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거짓과 진실

인삼, 거짓과 진실

인삼에서 5~6년근은 없다. 시중에서 5, 6년근으로 파는 것은 대부분 4년근 중 큰 것을 5, 6년근으로 속여 파는 것이다. 풍기에 사셨기 때문에 아주 어린 나이부터 인삼 농사를 지으셨다는 할머니의 증언이다. 아울러 6년근을 만들려고 하면 인삼이 썩기 때문에 재배하는 것 자체가 힘들다. 따라서 5년근이라고 해도 풍기에서 인삼 농사를 짓는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고 한다.

목차

인삼, 가장 유명한 상품

어찌보면 인삼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상품이다. 담배 인삼 공사로 인삼을 전매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홍삼은 대부분 KT&G에서 판매하지만 수삼은 어디서나 구입이 가능하다. 금산도 있고, 풍기도 있다. 또 충주에서 가까운 증평도 인삼 농사를 짓는다. 인삼의 약효는 홍삼을 최고로 치지만 수삼의 약효도 좋다. 아울러 인삼을 좋아한다면 술안주로도 좋다.

따라서 풍기를 비롯한 인삼 산지에는 인삼의 수확기인 9월에 인삼을 사려는 사람으로 넘처 난다. 나도 이번 가족 여행을 다녀 오면서 풍기에서 인삼을 구매했다. 직접산 것은 아니고 장모님께서 사신 것이다. 인삼을 사고 부석사에 들리면서 인삼에 관한 상당히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었다. 아울러 좋은 인삼을 고르는 법도 배웠다. 인삼을 고르는 법을 알게된 자세한 내용은 여행기, 도아의 좌충우돌 리프트 아시아 참관기 및 여행기를 보도록 하기 바란다.

인삼, 거짓과 진실

인삼에서 5~6년근은 없다. 시중에서 5, 6년근으로 파는 것은 대부분 4년근 중 큰 것을 5, 6년근으로 속여 파는 것이다. 풍기에 사셨기 때문에 아주 어린 나이부터 인삼 농사를 지으셨다는 할머니의 증언이다. 아울러 6년근을 만들려고 하면 인삼이 썩기 때문에 재배하는 것 자체가 힘들다. 따라서 5년근이라고 해도 풍기에서 인삼 농사를 짓는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고 한다.

생각해 보니 예전에 모 고발 프로에서도 비슷한 내용을 방영한 것 같았다. 인삼의 나이테와 굵은 줄기가 꺽이는 횟수로 년근을 판단하고 '5~6년근을 파는 곳이 거의 없다'는 내용이었다. 불현듯 이 내용이 생각나면서 왜 인삼을 살때에는 그생각을 못했는지 아쉬웠다. 그런데 충격적인 이야기는 이어졌다. '인삼에 농약을 너무 많이 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삼 농사짓는 사람은 인삼을 먹지않는다"는 우스개도 있다.

농약 이야기

이렇게 이야기하면 풍기에서 농사를 지으시는 분이나 지금까지 인삼을 드신 분들은 나를 죽일 놈으로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나도 주변에 농사를 짓고 계시는 분들이 많아서 농약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할까한다. 일단 "국내에서 사용되는 농약은 인체에 거의 해가 없는 무독성 농약"이라고 한다. 아울러 "재배하기 두달전에 농약을 치면 농약 잔류물 검사에서 농약은 거의 검출되지 않는다"고 한다. 따라서 농약을 많이 친다고 해서 그것이 꼭 위험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또 과일은 무농약 재배가 불가능 하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농약을 하면 벌레가 먹어 재배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과일은 일단 봉투를 쒸우고 농약을 치고 수확할 때가 되면 봉투를 벗기는 대신에 아예 농약을 치지 않는다고 한다.

좋은 인삼을 고르는 법

좋은 인삼을 고르는 법은 간단하다. 일단 인삼은 밭에서 재배한 것 보다 논에서 재배한 것이 더 좋다. 따라서 뿌리에 뭍은 흙이 붉은 빛이 나는 것 보다는 논의 흙처럼 검은 빛이 나는 것이 더 좋다고 한다. 대부분 붉은 빛이 나기 때문에 검은 빛이 나는 인삼이 하품일 것 같지만 아니다.

