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을 올리기에 적당한 사이트

알림

현재는 엠군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조금 지나면 너무 무거워지며 광고가 많아지는 국내 사이트의 특성 때문이다. 이 글의 동영상도 결국 엠군에서 유튜브로 바꿨다.

인기있는 UCC

UCC(User-Created Contents)가 인기를 끌면서 Youtube와 같은 사이트가 국내에도 다수 등장했다. Youtube는 플래시 동영상을 사용함으로서 화질은 손상되지만 비교적 긴 재생 시간의 동영상을 올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인기를 끌었다. 다음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티스토리도 무려 100M의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고 ActiveX도 설치하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각광받고 있다.

사실 티스토리의 동영상 서비스는 다음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TV 팟 서비스와 같다. 나도 요사이 아이들의 동영상을 올리면 다음 TV 팟을 사용해 봤다. 다음 TV 팟을 사용할 때 가장 큰 문제는 역시 화질 저하였다. autoProducer로 만든 동영상을 다시 100M로 줄여 올려 보면 올린 원본(100M)에 비해 확실히 화질이 떨어졌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동영상을 서비스하는 여러 사이트를 찾아 봤다. 올릴 수 있는 동영상의 크기가 100M 이상인 사이트 중 나름대로 이름있고 쓸만하다고 소문난 사이트를 모두 확인해 봤지만 마음에 꼭 드는 사이트는 없었다.

구글 Video

올릴 수 있는 동영상 크기무한대이다. 웹으로는 100M만 올리는 것이 가능하지만 전용 업로더를 사용하면 무한 크기의 동영상을 올릴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적어도 한국에서는 거짓말이다. 100M 이하의 동영상을 웹으로 올리면 이 동영상은 잘 올라간다. 그러나 화질은 극악이다. 다음 TV 팟이 오히려 낫다. 전용 클라이언트를 이용해서 올리면 100M 이상을 올릴 수 있다고 하지만 사실 올려보면 올라가는 시늉만 한다. 한 1M 쯤 업로드하다가 다시 초기화되고 10M 쯤 올리다 다시 초기화된다. 3일 동안 올리다가 초기화하는 일만 반복했다. 따라서 난 여기에 동영상을 올리는 것은 포기했다.

  • 장점: 없음
  • 단점: 웹에서 올리는 경우 업로드 상태를 확인할 수 없고, 전용 클라이언트로 올리는 경우 반 복적인 초기화로 100M 이상은 올리기 힘들다. 아울러 화질 역시 좋지 않다.

divShare

한번에 올릴 수 있는 동영상 크기는 '100M'로 제한되지만 무한대의 파일을 올릴 수 있고 삭제되지 않는다. 파일을 그대로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다음 TV 팟이나 Youtube 처럼 동영상의 화질도 저하 시키지 않는다. 역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동영상에 대해 직접 접근할 수 있는 URL을 제공한다. 따라서 Windows Media Player나 KMPlayer 처럼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동영상 재생기로 바로 재생할 수 있다. 여기까지는 정말 마음에 든다. 그러나 속도극악이다. 버퍼링하는 시간만 한 10~20분 정도 잡아 먹는다.

  • 장점: 파일의 크기가 100M로 제한되지만 동영상 파일에 대한 직접 링크를 허용한다. 따라서 임의의 동영상 플레이어로 재생하는 것이 가능하며, 내려받기 역시 가능하다.
  • 단점: 속도가 너무 느리다. 내려받을 때도 느리며, 특히 동영상을 재생할 때는 버퍼링에만 몇 십분이 소용된다.
  • 특징: 동영상을 직접 접근할 수 있는 URL 제공

vidiLife

다음 TV 팟나 Youtube와 마찬가지로 플래시 동영상을 사용한다. 따라서 화질은 비슷하다. 그러나 다음처럼 동영상을 올린 뒤 동영상을 바로 재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이 지나야 가능하다.

  • 장점: 없음
  • 단점: 속도도 느리며 바로 재생할 수없다. 아울러 화질도 떨어지는 편이다.

