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돌

iOS3.0을 사용하면서는 해킹을 한 것과 하지 않은 것의 차이가 거의 없었다. 그러나 '베타 5'부터는 ICY 설치기가 아니라 다시 'Cydia 설치기'를 지원한다. 따라서 Cydia 설치기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해 봤다. 크랙된 '애플 스토아'(App Store)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Installous는 잘 동작했다. 'Installous'가 잘 동작하는 것을 보고 이번에는 iPod Touch의 테마를 바꾸기 위해 WinterBoard를 설치했다.

벽돌된 아이팟 터치

'OS 3.0'에서 개선된 부분은 상당히 많다. 먼저 많은 사람들이 원하던 '복사 및 붙여넣기'를 지원한다. 프로그램, 노래, 동영상을 비롯 iPod Touch에 있는 '모든 파일을 검색'할 수 있다. 또 2.0과는 달리 'iPod Touch'의 기본 프로그램과 사용자가 설치한 프로그램의 영역을 구분한다. 여기에 '한글 맞춤법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제 한글도 영어처럼 입력하다 보면 자동 교정도 되고 추천어도 뜬다. 나중에 다른 글로 따로 설명하겠지만 이외에 개선 사항이 많다.

이렇다 보니 요즘 'iPod Touch'에는 'iOS 3.0'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다. 보통 두 주에 한번씩 등장하던 베타가 이번에는 한 주만에 출시됐다. 물론 출시 되자마자 바로 펌웨어를 판올림했다. 또 QuickPWN이 베타 5를 지원하는 것을 보고 어제 해킹까지 시도했다. 베타 4까지 해킹하면 설치기가 해킹과 동시에 설치됐다. ICY와 비슷한 프로그램이지만 이 설치기를 이용해서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었다.

따라서 지금까지 3.0을 사용하면서는 해킹을 한 것과 하지 않은 것의 차이가 거의 없었다. 그러나 '베타 5'부터는 ICY 설치기가 아니라 다시 'Cydia 설치기'를 지원한다. 따라서 Cydia 설치기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해 봤다. 크랙된 '애플 스토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는 잘 동작했다. 'Installous'가 잘 동작하는 것을 보고 이번에는 iPod Touch의 테마를 바꾸기 위해 WinterBoard를 설치했다.

벽돌됐다
Cydia 설치기까지 지원하지만 아직 시스템을 건드리는 프로그램은 여전히 오동작하는 것 같았다. 보통 iPod Touch가 벽돌이 되면 걱정부터 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iPod Touch'는 설사 벽돌이 되도 언제든지 이전 상태로 되돌아 갈 수 있는 복구 모드[1]를 지원한다. 따라서 내가 'iPod Touch'에 대해 처음으로 쓴 강좌가 바로 iPod Touch 강좌 1. 복구하기이다. 'iPod Touch'로 해킹을 시도하는 사람들은 "벽돌이 됐다"고 다른 사람을 원망[2]하기 보다는 해킹에 가장 기본인 이 강좌부터 읽기 바란다.

해킹하기

3.0의 펌웨어는 iOS 3.0 베타 5 출시라는 글을 보면 받는 방법이 나와있다. 일반적인 펌웨어 업데이트와 똑 같기 때문에 펌워어를 판올림하고 해킹하는 방법은 iPod Touch 강좌 38. 펌웨어 3.0 설치 및 해킹을 읽어 보면된다. 또 Jailbreak 도구인 QuickPWN 홈페이지QUICKPWN3-0-BETA-5-OFFICIAL-RELEASE.zip를 클릭해서 받으면 된다. 펌웨어를 판올림할 때 " 8.2 Pre판이 필요하다"는 것만 주의하면 문제없이 판올림과 해킹을 할 수 있다.

해킹시 설치 옵션

설치할 때는 'Add Icy'로 나오지만 실제 설치되는 프로그램은 'Cydia Installer'이다. 따라서 'Add Icy'를 선택한 뒤 설치하면 된다.

설치하기

Installous는 크랙된 'App Store'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도 유용하지만 백업된 프로그램이나 '.IPA'(iPhone Application) 확장자를 갖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도 유용하다. 다만 베타 4까지는 해킹할 때 설치되는 프로그램이 가 아니기 때문에 설치하기 힘들었다. 그러나 베타 5부터는 가 설치되기 때문에 iPod Touch 강좌 33. 펌웨어 2.x에 유용한 프로그램 설치하기에서처럼 를 설치해서 백업한 프로그램을 복구할 수 있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다음 절차는 WiFi가 정상적으로 잡힌 상태에서 진행해야 한다.

Installous 설치

iPod Touch 강좌 33. 펌웨어 2.x에 유용한 프로그램 설치하기에서 설명했지만 펌웨어가 2.x로 올라간 뒤 'iPod Touch'의 설치 프로그램이 상당히 많아졌다. 그 중 Installous는 크랙된 App Store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백업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상당히 유용하다.

