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등록

내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보니 최근에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라는 검색어로 블로그를 찾는 사람이 증가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다만 분류가 인물, 사람들/개인 홈페이지라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요즘은 블로거 마케팅도 활발하고 개인 블로거들도 많다. 즉, 블로그가 하나의 경향으로 굳어가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 블로그를 개인 홈페이지나 싸이월드와 같은 미니 홈피와 같은 범주에 드는 것보다 블로그라는 별도의 분류를 두는 것이 낫다고 보기 때문이다. 실제 검색에서는 블로그 항목이 따로 존재한다는 것은 도 블로그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이기 때문에 더 아쉽다.

블로거 등록 블로거 등록
soyoyoo.com 관리자 야돌군의 잡설들 관리자
익스트림무비 관리자 MoveOn21.com 관리자

올블로그 어워드 2007에 오른 상위 20명의 블로그 중 에 등록되지 않은 5개의 블로그를 에 사이트 등록해 주었다. 등록기준이 무엇인지는 알 수 없지만 미등록 블로그 8개 중 무려 5개가 등록된 것으로 봐서 최근 에서 다수의 블로그를 사이트 등록해 준 것으로 보인다. 표는 에서 관리자가 사이트 등록한 블로그 중 내 블로그를 뺀 블로그 목록이다.

나는 에 사이트 등록을 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광고가 우선이기 때문에 사이트 등록을 해도 유입자는 거의 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가 운영하는 QAOS.com도 사이트 등록을 한적이 없고 블로그도 사이트 등록을 한적이 없다. 또 사이트 등록을 하려고 하면 조금 황당한 이유로 거절된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어왔기 때문에 사이트 등록은 아예 시도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QAOS.com은 생긴지 워낙 오래된 사이트이기 때문에 사이트 등록을 하지않아도 대부분의 검색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다. 아울러 주로 유료 등록인 Rankey.com에도 등록되어 있으며 Rankey.com에는 운영체제 분야 3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블로그도 'Rankey.com'에 등록하려고 했지만 등록비가 너무 비싸 포기한 상태였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다. 따로 사이트 등록을 시도한 검색엔진은 없다. 그러나 글을 작성하면서 에 신경을 쓰기 글을 작성하기 때문에 를 잘 반영하는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는 대부분의 글이 상위에 올라있다. 설사 다른 사람보다 글을 훨씬 뒤에 올려도 대부분 상위에 나온다.

구글에서 전체 검색을 하면 네번째로 내 글, iPod Touch 개봉기이 나온다. 내가 대한 글을 올리기 시작한 것이 iPod Touch가 나온지 1년이 더된 시점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순위가 아주 높은 편이다.

전체 검색을 해 보면 Apple사가 첫번째 위키백과의 iPod Touch 설명이 두번째, 다른 블로거의 iPod Touch 사용기가 세번째, 내가 쓴 iPod Touch 개봉기가 네번째로 나온다. 한국어 웹을 검색하면 다른 블로거의 글이 첫번째, 내 글이 두번째, 세번째가 애플사이다. 따라서 한국어 웹의 경우 iPod Touch의 제조사인 애플 보다 내 글이 비중이 높은 셈이다.

누구에게나 인색한

반면에 는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라는 비교적 아주 정확한 검색어로 검색을 해도 내 블로그는 나오지 않았다. 한때 에서 유입되는 유입량은 하루 평균 2, 3개에 불과할 정도로 적었지만 올블로그에서 와 계약을 통해 블로거의 글을 검색하면서 의 유입이 폭증했고 얼마 전까지 가 부동의 일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도 에서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라는 정확한 검색어로 검색해도 내 블로그는 뜨지 않았다. 대부분 내 글을 퍼간 블로그와 내 글을 인용한 다른 블로거만 표시됐다.