DivX Stage6

내가 사용해본 동영상 사이트 중 가장 좋은 화질을 제공한다. 올릴 수 있는 파일의 크기의 제한도 없고, 든 동영상의 경우 다른 사람에게 팔 수도 있다. 다만 이 사이트의 동영상을 보려면 전용 플레이어를 설치해야 하며, 동영상을 올리려면 전용 업로드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야 한다. 올리기와 내리기 모두 .divx라는 자체 형식만 지원하기 때문에 올릴 동영상을 만들려면 추가로 Dr. DivX, DivX Pro를 설치해야 한다. 이러한 단점만 없다면 화질과 용량 모든 면에서 가장 낫다.

  • 장점: 올릴 파일의 크기 제한이 없으며, 아주 우수한 화질을 제공한다. 든 동영상의 경우 '200M당 3불'에 판매(수수료 32%)할 수도 있다.
  • 단점: 동영상을 보기위해 전용 플레이어를 설치해야 하며, 동영상을 올리기위해 전용 업로더를 설 치해야 한다. 아울러 올릴 동영상을 만들 때도 Dr. DivX나 DivX Pro와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 해야 한다.

다음 TV 팟

티스토리에 동영상을 올리다 알게된 사이트로 Youtube와 비슷하다. 올릴 수 있는 동영상의 크기는 100M로 비교적 큰 편이지만 플래시 동영상을 사용하기 때문에 화질은 Youtube와 비슷하다. 실제 100M를 올린다고 해도 서버측에 저장되는 파일의 크기는 이보다 훨씬 작다. ActiveX를 사용하지 않으며, AJAX를 사용하기 때문에 업로드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올린 직후 바로 재생할 수 있다. 그러나 화질이 떨어진다.

  • 장점: 추가로 설치되는 ActiveX가 없으며 올리는 속도가 빠르다.
  • 단점: 화질 저하가 심하다.

SoapBox

미르~*님의 제보로 알게된 사이트이다. 다음 TV 팟처럼 100M의 용량 제한이 있지만 요즘 추세대로 ActiveX없이 파일을 올릴 수 있으며 Ajax를 이용해서 업로드 상태를 바로 파악할 수 있다. 외국 업체에서 서비스하기 때문에 올라오는 동영상이 주이지만 한글을 사용해도 별 문제는 없었다. 올리는 속도는 비교적 빠른 편이며, 버퍼링도 없고, 플래시 기반 동영상 서비스 중에는 가장 큰 화면을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화질은 다음 TV 팟 정도이며, 역시 화질 저하가 꽤 심했다. 아울러 동영상을 변환하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렸고 변환이 진행되는 상태를 알 수 없어 답답했다. 100M 짜리 동영상을 변환하는데 45분 정도 걸렸다.

  • 장점: 추가로 설치되는 ActiveX가 없으며 올리는 속도가 빠르다. 재생시 버퍼링이 없다.
  • 단점: 화질 저하가 심하며, 동영상을 변환하는데 너무 시간이 오래 걸렸다.

Mgoon

김주건님의 제보로 알게된 사이트이다. 일단 소감은 지금까지 사용해본 동영상 사이트 중 가장 좋다. 올릴 파일의 크기가 제한되지 않기 때문에 올릴 파일의 해상도를 높여서(파일을 크게해서) 올리면 상당이 좋은 화질의 동영상을 얻을 수 있다. 올리는 속도도 비교적 빠르며 추세에 맞게 ActiveX 없이 올리기가 가능하다. 올린 뒤 동영상을 변환하는데 동영상의 크기에 따라 시간이 다르다. 256M짜리 동영상을 바꾸는데 40분 정도 걸렸으며 SoapBox에 비해 배정도 빠른 셈이다.

아울러 동영상 변황의 진행 상태가 표시되기 때문에 SoapBox처럼 답답하지 않다. 아울러 국내 사이트 답게 사용자 편의를 상당히 고려했다. 사용자 등록을 하면 멀피를 생성해 주며, 올리는 동영상은 모두 이 멀피에 등록된다. 동영상 외에 사진을 올릴 수 있는 곳도 있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파일을 올리는 경우 아주 유용한 것 같다.

  • 장점: 추가로 설치되는 ActiveX가 없으며 올리는 속도가 빠르다. 해상도를 높여 올리면 상당히 깨 끗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 단점: 화질 저하가 있으며, 동영상을 변환하는데 시간이 다소 걸린다.

사실 위의 서비스 중 어느 하나로 마음에 드는 것은 없었다. 그러나 사용 용도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것 같았다.

