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철학, 과학

사람들이 나를 평할 때 붙는 수사가 있다. 인문학적인 소양이 깊은 공학도. 어찌 보면 칭찬처럼 들리는 이 말을 들을 때마다 씁쓸하다. 분명 나에 대한 칭찬이지만 공학도는 인문학적인 소양이 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전제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 나 정도의 소양만 있어도 인문학적인 소양이 깊은 것이 되버리는 공돌이의 한계를 여기서 보기 때문이다.

종교, 철학, 과학

사람들이 나를 평할 때 붙는 수사가 있다. 인문학적인 소양이 깊은 공학도. 어찌 보면 칭찬처럼 들리는 이 말을 들을 때마다 씁쓸하다. 분명 나에 대한 칭찬이지만 공학도는 인문학적인 소양이 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전제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 나 정도의 소양만 있어도 인문학적인 소양이 깊은 것이 되버리는 공돌이의 한계를 여기서 보기 때문이다.

'왜?'라는 물음에 대한 답

  • 종교: 생각하기도 귀찮으니 이 답은 저 멀리 신에게 맡기자!!!
  • 철학: 뭔가 있어 보이는 이유를 만들자!!!
  • 과학: 일단 눈에 보이게 만들자!!!

"왜?"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종교에서 구했던 시절은 르네상스 이전의 서구 문명이다. "왜?"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철학에서 구했던 시절은 그리스 문명이다. "왜?"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과학에서 구했던 시절은 르네상스 이후의 서구 문명, 즉, 오늘 날의 문명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왜?"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종교에서 구했던 르네상스 이전의 서구 문명이 인류 역사상 가장 암흑기였다는 점이다.

종교가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적어도 종교는 인간을 구원할 수 없다는 것을 역사는 증명하고 있다. 그래서 니체는 '신은 죽었다'고 했다. 니체의 '신은 죽었다'는 단순히 종교의 사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바로 그 신을 기반으로 세워진 르네상스 이전의 '서구 문명이 죽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서구 문명은 신의 망상에서 벗어나 과학과 기술을 접목하며 오늘 날의 고도의 문명을 이룩했다. 세계 2차대전 이전에 인류가 이룬 발전보다 세계 2차대전 이후에 인류가 이룬 문명의 발전이 훨씬 더 크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힘, 이것이 바로 과학과 기술(공학)의 힘이다.

종교가 과학?

야훼 놀이

인터넷에서 구한 만화다. "마을의 모든 남자들을 죽여라! 딸들은 노예로 팔아라. 가축은 약탈하라. 마을에 역병을 퍼트려라. 여성들은 겁탈하라" 얼핏 보면 전쟁놀이처럼 보인다. 그런데 실상은 다르다. '야훼 놀이'다. 실제 구약에는 아이들이 보기에 해로운 내용이 잔뜩 나온다. 그래서 기독경 만큼 아이들에게 해로운 책도 드물다.

그런데 공학을 하는 사람 중에는 과학의 다른 얼굴인 철학으로 빠지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더 많은 사람들은 과학과는 전혀 다른 얼굴인 종교에 빠지는 사람도 많다. 특히 공학을 하는 사람이 종교에 빠지게 되면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는 종교를 과학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이다.

대학원 때 일이다. 같은 과를 다닌 녀석인데 이 녀석은 속된 말로 늦 바람이 든 녀석이었다. 즉, 늦은 나이에 종교에 입문했다. '늦게 배운 도둑질에 날새는 줄 모른다'고 전자공학과 대학원을 신학대학원으로 착각하는 녀석이었다. 그래서 대학원에서 하라는 공부도 하지 않고 같은 연구실의 구성원으로서 의무도 지키지 않는다. 오로지 아는 것은 , 관심있 곳은 교회, 하는 말은 하나님이었다. 이 녀석의 말 중 가장 황당한 말이 바로 과학적이라는 말이었다.

도아: '에너지는 생성, 소멸되지 않는다'. 이 것이 물리학의 대전제다.
도아: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했다면 수없이 많은 에너지가 생성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어떻게 이 과학적이니?
녀석: 세상에 그런 법칙이 어딨니?