  1. 스프링보드의 'Cydia' 아이콘을 터치해서 'Cydia'를 실행한 뒤 'User (Graphical Only)'[3]를 터치하고 'Manage'를 터치한다.
  2. 'Source'를 터치하고, 'Edit'를 터치한 뒤 'Add' 단추를 터치한다.
  3. 주소창에 'cydia.hackulo.us'를 입력하고 'Add Source'를 터치한 뒤 'Add Anyway'를 터치한다. 여기서 'Add Anyway'는 'Installous'가 크랙된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때문에 나타난 메시지로 보인다.
  4. 'Return to Cydia'를 터치한 뒤 'Search'를 터치하고 검색창에 'Installous'를 입력한다.
  5. 'Installous'를 터치하고 'Install'을 터치한 뒤 'Confirm'을 터치한다.

App Store 프로그램 설치

'Installous'는 'App Store'의 프로그램을 하나 이상 설치한 뒤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App Store에서 무료 프로그램(다음 지도)을 하나 설치한 뒤 를 이용해서 백업한 프로그램을 복구해야 한다.

  1. 스프링보드(SpringBoard)의 'App Store' 아이콘을 터치한 뒤 검색창에 'daum'을 입력하고 'daum - 지도'를 터치한다.
  2. 다시 'Daum 지도'를 터치하고 'FREE'를 터치한 뒤 'INSTALL' 단추를 터치한다.
  3. 로그인 창에서 '기존의 계정 사용'을 터치하고 '전자우편 주소'와 '암호'를 입력한 뒤 '승인' 단추를 터치한다.

백업한 프로그램 복구

'Installous'를 이용해서 프로그램 하나 하나를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iPod Touch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설치하는 과정은 조금 시간이 오래 걸린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백업된 '.IPA' 파일을 'iPod Touch'로 복사한 뒤 Installous에서 바로 설치하는 것이 더 좋다. 다만 이방법을 이용하려면 USB 케이블을 이용해서 'iPod Touch'에 접속할 수 있거나 네트워크 드라이브 또는 SSH를 통해 'iPod Touch'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한다. 로컬 컴퓨터에서 'iPod Touch'에 접근하는 방법은 컴퓨터로 아이팟 터치에 있는 파일에 접근하는 방법들.을 참조하기 바란다.

  1. 'iPod Touch'에서 '/private/var/mobile/Library' 폴더로 이동한다.
  2. 'Downloads'라는 폴더를 만들고 이 폴더에 백업된 '.IPA'를 복사한다.

  3. 스프링보드에서 'Installous'를 터치한 뒤 'Downloads'를 터치하고 전단계에서 복사한 프로그램(Feeds)을 터치하고 'Install'을 터치한다.

예에서는 하나의 프로그램만 복사했지만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복사한 뒤 Downloads에서 반복적으로 터치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남은 이야기

에서 'Cydia Installer'를 지원하지만 아직까지 OS 3.0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은 많지 않다. 따라서 처럼 시스템을 직접 접근하는 프로그램은 될 수 있는 한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본문에도 있지만 이 프로그램을 설치했다가 벽돌이 됐다.

관련 글타래


  1. 펌웨어 판올림 모드인 DFU와는 다르다. 
  2. 내 강좌를 따라하다가 "벽돌이 됐다"고 원망하는 사람을 봤다. 수영도 배우지 않고 태평양을 헤엄처 건너다 "죽을 뻔했다"는 사람과 별반 달라 보이지 않는다. 
  3. Cydia Installer를 처음 실행할 때만 나타난다. 이미 한번 실행했다면 이 화면은 나타나지 않는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5/13 11:42 2009/05/13 11:4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523

Facebook

Comments

  1. 학주니 2009/05/13 13:44

    음.. 저는 그동안 잘 썼던 iComic이 Cydia용이 아닌 이제는 AppStore에 등록이 되어서.. -.-;
    Installous를 통해서 혹시나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Zenyr 2009/05/13 19:25

      iComic은 앱스토어판과 시디아판의 기능이 다릅니다. 희한한건 보통 이런 경우 앱스토어판이 api제한때문에 마이너버전으로 나오게 마련인데 iComic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는 거죠;; zip파일 지원이라던지.. 전 한글판이 존재하는 시디아판을 선호합니다.

    • 도아 2009/05/14 11:13

      Cydia에 있는 것은 3.0에서는 동작하지 않더군요. App Store의 것은 잘 동작하고요.

  2. 공상플러스 2009/05/13 17:57

    펌웨어별로.. 해킹 방법이 참 다양하네요.. 흐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14 11:13

      거의 똑 같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이 조금 더 다양해졌을 뿐이죠.

  3. 름배르 2009/05/20 14:47

    도아님 자세한 설치기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아이팟 터치 2세대는 아직 해킹 안되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5/20 15:02

      해킹은 됩니다. 3.0 해킹만 아직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4. 원비 2009/06/04 14:42

    좋은 글 자주 접하게 되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질문 있습니다.

    Installous로 설치된 것을 제거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04 15:11

      여기를 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App Store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것과 같습니다.

