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기독교가 싫다

나는 기독교가 싫다

나는 시사에 민감한 글은 쓰지 않는다. 시사에 관련된 글을 쓰다 보면 어느 새 자신의 관점보다는 시류에 휩쓸린 글이 나오기 때문이다. 정말 써보고 싶은 글은 '나는 기독교가 싫다'는 글이었다. 미션 스쿨을 다니면서 봐온, 아니 평생을 살면서 봐온 기독교도의 '거짓된 사랑'과 '편협한 의식', '자신만 아는 이기적인 모습'들 때문이었다. 따라서 정확히 설명하면 "기독교가 싫다"가 아니라 "기독교도가 싫다"라고 해야 할 것 같다.

나는 기독교가 싫다

나는 시사에 민감한 글은 쓰지 않는다. 시사에 관련된 글을 쓰다 보면 어느 새 자신의 관점보다는 시류에 휩쓸린 글이 나오기 때문이다. 정말 써보고 싶은 글은 ''는 글이었다. 미션 스쿨을 다니면서 봐온, 아니 평생을 살면서 봐온 기독교도의 '거짓된 사랑'과 '편협한 의식', '자신만 아는 이기적인 모습'들 때문이었다. 따라서 정확히 설명하면 기독교가 싫다가 아니라 기독교도가 싫다라고 해야 할 것 같다.

그러나 의외로 '나는 기독교가 싫다'는 글은 마무리를 할 수 없었다. 간단히 쓰기에는 분량이 너무 많고 공감을 얻어 내기에는 필력이 부족한 것 같았다. 그래서 결국 두개의 글로 나누어 쓰기로 했다. 하나는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통한 접근으로, 또 하나는 '내가 겪은 기독교에 대한 경험'으로.

요즘 블로그를 평정한 주제는 기독교이다. 아마 개국이래 기독교가 이렇게 온 국민의 관심을 초래한 것은 처음인 것 같다. 기독교가 이런 관심을 유도한데에는 다음 세가지 사건이 동시에 발생했기 때문이다.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사건이 동시에 세가지나 터졌으니 기독교도에 대한 모습이 좋게 비추어 질리는 없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기독교는 이런 사건이 터지지 않았다고 해도 전부터 [1]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문제가 많았다.

모든 기독교인 그런 건 아니다?

나는 는 표현을 싫어한다. 이 표현에는 싫어하는 기독교도 보더 더 싫은 편협함이 남아 있는 것같기 때문이다[2]. 그러나 이렇게 싫어하면서도 라고 표현하고 싶은 기독교인들을 종종 만난다.

아니 이런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이런 얘기를 하면 기독교인들이 항상 하는 얘기는 '모든 기독교인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니다'라고 한다. 물론 맞는 얘기이다. 이때 내가 하는 얘기는 숲과 들의 비교이다.

들에는 풀이 많고 숲에는 나무가 많다. 그러나 우리가 들을 들이라 부르고 숲을 숲이라 부르는 이유는 들에는 풀이 많고 숲에는 나무가 많아서가 아니다. 우리가 숲을 숲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숲에 풀 보다나 나무가 많아서가 아니라 최소한 풀을 가릴 수 있는 정도의 나무는 있기 때문이다.

기독교를 썩었다고 하는 이유는 모든 기독교도가 썩었기 때문이 아니다. 썩은 기독교도를 가릴 수 있을 정도의 기독교도도 없기 때문이다.

'이랜드 사태'는 아직까지 중립적으로 보고있다. 노조와 이랜드측 주장 모두 타당성이 있어 보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분당 샘물 교회의 피납건은 기독교 일방주의, 이기주의, 독선우리 나라 썩은 기독교의 전형으로 생각된다. 물론 이런 썩은 기독교도라고 해도 는 최선을 다해 이들을 구해낼 의무가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이들이 아무리 썩은 기독교도라고 해도 이들은 기독교도이기 전에 우리의 국민이기 때문이다.

두타 스님에 대한 기독교도의 모독은 신경쓸 필요가 없는 부분이다. 지하철에 흔히 만나게 되는 미친 기독교도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미친 신도를 양산하는 우리 교회 시스템은 분명 문제지만 저런 미친 신도의 행위로 기독교 모두를 싸잡아 평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교회가 종교

꽤 오래 전의 일이다. 어릴 때부터 교회에 다니던 나 보다 다섯살 아래의 아가씨였다.

보미: 아빠가 교회를 바꾸시려고해.
도아: 바꿔.

보미: 그게 쉽지 않아.
도아: 그냥 바꾸면 되지. 종교를 바꾸는 것도 아닌데.
보미: 그게 그거야.

도아: 교회를 바꾸는게 종교를 바꾸는 거야?
보미: 오빠가 몰라서 그러는데 비슷해.

우리나라의 기독교가 썩은 이유는 간단하다. 하나님과의 단순한 만남의 장이어야 하는 교회에 갖가지 이름의 기득권을 만들어 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기득권을 이용해서 거대한 울타리를 처버린다. 그래서 교회를 바꾼다는 것이 종교를 바꾸는 것과 같아졌다.

교회에는 권력이 있다. 그리고 증오가 있다. 그리고 이권이 있다. 이쯤이면 우리 교회의 모습이 어떨지 쉬 짐작이 간다. 내가 기독교인들에게 항상 해주는 얘기가 있다. 세상에 사탄이 있고 그 사탄이 인간세상에 내려온다면 그 사탄의 전진기지는 다름 아닌 교회일 것이라고...

이 것이 우리 기독교의 현실이다. 기독교도들에게 부탁하고 싶은 것이 있다. 진정 기독교도라면, 인류의 고통을 짊어지고 십자가를 받으신 그분의 제자라면 지금 바로 교회를 떠나라!

교회가 줄 수 있는 것은 증오와 권력 뿐이다. 목사가 줄 수 있는 것은 다른 종교에 대한 편협한 의식뿐이다. 예수가 재림한들 교회에 알아볼 기독교도가 있을까? 교회에는 하나님이 없다. 그러니 교회를 떠나라!!!

성경만이 하나님을 만나는 유일한 길이다. 그러니 교회를 떠나라!!!

마지막으로 '국민의 혈세로 미친 기독교도를 구한다'는 비난이 있다. 아예 틀리는 얘기는 아니다. 그러나 국민의 혈세로 구하는 것은 미친 기독교도가 아니라 우리와는 생각이 조금 다른 국민이다. 이들의 방문이 선교든 봉사든. 따라서 여기서 논의되어야 하는 부분은 혈세로 기독교인을 구하는 부분이 아니라고 본다. 혈세는 국민을 구하라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진정 '분당 샘물 교회 피납 사건'으로 논의해야 하는 부분은 종교인의 면세특권이다. 우리 교회가 이토록 썩을 수 있는 이유. 목사를 하면 한 재산 모을 수 있는 이유. 개발 지역에 가면 우후죽순처럼 교회가 생기고 얼마 뒤 교회를 팔고 가는 이유[3]. 모두 종교인에 대한 면세특권이 그 이면에 있다.

며칠 간 기독교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 되면서 혈세에 대한 이야기는 있어도 종교인에 대한 면세특권에 대한 얘기는 나오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면세특권이라고 본다. 교회에 헌금하면 헌금한 금액을 공제해주는 제도. 국교가 없는 우리 나라에 이런 제도가 왜 필요할까?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의 혈세를 거두어 가면서 교회로 빠져나가는 돈은 세금에서 공제하는 제도. 특정 종교를 국교로 하지 않은 우리나라. 이 두가지를 고려하면 우리 나라는 소수의 종교인을 위한 제도(석탄절, 성탄절)를 너무 많이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남은 이야기

나는 종교와 인연이 많았다. 중, 고등학교는 불교 계열의 학교를 다녔고 대학교는 미션 스쿨을 나왔기 때문이다. 불교 학교 6년의 경험은 불교라는 종교를 알게해준 경험이었다면 미션 스쿨 4년의 경험은 "왜 기독교를 믿어서는 안되는지"에 대한 경험이었다.

대학교 1학년 기독교 사상사라는 과목을 들을 때 한모 목사님이 수업 첫 시간에 하신 말씀이다.

부처는 길거리에서 태어나 길거리에서 방황하다 길거리에서 죽은 것이 부처의 일생이다.

이말을 하는 목사님의 눈에는 증오가 엿보였다. 사랑을 얘기해야 하는 목사가 할 얘기는 아니다. 아울러 부처의 일생이 저렇다면 예수의 일생 역시 별 차이 없다고 본다.

태어날 곳이 없어서 마굿간에서 태어나 있을 곳이 없어서 증발했다가 죽을 곳이 없어서 나무에 못박혀 죽은 것이 예수의 일생이다.

똑 같은 논리이다. 폄하하면 끝이 없다. 그러나 나는 묻고 싶었다. '네가 진정 예수의 제자인지.' '원수를 사랑하라'[4]는 교조의 가르침을 죄없는 불교도의 심장에 말뚝을 박는 것으로 화답한 네가 정말 예수의 제자인지.

관련 글타래


  1. 기독교가 싫다고 해서 라고 부르지 말자. 마땅이 이말을 들어야 하는 사람(두타 스님의 머리에 손을 얹은)은 이런 말에 신경쓰지 않으며, 이런 말을 들을 필요가 없는 기독교도는 이 말에 정말 심한 모욕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2. 내도 가끔 ''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이때 의미는 '개신기독교'를 의미한다. 기독교는 카톨릭과 개신교로 구분된다. 그런데 개신교를 기독교로 아는 사람이 많다. 따라서 난 카톨릭과 개신교를 구분하기 위해 개신기독교, 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3. 모일간지에 난 짜투리 광고문구가 생각난다. "교회 팝니다. 신도수 많음". 
  4. 예수가 말한 원수는 이교도를 말한다. 따라서 이 목사는 예수의 가르침을 대놓고 어긴 셈이다. 그런데 이런 목사가 우리나라에는 정말 많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7/26 10:04 2007/07/26 10:04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54

  1. Subject : 소는 잃더라도 외양간은 고쳐야한다.

    Tracked from 심슨가족이야기 2007/07/26 10:15 del.

    배홍규목사님의 명복을 빕니다. 아프간에서 고귀한 생명 하나가 빛을 잃었다. 앞으로 이런 비극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게 아프지만 우리는 이 일의 원인이 어디에 있었는 지 반드시 밝히고 책..

  2. Subject : 피랍 사태가 마무리된 후 반드시 해야될 일

    Tracked from 글로 그림 그리는 산골소년 2007/07/26 10:52 del.

    TV와 컴퓨터를 끄고 다른일을 하듯 이번에는 시사성 글에서 벗어날려고 했지만, 관련 글을 읽을 수록, 나도 모르게 키보드 워리워가 되어서 악플을 달고 싶었다. 키보드가 가는길이 악플과 같..

  3. Subject : 헌법 제33조 노동3권(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은 박물관속의 유물로 전락

    Tracked from 반노동기업 이랜드 반대 2007/07/26 13:49 del.

    이랜드 노조의 행위를 불법이라 규정하는 포스트도 가끔씩 보입니다. 공권력이 언제나 선이기 한것은 아닙니다. 다음을 글을 붙입니다. 헌법 제33조 노동3권(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

  4. Subject : 두타스님과 아직도 여전한 기독교식 선교방법...

    Tracked from WILLIAM PARK 2007/07/26 16:47 del.

    요 며칠전 아래의 사진이 인터넷에 유포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두타스님의 굴욕'이라는 표현을 했다.. 저 사진이 합성이냐, 아니냐 말은 많았지만 합성이 아닌 실제 사진으로 밝혀졌었다.. 사..

  5. Subject : 기독교는 개독교, 네티즌은 개티즌

    Tracked from Think Big, Aim High 2007/07/27 12:06 del.

    한순간 눈물이 울컥 나올뻔했습니다. 배형규 목사의 사살 소식... 축구 승부차기 패를 보고는 답답한 마음을 품은 채 잠이 들었는데, 아침 신문에 보니 피랍자 한명이 사살 당했다는군요. 새벽..

  6. Subject : 그렇지 않은 사람이 더 많다?

    Tracked from 우엉과 함께 무병장수를 2007/07/27 13:11 del.

    난 어렸을 때부터 교회를 다녀서 교회 내부 문화나 분위기에 꽤나 익숙한 편이다. 대학생이 되면서부터 점점 교회와 멀어져 버렸지만 그렇다고 신 - 기독교의 공식 명칭은 하나님입니다만 좀 ..

  7. Subject : 아프가니스탄 피랍 단상

    Tracked from Dog君 Blues... 2007/07/27 14:33 del.

    1. 나름대로 인문학의 언저리에서 노닥거리는 중인지라 무슨 글이든 한번 쓰려면 매우 신중을 기하는 편이다. 심지어 과학생회실에 굴러다니는 날적이에도 즉흥적인 글은 삼가하는 편이다. (..

  8. Subject : 대한민국은 기독교인들만 사는 나라가 아닙니다!

    Tracked from You turn gagamell into documentalist ...아지라엘과 가가멜의 반찬거리.. 2007/07/28 00:10 del.

    요즘 아프칸 피랍 사태를 보면서 정말 말들이 많고 그간 나도 몇마디 하고 싶었지만... 워낙 비슷한 류의 말들이많았고, 이미 내가 할말들을 이미 모두들 다 한 듯 해서 잠잠히 있었는데... 우..

  9. Subject : 모든 기독교인들을 욕하는 것은 아니다

    Tracked from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2007/07/28 09:38 del.

    나는 기독교가 싫다라는 글에 붙은 댓글을 보면 필자의 글을 오해하고 있는 것 같아 다시 이 글을 쓰게되었다. 일단 나는 기독교가 싫다라는 글은 그 내용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기독교라..