용도별 추천 사이트

Mgoon           고용량, 고화질의 동영상 서비스(추천)
DivX Stage6     고용량, 고화질의 동영상 서비스   
divShare        저용량, 고화질의 동영상을 가족이 보는 경우
다음 TV 팟         저용량, 저화질의 동영상을 방문자에게 보여주는 경우

다음은 Mgoon으로 올린 이와 의 동영상이다. 큰 화면에서 상당히 깔끔하게 재생한다.

동영상 삭제 알림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관련 글타래

2007/03/08 16:35 2007/03/08 16:3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735

  1. Subject : 데스노트 2기 오프닝 - What's up,People?! (576X324)

    Tracked from 종스비의 방 2007/03/09 12:30 del.

    <P align=center> <OBJECT id=Full_MNC_HMOVIE height=428 width=594 align=middle classid=clsid:d27cdb6e-ae6d-11cf-96b8-444553540000><PARAM NAME="AllowScriptAccess" VALUE="never"><PARAM NAME="_cx" VALUE="15716"><PARAM NAME="_cy" VALUE="11324"><PARAM NAM

Facebook

Comments

  1. Mr.Dust 2007/03/08 17:40

    근래에 강좌를 만들려고 하다가 생각했던 것인데, 수동으로 avi -> swf 로 변환해서 외부접근가능 url 을 제공하는 웹스토리지에 올리는 것입니다. 실제로 해보았는데, 10MB 정도의 분량으로도 상당한 화질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보통 10MB 정도의 업로드 용량을 제공하지요. 플래쉬 파일의 다운로드 시간이 극히 짧아야 웹페이지에서 보기 좋다라는 것을 생각해서 국내 웹스토리지를 대상으로 하면)

    무엇보다 이 방법의 장점은 해상도의 조절이 자유롭다라는 것입니다.
    동영상 서비스의 경우 320*240 정도의 크기(맞나요? 480*320 인가)로 고정되어 크게 봐야하는 경우(강좌처럼 메뉴나 텍스트가 보여야 할 경우) 못쓰게 됩니다. 하지만 직접 변환하면 그런 것에 구애받지를 않아 좋더군요.

    한번 고려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8 18:11

      예전에 동영상으로 우영이 교육용 플래쉬를 만들면서 많이 사용했던 방법입니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당시에는 동영상 보다는 확실히 움직임이 떨어지더군요.

      일단 SWF에도 FLV 코덱이 포함되니 한번 확인해 봐야 겠습니다.

  2. goohwan 2007/03/08 18:21

    제가 알기론 다음 TV팟(티스토리포함)의 경우에도 업로드 후
    잠시동안 동영상 변환하는데 시간이 소요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도아님께서 길이가 짧은 영상만 올리셔서 못보신거 아닌가 해서요...
    저의 경우 카페를 하나 만들어서 교회 목사님 설교나 행사시에 찍은
    동영상을 올리고 있는데... 기본 한시간 가까이 되는 영상이어서 인지
    동영상 변환중이라는 메시지를 꽤 오래동안 보고있어야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8 18:25

      그 것은 알고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는 조금 길어서 그렇게 쓴 것입니다. 아무리 작은 동영상이라고 해도 변환하는데에는 시간이 걸리니까요.

  3. 미르~* 2007/03/08 18:45

    도아님... MS의 서비스인 SoapBox는 어떤가요~?

    http://soapbox.msn.com/

    100M 제한이 있긴 하지만, 다양한 동영상 포맷의 업로드를 지원하고,
    버퍼링이 거의 없고, 화질또한 매우 좋다고 생각됩니다.
    한번 테스트해볼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9 09:59

      다음 TV 팟과 같은 서비스입니다. 올리는 속도는 빠른데 변환하는 속도가 너무 느리더군요. 100M짜리가 근 한시간 정도 걸리고 화질은 다음 TV 팟과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버퍼링이 거의 없다는 것과 다음 TV 팟에 비해 큰 화면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정도가 장점인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울러 글도 수정해 두었습니다.

