 980엔에 밤 9시부터 새벽 한시까지 유료 나머지 무료(같은 회사일경우)
    유료통화 : 30초 21엔(더블프랑으로 변경시 기본료 1960엔에 유료통화가 반으로)
    패킷요금 : 월 1029엔 기본에 5985엔까지 유료 5985엔초과 요금 없음
    기기가격 : 2년 약정에 월 1400엔 이상 사용하면 무료

    이정도 요금제가 한국도 나오면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요?

    제가 월 사용해보니 9800엔 정도 쓰네요. 메일 중심에 통화는 무료통화만 사용해서뤼...
    아이폰이 좋긴한데 운전중에 전화쓰는 사람이면 불편할듯합니다. 번호를 화면을 보면서 눌려야하며 한손조작시 오조작도 조금 있어요.
    스마트폰 좋아하는 사람이 있어서 삼성/아이폰 둘다 써봤는데 조작감은 아이폰이 좋더군요..
    물론 어플리케이션도 아이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3 11:40

      우리나라 국민소득이 일본보다 적기는 하지만 일본 정도만 나와도 감지덕지죠. 요즘은 수백, 수천은 안나오는지 모르겠더군요.

  43. 조도김 2009/10/13 11:42

    어이가 없군 ㅋ 이글은 저 통계 자료 확실한가요??
    우리가 봤는 자료랑 다르군 SK쪽의 알바이거나 SK지지자 인거 같은 느낌이 드는건
    뭘까요? KT 의 스마트용 데이터 요금제 맞긴 맞는말이죠. 근데 DIY 요금제로해서
    통화료 100분 무료(9900) 기본료(11000) 데이터 2기가(미정) 때리면 저기 있는 요금보다
    더 저렴하다고 들었는데 저요금제만 쓸필요는 없다고 생각 되는데 ㅋ~
    그리고 기존에 개통자들은 현재 불만을 왜 토론하지 않을까요?
    아직 초기 입니다 나와봐야 알지 생각만으로 글쓰면 누군들 무슨말 못하겠습니까 ㅋ

    perm. |  mod/del. reply.
    • Vermond 2009/10/13 12:31

      타인의 자료를 반박할 때에는 거기에 걸맞는 자료가 필요합니다
      말로만 하면 뭘 못합니까
      말로 알바타령하지 말고 신뢰도 있는 증거를
      링크로 띄워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분법적인 사고하지 마십쇼
      도아님이 kt에 대한 문제점을 말했다고 sk 알바라고 보는건
      정말 어리석은 이분법적 사고입니다
      (대놓고 lg도 있는데 왜 sk입니까)

      그리고 제가 보기에 불만을 토로하는 글은 보기가 힘들고
      정작 일반 사용자들은 실태를 잘 모르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부분은 예상이라 확실하진 않습니다만)

      그리고 마지막 줄은 돌려드리고 싶네요

    • 도아 2009/10/13 12:42

      어이가 없군 ㅋ 이글은 저 통계 자료 확실한가요??

      어이가 없군요. 먼저 이 글에는 통계 자료는 없습니다. 통계가 무엇인지는 아시는지요?

      우리가 봤는 자료랑 다르군 SK쪽의 알바이거나 SK지지자 인거 같은 느낌이 드는건 뭘까요? KT 의 스마트용 데이터 요금제 맞긴 맞는말이죠.

      어떤 자료인지 부터 이야기하는 것이 순서겠죠. 님 표현에 따르면 KT쪽 알바거나 KT 지지자가 되겠군요. 다만 글 똑 바로 읽으세요. 이 글은 이통사의 무선데이타 요금의 문제점을 지적한 글이지 KT를 까는 글이 아닙니다. 먼저 이해력을 키운 뒤 글을 쓰는 것이 순서인 것 같군요. 나머지 부분은 굳이 답변할 필요성을 못 느낍니다. 다만

      아직 초기 입니다 나와봐야 알지 생각만으로 글쓰면 누군들 무슨말 못하겠습니까 ㅋ

      아이폰은 나와봐야 압니다. 그래서 분명히 본문에 아이폰 요금제가 아니라고 했죠. 그런데 문맹 티를 내는 군요. 다만 글은 이해한 뒤 써도 되죠. 이해가 그리 안가나요?. 벌써 10월인데. 우리나라에 악플이 많은 이유는 글도 읽지 않고 써대는 님같은 누리개 때문입니다. 미친개는 누구나 보고 짖죠.