  10. Subject : 숫자로 보는 한국 장로교의 정체

    Tracked from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2007/07/29 08:37 del.

    이 글은 새기연 의 숫자로 보는 한국 장로교의 정체 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요즘 기독교나 교회에 대한 글을 자주 올리고 있다. 오늘 올린 글에 붙은 댓글. 인용 관심이 생겨서 네이버에서..

  11. Subject : 난 예수를 좋아하지만, 기독교인은 싫어한다.

    Tracked from Island's Wonderland 2007/07/29 12:41 del.

    난 예수를 좋아하지만, 기독교인은 싫어한다.그들은 예수를 닮지 않았기 때문이다. - 간디 -옛 성현의 말씀이 구구절절 와닿습니다.예수는 시대가 낳은 선지자였을 지 몰라도,2007년 한국에 그..

  12. Subject : 월드비전의 불편한 진실 - 구호단체인가 선교단체인가

    Tracked from Random Walker on Earth 2008/12/05 11:36 del.

    * 기독교 구호단체에 대한 비판글이므로 기독교인에게 불편한 표현이 있을 수 있습니다.기독교인 독자에게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얼마 전 한국 월드비전의 이사진과 한국 유니세프의 회장이 ?

Facebook

Comments

  1. da 2007/07/26 10:24

    시사에 민감하고 광고 벌이할려고 보이오, 이렇게 블로그에 떠들지 말고 직접 대면하면서 그들과 이야기 하시오. 재수업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0:28

      그러면 오지마소. 재수없소.

    • bluenlive 2007/07/28 10:19

      목사님, 이런 누추한 곳에서 뭐하십니까...
      아방궁에서 십일조를 걷으시는 것이 주께서 내리신 사명 아니십니까...

  2. soloture 2007/07/26 10:34

    테리얼레이드의 총질하는 폭력신부가 세상에서 가장 종교적인 이치와 같은..

    perm. |  mod/del. reply.
  3. hslain 2007/07/26 10:36

    그나마 홍수같은 포스팅 중에 가장 중립적이고 논리적인 글이군요.

    하지만 정작 포스팅을 읽어야 할 사람들에게는 소 귀에 경읽기격이 될 듯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0:54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정작 포스팅을 읽어야 할 사람들에게는 소 귀에 경읽기격이 될 듯합니다......

      그런데 정작이게 문제군요.

  4. Alphonse 2007/07/26 10:41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 전부 다 해 주셨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0:55

      저랑 비슷하게 생각하시는 분이 많군요.

  5. 산골소년 2007/07/26 10:52

    우리 회사 동료들이 기독교를 싫어하는 이유와
    거의 똑같습니다. 저도 동의하고요~
    관련글 트랙백 걸고 가겠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0:56

      기독교도도 이젠 깨달아야 합니다. 기독교가 얼마나 많은 폐해를 가지고 왔는지.

  6. 아키토 2007/07/26 10:52

    글 잘 읽었습니다.. ^ ^;
    이글로 인해 도아님 블로그가 좀 시끄러워질까봐 약간 걱정이 드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0:56

      시끄러워 질 것까지는 없을 것 같습니다. 틀린 얘기를 한것도 기독교를 미워한 것도 아니니까요.

  7. 토이 2007/07/26 11:01

    기독교 유치원, 중학교를 다녔지만 못볼 꼴만 보면서 자랐습니다. 목사라는 분들은 말도 안되는 걸로 꼬투리 잡아서 비난 비판만 하기 바쁘구요. 겁을 줘서 원하는 바를 이루려는 것도 종교인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심하더라구요. 그 밖에도 길에서 모 음료를 마시는 애를 다그치면서 (음료수는 뺏어서 던지고) 이거 먹으면 지옥간다고 하는 사람들을 너무 많이 봐왔습니다. 신이 정말 있다면 자기 제자들이 제일 x팔리실꺼에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1:03

      신이 정말 있다면 자기 제자들이 제일 x팔리실꺼에요

      미투 백개입니다. 사실 제가 어렸을 때에는 못난 목사가 많지 않았습니다. 교회도 많지 않았고. 그래서 이미지가 좋은 편이었는데,,,

      하늘에 별보다 십자가가 많아진 뒤에는 완전히 바닥으로 임하시더군요.

    • ㅇㅁ 2009/01/11 23:52

      맥콜이었나보군요

  8. 카람바 2007/07/26 11:01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공감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아
    트랙백 걸어 놓고 갑니다.
    간혹의 글의 요지도 파악 못한 채
    비판조차 악플 취급받는 것 같아
    의견 게시하기가 조심스럽기도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1:04

      사안이 사안이니 만큼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러나 비판이라면 저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9. 선배 2007/07/26 11:10

    죄송합니다만, 블로그 주인장님의 의견에 이의있습니다.

    이들이 아무리 썩은 기독교도라고 해도 이들은 기독교도이기 전에 우리의 국민이기 때문이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분들께 여줘보시죠.

    "샘물교회 단기선교단 여러분, 나라가 중요하세요? 하나님이 중요하세요?"라고요.

    그 대답을 들은 후에 비로서 기독교도이기 이전에 우리의 국민인지, 아니면 우리 국민이기 이전에 기독교도인지 쓰실 수 있다 봅니다.

    뭐, 대답은 뻔하지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1:14

      "샘물교회 단기선교단 여러분, 나라가 중요하세요? 하나님이 중요하세요?"라고요.

      당연히 하나님이라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나라는 종교의 자유가 인정된 나라입니다. 이 말은 그들의 종교가 무엇이든 그 생각이 무엇이든 종교 이전에 우리 국민이라는 점입니다.

  10. 지나가다 2007/07/26 11:09

    공포를 유발시키고 안되면 저주를 퍼붓는 종교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1:15

      종교 자체의 문제는 아닙니다. 모든 기독교 계열(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가 호전적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아예 수준 이하의 종교는 아닙니다.

  11. 도아짱 2007/07/26 11:09

    메타에서 종종 글보고 들러서 좋은 정보도 얻어가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고맙단 댓글을 쓰지는 못했었는데..
    오늘 이 글을 보고 도아님을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
    멋지시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1:16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종종 댓글 부탁드립니다.

  12. 선배 2007/07/26 11:18

    무례해 보일수 있는 제 글에 예상이상의 바른 답변을 달아주셨네요.

    도아님의 식견에 새삼 감탄했습니다.

    그들의 생각과는 관계없이, 그래도 그들은 우리의 국민이죠.

    그들의 식견도 좀 이래야 할 필요를 느낍니다. 토호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1:28

      그들의 식견도 좀 이래야 할 필요를 느낍니다. 토호호....

      아마 힘들지 않을까요? 윗분의 얘기처럼 소귀에 경읽기이니까요.

  13. jz 2007/07/26 11:18



    글내용도 좋고 한데 광고가 너무너무 많아요...

    글을 읽기가 힘드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1:29

      그럴 수도 있겠군요. 광고 하나는 없앨 생각입니다.

    • 도아 2007/07/26 12:45

      이제 보니 옥션에서 물품 구매하면서 켜둔 올블릿도 있었군요. 죽였습니다.

  14. kkommy 2007/07/26 11:21

    제목을 보고서 응? 이러고 들어왔다가..
    포스팅을 주욱~끝까지 읽고나니 참..공감가는 글이네요..
    저는 고등학교, 대학교를 모두 미션스쿨로 나오다 보니 오히려 더 반감이 가는 쪽이었는데요..
    항상 매주있는 채플시간에 목사님 말씀이 거부반응이 심했답니다..ㅠㅠ
    주위에서 무조건 믿어라..하는 사람들만 있었고,
    며칠전에도 전철에서 성경책은 끌어안고 있었으면서,
    교회에서 가지고 온 소식지를 몰래 전철 바닥에 버리고 발로 샤삭 숨기는 모습같은 이중적 모습이란..-_-+
    물론 진실되게 믿고, 자기소임을 다하는 성실한 기독교인들도 있지만요..^^;
    말이 많이 엇나갔네요..
    마음에 쌓인 말이 확~다 나온것 같아서..민감한 말들이라 꾹꾹 참았던걸 다 터뜨려주셔서 속 시원~합니다..^-^/

    도아님 멋져요~+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1:30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에 쌓인 말이 확~다 나온것 같아서..민감한 말들이라 꾹꾹 참았던걸 다 터뜨려주셔서 속 시원~합니다..^-^/

      저도 사실 쓰기 무척 힘들었습니다.

  15. 크래커 2007/07/26 11:23

    이런글 읽을때마다 참 가슴이 아픕니다. 기독교의 부정적인 면에 너무 익숙해져버린 사람들이
    기독교의 이면만을 보고 다른면은 아예 보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들... 물론 이또한 기독교의 잘못일수 있겠죠. 도아님이 너무 부정적인 면을 많이 보신것 같은데 그렇지 않은 기독교 인들이 훨씬 많답니다. 종교는 그종교를 믿는 사람을 보고 판단하는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믿는 종교가 불교이건 천주교 이건 기독교 이건 내가 그종교를 믿는 이유는 그종교의 참된 진리를 보고 깨닫고 믿는것입니다.
    부디 사람을 보고 종교를 판단하지 마세요. 이세상에 욕을먹을 만한 종교는 단 한개도 없습니다.
    모든지 사람이 나쁠 뿐이죠 도아님이 말씀하신 기독교의 문제점들... 저도 도아님이 말씀하신것처럼
    불교의 문제점을 쓰면 도아님보다 훨씬 많이 쓸수 있을것 같습니다. 도아님이 말씀하신 목사님들과 똑같은 스님들도 많이 있으며 그러한 절들도 많습니다. 어느종교 단체나 깨끗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도아님도 하나의 종교를 정하셔서 진심으로 한번 믿어보셨으면 좋겟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1:34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종교 자체를 욕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 나라의 개신교, 특히 그 중에서도 장로교, 그 장로교 중에서도 교회를 욕한 것입니다. 따라서

      종교는 그종교를 믿는 사람을 보고 판단하는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믿는 종교가 불교이건 천주교 이건 기독교 이건 내가 그종교를 믿는 이유는 그종교의 참된 진리를 보고 깨닫고 믿는것입니다. 부디 사람을 보고 종교를 판단하지 마세요. 이세상에 욕을먹을 만한 종교는 단 한개도 없습니다.

      이런 얘기는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도아님이 너무 부정적인 면을 많이 보신것 같은데 그렇지 않은 기독교 인들이 훨씬 많답니다.

      제가 다닌 미션 스쿨에는 기독교를 믿는 사람이 절반이 넘습니다. 그 중 기독교인 답다고 생각한 사람은 딱 두명입니다. 정말 많을까요?

      교회라는 테두리 안에서 보면 많습니다. 나중에 다시 얘기하겠지만 저는 기독교를 울타리 종교라고 합니다. 그 울타리 안에서는 정말 좋은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교회를 버리라고 한 것입니다. 울타리를 벗어나야 정말 사람이 보이니까요.

      지금이라도 교회를 버리고 성경을 보세요. 그러면 정말 다른 세상이 보이실 겁니다.

  16. ogotai 2007/07/26 11:24


    지금껏 읽어본 이번 사태 혹은 요즘 사회의 이슈가 되고 있는 기독교에 대해
    가장 중립적으로 쓰신 글 같습니다.

    공감되는 부분들도 참 많고요..

    "교회를 다니지 말라" 라던지^^

    다만 여기서 하나 더 궁금한건~ 불교신자는 절에 가지 말아야 할까요? ㅎ

    잘 보고 가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1:36

      다만 여기서 하나 더 궁금한건~ 불교신자는 절에 가지 말아야 할까요? ㅎ

      아마 교회와 절의 역할이 다르니까요. 불교신자는 특정한 절에 목을 매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아무 절이나 절이면 그만입니다. 물론 특정한 절에 목을 매는 사람이 있고 이런 사람이 그 절의 돈줄이지만 굳이 가지 말라고 할 필요는 없는 듯 합니다.

      한 예로 성당도 가지 말라는 얘기는 안합니다.

  17. 주딩이 2007/07/26 11:31

    "우리가 숲을 숲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숲에 풀 보다 나무가 많아서가 아니라 최소한 풀을 가릴 수 있는 정도의 나무는 있기 때문이다." 전 이말이 팍 와 닿네요..^^
    도아님의 글 중에서 가끔 이런 류의 시사적인 글을 읽게되면 아슬아슬하단 느낌이 살짝 들때도 있습니다. 충분히 공감하고, 저 역시도 평소 느끼던 내용이고,한 편으로 속 시원한 내용인데, 위에 아키토님 말씀대로 오늘 도아님 블로그가 살짝 시끄러워질 거 같다는..ㅋㅋ 아무래도 주인장의 글쓴 의도대로 전달될 수가 없는 것이 블로그이고,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인터넷의 생리인 관계로..ㅋㅋ
    어찌되었든 종교 문제던, 국가 문제던 귀중한 한 사람의 생명이 사그러진 이 시점에서 너무 지나친 갑논을박은 삼가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1:37

      어찌되었든 종교 문제던, 국가 문제던 귀중한 한 사람의 생명이 사그러진 이 시점에서 너무 지나친 갑논을박은 삼가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예. 옳으신 말씀입니다. 제가 시사를 끌고 와도 샘물 교회 얘기보다는 교회 자체의 문제점을 이야기한 이유도 그런 부분 때문입니다.

