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구의 본질
수구의 본질은 통제다. 시장도 통제하고 언론도 통제한다. 이들에게 통제 이외 다른 통치 수단은 존재하지 않는다. 아니 다르게 통치하는 방법 자체를 모른다. 그래서 10년만에 등장한 수구정권이 처음으로 한 일은 언론 통제였다. 자신의 졸개로 있던 구본홍씨를 YTN 사장으로 임명했다. 임기가 남아 있던 KBS 정연주 사장을 권력의 힘을 이용해서 몰아냈다. 그리고 정권에 비판적인 프로를 폐지했다. 이런 언론통제의 백미로 이제 언론 관계법을 개정하려고 한다.
나는 살아 가면서 또 다시 언론노조 파업에 지지하는 글을 쓸 것으로 생각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우리사회가 언론노조의 파업을 지지할 정도로 후진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사실이다. KBS와 MBC는 노무현 정권 내내 노무현 정권을 비판해 왔다. 시사투나잇의 한꼭지로 등장하는 정부 비판을 보면서 카타르시스를 느낀 것은 비단 나쁜만은 아닐 것이다.
수구의 본질은 통제다. 시장도 통제하고 언론도 통제한다. 이들에게 통제 이외 다른 통치 수단은 존재하지 않는다. 아니 다르게 통치하는 방법 자체를 모른다. 그래서 10년만에 등장한 수구정권이 처음으로 한 일은 언론 통제였다. 자신의 졸개로 있던 구본홍씨를 YTN 사장으로 임명했다. 임기가 남아 있던 KBS 정연주 사장을 권력의 힘을 이용해서 몰아냈다. 그리고 정권에 비판적인 프로를 폐지했다. 이런 언론통제의 백미로 이제 언론 관계법을 개정하려고 한다.
이들의 논리는 상당히 간단하다. 우리사회는 여론 독과점을 신경쓸만큼 후진적이지 않으며 각종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했기 때문에 이런 미디어를 위해 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법의 핵심은 수구정권에 우호적인 재벌과 신문사(조중동)를 통해 보도 채널을 통제하려는 것이다. 이 법이 통과되면 MBC도 KBS도 민영화할 수 있으며 삼성과 조중동이 MBC와 KBS를 소유할 수 있다.
지금도 오로지 사주의 이익을 위해서만 기사를 작성하는 조중동에 보도 채널을 넘긴다면 어떻게 될까?
한 예로 이건희 비자금을 보자. 김용철 변호사의 용기있는 증언으로 삼성 비자금의 실체가 밝혀졌다. 그러나 이 사건 당사자인 중앙일보에는 삼성 비자금에 대한 기사는 거의 내 보내지 않았다. 삼성 앞에만 서면 고자가 되는 중앙일보. 이런 중앙일보에서 보도 채널을 운영한다면 이건희 비자금이나 삼성 유조선 기름유출과 같은 사건을 우리가 알 수 있을까?
나라가 살려면 경제가 살아야 한다. 경제가 살려면 정치가 살아야 한다. 정치가 살려면 언론이 살아야 한다.
한나라당은 조중동이라는 수구 언론의 신문 여론 독점으로도 부족해 그나마 남아 있는 방송 여론까지 독점하려고 한다. 수구의 본질은 통제다. 따라서 수구 정권에서 여론을 통제하려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여기에 수구 정권이 방송까지 장악한다면 우리는 70년대 개발 독재의 시절로 다시 회귀할 수 있다. 전두환이 전우치가 된 그때의 그 방송으로...
대통령께서는 오랜 가뭄 끝에 이 강토에 단비를 내리게 하고 떠나시더니
돌아오시는 오늘은 지루한 장마 끝에 남국의 화사한 햇빛을 안고 귀국하셨습니다.
가히 비바람을 부르고 구름을 타고 다닌다는 전우치가 따로 없다. 그런데 한때는 저런 방송이 주였다. 얼마 전 이명박 대통령이 추운 겨울 시장을 방문하고 할머니를 끌어 안고, 목도리를 주는 뉴스가 보도된 적이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알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이런 일을 가장 열심히한 사람이 바로 전두환이다.
내가 언론노조의 파업을 지지하는 이유는 별것 아니다.
그것이 정의이기 때문이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192
-
Subject : [블로그파업] 블로거들의 파업참여를 기다립니다.
Tracked from 낮은표현 in Tistory 2008/12/26 11:24 del.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의 미디어 장악음모에 대항하기 위해서 언론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했습니다. 하지만 미디어장악의 문제는 비단 언론산업 종사자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는 미디어를
-
Subject : 고소영 정부의 주역인 언론과 언론 소비자 주권
Tracked from 일체유심조 2008/12/26 11:51 del.(오마이뉴스에서 퍼옴) 언론 노조의 총파업을 지지하면서 그 동안 포스팅해온 언론관련 글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이 시대 어떤 기업이나 비슷한 상황인데 기업의 중견 간부 이상은 철
-
Subject : 표현의 자유, 그 억압의 역사가 되풀이되나? - 방송통신법 개정을 보며
Tracked from Dexter's story 2008/12/26 12:11 del.이 땅에 민주주의가 들어선 것은 언제즈음인가요? 이 땅만 따지면 60여년 정도 되겠고 전 지구적으로 따진다면 그 개념은(현대적인 의미의 민주주의 말입니다) 약 300여년 정도 되겠군요. 인류(H.