  44. 쥐박이는 아님 2009/10/13 14:13

    도아님,,,
    우리나라 요금이 일본 보다 비싸다는 건 어디서 나온 근거지요?
    일본 요금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NTT도코모나 소프트뱅크 홈피 가서 정확히 파악해 보세요.
    요금 수준 엄청 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미국 보다 국민소득이 낮으니 통화요금도 당연히 낮아야 한다는 근거는 어디서 나온 거지요?
    통신설비는 단가는 전세계 동일 합니다. 물량 차이에 따른 단가 할인 할증이 있겠지만서도요.

    우리나라 처럼 기지국 중계기 많은 나라 드뭅니다.
    미국,,, 통화 음영지역 엄청 많습니다.
    즉, 단위면적당 투자비는 한국이 거의 최고 수준 입니다.

    그런 부분은 무시하고 단순 국민소득으로 요금을 환산한다,,, 문제 아닐까요?
    팩트 없는 단순 비교, 무조건 비싸다고만 하면 인기를 얻죠 그게 바로 포퓰리즘 이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3 14:43

      눈이 있다면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이 글에서 요금제를 건 부분은 없습니다. 이 글에서 걸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 이동통신사의 비싼 무선데이타 통신요금이죠? 이해는 먼산인 것 같으니 한가지만 묻죠. 전세계에서 이동통신 요금이 1000만원이 나오는 나라 하나만 대보시죠?

      또 일본의 요금이 싸다고 한 부분은 없죠? 일본의 무선데이타 요금이 싸다고 했습니다. 아무리 많이 써도 4~5000엔 정도 나오는 무선데이타 요금과 1000만원이 나오는 무선데이타 요금, 어느쪽이 싼지 계산할 능력도 안되나요?

      쥐박이가 아니라고 하는데 이해력은 어째 쥐박이 보다 못하군요.

    • 샴푸 2009/11/21 16:12

      어느동네의 동네위원이 포퓰리즘이란말 한번꺼냈다가 이젠뭐 유행어같이 남발하는군요. ㅋㅋ
      단위면적당 최고라는 투자비 어디서 나왔습니까?
      우리나라처럼 이동통신사업자한테 세금 퍼부어준 나라가 또 있습니까?
      누구 덕에 컷는지도 모르고, 지금은 국민을 엿먹이고 외국에 나가서 가장 저렴한! 이동통신업체로 진출하고 있죠.
      와이브로도 전국에 깐다고, 세금 부어주니까, 먹고 입닦았죠.

  45. 보르도 2009/10/14 01:28

    저도 솔직히 요금 얼마 사용 안하기 때문에 아이폰 가지고는 싶은데 요금 때문에 너무 부담이 됩니다.
    차라리 아이팟 터치 3세대를 그냥 사서 쓰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거는 전화와 GPS이니 GPS야 외장형 쓰는거 있으니 그냥 쓰면 될테구
    32G 아이팟터치를 하나 구매하는게 2년 노예 계약에 요금제 제일 싼거해도 남는 장사라 생각이 드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4 07:32

      저도 비슷합니다. 다만 아직 요금제가 나오지 않아서 관망하고 있습니다.

  46. Castle 2009/10/14 14:02

    저도 아이팟터치 2세대 8기가를 사용중입니다.
    와이브로 egg(3g)를 들고 다니면서 사용중인데요,
    아무래도 아이폰 최저요금제+egg를 유지해야겠네요.
    저희집 도착하기 8정거장부터 와이브로가 안되니 그전엔 와이브로를 쓰고
    그 다음부턴 3g데이터를 이용하구요..
    그래서 총 3500메가네요..
    이정도면 어느정도 여유롭게(?)사용할 수 있겠네요..

    그나저나...위에 재미있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아이폰 떡밥이 끊이지 않는것처럼, 저런분들도 끊이지 않을듯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5 07:20

      에그가 전국망이면 좋은데 아직 지방은 되지 않기 때문에 저는 에그도 못쓰고 있습니다.