중고등학교 물리 시간에 나오는 수준의 과학도 모르면서 을 과학적이라고 주장한다. 내가 다닌 대학교는 이다. 또 미션 스쿨이다. 이렇다 보니 이런 말도 안되는 주장을 수 없이 많은 개신교도에게 들었다. 첨단과학이라는 공학을 전공하면서 종교에 빠지는 이유는 간단하다. 이 첨단과학도 풀지 못하는 문제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이 것을 풀지 못하는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세상에 과학으로 풀지 못할 문제는 없다.
다만 우리는 푸는 방법을 모를 뿐이다. 따라서 우리가 할 일은 바로 푸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0과 1의 차이는 아주 크다. 얼핏 보면 숫자 하나의 차이다. 그러나 '0'과 '1'은 존재하지 않는 것과 존재하는 것의 차이다. 분명히 존재하지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차이다. 0과 1의 차이를 존재하는 것과 존재하지 않는 것의 차이로 받아드리는 것이 과학이다. 그러나 분명히 존재하지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차이로 받아드리는 것이 종교다. 그래서 0은 하나님의 숫자다. 그래서 공학을 전공하는 사람 중에는 우습지만 종교를 맹신하는 사람이 많다.

종교, IT 블로거의 금지된 영역

얼마 전 아이들에게 해로운 책에 달린 글이다. 지난 크리스마스 전후로 종교에 대한 글을 많이 올렸다. 그리고 휴지통에서 발견한 댓글.

아이들이 이 블로그를 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무엇 때문에 그렇게 당신이 기독교를 증오하게 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알고 싶지도 않음) 당신아이들도 당신처럼 자라는 것을 바라진 않아요. 세상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는 아이들이 되었으면 좋겠네요.(진심)
컴퓨터에 대한 좋은 글이 있다고 해서 찾아오곤 하지만, 당신의 정신세계가 좋다고는 말을 못하겠군요. 이제 즐겨찾기에서 지워야 겠네요. 저질 블로그. 인정합니다.

기독경의 유해성을 적은 글이다. 그리고 신약은 구약보다 덜하지만 의 내용은 아주 폭력적이다. 사람을 돌로 처죽이고 죄없는 이스라엘 백성을 학살했다는 내용이 아주 자랑스럽게 등장하는 책이 이다. 그래서 그 내용을 적은 것을 기독교에 대한 증오로 이해한다. 여기에 아이들까지 등장시킨다. 컴퓨터에 대한 좋은 글 때문에 찾아 왔지만 종교에 대한 글 때문에 졸지에 저질 블로그가 된다. IT 블로거가 종교에 대해 쓰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IT에 관심을 가지는 공학도들 중에는 종교를 맹신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기 때문이다.

자기 성찰을 통한 믿음은 나 역시 부정하지 않는다. 그것이 '기독교'이든 아니면 '남녀호랑교'든, '몰몬교'든. 나는 기본적으로 세상의 어떤 믿음도 이단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 믿음에 대한 가치는 두번째로 친다고 해도 그 믿음을 내가 예단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신교에서 이단이라는 '여호와의 증인'도 인정하고, '통일교'도 인정한다. 내가 좋아하느냐 좋아하지 않느냐는 별개의 문제다.

내가 종교를 비판하는 이유

그러나 개신교는 이런 믿음을 강요한다. 그리고 또 자기 교회는 그렇지 않다고 강변한다. 개신교에 문제가 발생하면 개신교의 문제가 아니라 그 교회가 이단이기 때문이라는 말 하나로 간단히 회피한다. '일부만 보고 전체를 매도하지 말라'고 한다. 그래서 나는 항상 숲과 들의 비유를 든다. 그러나 숲과 들의 비유보다 더 명확한 그림이 하나 있다.


출처: 그리스도교 비판

FreeSMS를 만든 신정훈님의 그리스도교 비판에 나오는 그림이다. 인터넷에서 구한 것이라고 하는데 출처를 몰라 신정훈님의 그리스도교 비판을 출처로 달았다. 또 이 글에는 기독교에 대한 각종 자료와 기독교 비판에 대한 글을 읽을 수 있다.

이 것이 기독교다. 이 것이 우리나라 개신교의 현 위상이다. 이 것이 많은 사람들이 개신교를 라고 부르는 이유다. 이것이 IT 블로거가 쓰지 말아야 하는 종교에 대해 끊임없이 글을 쓰는 이유다. 나는 적어도 그것이 종교라면 지금의 개신교 보다는 나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남은 이야기

이전에 올린 글, IT 블로거가 쓰지 말아야하는 것 - 1. 정치의 댓글을 보면 악플에 상처받아 그 글을 쓴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는 악플에 상처받지 않는다. 신해철처럼 영생의 단계는 아니라고 해도 100살은 충분히 넘길 만큼 악플을 많이 받았기 때문이다.

