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 강좌 45. Supreme Preference

SBSettings

아이팟 터치(iPod Touch)를 해킹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크랙 어플을 사용하고 싶어서 해킹하는 사람도 있고 나처럼 해킹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Cydia 어플 때문에 해킹하는 사람도 있다. Cydia 어플 중 아주 유용한 어플 중 하나는 얼마전에 소개한 SBSettings이다.

Supreme Preference

아이팟 터치(iPod Touch)를 해킹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크랙 어플을 사용하고 싶어서 해킹하는 사람도 있고 나처럼 해킹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Cydia 어플 때문에 해킹하는 사람도 있다. 어플 중 아주 유용한 어플 중 하나는 얼마전에 소개한 SBSettings이다.

의 전환 기능(껴고 끌 수 있는 기능)을 설정을 통하지 않고 바로 접근할 수 있고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독 보다 편하게 실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과 백그라운더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하면 마치 윈도우에서 여러 창을 전환하면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오늘 소개하는 Cydia 어플 역시 알면 꼭 설치하게 되는 아주 유용한 어플이다. Supreme Preference(Supreme S)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어플은 아이팟 터치의 거의 모든 설정을 바꿀 수 있는 어플이다. 마치 KTF에서 출시한 것처럼 캐리어를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KT&G폰과 도아폰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캐리어가 'KT&G'다. KTF에서 하도 떡밥을 흘려 내가 만든 떡밥[1]이다. 모든 아이폰 떡밥은 이렇게 만들어진다. 붕어가 되고 싶지 않다면 이런 떡밥은 이제 그만 물자. 내가 보기에 아이폰의 년내 출시는 물건너 갔다. 또 내년이 된다고 해도 국내 출시는 장담하기 힘들다.

위의 그림을 보면 약간 의아할 것이다. 분명 캐리어가 찍혀야 하는 부분에 엉뚱하게 'KT&G'와 '도아'가 찍혀있기 때문이다. 아이폰이라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지만 '아이팟 터치'이니 더 의아할 수 있다. 이런 모든 설정을 바꿀 수 있는 만능 설정 어플이 바로 'Supreme Preference'이다. 따라서 오늘은 이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설치하는 방법은 다른 Cydia 어플과 똑 같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2].

사용법

이 어플을 설치해도 다른 어플과는 달리 스프링보드(SpringBoard)에 아이콘을 만들지 않는다. 이 때문에 설치한 뒤 바로 지우는 사람도 많다. 이 어플은 기본적으로 윈터보드(WinterBoard)를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이 어플의 상당한 부분이 윈터보드의 기능을 이용해서 구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설치했다면 가장 먼저 할일은 '윈터보드'를 띄우고 테마설정에서 'Supreme Preferences...'을 선택해야 한다.

윈터보드에서 Supreme Preferences...를 선택하면 스프링보드의 설정 아이콘이 바뀐다. 여기서 또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일부 설정과의 충돌이다. iPod Touch 강좌 43. 음악과 비디오를 하나로라는 글에 올라온 댓글을 보면 'Mobile Music Player'를 사용하면 "홈단추를 두번 눌러 음악 어플을 띄우는 기능이 되지 않는다"는 글이 있다. 이렇게 된 이유는 'Supreme Preferences'의 기본값이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Supreme Preferences...을 체크한 뒤 두번째로 해 주어야 하는 일은 다음처럼 친근한 설정으로 바꾸는 일이다.