  18. Rukxer 2007/07/26 11:39

    [교회를 바꾸면 개종하는 것과 엇비슷하다]는 부분에 크게 공감합니다. 교인들이나 목회자들이 신도들을 자신의 교회에만 묶어두려고 노력하는 게 거의 모든 교회에서 보편적으로 보입니다.
    분명 잘못된 거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1:54

      저는 몰랐습니다. 부모님이 천주교 신자라 교회도 이 교회 다니다 저교회로 가면되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그런데 미션 스쿨에서 만난 교인은 사당에 살면서 주일에는 꼭 태능 근처의 예전 교회를 다니더군요.

      그 이유를 물어봤지만 그 아가씨는 대답을 하지 않았고 이 아가씨의 후배(새봄)가 얘기해 주더군요. 교회와 신앙이 동일시 된다고...

  19. , 2007/07/26 11:45

    도아님이 표현한 기독교도 보다 전 아마 10000배는 더 싫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perm. |  mod/del. reply.
  20. 크래커 2007/07/26 12:04

    불교나 천주교에 대해서도 위와같은 식으로 비판을 해주실 용의는 없으신지요
    도대체 어떤근거로 위와같은 논지를 펼치시는지 이해할 수없군요, 제가보기에는 단지 도아님의 경험에서 나온 지극히 개인적인 판단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학교 다닐때 불교믿는 학생이 한반에 40명이 었습니다. 그중에 진짜 불교인 다운 사람은 한명밖에 없더군요. 불교라는 태두리안에서 보면 많을수도 있습니다. 뭐 이렇게 말해도 되나여 "지금이라도 교회를 버리고 성경을 보세여" 이말은 그야말로 제가 도아님께 해주고 싶은 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2:12

      불교나 천주교에 대해서도 위와같은 식으로 비판을 해주실 용의는 없으신지요

      많이 아신다고 하시니 직접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두타 스님 머리에 손올리고 있는 기독교인과 같은 불교인좀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비판도 가능할 것 같군요.

    • 1004ant 2007/07/30 16:45

      제 개인적인 경험은 피곤해서 잘 자고 있는데 선교한다고 초인종 누르고, 노크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개신교쪽이랑 관련이 있더군요. 간혹 스님도 오시지만 안믿는다고 가시라고 하면 갑니다.. 개신교사람들은 말싸움까지 해야 갑니다. 나중엔 언성높이는 것이 싫어... 사람없는 척 고양이 걸음으로 확인하고 ..내 집에서 이런 죄인같은 기분을 느끼게 하는 사람들 ... 제 경험으로는 개신교도들이였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이라 치부한다면 별 수 없지만, 이런 경험을 제 주변사람들에게 말하면 보통 저보다 더하면 더했지 ... 아주 혐오스러워하는 사람들이 상당수입니다.

      최소한 한국에 있는 타종교(사이비라고 하는 종교 제외)를 믿는 사람들은 주변에 폐를 끼치진 않습니다.

  21. 염소똥 2007/07/26 12:08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종교를 가지는 것이
    가장 건강한데 자신의 부족함을 종교에 의존함으로써 그것을 채우고
    안정을 찾으려는 경우가 많아서 일부의 저러한 편협한 믿음이 생기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2:10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종교를 가지는 것이 가장 건강한데 자신의 부족함을 종교에 의존함으로써 그것을 채우고 안정을 찾으려는 경우가 많아서 일부의 저러한 편협한 믿음이 생기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정답인 것 같습니다.

  22. 라온수카이 2007/07/26 12:12

    도아: 교회를 바꾸는게 종교를 바꾸는 거야.
    새봄: 오빠가 몰라서 그러는데 비슷해.

    에서 물음표가 빠져있군요. 살짝 헷갈릴 뻔 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크리스찬들이 꽤 있는데 자기가 다니던 교회에 가야한다면서 가까운 교회 말고 버스로 2,3시간 걸리는 거리까지 가는 후배도 있더군요.;;; 정말 교회를 다니는 건지 그 교회만을 다니는 건지 한심했습니다.

    그리고, 교회로 장사한다는 내용을 보니 예전에 보았던 이 싸이트(http://www.christland.net/maemulView.php?hot=1&iNo=175&sRePage=/maemulSearchMain.php)가 생각났습니다. 420억짜리 교회가 보이는데, 팔리긴 할까 의문이네요. ㅎ


    그리고, BBCode라는 거 참 유용하네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2:14

      그리고, 교회로 장사한다는 내용을 보니 예전에 보았던 이 싸이트가 생각났습니다. 420억짜리 교회가 보이는데, 팔리긴 할까 의문이네요. ㅎ

      정말 비싸군요. 그런데 기독교 부동산이라는 사이트가 더 재미있습니다. 교회를 전문적으로 팔고 사는 곳인가요?

    • 라온수카이 2007/07/26 12:32

      아마 그런 것같습니다. 잠깐 구글링을 해보니 판매글을 올린 분은 집사이시군요.

    • 도아 2007/07/26 12:34

      교회를 다니는 후배한테 "교회팝니다 - 신도수 많음"이라는 광고 얘기를 해줬더니 끝내 부정하더군요. 설마 교회를 팔겠냐고...

      그런데 인터넷 사이트까지 있으니...

  23. 크래커 2007/07/26 12:13

    답변에 조금 감정이 묻어 나시는것 같네여. 좀더 성의 있는 답변을 기대했는데 아쉽네여
    교회를 이렇게 싫어 하시는데 블로그 맨위에 보이는 구글 광고에는 교회로 도배가 되었네여
    참 아이러니 하죠 그렇지 않은가여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2:18

      아이러니가 아니라 문맥광고죠. 그러고 감정이라니 조금 우습습니다. 더 이상의 답변은 무의미한 것으로 보이는 군요.

      그리고 저한테는 제 광고가 보이지 않습니다만 요즘은 교회도 광고를 하는 모양이군요.

    • 인생은한방 2007/07/26 12:23

      교회도 광고를 하는군요... 헌금이 부족한가...

  24. 상선거사 2007/07/26 12:20

    사실 기독교 경전인 바이블은 열린책으로는 아주 그만인 책이고,예수도 역사나 기록에 의한다면 그가 활동했던 지역의 정신적 지도자로서는 보기드믄 인물이었다. 중요한 것은 기독교 정신중의 하나이기도 한데 아래로 임할줄 아는 선지자가 그였다고 본다. 문제는 한국의 개신교와 신도들의 행보와 행적이 이상하게 본류에서 벗어나 있다는 것이다. 어쩌다 아주 선량한 사람들이 그곳에만 가면 무모할 정도와 무식이 심하게 안하무인의 공격적으로 변하는지 알수가 없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2:46

      광신이라는 것은 사실 믿음이 아닙니다. 그러나 교회는 종종 광신을 강요합니다. 제 아는 분도 이런 교회에의해 광신도가 되었고 지금은 약물 치료중입니다.

  25. 인생은한방 2007/07/26 12:20

    기독교도로서 정말 많은 부분에 공감이 갑니다. 예수를 따라살지 않고 교회를 따라사는 가짜 기독교인들이 변화하기를 진심으로 기도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2:47

      저도 가짜 기독교인이라고 봅니다. "원수를 사랑하라"라는 가르침은 이교도에 대한 증오로 받아드리면서 예수의 제자라고 하면 안되겠죠.

  26. 크래커 2007/07/26 12:21

    도아님 블로그 자주왔었는데 이번에는 조금 실망입니다. 더이상의 답변이 무의미 하다고 하시나 저도 더이상 이에 대한 댓글은 여기서 멈추겠습니다. 괜한 소모전은 여기서 멈추는게 좋겠죠
    앞으로 더 자주 놀러오겠습니다. 더욱 좋은 포스팅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27. lovepool 2007/07/26 12:23

    전 기독교가 좋은데요....물론 흔히 개독교라고 말하는 사람들 빼구요. 음..그렇다면 결국 도아님과 같은 의견으로 수렴되는(...)
    저도 어릴때 순수한 마음에 교회를 다녔던 적이 있는데..그때까진 괜찮았습니다. 목사님의 말씀도 좋았구요. 어릴때 기억에 남는 것 중 하나는, 겨자씨만한 믿음만 있다면 우리 모두가 구원을 받을수 있다는 것과, 이 세상에 하나님을 믿는 단 한사람만이 있다하더라도 세상을 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정말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이고, 기독교에서 더 중요시 해야할 것이 아닌지 생각됩니다.

    주말에 교회 안나가면 집에 전화온다던 친구의 말은 씁쓸한 일이죠. 얼마전에 본 영상에 자식둘 다 죽이고 왜 자신은 살아 남았냐는 기자의 질문에 "기독교라서 자살은 못했다"라고 하는데 어처구니가 없더군요. 그럼 기독교인은 사람은 죽여도 되냐는 기자의 질문에 "죄를 씻을수 있다"라는 대답...- _-

    perm. |  mod/del. reply.
  28. lovepool 2007/07/26 12:27

    덧글 쓰다보니 이상하게 길어져서 중간중간 잘랐습니다. 덧글로 너무 길게 남겨도 보기에 좀 안좋던데 죄송합니다..;;
    행여나 다음에 포스팅하게 되면 트랙백으로 보내는게 나을것 같다는 생각이 불현듯 스쳐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2:48

      예. 글을 쓰시면 꼭 트랙백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우리 기독교의 문제는 기독교의 문제라기 보다는 교회의 문제입니다.

  29. 라띠 2007/07/26 12:32

    기독교인의 한사람으로써 정말 부끄럽습니다.

    그래도 기독교의 정수인 진리(혹은 神)에 대한 사랑, 이웃 사랑의 교리는 인류가 지켜야할 소중한 가치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이 좋은 가치를 지키기 보다는 자신의 기득권만 지키려 하니 점점 썩어가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한국교회의 몰락이 본격화 되는 것 같아 씁쓸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2:49

      아무튼 한국교회의 몰락이 본격화 되는 것 같아 씁쓸하네요.

      그러나 몰락해야 하는 단체이기도 합니다. 교회를 장사로 아는 사람들이 많으니까요.

  30. 지자깨비 2007/07/26 12:34

    공감이 가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읽으면서 슬픈 지화상을 보는 듯 했습니다. 예수님이 여기에 계신다면 무어라 했을까 궁금한 요즘입니다. 성경을 통해서 그 뜻을 깨달아야 하는데 말입니다.

    종교인의 면세문제는 많은 논의가 필요하며, 반드시 집고 넘어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불을 보듯이 빤한 것이 이 문제가 불거지면 정말 무시무시한 논쟁과 기도제목이 달린 저급한 사람들 행태가 머리속에 그러집니다. 사학법 개정에 대한 기독교단체, 교회의 반응을 보면서 교회가 이래야 되나 했답니다. 진정 낮은 곳으로 임하신 분에 대한 경건한 신앙의 자세가 되어 있는지 궁금하더라구요. 물론 그러한 것을 기대도 않하지만 말입니다.

    안타까운 요즘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2:49

      면세문제는 정말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비이성적인 집단을 상대해야 하니 더 그런 것 같습니다.

    • hofer 2007/07/26 19:29

      교회 면세 문제에 왜 많은 논의가 필요한지 모르겠군요. 그냥 세금 내면 됩니다. 세금도 내고 교회 경영도 투명하게 해야 '이권'이 없어지고 교인들도 욕을 덜 먹게 되는 겁니다.

  31. shain 2007/07/26 12:38

    보태고 싶지 않은 흉이지만 ^^
    평소에 쌓인(?) 게 많아서 그런지 자주 언급하게 되는게
    요즈음의 기독교입니다.

    순교하라고 주장할 만큼 개인적으론, 과하다 싶은 주장도 보았고
    과격한 종교계의 반응도 보았지만(이랜드 사탄 메일을 가짜로 두타 스님의 사진을 합성으로 몰아부치는)
    그만큼 그 종교인들에 대한 반감이 크다는 반증이고
    조용하게 이야기하든 과격하게 이야기하든
    공통적으로 바뀔 것을 요구하는 것은 마찬가지겠죠..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정말 이런 말을 들어야할 누군가는
    이런 말들 중의 단 한마디도
    귀에 들리지 않을 것 같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2:50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정말 이런 말을 들어야할 누군가는 이런 말들 중의 단 한마디도 귀에 들리지 않을 것 같군요

      예. 그래서 글을 쓰고도 안타까운 것입니다.

  32. jaNg. 2007/07/26 13:08

    도아님의 식견과 그것을 풀어내는 글솜씨에 매번 감탄하네요.
    전체적으로 동감이 가는 부분입니다. 저도 목회자의 꿈을 담은적이 있었으니 말이죠.
    가슴 아픈일입니다. 교회가 하나님을 믿는 자들의 집단이 아닌 특정 사람들을 위한 경제 활동 매개체가 되는 것 같아서 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3:16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외로 제 의견에 동의해주시는 기독교인들 많이 봤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쓸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런 분들 때문입니다.

  33. 행인 2007/07/26 13:12

    글 잘 읽었습니다. 나름대로 중립적 입장에서 잘 쓰셨네요
    그런데 개신교인들이 요즘 지나친 악플에 시달리다 보니 이런 글도
    그런 것과 같이 보게 될까 걱정입니다.

    아 그리고 행인 주제에 크래커님의 질문, 다른 종교에도 나쁜짓하는 사람은 많지 않느냐
    하는 것에 주인장 대신 답변을 할까 합니다 ㅎㅎ;;

    이 글과도 일맥 상통하는데
    사실 교리가 나쁜 종교는 없습니다.
    심지어 사이비종교조차 대부분 교리는 환상적입니다.
    문제는 언제나 사람인데,
    당연히 카톨릭이나 불교의 경우에도 나쁜 성직자들 많습니다.
    그럼에도 왜 교회만 욕하느냐?