두번째는 인삼을 눌렀을 때 단단한 것이 좋다. 6년근이 없다면 4년근이 6년근 덩치로 자란 것이다. 따라서 이런 인삼은 울러 보면 단단한 감은 없다. 잘라보면 가운데 부분에 구멍이 뚫려 있는 때도 있다. 이런 인삼에 비해 작고 단단하다는 것은 충실히 차란 것이다. 산삼은 100년을 자라도 손가락 만하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쉽다. 아무리 영양분을 잘 공급한다고 해도 지나치게 큰 것 보다는 작고 단단한 것이 약효가 더 났다.

세번째는 몸통이 짧고 다리가 굵고 잔다리가 많은 것을 골라야 한다. 인삼이라는 이름처럼 인삼은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다. 따라서 매끈하게 뻗은 뒤 잔뿌리가 있는 인삼 보다는 보기에는 조금 좋지 않아도 몸통이 짧고 굵은 다리가 사람처럼 뻗고 잔뿌리가 많은 인삼을 골라야 한다.

네번째는 한채(750g)에 8~9개 정도 하는 인삼이 좋다. 보통 4년근으로 보면되는데 이런 인삼에는 크기가 작은 5년근도 포함된다. 따라서 선물할 것이 아니라고 하면 이처럼 한채에 8~9개가 되는 인삼을 고르면 좋지 않은 인삼을 비싼돈을 주고 구매할 일은 없다. 이런 인삼은 약효는 더 뛰어나지만 가격은 6년근에 비해 훨씬 싸기 때문이다.

참고로 내가 구입한 인삼은 붉은 빛이 나는 흙, 굵고 매끈한 몸통, 그리 단단하지 않은 인삼이었다. 즉, 완전히 속아서 산 인삼인 셈이다. 아우러 가격은 6만 5천원으로 그 골목에서는 가장 쌌다.

소비자 고발(2007년 9월 28일 방영): 6년근 수삼, 진짜가 드물다

관련 글타래

    관련된 글이 없습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9/10 17:35 2008/09/10 17:3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991

Facebook

Comments

  1. 공상플러스 2008/09/10 19:30

    아 6년근 홍삼 이거 충격이네요

    perm. |  mod/del. reply.
  2. 다다이스트 2008/09/10 19:43

    홍삼은 KT&G의 자회사인 (주)한국인삼공사에서 '정관장'이라는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예전에 한국인삼공사에 입사지원한 적이 있어서 알게 됐습니다.) 전매청 시절에는 국가에서 전매를 했지만, 지금은 KT&G와 그 자회사인 한국인삼공사도 완전히 민영화되어 다른 홍삼 회사와 경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삼은 뿌리에 영양분이 저장되므로 농약도 많이 남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인체에 거의 해가 없다니 다행입니다. 가시오가피가 인삼보다 효능이 뛰어나다는 외국의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는데, 그것도 진실이 궁금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11 07:3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한국 담배 인삼 공사와 KT&G를 혼용한 것도 지금은 전매가 아닐 것이라는 생각때문입니다.

  3. 파초 2008/09/10 21:12

    한국의 특산물이라고 전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는데, 그걸 년수를 속여판다니 황당하네요

    perm. |  mod/del. reply.
  4. ... 2008/09/10 22:15

    집에서 인삼 농사를 짓는데, 5,6년은 없다? ㅡ.ㅡ;;;; 오버가 심하시네요.
    중간에 파는 사람들이 섞어서 파는 경우도 있겠죠.

    중간 상인 몇명이 중국산 사과를 국산이라 속여서 팔면
    그럼 시중에서 사먹는 사과는 다 중국산 사과입니까?

    시중에 파는 것은 거의 연수가 제대로 된 것입니다. 중간에 사기치는 사람이 있겠지만..... ㅡ.ㅡ;;;
    그리고 국내에서 재배되는 농작물들 대부분 농약 칩니다.

    따라서 잔류량을 검사해서 농약검출을 통제합니다.

