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검은구록(書劍恩仇錄)

서검은구록(書劍恩仇錄)에는 반청복명의 홍화회 총타주인 진가락과 진가락의 형으로 어렸을 때 궁으로 들어간 건륭제, 그리고 위구르 회족의 공주였던 향향공주(청향비)가 등장한다. 출중한 외모덕에 진가락과 건륭제의 사랑을 받는 위구르족 공주. 김용 소설의 특징 중 하나는 무협 소설이라고 해도 역사 소설의 형식을 따르며 역사적 설정을 바꾸지 않는다. 따라서 이 소설의 결말 역시 향향공주가 건륜제의 비(청향비)가 된다.

얼마 전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폭탄테러가 발생했다. 경찰 30여명이 죽거나 다쳤다고 하니 작은 사건은 아니다. 또 올림픽을 바로 앞둔 시점에서 발생한 폭탄테러이니 만만디 중국 도 오금이 저릴 것 같다. 중국이 소수민족의 분리독립을 허용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순수 한족이 사는 지역은 전체의 절반도 되지 않는 중국으로서는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나는 위구르라고 하면 다른 것 보다는 김용의 '서검은구록'이 떠오른다. 김용의 처녀작인 서검은구록의 배경이 위구르이기 때문이다. 김용은 처음부터 무협작가는 아니었다. 내 기억이 정확하다면 대만인지 중국인지 명확하지 않지만 비무대회가 열렸다. 후권(?)의 문주와 모파의 문주가 시비가 붙어서 열린 비무대회라고 한다. 비무대회는 일방적으로 끝났지만 이 비무대회에 갖는 온 중국인의 관심에 착안, 김용의 경쟁사에서 무협소설을 연재하기 시작한다. 당시 명보 주필이었던 김용은 경쟁사와의 경쟁 때문에 무협소설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어디선가 읽은 것이라 정확하지 않음).

서검은구록(書劍恩仇錄)[1]에는 반청복명의 홍화회의 총타주인 진가락과 진가락의 형으로 어렸을 때 궁으로 들어간 건륭제, 그리고 위구르 회족의 공주였던 향향공주(청향비)가 등장한다. 출중한 외모덕에 진가락과 건륭제의 사랑을 받는 위구르족 공주. 김용 소설의 특징 중 하나는 무협 소설이라고 해도 역사 소설의 형식을 따르며 역사적 설정을 바꾸지 않는다. 따라서 이 소설의 결말 역시 향향공주가 건륜제의 비(청향비)가 된다.

그런데 서검은구록에는 아주 재미있는 설정이 하나있다. 바로 건륭제이다. 건륭제는 중국 역사상 최고의 황제로 꼽히는 강희제, 옹정제에 이어 황위에 올라 청나라의 통치를 영구이한 황제다. 오랑캐의 청나라가 결국 중국의 마지막 황제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강희제, 옹정제, 건륭제로 이어진 3대의 선정때문이다. 아울러 이러한 선정은 이때 다수의 한족이 등용됐기 때문이라고 한다. 서검은구록은 여기에 하나의 장치를 더한다. 옹정제의 딸과 문연각 대학사로 있던 한족 진세관의 아들을 바꿔치기 하고 이렇게 바꿔치기한 아들이 바로 건륭제라는 설정이다. 물론 이 이야기는 역사적으로 허구라고 한다.

자신이 세계의 중심이고 주변국은 오랑캐라는 중화사상. 그래서 중국인은 남만, 북적, 동이, 서융으로 자신들을 제외한 모든 나라는 모두 오랑캐라고 칭한다. 이런 사고 방식을 가진 중국인으로서 중국 역사상 가장 못마땅한 왕조는 아마 청나라일 것이다. 반청복명의 기치를 높게 들었다. 그러나 강희제, 옹정제, 건륭제를 거치면서 반청복명은 꿈일 수 밖에 없는 현실로 바뀐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생각해 낸 꼼수가 바로 건륭제에 대한 전설이고 이 전설을 토대로 쓰여진 것이 바로 서검은구록이다.