    전에 미국에서 카톨릭신부가 성추행했을 때
    그 성당의 신도들도 황당해하고, 분노했죠.
    조계사 분쟁당시 서울시내에서 땡중들이 각목들고 날라다녔을 때
    불교신자들은 부끄러워하고 그런 행태를 비판했습니다.

    하지만 교회는 목사님이 아무리 잘못해도 그 교회 신도들이 비판하는걸 본적이 없습니다.

    순복음교회 조용기 목사의 각종 비리가 공개되어도
    우리 목사님이 그럴리 없다고만 하고.
    쓰나미 때 죽은 사람들은 불신자라 그렇다 하면 같이 웃고.

    금란교회 목사님이 횡령으로 구속될때도
    경찰한테 가만 안두겠다고 하고.

    경향교회 석목사님이 김선일씨 사건 후
    '울고불고 죽은거 쪽팔린거다' 뭐 이래도 지금처럼 생명경시니
    하는 반응은 전혀 안나오고.
    (이건 정말 지금 네티즌과 똑같은 수준이죠. 뭐 신도들은
    그렇게 생각안하겠지만)

    심지어 한기총 공동회장이자 인천 p교회의 목사인 에어장 사건 때도
    교회는 과로사라고 사건을 덮어버리고,
    목사와 간통한 여자의 남편을 왕따시켜버렸습니다.
    (물론 그 남편도 교회 신도였죠)

    왜 이렇게 반응이 다를까 생각해봤는데
    주인장도 쓰셨듯이
    카톨릭이나 불교는 자기가 다니는 성당이나 절이 절대적인게 아닙니다.
    그들에게는 총단이 있고 따라서 자기가 다니는, 혹은 자기를 지도하던
    신부나 스님이 잘못을 저질른 경우
    그사람들을 비판해도 총단이 있어 믿음이 흔들리지 않으나

    개신교의 경우는 사실상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자기 교회의 목사를 비판할 경우
    신앙의 뿌리를 잃게 되어 잘못이 있어도 잘 비판을 안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점을 생각해보면 크래커님이
    다른 종교도 잘못하는 사람 많은데 왜 그러느냐는 질문에 대답이 되지 않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3:18

      정리를 너무 잘 해주신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불교와 성당은 교회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스님 또는 주지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별도의 조직이 있습니다.

      반면에 교회는 이 것이 없습니다. 교회가 썩은 이유는 사실 별게 아닙니다. 이런 우리 교회의 구조적 모순때문입니다.

  34. Nicolas 2007/07/26 13:19

    종교라는 것은 참 다루기 힘든 문제와 화두 였는데. 멋있는 글 잘 읽었습니다.
    리플 잘 안달고 그냥 읽기만하는데 오늘은 한마디 적고 싶어져서 적고 갑니다~

    우선, 대의를 위해서라고 말한 것 같지만 결국 돈때문에 사람목숨 맘대로 하는 나쁜사람들 손에서 일단 우리나라 국민들 모두 살아 돌아오길 빕니다.

    저는 늘 집 옥상위에서 담배를 피는데 어제도 뉴스 보고 답답해서 한대 피우려고 올라갔답니다.
    집은 산꼭대기라서 경치가 참 좋은데요.
    어제는 눈 아래 펼쳐진 마을전경에 유독 빨갛게 빛을 내고 있는 십자가 물결이 눈에 들어오더군요.
    전 그다지 종교에 대해서 관심은 없었지만 어제 그 광경을 지켜보고 있자니.
    누군가가 말했던 "나는 서울을 내려다보면 무덤같애 전부 십자가 투성이야" 라고 말한게 떠올랐고 글을 읽다보니 이 생각과 맞물려지는군요.

    뭐든 적당했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6 13:20

      누군가가 말했던 "나는 서울을 내려다보면 무덤같애 전부 십자가 투성이야" 라고 말한게 떠올랐고 글을 읽다보니 이 생각과 맞물려지는군요.

      나는 기독교가 싫다는 글을 쓰기 힘들었던 부분은 써야할 내용이 너무 많았다는 점입니다. 저도 비슷한 생각을 합니다.

      하늘에 별보다 많은 십자가. 그렇다면 그리스도의 지상천국에 가까워 졌다는 얘기인데 세상은 왜 십자가 보이지 않던 때보다 더 험해졌는가 하는 점입니다.

      우리 교회가 사회 정화라는 아주 기본적인 작업조차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35. 물탄찬밥 2007/07/26 13:36

    "나는 기독교도를 싫어한다. 그들은 전혀 그리스도를 닮지 않았기 때문이다." - 간디

    대부분 사람의 문제겠고, 유일신 신앙의 문제점들이겠지요.
    절대적인 무언가가 있다고 믿는 생각들은 배타성과 강제성(폭력)을 이끌어내게되고...

    유일신 신앙과 파시즘,공산주의와 같은 전혀 지적이지 않아도 '배우기 쉽고' '퍼지기 쉬운'유전자가 인간이라는 '탈것'을 타고 세상을 X칠을 하고 다니는것 같습니다.

    성경으로 돌아가는 것도 성경의 탄생배경까지 올라가면 어려워보이고(코란같은것도 아니고...)...
    성경을 올바르게 해석하려 노력하며, "지적이지는 않지만 지혜로운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멘토로서 본받아 살아가는 것이 올바른 신앙인의 신앙생활이 아닐런지 생각해봅니다.

    저도 성경중심주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고, 교회주의에 대해 강한 반감을(교회에 꼭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성당 나가는 것은 나쁘다..라며 쇄뇌교육당한 평범시민들을 생각하면...)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사람(지도자(목사),대중(교회커뮤니티),성경(왜곡된 세속적인 해석))'은 믿을만한게 못되며, 비용을 스스로 치뤄야하는...그러니까 스스로의 자아성찰적인 곤조있는 삶을 경영하는것이야 말로 예수님이 걸어가신 가시밭길이고, 그를 바라보며 걸어가야 하는 길이 신앙인의 길인것 같습니다. (개구리처럼 아멘아멘 만 하는게 아니라...)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7:47

      "나는 기독교도를 싫어한다. 그들은 전혀 그리스도를 닮지 않았기 때문이다."

      공감 백배군요. 그렇죠. 교조의 모습과는 너무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습니다.

  36. 라인하르트 2007/07/26 13:49

    그 삭발머리에 손얹고 회개하라던 기독교인은 미친 사람이었다는군요. 따지고 보면 대략 스무명의 청년들도 미쳐서 아무리 말려도 씨도 안먹혔겠지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7:49

      예. 미친 사람이 아니라면 그런 행동은 힘듭니다. 문제는 저런 미친 신도를 양산하는 우리 교회의 시스템입니다. 나중에 다시 글을 올리겠지만 제 일가 친척 중에도 교회때문에 정신이 이상해진 분이 계십니다.

  37. 블레이드 2007/07/26 14:12

    저도 사실 예민한 시사 문제는 글을 안쓰려 하는 편이라 비슷한 글을 몇번 쓰려다 말았습니다. 모든 것은 사실 마음속에 있는 것인데 남의 모습은 잘 들여다보는 듯 하면서 정작 자신의 마음속을 들여다 보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일들이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예수님이 정작 이야기고자 하려했던 것도 예배당에 하느님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속에 하느님이 있슴을 이야기하고자 한 것입니다. 모든 종교인이든 무종교인이든 유일신이나 신념에 대한 맹목적이고 배타적인 추앙이 아닌 자기 마음속의 하느님을 들여다 보고 사람이 사람을, 생명이 생명을 소중하게 여기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피랍 사건도 밝고 편안한 자리에 앉아, 어둡고 칙칙한 곳에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에 관해 논쟁을 하기 보다는 정확한 진실을 알리고, 소중한 생명을 한 사람이라도 더 구하고, 앞으로 꽃다운 대한민국의 젊은이들이 이런 어처구니 없이 위험한 상황에 방치되지 않도록 무엇을 해야할지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7:50

      예. 무엇보다 사람을 구하는 것이 우선이겠죠. 그리고 그 책임 역시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봅니다.

  38. C2pro 2007/07/26 14:57

    이건 기독교 문제가 아니라 유난히 극성스러운 "한국의 기독교 문제" 같네요. 예전부터 있어왔던 문제를 사람들이 왜 자꾸만 아프가니스탄 문제와 결부시키는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이번 피랍사건에 아무것도 할수없는 대한민국 사람의 입장이란 이런걸까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7:50

      제 글에도 있듯이 기독교라는 종교의 문제라기 보다는 우리 나라 개신교회(특히 장로교회)의 문제입니다.

  39. 언더독 2007/07/26 15:25

    시사에 민감한 글은 쓰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벌써 댓글이 75개나 되군요. 흥미로운 관점의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7:51

      평상시에는 쓰지 않지만 이 글을 썼다는 의미입니다. 즉, 이 글은 시사에 민감한 글입니다.

  40. selic 2007/07/26 15:30

    전 기독교의 독단적인 면이 참 맘에 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 배타적인 면도 마찬가지였구요. 하지만 사람들이 분당샘물교회의 23명에 대해서 죽어도 괜찮다라고 하는 말들을 들으면서 그 사람들에 대해서 많은 실망을 했습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은 누군가를 믿고 따르는 사람들을 비판하는건 제로섬게임 같다라는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도올선생님의 요한복음강해 같은 책도 읽어 보고 또 제 나이또래 여자친구중에 남자가 교회를 다니지 않으면 결혼을 하지 않겠다라는 사람도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교회의 나쁜면도 많이 봤구요. 또 댓글에서도 언급한 교회에서는 자성의 목소리가 없다라는 말도 어느정도 동의합니다. 하지만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사람들은 대부분 종교인이었고 또 기독교인들이 많았던것 같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 한비야 ' 씨가 계시는 ' 월드비젼 ' 도 기독교 개통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 봉사활동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교인들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봉사활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 명동 ' 에서 지옥불신을 외치는 사람들에게 욕을 할 수가 없더군요.
    그리고 돌아가신 배목사님이 제가 살고 있던 곳에서 50m도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살고 있었다는 애기를 듣고, 그리고 23명중에는 제 친구의 친구들이 있을것 같다라는 생각도 들더군요. 어떤 분들은 그분들이 아무 생각없이 자신의 싸이에 사진을 올린 것을 보고 욕을 하시지만. 제 생각엔 자중을 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사람이라는게 항상 실수를 하게 마련이고 그 실수는 언제든 고칠수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제 친구중에 한명도 샘물교회에 다녔는데, 그쪽 청년회분들이 계속 전화를 하면서 여름에 파키스탄으로 가자고 해서 짜증이 났다고 하는 말을 들었던것 같습니다. 전 이번 여행에 유난히 20,30대 여자분들이 많은 이유가 그분들이 단순히 여행이 좋아서 갔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여자분들은 이유없이 하나에 매달리는 경향이 많고 종교라는 것에서 많은 위안을 받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또 자신이 존경하는 목사님의 간곡한 부탁과 자신의 신앙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라는게 (사지)로 여행을 가게 되면 단지 놀러가야지. 라는 마음이 들지 않을 겁니다. 제 친구도 사실 귀찮기도 하고 위험하다고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가지 않았던 것이구요. 사람이라는게 이건 정말 싫어! 라고 말하고 이건 정말 비논리적이야! 라고 말하긴 쉽지만 ' 이건 정말 좋아 ' 또는 아낌없는 칭찬을 하는건 쉽지 않다라고 생각합니다. 말이 쓸데 없이 길어지긴 했지만. 제 생각엔 이번 사건에 대해선 입을 다물고 있는게 좋지 않나?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전 제가 다녔던 대학교에서 4년동안 채플을 다니면서 좋은 말을 많이 들었던것 같습니다. 물론 그들의 이해할수 없는 행동 또한 많이 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자신의 믿음을 가지고 행동하는 모습도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제 지도 교수님이 자신이 다니는 교회를 다니라고 하면서 당근을 제시하는 모습도 봤습니다. 오히려 교회에 다니는 교수님들이 돈에 더 집착하는 모습과 학생을 가르키는 수업보다 자신이 다니는 교회의 행사에 더 집착하는 모습도 봤습니다.
    하지만 전 그게 기독교때문이라고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봤던 기득권을 가진 사람들의 모습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기독교와 기득권층의 모습을 구분하기 힘든 지금시대에 어느 한쪽만을 비판하는건 문제가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약간 다른 애기지만 나는 기독교가 좋다. 라는 포스트를 한번 써주시면 오히려 정리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리고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7:57

      하지만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사람들은 대부분 종교인이었고 또 기독교인들이 많았던것 같습니다.

      종교 단체가 봉사를 많이 하기 때문에 사실입니다. 이번에 욕을 먹은 샘물 교회도 이런 일이 없었다면 오지까지 가서 열심히 봉사한 것으로 되겠죠. 문제는 봉사의 의미가 샘물 교회처럼 퇴색된 봉사가 많다는 점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 한비야 ' 씨가 계시는 ' 월드비젼 ' 도 기독교 개통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월드비전은 국내에서 발생한 세계적인 구호단체입니다. 설립자는 외국인과 제 모교의 총장이셨던 한경직 목사님이 설립자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 글에서 얘기한 부분은 기독교가 아니라 교회입니다. 우리 교회의 문제점.

      약간 다른 애기지만 나는 기독교가 좋다. 라는 포스트를 한번 써주시면 오히려 정리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리고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기독교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가능하겠지만 사실 살아 오면서 좋은 모습은 본적이 별로 없습니다. 물론 기독교인들 중 평생 살면서 마음에 들었던 사람은 두사람이 있습니다. 이 분들에 대한 얘기는 "나는 기독교가 싫다 II"에 올릴 예정이지만 따로 기독교가 좋다는 글을 올릴 생각은 없습니다.

