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국현이 희망이다.

승부사 노무현

어느 누구도 이 경선에 승리할 것으로 보지 않았다. 그래서 이인제는 이런 현상의 배후에 이 있는 것으로 봤고 그래서 음모론을 주장한 것이다. 나도 배경에는 이 있다고 본다. 무명의 을 일약 으로 만들 수 있는 수완가는 국내에는 밖에 없기 때문이다. 물론 이 된 것에는 이런 배경 외에 의 승부사 기질이 한몫했다. 한 예로 과 정몽준의 TV 토론을 보자. 이 TV 토론이 전격적으로 진행된 것은 그동안 쟁점이 됐던 부분을 이 수용하면서 이루어진 것이다.

목차

승부사

사람은 과거의 환상에 집착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특히 그 과거가 크나 큰 성공을 안겨주었다면 더욱 그렇다. 5년전 대선에서 '이회창은 마치 이 된것처럼 행동'했다. 그도 그럴 것이 당시 이회창에게 대적할 만한 사람은 여권내에는 없는 듯 했다. 그나마 명함을 내민 것이 이인제 정도였지만 이인제는 누가 봐도 필패의 카드였다.

이러한 인식은 여권과 야권 모두 비슷했다. 그런데 민주당에서 당후보를 국민경선이라는 방법을 통해 뽑기로 했다. 경선. 별것아닌 것 같지만 이 경선이 결국 여권에 승리를 안겨준 전략이었다. 제주도에서는 이름조차 내밀지 못했던 부산에서 이름을 알리고 광주에서 바람을 일으킨다.

어느 누구도 이 경선에 승리할 것으로 보지 않았다. 그래서 이인제는 이런 현상의 배후에 이 있는 것으로 봤고 그래서 음모론을 주장한 것이다. 나도 배경에는 이 있다고 본다. 무명의 을 일약 으로 만들 수 있는 수완가는 국내에는 밖에 없기 때문이다.

물론 이 된 것에는 이런 배경외에 승부사 기질이 한몫했다. 한 예로 과 정몽준의 TV 토론을 보자. 이 TV 토론이 전격적으로 진행된 것은 그동안 쟁점이 됐던 부분을 노무현이 수용하면서 이루어진 것이다.

은 정몽준의 요구를 전격적으로 수용하면서 TV 토론을 승락했고 결국 이 정몽준을 누르고 단일 후보가되는데 성공한다. 그러면 은 왜 토론을 승락했을까? 따지고 보면 다른 방법이 없었다. 어차피 후보를 단일화하지 못한다면 대선에서는 반드시 패한다. 반면에 정몽준과의 승부는 충분히 승산이 있었다.

의 지지층은 확실하다. 노사모로 시작하는 후원 모임부터 진보 진영의 상당수가 을 지지했다. 따라서 과 정몽준의 격돌은 지지층을 뺏기 위한 싸움이 아니라 이 지지층을 뺏아오는 싸움이었다. 그 이유는 정몽준을 지지하는 사람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부동층이 많았기 때문이다. 쉬운 얘기로 이회창도 싫고 도 싫은 사람이 정몽준을 지지했다고 보면된다.

과 정몽준의 TV 토론은 보지 못했다. 인천에서 서울로 가는 중 토론회가 진행됐기 때문이다. 결과가 무척 궁금했는데 동생집에 도착한 뒤 매제가 '정몽준이가 보다 훨씬 잘하대'라고 얘기하는 것을 듣고 승리를 예측했다.

어차피 이 정몽준의 표를 끌어 오려면 똑똑한 보다는 부드러운 이 더 낫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TV 토론에서 예전의 날카로운 보다는 유머감각이 뛰어난 이 전략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정몽준측으로서는 어리 버리 정몽준이라는 타이틀을 때고 싶었겠지만 이 것이 오히려 패착이었던 셈이다.

아무튼 이런 의 승부사 기질 때문에 지난 대선은 여권의 승리로 끝난다. 그리고 차려준 밥상도 먹지 못하는 열린 이나 열린 에서 가장 많은 혜택을 받았지만 헌신짝처럼 배신한 정동영때문에 열린 의 지지도는 급락했고 역대 정권 중 총선에서 가장 많이 패한 당이 되버렸다. 가장 많이 패한 당이 아니라 승리한적이 없는 당이라는 표현이 더 적당할지 모르겠다.