오늘 일이다. 다른 때와 마찬가지로 참조 URL을 확인했다. 내가 홈페이지를 운영한 기간은 비교적 오래됐다. QAOS.com이 12년째 운영 중인 홈페이지고 블로그도 4년째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할 때 유용한 프로그램이 홈페이지나 블로그통계 도구이다. 통계 도구에서 아주 유용한 정보 중 하나는 바로 참조 URL(Referer URL)이다. 참조 URL을 확인해 보면 방문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접속했는지와 어떤 검색어를 통해 접근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텍스트큐브도 자체 통계 기능을 제공하지만 기능이 미약하기 때문에 주로 외부 도구[1]를 사용한다. 다른 통계는 다 외부 통계 도구를 사용하지만 참조 URL은 텍스트큐브에서 지원하는 기능도 자주 사용한다. 그 이유는 실시간으로 참조 URL을 확인할 수 있고 덤으로 검색어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내 블로그를 검색을 통해 방문하는 사람 중 상당수는 계곡이다. 역시 휴가철이라 여행지로 계곡을 선호하기 때문인 듯하다.

억수계곡, 송계계곡, 만수계곡, 덕동계곡, 용하계곡, 계곡등 계곡에 대한 검색 유입이 상당히 증가했다. 재미있는 것은 Live.com이다. 최근에는 touch라는 검색어에 의한 유입이 많은데 Live.com은 신기하게 이런 한단어 유입이 많다. 특히 블로거의 필명2BwithU라는 검색어로 들어오는 검색엔진은 모두 Live.com이다.">[2]으로 검색해서 들어오는 사람은 대부분 Live.com을 통해 들어 온다.

다음 통해 들어 오는 사람의 키워드는 조금 황당한 경우가 많다. 그림에는 그나마 준수한 키워드를 잡은 것이다. 그러나 다음에서 유입되는 키워드 중에는 말도 되지 않는 야한 키워드가 많다.

은근 슬쩍 등록된 블로그

오늘도 참조 URL을 확인했다. 그리고 눈에 띄는 검색어가 바로 '도아의 세상사는'이었다. 요즘들어 를 통해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라는 검색어로 들어오는 사람이 늘었다. 그러나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라는 정확한 검색어로 검색해도 '에서 내 블로그는 검색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갑자기 '도아의 세상사는'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하면 어떤 결과가 표시되는지 궁금해 졌다.

그래서 를 해당 키워도로 방문해 보니 의외로 내 블로그가 사이트 등록이 되어 있었다. 또 블로그 검색 목록에도 내 블로그를 정확하게 찾아 표시하고 있었다. 그 사이 가 사이트를 개선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내 블로그가 사이트 등록이 되어 있다는 것은 조금 의외였다. 그 이유는 앞에서 설명했지만 상당히 많은 블로거가 에 사이트 등록을 시도했지만 말도 되지 않는 이유로 거절 당했기 때문이다.

혹시 내가 술을 마시고 신청한 것이 아닌가 싶었다. 그러나 아니었다. 그 이유는 홈페이지도 마찬가지고 블로그도 마찬가지지만 홈페이지나 블로그 주소 모두 'www'를 뺀 qaos.comoffree.net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등록된 사이트의 주소는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www.offree.net'으로 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정책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내가 등록한 것인지 아니며 관리자가 등록한 것인지 확인해 봤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내 블로그는 직접 등록한 것이 아니라 관리자가 등록한 것이다. 설명 역시 일상생활, 기업이야기, 유머, 컴퓨터, 정치 등 수록이라고 되어 있는 것으로 봐서 내 블로그의 카테고리에서 설명을 추출한 것으로 보였다.

그래서 올블로그 어워드 2007에 오른 상위 20명의 블로그를 검색해 봤다.

블로거 등록 블로거 등록
사진은 권력이다 본인 soyoyoo.com 관리자
서명덕 기자의 인터넷 세상 본인 구루의 세상사는 이야기 본인
Badnom 본인 프리미어리그 인사이드 본인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관리자 TheBoxeR의 낯선 공간 미등록
링블로그 본인 야돌군의 잡설들 관리자
지인우인 본인 GooooodLOG 본인
익스트림무비 관리자 디지털 통-세상 사는 이야기 미등록
스물다섯의 경향 본인 초이의 IT 휴게실 본인
세상을 보자 따뜻한 눈으로[3] 본인 [email protected] another day 미등록
다음 MoveOn21.com 미등록 MoveOn21.com 관리자

검색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총 20개의 블로그 중 '12명은 본인이 등록한 것'으로 나오며 '5명은 관리자가 등록 한 것', '3명은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나온다. 미등록으로 나온 MoveOn21.com은 다음 블로그는 등록되지 않았지만 독립 도메인은 관리자가 등록한 것으로 나온다. 디지털통님이나 ENTClic님이 등록되지 않은 것이 조금 아쉽다.

