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상황

둘째 는 1월 생이다. 혼인 기념일이 1월 15일인데 는 바로 이날 태어났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조기입학 문제 때문에 출생일을 음력으로 등록할 생각을 했다. 친구들을 보면 음력 생일을 출생일로 사용하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사이 제도가 바뀌어서 "출생일은 의사 선생님이 작성해준 출생 신고서의 날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출생일을 음력으로 하려고 했던 이유는 1월생이라 성장이 빠르면 조기입학이 가능하고 이 경우 한살 어리다는 이유로 아이가 놀림을 받지 않을까 생각했기 때문이다.

목차

실제 상황

둘째 는 1월 생이다. 혼인 기념일이 1월 15일인데 는 바로 이날 태어났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조기입학 문제 때문에 출생일음력으로 등록할 생각을 했다. 친구들을 보면 음력 생일을 출생일로 사용하는 사람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사이 제도가 바뀌어서 출생일은 의사 선생님이 작성해준 출생 신고서의 날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출생일을 음력으로 하려고 했던 이유는 1월생이라 성장이 빠르면 조기입학이 가능하고 이 경우 한살 어리다는 이유로 아이가 놀림을 받지 않을까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둘째 가 커감에 고민이 생겼다. 는 세살 때부터 사람들에게 자신을 다섯살이라고 소개했다. 네살 때부터 다섯살반 유치원을 다니기 시작했다. 보통 아이들이 유치원에 보내 달라고 조르기는 해도 막상 유치원에 가면 며칠 뒤부터는 가지 않겠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계속 다니려고 하면 보내고 다니지 않겠다고 하면 다음 해에 보낼 생각이었다.

그런데 는 유치원에 다니는 내내 단 하루도 유치원에 가기 싫다는 소리를 하지 않았다. 오히려 유치원에 가지 않아도 되는 토요일까지 유치원에 가서 놀았다. 유치원 선생님께 물어 보면 말도 잘하고 생활도 잘하며, 역할 놀이를 하면 꼭 언니 행세를 한다는 것이었다. 가 유치원에 잘 적응하고 있다고 하자 걱정이 더 앞섰다. 그 이유는 가 초등학교에 들어갈 무렵에는 조기입학 제도가 사라지는 것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3월생부터 이듬해 2월생까지가 입학 대상이지만 조기입학하는 아이들이 없어서 이 제도가 폐지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만약 이렇다면 는 유치원을 졸업한 뒤 1년을 쉬고 학교에 가야한다. 문제는 는 자존심이 아주 강하다. 지금도 실제 나이는 다섯살이지만 누가 다섯살이라고 하면 아주 싫어한다. 또 애엄마가 실수로 의 나이를 다섯살이라고 하면 울고 불고 한바탕 난리가 난다.

이런 녀석이 친구들은 모두 초등학교에 가는데 녀석만 1년 더 유치원에 다닌다고 하면 어떤 사단이 날지 짐작이 가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 술 더떠서 는 내년부터 학교에 가겠다고 조르고 있다. 오빠와 손잡고 학교에 가는 것이 유치원에 가는 것보다 자기 딴에는 더 어른같다는 생각이 든 모양이었다. 결국 이사를 한뒤 다른 유치원을 1년 더 다니는 방법까지 생각했다.

지금도 가능한 조기입학

조기입학은 요즘 학교의 왕따 문제, 학교 생활 부적응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조기입학이 가능해도 입학을 유예하는 실정이다. 그러나 내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아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조기입학시켜야 하는 때도 발생한다. 그러나 1, 2월생이 입학하는 제도는 폐지되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아이들을 조기입학 시킬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정확히 조기입학 제도가 폐지된 것은 아니다. 3월에서 이듬해 2월이었던 입학 기준일이 1월에서 12월로 바뀐 것 뿐이며, 조기입학을 원한다면 지금도 언제든지 아이들 조기에 입학시킬 수 있다. 시행 첫해인 2008년에는 2월 20일부터 2월 29일까지 통학구별로 진행됐으며 학교장의 결정에 따라 조기입학이 결정됐다.