도아님 만큼 악플에 유연하고 흔들리지 않으며 강단있는 논리로 대응하는 분은 못봤다.

그래서 이런 평을 받는다. 다만 이 글을 쓰는 의도는 IT 블로거로서 이런 글을 쓰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다. IT 블로거로서 IT 블로거의 글을 읽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앞으로도 계속해서 쓰겠다"는 반어법적인 표현일 뿐이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1/07 11:21 2009/01/07 11:21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214

  1. Subject : 종교...신에대한 생각

    Tracked from 일본과 한국, 그리고 광장시장(?) 2009/01/07 13:18 del.

    종교...신에대한 생각 예상대로 개판이 되었던 네이버 릴레이에 썼던 글 (블로그에도 옮겼던 인공지능에서 살짝 나온 신에대한 생각은 이 글을 쓰고 난 후에 썼던 글.) 종교 얘기와 신에 관한 ?

Facebook

Comments

  1. 구차니 2009/01/07 12:24

    위에 기독경이라고 표기 한건 오타 인가요? 아니면 다른 의미의 단어 인가요? 처음에는 기독교를 잘 못친거라고 생각했는데 여러번 나와서 오타는 아닌거 같아서 말이죠.

    그나저나.. 신해철이 영생하면 우리의 MBLee.no.brain은 도대체 얼마나 영생을 해야 하는건가요 OTL

    덧 : 마지막의 일부가 모여 전체가 된다는 그림이 너무 와닫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7 11:55

      불교 경전을 불경이라고 부른다면 기독교 경전은 기독경이라고 불러야 맞다고 봅니다. 미리내님 블로그를 방문했다가 제가 너무 무지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Bible은 분명 성경이 아니라 기독경이 맞습니다.

  2. spike 2009/01/07 11:50

    이러한 글들이 만약 신문기자가 자기네 포털에 기사성으로 올린 글이라면 크게 문제가 될 소지도 있겠습니다만
    내블로그에서 내생각을 내맘대로 못적는다는건...좀 그렇네요.
    정 거슬리시는 분들은 조용히 구독을 안하시면 되지, 굳이 댓글까지 달아가며 저렇게 반박할 필요가 있으려나 싶습니다.
    하긴 뭐 요즘같은 세상에 뭐 하나 제대로 내뜻대로 할 수 있는게 있긴 하나 싶기도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7 11:56

      사실 언론에서 종교 문제를 다루어야 합니다. 그래야 종교가 조금 이다도 더 종교다워지죠. 그런데 언론은 종교의 눈치만 봅니다.

  3. Zasfe 2009/01/07 11:52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이런일은 없었을텐데,

    꼭, "우리" 라는 울타리 안으로 넣으려하기때문일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7 11:56

      예. 그래서 저는 기독교를 울타리 종교라고도 합니다. 내 울타리에 들어오면 다 해주고, 밖에 있으면 욕하고...

  4. 바람노래 2009/01/07 12:55

    저도 뭐 기독교인이긴 한데...IT쪽으로 일을 하는군요!!!
    가슴 아프지만 현실은 현실인 법 ^^;;
    종교가 종교다워야 종교지.
    정치판이랑도 담합해서 먹고 사는건 정말.
    지금 뭐 제정일치 사회도 아니고 말이죠.큭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7 15:37

      그러게 말입니다. 장로를 대통령으로 만들자는 개신교의 구호를 보면... 정말 썩었다는 생각밖에는 들지 않더군요.

  5. chuky1 2009/01/07 12:56

    분야, 아이들에게, 소통, 교훈적 이런단어를 자기만의 생각들로 재정의 한 다음, 내 블로그에 내 생각을 올리는것을 자신의 잣대로 재단 하여 (이 부분 밑줄 두줄 시작) 그럴듯한 단어로 포장한 인격적인 매도 (밑줄 끝) 를 일삼는 자들이여...

    "훠~이 물렀거라" 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7 15:37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공공성도 있지만 자신과 다르다고 저러는 것은 보기에 좋지 않죠.

  6. JNine 2009/01/07 13:33

    2년도 넘은 글이긴 하지만 종교 관련 잡상을 적었던 것을 트랙백 해 봅니다.