  • 설정/Supreme Preferences/System에서 'Auto-Dim & Auto-Lock'를 선택한다. 기본값으로 선택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렇게 하지 않으면 SBSettings이나 다른 곳에서 자동 잠금을 설정해도 동작하지 않는다. 또 자동 잠금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량이 증가한다.
  • 설정/Supreme Preferences/iPod/Music에서 'Lock Screen Control'을 선택한다. 기본값으로 선택되지 않는다. 또 선택하지 않으면 잠금 화면에서 홈 단추를 두번 눌러 음악 어플를 실행할 수 없다.
  • 설정/Supreme Preferences/Mobile Substrate/Supreme Substrate >에서 'Supreme iPod Contr...'을 선택한다.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더 이상 홈단추를 두번 클릭해서 음악 어플을 띄울 수 없다.
  • 설정/Supreme Preferences/System에서 'Respring + Lock'을 선택한다.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스프링보드를 다시 시작한 뒤 자동으로 잠기지 않는다.
  • Five Dock Icon을 삭제한다. 'Supreme Preferences'에서는 독에 최대 8개를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5개의 독 아이콘을 사용하기 위해 이 어플을 설치했다면 삭제하는 것이 좋다.

설정에 통합된 Supreme Preference

Supreme Preference은 설정에 통합된다. 통합되면 스프링보드의 아이콘이 바뀌며, 설정을 실행하면 그림처럼 Supreme Preference 옵션이 나타난다.

Applications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다. 계산기, 지도, 메일, 달력, 사파리, 사진, 앱 스토어를 설정할 수 있다.


  • General

    Calucalator Trigonometric Mode (확인중)
    Restore 이전 계산 결과를 복구해 준다.
    Maps Show Traffic 지도에 트래픽을 표시한다.
    Route Start is Atom Route Start:와 Route End:가 있으며 기능은 확인 중
    Debug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한다.
    Stocks Show Percentage 주가를 백분율로 표시한다ㅗ
    Weather Temperature Unit > 온도 설정 단위를 섭씨(C) 또는 화씨(F)로 설정한다.
  • Mail, Calendars

    Mail Fetch New Data > 데이타를 가져오는 시간을 설정한다. 수동, 25분, 30분, 한시간, 세시간, 6시간, 12시간, 하루 한번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Backgrounding 배경 작업으로 메일을 내려받는다. 켜두면 메일을 읽어 오는 속도가 빨라진다.
    Header Detail 메일 헤더를 자세히 표시한다.
    Show > 표시할 메시지의 수를 설정한다. 10, 15, 20, 25, 50, 75, 100, 200, 300, 400, 500, 600, 700, 800, 900, 1000, 사용자 설정등을 설정할 수 있다.
    Preview > 미리보기의 줄수를 설정한다. 없음, 1, 2, 3, 4, 5, 6, 7, 8, 9, 10, 사용자 설정등이 가능하다.
    Signature > 서명을 가져오는 방법을 설정한다. 아이폰, 아이폰 3G, 없음을 설정할 수 있다.
    Custom Recent Message Count 메일에 대한 각각의 항목을 사용자가 직접 입력할 수 있다.
    Lines of Preview
    Font Size
    Fetch New Data 슬라이드 슬라이드를 이용해서 가져올 데이타의 수를 설정한다.
    Calendars Start Day At > 시작일과 종료일을 설정한다.
  • Safari

    일반 Telephone Parsing (확인중)
    Show Images 그림을 표시하지 않는다. 빠르게 글만 확인할 때 유용하다.
    Find in Page 페이지 내에서 글을 찾을 수 있도록 책갈피에 Find in Page를 추가한다.
    Font Minimum Font Size > 최소 글꼴의 크기를 설정한다. 기본, 크게, 더 크게, 아주 크게를 설정할 수 있다.
    Custom Font Size 글꼴의 크기를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다.
  • Photos

    Slideshow 슬라이드 슬라이드를 전환할 시간을 설정한다.
    Play Each Slide For >
    Transition 사진전환 효과를 설정한다. 일반, 일반&회전, Dissolve, Wipe, Slid등 상당히 많다.
  • Store

    Save iTunes Pasword iTunes 암호를 저장한다.
    Purchases in Flight (확인중)
    Show iTunes icon (확인중)
    Search iTunes iTunes에서 검색할 범위(예: Music)을 설정한다.
    Search App Store 앱 스토어에서 검색할 범위를 설정한다.