열린 이 대통합 민주 신당에 참여해서 경선을 치룬다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들이 착각하고 있는 점이 하나 있다. 지난 대선에서 국민경선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국민경선이 처음 시도되는 방법으로 국민의 관심을 받기 충분했다는 점, 아니라고 하지만 김심의 영향력내에 있었다는 점, 아직 검증받지 않았지만 국면을 충분히 역전 시킬 수 있는 승부사가 경선에 참여했다는 점. 바로 이런 점이 여당의 승리를 이끌었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지도자의 덕목

현재 대통합 민주 신당에 경선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은 계열의 손학규, 반노 계열의 정동영, 친노 계열의 이해찬이다. 그런데 과연 이들중 국면을 역전시킬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손학규는 쉬운 얘기로 3등이다. 현재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도 3등 이상은 힘든 사람이다. 정동영은 열린 에서 1, 2위는 할 수 있을지 몰른다. 그러나 지명도나 정치적인 역량에서 보면 에게 진 박근혜에 밀린다. 한예로 탄핵 정국에서 치루어진 총선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침몰하는 호를 구한 영웅이 박근혜라면 욱일승천하는 의 목을 잘라버린 것이 정동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쟁력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손학규, 정동영이 보다는 이해찬이 확실히 낫다.

그러나 문제는 이해찬으로도 을 이기기는 힘들다는 점이다. 이해찬은 상당히 똑똑한 사람이다. 그러나 정치는 똑똑한 것만으로는 되지 않는다. 정치 지도자에 요구되는 덕목은 말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로마인 이야기'에서 이태리 교과서를 인용한 부분을 보면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5가지 덕목은 첫째 불굴의 의지, 둘째 자제력, 셋째 지구력, 넷째 지성, 다섯째 설득력으로 꼽고 있다. 이 기준을 가지고 과 이해찬을 비교해 보자. 정치에 관심을 끊은지 오래됐기 때문에 타당한 비교가 될지 모르겠다.

먼저 첫번째 덕목인 '불굴의 의지'를 보면 확실이 이 낫다. 물론 불굴의 의지에 말도 되지 않는 똥고집까지 포함시켜야 하겠지만 불굴에 의지만은 불도저로 불리는 이 훨씬 낫다고 본다. 모든 사람들이 말도 안되는 일이라고 하는 운하도 청계천처럼 밀어 붙일 가능성이 많다. 이해찬 역시 의지가 굳은 사람이기는 하지만 의 똥고집을 능가할 의지는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두번째 덕목인 '자제력'을 보자. 자제력이 없기는 이나 이해찬이나 비슷하다. 수해 골프, 산불 골프, 삼일절 골프라는 이해찬에대한 평가에서 알 수 있듯이 골프라고 하면 자제력이 없어지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은? 비슷하다. 서울 시장을 하면서 서울시를 하나님께 봉헌한 이명박이나 모두 정치 지도자로서 갖추어야할 자제력은 없어 보인다.

세째 '지구력'이다. 지구력이 단순히 오래 지속하는 힘이라고 하면 지구력은 , 이해찬 모두 비슷한 것 같다. 긴 세월 경제인으로 꾿꾿히 살아온 이나 마찬가지로 긴 세월의 풍랑을 이기며 꾿꾿이 으로 살아온 이해찬이나 비슷해 보이기 때문이다.

넷째는 '지성'이다. 지성은 당연히 이해찬이 보다는 뛰어나다. 오늘날의 을 있게한 것은 불도저 같은 추진력이다. 그 외에 다른 것은 없다. 한 예로 청계천을 보자. 만약 이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청계천을 이처럼 복원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분수라는 비판에서 부터 현재 청계천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이미 짐작된 일이기 때문이다. 이 서울시장을 하면서 했다는 공적은 모두 다 이런 식이다. 가장 재미있는 것은 잔디 광장.

다섯째는 '설득력'이다. 이 부분은 두 사람 모두 없다. 이명박의 화법을 보면 정말 아닌 경우가 많다. 특히 이명박의 개념없는 솔직 캠프 진영에서도 곤욕스러워 하는 부분이다. 의 화법은 비슷하다. 그러나 을 싫어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의 솔직이 인간적인 솔직이라면 이명박의 솔직은 개념없는 솔직이기 때문이다. , , 이해찬 모두 공통점이 있다. 모두 정치적인 화법보다는 솔직한 화법을 많이 구사한다. 인간적인 솔직이라면 개념없는 솔직, 이해찬계산된 솔직. 따라서 정치적인 화법은 이해찬이 세람중 가장 나은 셈이다.