  4. 김주건 2007/03/09 09:22

    엠군은 어떤가요. 다른 FLV기반의 서비스와 별 차이는 벖지만 용량이 무한대라.
    얼마전 2시간 분량 327메가의 MOV파일을 올린 적이 있는데 잘 나오더라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9 09:58

      현재 확인 중입니다. 확인 후 글을 수정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외형적으로 보기에는 괜찮은 것 같더군요. 아예... 멀피라고 하는 것도 그렇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5. Mr.Dust 2007/03/09 09:55

    댓글 알리미에는 Virtualbox 에 관한 이야기가 있으셨는데, 수정하셨나보네요.
    알아보니 공식지원은 아닌듯 한데, 직접 수정하신 건가요?

    그나저나.. OS 교체라는 것이 쉬운 작업이 아닌데..
    존경스럽습니다. 전 영 귀찮아서 -_-; winflp 도 안 깔아보고 있는데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9 09:57

      간신히 설치했는데,,, 역시 동작을 안해서 지웠습니다.

    • Mr.Dust 2007/03/09 11:14

      고생하십니다.
      홈페이지를 보니 현재 개발중인 것 같더군요.
      조금만 기다려면 나올 것 같기도 합니다.
      요즘엔 64bit 가 대세니 ;;

  6. 종스비 2007/03/09 12:35

    지나가다 들렀습니다.
    저도 동영상 올릴만한 곳을 찾아보다 내린 결론은 자신이 직접 flv(플래쉬동영상)을 인코딩하여 올리는게
    가장 좋다는 것입니다.
    예전엔 디빅스테이지를 썼었는데, 그냥 플래쉬기반을 이용하는게 더 좋은것같습니다.
    문제점이 있다면 동영상 인코딩을 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한텐 꽤나 어렵다는 것이죠. 100mb제한도 있고..
    인코딩시간도 무지 오래걸리는 편입니다.

    트랙백을 걸었고, 그 포스트의 엮인 글들을 참조해 보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8/10/23 16:45

      직접 인코딩은 많이 해봤습니다. 위의 댓글에 있듯이 ...

      문제점이 있다면 동영상 인코딩을 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한텐 꽤나 어렵다는 것이죠. 100mb제한도 있고.. 인코딩시간도 무지 오래걸리는 편입니다.

      동영상 인코딩이야 당연히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DivX Stage의 화질은 직접 인코딩한 FLV보다 좋습니다. 다만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는 문제점만 없다면요.

  7. 유마 2007/03/09 15:00

    저도 제 블로그에 몇개의 동영상을 올리면서 이 고민을 했었더랬습니다.
    처음엔 올리기 편한 다음 TV팟을 이용했다가 너무나 극심한 화질저하에.. 여기다 계속 올려야 되나 고민하게 되었죠.
    (다음 TV 팟에 올리게 된 건 도아님의 말씀대로 티스토리에 올리다보니...)

    그러다 알게된 곳이 문군인데, 화질 저하가 이루어지긴 해도 TV팟보다는 덜 하더군요.

    몇가지 실험해보면서 느낀 건, 용량이 크다고 무조건 좋은 화질을 얻는다는 건 아니라는 거였어요.
    특히, 웹에 업로드 하는 영상은 더욱 그렇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고용량이 아니더라도 웹에서 보일 수 있는 최상의 인코딩을 하면 업로드 후에도 고용량의 영상보다 더 깔끔한 영상을 얻을 수 있다는 거였습니다. 그렇게 인코딩하기가 조금~ 힘들어서 그렇다뿐이죠.. OTL.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9 15:24

      영상이 크면 화질이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영상이 크면 작게 볼때 화질 저하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의 설명은 그런 의미입니다.

      원본의 사진의 해상도는 1600x1200 또는 2576x1716이고 이 것을 1280x720으로 인코딩해서 올린 뒤 막상 보기는 640x480 정도에서 보면 당연히 화질이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 동영상도 160x120 정도로 보면 화질은 괜찮습니다.

  8. Neo 2007/03/09 17:18

    이름이 안알려져 있긴 하지만 픽스카우(http://www.pixcow.com)는 어떨까요?