      아이폰 떡밥이 끊이지 않는것처럼, 저런분들도 끊이지 않을듯 합니다.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47. 그냥나 2009/10/15 04:38

    아이폰을 기다릴까 고민중 이었는데, 이글 보고 보류중 입니다. -_-; 합리적인 데이터 요금제를 끝내 출시하지 않는다면 아이폰 포기 ㅠ,ㅠ 좋은 글로 생각 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P.S. 논리와는 거리가 먼 사람들의 댓글은 그냥 무시하는 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특히나 흑백논리자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5 07:21

      제 블로그 원칙 중 하나가 모든 댓글에 댓글을 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무시해도 되는 글까지 댓글을 단 것이고요. 이 원칙은 바꿀까 생각중입니다.

  48. 바로 2009/10/16 01:56

    저도 도아님의 의견에는 동의하지만.....통화 요금이 천만원을 가볍게 넘는 나라 있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중국입니다. 그리고 딸랑 천만원 수준이 아닙니다. 훗-_-

    8370790005054위엔이 나왔습니다. 한국돈으로 환산하면 1,418,095,534,756,198원.(한국돈으로 환산하면 조를 넘어 경까지 가는군요....) 이 가격은 어디까지나 데이타요금만입니다. 전체 요금은 8370790005067.45위엔입니다. 사실상 데이타요금이 전부이니 별 차이야 없습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이번 13일에 뉴스화까지 된 이슈랍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시스템의 오류로 한국에서도 말하는 "정액요금과 할인요금이 제대로 적용되기 전의 금액"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사용금액 자체가 틀린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_-!!

    참...아름답죠? ^^:::::


    p.s. 저도 블로그 원칙 중 하나가 모든 덧글에 덧글을 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결국 포기했습니다. 그런 사람들 상대할 시간에 차라리 포스팅 하나를 하는 것이 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6 08:52

      윽,,, 장난아니군요... 다만 중국의 저런 요금이 시스템 오류라고는 하지만 저 금액이 나왔다는 것은 중국도 무선 데이타 요금 체계가 아주 비합리적이라는 뜻이군요. 저도 댓글을 모두 다는 원칙을 포기할까 싶기도 합니다.

  49. 쥐박이농약먹이기 2009/10/17 14:25

    도아님의 글도보고 여러가지 보다보니 wifi로 KT기준 인터넷요금제 가입해서 쓴다는 친구말이
    맞는거 같네요 데이터요금 저도 핸드폰으로 뉴스와 싸이월드를 보지만 보통 1만원 정액을 쓰면
    20일이면 오링납니다 현실적으로 현재는 네스팟(KT기준입니다 저는 KT를 사용함)패밀리를 쓰는
    방법뿐이겠네요 KT에 문의하니 아이폰&아이팟터치대응상품도 있더군요 이것을 위해 20분통화크리를
    사용했습니다 네스팟플레이 월3000원 제약은 네스팟존이더군요 데이터사용량은 무제한이나
    여기서 문제가 발생 네스팟존이 그나마 서울도심에서는 괜찬으나 글쎄요 전국 시지역은 대체로
    회사들이 많으니 괜찬다 치더라도 그외 지역은 OTL입니다 저도 7월부터 기다라고 있지만 큰기대는
    일단은 하지않고 있습니다 [왜 20분이나 걸려냐고 물어보신다면 전화하니 네스팟패밀리로 묶을려고
    하더군요 기존KT인터넷사용자라 그렇습니다 정확히는 문의를 하지않아 그냥 다른 인터넷회사를써도
    3000원에 가능한지는 궁금하였으나 물어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네스팟에 들어가니 가능할듯하구요]
    그러나 안타까운점은 KTF와KT통합이되었는데
    이것을 이통사업분야로 넘겨줘 관리를 하면 기존 스윙이었난 하는 요금처럼 존에서 wifi로 존외지역에서는
    휴대폰으로 접속무제한크리 요금제가 있어스면하는
    바램이 있어서 알아본것이었습니다(스윙은 자체 스마트폰이 있어야한다는걸로 알고 있어서 포기했으나 더 자세히 파고 들어가봐야 하겠습니다) 글이 두서가 없어서 죄송합니다 문제는 저같은 출근은 서울지역 사는곳은 수도권내 농촌지역 ㅜㅜ 인사람들은 와이브로에
    가입해야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현재 30gb기준 19800원 1년 약정기간입니다 현제 제가 아이폰이나 터치사용해서 무한인터넷을 즐기고 싶다 면 핸드폰요금외에 인터넷요금을 따로 해서 해야한다는 결론이 나오더군요
    더욱이 와이브로는 수도권만을위한 상품 저보다 더 밑에 사시는분들에게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ㅠㅡㅠ
    차라리 쿡&쇼로 합쳐쓰니 11월1일에 어지간한 하도급업체는 전부통합되니 이제는 스마트폰의 경우 쿡엔쇼결합상품이 나와 사용자들을 즐겁게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인터넷만 된다면 인터넷집전화신청해서 휴대폰처럼사용할수도 있을터인데 현재 아이리버제품으로해서 인터넷전화까지 사용할수 있게한 상품은 있습니다
    다만 터치에서도 지원이 된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도 드는군요 와이브로에그 3시간사용하면 배터리 오링나더군요(친구가사용중임) 설명서에서는 4시간이던데쳇!