Home

홈 단추의 동작을 설정한다. Supreme Preferences를 끝내고 홈으로 이동할 수도 있고 설정에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 엔진에 접속할 수도 있다.

일반 Exit to Home Supreme Preferences를 끝내고 홈으로 이동한다.
Hide Battery Elements 아이팟 터치가 전원에 연결되면 모든 배터리 관련 항목을 숨긴다. 그러나 충전은 계속된다.
Websie Launcher > Supreme Preferences를 끝내고 사파리로 웹 사이트를 연다. 등록된 사이트는 애플, Dev-Team 블로그, 디그, 인가제, 기즈모, 구글등이다. 설정을 하면서 궁금한 것이 있어 검색할 때 유용하다.
Reflective Dock 독 아이콘에 그림자를 만든다.
Edit Home Screen > Shown, Show Again을 설정할 수 있다. 아이팟 터치를 처음 구입하면 나타나는 홈 화면 편집 메시지를 표시한다.
Hide Low Power Alerts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경고 창을 띄우지 않는다.
Notifications 경고와 사운드를 사용한다.
Single-Click to Search 미루어 짐작하기로는 홈 단추를 한번 눌러 검색을 한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확한 동작은 확인 중이다.
Search Results > 검색에 사용할 대상을 설정한다. 연락처, 프로그램, 음악, 팟캐스트, 비디오등 모든 아이팟 터치 항목이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다.
Double-click Defaults > 홈 버튼을 두번 클릭했을 때 동작을 설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역시 정확한 기능은 확인 중이다.
App Store >
Cydia >
Websites >

iPod

Mobile Music Player에 대한 설정을 한다. 즉, 음악 어플, 비디오 어플, TV 출력등을 설정할 수 있다.

Music Playlists 재생 목록을 표시한다.
Lyrics 가사를 표시한다.
Sync Compilations (확인중)
Repeat > Off, One, All이 가능하며 노래의 반복 여부를 설정한다.
Shuffle > Off, Songs이 가능하며 노래를 순서없이 재생한다.
Shake to Shuffle 아이팟 터치를 흔들면 노래를 순서없이 재생한다.
iPod Hi-Fi Hi-Fi 장치에 연결된 경우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
Album Cover Panel 앨범 커퍼 패널을 사용한다.
Lock Screen Controls 잠금 화면에서 노래 재생기를 사용한다. 기본값은 사용 안함이다.
Video Screen Size > 비디오의 크기를 설정한다. Widescreen, Fullscreen, Stretch를 사용할 수 있다.
Playing Video (확인중)
TV Out TV Output > TV 출력을 설정한다. Off, On, Ask의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Custom EQ Off가 기본값이며 On과 같은 형태로 값을 바꿀 수 있다.

Mobile Substrate

스프링보드와 결합된 기능을 설정한다. 'Supreme Substrate >'에는 'Supreme Security'나 'Supreme iPod Contr...'와 같은 유용한 옵션이 많다.

Respring 터치하면 스프링보드를 다시 시작한다.
Supreme Substrate > Supreme App Reveal 선택한 뒤 어플을 두번 탭하면 숨긴다.
Supreme Home Screen (확인중)
Supreme Security 스프링보드의 어플을 삭제하거나 다시 배치할 수 없도록 한다.
Supreme iPod Contr... 홈 단추를 두번 탭하면 음악 어플를 표시하도록 한다. 기본값은 사용 안함이다.
Dim Lock Screen in > 화면을 어둡게할 시간을 설정한다. 5, 10, 15, 20, 30초, 1, 2, 5분, 사용안함등을 설정할 수 있다.
Time on Status bar 상태 막대에 시간을 표시한다. (확인중)
Page Indicators (확인중)
Hide Icon Lables 아이콘의 라벨을 숨긴다.
Dock Space > 독에 사용할 아이콘의 수를 설정한다. 4, 5, 6, 7, 8개를 설정할 수 있다.
Music Info > 노래 정보를 상태 막대에 표시하는 방법을 설정한다. 검은 막대에 표시, 흰 막대에 표시, 표시 안함을 설정할 수 있다.