  41. マサキ君 2007/07/26 15:51

    "부처는 길거리에서 태어나 길거리에서 방황하다 길거리에서 죽은 것이 부처의 일생이다."

    이건 솔직히 너무 심하지 않은가 싶군요. 저도 만약 그런 목사를 보면 당신이 정말 하나님을 만날 준비가 되어있는 목사인가 하고 묻고 싶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7:59

      수업 첫 시간에 이 얘기를 듣고 그 분을 목사로도 교수로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종교에 대해 이런 편견을 가진 사람이 어떻게 어린 양을 인도할 수 있을까요.

  42. 군대 이야기 2007/07/26 16:32

    과연 기독교가 한국 사회에서 도대체 어떤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듭니다..
    이 물음에 대답 해주실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7:59

      한국 기독교가 우리 사회에 어떤 해악을 끼쳤을까요?

      라는 물음에는 답이 많아도 그외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43. 가즈랑 2007/07/26 16:35

    교회를 바꾸는 것이 종교를 바꾸는 것과 같다는 그 분의 말이 참 기억에 남네요. 저는 신과 신자 사이에 매개하는 존재의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종교답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중간에 있는 존재가 신과 동일시되는 현 교회는 분명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고요..

    깊은 생각에서 우러나온 글 잘 읽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8:00

      저는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어째서 같은지. 그런데 교회를 알면 알 수록 저말이 이해가 되더군요.

  44. 이천풍 2007/07/26 16:46

    솔직히 "국가"를 "악마"로 보는 기독교도가 너무 많습니다. 왜 사도 바울처럼 하나님보다 민족을 더 찾는 기독교도가 없을까요? 그리고 그 민족보다 국가를 더 찾는 기독교도는 더더욱 없어지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8:02

      예. 국가가 없으면 종교도 없다는 평범한 진리를 모르는 것 같습니다.

  45. 박민철 2007/07/26 16:46

    글 잘 읽었습니다..
    트랙백 보냅니다... :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8:02

      감사합니다. 저도 트랙백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46. 블레이드 2007/07/26 16:4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8:03

      알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47. 윤아 2007/07/26 17:45

    아~~하고싶은말 정말 쏙쏙 해주시니 속이 시원하네요~~
    면세특권.....정말~~너무도 짜증납니다.
    종교없는 이들만 손해보고 살아야하는건지....ㅠㅠ

    perm. |  mod/del. reply.
  48. ymister 2007/07/26 21:11

    제가 말과 글을 삼가는 세 가지 주제가 있습니다.

    1. 정치 -> 개개인의 인식문제
    2. 종교 ->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의)개개인의 자유문제
    3. 군대(혹은 군사문제) -> 직업상의 이유

    하지만 이 댓글은 제 느낌을 간략하게 적는거니...

    교회를 떠나라!!


    이 부분에서 떠오르는 장면이 있네요.
    'Jesus Christ Superstar' 중에 예수가 교회를 부셔버리는 장면이 있습니다.
    아마 예수가 재림한다면...
    지금의 교회를 부수고 싶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 도아님 글 중에 읽는 사람에게 오해를 유발할 수 있는 부분이 있네요.

    교회에 헌금하면 헌금한 금액을 공제해주는 제도. 국교가 없는 우리 나라에 이런 제도가 왜 필요할까?


    정확히 예기하면 '소득세 공제제도' 중 공제항목에 '기부금'이 있습니다.
    물론 수 많은 공제 항목 중에 '기부금'이 있다는 걸 알고 적으셨다면 제 글이 의미가 없습니다만,
    "교회 헌금"만을 '공제'하지는 않는다는 걸 반복해서 적어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8:05

      저도 종교 얘기는 쓰고 싶지 않습니다. 논란만 가중될 뿐 답이 없는 문제가 종교니까요. 그러나 요즘 기독교를 보면 꼭 쓰고 싶었던 주제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헌금을 어떻게 보느냐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저는 기부금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한 것입니다. 기부는 교회가 아니라 사회에 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49. 미르~* 2007/07/26 23:48

    요새는 바빠서 포스팅은 커녕, 코멘트도 제대로 못다네요...
    그냥 잘까 하다가 잠시 끄적거려 봅니다.

    우선 좋은 글을 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종교문제 처럼 민감하고, 치우치기 쉬운글이 없는데,
    중심을 딱 잡고 글을 써주시니, 좋은 글을 읽었을 때의 감동이 가슴에 밀려오네요~ ^^

    제 기억에 남아있는 교회의 모습도 도아님이나 기타 비기독교 신자 분들과 다를게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의 기독교에 대한 비판은... 비기독교 신자들의 마음속에 쌓여있던 기독교에 대한 악감정들이,
    대놓고 잘못한 '아프간 선교 사건' 때문에 폭포처럼 터져나오는 것 같습니다.

    졸려서 길게는 쓸 수 없습니다만, 제가 생각하는 기독교에 대한 이미지는 이렇습니다.

    초등학교 시절 : 교회오면 사탕주고 케익줄테니까 교회와라.
    중학교 시절 : 채플 안들어오면 죽는다.
    고등학교 시절 : 이성교제의 장.
    대학교 시절 : 예수지옥 불신천국
    현재 : 한국 기독교는 노스트라다무스의 '적그리스도' 다.

    다시 한번 좋은 글에 감사드리면서... 전 이만 자러 가겠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8:07

      기독교가 싫다고 해서 너무 비이성적이 되는 모습은 조금 안타깝습니다. 그러나 이 기회에 한국 기독교도 반성해야 합니다.

      한 가지 다행스러운 것은 기독교도의 수가 처음으로 줄기 시작했다는 군요.

  50. 밥돌이 2007/07/27 01:12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또한 지금 인질로 잡혀있는 22人의 무사 귀환을 기원합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선교활동을 간 23명 및 그에 관련된 단체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신앙관과 국가관에 분명 호된 비판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도아님의 글 잘 읽었습니다. 잘 정리를 해주셨네요.
    저와 비슷한 생각이신 것 같구요.

    이번 납치 사건과 관련하여 관련 단체들은 순수한 봉사활동이라고 하며 이제까지의
    자신들의 처신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는 분위기를 만들고 있네요. 그런데...

    유투브 동영상에 이번 납치사건과 관련하여 "대한민국의 기독교인 선교사"라는
    제목으로 동영상이 올라 왔네요. 관련 단어는 "탈레반" "아프카니스탄" "기독교"
    등 이구요...... 정말 국제적 망신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07u0x82aQw

    이미 보셨겠지만 지금 인터넷에서 올려진 다른 자료의 링크도 걸어봅니다....ㅠㅠㅠ

    정부의 파견 자제 요청 쌩까버린 관련기관들...
    http://tvnews.media.daum.net/part/socie ··· 876.html

    구명 기도회 현수막에 분명 "선교팀"이라고 쓰여저 있음
    http://konayuki.tistory.com/40

    다음은 피납자들이 출국전에 인천공항에 있는 "아프카니스탄 여행자제 요청문"
    손으로 V자를 그리며 기념 촬영....ㅠㅠ
    http://nalbit.tistory.com/entry/아프카 ··· EA%B5%90

    정부의 "위험국가 여행규제 법안"을 '행정편의 발상'으로 몰아부친 최모 목사의
    동아일보 기고문.....(기고한 목사님이나 실어준 신문이나.....ㅠㅠ)
    http://www.donga.com/fbin/output?sfrm=1 ··· 06260024

    아프카니스탄 단기선교활동 지원서..(단기봉사라고 우기고 있는 모습은 정말...)
    http://blog.naver.com/sqizboy?redirect= ··· 39746178

    피납 선교인들이 아프칸의 이슬람성지에서 행한 일들
    (타 종교의 성지에서 이래도 되는지....ㅠㅠㅠ 이런거 싸이에 올린 무개념의 선교인들)
    http://kr.blog.yahoo.com/eigen21/49

    더욱이 화가 나는 것은 분당 샘물교회 박은조 목사님이
    "뉴라이트 연대 공동 대표"라는 사실.....
    파병하자고 난리 칠때는 언제고 지금와서 철군이니....철수니....하는 단어를 내뱉
    꼬라지가 참 가관입니다.....ㅠㅠㅠ
    http://cking4w.tistory.com/entry/샘물교 ··· ED%8E%8C

    도아님의 어느 글처럼 이번 피납도 다 "노무현이 탓"이라고 할것같은 불길한 예감..ㅠㅠㅠ

    이번 사건과는 관련 없지만 교회에 돈내라는 내용의 노래를 만들어 어린이들에게
    부르게 하여 인터넷에 크게 문제가 된 동영상도 링크를 걸어봅니다.
    http://dory.mncast.com/mnchmovie.swf?mo ··· nnum%3D1

    논리적이고 잘 정리된 글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10:14

      글의 내용과 링크가 많아 일단 댓글을 올린 뒤 다시 한번 모두 읽어 봤습니다. 첫 동영상은 샘물 교회에서 한 봉사(선교) 동영상이더군요. 내용을 보면 조금 어이가 없습니다. 우리 말도 모르는 아이들에게 예수와 할렐루야를 한국말로 알려 준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 싶더군요. 아이들이 불싸하더군요.

      나머지 글들도 비슷합니다. 정말 X독교도들이더군요. 다른 종교 성지에서 기도와 찬양을 당당하게 할 수 있는 사람들은 아마 우리나라 X독교도가 처음일 겁니다.

      마지막 동영상은 우리 교회의 본 모습인 것 같더군요. "헌금을 준비하지 않고 지갑에서 천원짜리만 찾아내는 자".... 어이가 없습니다.

  51. 세상은 2007/07/27 04:01

    세상은 말이죠.
    자기가 경험하고 본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조금 보고 조금 느낀것으로
    쉽게 마음을 정하지는 마세요.
    그리고 그게 다인양 써놓지도 마시구요.
    세상을 보는 눈은 두개가 있어요.
    하나는 좋은면을, 다른 하나는 나쁜면을 보라는 뜻이죠.
    두눈을 모두 뜨고 세상을 보세요.
    즐거운 삶을 위해서.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08:08

      먼저 글을 읽고 댓글 다는 예를 보이시기 바랍니다.

  52. croydon 2007/07/27 06:53

    "숲과 들의 비유" 완전 강추네요.
    근자에 들은 가장 훌륭한 비유법입니다.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53. 로망롤랑 2007/07/27 09:35

    글 재밌게 잘쓰셨어요,,,교회를 떠나라, 부분에서는 오히려 진정 사역자 같으시네요..
    글 전반적인 부분에서 동감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7 10:56

      사역자는 아니지만 소위 기독교도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입니다. 교회를 떠나야 진정한 하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54. neoclassicrock 2007/07/27 11:36

    사람을 위해 만든 종교가 현재는 사람 잡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55. neoclassicrock 2007/07/27 11:42

    저도 기독교인들과 알고 지내지만, 그들이 말하는 독실한 종교관은 제가 볼때엔 광신적이라고 보여지더군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살아오면서 최소한 3번쯤은 길가다가 또는 집에서 이유없는 그들의 예의없는 행위나 행동을 경험했을것이라고 봅니다.

    이것이야 말로 그들은 보통사람들과 어울려살기를 거부하는것입니다.

    믿고 안믿고는 자유이고 가고 안가고도 자유인 나라에게 길가다가 이유없이 삿대질 당하는 보통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는지는 기독교인 스스로 생각해봐야할것입니다.

    perm. |  mod/del. reply.
  56. neoclassicrock 2007/07/27 11:47

    사람을 도우고 싶을때는 조건을 달면 안됩니다.
    내가 그종교를 믿지 않는 다는 이유로 돕기싫다면 봉사라는 말을 함부로 꺼내지 마십시오.
    종교를 전혀 믿지 않는 사람도 불쌍한 사람을 얼마든지 돕습니다.
    국가와 이웃에 민폐를 끼쳐가며 교회의 세를 불리기위해 나대는 그들을 좋게 볼리 만무하지 않겠습니까?

    최근에는 여론통제까지도 시도하더군요.
    대단합니다. 기독교인들이 얼마나 오만하면 tv매체로 얼마나 호도하는지 보겠습니다.
    지금이 군사정권도 아니고 오히려 역효과만 나타날게 자명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8 07:20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하라"

      역시 예수의 가르침입니다. 그러나 기독교도 중 이말을 따르는 사람은 장말 찾기 힘듭니다. 기독교도들에게 봉사는 선교를 위한 마케팅 수단일 뿐입니다.

  57. Dog君 2007/07/27 14:31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여러모로 참고할만한 것이 많은 것 같네요.
    인터넷에 넘치고 넘치는 흔한 기독교 비판 글들보다 백번 나은 것 같아요. ^^

    이런저런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글이라
    트랙백도 걸어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8 07:21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트랙백을 걸려고 하니 이른 아침임에도 불구하고 전송량 초과가 뜨는군요.

  58. 미디어몹 2007/07/27 16:08

    도아 회원님의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링크되었습니다. 다음 헤드라인으로 교체될 경우 각 섹션(시사, 문화, 엔조이라이프, IT과학) 페이지로 옮겨져 링크됩니다.

    perm. |  mod/del. reply.
  59. Qhtlr 2007/07/27 17:31

    이번 납치 사건에 그들에 대한 나쁜 댓글이 더 많다고 합니다.
    저 또한 그렇고 기독교 별루 안좋아합니다.
    어릴때 몇번 따라가 봤지만 헌금내는것이 강제징수 같은 느낌만 드는것이..
    글 정말 잘 쓰십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8 07:22

      어릴때 몇번 따라가 봤지만 헌금내는것이 강제징수 같은 느낌만 드는것이..