2009년 부터는 전년도 10월 1일부터 12월 31일 사이에 거주지 읍, 면, 동사무소에 조기입학신청을 하면 아이를 조기입학 시킬 수 있다. 아울러 아이의 발육 상태에 따라 조기입학, 입학유예할 수 있다. 절차도 12월 31일까지 신고만 하면서 입학시기가 확정된다.

조기입학 vs 입학유예

내가 어렸을 때는 조기입학하는 사람이 많았다. 선배 중에는 무려 3년을 조기입학한 경우도 있었다. 형을 따라 초등학교에 갔다가 계속 초등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나이는 형과 세살 차이가 나지만 학년은 형과 같았다. 물론 3년을 먼저 갔기 때문에 학업능력도 떨어지고 체력도 떨어졌다. 그러나 당시는 이런 조기입학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다. 내 기억으로 초, 중, 고를 통털어 왕따를 당한 친구를 본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언제 부터인가 우리사회에는 왕따를 양성해 왔다. 파벌, 학벌을 우선시 하는 사회풍토 때문인지 몰라도 이런 왕따는 이제 사회적인 문제가 됐다. 아울러 친구들의 따돌림 때문에 자살까지 하는 어린 학생이 있는 상황에서 조기입학은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나는 조기입학이 가능하고 아이가 원한다면 조기입학을 시켜주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조기입학이 아이의 선택이라면 그 선택을 존중해줄 의무가 부모에게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다만 '조기입학의 성패는 아이의 성적이 아니라 아이의 사회성에 있다'고 본다. 따라서 아이가 성적은 조금 부진할지 몰라도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릴 수 있다면 조기입학을 시킨다고 해도 별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9/02 09:47 2008/09/02 09:47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987

Facebook

Comments

  1. 구차니 2008/09/02 10:25

    빠른 생일이라서 학교를 조금 일찍갔는데, 이로 인해서 매년 학년이 올라 갈때 마다 나이 조사 하는게 왜이리 싫었는지 말이죠.
    그거 하고 나면 한달간은 애들이 어린것이 하면서 하도 놀려대서 싸움도 하고 그랬거든요. 그래도 그걸 극복하고 강하게 자라서(?!)
    다행이지만, 그걸 극복하지 못한 애들은 주눅이 들거나 오히려 더 막나가는 경우가 생기는 데.. 이런걸 감안해서 정상 나이에
    학교를 보내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애 낳으면 나 처럼 빠른 생일로 태어나서 빠르게 보내서 강하게 크면 좋겠다는
    욕심이 생기긴 하지만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2 10:42

      사회성이 문제고 다예는 자기가 6살인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습니다. 생일은 음력 생일을 세주기로 했습니다.

  2. 실비단안개 2008/09/02 10:44

    작은늠이 스무살입니다.
    이늠이 2월생이다보니 조기입학이 되었는데요, 당시는 조기입학이라는 그런 개념이 없었으며, 취학통지서가 나왔으니 당연히 입학을 시켰지요.
    한글도 제대로 모르는 늠(유치원에 보내기는 하였지만, 굳이 글자를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지 않았음)을 학교에 보냈으니
    친구들과는 다른 성적의 받아쓰기를 하였습니다.
    70점, 60점, 50점 - 자신이 느껴 스스로 한글을 익혔으며, 1학년 2학기가 되니 또래와 같아지더군요.