이 되나 이해찬이 이 되나 별 차이는 없다. 지도자가 갖추어야 하는 덕목으로 비교했지만 이런 것으로 비교하지 않는다고 해도 큰 차이는 없다. 우리는 새로운 사람을 원한다. 그래서 문국현이 희망이다.

남은 이야기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덕목은 동양과 서양이 다르다. 동양은 일반적으로 도덕성을 요구한다. 아마 유교의 영향으로 보인다. 그러나 서양에서 요구하는 덕목에는 특이하지만 도덕성은 없다. 동양의 지도자관이 아닌 서양의 지도자관을 택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정치는 일종의 속임수(위선)이다. 따라서 도덕성은 자기 자신에게 요구되는 항목일 수는 있어도 통치에까지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라고 본다. 한 예로 의 사생아는 도덕적으로 분명히 문제이지만 그가 햇볕 정책을 위해 일시적으로 국민을 속인 사실은 비난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 유시민, 이해찬 모두 비슷한 화법을 구사한다. 또 모두 비슷한 면이 있다. 바로 선과 악에 대한 구분이 분명하다는 점이다. 이런 사람은 정치를 하면안된다. 정치란 상대를 죽이는 작업이 아니라 상대를 끌어앉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유시민 의원이 대선 후보에 사퇴하면서 이해찬 캠프의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았다는 얘기를 들었다. 잘한 결정이라고 본다. 유시민은 시원한 화법은 나도 좋아하지만 아직은 다듬어지지 않았다.

문국현 후보의 지지를 위해 문국현 후보에 대한 글을 모두 메타 사이트 추천 글에 올린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9/18 11:38 2007/09/18 11:3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175

  1. Subject : 문국현은 누구인가?

    Tracked from 오선지위의 딱정벌레 2007/09/18 12:02 del.

    문국현이 누구인가? 문국현에게 어떠한 면이 있기에 대중적인 인지도도 적고 정치 경력도 없는 그에게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범여권에 인물이 없어서 일까? 참으로 오리무중이다. 내가 ..

  2. Subject : 문국현 후보 부인은 BMW를 탄다

    Tracked from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2007/09/18 12:10 del.

    여권의 대선 후보 중에는 경쟁력있는 사람이 없다. 정동영, 이해찬, 손명숙, 손학규 등 어떤 카드를 사용한다고 해도 필패다. 물론 이명박이라는 판도라의 상자를 언제 어떻게 개봉하느냐에 ..

  3. Subject : 신선한 바람 문국현..태풍이 될 것인가?!

    Tracked from 블로그뉴스 2007/09/18 12:29 del.

    문국현의 대선출마소식에 들끊는 블로그스피어 문국현의 대선출마에 대해 네티즌의 반응이 심상치 않다. 네이버나 다음의 검색순위에는 문국현 이름석자가 최상위로 랭크되어있고 블로거들..

  4. Subject : 대선 블로거 간담회 [드디어 시작인가]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2007/09/19 16:11 del.

    오늘 주목할만한 포스트 두 개를 소개합니다.권영길후보, 나는 웹2.0 후보다.[MoveOn21]이미 권영길후보가 블로거 간담회를 개최했군요. 블로거도 기자로 대우하겠다는 말이 인상적으로 보입니..

  5. Subject : 문국현 후보와 함께 하는 블로거 간담회에 초대합니다.

    Tracked from 태터앤미디어 공식블로그 : 블로그 미디어 & 마케팅 2007/09/19 16:36 del.

    안녕하세요. 태터앤미디어입니다. 17대 대선을 맞아 블로고스피어에서도 대선과 관련하여 다양한 논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태터앤미디어에서는 대선후보들과 블로거들이 한자리에 모..

  6. Subject : 2007 대선 후보 간담회 1탄 - 문국현 후보와 함께하는 블로거 간담회

    Tracked from 꼬날의 좌충우돌 PR현장 이야기 2007/09/19 16:52 del.

    태터앤미디어 팀이 기획한 대선 후보 간담회, 그 1탄으로 문국현 후보와 함께하는 블로거 간담회를 개최합니다. :-)시간은 2007년 10월 1일 월요일 오후 8시장소는 포스코사거리에 위치한 그래텍..