    누가 인삼 재배하는 사람이 인삼 안먹는다고 하는지?
    수천명 넘는 재배인을 봤어도
    금산에서는 그런 사람을 본 적은 없는데
    좀 오버해서 쓰는 것은 그렇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11 07:42

      집에서 인삼 농사를 짓는데, 5,6년은 없다? ㅡ.ㅡ;;;; 오버가 심하시네요. 중간에 파는 사람들이 섞어서 파는 경우도 있겠죠.

      글을 읽지 않고 글을 쓰는 것인가요? 제가 한 이야기가 아니라 농사를 지셨다는 분이 하신 이야기 입니다. 그래서 제일 마지막에 5, 6년근이 시중에 없는 이유가 나온 이영돈 PD의 소브자 고발에 링크를 달은 것입니다.

      중간 상인 몇명이 중국산 사과를 국산이라 속여서 팔면 그럼 시중에서 사먹는 사과는 다 중국산 사과입니까? 시중에 파는 것은 거의 연수가 제대로 된 것입니다. 중간에 사기치는 사람이 있겠지만..... ㅡ.ㅡ;;;

      글을 읽지 않고 글을 쓰니 이러는 것입니다. 글을 읽고 글을 쓰세요.

      그리고 국내에서 재배되는 농작물들 대부분 농약 칩니다. 따라서 잔류량을 검사해서 농약검출을 통제합니다.

      역시 글을 읽지 않고 글을 쓰는데는 도가 통했군요. 제가 본문에서 이미 한 이야기입니다.

      누가 인삼 재배하는 사람이 인삼 안먹는다고 하는지?

      글을 읽으세요. 누가 그랬는지도 글에서 이야기하고 있으니까요.

      수천명 넘는 재배인을 봤어도 금산에서는 그런 사람을 본 적은 없는데 좀 오버해서 쓰는 것은 그렇네요.

      님의 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누가 오버하는지 금방알 수 있습니다. "5, 6년근이 없다", "농약을 많이 친다"에 흥분해서 오버한 글을 누가 올렸는지 금방 알 수 있으니까요.

  5. ... 2008/09/10 22:20

    농협이나 인삼공사에 건삼을 팔 때는

    품질 관리사들이 와서 연수 검사합니다.

    연수 체크합니다.

    6년근 100kg 당 4~5년근 1~2kg정도를 섞어서

    검사 맡는다면, 안잡힐 가능성이 높지만


    연수 검사합니다.


    아무리 검사를 하고 잡아내도 중간 상인들이

    속이고 섞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그것 일부 사례로 마치 전체가 그런듯

    확장해서 단언해서 쓰는 것은

    과장으로 먹고사는 쓰레기 같은

    신문기자가 아니라면 자제합시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11 07:44

      아무리 검사를 하고 잡아내도 중간 상인들이 속이고 섞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그것 일부 사례로 마치 전체가 그런듯 확장해서 단언해서 쓰는 것은 과장으로 먹고사는 쓰레기 같은 신문기자가 아니라면 자제합시다.

      글도 읽지 않고 무조건 악플을 다는 누리개가 아니라면 이런 글은 쓰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6. ... 2008/09/11 08:58

    아 죄송합니다. 제가 글을 잘못읽었군요.

    님이 교묘하게 책임 회피하고 거짓 정보를 사실인 양 매도하는 것 몰랐네요

    인삼에서 5~6년근은 없다. 시중에서 5, 6년근으로 파는 것은 거의 대부분 4년근 중 큰 것을 5, 6년근으로 속여 파는 것이다. 라고 굵은 글씨로 잔뜩 해놓고 작게 교묘히 할머니의 증언이다. 해서

    책임은 잘 빼면서 말하네요. 이영기 고발 프로그램에 나왔다는 식으로 빼고


    저 프로그램을 전체 보지 않았고, 다른 곳을 몇개 밖에 검색해보지 않아서

    어디서
    거의 대부분이란 문구를 썼는지 못찾겠네요.

    님 글 읽으면 엄청난 문제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니까요.

    누군가 잘못된 사실을 마치 크게 포장했다고 하면, 내 말이 아니라 어떤 할머니다

    누구다 하고 빠져나갈 구멍만 있네요. 기자들이 즐겨하는 김 아무개씨가...