    ps 가끔이상한 녀석들이 하얀집에서 탈출 댓글을 다는범죄가 늘고있다고 하니 그런 녀석은 피해가세요 상대하면 더 좋다고 달려드는 습성이 있다고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7 16:50

      윽,,, 휴대폰으로 봐도 얼마 안되는군요... 다만 이야기한 것처럼 저처럼 지방에 사는 사람은 넷스팟도 와이브로도 무용지물입니다. 즉, 3G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죠. 그런데 KT 요금제가 비싸게 책정된다면 사실 방법이 없습니다.

  50. 쥐박이농약먹이기 2009/10/18 17:20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19 12:57

      본문 아래 저작권에도 있지만 저는 제글을 퍼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크랩해서 혼자 보는 용도가 아니라면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51. 쥐박이농약먹이기 2009/10/20 20:23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21 06:31

      혼자 보는 용도면 상관없습니다. 링크 보관용이니까요.

  52. 김두희 2009/11/13 02:52

    아 저 josh라는사람 참 .... 화딱지나네요;; 후우후우.... 확 줘패뻐리고 싶은 욕구가;;

    어쨌거나...
    우리나라의 이동통신사의 횡포에 대해 울분을 참지 못하고 웹서핑중 이글을 보았습니다.
    결론은 역시나 아직 우리나라는 후진국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다른나라같으면 시위를 하든 뭘하든 해서 이 나눠먹기식의 횡포를 바꾸려고 할텐데요..

    정부에서도 이통사에게서 받아먹는게 쏠쏠하니 냅두고있고... 이통사3사는 담합해서 돈뜯어먹기 바쁘고...
    이런상황을 다들 어쩔수없는 일이라 받아들이고있다는점이 정말 울화가 치밉니다.....

    정작 저 자신도 당장 어떤 행동을 취하지 못하고 울분을 삼키고만 있지만서도..
    참으로 답답한 심정 금할길이 없네요...

    josh << 이님은 아이폰으로 뉴스만 보나...;; 동영상은? 만화는? 프로그램은? 블로그는? 인터넷서핑은?

    암튼 도아님의 이 글이 전국으로 좀 퍼져서 다들 들고 일어났으면 좋겠네요...

    봉도 아니고 이건 뭐.... 통화요금에도 정말 불만이 많지만... 데이터요금은 정말 기도 안차는 작태지요...

    생각만 하면 열받지만서도... 쓸수밖에없는 이 x같은 현실이... 참;; 아우 속터져 ;;;

    하도 답답해서 좀 주절거렸네요... -_-;;;

    도아님 이글이 여러군데에 링크되어서 더 많은 국민들이 보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전 여기까지만;; -0-;;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3 11:59

      신경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쉽게 이야기해 세상물정을 모르는 양반이니까요.

