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친 플래시 사용, 자제합시다.

말썽 많은 플래시

작년의 일이다. 1층 매장에서 난리가 났다. 갑자기 넷트웍이 느려졌다는 것이다. 무슨 일인지 확인해 봤다. 네트웍은 정상이었고 다른 문제는 없었다. 작업 관리자로 확인해보니 CPU의 사용율이 100%였다. CPU를 100% 점유하는 원인을 보니 IE였고 IE 창을 확인해 보니 교보 문고에 접속하고 있었다.

작년의 일이다. 1층 매장에서 난리가 났다. 갑자기 넷트웍이 느려졌다는 것이다. 무슨 일인지 확인해 봤다. 네트웍은 정상이었고 다른 문제는 없었다. 작업 관리자로 확인해보니 CPU의 사용율이 100%였다. CPU를 100% 점유하는 원인을 보니 IE였고 IE 창을 확인해 보니 교보 문고에 접속하고 있었다.

그전까지는 첫 화면에 플래시가 많지 않았는데 작년에 개편을 하면서 메인 화면에 플래시를 잔뜩 끼워 두었고, 서점 성격상 서점에 없는 책은 교보 문고에서 찾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었다. 교보문고를 접속하지 않을 수도 없기 때문에 인터넷 탐색기에서 플래시 토글하기 II이라는 팁을 적용해 주고 교보 문고에 접속할 때는 연결에서 '플래시 토글'을 클릭하고 접속하도록 했다.

플래시를 관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도구가 많고 IEToy처럼 우수한 IE 애드온이 있지만 이 팁을 적용한 것은 1.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2. 저 사양 컴퓨터에서도 잘 동작하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며칠 뒤 매장에서 다시 연락이 왔다. 교보 문고는 아무런 문제 없이 연결이 되는데 이철수의 집[1]이 열리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이철수의 집'만 열리지 않을 이유는 없기 때문에 다시 매장 컴퓨터를 확인했다. 다른 사이트는 모두 접속이 되는데 정말 '이철수의 집'만 접속되지 않았다.

그때 눈에 들어온 것이 IE의 제목 표시줄이었다. 제목 표시줄에는 '이철수의 집'이라는 문구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때였다. 이철수의 집은 대부분 플래시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생각났다. 플래시 토글 단추를 눌러 플래시를 켜고 접속하니 역시 정상적으로 나타난다.

웹 디자이너는 모든 사람이 플래시를 쓸 것으로 생각할지 모르지만 의외로 플래시를 싫어하는 사람이 많다. 단순히 메뉴만 플래시라면 참을 수 있다. 그러나 플래시는 메뉴 보다는 광고로 더 많이 활용되며, 이런 페이지에 접속하면 경우에 따라 애 떨어지는 것도 각오해야 한다. 시끄럽게 발광하는 플래시 광고 때문에 인터넷 탐색기에서 플래시 토글하기 II라는 팁 역시 상당히 인기 있는 팁이 되었다.

이철수의 집, 첫 페이지가 단 하나의 플래시로 이루어져있다 보니 발생한 일이었다. 이철수의 집은 전문 디자이너가 만든 홈페이지 답게 깔끔하다. 그러나 디자이너가 만든 홈페이지이다 보니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고려하지 않은 것 같았다. 그래서 첫 페이지 전체를 플래시로 만들고 메뉴 역시 플래시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만든 덕에 책갈피 하기도 힘들고 한번 방문한 뒤 다시 이전에 봤던 페이지를 찾으려고 하면 모든 메뉴를 클릭하고 다녀야 한다. 모든 일이 다 마찬가지지만 지나치면 모자라는 것만 못하다. 플래시도 예외는 아니다. 지나친 플래시의 사용, 자제하는 것이 좋다.

관련 글타래


  1. 지금은 다른 곳으로 넘기기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지만 매형 서점은 판화가 이철수씨의 작품을 상품화해서 파는 이철수의 집을 꽤 오래 전부터 운영해 왔다. 
2007/03/10 14:05 2007/03/10 14:0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737

  1. Subject : 당신의 불안을 태그로 표현 한다면

    Tracked from Disturbed Angel _ Sung YuJin 2007/03/10 14:40 del.