국내에서 인기있는 김용의 작품은 영웅문(사조영웅문, 신조협려, 의천도룡기)이다. 나는 소오강호녹정기도 재미있게 읽었다. 그러나 그외의 작품은 모두 읽었는데도 불구하고 이렇다할 기억이 별로 없다. 천룡팔부는 김용의 역작이라고 하지만 다른 작품에 비해 내용이 조금 중구난방[2]인 것 같았다. 또 처녀작인 서검은구록도 영웅문 시리즈와 소오강호, 녹정기에 비해 떨어진다. 그래서 유일하게 기억에 남아 있는 내용이 거대한 모래바람속에서 싸우며 사랑을 키워가는 진가락과 위구르의 공주뿐인 것 같다.

관련 글타래


  1. 국내에서는 청향비(향향공주)라는 제목으로 고려원에서 출간했다. 
  2. 주인공이 한명이 아니라 세명이다. 이 세 주인공 각각의 사연을 따로 따로 풀고 필요에 따라 셋이 함께 등장하는 소설이다. 그러나 이런 부분만 극복하면 정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무협소설이 천룡팔부이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8/10 07:59 2008/08/10 07:5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919

Facebook

Comments

  1. 공상플러스 2008/08/10 10:39

    음? 저는 여기 언급된 책을 안읽어봤기때문에 모르겠습니다..=ㅂ=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1 19:13

      나중에 한번 읽어 보세요. 무척 재미있습니다.

  2. chatmate 2008/08/10 11:39

    최근 정식 번역 출간된 김용의 소설들을 보면 김용의 서문이 나옵니다. 자기가 옛날이랑 지금 생각이 조금씩 달라지면서 글을 고치고 그런게 있다고.

    요는, 옛날에는 '한족 만세 오랑캐 뒈져라' 였는데, 지금은 '소수민족도 중국, 소수민족의 역사도 중국 역사'라는 식이지요. 티벳 문제나 동북공정이 떠오르게 하는 멋진 변화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1 19:14

      김용도 중화사상이 아주 강한 사람입니다. 첫작인 서검은구록에도 그런 부분을 엿볼 수 있습니다.

    • errored 2008/08/14 08:41

      오랜만에 들려서 괜히 딴지거는게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잘못읽은건지 모르겠는데,
      "티벳문제나 동북공정이 떠오르게 하는" 것은 "멋진 변화"로 보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중화사상이 적대적인 형태에서 흡수적인 형태로 변화되는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과연 티벳에서 피흘리는 사람들이나 고구려를 생각하면 여전히 좋은 쪽은 아닌것 같습니다.
      암튼 김용이라는 작가의 소설, 특히 청향비(서검은구록)는 감수성 예민했던 시절 울면서 봤던 작품이라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당시는 객사려라는 이름으로 번역되어서 나왔었죠.

    • 도아 2008/08/14 09:03

      errored//멋진을 반어법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저는 반어법으로 이해했습니다.

  3. 푸른하늘 2008/08/10 12:56

    김용 소설 나오길 손꼽아 기다리던 때가 기억나네요~~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1 19:14

      저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위작을 찍어내는 출판사때문에... 욕을 바가지로 했죠.

  4. 강병희 2008/08/10 14:56

    도아님 지식의 끝은 어디일까? 궁금합니다...^^

    perm. |  mod/del. reply.
  5. 댕글댕글파파 2008/08/10 15:35

    서검은구록은 저도 안 본것 같습니다. 김용의 무협소설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무협소설도 하나의 문학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주니까요.

    perm. |  mod/del. reply.
  6. 유마 2008/08/10 16:41

    저는 국민학생때 고려원 영웅문을 한권씩 모으기 시작하면서 김용과 첫 대면을 시작했습니다. 그 이전에 무협 씨리즈(비디오)를 통해 이미 본 것 같기는 합니다만, 여튼 그 후로 김용의 작품에 반해 여러 무협 작품을 찾아다녔으나 사실 김용 소설만한 건 지금까지 찾지 못했습니다. 다만, 국내 무협 소설은 나름대로 특색이 있기 때문에 인정은 하고 있습니다.

    김용은 중화사상이 투철한 사람입니다. 그건 김용의 작품을 읽어보면 알 수 있고 김용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봐도 알 수 있습니다. 어릴 때는 그걸 몰랐기 때문에 마냥 좋아했었고 그걸 안 지금에서는 그러한 사상을 떠나서 작품만 봐도 명작급이기 때문에 좋아합니다. 작가는 나름 자신의 사상을 작품에 담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일이니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1 19:15

      중국인 치고 중화사상에 투철하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아울러 첫작인 서검은구록에도 그런 부분이 많이 보이죠.