    • ㅁㅁㅁ 2009/12/21 17:16

      인터넷 서핑에 블로그 뉴스 만화 다 들어가죠 ㅋ

  53. 김영진 2009/11/20 19:01

    도아님 글 잘 보았습니다.

    한가지 의문나는 점이 있는데요

    예전에 OZ 무한 쓰시는분들은 한달에 1G가도 다 현실적으로 다 쓰기 힘들다 라고 하신걸 제가 본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OZ 1G 작아서 못쓰겠다는 건 들어 보질 못했습니다.

    의문스러운게 OZ는 통신 방식이 다른건가요? 아니면 제가 단편적인 정보만 듣고 알고 있는건가요?

    저도 상식적으로 1G를 한달에 다 못쓴다는게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아이폰 통신 방식이 OZ와 동일 하다면 1G제공하는 요금제의 데이터양도 한달 동안 다 쓰기 힘들다는 결론인데요

    참 궁금하네요~

    그리고 이건 여담 이지만 블로그가 활성화도 잘 되어 있고 읽으시는 분들도 많은거 같은데 의견이 다른 덧글들에도 좀 더 따뜻하게 대해 주신다면 더 좋은 블로그가 될 것 같습니다.

    수고하시고요 잘 구경하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2 06:12

      접속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오즈폰에서 인터넷 접속은 브라우저만 합니다. 또 동영상은 직접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한번 트랜스 코딩을 해서 가져옵니다. 따라서 1G를 다쓰기도 힘듭니다. 반면에 아이폰은 모든 어플이 인터넷에 직접 접속합니다. 따라서 오즈와는 비교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의견이라고 해서 다르게 대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제가 댓글을 다는 원칙은 상대의 방법으로 상대를 공략한다입니다. 즉, 댓글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지 다른 의견이라고 해서 다르게 대하는 것은 없습니다. 아울러 이 것은 제 블로그 운영 원칙이므로 방문자가 탓할 부분은 아니라고 봅니다.

  54. slayer 2009/11/20 22:13

    에이~~ 이거 괜히 이통사 키워주는것 같아서 아이폰 안사야겠어요.
    눈물을 머금고 아이폰 포기 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2 06:12

      저는 일단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아직 확정난 것은 없으니까요.

  55. 송경호 2009/11/21 12:14

    블로그의 매력이 이런거구나. 라는 생각을 하며 좋은글에 다채로운 답변들 정독하고 갑니다.

    우리나라의 it인프라는 좋은편이지만, it강국이라는 단어는 쓸 수 있는 처지가 아닌 것 같습니다.

    기업 덩치 키우기에 급급한 것 같은 모습뿐이네요.

    옛 생각이 자꾸 겹쳐 보이네요. 조선시절 글을 모르던 백성들의 노동력을 착취하고 상위권의 인물들이
    많은 부를 축적한 것처럼..

    또한 Wi-fi나 무선인터넷 패킷의 권한 같은 경우도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이 떠오르게만 되고..

    이러한 예를 드는 것은 극단적일 수도 있겠지만,

    이 정도의 인프라를 구축해 놓고도 깨알같은 it서비스를 구축한다는것 자체가, 민영화를 한 의미가 퇴색되어버리네요.

    서로 덩치키우고 살찌우는데 일조하는 느낌이 드는 것 같아 씁쓸한 따름입니다.

    정말 좋은 즐 잘보고, 이렇게 진심을 담은 답변을 얼마만에 써보는지..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2 06:14

      우리나라는 IT 강국이 아닙니다. IT 강압국이라면 가능하겠지만요. 또 단순한 쇄국이 아닙니다. 흥선대원군의 쇄국은 흥선대원군만 바뀌면 되지만 현재의 독과점은 한사람이 바뀐다고 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좋은 평가 감사합니다.

  56. diligencer 2009/11/23 02:29

    도아님.. 님글 보고 kt요금제 그동안 납득하다고 생각했던 생각들이 한순간에 바뀌에 되네요

    근데 글 보면 일단 구입하신다고, 아직 정해진게 없다고 하셨는데, 요금제 이제 확정되었잖아요..

    그래도 구입하실껀가요? 어떤 요즘제로 구입하실껀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이폰을 살까 말까 저도 고민이며, 무제한이 나왔으면 하는 사람중 한명이구요. 울며 겨자먹기로 사야겠다는 생각은 하기에 미디엄으로 할까 고민중이거든요..