Status Bar

캐리어의 이름, 와이파이 강도의 숫자 표시, 배터리 남은 양의 백분율 표시등 상태 막매를 바꿀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Carrier Carrier Name 캐리어의 이름을 바꾼다. 위의 예에서 도아와 KT&G는 여기서 바꾼 것이다.
Shortcuts > 이미 등록되어 있는 캐리어 중 하나를 선택한다. AT&T, AirTel, CLARO등 상당히 많은 캐리어를 선택할 수 있다.
White Loader Wheel (확인중)
Time Fake Time 시간을 속인다.
Chortcuts > 이미 등록되어 있는 옵션을 사용한다. iPhone, No Time Support, Purleera1ned등을 설정할 수 있다.
Custom 속일 시간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
Numerical Signal Bars 아이폰의 신호 강도를 숫자로 표시한다.
Wi-Fi bar 와이파이 강도를 숫자로 표시한다.
Battery Percentage 배터리 잔량을 백분율로 표시한다.

System

어두운 화면의 밝기, 자동 잠금, 터치 감도 설정등 시스템에 관련된 상당히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Brightness > 밝기를 설정한다. 30, 40, 50, 60, 70, 80, 90, 100%등을 설정할 수 있다.
Auto-Dim & Auto Lock > 슬라이드 슬라이드를 이용해서 화면을 흐리게할 시간을 설정한다.
Auto-Dim > 이미 설정된 값을 이용해서 화면을 흐리게할 시간을 설정한다. 설정되어 있는 값은 25, 60, 40, 50초, 1, 2분, 사용안함등이다.
슬라이드 화면을 잠글 시간을 슬라이드를 이용해서 설정한다.
Auto-Lock > 이미 설정된 각을 이용해서 화면을 잠글 시간을 설정한다. 설정되어 있는 값은 30초, 1, 2 ... 10분, 사용 안 함이다.
Auto-Dim & Auto-Lock 자동 흐림과 자동 잠금을 사용한다. 사용 안함이 기본값이므로 꼭 설정해 두어야 한다.
Don't Lock Ever 자동으로 잠그지 않는다.
Touch > Touch Me First와 다른 옵션을 통해 터치감을 조정할 수 있다.
24-Hour Time 시간 표시를 24시간제로 바꾼다.
Auto-Capitalize > 자동으로 대문자로 변환하는 방법을 설정한다. 없음, 문장, 단어, 모든 문자가 가능하다.
Emoji 어에서 Emoji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Animate Apple Logo 움직이는 애플 로고를 사용한다. (확인중)
Sound on Wake 아이팟 터치를 깨울 때 사운드를 사용한다. (확인중)
Respring + Lock 스프링보드를 다시 시작하면 잠군다.
Black Screen I/O Blank (확인중)
Logging 시스템 로그를 사용한다.
Power Log 퍼워 로그를 사용한다. (확인중)
Block Deivce (확인중)

About

개발자에 관련된 정보가 표시된다.

Follow iMario on Twitter > 개발자인 iMario를 트위터에서 팔로할 수 있다.
Donate with PayPal > 페이팔 기부 페이지로 이동한다.
Credits > 어플 개발에 도움을 준 사람들의 명단이 나온다.

관련 글타래


  1. KT&G에서 아이폰을 출시했습니다.로 글에서도 장난이라는 것을 알렸지만 이 떡밥에 넘어간 사람도 많다. 또 이 떡밥에 딴지거는 사람까지. 
  2. 현재 3.0은 Cydia에 올라와 있지 않다. 그러나 유출본을 사용할 수 있다. 유출본을 사용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8/08 09:39 2009/08/08 09:3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695

Facebook

Comments

  1. 한줄 2009/08/08 10:05

    영어라서 설치를 꺼려 하시는 분들은 .. 네X 카페에 한글화한 파일이 있습니다.
    설치 하시면 98% 한글화 되어 있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기본 설치 지식이 있으신 분들은 쉽게 설치 가능 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10 10:37