  5. His Majesty 2009/06/06 20:38

    IPSW browsing 에서 님께서 올려주신 펌웨어를 브라우즈 했음에도 불구하고

    The IPSW file you selected does not match any firmware version QuickPwn supports. Either the IPSW file is corrupted, or the firmware version is unsupported

    라고 뜨는데 어떻게 해야할지요.

    제 아이팟이 3.0 beta 5 인데 해킹을 안한 순정입니다. 이것이 문제일런지..

    혹 해킹이 안된다면 펌웨어 3.0 beta 5 에서 2.2.1 로 판내림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런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07 09:22

      무슨 소린지 모르겠군요. 제가 올린 펌웨어는 3.0입니다. 3.0으로 판올림을 했다면 판올림한 펌웨어를 지정하면 됩니다. 그런데 판올림은 따로 하고 제가 올린 펌웨어를 지정했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 His Majesty 2009/06/08 01:03

      같은 글 중복되게 올려 죄송합니다. 판올림한 펌웨어로 다시 시도해보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6. 이북사랑 2009/06/20 19:25

    좋은 강좌 잘 봤습니다. 아주 유익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7. 뿌나 2009/06/22 15:26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8. -_-; 2009/06/24 03:02

    잘 읽었습니다.
    제가 문제되는게, 소스추가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cydia.hackulo.us
    이 소스를 추가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하더군요
    The method driver /usr/lib/apt/methods/http://could not be found.
    이건 어떻게 해결하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24 08:45

      얼마전 hackulo.us 사이트의 점검이 있었습니다. 그때문에 발생한 문제가 아닌가 싶군요.

  9. neal 2009/06/25 10:55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덕분에 어플설치 잘~ 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10. 어떤생각 2009/07/14 19:53

    안녕하세요. 강좌 잘 보고 있습니다 헌데 인스톨러 설치시

    http://apt.saurik.com
    NerDB : Open nodename nor servname provide, or not known이라고 뜨는어 어떻게하나요;;
    이거만 깔면 크랙어플 xipa도 사용가능한지요;;
    권한설정이랑 다 햇느데 설치하면 2.0펌웨어처럼 긴시간 설치가 아니라 몇초후 바로 설치되고 아이콘은 안생기더군요. ;;
    어렵네요 ㅠㅠ해킹은 쉽게했는데말이죠 ㅠ답변 부탁드립니다.^^
    참. 위에소스 추가하려해도 오류나네요;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25

      해당 사이트의 서버 오류로 발생하는 일입니다.

  11. 어떤생각 2009/07/14 19:55

    아 혹시 icy를 통해서는 베이스볼슬로거 다운받을수는 없는지요;;
    이거 하나 하려고 펌웨어 업뎃 다시 했는데;;
    크랙어플동기화에서 막히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15 19:26

      크랙 어플에 대한 질문은 받지 않습니다.

  12. 다니 2009/07/27 08:51

    안녕하세요~ ^-^
    도아님의 자세한 설명을 읽고~ 위의 설명대로 했는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
    아이팟은 아이튠즈를 연결하는 화면만 뜨고,
    아이튠즈에서는 ipod의 복구하라는 문장이 뜹니다.
    그래서 복구를 누르면, ipod을 복원할 수 없다라는 경고 대화상자가 뜹니다.;;
    그래서 DFU 모드로 들어가보려고, DFU 들어가는 설명을 보고 또 해보니...;;
    DFU 모드도 안들어가지는 것 같습니다. =_=;
    아이팟 터치 2세대입니다.
    어떤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_=;;

    하나 더 궁금한 점은, 위의 3.0 펌웨어를 업글하는 부분에서도 저전력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27 17:18

      고장이 아니라면 DFU 모드로 진입됩니다. DFU 모드 진입 방법을 조금 더 배우시고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DFU 모드로 진입할 수 없다면 방법이 없습니다.

  13. bark nam sun 2009/08/29 14:25

    앞으로 신세 많이 질까봐요.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06 10:38

      감사합니다. 휴지통에 있어서 복구했습니다.

  14. 도와주세요 2009/09/13 11:20

    QuickPwn 를 실행할때 응용프로그램을 재대로초기화 못햇음니다 라고 오류가 뜨네요
    좀 도와 주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13 17:33

      도움을 받고 싶다면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15. 시계 2009/10/01 22:34

    도아님 강좌 잘 봤구요
    저 '백업한 프로그램 복구' 부분이 어플을 넣는방법이되는건가요?
    Downloads 폴더를 만들고 나서 거기다가 아무 어플이나 넣고 저기 방법되로 하면 어플 사용 가능한거죠?
    유료어플도 가능한가요?
    아참, 그리도 도아님 아이튠즈에서 정식으로 3.0이상 펌웨어 업글을 했는데 해킹 가능한가요?

    perm. |  mod/del. reply.
  16. 쌩띵 2009/10/13 02:04

    installous 안에 downloads들어가보니 아무것도 없어요

    perm. |  mod/del. reply.
  17. von 2010/03/13 12:22

    어찌된일인지 cydia.hackulo.us 주소를 추가하는 과정에서 updating sources 가 뜨면서 더이상 진행되지 않네요
    무슨 문제 인가요??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