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싫어하는 책은 출판할 수 없다?

이씨삼성

보통 을 '공화국'이라고 한다. 그런데 은 절대 공화국이 될 수 없다. 권력이 과거 전제 왕국처럼 아버지에게서 자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난 공화국이 아니라 '이씨삼성'이라고 부른다. 이씨들에 의한, 이씨들을 위한, 이씨들만의 이 현재의 을 가장 잘 표현하는 말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에서 사위는 거의 권한이 없다고 한다.

목차

이씨춘추

보통 공화국이라고 한다. 그런데 은 절대 공화국이 될 수 없다. 권력이 과거 전제 왕국처럼 아버지에게서 자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난 공화국이 아니라 이씨삼성이라고 부른다. 이씨들에 의한, 이씨들을 위한, 이씨들만의 이 현재의 을 가장 잘 표현하는 말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에서 사위는 거의 권한이 없다고 한다.

아마 이 책을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다. 당시 현역 이 한 거대 그룹과 그 총수의 욕망을 소재한 소설을 펴냈다. 지은이는 기아출신 이신행 의원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그룹은 오성그룹이고, 그 총수는 이근수 회장이다. 일단 그룹의 이름만으로 과 이건희를 연상하기 충분하다. 이외에 과 연관지을 수 있는 부분은 상당히 많다.

기아자동차 부사장을 지낸 이신행 의원은 이 책에서 의 기아차 인수 음모를 주 골자로 다루고 있다. 또 한권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2권은 오성그룹 회장 일가와 계열사인 오성생명을 통한 위성재벌 형성과정, 3권은 문제와 경제민주화에 대한 종합판으로 예정되있었다고 한다. [출처: 이건희 회장판 X파일?]

그런데 이씨춘추는 일반서점에서는 거의 구하기 힘들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신간으로 언론사에까지 배포됐던 이씨춘추는 출판사측이 다시 거둬들였다. 또 서점을 돌며 책을 수거했다. 출판사 사장과 담판도 벌였다. 여기에 인쇄된 책을 모두 구입하고, 거액에 동판도 사갔다고 한다. 상황이 이런 상황이라 이씨춘추는 구하기 상당히 힘든 책이 됐다. 그러나 이씨춘추는 아직 중고로는 구할 수 있다.

이씨춘추 표지

지식공작소라는 출판사 이름과 이씨춘추라는 책 제목이 상당히 예스럽다. 그러나 의 이건희를 다루었기 때문에 금서가 됐다.

바벨탑의 제왕

에 불리한 기사, 책은 모조리 수거해서 폐기해 왔다. 그래서 삼성에 대해 좋지않은 기사는 채 6시간이 지나지 않아 지구상에서 완전히 날려 버린다. 이씨춘추에 앞서 가를 다루었다는 이유로 지구상에 사라진 책이 또 있다. 바로 바벨탑의 제왕이다. 도서출판 빛샘에서 출판하고 맹인호가 편저자로 나선 이 책은 국가 권력을 소유하려는 거대 의 음모를 다룬 책이다.

이 책에는 비자금, 정치권 로비등 누구나 쉽게 연상할 수 있는 한 의 거대한 음모를 다루고 있다. 그런데 이 책 역시 이씨춘추와 같은 길을 걸었다. 에서 인쇄된 책을 수거하고, 동판을 사들이고, 출판하지 않겠다는 서약까지 받았다고 한다. 따라서 이 책은 인터넷에서 구할 방법도 없다.

이외에도 이병철의 형을 다룬 나비야 청산가자더니도 있다. '나비야 청산가자더니'는 이씨춘추와 바벨탑의 제왕처럼 가의 비리를 폭로한 책은 아니다. 이병철씨의 형, 이병각[1]씨와 함께 살았던 김송자씨의 자전적 책일 뿐이다. 그런데 이 책 역시 에서 모두 수거, 폐기했다. [출처: 비단 김용철 변호사의 책뿐인가?]

바벨탑의 제왕 표지

인터넷에서 거의 구하기 힘든 책이다. 이런 책이 사라지는 것을 안타까워한 분이 직접 가지고 있는 책을 스캔한 것이다.

