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은 구글 OS의 신호탄

구글이 계속 부인하고 있지만 끊임없이 나도는 소문이 하나 있다. 바로 구글 OS(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에 대한 소문이다. 의 절대강자이다. 그 특성상 오늘 날 세상을 표현을 하는 가장 큰 수단인 웹의 절대강자가 되었다. 처음 검색엔진으로 시작한 구글의 서비스는 각종 프로그램과 회사의 인수로 상당한 덩치(40개 이상의 서비스 및 프로그램)를 키워왔다. 현재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와 프로그램, 가젯만으로 운영체제를 발표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다.

오죽했으면 리눅스 기반에 구글 가젯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gOS까지 등장한 시점이다. 현재 구글이 운영체제를 발표하기에 부족한 것은 사실 딱 한가지이다. 의 수많은 가젯과 서비스를 기동할 수 있는 플래폼이다. 플랫폼이라고 하면 이미 존재한다. 이미 전세계 브라우저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MicrosoftInternet Explorer. Internet Explorer의 10년간의 독주에 제동을 걸며 사용자 층을 넓혀 가고 있는 Firefox다.

특히 Firefox의 성장에는 이 기여한 공로 또한 적지 않다. 그러나 구글은 계속 이들 브라우저가 자사의 서비스에 잘 동작하지 않는다는 불만을 토로해 왔다. 그리고 구글은 오늘 Apple WebKit 기반의 브라우저인 구글 크롬(Google Chrome)을 발표했다. 만화책이 먼저 공개되고 어제 gears.google.com/chrome을 통해 잠시 공개되었고 오늘 부터는 google.com/chrome를 통해 공식적으로 이 새로운 브라우저를 내려 받을 수 있다.

구글 크롬(Google Chrome)의 세세한 기능은 다른 글에서 살펴 보도록 하고 이 글에서는 구글 크롬(Google Chrome)이 왜 구글 OS의 신호탄인지 살펴 보도록 하겠다.

빠르고 간단한 프로그램
우리나라의 광고 중 XX가 만들면 다르다라는 광고를 한 회사가 있다. 전세계에 이 XX에 가장 적합한 기업이 바로 구글이다. 정말 "구글이 만들면 다르다". 그리고 이런 세상의 열망을 반영하듯 어제 구글 트랜드의 최고의 검색어는 download chrome browser였다.


어제 최고의 화두였던 구글 크롬

gears.google.com/chrome를 통해 크롬의 내려받기 링크가 잠깐 노출되었기 때문에 필자 역시 어제 하루 종일 크롬만 찾았다. 그러나 어디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었다. 또 구글 크롬이 워낙 인기다 보니 그림과 사기성 글이 넘처났다. 2CH에서는 http://dl.google.com/bin/chrome_setup_jp.exe 라는 구체적인 주소까지 떳지만 역시 가짜였다.

그리고 크롬이 발표됐다. 일단 디자인은 깔끔하다. 다중으로 열리는 도구막대, 즐겨찾기가 화면 구성의 전부이다. 그 흔한 메뉴조차 보이지 않는다. 아울러 상태 표시줄도 없다. 구글이 처음 등장했을 때의 철학을 그대로 보는 듯하다. 그러나 구글이 만들었다고 보기에는 기능이 너무 단순하다. 웹을 탐색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만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옵션을 살펴봐도 따로 설정할 항목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간단지만 빠르고 안정적이다.


깔끔 그 자체인 크롬.

깔끔하다. 구글의 디자인은 깔끔하기는 하지만 디자인에서는 다소 떨어진다는 느낌을 주는 때가 많은데 크롬은 나름대로 신경을 많이 쓴 듯 깔끔하며 고급스럽다.

차세대 운영체제는 웹 운영체제(Web Operating System: )가 될 가능성이 많다. 차세대 운영체제가 웹 운영체제라면 그 운영체제를 기동하는 플래폼은 당연히 웹 브라우저가 된다. 웹 운영체제의 기반이 될 웹 브라우저는 굳이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다. 부가적인 기능은 웹 프로그램에서 담당하면 되기 때문이다. 대신에 웹 운영체제의 플래폼은 당연히 빠르고 안정적이어야 한다. 구글 크롬(Google Chrome)은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지는 않지만 베타라는 것을 생각하면 정말 빠르고 안정적이다.