    저도 나름 아이팟터치의 매력과 가능성을 잘 알기에 1g도 한참 부족할것 같지만, 출퇴근과 주말만 이용하면, (나머지는 네스팟과 wifi로 )가능할것 같기도 하는데..

    도아님의 생각과 결정 이유를 듣고 싶네요 ^^

    perm. |  mod/del. reply.
  57. 으악.. 2009/12/01 18:40

    이건 뭐.. 병진도 아니구.. 이때까지 속고 살았는게 한심하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04 09:42

      우리나라 기업은 사용자 속이기에 가장 열심히기 때문에 정신 차리지 않으면 방법이 없습니다.

  58. ㅁㅁㅁ 2009/12/21 17:11

    지금까지 이통사가 아이폰도입을 막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사전 구입 하는데 사전값외 데이터 요금까지 들어간단 말씀인가요? 가령 사전값을 지불하고 또 그사전용량만큼 다운로드하는 데이터 값이 들어간단 말씀이신데... 맞게 이해한건지요? 아니면 3G라는 용량은 남는건가요? 그리고 과거 wibro로 직접 스트리밍하는 동영상 야구경기를 매일 본적이 있는데 그게 한달에 1g도 안나오던데 이것도 다른방식인지 묻고 싶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21 18:46

      직접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는 님 질문에 답해주는 무식인이 아니까요.

    • ㅁㅁㅁ 2009/12/21 21:03

      그럼 무엇인가요 맞장구쳐주고 자위하는곳인가요?

    • ㅁㅁㅁ 2009/12/21 21:08

      쥐박쥐가 아니면 소통하라고 하고선ㅉㅉㅉㅉㅉ oz는 설명해주고선...

    • 도아 2009/12/22 07:09

      남은 답을 받는데 님이 못받는 이유는 뭘까요? 묻지 말고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도배하면 차단한답니다. 도배가 뭔지도 모르겠지만요.

  59. 김영진 2010/02/13 01:57

    Josh 님이 말씀이 맞다는게 이제야 아셨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13 09:18

      무슨 소린지 모르겠군요. Josh님의 말은 틀렸습니다. 저는 사무실 출퇴근만 해며 트윗만 잠깐 써도 100M는 훌쩍 넘더군요. 서울에 가면 월 1G는 필요하고요. 따라서 제가 제시한 요금제가 가장 적당한 요금제 였습니다.

  60. jj 2010/02/13 03:31

    우리나라 이동통신사 썩었다는건 다 아는 사실인데 뭘 옹호합니까. 벨소리 가지고 돈 벌려고 할때부터 이건 아니다 싶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15 07:08

      썩어도 한참 썩었죠. 그런데 의외로 옹호하는 사람이 많더군요.

  61. 김영진 2010/03/02 00:02

    Josh님이 틀렸다고 하실 수 있습니까?

    님이 말씀하신데로 현KT 요금제를 사용해서 한달에 수백만원의 요금으로 문제가 되고 있지는 않으니까요.

    http://www.fnnews.com/view?ra=sent0901m ··· day%3D01

    기사 참고 하시고 남의 의견도 귀를 귀울일 수 있는 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2 10:18

      틀렸죠. 저 역시 수백만원이 나온다고 쓴적이 없습니다. 과거 그렇게 나왔고 이 요금제로는 수십만원이 가능하니 이렇게 쓰자고 했죠. Josh님은 아무리 써도 한달에 100M가를 못쓴다고 했는데 한달에 500M는 충분히 쓰고 때로는 1G도 쓰더군요. 그러니 틀렸죠. 읽고 이해한 뒤 글 쓰는 사람이 되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신이 아는 것이 세상의 모든 지식이라는 착각은 버리시기 바랍니다.

      도 한번 보시죠. 38만원이 작은 돈인가 보군요. 아니면 머리가 모자 걸이던가요.