을 생각한다

지난 대선은 두 가지 비리가 대한민국을 덮었다. 하나는 당시 대선 후보였던 후보의 대국민 사기극인 BBK였다. 또 하나는 의 총수였던 이었다. 그룹의 법무 팀장을 지낸 김용철 변호사는 이 구성한 천문한적인 비자금과 그 비자금의 실태를 폭로했다. 또 의 뇌물을 받아 먹으며 권력의 개가 된 검사들까지 폭로했다[2].

아무튼 김용철 변호사는 최근 이건희 비자금 폭로 뒤 자신의 심정을 담은 '을 생각한다'라는 책을 펴냈다. 재미있는 것은 이 책의 광고를 모든 언론사에서 거절했다는 것이다. 심지어는 한겨레까지 거절해서 책을 광고할 수 없었다고 한다. 여기에 "광고국장 이야기가 '2년 동안 굶었다. 이해해 달라'더랍니다라는 현직 기자분의 트윗까지 올라왔다. 또 삼성측에서는 언론사에 어떤 입장도 표명한 적이 없다는 트윗을 올려 이런 의혹을 부정했다.

에 대한 현재의 대국민 정서를 보면 이 과거와 같은 행동을 하기는 힘들다. 과거에 이런 소식은 언론사의 전유물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종이신문에 실리는 뉴스는 이미 뉴스가 아닐 정도로 빠르게 인터넷을 통해 유통된다. 따라서 "에서 직접 어떤 행동을 했다"고 보기는 힘들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언론을 통제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탄압이 아니라 자기검열이라는 점이다. 용수철은 누르면 누를 수록 튀어 오르려는 힘이 강해진다. 언론탄압도 비슷하다. 그러나 알아서 기도록 하면 이런 부작용이 없다.

오왕 합려를 찾아온 손무에게 합려는 "여인을 군사로 훈련시킬 수 있는지" 묻는다. 손무가 "가능하다"고 하자 합려는 궁녀를 군사로 내어준다. 그러자 손무는 "군대에는 대장이 있어야 하므로 아끼는 총희 둘을 주면 이들을 대장으로 삼겠다"고 한다. 그리고 진행된 군사훈련.

예쁜 옷만 입고 있던 궁녀들에게 군복은 거추장 스럽고 불편하며 웃기는 옷이었다. 옆사람을 보고 낄낄 웃고, 떠드는 궁녀들을 데리고 훈련하기는 난감한 상황이었다. 이때 손무가 훈령을 내린다. 훈령이 전달될리는 없었다. 여전히 웃고 떠드는 궁녀들. 다시 손무가 훈령을 내리지만 상황은 바뀌지 않는다.

벼락같이 화를 내던 손무는 훈령이 구석구석 전달되지 않은 것은 "대장의 책임이 크다"고 하며 대장으로 임명한 합려의 총희 둘을 그자리에서 참한다. 그리고 쥐죽은 듯 바뀐 연병장. 모든 궁녀들은 창을 들고 훈령에 따라 움익였다. 그리고 20일이 지나자 궁녀들은 손무가 가르치는 모든 진법을 익힌다[3].

손자병법으로 유명한 손무의 일화이다. '한 가지 죄 또는 한 사람을 벌함'으로 여러 사람이 경각심을 일으키도록 하는 일벌백계다. 손무의 일화는 알아서 기도록 하는 일벌백계가 다수의 군중을 통제할 때 얼마나 효과적인 수단인지 잘 보여주는 예이다. 를 영장도 없이 체포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인터넷에 글을 올리면 언제든지 미네르바 꼴을 당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줌으로서 알아서 기게 만드는 것이다.

이 한겨레의 보도를 문제로 몇년째 광고를 끊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말을 잘 듣지 않는 언론사 중 하나에 본보기를 보임으로서 다른 언론사가 알아서 기도록 한 것이다. 따라서 '이 통제했다'기 보다는 '알아서 기었다'는 것이 진실에 더 가까울 것이다. 다만 한겨레측 주장에 따르면 삼성을 생각한다는 책의 광고가 실리지 않은 것은 광고비에 대한 이견 때문이지 삼성에 대해 알아서 긴 것은 아니라고 한다.

'을 생각한다' 표지

며칠 전 도착한 '을 생각한다'라는 책이다. 최근에 읽기 시작한 책이고 비자금을 폭로한 뒤 김용철 변호사의 심정과 김용철 변호사가 느낀 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다. "에서 사위는 거의 권한이 없다"는 글 첫머리의 내용은 김용철 변호사의 책에서 따온 것이다.

