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뛰어난 경제스승, 미네르바

미네르바, 뛰어난 경제스승

'미네르바를 가장 뛰어난 경제스승'이라고 한 김태동 교수의 말에 나 역시 전적으로 동의한다. 그 이유는 그의 정확한 예측 때문이 아니다. 또 설득력있는 글 때문도 아니다. 40평생을 살면서 경제에 전혀 관심이 없는 나같은 사람도 경제에 관심을 갖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다. 모든 교육이 다 마찬가지지만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보다 배우는 사람의 자질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정말 "좋은 스승은 제자를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제자가 깨우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다". 그런 의미에서 미네르바는 내게 진짜 경제스승이다. 이제 블로그에 경제 카테고리를 추가할 생각이다. 경제를 공부하면서 느끼는 짧은 생각들을 이 카테고리에 올릴 생각이기 때문이다.

목차

관심을 가졌던 것들

과학/기술
살면서 공부를 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 보다 높은 평가를 받은 분야가 과학과 기술이다. 똑 같이 공부를 안했지만 초등학교 자연 시간은 항상 백점이었고 이 것은 기술도 마찬가지였다. 수업을 듣는 것 만으로 모든 학습이 끝난 분야가 과학과 기술이다. 스펀지가 물을 빨아 드리듯 흡수한 분야가 아닌가 한다.
수집
요즘은 모으는 것이 없다. '모은다'는 것의 부질없음을 알기 때문이다. 그래도 우표 수집[1], 담배갑 수집[2], 성냥 수집[3], 라이터 수집[4], 영화 수집[5], 프로그램 수집[6], 노래 수집[7], 책 수집[8]등 다람쥐도 아닌데 참 많은 것들을 모았다. 그러나 현재는 모두 버렸다.
사회/정치
IT에 종사하면서 사회와 정치에 관심이 많은 이유는 여러 가지다. 자란 환경도 있고 가족의 성향도 있다. 그러나 가장 큰 이유는 민주주의라는 것이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썩을 가능성이 많은 정치체제이기 때문이다.
술/도박
술은 지금도 아주 잘하는 것 중 하나다. 도박도 예전에는 상당히 잘하는 편이었다. 화투를 잡은 것이 초등학교 때이고 중학교 때 포커를 비롯한 거의 모든 도박을 익숙하게 했다. 섯다는 밑장빼기 고수였기도 하다. 그러나 도박은 대학교 2학년 때부터 하지 않는다. 가족이 모인 명절에도 고스톱조차 치지 않는다.
운동
직접 하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발로 하는 것 보다는 손과 머리로 하는 것을 더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는 것은 좋아한다. 축구, 야구, 수영, 골프, 볼링등 거의 모든 스포츠를 좋아한다. 다만 요즘은 이런 스포츠 역시 보는 때는 많지 않다. 아마 컴퓨터로 작업하는 시간이 더 많아졌기 때문이다.
TV/영화
드라마도 잘 보지 않는다. 원래 TV를 잘 보지 않는 탓이다. 또 드라마의 복선을 너무 빨리 눈치채기 때문에 대부분의 드라마가 별 흥미를 주지 못한다. 그래서 TV로 시청하는 유일한 프로는 시사와 다큐이다. 영화는 한때는 자주 봤었다. 나오는 모든 영화는 아니라고 해도 이름 있는 영화는 모두 봤다. 그러나 아이들이 생기고 난 뒤로는 영화관에 가기 힘들기 때문에 거의 보지 않는 편이다.
애니/만화
만화는 상당히 좋아한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만화를 좋아했고 만화방에 살다 시피한 적도 있다. 좋아하는 것은 해봐야 직성이 풀리기 때문에 만화교본을 사두고 연습한 적도 있고 또 펜화에 빠져서 열심히 펜화를 그린 적도 있다. 색감이 없어서 색칠은 잘 못하지만. 참고로 나는 만화 그 자체를 예술이라고 생각한다.
전자
우리세대를 라디오 보이(Radio Boy)라고 한다. 골방에 숨어서 007 키트로 라디오를 만들고 나중에 공학도가 된 사람들을 말한다. 나 역시 정확히 똑 같다. 12살 때 처음 인두를 잡고, 중학교 시절을 청계천을 오가며 살았다. 3000권의 책을 버리면서도 버리지 않은 책 중에는 이때 구입한 007 키트가 포함되 있다.
종교
중, 고등학교가 불교 계열 학교였고 대학교는 미션 계열 학교였다. 또 도에 관심이 많아 증산교의 개벽과 같은 책은 따로 구해읽었다. 특정 종교에 대한 편견이 없었기 때문에 어떤 종교든 일단 체험해 보는 스타일이었다. 다만 미션 스쿨에서의 경험은 에 대한 편견을 가져다 주었다.
무협/추리
중학교 2학년 때 처음 무협지를 접했다. 당시 무협지는 모두 와룡생저, 아무개역으로 나오던 시절이었다. 만화가게 더 이상 읽을 무협지가 없고 만화가게 주인이 대여료를 깍아 줄 정도로 많이 읽었다. 그러나 김용의 무협지를 읽은 뒤로는 더 이상 무협지는 읽지 않는다[9]. 또 추리소설도 좋아한다. 처음접한 추리소설은 김성종의 추리소설들이지만 결국 아가사 크리스티의 작품을 읽은 뒤로는 다른 추리소설에 대한 흥미가 떨어졌다[10].
잡식이다. 분야를 가리지 않았다.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아 역사에 관련된 책이 많기는 하지만 사회과학 서적, 종교에 관한 서적, 철학에 관한 서적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읽었다. 또 한때는 독서 광이었다. 그래서 1년에 읽는 책의 수가 300권에 달한적도 있다[11].
요리/맛집
요리를 직접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지간한 요리의 요리법은 알고 있다. 지역적인 특이한 요리, 에는 관심이 많다. 또 맛집이라고 하면 꼭 한번은 가보는 스타일이다. 반면에 입은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다.
여행
지금은 이 주지만 예전에는 혼자 배낭 여행을 많이 다녔다. 학창 시절 방학이면 항상 다니는 것이 여행이었기 때문이다. 세계를 여행하는 꿈도 꿨지만 아직 이루지는 못했다.
동물
어렸을 때 가장 깊게 남은 추억 중 하나가 바로 집에서 기르던 강아지였다. 처음 집을 사서 이사오고 이모네서 가져온 강아지가 케리다. 한 10개월 정도 길렀지만 그 뒤에 잃어버렸다. 그 뒤로도 강아지는 계속 길렀다. 물론 요즘 애완견을 기르는 그런 방식으로 기른 것은 아니다. 아울러 TV 프로 중 상당히 좋아하는 프로가 동물의 세계와 같은 프로다.
IT
하는 일이 IT 계통이고 운영체제 전문 사이트를 13년째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역시 최대 관심사이다. 이 나오면 써봐야 직성이 풀린다. 휴대폰을 하나 사서 휴대폰의 모든 기능을 확인하는 사람은 아마 많지 않을 것이다. 매뉴얼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런 매뉴얼도 꼼꼼히 읽고 잘 보관해 두는 편이다.