    제가 정의한 ㅉㅈㅇ론이 있는데

    '익명성'에 숨어서
    '잘 알지도 못하는 사안'에 대해
    '스스로가 잘 모른다는 것을 인정'하면서...혹은 티를 내면서
    '이런 저런 충고'랍시고 한 마디 하는 사람
    정도가 되겠군요.

    위의 사항 가운데 하나라도 빠지면 제가 정의한 ㅉㅈㅇ라는 정의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ㅉㅈㅇ 중에서 자신이 쿨한줄 착각하는 사람은
    ㅅㅉㅈㅇ(상찌질이)로 분류합니다.

    ㅉㅈㅇ는 뭐...ㅉㅈ대지 않으면 ㅉㅈㅇ가 아니니까 무시가 상책이지요. 그래도 도아님은 그런 사람들에게 조차 일말의 애정이 있으신지 시간을 내서 댓댓글을 다시는 부지런함을;;;(그저 놀랄 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7 15:38

      '익명성'에 숨어서 '잘 알지도 못하는 사안'에 대해 '스스로가 잘 모른다는 것을 인정'하면서...혹은 티를 내면서 '이런 저런 충고'랍시고 한 마디 하는 사람 정도가 되겠군요.

      정말 딱 이군요. 특히

      ㅉㅈㅇ 중에서 자신이 쿨한줄 착각하는 사람은 ㅅㅉㅈㅇ(상찌질이)로 분류합니다.

      이건 더 대박입니다.

  7. 과객 2009/01/07 13:51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댓글을 남깁니다.
    개인적으로 도아님 같은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기독교를 비판하던 친구가 있었는데 어느날 사이비종교에 빠져서...-_-;;)

    아무리 생각해도 저런 댓글들은 이해가 안갑니다.
    맘에 안들면 그냥 조용히 사라지면 될 것을...
    과연 저런 사람들이 오프라인에서도 저리 당당하게 말할까요?

    그런데 도아님이 IT블로거라는 사실은 최근에 직접 쓰신 글덕에 알았습니다.
    저는 전방위적인 블로거라고 예전부터 생각해왔거든요.
    (물론 답답해서 하신 이야기 같습니다만.)

    가족들하고 요새는 놀러가거나 식도락을 즐기시지 않나요?
    화목한 가정 이야기라서 볼때마다 참 재미있었습니다.
    생계형 이산가족이라 참 부럽더라고요.
    그리고 먹거리 이야기도 참 잘하시는것 같습니다.

    언젠가 포스팅 해주시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어쨌거나 건강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7 15:39

      늦게 배운 도둑질에 날새는 줄 모른다는데,,, 거기에 사이비에 빠졌으면 더 심하겠군요. 다만 먹는 이야기는 요즘도 자주 씁니다. 오늘도 하나 올렸고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8. 익금산입 2009/01/07 14:06

    본문에 인용한 내용이 전형적인 '개독'의 모습을 보는 것 같네요.
    저도 성경(聖經)이라는 용어는 이상한 것 같아서 차라리 '바이블'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어릴때 집에 굴러다니던 염주를 차고 다니던 적이 있었습니다.
    전 불자도 아니고 그냥 패션(?)으로 차고 다녔습니다. 어리니까요.
    어느날 교회다니던 아주머니가 절 보더니 요사스러운 물건 버리라고 뭐라뭐라 그러더라고요.
    그 소릴 들으면서 교회라는게 좋지가 않구나 하는 생각을 더 하게 되었드랬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7 15:40

      예. 개신교도의 무개념이죠. 자신과 다르면 무조건 나쁜...

      저는 기독교에 대해 안좋은 이미지는 별로 없었는데 미션 스쿨을 다니면서 기독교라는 종교는 사라져야 하는 종교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9. 의리 2009/01/07 18:14

    우리나라 사람들이 흔히 인용하는 옛말 중에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 하지 않겠느냐 하는 말이 떠오르는군요.
    뭐 이런말을 하면 틀린 것은 고쳐야 하지 않느냐고 하시는 분들이 꼭 있고 물론 그 말도 맞을 수 있겠지만 제 개인적으론 선택의 여지가 많아서 일생동안 정말 작은 부분만을 둘러볼 수 있는데 이왕 하는거 자기가 좋은쪽만 둘러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여튼 기독교도인 입장에서 소속 종교가 좋은 소리만 듣기를 원하지만 종교에 속한 사람의 수가 늘어나면서 그 폐해도 같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8 06:04

      사람이 많은 것도 사실이지만 목사부터 교회를 돈벌이의 수단으로 알고, 우리나라의 기독교는 그 태생부터 이런 논리로 수입됐기 때문이 아닌가 싶더군요.