      강제 징수 맞습니다. 예전에는 헌금을 내지 않아도 교회에 가는데 문제가 없었는데 장로교는 헌금을 가져가지 않으면 안되는 것 같더군요.

      감사합니다.

  60. dls 2007/07/27 23:12

    조낸 적절해서 뭐라 리플달기 미안함... ;;;

    perm. |  mod/del. reply.
  61. 흠~ 2007/07/28 05:41

    우연하게도 유치원,초,중,고,대학교 모두 미션나왔습니다.
    지금 현재 기독교이고 새벽예배도 나가고..... 집사라는 직함도 있고.....

    날카로운 비판입니다. 왠지모를 시원함도!!!!

    얼마전 초등학생인 제 딸에게 우리나라 역사를 가르쳐주다
    통일신라시대 때 불교폐해 부분을 언급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번득이며 깨우친 사실이 바로
    지금 이땅의 기독교와 다를바가 하나도 없음에 스스로 충격먹었습니다.
    이미 우리나라 대다수의 교회는 종교가 아닌 이익집단이며
    기업이 되어있습니다.

    목 사 = 사장
    부목사 = 부사장
    장 로 = 이사
    집 사 = 영업부장
    신 도 = 사원
    일반인 = 소비자
    타종교 = 라이벌기업
    선 교 = 적대적 M&A를 위한 주식확보
    전 도 = 마케팅

    돈의 흐름은 일반기업과는 달리 다단계, 피라미드 구조와 똑같습니다.

    무릇 신앙심이란 이성과 감성, 영성이 조화롭게 균형이 이룰때
    그 의미가 살아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땅의 교회는 영성도 없고 이성도 사라졌고
    오로지 현세기복 감성만이 끓어 넘칩니다.

    뭐 저역시 한때 사업 시작하면서 현세기복적으로
    매달리며 기도 열심히 했음을 고백합니다만....

    이런 잘못된 신앙관을 바로 잡아 주는 것이 목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랑의 반대말은 미움 혹은 무관심이라고들 하는데요
    제가 느낀것은 '사랑'의 반대는 '공포' 혹은 '두려움'입니다.

    아마도 '예수천국 불신지옥'이라는 말이
    정확하게 이를 대변해주는 구절 같더군요.

    일부 더러운 협잡성 목사들은
    이런 '공포'를 교세확장에 악용합니다.
    하나님의 진노를 두려워 하라며...

    두려움 때문에 전도하며
    두려움 때문에 예배를 참석해야하며
    두려움 때문에 각종 헌금과 십일조 바쳐야 합니다.

    거짓을 행했을 때 두려움이 나타납니다.

    여하튼 욕쳐먹었을 짓하면 욕쳐먹어합니다.

    강력한 신앙심으로 골리앗을 물리친 그 용감했던 다윗도
    하나님의 축복으로 그 지혜롭다는 솔로몬도 말년에 다 좆됐습니다!!!!!!

    작금의 대형교회 목사님들
    초심에는 분명 신앙심과 진정성, 정의로움이 뛰어났을 것입니다.
    지금의 그들은 좆되기 직전의 다윗이요 솔로몬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이런 대형교회가 작은교회들의 목표요 욕망의 대상이 되어버렸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예수님를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치 아니하는 것은 유태교나 이슬람교나 똑같습니다. 그리고 똑같은 아브라함의 후예들이고요 같은 하나님 믿습니다. 다른 점이라면 야훼, 알라의 글자 차이겠지요.
    우리 또한 God이라고 하지 않고 '하나님'혹은 '하느님'이라고 하잖습니까.

    비슷한 것으로 동질성을 찾기보다는 문화적 차이를 '교리'라는 허울로 차별과 분열을 획책하는 것이 지금의 한국개신교의 선교 근간인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8 07:24

      교회에 계신분의 설명을 들으니 정말 안타깝습니다. 특히

      일부 더러운 협잡성 목사들은 이런 '공포'를 교세확장에 악용합니다. 하나님의 진노를 두려워 하라며... 두려움 때문에 전도하며 두려움 때문에 예배를 참석해야하며 두려움 때문에 각종 헌금과 십일조 바쳐야 합니다.

      이 부분은 인상적입니다. 하나님의 진노까지 이용한다니...

      좋은 글 감사합니다.

  62. st 2007/07/28 01:34

    교회를 떠나라 하셨지만, 그래도 떠날 수 없는 게 교회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성전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단체든지 사람 모이는 곳의 모습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믿는 사람이라면서 오히려 믿지 않는 사람보다 파렴치한도 물론 많습니다. 세상에는.
    교회가 변화되어야 하는 건 맞습니다.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합니다.
    믿는 사람들이 변화하여야 하는 겁니다.
    세상이 기독교를 욕하고 외면하는 것은 다 믿는 사람이 잘못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글 쓰신 분이 그런 경험만 하셨다니 안타깝습니다.
    경험하신 기독교의 이름을 건 학교나 기관 외에, 교회가 있습니다.
    교회에 가 보심이 어떨찌요..
    아직도 썩지 않고 온전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교회는 있습니다.
    기독교인이 싫으셔도 좋은 말씀을 들을 수가 있으니까요.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알고 만나는 것은 분명 옳습니다.
    하지만, 혼자서는 잘못 이해할 수도 있고 이단에 빠질 위험도 있습니다.
    요즘 이단문제가 심각한 건 아시죠? 무서운 세상입니다.
    성경을 읽고 말씀을 듣고 기도하고. 가장 기본이지만 가장 지키기 어려운 자세가 아닐까 합니다.

    그냥 읽다보니 그냥 지나칠 수 없어 이런 글을 남겨 버렸네요.
    읽다가 짜증을 내실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횡설수설 정신이 없으니까요.

    그럼 이만 쓰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8 07:28

      교회를 떠나라 하셨지만, 그래도 떠날 수 없는 게 교회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성전이기 때문입니다.

      착각입니다. 개신교가 왜 생겼는지 생각하보면 교회는 절대 하나님의 성전이 되지 못하며, 하나님의 성전이란 일부 몰지각한 목사들이 교세 확장을 위해 사용한 의미라는 것을 알게될 것입니다.

      경험하신 기독교의 이름을 건 학교나 기관 외에, 교회가 있습니다. 교회에 가 보심이 어떨찌요..

      제 본가 뒤에는 동서울 침례교회라고 있습니다. 이 교회는 정말 교회같습니다. 없는 것이 아니라 있지만 위의 글에서 설명한 교회는 개신교회 중 장로교회를 언급한 내용입니다. 모듬 침례교회가 다 동서울교회 같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어떤 장로교회보다 낫더구요.

      그리고 이런 교회에 관한 글도 따로 올릴 생각입니다.

  63. parankiho 2007/07/28 03:36

    흠. 댓글이 그새 엄청 달렸네요.. 로딩하는 속도가.. -_-

    아.. 그리고 종교단체의 세금문제는 우리나라 3대 종교인 천주교, 기독교, 불교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100분 토론에서 각 종파의 입장이 나왔습니다.)

    천주교 : 3개 교구만 제외하고 모두 세금을 내고 있다.
    (1개교구는 영내교구이므로 이미 군인월급에서 원천징수되므로 걷지 않고 있으며 나머지 2개교구는 소득이 면세점보다 낮아서 내지 못하고 있다.)
    불교 : 종교사상 자체가 '무소유'로 개인의 소유라는 것이 없으며, 또한 세금을 내게 되더라도 면세점에 미달될것으로 예상된다. 세금내는것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는다.
    기독교 : 종교인이 세금을 내는건 종교의 세속화를 불러와 종교의 몰락으로 결론되며, 사회에 봉사하는 어려움에 대해 인정해서 면세해야 한다.

    세속화에 대해선 왜 목사가 세금을 내면 교인들의 존경심이 없어진다는 건지 모르겠으며,
    사회에 봉사하는 어려움에 대해 인정해달라는건 알겠는데, 그렇게 치면 군인이나 소방관, 경찰관등도 세금 안내야 하는게 먼저 아닌가 합니다.(솔직히 뭘 봉사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싫다는 사람한테 전단지 들이밀고 녹음기처럼 '지옥가기 싫으면..' 이라는 말을 하는게 힘들수는 있겠군요)

    여의도 순복음 교회 조용기 목사가 십일조를 했답니다. 십일조한 금액이 1억이라고 하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8 07:29

      기독교 : 종교인이 세금을 내는건 종교의 세속화를 불러와 종교의 몰락으로 결론되며, 사회에 봉사하는 어려움에 대해 인정해서 면세해야 한다.

      보통 카톨릭과 불교는 입장이 비슷한 때가 많습니다. 반면 개신교는 반대인 때가 많고요. 내용을 보면 내기 싫다는 것을 완곡하게 표현한 것같습니다.

  64. bluenlive 2007/07/28 11:06

    예수가 재림해서 꾸짖으면 이단으로 몰아 다시 죽일 작자들이 대한민국 개신교입니다.

    전반적으로 도아님의 글에 동의하지만, 약간의 이견이 있어 글 씁니다.

    1. 개독교란 말에는 기독교도 보더 더 싫은 편협함이 남아 있는 것
    -> 정상적으로 하나님/하느님의 말씀을 실천하고 행동하는 극소수의 교인들과
    개차반으로 행동하는 / 괴상한 짓거리만 하는 종족들과 구분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 표현이 개독교/괴독교라고 생각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개독교 쪽입니다)

    2. 국민의 혈세로 구하는 것은 미친 기독교도가 아니라 우리와는 생각이 조금 다른 국민
    -> 제 생각은, 국민의 혈세로 구하는 것은 우리와는 생각이 조금 다른 국민이 아니라,
    국가기관의 권고와 통제를 개무시한 독단적이고 독선적이면서 미친 기독교인입니다.
    그 종족도 인간의 한 종류이므로 죽기를 바라면 안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죽음에 대해서 동정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8 12:06

      예수가 재림해서 꾸짖으면 이단으로 몰아 다시 죽일 작자들이 대한민국 개신교입니다.

      저도 전적으로 공각합니다. 예수가 재림한들 그 사람이 예수라는 것을 알 사람이 현재 우리 나라 개신교에는 없습니다.

      개차반으로 행동하는 / 괴상한 짓거리만 하는 종족들과 구분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 표현이 개독교/괴독교라고 생각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개독교 쪽입니다)

      다른 의견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은, 국민의 혈세로 구하는 것은 우리와는 생각이 조금 다른 국민이 아니라, 국가기관의 권고와 통제를 개무시한 독단적이고 독선적이면서 미친 기독교인입니다. 그 종족도 인간의 한 종류이므로 죽기를 바라면 안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죽음에 대해서 동정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예. 개인의 입장에서는 이럴 수 있습니다. 위의 글에서 제 의견은 개인의 의견이 아니라 국가의 의견을 얘기한 것입니다. 법이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면 안되듯 국가적인 견해 역시 종교나 국민의 행동으로 구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65. 제니 2007/07/28 11:20

    잘 읽었습니다. 너무 글 잘 쓰시네요..~
    글과 상관 있는 내용일지 모르겠지만..
    제가 교회 다니는 사람들 얘기 중 가장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교회를 다녀야 천국에 간다' 라는 사상입니다. 평소 남을 도와 주고 봉사하고 아무리 착한 사람도 교회를 안 다니면 지옥에 간다고 하더군요.... 그럼 스님들,카톨릭 신부님, 수녀님 등등 선행만 하시는 분들도 개신교는 아니니까 다 지옥가는 거냐고 하니까 그렇다고 하더군요...
    반대로 아무리 악행을 일삼아도 교회만 다니면 천국간다고 하더군요....
    말도 안돼..;; 교회다녀서 천국행 티켓만 얻으면 와따라는 설명이잖아요..완전..
    교회 나가라고 하는 사람들에게 전부 저걸 질문해 봐도 설득력 있게 대답해 주는 사람을 한 명도 못봤습니다. 제가 교회를 싫어하는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저거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8 12:09

      그럼 스님들,카톨릭 신부님, 수녀님 등등 선행만 하시는 분들도 개신교는 아니니까 다 지옥가는 거냐고 하니까 그렇다고 하더군요... 반대로 아무리 악행을 일삼아도 교회만 다니면 천국간다고 하더군요....

      저도 비슷한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아무리 악행을 일삼아도 죽는 순간 회개하면 된다고 하더군요. 그러나 역시 명확하게 설명하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명확하게 설명할 수도 없는 부분이죠.

      신자를 끌어드리기위한 수단이니까요.

  66. 자몽 2007/07/28 19:04

    교회를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낼 부터는 팀 모임도 가요.
    팀모임이라는 거 ,, 어찌 보면 나약한 인간을 붙들어 주는 장치이고 어찌 보면, 다단계지요.
    종이 한장 차이인 것 같습니다.

    하튼.
    썩은 기독교도를 가릴 수 있을 정도의 기독교도도 없기 때문이다.

    이 말씀 대박 공감합니다.
    저의 경우는. 그나마 남아있는 좋은 교회를 만나서 가는 것 같아요.

    솔직히는,, 전체 기독교는 매우 싫어합니다.
    기독교 정신을 실천하는 교회를 존경할 뿐이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9 09:19

      솔직히는,, 전체 기독교는 매우 싫어합니다. 기독교 정신을 실천하는 교회를 존경할 뿐이지요.

      좋은 교회를 만나셨다니 축하드립니다. 좋은 교회를 만나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닌 것 같더군요.