  7. 이정일 2008/08/11 11:31

    이글 읽으니 고교때 <영웅문>을 허리에 꿰차고 다니던 친구 한놈이 생각나는군요.
    지금은 어디서 뭘하고 있을까 궁금해집니다.

    perm. |  mod/del. reply.
  8. mepay 2008/08/11 16:23

    저도 안읽어봐서 잘 모르겠네요. 김용이라고 하시길래 북한에서 귀순한 그양반 말씀하시는줄 알았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1 19:16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도참 운영을 포기하실 것입니다.

  9. 미즈쌤 2011/03/28 15:35

    건륭제에 대한 픽션이 재밌겠네요^^
    한번 꼭 읽어볼게요~

    perm. |  mod/del. reply.
  10. 네오경제 2011/03/28 21:44

    김용의 광팬입니다.
    김용의 작품으로 번역된 것은 다 읽어봤습니다. 대부분을 30번 이상 읽었습니다. ^ ^
    향향공주, 건륭제, 진가락....
    재미있는 대결이 많이 나오지요.
    화수판관 장소중도 기억이 나고요...
    제일 재미있는 대목 중의 하나가 이리떼를 처치할 때 천지괴협 원사소가 막강한 실력을 보일 때입니다.
    자존심 높은 장소중조차도 쩔쩔매다가 결국 패배를 인정했지요.
    무협소설이라면 이런 협행이 나와야 제격이 아니겠습니까?
    김용은 홍콩 명보의 사장이자 주필이었는데,
    경쟁 신문에서 양우생을 섭외하여 무협소설을 연재하기로 발표하자,
    소설가를 찾다가 못 찾았는지 어쨌는지 자신이 직접 연재를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그 작품이 바로 [서검은구록]이고, 우리나라에는 고려원에서 [청향비]라는 제목으로 번역했지요.
    [서검은구록]은 김용 무협소설의 출발점인데, 제가 보기에는 모든 성향이 다 들어 있는 것 같습니다.
    역사, 기정, 기사, 유머, 의협, 저항, 신병, .....
    아마도 그 자신이 무협소설의 독자이고, 이수민의 계보를 잇는 사람이라서 이미 다 들어 있었던 거겠죠.
    아무튼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니 여러분도 맛을 보시기를 권합니다.

    perm. |  mod/del. reply.
  11. 네오경제 2011/03/28 22:11

    저는 김용, 운중악, 양우생, 고룡 이 순서로 무협작가를 좋아합니다.
    운중악의 [용사팔황], [용사팔황2부], [협객뇌신], [망명지가]를 도아 님이 읽어 보시기를 권합니다만.... 안 읽으시겠죠.. 이건 텍스트 파일로 인터넷에서 바로 구할 수 있는데요... 다음넷에 가면 카페가 있는데, 신검정이던가 그래요...

    무협작가마다 무협스타일이 다르지요.
    김용이 기정무협이라면, 운중악은 리얼무협이라고나 할까요.... 스피디하고 장대한 스케일과 치밀한 전개가 박진감 넘친답니다.

    저는 김용 무협소설을 [의천도룡기]로 입문했는데, 3권짜리로 된 [대평원]인가를 읽고 빠져들었습니다. 일요일 오후 3시에 읽기 시작해서 밤을 꼴딱 새웠죠. 그러고도 정신이 어찌나 맑고 기분이 상쾌한지.... 그건 경험해 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겁니다. ^ ^ 그 전에는 만화방에 있던 6권짜리 무협만 읽었었죠. 86년도에 고1이었으니, 제가 도아 님보다는 몇 살 어릴 겁니다. 모처럼 무협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기분이 좋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3/29 08:43

      운중악의 [용사팔황], [용사팔황2부], [협객뇌신], [망명지가]를 도아 님이 읽어 보시기를 권합니다만.

      글을 보면 자신이 아는 것이 세상 지식의 전부인 것처럼 쓰는 경향이 있더군요. 국내 신예 작가를 빼고 무협지는 다 읽어 봤습니다. 아마 읽는 량이나 권수를 따지면 님과는 비교하기 힘들 정도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도

      안 읽으시겠죠..