      한글 파일이 있는 것은 알지만 완벽하지는 않더군요. 그래서 저는 그냥 영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공상플러스 2009/08/08 10:31

    케이티엔짘ㅋㅋㅋㅋㅋ 한국담배인삼공사 캐리어를ㅋㅋㅋㅋㅋㅋ 별 설정이 다 되네요

    perm. |  mod/del. reply.
  3. 이동준 2009/08/08 11:19

    저 근데요,
    Supreme Preference 3.0을 어느 리포에사 받으셨어요?
    3.0버전은 못찾겠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10 10:37

      본문에 적어 두었습니다.

    • 이동준 2009/08/14 14:48

      아 죄송합니다, 유출된 버전이 있는건 알았는데 도아님이 글을 쓰셨기에 정식 공개버전인줄 알았네요. 주 까지 못읽은 제 잘못입니다. 하하.. ^_^,,

  4. 연유 2009/08/08 13:46

    아이팟은 너무 어려움.. ㄷㄷ;;
    mp3p의 탈을 쓴주제에 pda..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10 10:38

      아이팟이 아니라 아이팟 터치입니다. 그리고 터치는 원래 PDA입니다.

  5. jay 2009/08/08 15:00

    도아님은 네이버 부터로의 링크를 허용하지 않는걸로 알고 있었는데, http://opencast.naver.com/AA488/71 오픈캐스트에 등록되어있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10 10:38

      링크는 다 허용합니다. 허락하지 않는 것은 펌입니다.

  6. 나비 2009/08/08 23:50

    이걸 저도 한동안 썼었는데 원래 3.0과 three라는 이름이 붙어 올라와있다, 여러 자잘한 버그와 문제로 인해
    갑자기 cydia에서 내려갔습니다. 어느날 안 보이길래 관련 글타래를 전에 찾아보니 자체적으로 요청해서 내렸더군요.
    참고로 여러 자세한 설정 때문인지 국내 유저가 번역한 한글화 파일도 있기도 하구요. 암튼 유의해서 써야할듯 싶습니다.
    전 조심해서 써서인지 큰 문제는 없었지만 꺼림직해서 다른 어플로 부분 대체해서 지웠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10 10:38

      문제는 있더군요. 저 역시 프로그램이 실행이 안되는 등의 문제를 겪었는데 모두 해결했습니다.

  7. 하루하루 2009/09/06 12:54

    이 어플 조금 짜증나는 점이 삭제를 해도 해놨던 설정이 사라지지 않더군요
    사파리 폰트는 바꾸지도 않았는데 15로 올라가더니 삭제해도 원래대로 안바뀌고;;

    결국 다시 깔고 폰트 사이즈 바꿧군요,,

    좀 기능이 너무 많아서 짜증나는 어플;;

    튼 잘 읽고 갑니다

    한글화 버젼보다 해석이 더 정확한거 같네요 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07 06:43

      기능은 괜찮지만 안정성에 문제가 있더군요. 저도 현재 삭제한 상태입니다. 안정성이 증가되면 정말 좋은 어플인데 아깝더군요.

  8. kona 2009/12/16 15:18

    이거 깔고 지웠는데요...... 윈터보드에서 테마 설정을 아무리 해도 dock.png 파일만 적용이 안돼요.......
    해결법이 없나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17 09:12

      그냥안된다고 하면 방법이 없습니다.

  9. 가가여신이 좋앙 2010/01/02 19:45

    오.... 진짜 감사합니다 이렇게 멋있는 블로그에 오길 잘 했네요 ㅎ
    이 어플이 위험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사용법을 몰라서 그런거 일수도 있을꺼라는 생각이 드네요. ㅎ
    여러가지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1/03 08:44

      모르는 사람이 쓰면 조금 위험합니다. 따라서 초보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0. 저기혹시.. 2010/02/15 21:52

    five icon dock 어떻게삭제하시는지아시나요..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