    님부터 님글 다시 읽어보세요.

    6년근이 없다면 4년근이 6년근 덩치로 자란 것이다.

    => 다 4년근이라고 매도하고 있잖아요.

    => 완전 사실인양......... ???????????????
    => 나의 생각을 마치 다 알고, 자신은 모든 정보를 아는 양 댓글을 다는 것은,
    좀 그렇네요.

    => 뭐가 악플이라는지 ???

    => 작은 사실 혹은 거짓으로 전체인양 매도하고, 유도하는 것은 악플입니다.

    => 시사고발 프로그램은 그래도 유통에 문제가 있고 고치부분을 언급했다면
    님의 글은 시장 전체가 문제인양 매도 하고 있습니다. 일부 중간 상인이 아닌
    시장 전체의 부정을 통해 글을 보는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줍니다.



    그리고 글 내용에 대해서 궁금해서 질문합니다.
    인삼은 논에서 재해한 것이 좋다고 누가 그럽니까?
    저도 처음 듣는 이야기라서
    밭작물이라서 논에서 재배하면, 썩을 텐데...
    논에서는 6년근이 아니라
    썩어서 3년도 버티기 어려울거 같은데
    새로운 재배법이 있나보네요.
    호기심에 물어봅니다.

    그리고 작은 것이 약효가 더 좋다고 하는데,
    (보통 시장에서는 큰것이 더 비싸죠 )
    그것에 대한 참고 자료도 혹시 알면 알려주세요.
    어릴 때부터 왜 큰 것이 꼭 더비싸야 하나
    궁금했으니까요

    그리고 잔뿌리가 많아야 좋은데...
    몸통이 짧아야 한다고 쓴 것은
    상대적으로 잔뿌리가 많은 놈은 몸통이 짧아서인가요?
    아님 몸통이 짧고 잔뿌리가 많은 놈이 분석결과 그렇다는 것인가요?
    아님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인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11 09:15

      아 죄송합니다. 제가 글을 잘못읽었군요. 님이 교묘하게 책임 회피하고 거짓 정보를 사실인 양 매도하는 것 몰랐네요 인삼에서 5~6년근은 없다. 시중에서 5, 6년근으로 파는 것은 거의 대부분 4년근 중 큰 것을 5, 6년근으로 속여 파는 것이다. 라고 굵은 글씨로 잔뜩 해놓고 작게 교묘히 할머니의 증언이다. 해서 책임은 잘 빼면서 말하네요. 이영기 고발 프로그램에 나왔다는 식으로 빼고

      글을 읽어도 뜻을 모르는 사람은 많습니다. 아울러 이영기가 아니고 이영돈입니다. 글을 읽지 않고 답글을 쓰는 것은 여전하군요.

      저 프로그램을 전체 보지 않았고, 다른 곳을 몇개 밖에 검색해보지 않아서 어디서 거의 대부분이란 문구를 썼는지 못찾겠네요. 님 글 읽으면 엄청난 문제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니까요. 누군가 잘못된 사실을 마치 크게 포장했다고 하면, 내 말이 아니라 어떤 할머니다 누구다 하고 빠져나갈 구멍만 있네요. 기자들이 즐겨하는 김 아무개씨가...

      빠져 나갈 구멍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님이 글을 읽지 않고 글을 쓴 것이죠. 눈이 있어도 글을 읽지 못하고 글을 읽어도 뜻을 모르는 문맹이 인터넷에는 참 많은 것 같군요.

      님부터 님글 다시 읽어보세요. 6년근이 없다면 4년근이 6년근 덩치로 자란 것이다. => 다 4년근이라고 매도하고 있잖아요. => 완전 사실인양......... ??????????????? => 나의 생각을 마치 다 알고, 자신은 모든 정보를 아는 양 댓글을 다는 것은, 좀 그렇네요.

      눈이 있어도 글을 읽지 못하고 글을 읽어도 뜻을 알지 못하는 문맹의 공통점은 글의 본의를 꼭 국소적인 부분에서 찾는다는 점이죠. 꼭 누구라고 이야기 하지는 않겠습니다.