작업 관리자
구글 크롬(Google Chrome)에는 다른 브라우저에는 없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바로 작업 관리자이다. Shift-Esc를 누르면 나타나는 작업 관리자는 Windows에 포함된 작업 관리자와 비슷하다. 열린 브라우저, 플러그인이 차지하고 있는 메모리, CPU 점유율, 네트워크 상태를 표시한다. 아울러 이들 프로세스를 프로세스 종료 단추를 이용해서 종료할 수 있다. 아울러 전문 통계를 통해 이들 프로세스에 대한 통계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크롬의 작업 관리자.

간단하지만 유용한 작업 관리자가 포함되어 있다. 웹 브라우저에 작업 관리자라는 발상이 기발하다. 그리고 이 기발이 다른 것과 연관되면?

보통 멀티탭 브라우저는 상당히 많은 메모리를 점유한다. 그래서 멀티탭 브라우저로 인터넷을 돌아 다니다 보면 수백M 정도는 금방 넘어 버린다. 구글 크롬(Google Chrome)에 포함된 작업 관리자는 멀티탭 브라우저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된 것 같다. 그러나 작업 관리자는 운영체제에 있어서도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네트워크 관리 도구
메뉴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about 명령을 이용하면 브라우저의 네트워크 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about:network 명령을 이용하며, I/O를 추적하고, 현재 I/O의 상태를 보고, 프로필링을 할 수 있다. 아직 베타판이라 이들 기능이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은 아니지만 네트워크 감시 기능은 웹 운영체제처럼 네트워크 기반 운영체제에서는 필수적인 기능이기 때문이다.


구글 크롬의 네트워크 감시 기능.

Start I/O Tracking 단추를 클릭한 뒤 Show Current I/O Status를 클릭하면 현재의 ID 상태가 모두 표시된다. 이왕이면 링크 처리까지 해 준다면 더 없이 좋을 듯하다.

웹 프로그램 만들기
구글 크롬(Google Chrome)의 메뉴를 보면 조금 생소한 메뉴가 하나 등장한다. 바로 웹 어플리케이션 바로가기 만들기이다. 현재 접속한 사이트의 URL을 바탕화면이나 시작 단추, 빠른 실행에 등록해 주는 메뉴이다. Internet Explorer의 즐겨찾기 기능과 비슷한 기능으로 보이지만 다른 기능이다. 이 기능은 웹 서비스를 바탕화면이나 빠른실행에 등록하고, 실행하면 마치 해당 서비스의 클라이언트(예: G메일이라면 메일 클라이언트)처럼 동작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한 예로 G메일을 웹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실행하면 그림처럼 G메일 클라이언트 처럼 동작한다. 아울러 창 크기를 바꾸면 G메일 창의 크기만 바뀐다. 따라서 마치 웹 서비스 전용 클라이언트 처럼 동작한다. 구글 닥스를 비롯한 구글 서비스를 바탕화면에 등록해 두면 꼭 구글 OS를 쓰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G메일 전용 클라이언트.

얼핏 보면 G메일 전용 클라이언트 처럼 보인다. 창의 크기 조절도 웹 프로그램에 따라 바뀌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아울러 창의 크기는 웹 서비스에 따라 처음에는 자동으로 설정된다.

크롬은 아직 베타다. 또 구글 크롬(Google Chrome)만 가지고 구글이 구글 OS를 개발하고 있다고 단정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구글 크롬(Google Chrome)에 포함된 기능 중 눈에 띄지는 않는 기능들을 살펴보면 구글에서는 차세대 운영체제로 웹 운영체제를 기대하고 있으며 구글 크롬은 구글 OS의 신호탄처럼 보인다.

관련 링크
2008/09/03 08:35 2008/09/03 08:3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컴퓨터 팁&텍
트랙백 많은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1988

  1. Subject : 구글 크롬 베타 버전 출시

    Tracked from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 김성동 2008/09/03 09:54 del.

    어제 인터넷을 뜨겁게 했던 구글 크롬의 베타 버전 다운로드가 가능해졌습니다. 인터페이스가 아주 깔끔하고 사이트 로딩 속도가 빠른게 인상적입니다. 그렇지만 새 브라우저가 나오면 언제나

  2. Subject : Google Chrome(구글 크롬) 사용해 보기

    Tracked from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08/09/03 11:27 del.