그러나 올블로그 어워드 2007의 상위 20개 블로그 중 에 등록되지 않은 블로그 8개이고 이 중 5개가 관리자에 의해 등록되었다. 이 것은 가 최근에 다수의 블로그를 사이트 등록한 것[4]으로 생각된다. 참고로 나와 비슷한 까 중 한분인 mepay님의 블로그도 에 사이트 등록이 되어 있는 것으로 봐서 나름대로 이름이 알려진 블로그를 선정해서 등록한 것이 아니가 싶다.

블로그 등록 확인

마지막으로 자신의 블로그가 사이트 등록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의외로 사이트 등록 여부와 본인 등록인지 관리자 등록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1. 네이버의 검색등록 수정 페이지를 클릭한 뒤 '등록확인'의 '사이트 검색'을 클릭한다.

  2. URL 입력창에 다음 규칙에 따라 URL을 입력한다.

    독립 도메인: 블로그 주소에 www를 붙이고 http://를 제거한다. 예:
    https://offree.net/->www.offree.net/
    종속 도메인: 블로그 주소에서 http://를 제거한다. 예:
    http://goooood.tistory.com/->goooood.tistory.com/
    
  3. 등록 확인 단추를 클릭하면 다음처럼 세가지 화면 중 하나가 표시된다.

    첫번째 화면이 관리자가 등록한 경우, 두번째 화면이 본인이 등록한 경우, 세번째 화면이 등록되지 않은 화면이다. 관리자가 등록한 경우 제목, URL, 설명, 등록 경위가 출력되며, 본인이 등록한 경우에는 본인이 입력한 대표전화, 주소와 같은 정보가 추가되며 이용서비스에 (일반등록)이라는 메시지가 부기된다.

내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보니 최근에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라는 검색어로 블로그를 찾는 사람이 증가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다만 분류가 인물, 사람들/개인 홈페이지라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요즘은 블로거 마케팅도 활발하고 개인 블로거들도 많다. 즉, 블로그가 하나의 경향으로 굳어가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 블로그를 개인 홈페이지나 싸이월드와 같은 미니 홈피와 같은 범주에 드는 것보다 블로그라는 별도의 분류를 두는 것이 낫다고 보기 때문이다. 실제 검색에서는 블로그 항목이 따로 존재한다는 것은 도 블로그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이기 때문에 더 아쉽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개인 홈페이지를 클릭해서 개인 홈피를 검색해 보면 영어가 먼저 나온다는 점이다. 한글 사이트이기 때문에 가나다, ABC순으로 검색되는 것이 정상일 것 같은데 ABC,가나다 순으로 검색되었다.

관련 글타래


  1. 내가 사용해본 통계 도구는 BBClone, 13종의 웹 통계 프로그램, TraceWatch, Woopra이다. 
  2. 2BwithU님은 텍스트큐브 검색어 통계 상위권이다. 그런데 2BwithU라는 검색어로 들어오는 검색엔진은 모두 Live.com이다. 
  3. 올블로그 어워드 2007에는 이스트라님도 올랐다. 다만 이스트라님은 최근에 티스토리에서 텍스트큐브닷컴으로 옮기셨다. 
  4. 의 유료로 진행하던 빠른등록을 폐지하고 일반등록의 등록 기일을 앞당겼다는 소식을 꽤 오래전에 들은 것 같다. 아마 이것 때문에 일반 블로거가 등록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8/13 10:45 2008/08/13 10:4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922

Facebook

Comments

  1. 댕글댕글파파 2008/08/13 11:53

    별 볼일 없는 제 블로그는 등록 안되어 있네요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3 13:03

      모든 블로그를 등록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zasfe 2008/08/13 12:11

    네이버가 블로거 간담회를 했다고 하던데..
    그 사전 작업이 아니였을까요?

    perm. |  mod/del. reply.
  3. 공상플러스 2008/08/13 12:34

    나는 뭐 네이버한테 예전에 퇴짜를 맞았으니 아쉬울 건 없습니다
    뭐. 다음 검색창에 '@공상플러스'라고 치면 되그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3 13:04

      저도 @도아라고 치면 나옵니다. 그리고 텍스트큐브는 관심 블로그로 등록했습니다.