      => 뭐가 악플이라는지 ???

      누리개의 공통점 중 하나가 자신이 무슨 행동을 했는지 모릅니다.

      => 작은 사실 혹은 거짓으로 전체인양 매도하고, 유도하는 것은 악플입니다. => 시사고발 프로그램은 그래도 유통에 문제가 있고 고치부분을 언급했다면 님의 글은 시장 전체가 문제인양 매도 하고 있습니다. 일부 중간 상인이 아닌 시장 전체의 부정을 통해 글을 보는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줍니다.

      매도한적 없습니다. 할머니께서 하신 이야기를 그대로 적은 것이니까요. 그리고 그런 오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영돈 PD의 링크를 달아 둔 것이고요. 인용이나 전제를 하지 않고 링크를 단 이유는 그것이 인터넷의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본문도 읽지 않고 링크도 확인하지 않고 오로지 "두 문장" 읽고 글을 쓰는 것, 그것이 바로 악플입니다. 악플의 뜻을 모른다면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글 내용에 대해서 궁금해서 질문합니다. 인삼은 논에서 재해한 것이 좋다고 누가 그럽니까?

      글 읽으세요. 글에 누가 그랬는지 다 써있습니다.

      저도 처음 듣는 이야기라서 밭작물이라서 논에서 재배하면, 썩을 텐데... 논에서는 6년근이 아니라 썩어서 3년도 버티기 어려울거 같은데 새로운 재배법이 있나보네요. 호기심에 물어봅니다.

      그래서 5년근도 없다고 했습니다. 논에서 인삼을 지으셨기 때문에...

      그리고 작은 것이 약효가 더 좋다고 하는데, (보통 시장에서는 큰것이 더 비싸죠 ) 그것에 대한 참고 자료도 혹시 알면 알려주세요. 어릴 때부터 왜 큰 것이 꼭 더비싸야 하나 궁금했으니까요

      글을 읽지 않고 글을 쓰는데 천부적인 소질이 있으시군요. 아니면 이해를 못하신 것인가요? 본문에 있습니다. 5~6년 근이 없다면 4년을 자라 커다란 것 보다는 4년을 충실하게 자란 것이 더 약효가 좋을 것이라고...

      그리고 잔뿌리가 많아야 좋은데... 몸통이 짧아야 한다고 쓴 것은 상대적으로 잔뿌리가 많은 놈은 몸통이 짧아서인가요? 아님 몸통이 짧고 잔뿌리가 많은 놈이 분석결과 그렇다는 것인가요? 아님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인가요?

      인삼 농사 지은다고 하시지 않았나요? 일일이 답변하는 것도 귀찮으니 직접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글은 할머니의 증언을 증언이라는 전제하에 쓴 것입니다.

  7. ... 2008/09/11 10:30

    어떤 할머니의 말이
    (전 그 방송을 안봐서 모르겠지만)
    가상의 인물인지 누군지 몰라도,
    전체 사실인양 매도하고

    인삼은 논에서 재해한 것이 좋다고 누가 그럽니까?
    =>또 님 글에 "인삼은 밭에서 재배한 것 보다 논에서 재배한 것이 더 좋다."
    라는 문구가 있는데,
    짧은 상식에 인삼은 논에서 재배할 수 없는 작물이기에.
    (새로운 어떤 방식이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누가 글을 다시 읽어야 할지 모르겠군요,


    님의 글에 쓰여있기에 말한 것입니다.

    perm. |  mod/del. reply.
  8. ... 2008/09/11 10:38

    => 인삼은 논에서 재해한 것이 좋다고 누가 그럽니까?
    (재배의 오타 )

    "좋은 인삼을 고르는 법
    좋은 인삼을 고르는 법은 간단하다. 일단 인삼은 밭에서 재배한 것 보다 논에서 재배한 것이 더 좋다. "
    라고 님의 글에 썼습니다.