  67. 자몽 2007/07/28 19:05

    어렵고. 위험한 글일텐데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용기 있는 결단에 박수를 보냅니다.

    perm. |  mod/del. reply.
  68. ciel-F 2007/07/28 19:29

    qaos.com에서 링크타고 왔습니다.
    soloture 님 댓글 보니까 반갑군요. 그 신부는 공주님 다음으로 좋아합니다 (...?!)

    ex-크리스챤으로서 같은 점이 싫어서 교회를, 나아가서는 기독교와 종교를 버렸죠.
    교회를 떠나 성경으로 돌아가라, 라는 명제에는 같게 도달했지만, 저는 그 뒤에서 성경대로 해도 전혀 인간적이지도 논리적이지도 않다고 생각했거든요.
    피랍 사건에 대해 전해지는 말들은 충분히 소름끼쳤습니다. 제가 교회를 다니던 20년 동안 가졌던 사고방식과 완전히 같은 것이었으니까요. 당시에 저를 봤던 사람들의 시선은 어땠을지 소름이 다 끼치더군요.

    윗분 중 어떤 분이 살짝 언급하셨지만, '성화聖化'라는 개념과 '오직 믿음이 구원의 길'이라는 개념,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렇게 살지 않는 기독교도들, 그리고 'christian'이 아니라 'church-goer'가 되기를 바라는 듯한 이상한 전도방법에는 도저히 공감할 수가 없더군요.
    인간과 사회가 종교를 만들었거나 그 반대이거나, 인간과 사회에 배치되는 교리를 가진 종교는 이미 사회적 타당성을 잃었다고 생각합니다.

    역시 종교에 대한 면책특권을 박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교회다니는 아줌마 아저씨'들은 가끔 TV에 나오는 사이비종교에 빠진 분들과 의식이 그다지 다르지 않거든요. 다만 '열심히' 착할 뿐이죠. 양치기(pastor)를 순진하게 따라가는 양들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이용한다는 것은 이미 '혹세무민'이라는 말을 쓰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적인 예로 '행X으로의 초대'라는 찌라시를 나눠주는 것은 전부 할머니나 나이드신 아주머니라는 사실이랄까.

    잘 읽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9 09:22

      저도 비슷합니다. 사이비 종교에 미쳐 날뛰는 사람을 보면 기독교인들이 손가락질을 합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 저도 그런 기독교도들에게 손가락질합니다. 아마 그 주된 이유는 이미 글로 쓰셨듯이

      윗분 중 어떤 분이 살짝 언급하셨지만, '성화聖化'라는 개념과 '오직 믿음이 구원의 길'이라는 개념,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렇게 살지 않는 기독교도들, 그리고 'christian'이 아니라 'church-goer'가 되기를 바라는 듯한 이상한 전도방법에는 도저히 공감할 수가 없더군요.

      이런 모습들 때문인 것 같습니다.

  69. 구글중대 2007/07/29 09:50

    오늘 당장 어음이 돌아와 회사가 망하기 일보 직전 일지라도..왠만한 건설회사들은 교회
    공사를 안하려 합니다. 공사 하고 돈 못받는게 99% ..거의 100%에 가깝기 때문이죠..

    잔금처리를 안해주고..뙤약볓에서 개고생한 사람들한테 이런말을 하죠..남은 금액은
    하나님께 바쳐라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9 10:26

      건설은 아니지만 장사를 해봐서 알고있습니다. 돈받기 제일 더러운 사람이 교인들이죠. 안면이라도 있으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으면 정말 힘듭니다.

  70. DK 2007/07/29 21:26

    개독교는 원래 증오의 종교입니다. 교리 자체가 그래요.
    자꾸 예수는 사랑이네 뭐네 개독교 교리를 정확히 모르는 우매한 자들에게 거짓말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두타스님에게 모욕을 주고, 부처는 길에서 죽은 인생이라고 증오하는 먹사 새끼들이야말로 야훼의 천국에서 영광받을 개독 새끼들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30 11:55

      저도 장로교도를 보면 "사랑의 기독교"라는 생각은 들지 않더군요. 그러나 모든 기독교도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71. 조삼열 2007/07/30 10:01

    잘 읽었습니다. 제가 장로교 목사입니다.
    할 수 있다면 기독교도와 교회의 비리와 불의에 대해 제가 사죄드리고 싶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30 11:56

      진정 장로교 목사시라면 사과보다는 교회를 먼저 타파해 주시기 바랍니다.

  72. 문종현 2007/07/30 15:10

    속이다 시원합니다. 지난 몇십년간 속에담아왔던 답답한 체증,, 이렇게까지 같은생각을 하시는분이 계시다니 저혼자만 그렇게 생각해온게 아니었다 생각하니 너무너무 기쁘고 반갑습니다.
    그걸 글로 어쩌면 이리도 잘 표현하시는지 부럽기도 합니다..

    어렸을때부터 유난히 제 주위엔 기독교 천지였습니다. 외가와 친가쪽에 목사님이 10명이 넘었으니까요.
    대학도 미션스쿨을 나왔습니다.
    그 오랜세월을 기독교인들의 틈에서 부대끼며 살아남아 결국 제머리속에 남은것은 철저한 개독교배척과 인간불신등등...

    그상태로 미국으로 건너와 이번엔 미국의 한인교회의 부정과 비리를 매일매일 듣고 보고 겪고있습니다.
    미국의 한인교회들의 작태도 본국 못지않습니다. 신문엔 툭하면 코리안 교회에서 어쩌구저쩌구.. 성추행... 사기... 영주권판매... 미국의 한인교회들은 외롭고 힘든 한인들 등골을 쪽쪽빨아먹는 기생충같은 존재입니다. 집단이기주의의 극치를 달리죠..
    맨하탄 타임스퀘어 한복판에서 십자가들고 외치는사람들은 거의 백이면 백 한국사람입니다.


    도아님 말씀에 단 한마디도 빠짐없이 동감합니다. 모든 기독교인들이 다 그런건 아니라해도 이미 썩을대로 썩어서 이리저리 고름이 삐져나오기 시작하고있는거같습니다.
    정상적인 기독교인이 아직 남아있다면 그들부터 솔선해서 뒤집어야한다고 생각해요.
    곧 그들도 잠식되고 말겁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30 17:28

      예. 우리 교회의 문제점은 정말 많습니다. 특히 개신교는요. 저 역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크게 느꼈던 부분입니다.

  73. 장형진 2007/07/30 16:01

    좀만더 심하면 종교개혁까지도 일어나겠군요

    perm. |  mod/del. reply.
  74. 지돌스타 2007/07/30 18:56

    기독교가 싫고 좋은 것은 도아님의 생각이기에 이런 글을 올린다면 무엇이라 반박할 수는 없습니다.
    도아님이 어떤 경험을 통해서 기독교에 대해 이렇게 반감을 사는지 저는 완벽하게 느낄 수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기독교를 평가할때 특정 목사나 기독교인들을 바라보지 마셨으면 합니다.
    기독교 인이든 아니든지 사람은 누구나 허물이 있답니다.
    교회는 건강한 사람이 오는 곳이 아닙니다. 병든자들이 오는 곳입니다.
    사람이 우글대므로 또다른 병이 나올 수 있습니다만
    성경에서 말하는 진리는 변하지 않는답니다.
    각종 역사적인 상황, 인간적인 잣대를 토대로 비논리적이고 사랑이 없는 교회라고 비판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 들이 어떻게 생각하시는 자유지만, 전 도아님처럼 과거에 기독교에 대해 상처받으신 분이
    다시 하나님을 알고 돌아오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사도바울이 예수를 그렇게 핍박했지만 다시 예수님곁에 왔을때 그 누구보다는 훌륭한 목사님이 되었던 것 처럼 도아님에게도 그런 축복이 있으리라 생각해요.
    저도 허물이 많고 죄인중에 죄인이지만 이렇게 당당하게 하나님을 믿고 구원받으라는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그래도 이 길이 살길임을 알고 느끼며 살아가기 때문이예요.
    이 답글로 어떤 욕을 먹고 반박을 당해도 상관없습니다.
    진실은 꼭 증명된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30 19:40

      글을 읽고 글을 쓰신 것인지 의문이군요. 제 글은 기독교라는 종교에 대한 얘기가 아닙니다. 기독교가 아닌 기독교도, 그 중에서도 개신교도, 그 중에서도 장로교도와 장로교회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가급적 글을 읽고 답글을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돌스타님이 얘기하는 정도의 내용을 몰라서 쓴 글도 아닙니다.

    • 지돌스타 2007/07/30 23:57

      이 글에 장로교에 대한 이야기가 어디 있나요?
      잘못보신 듯하고요.

      글은 다 읽고 답글 단거랍니다.

      그리고 제가 하는 말을 도아님께서 모두 다 아실것이라 생각하지만 아는 것과 느끼는 것은 다릅니다.

      겉으로는 기독교인 자체를 비난하지만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기독교 자체를 비난하는 것과 동일시된답니다.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잘 지적하고 있지만 잘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큰 시각으로 바라보시지 못하는게 안타깝습니다.

      제가 크리스찬이라서 크리스찬을 옹호하는 것 아닙니다. 이러한 비판이 우리에겐 큰 약이 될 수 있고 마땅히 비판받아야 할 일들은 비판받아야 합니다. 저 자신도 한명의 기독교인으로서 이번 일에 대해서 일부분 기도하며 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00년전 선교사들이 없었다면 기독교는 이 땅에 뿌리내릴 수 없었을겁니다. 우리나라 기독교 역사를 잘 보시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얼마나 이 나라를 축복하셨는가 아실 수 있을겁니다. 우리는 받았습니다. 그러니 돌려주어야 합니다. 나쁜 것이 아닌 우리가 받은 축복을 돌려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선교사가 필요한 것이지요. 그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인정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선교자체에 문제를 삼는다면 크게 잘못된 생각이라고 생각해요(물론 이 이야기는 이 글과 다른 내용입니다.)

      도아님은 하나님을 얼마나 진실되게 만나셨습니까?
      하나님을 진실로 만나보지 못하셨다면 계속 비판의 글을 써나갈 수 밖에 없을겁니다. 전 도아님과 같은 사람이 있다는 것 자체를 부정하지 않지만 이러한 일이 도아님 자신이 되었다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셨으면 해요.

      예수님의 제자중 가룟유다의 역할을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

      제 말에 너무 극단적인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걱정이 되서 이런말씀드립니다. 제 글에 큰 오해는 없었으면 합니다.

      제 댓글에는 논란의 소지가 많고 할말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른 댓글은 이제부터 달지 않을께요. 그냥 계속 지켜만 보겠습니다. 기도할께요.

    • bluenlive 2007/07/31 01:49

      하지만 100년전 선교사들이 없었다면 기독교는 이 땅에 뿌리내릴 수 없었을겁니다. 우리나라 기독교 역사를 잘 보시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얼마나 이 나라를 축복하셨는가 아실 수 있을겁니다.

      -> 그건 당신네들만의 생각입니다. 그래서 비기독교인들이 당신네를 혐오하는 것입니다.

    • 도아 2007/07/31 04:48

      제 글 서두에

      기독교가 싫다가 아니라 기독교도가 싫다라고 해야 할 것 같다

      라고 전제했습니다. 그런데 님은

      기독교가 싫고 좋은 것은 도아님의 생각이기에 이런 글을 올린다면 무엇이라 반박할 수는 없습니다. 도아님이 어떤 경험을 통해서 기독교에 대해 이렇게 반감을 사는지 저는 완벽하게 느낄 수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기독교를 평가할때 특정 목사나 기독교인들을 바라보지 마셨으면 합니다.

      라고 답글을 달았습니다. 기독교에 대한 얘기가 아니라 기독교인들에 대한 얘기라고 전제하고 있는데 님은 기독교를 기독교인을 보고 얘기하지 말라고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글을 읽었는지에 대해 물은 것입니다.

      장로교에 대한 얘기는 부연일 뿐이죠. 그리고

      하지만 100년전 선교사들이 없었다면 기독교는 이 땅에 뿌리내릴 수 없었을겁니다. 우리나라 기독교 역사를 잘 보시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얼마나 이 나라를 축복하셨는가 아실 수 있을겁니다.

      이런 얘기는 부연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어이가 없다고 답할밖에요. 기독교라는 그 울타리를 부수지 않는한 교인으로 사는 것은 가능해도 일반으로 사는 것은 불가능할 것 같군요.

  75. 이사람 2007/07/30 22:54

    오랜만에 훌륭한 글쟁이 한 분을 발견했군요.
    개신교분들도 읽으시면서 글쓴이님의 진심을 느낄겁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써주십시오 ^^

    perm. |  mod/del. reply.
  76. 이사람 2007/07/30 22:56

    아,.. 그리고 이글을 퍼가고 싶은데 퍼갈 수 있나요?

    전 블로그를 하지 않아서 모든게 어색하네요 ㅡ.ㅡ;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31 04:55

      출처만 밝히고 퍼가시면 됩니다. 트랙백이 있으면 더 좋지만 블로그를 안하신다니...

      그리고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77. 계륵 2007/07/31 03:10

    글을 읽고 이해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사람이라서
    도아님의 글을 연구차 떠감을 양해부탁드립니다.

    어려운 일을 하셨다는 것과 상처가 감지되며,
    도아님의 기독교와의 인연은 어쩐지 필연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곧은 분 같습니다.