    아이가 크게 쳐지지 않는다면 조기입학을 찬성합니다. 물론 아이의 선택을 존중해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2 10:46

      사진을 찍으러 다니시고 블로그를 운영하셔서 나이가 많아도 저랑 비슷한 연배로 생각했는데,,, 작은 아이가 스무살이라니... 생각외인 것 같습니다. 저도 사회성에 문제가 없다면 적응하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3. dali 2008/09/02 12:05

    제 딸래미는 7살인데
    올해 취학통지서가 왔었죠.
    근데 키(100cm)도 작고 등치(13kg)도 넘작아서
    유예신청을 했죠.
    유예신청을 하고나서 유치원을 1년 더 다니고 있는데.
    지금 생각하는거지만 그냥 학교를 보냈으면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2 16:05

      사회성만 좋으면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 같더군요. 그러나 쉬운 결정은 아닌 것 같습니다.

  4. 바라기 2008/09/02 15:05

    제 아이가 다섯살이고 2월생이지만, 유치원은 여섯살 반에 다녀요.
    다행히도 거의 1년 차이나는 아이하고도 크게 밀리지 않는 사회성으로 잘 적응하는것으로 보여서.
    유치원도 지금 6세반과 같이 진급하여 7세반에 그대로 보내고,
    내년 연말쯤에 조기입학원을 내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저도 이점때문에 고민을 꽤 했었드랬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2 16:06

      제 둘째랑 똑 같군요. 둘째도 비슷합니다. 나이치고는 큰 편이고 어울리기도 잘 어울립니다. 또 성깔이 한성깔 하기 때문에 내년에 보낼 생각입니다.

  5. 공상플러스 2008/09/02 16:28

    저희누나. 3월 13일 생인데 음력 2월 2일로 박박 훼이크쳐서 들어온걸로 알고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2 16:48

      예전에는 음력으로 많이 갔습니다. 요즘은 아예 안되더군요.

  6. Mr.Dust 2008/09/02 17:56

    "둘째 다예는 1월 생이다. 혼인 기념일이 1월 15일인데 다예는 바로 이날 태어났기 때문이다."
    이 문장이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혼인 기념일이 1월 15일이고 다예가 그날 태어났다면 다예의 생일이 1월 15일인 것은 맞는데, 그 두 사건의 관계가?? 왜 굳이 혼인 기념일 얘기를 넣으셨을까? 다예라면 둘째라 속도위반을 의식한 것도 아니실건데.. 긁적.. 본문하곤 상관없는 쓸데없는 의문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2 17:58

      기념일이 다예 생일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넣은 것입니다.

  7. parankiho 2008/09/02 19:00

    개인적으로는 조기입학한 친구들이 꽤나 부러웠습니다.
    어릴때야 고만고만하지만, 나이가 들고 대학생이 되고나니,
    뭘해도 남들보다 1년의 시간을 더 가질 수 있는 흔히 말하는 '빠른 OO 년생'들이 굉장히 부럽더군요.

    어차피 사회생활하면 학번이 중요한것도 아니고 나이도 4-5살차이는 구분도 없고.

    특히나 요새같이 취업이 어려운 때라면 남들보다 1년먼저 학교에 온 것 만으로도 1년을 벌 수 있는거죠.

    게다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기 또래보다는 생각하는게 나은 듯 합니다.
    아무래도 1년 더 빨리 세상을 만나게 되는거니까요.

    전 아직 아이는 없지만, 가능하다면 조기입학을 시키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09:28

      예. 제 주변에도 일찍 간사람들은 나중에 기회가 더 많더군요. 재수를 해도 동갑이 되니...

  8. 민트 2008/09/02 22:37

    저도 빠른 1월생인데 초2까지 좀 어리버리 헤맸습니다.
    사회성은 별 문제 없었던 것 같은데 (나이는 어려도 키가 제일 컸었음-_-)
    문제는 선생님 말씀을 잘 이해를 못해서...
    뭐 시켜도 어리버리 계속 그러다가 3학년되니 정상이 되더군요.
    근데 주변 친구들 동생이나 같은 빠른 생일들 보면
    바로 8세처럼 적응하는 경우도 간간히 있지만
    대부분 2학년때까지 헤맨경우가 90%정도..
    그런데 크고 보니 1년의 여유가 또 좋더라구요.
    결론은 후회는 없어요 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09:29

      예. 아무래도 나이가 어리니 어쩔 수 없는 것 같더군요. 다예도 지 또래에 비해 말도 잘하고 야무지지만 유치원에서 보면 정말 작고 약해 보이거든요. 다만 생긴 것대로 강단이 있어서...