    어제 언론을 통해서 공개된 Google Chrome이 정식으로 사용자들에게 오픈 되었습니다. 다운 받을 수 있는 주소는 http://www.google.com/chrome 입니다. 저도 아침 일찍(?) 다운을 받아서 현재 크롬을 이용해

  3. Subject : 구글크롬 최고의 속도..그리고

    Tracked from Photo With Life 2008/09/03 11:44 del.

    구글에서 공개한 웹 브라우저 Google Chrome beta 버젼의 공개소식을 접하고 바로 설치하여 사용해 봅니다. 구글 크롬을 접하는 첫 느낌은 "와~ 정말 빠르다"는 것입니다. 느낌이 좋습니다. 구글 크롬

  4. Subject : 구글 크롬(Google Chrome)은 웹개발자용 웹브라우저?

    Tracked from To live like a Dust.. 2008/09/03 13:13 del.

    구글 크롬(Google Chrome)이 나왔다길래 설치해서 뒤적뒤적해보고 있다.오페라를 연상시키는, 혹은 그보다 더 빠른 경이적인 속도가 눈에 띄지만, 사용자 설정이 너무 단순해서 그닥 손댈 수 있는 ?

  5. Subject : 구글의 웹브라우저 크롬을 다운받자

    Tracked from 레이지폭스의 Let`s Play 2008/09/03 14:26 del.

    구글의 차세대 웹브라우저 크롬베타판이 공개되었습니다. 익스플로러에 얼마나 타격을 줄지 기대되는군요. 좋은 현상입니다. 일단 첫인상은 UI 디자인이 매우 깔끔합니다. 그리고 최대장점인 ?

  6. Subject : 구글브라우저? 우리나라에서는 딴 이야기

    Tracked from 동글로그 4.0 - 쉽게 읽는 의료·보건·복지 2008/09/03 14:57 del.

    본인은 미리 말하지만 회사에서는 IE, 집에서는 파폭 사용자다. 그런데 솔직히 IE 파폭 둘다 불편하기는 매한가지다. IE는 심심하면 다운되고(잘가는 사이트중에 몇 개가 다운을 유발시키는 모양

  7. Subject : 구글 크롬 사용기

    Tracked from MetalRcn 2008/09/03 15:50 del.

    구글 브라우저인 구글 크롬이 오늘 베타버전을 시작으로 www.google.com/chrome 에 공개되었다. 기대감도 많았고 빠르다는 소문만 있었는데 사용해보니 역시 빨랐다. 크롬을 다운받으니 용량은 500k정

  8. Subject : 과연 구글의 말처럼 구글 크롬(Google chrome)는 빠른걸까?

    Tracked from 여리가 사는 이야기 2008/09/03 15:50 del.

    A : "자바 스크립트 엔진에서 만큼은 다른 브라우저들보다 빠르다!" 구글 크롬은 V8이라는 자바스크립 엔진등 여러가지를 통해서 브라우징 속도를 높혔다고 했는데, 이에 대해서 해외에서 이미 ?

  9. Subject : 구글 크롬 가볍고 날렵함의 결정체 한국에서는 글쎄...

    Tracked from 뽕다르의 현대생활백서 2.0 2008/09/03 17:34 del.

    구글에서 드디어 구글크롬을 런칭했습니다. 블로고스피어가 아주 날리군요. 저도 바로 설치하고 간단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일단 느낀 장점부터 말해 보면 아주 가볍다는 것입니다. 설치파?

  10. Subject : 구글크롬 설치 및 첫인상

    Tracked from 보짱지기의 어제에 부끄럽지 않은 날 2008/09/03 18:39 del.

    구글에서 새로운 웹브라우저를 내놓았다길래 과연 어떠한 녀석인지 베타버젼이 나오자마자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첫 느낌은 과연 구글처럼 심플하고 빠르다라는 것입니다. 설치파일 용량은 47

  11. Subject : Google Chrome 5분 사용기

    Tracked from 여기에서 보면.. 2008/09/03 19:49 del.