    이 글은 개인 작업으로 활용될 작품의 기획과 관련한 내용입니다. 이 글은 2007년 3월 6일 작성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이글을 읽기 위해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회화작업을 하고 있..

  2. Subject : 플래시 메뉴에 반대 했다가 몰매 맞았습니다.

    Tracked from 1upz.com 2007/03/10 22:44 del.

    플래시가 훌륭한 플러그인 이라는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 입니다만, 그것으로 메뉴를 만드는 것은 반대하는 입장 입니다. 우리나라의 잘못된 웹사이트 모형 중 하나가 바로 부적절한 플래시..

  3. Subject : 다음 Daum 대문의 플래시 광고 문제

    Tracked from LOSER's Hideout 2007/03/11 11:00 del.

    2006년 10월 9일에 지적했던 문제가 계속 지속되고 있다. 평상시 광고를 차단하고 웹을 이용하고, 다음에 접속할 경우에도 대문이 아니라 뒷문으로 접속하기 때문에 그려려니 했는데 오늘 보니...

Facebook

Comments

  1. 성유진 2007/03/10 14:40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돌고 있는 회화작가 성유진 이라고 합니다.
    도아님께 질문을 한가지 남겨도 될지 모르겠네요..
    트랙백을 하나 남겼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10 15:05

      트랙백은 봤습니다만 일단 조금 어렵군요. 아울러 제 성향하고는 조금 어울리지 않고요. 아무튼 8월까지라고 하니 고민해 보겠습니다.

  2. S2day 2007/03/10 14:56

    요즘 한창 뜨고 있는 mncast 아시죠? 대체적으로 블로그나 커다란 커뮤니티들을 가보면 동영상을 감상하는 목적으로 그쪽 싸이트의 플래쉬 플레이어를 많이 따옵니다.
    동영상이 끝나고 나오는 플래쉬 광고들;;;;; 크기는 작지만 위에 말씀하신 싸이트보다 더 악성이라고 생각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10 15:06

      위의 제글은 악성 사이트를 말한 것이 아니라 자제해 달라는 것입니다. mmcast는 그런 문제때문에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플래쉬 광고 하나가 시스템을 잡아먹으니...

  3. 1UP 2007/03/10 22:43

    디자이너가 만들어서 인터페이스를 고려하지 않았다는건 틀린 말 입니다.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것은 디자이너 몫이기 때문이죠.
    디자이너는 단지 눈을 즐겁게 하기 위한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닌데, 그렇게 인식하는 사람들도 많고,
    심지어 그렇게 생각하는 디자이너들도 많습니다.
    웹사이트를 '보는 것'이 아닌 '사용하는 것' 이라고 얘기해 주고 싶어요.

    저도 며칠 전에 플래시와 관련해서 좋지 않은 일을 겪었습니다. 비슷한 주제의 글이라 트랙백을 걸어둘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11 12:39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은 디자이너의 몫이 아닙니다. 아울러 UI의 설계는 디자이너가 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닙니다. 근본적으로 UI가 모양을 중시하기 때문에 디자이너의 목처럼 보이지만 UI는 그 자체가 공학입니다.