    기독교인으로서 세심히 살펴보고
    꼭 필요한 부분과
    잘못된 부분과
    잘못한 부분에 대하여,
    도아님과 저를 위하여 기도하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78. 쟈나저씨 2007/07/31 11:37

    크게 공감합니다. 교회가 주식회사라는 말을 들을 정도의 처지이니 말이죠.
    개인적으로 '개독교'라는 표현이 다른 독실한(?), 그러니까 '교회의 때가 덜 묻은' 분들을 배려하는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편협하다는 점은 인정합니다. 구분하기 위한 용어이니 편협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경만이 하나님을 만나는 유일한 길'임에 부인하지 못합니다만 사람이기때문에 자기나름으로 받아들이는 것에 의한 오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다수의 기독교라고 하는 종교단체들이 자신들의 교리를 구축하기 위한 참고문헌으로 성경의 내용들을 발췌, 첨부하기 때문이죠. '성경공부'라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교리(주입)학습'의 양상이죠.
    교회를 떠나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글을 기대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31 13:46

      예. 저도 비슷합니다. 제가 신자는 아니지만 최소한 종교가 분쟁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79. 가디스 2007/11/05 19:50

    제가 기독교를 가장 싫어하는 이유라면 예수천국불신지옥이라는 조건부 사랑입니다. 기독교는 비 인간적이라는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1/06 05:03

      그 부분은 다들 비슷할 것 같습니다. 저도 비슷하니까요.

  80. w0rm9 2008/05/22 09:16

    (주)예수 만큼 잘 나가는 사업이 없죠.
    최근 조용기 목사 관련 행사를 보니 거의 김일성 급이더군요.
    예수를 믿는건지, 목사를 믿는건지
    예수를 팔아 그들의 사리사욕을 채우고 있는 건 아닌지.

    하지만 정작 그들은 세상 밖 세계를 보지 못한다는게 문제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22 14:23

      예. 세금 내지 않아도 되고 세습해도 되고... 못된짓으 해도 욕도 안먹고... 정말 괜찮은 장사죠.

  81. wine 2008/07/24 19:02

    도아님의 글을 읽고, 제 20대에 본 배꼽둘째마당 이라는 책에서 이글이 생각나는군요.

    예수가 어떤 도시안으로 들어갔다. 그는 몇몇 사람들이 매운 슬픈표정으로 앉아 있는것을 보았다. 예수는 지금까지 그토록 괴로워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었다.
    예수가 물었다.
    "무슨 일입니까? 어떤 재앙이라도 덮친겁니까?"
    그 사람들이 대답했다.
    "우리는 지옥이 두려워서 떨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지옥으로부터 우리자신을 구할수 있을지 모르고 있습니다. 그것이 두렵고 그것이 괴롭습니다. 우리는 그 방법을 찾아 낼 때까지 잠을 잘 수도 마음 편히 쉴 수도 없습니다.
    예수가 이사람들을 지나쳐서 조금 더 앞으로 나아갔을 때 또 다른 몇몇 사람들이 아주 괴롭고 슬픈 표정으로 나무 밑에 앉아 있는 것을 보았다. 예수는 그들이 무엇 때문에 그러는지 무척 궁금했다.
    예수가 물었다.
    "무슨일입니까? 이 도시에 무슨일이 있었습니까? 왜 그렇케 슬프고 침통한 표정을 하고 있습니까? 이런상태가 조금 더 계속됀다면 당신들은 아마 틀림없이 미쳐버리고 말 것입니다.
    도대체 무슨 일입니까?"
    그 사람들이 대답했다.
    "아무 일도 없었습니다. 다만 우리는 천국을 놓칠까봐 두려워하고 있을 뿐입니다. 어떻케 해야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지 그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반드시 천국에 들어가야만 합니다. 그것이 우리들의 고통이며 압박입니다."
    예수는 이 사람들 역시 지나쳐 갔다. 예수는 왜 이 사람들을 내버려두었을까? 그것은 이사람들이 종교적인 사람들이였기 때문이다. 예수는 이들에게 지옥을 피하고 천국에 들어갈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어야만 했다. 그러나 그는 이사람들을 그냥 지나쳤다.
    얼마쯤 가다가 예수는 또다른 몇몇 사람들이 정원에 모여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노래하고 춤추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예수가 물었다.
    "무슨 일입니까? 경사가 있는 모양이지요?"
    그 사람들이 대답했다.
    "특별한 경사는 없습니다. 다만 우리는 신에게 감사드리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는 받을 자격도 없는대 신은 많은 것을 주셨습니다."
    예수가 말했다.
    "나는 그대들 곁에 함께 머물며 말할 것이오. 그대들이야 말로 진정한 나의 사람들이오."
    ...
    사람들은 탐욕이나 두려움을 통해서 살아간다. 지옥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다. 천국을 욕심내지 않는 사람도 거의 없다.그래서 그들은 신을 숭배한다. 이 이야기는 두려움으로 사는 사람들도, 탐욕으로 사는 사람들도 신의 왕국으로 들어갈수 없다고 말한다. 오직 넘치는 즐거움과 감사한 마음으로 사는 사람들만이 신의 왕국으로 들어간다.두려움과 탐욕을 버리라. 제자가 되는 법을 배우라.내면의 중심에 도달한자.깨달음을 얻은자. 스스로 빛이 된 자의 영혼을 흡수하는 법을 배우라. 그 빛을 향해 눈뜨는 법을 배우라.
    ...

    윗글은 배꼽(도서출반 장원,이규호 편저) p.202에 있는 글입니다.

    아마 신(神)의 전당이 있는 곳에 악마의 사당이 있다..라는 말이 딱들어 맞는거 갔습니다...

    이 문제가 화두가 돼어서 교인들의 자정의 노력을 기울었으면 하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25 07:31

      저도 읽은 적이 있는 글입니다. 배꼽도 재미있게 봤던 책입니다. 아주 현학적이라고는 할 수 없어도 삶의 지혜가 녹아 있는 책이니까요.

  82. ㄷㅏㄴㅣ 2008/12/04 15:59

    우연히 검색하다 발견한 글이 또 도아님 글이군요. ^^;
    좀 오래된 글이지만 댓글 중에 눈에 띄는 부분이 있어 혹시 참고가 되실까 싶어 몇자 적어봅니다.

    위의 댓글중에 언급되는 월드비전은 사실 구호단체를 가장한 선교단체가 맞습니다.
    월드비전 박종삼 회장이 기독교관련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매번 밝히는 일입니다.
    또한 월드비전은 기독교계 단체라 개신교와 천주교인이 아니면 아예 조직내에 받아들이지 않을 정도로 내부의 종교색이 짙습니다.

    월드비전이 상당히 영악한 마케팅을 하는게... 일반인에게는 종교색을 내세우지 않고, 한비야 김혜자 등의 유명인을 영입하여 일반 대중의 돈을 끌어들입니다. 그리고 교회관련 매체에 가서는 "월드비전은 사실 NGO가 아니고 선교단체다"라며 선교명목의 자금을 걷어들입니다. 아주 지저분한 인간들이죠.

    한비야씨 같은 경우도 여행자 사이에서 욕을 엄청 많이 먹는 인물입니다. 일단 히트한 책의 제목부터 사기구요. (걸어서 지구 세바퀴반) 한비야씨는 "육로"로 여행했지 "도보"로 여행한 적이 없습니다. 관광객이 가는 오지(관광편의도와 접근성에 차이가 있는) 말고 진짜 오지는 월드비전 구호팀장이 되어서야 갈 수 있었는데, 지금껏 한비야씨의 프로필을 보면 "오지여행가"이며 걸어서 지구를 여행했다고 말도 안되는 헛소리를 하고 있죠.

    게다가 이란에서 테러리스트와의 사랑이니(이란을 여행한 사람들은 다 말도 안되는 거짓말이라고 합니다), 탈레반 금지구역에서 사진을 찍다가 목숨을 잃을 뻔 했느니 하면서 자신의 여행을 영웅담으로 미화합니다. 문제는 젊은 한국여성들이 한비야씨 따라하다가 봉변을 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는 것이죠. 게다가 천주교인이라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개신교 간증회 가서 월드비전에 기부를 호소하는 아주... 모호한 인물입니다.

    조만간 월드비전과 한비야씨의 실체에 관한 포스트를 올릴 예정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혹시 제 블로그 들리실 기회가 있다면 한번 읽어보시기를...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04 16:06

      월드비전에 대한 않좋은 이야기가 들려도 시기하는 것으로 알았더니 실제 썩은 모양이군요. 우리학교의 한경직 목사가 설립한 곳이라 괜찮은 곳으로 알았습니다. 그런데 정말 의외군요. 빨리 좀 써주시고 트랙백 부탁드립니다.

  83. ㄷㅏㄴㅣ 2008/12/04 17:10

    도아님, 글을 올리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니 일단 링크를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ttp://www.gimpo.com/news/read.php?idxn ··· %3Ds1n11

    사실 이 링크 하나에 모든 것이 다 나와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죠.
    회장이란 작자가 직접 NGO가 아니고 선교단체라고 밝히는데요...

    "무엇보다 ‘월드비전’은 구호활동에 앞서 소명헌장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임을 명확히 밝히고 있다."

    "‘월드비전’은 현재 전 세계 100여개국에서 1억여명을 대상으로 긴급구호사업과 지역개발사업, 옹호사업 등을 펼치며 예수그리스도를 전하고 증거 하는 사역을 담당하고 있다."

    "월드비전 박종삼 회장은 “월드비전은 하나님이 만드신 기독교 단체로 교회와 분리 될 수 없으며 독립적인 사업을 벌여서는 안된다”며, “세계적으로 봉사, 헌신, 구호 활동을 벌이다 보니 흔히 NGO단체로 인식하고 있지만 이는 잘못된 인식이고 월드비전은 분명히 하나님 나라를 추구하는 선교단체로 기독교 국제협력관이다”고 명확한 정체성을 밝혔다."


    정말 기독교인들은 표리부동하지 않은 사람이 없군요... 글을 올리는대로 바로 트랙백 드리겠습니다. 며칠 걸릴 것 같으니 양해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04 17:36

      회장이라는 사람이 뉴라이트 소속 아닌가요? 하는 짓을 보면 뉴라이트같군요. 아무튼 기대하겠습니다.

  84. ㄷㅏㄴㅣ 2008/12/05 11:33

    도아님, 글 올렸습니다. ITF 태권도에 관한 글을 쓰고 있었는데 도아님이 빨리 올려달라 하셔서 일단 스탑하고 월드비전 글부터 썼습니다. ^^;

    이 글에 트랙백 드릴테니 제 블로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05 12:24

      글 잘 읽었습니다. 그리고 추천도 하고요...

  85. 세상의빛 2008/12/12 12:41

    네이버에 대한 글이 블로거 뉴스에 떠서 처음 이곳을 알게되었습니다.
    당장 중요한 시험을 앞에 두고 있으면서도 블로그에서 눈을 뗄 수 없네요.
    도아님의 식견과 주제를 풀어가시는 솜씨에 정말 경탄했습니다.

    저도 기독교인이라 칭하지만 부끄러운 점이 많습니다.
    성경의 가르침대로 살지 못하고 있는 자신을 부끄러워 하고 있었는데
    그 사실 말고도 부끄러워해야할 일이 더 있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어렴풋이 느끼고 있었지만 명확히 풀어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12 14:23

      오프라인에서 만난 기독교인들은 상당히 부정적입니다. 그런데 온라인 상에서는 저랑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 기독교인들도 종종 만나게 되더군요. 감사합니다.

  86. cooco 2010/11/23 01:01

    1. 개척교회 만들고 신도 모아서 한 명당 얼마씩 받고 교회를 판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2. 중학생 때 감리교를 다녔는데 다른 분파(?) 교인에게 하나님과 예수님에 대해 얘기듣고
    질문하고 감동받고... 그 이유로 목사님께 혼났던 기억이 있습니다.
    3. 많은 교회들이 수십 억을 들여서 짓고 있는 모습을 보며 '저 돈을 아껴서 어려운 사람들
    도와주면 좋을 텐데. 교회는 작고 아담해도 되지 않나?'라고 생각한 적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교회(또는 기독교인)를 싫어합니다. 개신교라는 뜻도 잘 모르고 분파(?)도
    잘 몰라서 그냥 싸잡아 기독교인들을 싫어하고, 측은하게 쳐다 봅니다.
    언젠가 이에 대한 글을 쓰고 싶지만 댓글이 무서워서, 무엇보다 필력이 모자라서 주저하고
    있었습니다.
    속시원히 써 주셔서 잘 읽고 갑니다.

    덧: 1. 안티삼성과 관련된 트랙백을 두 개 정도 걸었습니다. 여기에 자취 남깁니다.
    2. 크롬에 피비트윗 설치하기란 글을 보다가 여기까지 왔습니다.
    관련 글이 여러 개인데 링크따라가다가 길을 잃어서 결국 오늘은 못했습니다.
    링크가 많다는 비겁한 변명을 해 봅니다. ^^
    3. 네이버블로그를 이용하다가 도아님 글을 읽고 티스토리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4. 3년 4개월 전에 쓰신 글이군요? 3년 4개월 된 글에 댓글 달긴 처음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3 07:42

      제가 올린 글에서 420억에 교회를 판다는 글이 있습니다. 신도는 두당 얼마씩 받죠. 사실 예수는 교회를 지으라고 한적이 없습니다. 예수는 믿지 않으면 지옥에 간다고 한적도 없죠. 그걸 왜곡해서 신도를 사기치는 사람들이 우리나라의 먹사들입니다. 다만 어떤 트랙백을 걸었다는 것인지 모르겠군요.

  87. cooco 2010/11/23 16:54

    다른 글에 트랙백을 걸었습니다.
    그 글에 트랙백 걸었다는 걸 남기지 못해서 여기 대신 남겼습니다.
    하나는 '내가 삼성 불매 운동을 하는 이유'와
    그리고 '1등 기업 삼성은 어떤 일을 했을까?' 입니다.

    살아가는 날, 기쁜 날, 행복한 날 많으시기 바랍니다. 마음을 담아...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23 19:02

      아... 예전에 트랙백을 거신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