미네르바, 뛰어난 경제스승

대충 생각나는 것만 적어도 상당히 많다. 아마 살면서 대부분의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살았다. 그래서 지금도 아이들을 만나면 마술을 보여 주고, 종이 접기를 해준다. 아마 지금까지 살면서 내가 관심을 가지지 않은 분야는 별로 없는 것 같다. 그러나 단 한번도 관심을 가지지 않은 분야가 있다. 바로 경제다.

어찌된 일인지 모르겠지만 단 한번도 경제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경제라고 하면 고작 주가나 환율 정도가 관심사 였다. 이렇다 보니 신문의 경제면이나 경제신문은 아예 보지 않았다. 어제 에 대한 글을 찾다 보니 이미 와 강호순에 묻힌 듯 미네르바에 대한 기사가 많지 않았다.

먼저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검찰의 미네르바가 진짜 미네르바일 가능성을 심어준 신동아'K는 미네르바 아니다'라는 오보 사과 기사이다. 이미 예측했지만 "신동아와 인터뷰한 K씨가 자신은 미네르바가 아니다"라고 발언을 번복했다고 한다. 두번째로 눈에 뛰는 기사는 미네르바를 "가장 뛰어난 경제스승"이라고 격찬한 김태동 교수가 미네르바 법정의 증인으로 나설 것이라는 기사다.