    근거가 너무 없어보이는 허무맹랑한 것을 읊어서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지식이 짧을 수 있으나 말도 안되는 소리가 있길래. 지적한 것입니다.

    perm. |  mod/del. reply.
  9. ... 2008/09/11 10:35

    그리고 제가 인삼 농사 짓는다고는 한적 없습니다.

    perm. |  mod/del. reply.
  10. ... 2008/09/11 10:36

    누리꾼의 문제라... 음

    자기 글에 다른 의견을 제시하면, 그냥 무시하고 안받아들이는

    분의 자세를 일컫는 것인가요?

    perm. |  mod/del. reply.
  11. zasfe 2008/09/11 11:24

    다른 철학을 가지신 분이거나 .. 관련업계종사자 분인가 보네요.

    조금 지나치게 트집을 잡으시려는것 같다는 생각밖에는 안드는 댓글이 있네요
    머리속 진실에 대한 약간의 누구나 공감가는 내용이 있는 댓글이 있다면 고마울텐데요.
    글을 읽는 사람이나 글을 쓰신 분에게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11 11:58

      예. 우리나라의 전통 상품이 죽는 것을 원하지 않아서 모든 것이 그런 것은 아니라는 복선을 깔아 두었지만 눈에 보이는 것은 오로지 "6년근은 없다", "인삼에는 농약이 많다"라는 것만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영돈 PD의 소비자 고발 링크에는 고려인삼포럼 김성태 회장의 말

      “내가 인삼농사를 짓는 한 사람으로서 입맛이 씁쓰름해요. 가슴이 서늘해요. 이 정도일줄은 몰랐고 부끄럽기가 한없고...”

      이 나옵니다. 이런 상태인데도 오로지 딱 두마디만 눈에 보이는 모양입니다. 아울러 환경이 서로 다릅니다. 풍기와 금산은. 그러나 이런 환경의 차이는 생각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12. khakikelle 2010/03/31 15:34

    글 잘 읽었습니다. 도아님.
    '과일은 무농약 재배가 불가능'하다 라는 발언은 좀 아쉽습니다. 강의 다니는
    박사들도 그런 얘기 한다고 하던데요. 자기들이 박사라고 자기 생각이 다 맞는줄 알곤
    너무 쉽게 단정하곤 하지요.
    일본엔 무농약으로 자연농법으로 사과 키우는 사람있습니다.
    이름이 기무라 뭐시기 였는데요. 한국 방송에도 나왔고... 학자들이 그사람 사과밭에서
    연구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병충해만 봐도 담배잎, 박새같은 풀들로 퇴치가 가능하구요. 바닷물을 원료로해서
    방제하시는 분도 있으시더군요. - 요는 방법은 있다는 겁니다. 그걸 모르는 사람은 '농약 없이는 불가능'이 되어버리겠지만.;

    어디 인삼뿐이겠습니가? 약재가 중국산이 허다한데 걔네들이 어떻게 키웠는지 확인 할 방도가 없으니.;;
    그런 약재들 먹고 병이 나으면 다행이지만 부디 다른 병의 동인이 안 되길를 바라는 수밖에요.
    - 허나 망개덩굴같이 수은이라던지 공해독을 배출해내는 작용을 하는 약재나 식물도 있습니다. 이중성이라는
    녀석인데 땅콩도 독이있고, 두부가 대표적인 건강식품인데 간수가 아주 무서운 독이 있습니다. 해서 이런 글을 접하는 분들을 충격을 받곤 하시는데. 사실 요즘은 간수를 안 쓰고 (대신 맛이 떨어졌다지만) 그래도 응집제는 필요하니 황산칼슘을 쓰고 지금은 밀키마크네슘이라는 놈을 쓴다는데 이놈이 황산칼슘보다 가격이 1000%가량 비싸답니다. 허니 과거 있었던 두부 파동때 처럼 국산 100%라고 해놓고 수입 유전자 조작 GMO 콩을 쓰다가 걸리는게 기업의 양심이니 진실은 모르는거고. 얘기가 좀 셌습니다만 야채에도 채독이 있습니다. 그래서 조상들은 꼭 들기름이나 참기름으로 버무려 먹었고 요즘 봄나물이 지금 주말에 농촌의 들에 나가보면 지칭개, 냉이, 뽀리뱅이, 망개가 지천인데 이것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좀 종류별로 썩고 적당히 기름치고 먹어어야 더욱 유익하구요.
    상황이 이러니 성급히 판단하거나 단정 지을건 정말 많지 않다고 전 생각합니다.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도 한 학자의 농간에서 시작되었 습니다. 헌데 관련서적이나 tv에서 다큐를 막 쏴대니 사람들은 정말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헌데 그 심각성의 정도가 실제 어느 정도일까요? 다른건 몰라도 목소리크고 공감 많이 받는 사람이 돈을 벌거라는 건 확실 합니다.