  4. 인포랩(꾸이) 2007/03/10 23:00

    우리나라는 비쥬얼을 넘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 듯 합니다.
    때문에 비쥬얼적 요소를 가장 쉽고 정확히 표현 가능한 플래쉬가 많이 사용되는 듯..
    실제.. 해외에선 그다지 과도하게 이용되지 않죠..
    보기 좋은 홈페이지도 좋겠지만 모든 유저에게 편히 사용되어지는 유용한 UI가 필요할 듯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플래쉬의 사용치의 조절은 필요할 듯..
    하지만... 디자이너들의 몫이긴 하겠지만... 디자이너를 고용해서 쓰는 오너들의 인식이 더 변화해야할 듯 합니다.
    그들은 자극적이고 비쥬얼이 강조된.. 소위 번쩍번쩍거리고 돋보이는 결과물을 바라고 있으니깐요.
    그들을 설듯하는 것 역시 쉽지 않다고 봐집니다.
    텍스트와 적절한 이미지로 경량화된.. 원칙에 충실한 홈페이지를 우리나라 오너들은 싫어하는 것이 대다수니깐요..
    애매한 문제인 듯 합니다.
    보다 합리적으로 유용한 방향으로 흘러갔으면 하네요.
    디자이너 뿐 아니라... 오너들과 이용자들의 관점도 바뀌어야한다고 봐집니다.
    홈페이지가 어떻게 제작되어져야하고 사용되어져야하는지에 대해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11 09:20

      예. 지나치면 좋지 않은데 지나치게 사용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 jvm 2007/03/11 22:31

      몇 년 전에 아르바이트 하던 연구실에서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하게 되어서 그 홈페이지를 제작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중 일정표가 들어가는 부분이 있었는 데 나은 가독성을 위해 표의 셀마다 각각 다른 색 배경을 사용했었습니다.다음 날 Chief가 불러 가보니 일정표가 너무 휘황찬란하다고 하더군요.그러한 것은 한국적인 것이고 자신들은 좀더 보수적인 디자인을 원한다고 해서 수정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 도아 2007/03/12 14:19

      예. 외국과는 관점이 상당히 다릅니다. 그래서 디자인은 아마 우리 나라가 제일 예쁘지 않을까 싶더군요.

  5. 2007/03/11 04:37

    윗분.. 해외에선 플래시가 더 많이 사용됩니다.. 미국 방송사 홈페이지들 들어가보세요.
    abc.com nbc.com fox.com 한국방송사 홈페이지랑 비교해보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11 09:20

      전반적인 경향을 보면 국내의 플래쉬, ActiveX 비율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6. 데굴대굴 2007/03/11 08:27

    저 역시 같은 경험이 있습니다. 작년까지 잘 쓰던 PC고, 그렇게 나쁜 사양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이 느리다는 불평을 들었죠. 한참을 잘 보다가 작업 관리자를 보니 CPU 100%....
    문제가 된건 가끔 뜨는 플래쉬 광고.... 광고를 보기 위해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해야한다???
    결국 제가 내린 결론은 사양이 안좋은 PC라면 광고 필터를 거는 방향으로 전환해버렸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11 09:22

      얼마전 동영상 사이트에 대한 간단한 리뷰를 올리면서 Mgoon이라는 사이트를 추천했는데,,, 이 사이트에 올라온 동영상은 고사양이 아니면 아예 재생이 안되더군요.

      셀러론 1G가 동영상 하나를 플레이 하지 못하는 것을 보니 플래쉬 기반 동영상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7. myst 2007/03/12 21:04

    공학개념도 없고 대역폭 개념도 없는 듯 해요. 모두가 접근가능한 사이트를 만들자는 고려도 없는 듯 하구요. 옥션같은 사이트는 메인부터 뜨는게 느리죠. 개별 상품 페이지로 들어가면 수십장의 이미지가 붙는것은 기본이고 그 밑으로 자기가 파는 모든 상품을 Animate GIF까지 동원하면서 수십개를 다 진열하죠. 공동구매 페이지는 수십-수백개의 물건을 한페이지에 모두 보여주는데 뜨는데만 한참 걸리기도 하죠. 하다못해 텍스트 모드라도 있으면 좋은데 말이죠.
    한마디로 요즘 인터넷 접속은 56k모뎀이나 구형 컴퓨터로는 접속도 하지 말라는거죠. 브라우져도 IE아니면 제대로 보기도 힘들고, 인터넷도 초고속접속을 해야하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13 10:33

      저도 한때 갑자기 시스템이 느려져서 확인해보니 옥션에 연결한 경우에 발생한 현상이더군요. 옥션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

      개념이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클릭!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