오프라인 판촉

아무튼 이런 소식이 트위터를 통해 알려지자 순식간에 리트윗을 타고 빠르게 전파됐다. 그결과 5주만에 7만 500부나 팔린 베스트 셀러가 됐다고 한다. 그래서 출판계는 '트위터 마케팅'의 첫 성공사례로 평가한다. 다만 온라인에서는 유명한 책이 됐지만 오프라인에서는 아직도 그 존재가 미미한 책이라고 한다. 독자를 더 늘리려고 하면 오프라인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방법이 없다고 한다. [출처: 홍보도 못했는데 베스트셀러? 누구냐, 넌]

그래서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분과 출판사에 한 가지 제안을 하려고 한다. 일단 김용철 변호사의 '을 생각한다'는 책을 이미 구입한 사용자이든 아니든 다음 광고를 내려받아 인쇄한 뒤 자신의 회사나 집등 붙일 수 있는 곳에 붙여두는 것이 어떨까 한다. 회사라면 밖에서도 잘 보이게 창문에 붙이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숫자만 많다면 충분히 오프라인 광고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고재열 기자의 독설닷컴에서 가져온 이미지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면 하드 디스크에 원본 크기 그대로 저장된다.

또 출판사에서는 다른 오프라인 광고 방법을 찾기 보다는 '을 생각한다'는 책의 광고를 차량용 스티커로 만들어 원하는 사람에게 보내 주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차량용 스티커라 크기는 작겠지만 우리나라의 차량 보급율을 생각할 때 책을 구매한 사람 중 일부만 이 스티커를 붙이고 다녀도 광고 효과는 상당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난 블로그에서도 홍보할 생각이다. 일단 '지자체 선거'가 우선이라 지자체 배너를 달고 있지만 지자체가 끝나면 이 부분에 이책의 광고를 삽입할 생각이다.

관련 글타래


  1. 에서 소유하고 있는 문화재 대부분을 모은 인물이다. 참고로 1966년 불국사의 석가탑을 비롯, 황룡사 초석들을 파해친 도굴범이 검거됐을 때 이병각은 '중과실 장물 취득'과 '문화재보호법 위반'으로 형을 살았다. 
  2. 이때 의 뇌물을 받은 뇌물 검사 중 하나가 을 표적 수사, 이 자살하게 만든 임태진 검찰총장이다. 
  3. 열국지에 나오는 내용이다. 그러나 책을 보고 쓴 것이 아니라 기억으로 쓴 것이라 열국지의 내용과 조금 다를 수 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03/10 14:24 2010/03/10 14:24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085

  1. Subject : 삼성을 생각한다 - 우리 시대의 우울한 자화상

    Tracked from 함께 바꾸는 세상 2010/03/10 16:09 del.

    주요 일간지에서 김용철 변호사가 쓴 "삼성을 생각한다"에 대한 광고를 거부했다는 소식을 듣고, 하루라도 빨리 리뷰를 올려서 책판매에 일조해야겠다고 마음먹었었는데, 갑자기 일이 바빠지?

  2. Subject : '삼성불매운동' 소비자가 변해야 삼성이 변한다

    Tracked from 사람이 되자 2010/03/11 00:47 del.

    한국사회에 '삼성 불매 운동'이라는 화두를 던진 김상봉 교수의 제안은 삼성을 응징하는 차원으로만 볼 문제가 아닙니다. 권력은 국민으로 부터 나오듯이 기업의 재력은 소비자로부터 나온다?

  3. Subject : 삼성의 경쟁력은 범죄와 착취

    Tracked from 사람이 되자 2010/03/11 00:47 del.

    국내에서 삼성 제품은 '국산 고품질 + 최고의 AS'로 통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전혀 사실과 다릅니다. 해외 자본비율이 높은 다국적 기업인 삼성의 제품에 국산이란 말을 붙이는거 자체가 어불성?

  4. Subject : 블로그에 '삼성을 생각한다.' 광고배너를 달았습니다.

    Tracked from ­ 토닥이랑! 2010/03/12 23:21 del.