    구글 브라우저인 Google Chrome가 9월 3일 (오늘) 베타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을 받아서 설치를 했습니다. 우선 설치 파일 사이즈가 상당히 작습니다. 474KB로 부담스럽지 않은

  12. Subject : 구글 크롬: 구글-MS 전면전 돌입

    Tracked from 쿱미디어 - 인터넷 지켜보기 2008/09/03 21:22 del.

    by 태우 (글이 많이 길어졌습니다. 혹시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의 PDF 버전을 제공합니다 ^^ ) 'Google's comic capers: what they really meant to say'에서 (http://www.theregister.co.uk/2008/09/02/google_chrome_comic_funni

  13. Subject : 구글 Chrome잠깐 써본 소감.

    Tracked from jugug.net 2008/09/03 22:22 del.

    어제 급한 일이 생겨 서울갔다 오느라 지금 막 집에 도착했습니다. 지금 딴거 다 안보고 오자마자 Chrome를 받아서 설치했습니다. 써본 소감은 딱 한마디만 합니다. 좀 심하게 말해서 아니 성급하

  14. Subject : 크롬 주소창에서 "운좋은 예감" 사용방법!!

    Tracked from 2Click.kr 2008/09/03 22:52 del.

    속도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크롬입니다. (어서빨리 엑티브x가 물러갔으면 하는 1人) 저위 주소창에서 구글의 운좋은 예감 검색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운좋은 예감 쓰다 ?

  15. Subject : 구글 크롬을 절때 못 지우는 이유.

    Tracked from 응!?뭐!! 2008/09/04 00:31 del.

    지우 실 수 있겠습니까...?ㅠㅠ

  16. Subject : 구글이 Chrome(크롬) 웹브라우저를 내놓은 이유는?

    Tracked from A New Voyage 2008/09/04 02:22 del.

    구글이 새로운 웹브라우저 Chrome을 발표했습니다. 저는 이 글에서 구글이 왜 브라우저를 내어 놓았을까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구글공식] 크롬 - 차세대 브라우저를 다운로드하세요. [

  17. Subject : 정녕 감격스러운 브라우저~ 구글 크롬!!!!

    Tracked from 점아저씨의 까칠한 하루 2008/09/04 11:41 del.

     도아님의 구글 크롬 포스팅을 보고 궁금함에 얼른 설치하고 사용하는 중이다. 그동안 the world browser를 사용하다가 일 순간에 바꾸는 과정에 불편한 점은 북마크 기능 하나뿐인것 같다. 아직 까

  18. Subject : 전세계 IT 시장 장악 음모론 - 구글

    Tracked from 개발자가 즐거워야 게임이 재밌다! 2008/09/04 12:07 del.

    구글이 크롬[백과사전]이라는 웹브라우저를 만들었네요.http://www.google.com/chrome근데, 이 아이콘을 보고 있자면 가이버의 식장체가 생각나는 것은 왜 일까? 저는 어릴 때부터 상상하기를 좋아해?

  19. Subject : 구글 크롬은 구글 OS의 첫 발판일지도......

    Tracked from 숙희네 : Sookhee.net 2008/09/04 13:27 del.

    일단 아래 포스트를 먼저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offree.net/1988 웹 OS, 혹은 인터넷 OS라고 부르는 미래의 플랫폼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네트웍 속도 향상에 따라서 많은 tas

  20. Subject : 구글선장 초고속 전투함 크롬호를 브라우져 레드오션에 띄우다.

    Tracked from 달을 파는 아이 &˚ 2008/09/05 18:03 del.

    구글선장이 기습적으로 크롬호를 건조하여 , 브라우져 레드오션에 배를 띄웠다. 평소 구글선장의 팬이었던 수많은 사람들이 열광을 하며 크롬호의 처녀출항을 환영했다. 블로그계에서는 어제

  21. Subject : 크롬을 발표한 구글의 궁극적인 목표는

    Tracked from jugug.net 2008/09/05 22:07 del.

    크롬 개발자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보면 크롬의 목표는 크롬의 점유율을 높이는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웹환경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구글은 지금까지 기존의 웹브라우저들이 자사?

  22. Subject : 구글, 운영체제 개발 계획 발표

    Tracked from 지민아빠의 해처리 2009/07/08 16:12 del.