    그리고 마늘도 밭마늘을 먹지 아는 사람은 논마늘 안 먹습니다.;;
    근데 논 인삼이 좋다라는 건데... 근거가 없어 아쉽습니다. - 좀 알아 봐야 겠군요.

    인산과 진실에 대한 노아님 고유의 고찰은 전혀 보이지 않아 아쉽고. 사실 세상에 '진실'은 없습니다.
    아시지 않습니까? 본인이 보고 듣고 경험것이 진실이라고 저장해버리니. 음...
    "마술사 데런 브라운의 경마적중시스템" 이게 생각나내요. 진실의 실체에 대한 재미있는 고찰인데.

    예를들면 박사들은 자기듥이 무농약으로 키워본적이 없고 오로지 병, 해충 박멸하기위한 연구만 하니.
    무농약은 거짓이 되는 것인데. 버섯같은 것도 노지 재배는 어렵고 생산성 나쁘고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하지만. 노지재배로 돈 잘 벌면서 버섯키우는 분도 계시거든요? - 여기저기 기사에도 낫더군요.
    해서 얘기를 들은땐 여러사람의 얘기를 들어야 하는데요.
    그런 진실에 대한 탐구나 고찰 같은건 없어서 좀 아쉽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4/01 10:08

      글 잘 읽었습니다. 도아님.

      제가 보기에는 전혀 읽지 않은 것 같은데요.

      '과일은 무농약 재배가 불가능'하다 라는 발언은 좀 아쉽습니다.

      저는 이런 이야기를 한적이 없습니다. 저는

      과일은 무농약 재배가 불가능 하다고 한다.

      라고 했죠. 불가능 하다라는 말과 '불가능 하다'고 한다의 차이부터 아시고 글을 쓰기 바랍니다.

  13. 깨몽 2012/09/21 15:03

    좋은 글, 늘 잘 읽고 있습니다.
    '농약'에 대해 저도 한 말씀만 보태겠습니다.
    '과일은 무농약 재배가 불가능하다고 한다'는 자칫 잘못 받아들일 수가 있는 표현이라 보여서 그에 제가 아는 바를 보태고자 합니다.
    흔히 그렇게들 말하고 또 그것이 아주 틀린 말은 아니나, 그럼에도 어렵게 무농약으로 과일 농사를 짓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화학농약 대신 유기제재-벌레를 쫓거나 죽이는, 발효액이나 그런 것들-를 써서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물론 문맥으로 봐서 반드시 사실이 그렇다는 뜻은 아닐 것으로 봅니다만, 그런 것들을 모르시는 분들-그리고 또 많은 분들이 실제로 유기농 과일은 없다고 믿는 분도 많습니다.-이 보기에는 마치 사실을 확인시켜 주는 듯하여 이 말씀을 보태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글에도 있다시피, 농약을 뿌리면 안 되는 기간만 잘 지켜줘도 어느정도는 농약으로 인한 인체 피해는 줄일 수 있을텐데, 아주 가끔 이런 것을 지키지 않는 분들 때문에 농사 짓는 모든 분들을 한꺼번에 욕 먹이는 일이 있기는 합니다만...^^

    아울러, 이런 글을 볼 때마다, 몸에 좋다고 찾아 먹는 것들이 사실은 더 몸에 안 좋은 수 있다는 것을 보곤 합니다. 그냥, 오염되지 않은, 우리 가까이에 있는 것들만 잘 먹어도 좋으련만...^^

    고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9/21 16:31

      그런 분들은 화학농약 대신 유기제재-벌레를 쫓거나 죽이는, 발효액이나 그런 것들-를 써서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저도 확인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모든 과일을 이렇게 키울 수 없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