  7. Subject : 권영길후보, 나는 웹2.0 후보다.

    Tracked from MoveOn21.com 2007/09/19 17:50 del.

    9월 18일 오후 7시 민들레영토 홍대점에서 민노당 권영길후보의 블로거와의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일단 누구보다 먼저 블로거들을 초청해서 간담회를 가진 권영길후보님께 박수를 보냅니다. ..

  8. Subject : 문국현 후보 블로거 간담회 참석 후기 (IT노동 관련)

    Tracked from 글로 그림 그리는 산골소년 2007/09/21 17:30 del.

    문국현 후보 블로거 간담회(무브온21(커서님) 주도)를 우리 회사 알마 팀장님하고 가는데도 긴장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문국현 솔루션, 유한킴벌리 책을 읽으면서, 이상이 아니라 실천 가능하..

  9. Subject : 문국현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모임, 다음카페 문함대

    Tracked from 다음카페에서 차 한 잔 2007/10/05 20:29 del.

    2007년 12월 19일 수요일에 17대 대통령 선거가 있습니다. 얼마 안남은 만큼 예비 후보자분들의 발걸음이 바빠진 것 같습니다. 다음카페에도 대통령 예비후보자들의 지지하는 많은 카페들이 활..

Facebook

Comments

  1. Alphonse 2007/09/18 12:02

    캬... 모든 글에 링크(관련 근거)를 걸면서 이렇게 자세히 적어 주시니...
    더이상 자세히 적을 수 없을 정도네요.

    저도 이런 글 적고 싶어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8 12:16

      시간을 조금 많이 투자하시면 됩니다. 어려운 일이 결코 아닙니다.

  2. Mr.Dust 2007/09/18 12:03

    유시민에 대한 실망(배신 ㅠ.ㅡ)이 너무 커서 정치 얘긴 아예 안 보고 있습니다.
    그래도 고민은 하는 중입니다. 어느쪽을 택하든 희망이 없어보이긴 하지만.. 여튼 문국현 후보에 대해서도 조금쯤은 알아봐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8 12:17

      대선 포기때문에 그러신 것인가요? 그런 것이라면 실망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 유시민 의원이 대선까지 바라볼 인물은 아닌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끝까지 남아서 말이라도 시원하게 해주었으면 괜찮았겠지만요.

    • Mr.Dust 2007/09/18 13:06

      대선 포기 때문이라기보다, 그 포기하는 과정에 실망한 것입니다. 저도 유시민이 아직 부족하다라는데는 동의합니다. 어떤 분의 말씀처럼 아끼고 싶은 사람이지요. 하지만 이번 경선 후보 사퇴 과정은 정말 실망이 컸습니다.

    • 도아 2007/09/18 14:33

      예. 지지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3. 미르~* 2007/09/18 13:04

    전 아직 혼란스럽습니다...
    유시민 의원이 그나마 좀 괜찮은 이미지였는데, 경선에서 사퇴해버리시고...
    문국현 후보는 너무 혜성같은(?) 등장을 하신 분이라..
    인터넷에 떠도는 몇몇 에피소드를 제외하면, 어떤 사람인지 잘 파악이 되지 않거든요...
    좀 알아야 지지를 해도 할텐데 말이죠...;;

    저 같이 이명박도 싫고, 민주신당 후보들다 다 맘에 안드는 사람들을 생각해볼 때,
    문국현 후보는 어떻게 해서든 자신을 좀 더 알려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8 14:34

      예.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습니다. 또 언론을 타지 않아서 모르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이명박 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4. 신시다물 2007/09/18 14:29

    깜짝쇼가 나라에 가져다 준것은 의외성 뿐이었다고 보여지는데, 또 한번의 깜짝쇼,,,, 이번에도 통할지?

    상대를 최종적으로는 협력해야 할 경쟁자로 보지 못하고 "적"으로 보는 사람이
    이나라 지도자가 되는일은 더이상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나는 2002년 대선 끝나고 곳곳에 내걸린 대선승리 축하 플랭카드를 보고 상당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플랭카드들의 내용은 [국민의 승리입니다]..... 이 플랭카드를 보면서 그랬습니다.
    이 정권에서는 "국민 편가르기"가 극심해 지겠구나....