      이런 말이나 하고...

      이건 텍스트 파일로 인터넷에서 바로 구할 수 있는데요... 다음넷에 가면 카페가 있는데, 신검정이던가 그래요...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보면 조금 답답하군요. 저는 QAOS.com이라는 운영체제 전문 사이트를 18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1993년에 처음쓰기 시작했고 1995년에 인터넷과 웹 프로그래밍 강의를했으니 저런 자료를 찾는 것은 님보다는 훨씬 잘합니다. 그러나 그런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은 저작권이 있는 자료이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찾으려고 하면 어리석게 다음 카페를 전전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주소표시줄에 입력하면 바로 뜨니까요? 그런데 모르겠죠? 무협지를 좋아하는 것은 자유입니다만 그 무협지가 그토록 재미있었다면 저작권 문제가 있는 내용은 올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2. 네오경제 2011/04/02 21:56

    '안 읽으시겠죠'라고 말한 것은 도아 님이 어느 순간 이후로 무협소설을 안 읽으신다는 문장을 어디선가 봐서 그런 말을 한 것입니다. (제가 잘못 기억한 것이라면 제가 잘못 제안한 것이지요.) '안 읽으셨죠'가 아니라, 제가 소개해 드려도 '안 읽으시겠죠'라고 말한 거였죠. 이것은 도아 님이 잘못 이해하신 것입니다.

    도아 님이 qaos.com의 운영자인 줄은 몰랐습니다. 저작권 위반을 권했으니 제가 잘못했습니다. 책이 절판되어 구하기가 어려운 관계로 그렇게 말했는데, 그런 점을 고려하더라도 잘못한 것이 분명합니다. 꾸지람을 들었으니, 부끄러워서 이만 가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4/03 08:11

      '안 읽으셨죠'가 아니라, 제가 소개해 드려도 '안 읽으시겠죠'라고 말한 거였죠. 이것은 도아 님이 잘못 이해하신 것입니다.

      아뇨. 정확히 이해했습니다. 님이 말을 하고도 스스로 무슨 말을 한 것인지 모르는 것이겠죠. 보죠.

      안 읽으시겠죠..

      무슨 뜻이죠? 이 말은 상대가 읽지 않았다는 것을 전제하고 제가 소개해 드려도 '안 읽으시겠죠'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국내 신예 작가를 빼고 무협지는 다 읽어 봤습니다.

      라고 답했죠? 누가 이해를 잘못한 것이죠? 보통 자신이 아는 지식을 세상 지식의 전부로 아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기가 무슨 말을 하는지 조차 모르는 때가 많습니다. 이것 역시 그런 한 예겠죠.

      도아 님이 qaos.com의 운영자인 줄은 몰랐습니다. 저작권 위반을 권했으니 제가 잘못했습니다. 책이 절판되어 구하기가 어려운 관계로 그렇게 말했는데, 그런 점을 고려하더라도 잘못한 것이 분명합니다. 꾸지람을 들었으니, 부끄러워서 이만 가겠습니다.

      제가 어떤 사이트 운영자이든 또 책이 절판이 됐던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알려주는 것은 옳지 않은 일입니다. 웃기는 것은 고작 카페나 뒤질 줄 아는 사람들이 이런 일을 자주 한다는 것이죠. 님도 예외는 아니고요. 부탁입니다만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다면 알고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김용은 홍콩 명보의 사장이자 주필이었는데,
      경쟁 신문에서 양우생을 섭외하여 무협소설을 연재하기로 발표하자, 소설가를 찾다가 못 찾았는지 어쨌는지 자신이 직접 연재를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가 어디에 나오는지 아세요? 고려원에서 출간안한 무협지 역자 서문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김용의 무협지를 좋아하는 사람이 이런 기초적인 이야기를 모를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제가 보기에 님은 무협에 대해 아는 것도 없고 컴퓨터에 대해 아는 것도 없는 사람입니다. 무협에 대해 아는 사람이라면 이런 가장 기초적인 이야기를 쓸 이유가 없겠죠.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사람이 유치원에서 아이들과 주고 받는 이야기를 논문에 쓸리는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동학 박사라면 또 다르겠지만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