  9. bluenlive 2008/09/03 19:53

    학창시절을 생각해보면 조기입학으로 들어온 친구들이 다소 어리버리한 행동을 해서 종종 놀림이 되곤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기입학하면 본인이 힘든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3 20:37

      사실 따지고 보면 12월생과 다예는 15일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2월생이면 모르겠지만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다예가 한성격하는 편이라서...

    • bluenlive 2008/09/03 20:39

      다예는 워낙 막강해서 패스요~

  10. 미르~* 2008/09/04 08:20

    저도 다예는 워낙 막강해서 패스...;;
    한 살 많은 아이들이라도 다 제패하고 그 반의 짱(?)이 되지 않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05 00:18

      사교성이 좋고 눈치가 빠르지만 그래도 한살 차이는 나더군요. 다만 성깔 때문에... 밀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11. 현수맘 2008/11/26 23:24

    저희 아들도 지금 5살인데 2월생이라 6살반 유치원에 다니고 있어요... 유치원선생님과 상담을 해봤는데 선생님 말로는 빠른생일이 5명이 있는데 2명은 다시 6살반으로 남는데 저희 아이는 어린거 모르겠고 6살아이들과 잘 지낸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하시더라구요 아직 7살반 1년이 남았으니 천천히 생각해도 된다고요... 제가 보기에도 체격도그렇고 6살아이들보다 뒤떨어지진 않거든요... 저도 조기입학 생각하고 있는데 주위에 물어보면 그냥 제나이에 보내라는 의견이 더 많아서 고민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엄마가 소신을 갖고 결정을 해야하는데 쉬운일이 아니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27 08:13

      요즘은 왕따 때문에 그러는 것 같더군요. 그런데 저는 아이가 자존심이 세서 그냥 한살 먼저 보내기로 했습니다. 정안되면 1년을 쉬어도 되는 문제니까요.

  12. 도링 2008/12/04 15:21

    저도 고민하고 있는 1월생 엄마 예요.. 지금 7세반에 다니고 있어요.. 원래 조기 입학을 하려고 그렇게 보냈는데, 요즘은 다들 제 나이에 보내는 것이 어떠냐는 반응을 보여 지금 당장 결정을 내려야 하는게 무척 힘이 든답니다.. 조기 입학이 괞찮다는 입장과, 아니라는 입장... 유치원 선생님은 보내도 무방하다 합니다.. 원감 선생님은 보내도 좋지만 8세 아동과 똑같다고 기대하지 말라는 군요.. 아무래도 차이가 난다고..
    제 아이는 학습능력, 체구는 지금의 7세아와 비슷합니다.. 우리 아이도 간다고 했다가 편하게 다닐수 있다는 제 말에 다시 유치원을 가겠다는 말을 하고 있지요...
    빨리 결정을 해야 하는 시기가 오니 제가 머리가 넘 아프답니다.. 괜시리 보냈다 상처 받을 까 봐서요.. 나이가 아니라 성격의 문제라고 아는 언니가 그러더군요... 남자아이라 아무래도 좀.. 우리아이는 또 좀 순진한 구석이 있는 아이라서 더 걱정이 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확고한 교육관을 가지고 중심을 가져야 하는데,, 막상 제 아이의 인생이 걸린 문제라 생락하니 너무 고민이 된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04 16:09

      저도 비슷한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우선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 주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일을 12월에 새주세요. 음력으로...

  13. 우와 2009/02/09 14:35

    도아님은 행복하시겠네요

    저도 언젠간 커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9 16:26

      예. 아이들이 행복입니다. 그리고 그런 날은 의외로 빨리 온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