    대선에서 이긴쪽이 ["국민"의 승리입니다]라는 플랭카드를 내 건다는것은
    한마디로 선거에서 진 쪽을 "국민"취급도 하지 않는다는 말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그러하지 않은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그냥 한번 해 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8 14:34

      그 플랭카드들의 내용은 [국민의 승리입니다]..... 이 플랭카드를 보면서 그랬습니다.

      예. 정치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우리당도 예외는 아니었으니까요. 그래서 그런 기반이 없는 문국현을 더 좋게 보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5. rainydoll 2007/09/18 14:45

    희망을 넘어서 현실이 되는 모습을 보고싶네요. 솔직히 기존 정치인들 중에서 대통령 해보겠답시고 나선 양반들 면면을 살펴봐도 하나같이 못나고 삐뚤어진 인물들 밖에 뵈지 않는지라 이대로라면 오는 12월에 투표라도 할 수 있을런지 심히 걱정될 정도거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9 04:09

      저도 희망이 현실이 되기를 바랍니다. 언제나 최선이 아닌 차악에 투표를 했던 생각을 해보면 더 그런것 같습니다.

  6. 그만 2007/09/18 19:05

    조만간 문국현 후보가 블로거 간담회에 나온다는 소식이 있군요. 많이들 참여하셔서 직접 검증에 참여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도아님 글이 너무 박진감 넘치고 재미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9 04:09

      다른 일정을 취소해서라도 참석해 봐야겠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7. conlyhim 2007/09/18 19:47

    마지막 반전에 살짝 실망...?
    오랫동안 이명박일까, 이해찬일까 하고 고민하며 읽었는데...
    문국현씨이름이...
    낚인건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9 04:10

      제목이 문국현이 희망이다입니다. 따라서 반전도 낚인 것도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8. Joongsoo Lee 2007/09/18 23:53

    문국현 후보는 그의 생각과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들으면 감탄이 나는 사람이더군요. 저는 KBS 라디오의 열린 토론에서 보수 논객인 전변호사와의 대결에서 어려운 질문을 너무 정확하게 그리고, 자신의 생각으로 설득해 나가는 걸 보고 감탄했습니다.

    무엇보다 말뿐인 "사람이 희망"이 아니라 우리나라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천만 직장인들, 그리고 중소기업인들에게 진짜 희망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갖게 했습니다.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도아님도 말씀하셨지만, 인지도입니다. 현재는 정당도 없고, 이대로 갔다가는 정동영과 후보 단일화를 하게 될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현재처럼 혼탁한 경선이 이뤄지는 민주신당과 세력이 없는 문후보가 단일화를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점도 걱정입니다.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하면 어느 분의 말씀처럼 대조영이 될 수 없을 것 같은데요. ㅡㅡ;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9 04:12

      일단 인지도가 없기 때문에 당분간 문국현 후보에 대한 글을 계속 올릴 생각입니다. 네티즌쪽에서 바람만 분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다만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는 의견이 많기 때문에 이부분만 부각하면 되지 않을까 싶더군요.

  9. mepay 2007/09/19 03:30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문국현 같은 인물이 대통령 될 가망성이 없어 보입니다.
    본인 스스로 대단하다고 해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조직들이 있으니

    특히, 언론만 봐도 그렇습니다.

    언론이 고분고분 가만히 있겠습니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9 04:12

      예.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으니까요.

  10. sam 2007/09/19 10:29

    전문적인 시사평론가가 아닌가 싶을만큼 탄탄하고 논리적인 글을 쓰시네요.
    바로 프로로 활동하셔도 되겠읍니다. 정치인에 대한 선호도나 호감, 반감에 대한 기사는 아무리 잘써도 찬반이 극명하게 갈리기 마련이고, 잘 쓴 글일수록 반대하는 사람도 많아지게 마련인것이 바로 정치, 정치인에 대한 이야기나 주장이지요.

    동양에서 정치인이 가져야 할 필수 덕목중의 하나가 도덕성이라지만, 저는 그저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덕목중의 하나이며, 이밖에 다른 많은 요소들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리더쉽이나, 지적인 능력, 타협과 불굴의 의지등 많은 것들이요.