  4. selic 2008/08/13 12:37

    저는 1년전쯤에 네이버에 신청해서 등록을 했었습니다.
    http://web.search.naver.com/search.nave ··· tgids%3D
    내용 설명이 이상하긴 하지만 -_- 사이트 부분에 ' 블로그 ' 라는 항목은 있는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5. selic 2008/08/13 12:40

    다시 확인해 보니 인물.사람들에는 블로그라는 항목이 없네요. 컴퓨터/인터넷에는 ' 블로그 ' 라는 항목이 있는데 말이죠. 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3 13:05

      예. 항목이 있는 무조건 인물, 개인 홈피로 등록해 두었더군요.

  6. 로망롤랑 2008/08/13 15:10

    등록하지 않은 신규 독립도메인 블로그가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블로그 섹션으로 검색되는 것은 가능한건가요?
    메타 블로그 등록으로 인한건가요? 네이버 검색이 직접 검색하는 건가요? 등록 안하면 검색안되는 거 아닌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3 15:12

      네이버 검색에 RSS 등록을 하면 블로그 검색에 노출됩니다. 또 올블로그와의 계약이 끝났기 때문에 메타에 등록해도 네이버에서는 검색되지 않습니다.

    • 로망롤랑 2008/08/13 15:17

      아하,,올블로그는 들은 것 같구요, iblogger.kr은 RSS 등록도 한것 같고 검색 등록도 했으니까..검색이 되는 건 당연한데.. water4gas.co.kr 이건 만든지 얼마 안되고 올블하고 믹시만 등록한 것 같은데...HHO 검색시 검색이 되서 드린 질문입니다..

  7. brainchaos 2008/08/13 15:14

    툇자 맞은 이후로 뭐 빈정 상해서 안하고 있습니다. ㅋㅋㅋㅋ
    요즘은 블로그에 소홀 하기도 하구요. 헤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4 05:37

      저두 네이버는 등록할 생각도 안했는데 뜸금없이 등록이 되어 있더군요.

  8. 애드센서 2008/08/13 17:26

    랭키닷컴은 현재 사이트 등록이 무료로 바뀌었습니다. 참고하세요!

    perm. |  mod/del. reply.
  9. SEO 2008/08/13 17:40

    글 잘 읽었습니다.
    네용중 live.com리퍼러에 대해 언급하셨는데 live는 요즘 리퍼러를 안보내주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혹시 리퍼러맨끝에 =LIVSOP나 =QBHP가 없던가요?
    이 경우 실제검색한 것이 아니고 검색로봇이 다녀간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입니다.
    해당 검색어는 검색엔진이 해당 사이트에 대해 검색품질을 체크하기 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4 05:38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QBHP가 붙어 있습니다. 품질을 검사하기 위한 것이라면 한단어 검색이 이해가 되는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0. 민트 2008/08/13 17:43

    쿄쿗...저도 블로그 처음 개설했을때 한 번 튕기고
    이젠 안하죠.. 그 이후에 한 번 더 했는데 대답도 없고...
    별 미련은 없습니다 이제 ㄱ-..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4 05:39

      사실 미련을 둘만한 가치도 없습니다. 사이트 등록을 통해 유입되는 숫자는 워낙 극미하니까요.

  11. Prime's 2008/08/13 18:50

    저도 혹시나 해서 열심히 네이버 검색등록에서 찾아봤는데..

    ..
    없더군요..
    네이버와는 인원 끊고 싶으니..//
    robots.txt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필요하다면 구글이나 다음같은데를 이용해서 찾아들어오겠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4 05:40

      예. 네이버의 강세가 얼마나 더 갈지는 모르겠지만 화무십일홍이라고 생각합니다.

  12. 팽이 2011/01/11 10:35

    네이버에 등록요청하면 등록해주기는 합니다만, 귀찮아서인지 일처리가 오래걸려서인지 보통3일걸리더군요ㅡㅡ;;;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