    저는 동영상을 픽스카우에 올리는데 인코딩용 ActiveX를 설치해야 하지만 플래시 플레이어로
    재생되기때문에 배포는 쉽고 화질손상도 별로 없는듯 하구요.
    용량 제한도 없고 영상의 길이가 30분만 넘지 않는다면 기가 단위 영상을 업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업로드 후에도 간단하게 테스트 해본결과 화질열화는 거의 없는듯하고 스트리밍 방식으로 즉시 재생되는데도
    버퍼링이 거의 업어서 맘에 들었습니다.
    플래시 무비를 사용하는 다른 사이트들은 프로그레시브 다운로드 방식이라 초기에 어느 정도 로딩해야 재생이
    되는 문제점이 있었는데 그런 문제가 없어서 좋습니다.
    잘만든 영상일 경우에는 판매가 가능한 점도 괜찮아보이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8/10/23 16:45

      이름이 안알려져 있긴 하지만 픽스카우(http://www.pixcow.com)는 어떨까요?

      잠깐 방문해 봤습니다. 그러나 올라온 동영상의 화질은 그렇게 좋지는 않더군요.

      저는 동영상을 픽스카우에 올리는데 인코딩용 ActiveX를 설치해야 하지만 플래시 플레이어로

      이 부분은 사실 제가 테스트 해보지 못하는 가장 큰 벽입니다.

      버퍼링이 거의 업어서 맘에 들었습니다.

      버핑링은 있습니다. 처음 클릭하면 잠깐 동안 pixcow의 화면이 나오는데 이 시간에 버퍼링을 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직까지는 mgoon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9. 나비 2007/03/10 01:26

    몰랐는데 조금만 눈을 돌리면 이런곳이 엄청 많더라구요. 앞으로 전망이 밝다 보니 막 생겨나는거 같기도하고..
    전 예전부터 태그스토리 쓰다보니...딱히 올릴일도 별로 없고해서 거기 쓰게 되더라구요..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10 06:58

      많기는 한데 입 맛에 맞는 곳이 별로 없더군요. Mgoon을 추천했는데 문제는 저사양의 컴퓨터에서 동영상을 보면 무척 끊기더군요. 집에 있는 펜티엄 3 800으로는 Mgoon의 동영상을 재생하지 못합니다.

  10. 또리아빠 2007/03/12 00:21

    SOAPBOX에 접속하니 이런게 뜨네요.
    뭐야!! 중국에 사는 애들은 아직 오지 마라~ 이런 내용이죠?? 네??


    很抱歉, SOAPBOX目前无法在您所在的地区使用
    You are seeing this page because we have detected that you are trying to access Soapbox from a market where it is unavailable at this time.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12 14:21

      조만간 서비스 되지 않을까 싶군요.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은 무시하지 못할테니까요.

  11. nashimaryo 2007/04/15 11:03

    글 잘 보고 갑니다~ 많은 곳을 찾으시고 실험(?)을 하셨네요^^
    저도 요즘 동영상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디빅 스테이지가 끌리긴 한데, 전용 플레이어를 설치해야 하는 엄청난 악조건이 써억 내키질 않네요~

    도아님도 추천하셨지만 개인적으로도 엠군이 고화질 동영상 서비스에는 적합한 듯 싶어요~
    티스토리에 동영상을 포스팅할 때 다음 tv팟은 화면 사이즈도 고정되어 있고, 화질 저하도 좀.. -_-;
    100Mb로 제한되는 것도 딱히..

    엠군을 사용해본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엠군을 이용해봐야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4/16 09:48

      엠군이 좋기는 한데 엠군의 동영상을 저사양 PC에서 재생해보면 엄청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2. 안진호 2008/03/16 11:34

    도아님 정보 고맙구요/
    엠군 추천하셨는데 재생상태가 최악이군요.
    트래픽이 많아져서 그런지
    아님 여기가 해외(미국)여서 그런지.
    어쩧든 처음 엠군가입해서 업로드하고 좀 보려했더니
    광고도 많구
    재생 느린것은 좋은데 아주 나오지가 않으니 원...
    유튜브는 바로 나오는데...
    혹 제가 몰라서 그런건지
    제가 틀렸으면 한수 부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3/16 13:44

      엠군은 고화질 영상을 업로드하기 때문에 외국에서 사용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제가 소개할 때에는 속도도 빠르고 광고도 없었는데 요즘은 속도도 느려지고 광고까지 있어서 저도 다음 TV팟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3. 꿈별 2011/12/20 23:56

    비메오도 괜찮은데.. 속도빠르고 화질좋고... 다만 무료이용자는 일주일동안 올릴수있는 용량에 제한있지만요

    perm. |  mod/del. reply.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