그외에 억새 참사를 예측했다는 억새르바, 우석훈 박사의 필화 사건을 다룬 우석훈, 제2의 '미네르바' 될까?, 나도 한번 써 볼까 싶었던 소설 '미네르바'와 작가에 대한 기사가 눈에 띈다.

'미네르바를 가장 뛰어난 경제스승'이라고 한 김태동 교수의 말에 나 역시 전적으로 동의한다. 그 이유는 그의 정확한 예측 때문이 아니다. 또 설득력있는 글 때문도 아니다. 40평생을 살면서 경제에 전혀 관심이 없는 나같은 사람도 경제에 관심을 갖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다. 모든 교육이 다 마찬가지지만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보다 배우는 사람의 자질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정말 좋은 스승은 제자를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제자가 깨우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다. 그런 의미에서 미네르바는 내게 진짜 경제스승이다. 이제 블로그에 경제 카테고리를 추가할 생각이다. 경제를 공부하면서 느끼는 짧은 생각들을 이 카테고리에 올릴 생각이기 때문이다.

관련 글타래


  1. 꽤 귀중한 우표가 많았다. 잘못인쇄된 십만환짜리 오래된 우표도 있었다. 그러나 중학교 친구 녀석이 몰래 훔처갔다. 
  2. 솔이 나올 때까지 거의 똑 같았던 답배갑은 88이 나오면서 부터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답배갑에 공익광고가 등장했다. 내가 모은 담배갑은 이 광고가 포함된 담배갑이다. 
  3. 요즘은 성냥을 주는 집이 없지만 예전에는 다방만 가도 성냥갑을 줬다. 그런데 성냥갑을 주는 집마다 성냥갑의 디자인이 달랐다. 
  4. 라이터를 모은 것도 성냥갑을 모은 이유와 비슷하다. 거의 비슷하기는 하지만 디자인이 특이한 것도 꽤 된다. 
  5. CD로 4천장 분량이다. 한번도 보지 않은 영화가 대부분이고 주로 다큐멘터리가 많다. 이 영화 CD는 홈페이지 회원분께 드렸다. 
  6. 불법복제 프로그램이다. 분량은 세보지 않아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지만 이 역시 모두 버렸다. 전자북이나 CBT(컴퓨터 기반 학습 프로그램)가 많았다. 
  7. 주로 MP3다. 그러나 2000년 이후로는 더 이상 모으지 않고 있다. 주로 컨필레이션 앨범과 민중가요등이다. 
  8. 얼마 전에 버린 3000권충주로 이사하면서 버린 1500권을 합하면 4500권 정도 된다. 홈페이지에 이 책들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까지 제공했었다. 
  9. 물론 가끔 읽기는 하지만 김용의 무협지 만큼 재미를 주는 무협지를 보지는 못했다. 
  10. 아가사 크리스티의 전 작품을 다 읽었고 미스 마플이 나오는 'Sleeping Murder'는 영어 공부겸 원작으로 읽었다. 
  11. 전공서적을 빌리지 않으면서 1년에 도서대출증을 몇번씩 바꾸는 상당히 특이한 공대생이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2/17 08:16 2009/02/17 08:1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316

Facebook

Comments

  1. oneniner 2009/02/17 08:57

    도아님은 뛰어난 블로그 스승입니다...
    bluenlive님도 그렇고 도아님도 그렇고...
    이 두분 때문에 내가 블로그를 해볼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만드신 분이죠~ ^^

    perm. |  mod/del. reply.
  2. 공상플러스 2009/02/17 09:26

    신동아의 미네르바 기고문이 오보였다는 점을 미뤄 미네르바가 될 사람이 한 명 줄었더군요..;;

    도아님도 역시 뛰어난 블로그 스승님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17 14:22

      예. 저는 신동아의 기사를 보고 검찰의 미네르바가 진짜일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3. 와룡 2009/02/17 09:58

    저는 도아님따라 ipod 사고 화면도 똑같이 만들고 프로그램도 똑같이 깔뿐이고 마침내 매일 bejeweled2 할 뿐이고, 이제는 와이프가 따라하고 점수가 270,765 이다고 자랑할 뿐이고...

    perm. |  mod/del. reply.
  4. monopiece 2009/02/17 09:59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5. neojzs 2009/02/17 10:23

    저도 책에 대해서는 잡식으로 보는 편입니다만 이사할 때 가장 문제이더군요. 그래서 최근에 많이 버린 편입니다만 이제는 책을 살 때 많이 자제를 하게 됩니다. 몇년후에도 이 책을 과연 볼 것인가하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17 14:23

      저랑 같군요. 요즘은 아예 책은 사지 않고 있습니다. 모으는 것도 거의 없고요.