-
Subject : 시대유감 - 고구마 파는 노인네의 한탄.
Tracked from LieBe's Graffiti 2008/12/26 12:30 del.관련글 - "미네르바"를 아쉬워 하며 아고라의 경제논객 ‘미네르바’ 은퇴선언 미네르바 "국가가 침묵을 명령했다...경제 이야기 이제 안 돼" 이젠 네티즌의 신상파악까지 하는가? 뒤늦게서야 ?
-
Subject : 언론노조 파업 지지하면서....
Tracked from 언론노조파업을 지지합니다 2008/12/26 13:39 del.최근에 일어나는 일들을 뉴스로 접하면서 여러가지 착잡한 심정을 느끼게 합니다. 이러저러한 이유로 한국을 떠나고 싶은 이유를 찾고 있는 요즘, 딴나라당의 행태를 보아하니 이제 정말 우?
-
Subject : [LieBe's B급 칼럼 #4] 방황하는 유령
Tracked from LieBe's Graffiti 2008/12/26 21:01 del.누군가 독일어로 정신(Geist)에 대해 얘기한다면 우리는 그 단어가 정확히 어떤 뜻인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정신"은 세가지의 뜻을 배포하고 있는 다의적인 단어이고 그 속성이 닮은듯 하?
-
Subject : 언론노조 총파업과 함께 하겠습니다.
Tracked from Studioxga.net 2008/12/27 02:03 del.10월 26일 언론노조는 총파업을 결의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후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은 방송법을 개정하기로 했습니다. 그에 따라 언론노조는 12월 26일 총파업 출정식을 결의했습니다. 이 상?
-
Subject : 작은 몸짓이지만 동참합니다. "표현의 자유가 눈내리는 동네"
Tracked from A Piece Of Cake 2008/12/28 00:33 del.MBC뉴스를 즐겨 보는 사람들을 다들 알겠지만, 언론노조가 이명박정부와 한나라당이 추진하는 언론법 개악에 반발해 총파업중이다. 캡콜드님의 포스트를 보고 작은 몸짓이지만 동참하는 차원?
Comments
-
아카사 2008/12/26 11:40
처음엔 대한민국은 언론통제를 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고, 때문에 수구의 짓거리가 뻘짓이라 생각했습니다만,, 요즘 돌아가는 꼴을 보니 어째 무섭습니다...-_-;;
-
-
LieBe 2008/12/26 12:34
언론 파업과는 크게 연관성이 없는 글이지만 다양한 목소리들을 옥죄는 작금의 사태에 대한 비평글을 트랙백 걸고 갑니다...
세상이 어쩌다가 이렇게 돌아가는지 모르겠습니다.
2MB 정부의 지금까지의 모든 행적을 통틀어 가장 큰 악행은 언론장악 이라고 생각하며 그 이유는 도아님이 더 잘아시리라 여겨집니다.
세상이 깝깝...합니다... -
웬리 2008/12/26 12:50
일제고사 관련 교사 해직건도 그렇고...미네르바라는 경제 논객에게 한 협박도 그렇고...언론사 장악은 말할 것도 없고...
무슨 이야기 하나 꺼내려고 해도 무서운 세상이네요... -
pardonk 2008/12/26 18:13
전두환씨 부분이 참 인상적이군요.
'뉴스에 저런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다가도 총칼로 들이밀고 독재하던 시절 일이니 가능하지 않았나 싶네요.
단순 비교를 하자면 그때와는 비교가 안 되지만 다만 독재를 함에 있어 무기를 바꾼 것 뿐이니 결국 똑같은 거겠죠.
친일파들을 제대로 청산 못 해서 아직 친일파 후손들이 설치고 다니고
독재자를 제대로 처벌 못 해서 독재자의 후계자가 나타나려고 하고 있는게 현재 대한민국이네요.
우리 민족의 숙제는 통일 이전에 제대로 된 과거사의 청산이 먼저이지 않을까 싶군요. -
-
뉴스.. 2008/12/27 07:53
요즘 뉴스의 내용은 크게 3가지인것 같습니다.
1. 먹고살기 힘들다. 2. 이명박 대통령은 블라블라 3. 국회는 오늘도 블라블라
어제 본 뉴스같은데 오늘 날짜인걸 보면 오늘이 맞긴한데 내용은 별반 다를게 없죠.
스포츠 뉴스의 김연아 소식이 그나마 흐뭇하네요. -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