    문국현씨, 신문에서 기사를 보았지만, 구체적으로 읽지는 않았지요.
    너무 알려지지 않은 사람이라는 것...
    정치라고 하는 것이 깨끗하고 능력만 있다고 해서 되는것이 절대로 아닌 것중의 하나가 아닌가요.
    노무현씨, 그가 대통령이 되기전에 열렬한 지지자중의 한사람이었고, 지금은 열렬함이 빠진 동정론자가 된 상태에서 바라본 문국현씨,, 너무 알려지지 않았고, 무엇보다도 검증이 되지 않았다는 부분에서 도아님의 글은 결정타가 빠진 것 같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9 10:52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문국현씨,, 너무 알려지지 않았고, 무엇보다도 검증이 되지 않았다는 부분에서 도아님의 글은 결정타가 빠진 것 같군요.

      저도 고민입니다. 그래서 다음 글은 문국현은 누구인가?가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문국현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아볼 생각입니다.

  11. neoclassicrock 2007/09/19 10:54

    개인적인 정치적 취향이라면..
    친미도 아닌 친중도 아닌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보수우익당이 우리나라에도 있었으면 합니다.
    즉 현재 존재하는 당은 진실로 국민을 위하는것들이 아니라는거죠.

    인권이니 또는 현실론이니 하지만, 결국 제일 중요한건 자국민을 배려하고 먼저 생각하는 정치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사람이라도, 내가 사는 동네 내가 살아야 하는곳에 노점상이 판을 치고 불체자가 범법자가 판을 친다면 그 지도자는 요즘 흔히 하는말로 안드로메다입니다.

    모든 인권과 혜택은 합법적인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9 11:34

      예. 재미있지만 우리나라에는 우익이 없습니다. 우익이라고 하면 친미나 친일이죠. 진정 자국민을 위하는 보수 우익은 없습니다. 그러니 국민의 목소리가 힘이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12. piggymother 2007/09/19 12:50

    문국현 후보의 과거 걸어온 길과 행적을 보았을때 존경할만한 인물이며 진짜배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분이 대선을 향해서 제안하는 담론들도 지금의 한국 사회에 경종을 던질만한 주제들입니다. 사람 중심의 경제, 사회투자, 해고의 유연성이 아닌 기술의 유연성, 고용의 유연성을 포괄한 노동의 유연성 개념 등등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뭐랄까 '극도로 순결한' 정치를 하려는 분이라서 지금의 정치 세력과는 상당한 부분이 이질적으로 느껴지는 단점 또한 사실입니다. 이번 대선 뿐만 아니라 현실 정치의 진흙탕에서 좀더 경륜과 영향력이 커진 이후에는 충분히 대권을 노릴만한 분이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올해 대선에는 힘들것 같네요. 문국현 후보를 존경하지만 지지하지는 않는 의견이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9 14:20

      예. 저 역시 동의합니다. 더러운 정치판을 지내기에는 너무 깨끗한 편입니다. 그러나 제가 지지 하는 이유는 이렇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이 대통령이 될 수 있는 나라. 그게 제가 꿈꾼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안되도 좋습니다. 언제가는 될테니까요.

      그러나 저는 이명박, 이해찬 보다는 문국현 후보가 됐으면 합니다.

  13. nEmO 2007/09/19 13:09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19 14:23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타는 수정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왜 문국현씨가 희망인지 조금 더 써주셨으면 좋았을텐데요.. 아쉽네요^^

      이 부분은 다른 글로 보충할 생각입니다.

      첫 번째가 불굴의 의지가 아니라 '지속적인 의지'로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책을 보고 쓴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인용한 글을 보고 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태리 원문이 일본어로 번역됐고, 다시 한국어로 번역된 것이므로 무엇이 정확하다고 생각하기는 힘든 부분인 것 같습니다.

  14. 석호필 2007/09/19 18:41

    저도 윗분처럼 KBS라디오 열린토론을 들었습니다.
    첫느낌은 신선하다. 깨긋하다 였습니다.
    그런데 그게 다인것 같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왜냐면 처음부터 끝까지 유한킴벌리(워낙 깨끗한 이미지의 회사라서...)와 자기를 동일시 하면서
    뭘 물어봐도(정치, 사회, 통일 등) 유한킴벌리-경제 애기로 가더군요.