  10. 공상플러스 2009/01/07 22:21


    음.. 무슨 심리학 도서에서 읽었는데 사람이 뭔가 안정을 찾기 위한 욕구 때문에 신이란 존재를 믿는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8 06:06

      예. 여기에 우리나라 기복신앙이 더해져 무조건 천당가는 개신교의 잘못된 믿음이 생긴 것이죠.

  11. 흑익 2009/01/07 23:41

    제가 비록 공학도임은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제 개인적인 관심과 흥미는 인문쪽에 약간 치우쳐져 있지요. 그래서 제 서랍장에는 종교관련 서적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흥미를 블로그에 올리는 건 확실히 어렵더군요. 논리적인 글을 써도 감정적인 댓글이 붙는 것이 종교 문제인지라, 아직까지 완전한 논리체계를 구성하지 못한 제가 글을 쓰는 것이, 상당히 위험한 일로 여겨지더군요.[그렇다고 안쓰는건 또 아니지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8 06:07

      예. 특히 감정적인 댓글, 읽지도 않고 글을 쓰는 댓글이 많죠. 저는 댓글을 조금 심하게 다는 편이라 알면 함부러 댓글을 달지 못하는 것만 차이가 있죠.

  12. 미르~* 2009/01/08 09:56

    기독교의 생각은 그동안 도아님 블로그에 단 리플로 잘 아실듯 하고..ㅎㅎ;;
    기독교가 사람을 여럿 망치더군요.... 제 주변에 또 한 명의 희생자가 생길 것 같습니다..

    아리따운 묘령의 처자가 결혼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좋아하는 것 같지도 않습니다... 남자가 그렇게 잘난 것도 아닌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마치 팔려가는 느낌입니다... 한 번 마음 먹고 열심히 추궁해 보니...

    기독교 때문이었습니다... 단지 교회에 열심히 나간다... 이 이유 빼고는 없더군요~ -_-;;

    댓글로 길게 얘기하긴 힘들겠습니다만...
    그 남자분은 남자인 제가 봐도 심할 정도의 '마초' 더군요...
    이런 결혼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라고 이야기해주긴 했지만..
    거참... 보고 있으면 답답하기만 하고 답이 안나옵니다.. -_-;;

    기독교에 팔려서... 종교에 팔려가는 사람이 이 친구 뿐은 아니겠죠... 에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8 12:41

      예전에는 교회에 다녀도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과 혼인하는 때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런 사람은 아예 없더군요. 제 아는 선배하나도 소개팅을 해주려고 하면 꼭 묻는 것이 "교회에 다니냐"는 것입니다. 이제는 종교가 사랑도 지배하는 모양입니다.

  13. 비온뒤햇살 2009/01/08 11:40

    무슨 종교, 학식이든 아상(자기를 내세우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
    공부가 아직 덜 된것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어떤 것을 믿든 신봉하든
    비판을 받을 준비가 되고, 반박할 수 있는 논리적인 근거를 다시 찾아 심도 있게 사유할 수 있는 자세가 중요하겠지요. 아직 과학적으로, 종교적으로
    확실하게 밝힐 수 없는 부분과 말과 글로 형용할 수 없는 부분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아상을 버리는 공부를 하는 게 선행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8 12:42

      기독교라는 종교가 기독교를 내세우는 것을 사명으로 알고 있는 종교입니다. 종교적으로 불가능한 이야기지요.

  14. 비온뒤햇살 2009/01/08 13:31

    위에 보니까. 개신교 결혼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제 경험을 말씀 드리자면, 모광역시에 사는 예능쪽 공무원이 있었습니다.
    잘 몰랐는데, 예능쪽에는 기독교를 믿는 분이 많더군요.
    예전에 그 공무원에게 동료 여자분을 좀 소개시켜 달라고 했더니, 당장하는 말이 '동료들이 다 기독교라고 하더군요'
    묻지도 않은 대답이 나왔습니다.
    하여튼, 그 공무원은 같은 교회에 다니는 남자와 결혼을 했는데, 굉장히
    자랑스러워 했더랬지요. 같은 종교를 가지고 오래동안 보아왔다면 잘 사는 줄 알았습니다만, 결혼 후 1년 쯤에 이혼을 했습니다. 그 네들이 말하는 하나님은 왜 결혼생활을 도와 주지 않았을까요? 제가 말한 그 공무원은 결혼 때문에 좋은 직장도 그만두었는데, 지금은 어찌 지내는지 모르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8 13:57