    구글 공식 블로그에 재미있는 소식이 떴습니다. "Google Chrome OS" 라는 건데요. 직접 "운영체제"라는 단어를 거론했다는 사실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Official Google Blog: Introducing the Google Chrome OS 내용?

  23. Subject : 보완재(complement)의 개념으로 본 구글 크롬 OS - 지극히 당연한 구글의 행보

    Tracked from Ohyecloudy's S3 2009/07/11 01:04 del.

    크롬 OS, 구글에서 OS를 만든다고 한다. 모든 하드웨어가 타겟이 아니라 넷북이 타겟이다. 이 소식을 접하고 조엘 온 소프트웨어에서 알게 된 대체재와 보완재가 생각났다. 이 개념으로 보면 지?

Facebook

Comments

  1. 푸른하늘 2008/09/03 09:08

    흠... 재미있는 분석이시네요. 어차피 웹브라우저가 플랫폼으로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니... 당연하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09:34

      상황도 상황이고 Firefox를 밀고 있던 구글에서 굳이 브라우저를 다시 출시할 이유는 없었습니다. IE7이 등장하면서 IE7의 검색 엔진 설정기능에 조금 당황했다고 하지만 그것만으로 브라우저를 출시한다는 것은 조금 그렇더군요... 결국 웹 운영체제를 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2. 산티아고 2008/09/03 09:36

    첫 베타에서 이정도 완성도를 보여주다니 앞으로가 상당히 기대되는군요.
    탭별로 따로 프로세스를 가져가는게 큰 장점 같아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19:41

      저도 기대 만빵입니다. 이제 고작 첫 베타인데... 이정도라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3. niceThink 2008/09/03 09:47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듭니다.

    웹브라우저가 웹 OS가 될 수도 있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19:42

      AJAX 기반 OS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구글 크롬도 웹 OS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4. 가별이 2008/09/03 10:01

    오늘 써보니 구글 기반 써비스나 어지간한 웹싸이트는 정말로 빠르더군요. 구글리더나 지메일등 구글 서비스를 많이 쓰고 있었는데 정말 사랑하게 될 것 같습니다. 파폭, 익스 모두 구글 리더에서는 그다지 빠르지 않았거든요. 다만 구글 툴바가 아직도 적용이 되지 않고 있는 것은 조금 의아하네요. 베타라도 즐겨찾기 등의 문제 때문에 당연히 되어야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19:43

      예. 일부 사이트를 제외하고는 정말 눈이 튀어 나올 정도로 빠르더군요. 깔끔한 디자인, 빠른 속도, 꼭 필요한 기능... 당분간은 크롬으로 지샐 것 같습니다.

  5. 댕글댕글파파 2008/09/03 10:02

    저도 지금 크롬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빠르니 좋군요. 파폭보다도 빠르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19:43

      애플의 WebKit이 빠르기는 빠른 모양입니다. 사파리도 상당히 빠르다고 하더군요.

  6. Alphonse 2008/09/03 10:10

    끙... 지금 설치해야 말아야 마우스가 안절부절... ㅜㅜ;;;
    정식판 나오면 설치 할까 생각 중인데... ㅜㅜ;;;

    새거 나오면 무조건 설치 하고 싶은 욕망...
    이거 병이죠? ㅜ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19:44

      병 아닙니다. 정상입니다. 저는 어제 하루 종일 크롬을 내려받으러 인터넷을 뒤지고 다녔습니다.

  7. parankiho 2008/09/03 10:17

    크롬이 나왔다는걸 보고 혹시나 와봤는데, 역시나 이미 왠만한 분석은 다 해 놓으셨네요. ㅎㅎㅎ

    about:network 하나만으로 구글이 뭔 짓(?)을 하고 있는듯 한 느낌이 팍팍오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19:44

      그쵸... 이 기능도 상당히 괜찮은 기능입니다.

  8. wait 2008/09/03 11:07

    저도 어제 부터 기다리다가 오늘 바로 설치했습니다. 정말 구글이 만들면 다르긴 다르네요... 아울러 차세대 OS 기반을 잡고 있다는 내용도 공감이 갑니다. 누가 뭐래도 속도 하나부터 정말 빠릅니다. 그리고 ActiveX 기반의 국내 사이트에서의 동작들은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19:45

      어차피 국내 사이트는 못바꿀 것 같습니다. 변화를 싫어하니까요.