  62. 김영진 2010/03/02 20:49

    Josh 님은 아무리써도 100메가를 못쓴다고 말씀하신건 아무리봐도 못찾겠습니다. (그렇게 쓴적이 없으니 당연하지요) 난독증이신가요? 아님 이해력이 딸리시는건가요? 제가 대신 말씀드릴까요? Josh님은 100메가정도 사용하고있고 1기가씩 사용하는 사람은 님 말처럼 그렇게 많지는 않을것같다 라고 하셨고 거기에 님은 글에는 3기가도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아이폰을 활용할줄 모르는 사람이다. 덧글에는 1기가가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활용할 줄 모르는 사람이다 라고 했습니다. 님아가 말한 이말이 아직도 틀리지 않은말이라고 할 수 있나요? 님이쓴 덧글은 Josh님의 말까지 바꿔가면서 자기말이 맞다고 우기는것 으로만 보입니다. 망각이란 단어가 참 잘 어울리시는것 같습니다. 이 덧글에도 또 한줄한줄 우겨보실건가요? 하하하. (참고로 기분나뻐하지 마십시오 님이 덧글다는 태도를 따라해본 거니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03 06:10

      글쎄요 저는 굉장히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도 불구하고 월 100메가 이상이 안나오더라구요,

      글자를 읽지 못하며 글을 쓰니 이런 일이 일어나죠. 상대할 가치를 못느끼니 Josh님이 쓴 글을 그대로 인용합니다.

      난독증이신가요? 아님 이해력이 딸리시는건가요?

      거울 보며 얘기하는 심정이 어떤가요? 누리개님. 누리개가 누리개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뻔히 있는 것 조차 읽지 못하며, 언제나 딸리는 이해력으로 글을 쓰기 때문이죠.

      거기에 님은 글에는 3기가도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아이폰을 활용할줄 모르는 사람이다. 덧글에는 1기가가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활용할 줄 모르는 사람이다 라고 했습니다. 님아가 말한 이말이 아직도 틀리지 않은말이라고 할 수 있나요?

      예. 저는 아껴서서 600M를 썼습니다. 아껴쓰지 않는다면 월 100G도 더 나오죠. 즉, 활용을 하지 않고 최소한을 썼기 때문에 600M가 나왔습니다. 뭐가 틀렸죠? 물론 이 부분은 님의 이해의 범위를 넘어서는 부분이겠죠. 머리를 모자 걸이 이외의 용도로 써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네이버쓰는 누리개에게 이 이상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겠지만요.

      참고로 기분나뻐하지 마십시오 님이 덧글다는 태도를 따라해본 거니까요

      개가 짓는다고 기분 나뻐할 사람은 없죠. 개가 짓으면 발로 차면 됩니다. 물론 그 개는 기분이 나쁠 틈도 없겠지만요. 그런데 아직도 뭔소린지 모르겠죠? ㅋㅋㅋ

  63. 뭘보니 ㅋ 2010/04/02 12:30

    흠...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현제 2010 4월기준으로도 재대로 된 요금제가 나오지 않은 듯 하더군요. 그나저나 비판글에 대해서 굉장히 민감하신가 보군요. 머리가 모자 걸이라던가 망치라던가 어떤 단어가 무슨 뜻인지는 아느냐 라던가 하는 상당히 보기 불쾌한 말씀을 쉽게 손가락으로 써 내려가시는 모습이 좀 안타깝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4/02 12:36

      기본적으로 비판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비판이고 그 것이 옳다면 수용하죠. 문제는 내용 파악도 못하고 올리는 글에 대한 댓글은 댓글의 수준에 따라 댓글을 답니다. 따라서 같은 수준의 댓글이 나올 수 밖에 없죠. 다만 KT의 i프리미엄 요금제는 음성 통화가 많은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바뀌었더군요. 망내 무제한 무료니까요. 물론 KT에서 손해 볼 것은 없지만요.

  64. 뭘보니 ㅋ 2010/04/05 10:24

    그래도 프리미엄 요금제다 보니 여전히 부담은 꽤 감수해야 하겠군요,..

    한달에 나가는 실요금 자체가 크다 보니 여전히 부담스럽기 그지없네요 ;;허허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4/10 09:28

      전화통화가 많은 사람에게는 괜찮습니다. 저처럼 월 200분도 못쓰는 사람에게는 별 필요가 없지만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