  6. 곰녜 2009/02/17 13:14

    도아님 블로그를 알고난 뒤 전 따분하고 알고싶지 않았던 정치, 사회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초등학교 때부터 도박의 길을 걸으셨고 한때 섯다의 밑장빼기 달인이셨다니... 그동안 상상하던 이미지에서는 상상조차 안되는 모습이군요... 언젠가 꼭 화투를 배워보고 싶은데 선뜻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네요... 전 개인적으로 체스두는걸 무척 좋아합니다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17 14:24

      도박을 한 것은 아닙니다. 재미로 민화투를 친 것이죠. 다만 저는 체스를 못둡니다. 배우려고 시도했지만 쉽게 손에 익지 않더군요.

  7. 소인장주니 2009/02/17 13:40

    도아님 불교계열학교 다니셨나요? 저도 불교계열인데....

    그런학교가 몇개 없는걸로하는데.. 혹시 대구 수성구의 그학교이신가요?

    perm. |  mod/del. reply.
  8. 커피2 2009/02/17 14:03

    맹박이도 소통하러 오지 그래? 답답하지 않나?! 대신 올땐 계급장 띠고 와~!ㅎㅎㅎ

    perm. |  mod/del. reply.
  9. 의리 2009/02/17 15:07

    참 활동적인 분이십니다. 전 관심을 가져도 움직이지를 않아서 수그라들고 마는편인데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17 15:17

      이것 저것 관심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10. 흑익 2009/02/17 19:16

    전 고등학교 친구 덕분에 IT 쪽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도아님 블로그도 그 친구가 가르쳐줬죠.

    그런데 최근에 도아님이 IT 블로그라는 얘기를 하시기 전에, 저도 모르게 여기가 시사 블로그라고 착각하고 있었네요. 쩝.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18 04:27

      윽,,, 다들 시사 블로그로 봐 버리시는군요.

  11. 윤귀 2009/02/17 23:34

    도아님 모든 분야에 관심가지시고 지식 많이 쌓으신 줄 알았는데, 경제에 크게 관심을 가지고 계시지 않았다니, 새로운 사실이네요 ㅎㅎ

    '좋은 스승은 제자를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제자가 깨우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다'

    와닿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18 04:29

      이상하게 경제는 관심이 가지 않더군요. 그래서... 그런데 앞으로는 관심을 갖기로 했습니다.

  12. 시원한 겨울 2009/02/18 05:58

    저는 도아님의 " '모은다'는 것의 부질없음을 알기 때문이다."라는 말씀이 가장 가슴에 와 닿습니다. 저 또한 한 때는 우표의 광이었는데... 어느 순간에 제가 우표를 좋아해서 모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서, 그 많은 우표를 조카들에게 뿔뿔이 다 나눠 주었죠. 그리고, 도아님의 중학교 친구라는 분, 정말 못 됐네요.^^; 잘못 인쇄된 우표는 상당한 고가인데, 거기에다가 오래 된 우표이면 도감가가 상당할 것이고. 어떻게 그런 우표만 쏙 가져 갔는지... ^^;
    마지막으로 미네르바에 언급하신 부분도 상당히 저의 가슴에 팍팍 와 닿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18 15:16

      저랑 취미가 같으셨군요.

      우표 중 시골에서 가져온 우표들은 도감가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우편물에 한번 사용된 우표였지만 우표 파는 아저씨들이 돈을 많이 줄테니 팔라고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중학교때 친구가 보더니 달라고 무척 조르더군요. 그래서 안된다고 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가져갔는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미루어 짐작하고 있습니다.

  13. 좋은날 2009/04/03 07:49

    도아님 진짜 열심히 사시는 것 같아요.

    perm. |  mod/del. reply.
  14. loomi 2009/08/12 15:07

    오타수정이요
    아카사 크리스티가 아니라
    아가사 크리스티 아닐까요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