  9. centris 2008/09/03 12:22

    구글 크롬의 '웹 어플리케이션 바로가기 만들기'는 정말 편리한 기능인 듯 합니다.
    말씀처럼, 마치 독립된 하나의 프로그램처럼 사용하는 느낌이 드는 재밌는 기능이기도 하고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19:46

      예. 편리합니다. 따라서 그런 웹 서비비를 바탕화면에 등록해 두면 꼭 프로그램을 설치한 듯한 느낌이 듭니다.

  10. 어울림 2008/09/03 12:31

    정말
    왜 파폭 밀다가 뜬금없이 웹브라우저를 개발했을까 이해못했었는데, 웹OS를 위한 발판이라니 그런 듯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19:46

      당장은 아니라고 해도 조만간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1. oh 2008/09/03 16:02

    빠른것은 좋은데 마우스 제스처가 없네요. 파폭처럼 추가기능을 넣을수 있는것도 아니고... 크롬 의견좀 보내고 싶은데 보내는곳을 아십니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19:47

      확장 기능은 조만간 지원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도움말에는 없다고 하지만요.

  12. 공상플러스 2008/09/03 16:06

    근데 9글 사람들이 뭐하러 이런 브라우저를 만들었을까요.앤드로이드에 탑재하려고? -ㅂ-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19:47

      본문에도 있지만 OS 개발의 전단계가 아닌가 싶더군요.

  13. 미르~* 2008/09/03 19:34

    회사 proxy가 막고 있는지 크롬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서..
    하루종일 애만 태웠습니다. 퇴근하고 써봐야 제대로 뭐라 말할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만...

    제눈에는 대놓고 웹OS 만들겠다고 치고 나오는 걸로 보이더군요...
    여기다 webkit 베이스로 한 브라우저를 내장한 구글폰이 나온다면???

    아이폰을 시작으로 플랫폼 전쟁을 시작한 애플에 맞서...
    PC의 브라우저을 시발점으로 한 전쟁을 시작하는 게 아닐까요~?
    PC -> 구글폰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기만 한다면, 구글 플랫폼이 가지는 파괴력은 무시하기 힘들 것입니다.

    문제는 아이폰 SDK에 사람들이 벌떼처럼 몰려들듯이..
    Google Gears가 그만한 파괴력을 가지도록 구글이 몰고갈 수 있느냐 겠죠~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19:48

      안드로이드가 밀리는 듯한 상황에서 나온 플랫폼이라 내심 기대가 됩니다. 누가 이길지도 궁금하고요. 일단 UI는 애플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만...

  14. oh 2008/09/03 22:26

    조금전 기막힌 소식을 들었습니다. 크롬을 엑티브 엑스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겠답니다.
    http://www.zdnet.co.kr/news/internet/br ··· 2C00.htm
    우리니라 인터넷 압박해서 웹표준 마련해도 모자른 마당에 이게 뭔짓인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5 00:09

      좀 어이가 없군요. 아무리 한국신장이라고 해도... 확인한 뒤 관련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5. ai1love 2008/09/03 22:24

    구글 내부에서는 우분투 버전을 구글에 맞춰서 만든 구분투를 쓴다는 소문도 있었는데... ㅡㅡ

    perm. |  mod/del. reply.
  16. Prime's 2008/09/03 23:16

    언제나 느끼는 거지만.. 간단하면 간단할수록 구동이 빠르고 안정적이 되는.. 경향이 있지요..

    ...크롬이라.. 음.. 애드온이 나온다면.. 그 애드온의 이름은 니켈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나저나.. 아직까지는 익플을 써야겠군요..
    익플 + nprotect 조합이면.. 성능30%하락이더군요..//
    그래도 어쩔수 없이 써야만 하는.. 이거참.ㅡ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5 00:10

      nprotect는 바이러스 보다 심한 녀석이죠.

  17. wait 2008/09/04 00:47

    오홋~ 다음 블로거뉴스베스트에 올라갔어요 ^^b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5 00:11

      이슈트랙백에 걸렸는데 카페24서버가 죽는 바람에 날린 것 같더군요.