    저도 현재의 대선 상황에서 뚜렷이 지지할 인재가 없는 가운데(민노당에서 권영길 후보만 안돼었더라도...이분 벌써 3번째죠. 질립니다.) 문후보에게 눈길은 가지만, 너무 깨끗하고 알려진게 없다는게 흠이라면 흠인것 같습니다.
    어짜피 털어서 먼지 안나오는 사람없고, 네거티브 이슈라도 뭐가 나와야 이슈가 되어서 자기를 알려야 하는데, 국민들 관심을 끌게 별로 없습니다.
    이명박은 대운하 공약(말도 안되는...)이 욕을 먹으면서도 계속 언론에 노출되니깐 높은 지지도가 계속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선에 참가하겠다고 결정한게 좀 늦은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정운찬 전 총장이 대선 참가 안하겠다고 한 6월쯤에 문후보도 결단을 내렸어야 합니다.

    암튼 국민들에게 자신을 알릴 시간이 부족한게 아쉽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20 04:56

      문후보에게 눈길은 가지만, 너무 깨끗하고 알려진게 없다는게 흠이라면 흠인것 같습니다.

      경제적 역량은 증명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정치적 역량을 보일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을 극복해야 정치적인 역량을 증명할 수 있다고 봅니다.

  15. J.Min 2007/09/19 19:03

    어줍잖게 한마디 하고 갑니다...

    잔듸-> 잔디가 맞습니다.

    perm. |  mod/del. reply.
  16. 김상훈 2007/09/20 01:00

    정말 잘 읽고 갑니다.

    맨 처음 문국현후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줄 알았는데 이미 많이 알려진 후보들로 시작해 마지막에 반전처럼 나온 문국현후보 이야기.. 잘 읽었습니다.

    저는 나이도 어리고 아는것도 없지만, 원래 이명박 후보를 괜찮은 사람정도쯤으로만 알았고 정치적으로는 전혀 지지하고 싶지 않았으나, 엊그제 매일경제 신문에 이명박후보가 새만금에 대한 이야기하며, 대운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걸 보고 완전히 실망해서 이명박후보는 아니라고 생각이 굳어졌습니다.

    몇주 전부터 문국현후보를 저는 바라보고 있는데요, 많은 정보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17. sylphion 2007/09/21 01:54

    글 잘 읽었습니다. 각 후보들에 대해서 좋은 비교를 해주셨습니다.

    저도 문국현 전사장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다만 조금 더 구체적인 정책안을 이야기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21 07:11

      이번에 블로거 간담회가 있으니 참석한 뒤 다시 글을 올릴 생각입니다.

  18. 산골소년 2007/09/21 17:32

    도아님 문국현 후보 간담회(무브온커서님주도) 참석하고 왔습니다.
    문후보님 사인도 받았고요 ^^
    문후보님 공부를 해야겠지만 일단 문후보님이 희망이다라는 말씀에
    동감합니다~ 즐거운 추석 보내세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22 05:11

      후보 간담회에 참석했다고 하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즐거운 시간이 되셨다니 부릅기도 하고요.

  19. ARMA 2007/09/23 21:23

    저와 같은 생각이십니다.
    정치에 관심을 꺼야지 라고 생각하던 시기에 문국현이 등장하였습니다.
    다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9/24 08:30

      사실 우리 정치판에 희망을 찾기는 힘드니까 당연한 일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저도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20. 전병철 2007/10/11 14:21

    A문국혈 경제를아는 사업가란 것은알고 있다 한국을위해 문국현 그가 대 통령 이 되겠단다 과연될수 있을까 국민이 선거로 뽑아야 한다 국민이 문국현을 자세히 알아야 그를뽑을것이 아니겠는가?그가돈많다고한다그러나 명바기ㅡ만큼많지 않은것같다 명박이 331억대 ㅡ문국현 137억 명박이가 더부자다 국민은 누구를뽑을까? 경제를안다 둘다 돈이많다 둘다 부동산투기로 돈을많이 모았겠지?봉급으로 모았을까?궁금하다 병박이 씨 ㅡ국현씨 어떻게 그많은돈을 모앗는지 국닌앞에 소상히 밣히시요 각언론사에 공개함이 마땅한데부정으로 모앗다면 대통령자격 이없을뿐만 아니고 그돈모두 사횡로 환원하시기바라오 어떻게하겟소 답하시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0/11 14:33

      문국현 후보는 년봉 10억 중 3억 5천은 세금을 내고, 1억 5천은 집으로 가져가고 5억은 사회에 환원(사회 사업)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사회 환원은 멍박이에게만 요구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