      예전에는 그러지 않았는데 요즘은 아주 심하더군요. 목사가 아예 대놓고 "교회 다니는 사람은 다른 것을 볼 것도 없다"는 식으로 설교를 하더군요. 그래서 세뇌되서 그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15. 숲속얘기 2009/07/22 17:37

    쩝. 종교, 정치, 사랑, 수다를 뺀다면.. 인터넷은 재미없을겁니다. 블로그란것이 늘 정보성이면 피곤할것 같은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7/22 17:40

      글 읽고 이해한 뒤 글쓰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블로거가 쓰지 말아야하는 것이 아니라 IT 블로거가 쓰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또 IT를 좋아하는 사람은 정보성만을 원합니다. 일반적으로.

  16. tanoloke 2011/01/20 21:23

    ㅎㅎ 어느 동네든지 종교인 트롤과의 키보드 베틀을 피하려면 종교 글 쓰지 말아야겠죠. 하지만 그런 키보드 베틀을 즐긴다면 예외 ㅎㅎ (저만 그러려나요? 제가 생물학을 좋아하는 편이라 그런 주장 반박하는게 즐거워요)

    ps. 학교에 기독교인 많은 거 알면서도 영어 과학ppt 발표를 진화론으로 택한 것도 제 특성..? 덕분에 반박 질문 받았지만 그걸 주구장창 검색해대고 도킨스 박사님 저서 정독하고 발표했는데 반박이 먹힐 리가 없었죠 ㅎㅎ

    perm. |  mod/del. reply.
    • tanoloke 2011/01/20 21:28

      pps. 저도 IT관련으로 블로그를 채워나가고 있지만, 여전히 드래프트를 보면 쓰고 있는 종교 관련 글이 있습니다.

    • 도아 2011/01/29 17:15

      안쓰는 것이 좋은 분야가 종교입니다. 거의 대화 불능이니까요. 그 교조가 그렇게 가르치지는 않았는데 그를 따르는 사람들은 정말 어이가 없더군요.

  17. 윈드™ 2012/10/22 16:26

    저희 어머니는 교회를 다니시고 권사라는 직분을 가지고 계시지만,
    어머니도 저희 아들들한테 교회에 나오라고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어머니께서 교회에 목숨걸고 다니지는 않으세요.
    아버지의 영향도 있고 가정사도 있기에 일주일에 단 하루 일요일 오전 예배만 참석을 하시지요.
    사실 어머니는 심한 관절염을 앓고 계셨는데, 안수기도를 받고서 관절염이 나으셨다고 믿고 계시거든요.
    그래서 기독교를 믿고 계시지만, 교회 목사와 구성원의 사람됨됨이를 여러 곳을 다니시다가
    지금 다니는 교회는 대략 10여년 꾸준히 나가시는 것 같아요.
    그 교회 목사님은 다른 교회와는 다르게 150만원 정도의 최소한의 목회를 받으시고
    나머지는 교회에서 좋은 곳에 사용을 한다고 하더라구요.
    대표적으로는 매년 청소년 해외연수를 보낸다고 하더라구요.

    사설이 길었네요.

    종교를 믿지 않는 제가 얼마전 어처구니 없는 상황을 격었답니다.

    얼마전 어머니의 주선으로 미팅-선-을 하게 되었지요.
    상대녀가 참 가관이었습니다.
    저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교회 다니는지가 관건이었지만,
    상대녀의 할머니께서 전도를 하면 어떻게니? 라고 하셔서 나왔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저는 교회에 다닐 생각이 전혀없다. 아니 종교를 가질 생각이 전혀 없다고 했지요.
    상대녀는 어이없게도 교회에 안다니면 본인을 이해하지 못할 것 이기에
    교회 다니는 사람하고 인연을 맺을 거라고 하더군요.

    저는 상대녀의 머리속이 상당히 궁금하더라구요.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10/22 16:33

      제가 어렸을 때에는 교인 여부가 혼인의 조건이 아니었는데 언제 부터인가 교인이라는 것이 혼인의 전제 조건이 됐더군요. 그래서 전 교회 다니는 사람은 아예 만나지 않았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