  18. 제프.오 2008/09/04 02:21

    안녕하세요. ^^ 흥미로운 글 잘 읽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구글이 OS 시장에 뛰어드리라는 생각은 조금 부정적입니다. 어쩌면 단순한 단어선택의 차이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구글에서도 OS라고 표현하는 것에 대하여 굉장히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웹 OS라고 말씀하신 부분이 있지만, 게임이나 개발 등 온라인으로 이전되기 힘든 부분을 생각한다면 웹은 거대하지만 결국 하나의 플랫폼이 아닐까요? (이 부분에 대하여 제 무지가 있다면 깨우쳐 주세요 ^^;)
    크롬 발표 이후에 구글이 왜 크롬을 발표했을까에 대한 생각을 정리한 글이 있어 트랙백 걸어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5 00:13

      OS를 액면 그대로 받아드리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MS라는 공룡과 애플이 있는 상태에서 OS시장에 들어서는 것은 힘듭니다. 위에서 말한 OS는 바로 웹 프로그램을 이용한 차세대 OS를 이야기 하는 것이고 현재 구글의 행보는 정확히 이 OS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19. lesmin 2008/09/04 11:07

    클라우드컴퓨팅 기반의 가상화 서버에 연동된 씬클라이언트에 크롬만 설치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웹서핑과 기본적인 문서작업 등의 업무는 구글App.들만으로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이것이 웹OS의 실체 내지는 힘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도아님의 의견에 120% 동감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5 00:14

      웹 프로그램 만들기 기능만 사용해도 거의 OS같습니다. 그러니... 지금도 이미 만들어진 것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20. javalia 2008/09/04 14:29

    웹 OS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제발 그런 소리 하지마삼........
    그 파이어폭스니 IE니 크롬이니 하는 것들이
    커널이라도 가지고 있는 게 아닌데 무슨 웹 OS임.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직접 관리하는 기능을 가진 맨 밑바닥계층 프로그램만 말하는 것이지
    그 위에 올라앉아 있는 웹브라우져를 운영체제라고 하니...
    한마디로 줄이면 이뭐병 이다.

    perm. |  mod/del. reply.
    • jugug 2008/09/04 15:18

      웹상에서 여러가지 오피스,게임등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하니깐 OS라고 한거죠.
      물론 커널이니 드라이버니 그런것까지 따지고 들어가면 OS라고 하기 힘들지만 말이 그렇다는거 아닙니까.
      지금은 21세기입니다. 실제로 웹OS가 구현되면 OS에 대한 개념도 예전과 다르게 바뀔것입니다.
      제가 보기엔 당신이 이뭐병이네요.

    • 도아 2008/09/05 00:14

      jugug님//원래 무식한 놈이 용감합니다.

  21. 강병희 2008/09/07 12:16

    구글과 MS의 한판 전쟁이 시작되겠군요...

    MS 입장에서 보면 구글은....ㅎㅎ

    구글의 명성으로만 봐도 구글 OS가 출시되면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갈아탈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9 08:01

      구글 OS가 나아도 기존의 OS와는 다른 형태가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따라서 MS에서 갈아탄다기 보다는 서로 다른 시장이 되지 않을까 싶더군요.

  22. 추유호 2009/07/09 11:52

    구글 발표를 보니 예측이 적중했군요. :) 대단하십니다.
    자리 펴고 장사하셔도 되겠네요. ㅎ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0 09:16

      어느 정도 예상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다만 이글을 썼을 때에는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많았죠.

  23. 이열 2010/05/31 23:59

    도아님 적중률이 아주100%이시네요.ㅋㅋ 구글 OS가 나왔내요..예상대로 도아님 말씀처럼 브라우저로 구동하는 거던군요.. ..헌데 아직은 한국은 MS가 지배하는 시점이라 이 OS를 쓴다해도 여러가지 불편할게 많을것같내요....
    그보다..ㅋㅋ IE로 정상적으로 구동안되는 사이트라니.ㅇ.ㅇ 신기하내요 나름..ㅋㅋ IE를 끄고 구글크롬으로 접속했내요.ㅋㅋ

    그보다 이제 IE9라는 브라우저가 나오면..타브라우저에서 쓰지않는 GPU 사용방식을 사용한다고 하더라구요..참신기한 기술인것같은데.. 근대 IE9가 표준을 지킬지는 ..미지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6/02 16:57

      감사합니다. 원래 전직 점장이다 보니...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