    삼성의 내부고발자 김용철 변호사의 책이자, 유력 신문들은 물론 경향신문같은 소위 '진보진영'신문에서도 언급하지 못하는 현대판 금서인 '삼성을 생각한다.'의 배너를 만들었습니다. 굳이 이

Facebook

Comments

  1. 깐죽깐돌이 2010/03/10 17:18

    제가 요즘 종이신문을 거의 안봐서 잘 몰랐는데 한겨레에서도 광고가 없다는게 놀랍네요. 아, 그리고 김용철 변호사님의 '삼성을 생각한다' 광고를 처음으로 본 곳은 대구 지하철 안이었습니다. 거기에도 대형 일간지에서 광고를 안 받아줬지만 베스트셀러라고 광고하더군요. 그걸 보니 주문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문제는 다음날 잊어버렸다는거죠.. ㅡㅡ) 도아님의 책 리뷰도 기대하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1 11:47

      한겨레의 해명과 출판사의 반박이 있었습니다. 아무튼 오프라인에서도 널리 알려져야 할텐데 안타깝더군요.

  2. 구성 2010/03/10 18:40

    이 포스트도 삼성에 의해서 다음뷰에서 곧바로 사라지진 않을런지요. 잘 읽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1 11:47

      다음은 내릴 수 있어도 제 블로그의 글은 못내리니까요.

  3. 탐진강 2010/03/10 19:18

    꼭 구입해 읽어야 겠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1 11:48

      글을 잘쓰는 분은 아니라 명저라는 생각은 들지 않지만 삼성의 실체에 어느 정도 다가갈 수 있더군요.

  4. cresceni 2010/03/10 22:40

    회사에 삼성 출신들이 많아서 좀 껄끄럽지만 책 사서 회사에 두고
    읽을려고 합니다.
    오늘 구매했습니다.

    좋은 글 항상 감사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1 11:48

      삼성도 한번 삼성은 영원한 삼성인 사람들이 많더군요.

  5. 내일의 해 2010/03/11 03:24

    좋은 글 정말 감사합니다. 재벌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인상적입니다. 그렇죠 특히 나이드신 세대 중 삼성과 아무 관련이 없음에도 이유없는, 맹목적 호의를 가진 사람들을 보면 세뇌라는 말이 딱 어울립니다. 상당한 기간을 유럽에서 보내고 있는 저로서는 점점 자주 보이는 삼성의 로고가 반가우면서도 껄끄럽다고나 할까요.

    최근 유럽을 뜨겁게 달구는 화제 중 하나는 그리스의 경제 위기에 관한 것입니다. 국가 부채보다 더 인상적인 것은 그 지경이 되어버린 이유인데요 이를 보면 은연중에 삼성이 생각납니다. 몇십년간 번갈아가며 정권을 잡았다 잃었다 하는 두 개의 큰 정당을 지지하는 사람들로 온 나라가 크게는 두 편으로 나뉜 현실은 결국 국민 거의 모두가 공범이 되는 결과를 가져온 거죠. 일부의 부정부패가 문제라면 어떻게든 고칠 수 있겠지만 나라의 전체 시스템이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면 할 말이 없죠. 삼성이 여전히 건재할 수 있는 이면에는 직간접으로 그로부터 득을 보는 사람들과 감정적인 애국심에 치우친 사람들이 든든한 힘이 되는 거 아닐런지요. 무지막지하게 세를 늘려가는 삼성교의 모습은 어쩐지 점점 많은 국민을 공범으로 만들어 가는 것 같달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1 11:49

      물은 고이면 썩습니다. 정권도 비슷하죠. 정권과 재벌의 언론의 유착이 이제는 그 도를 넘은 것 같더군요. 그래서 우리나라 경제에 희망이 없는 것이기도 하고요.

  6. wildfree 2010/03/11 04:16

    알라딘 TTB2 광고에는 실렸네요.

    제 블로그 알라딘 책 광고에 떠 있네요....;;

    도아님 덕분에 또 한권의 읽을만한 책을 찾을것 같습니다. 감솨~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1 11:49

      최근 온라인 광고는 되는 것 같더군요. 트위터를 통해 워낙 많이 팔렸으니 거절하기도 힘들 것 같기도 하고요.

  7. ㅇㅇ 2010/03/11 09:50

    삼성이 한겨레에 광고를 안줬다는 말은 사실이 아닐겁니다.
    제가 알기론 오히려 한겨레측이 삼성광고를 거절한걸로 압니다.
    그 유명한 김용철사건때 말이죠.
    그후 이명박들어서고 배고파지니 한겨레가 삼성에게 꼬리치는거죠.
    한겨레는 사실 노무현시절 지들이 착각하고 잘나가는지 알었다가 요즘와서는 광고로 삽질 재대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 4대강하고 미디어법 찬성의 정부광고까지 1면에 싣고 있는 상황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1 11:50

      언론사가 정치적인 이유로 광고를 거절하는 것이 더 문제죠.

  8. Shartia 2010/03/11 13:46

    삼성을 생각한다라는 책이 베스트 셀러에 이르기까지 저런 비화가 있었군요.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이런 책들의 존재로 인해 이씨삼성의 실체가 대중들에게 조금씩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3 15:52

      예. 김용철 변호사의 고백은 삼성이라는 거대한 제국의 해자를 메운 일입니다. 이제 성만 부시면 되죠.

  9. 기브코리아 2010/03/11 18:58

    저는 제가 공동구매로 진행해서 140여권을 구매했습니다.

    아직 읽어볼 시간이 부족해 다 읽지는 못했지만 틈틈히 읽고 책의 오프라인 홍도 해야 겠군요.

    perm. |  mod/del. reply.
  10. 노짱님 2010/03/12 10:37

    오셨을땐 알차리지 못햇었고
    가실때엔 손 한번 잡아 드리지 못했네요...

    곧 기일인데 보낸 님도 남은 저희도 할말이 너무나 많습니다.

    하지만 님은 가셨습니다, 이제는 돌이킬수 없는 그곳에 말입니다.

    그래서 그립습니다. 당신의 윤곽과 당신의 시절 그리고 당신의 가치가 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3 15:52

      오셨을땐 알차리지 못햇었고
      가실때엔 손 한번 잡아 드리지 못했네요..

      이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군요.

  11. 스트링 2010/03/12 18:56

    제가 이건희씨와 같은 경주이씨라는 것이 부끄럽네요.
    제 아버지는 자랑스럽게 말씀하시곤 했지만 말입니다.
    뭐, 그래도 저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3 15:53

      이명박은 경주 이씨가 아니라 일본 이씨입니다. 일본 태생에 이름도 아키히로니.

  12. shyjune 2010/03/14 00:01

    지금 김용철 변호사님 인터뷰 영상을 보고 있는데요.. 삼성이 연예인 윤락까지 했다는군요.. 인터넷 댓글 다는 팀 까지 따로 있다네요... 정규직으로... 이건 거의 악덕 기업을 넘어 사이비 종교 수준... 물론 삼성이 국민을 먹여 살리고 있다는 그리고 삼성은 곧 이건희 이건희는 곧 삼성이라는 세뇌가 이 종교의 핵심 교리 되시겠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3 15:53

      그러게 말입니다. 저도 들은 인터뷰인데 정말 어이가 없더군요.

    • leenom 2010/04/20 14:25

      어떤인터뷰인지 알고 싶네요.. 혹시 알려주실 수 있나요

  13. 한방블르스 2010/03/13 22:30

    이씨춘추는 요행히(?) 집에 있습니다.. ㅎㅎㅎ
    <삼성을 생각한다>는 아직입니다. 얼마전에 들으니 40만부라고 하던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6 09:06

      본문 기사에 나오지만 40만부면 온라인 만으로는 힘듭니다. 7만부도 대단한 기록이니까요.

  14. 가슴에별하나 2010/03/16 11:35

    역시 그래서 삼성이 싫어하는 책은 학교도서관에서 빌려볼 수도 없는거군요.

    몇 시간 전만해도 검색이 되던 책 (삼성을 생각하다) 이 검색리스트에서 싹 사라져 버리더군요.....

    perm. |  mod/del. reply.
  15. ymister 2010/03/17 19:55

    정말이네요.
    혹시나 하고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검색해보니,
    '이씨춘추', '바벨탑의 제왕'은 있는데, '삼성을 생각한다'는 없습니다.
    도서관법에 찾아보니 출판물 2부는 꼭 국립중앙도서관과 국회도서관에 납본해야 하는데,
    과태료가 책값의 10배 밖에 안되서 그런가?
    국회도서관에는 납본을 했네요. 삼성도 국회는 어쩌지 못했나보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22 20:56

      윽,,, 국립 중앙 도선관에도 없다고요. 저도 한번 확인해 봐야겠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