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dia 어플

최근 iPhone 3GS가 발표되며 iOS 역시 3.0으로 판올림됐다. iOS 3.0에는 사용자들이 원하던 기능 중 상당수가 추가됐다. 복사와 붙여 넣기를 지원하며 검색을 통해 음악 파일을 비롯 주소록까지 통합해서 검색할 수 있다. 아이팟 터치(iPod Touch) 1세대는 반응 속도가 조금 느려졌기는 하지만 추가된 기능에 비해 참아줄만하다. 따라서 오는을 iOS 3.0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Cydia 어플'을 소개하고자 한다. 일부는 이미 다른 강좌를 통해 소개했다.

최근 iPhone 3GS가 발표되며 iOS 역시 3.0으로 판올림됐다. iOS 3.0에는 사용자들이 원하던 기능 중 상당수가 추가됐다. 복사와 붙여 넣기를 지원하며 검색을 통해 음악 파일을 비롯 주소록까지 통합해서 검색할 수 있다. 아이팟 터치(iPod Touch) 1세대는 반응 속도가 조금 느려졌기는 하지만 추가된 기능에 비해 참아줄만하다. 따라서 오는을 iOS 3.0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Cydia 어플'을 소개하고자 한다. 일부는 이미 다른 강좌를 통해 소개했다.

SBSettings

아이팟 터치에서 꼭 필요한 어플은?라는 글을 통해서 소개한 다기능 어플이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런처 기능, 프로그램을 숨기는 기능, 자주 사용되는 스위치를 전환(Toggle)하는 기능등 정말 '아이팟 터치'에 없어서는 안되는 프로그램이다. 사용법은 아이팟 터치에서 꼭 필요한 어플은?를 참조하기 바란다.

  • Autocorrection
    '아이팟 터치'로 글을 입력하다 보면 자동으로 오타를 수정해 준다. 이 자동 수정 기능을 SBSettings에서 바로 켜고 끌 수 있는 SBSettings 애드온이다.
  • Autolock
    '아이팟 터치'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배터리 절약을 위해 자동으로 잠긴다. 이 자동 잠금 기능을 'SBSettings'에서 바로 켜고 끌 수 있는 SBSettings 애드온이다.
  • Calculator Widget
    'SBSettings'을 이용하면 특정 스위치를 끄고 켜거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외에 SBSettings 전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비교적 가단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접근하기 쉽기 때문에 사용한다. 'Calculatotor Widget'는 SBSettings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계산기 위젯이다.

AdBlock

상업용 광고를 제거하는 사파리용 플러그인이다. 국가별로 광고를 차단할 수 있으며 의외로 깔끔하게 동작한다. 따라서 사이트 접속 속도도 올라가고 여러가지 면으로 잇점이 있다. 다만 이 프로그램은 Cydia 어플 중 많지않은 유료 어플이다. 일정 기간 무료로 사용한 뒤 기간이 지나면 동작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필요한 사람은 구매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Backgrounder

iOS가 3.0으로 판올림되었지만 지원하지 못하는 기능이 하나 있다. 바로 프로그램을 배경에서 실행하는 기능이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의외로 꼭 필요한 기능이다. 예를들어 Twittelator트위터를 사용하다 잠깐 일정을 확인하려고 하면 Twittelator를 끝내고 일정을 확인한 뒤 다시 Twittelator를 실행해야 한다. 문제는 'Twittelator'를 실행하면 똑 긴 로딩 시간을 거친 뒤 다시 네트워크에 접속을 해야 한다.

'Backgrounder'을 사용하면 특정 프로그램을 배경에서 실행할 수 있다. 일단 설치한 뒤 어플을 실행하고 홈 단추를 길게 누르면 'Backgrounder Enabled'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일단 이 메시지가 나타난 프로그램은 홈 단추를 눌러 어플을 종료해도 계속해서 배경에서 실행된다. 취소하는 방법은 사용하는 방법과 똑 같다. 'Backgrounder'를 사용 중인 상태에서 홈 단추를 길게 누르면 'Backgrounder Disabled'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사용 중지된다[1].

Five Icon Dock

5개의 독 사용하기라는 강좌에서 소개한 프로그램이다. 기본적으로 4개의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는 스프링보드(SpringBoard)의 독에 총 5개의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iPod Touch 강좌 19. 5개의 독 사용하기를 참조하기 바란다. 다만 'SBSettings'를 사용하다 보면 이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줄어든다.

Five-Column SpringBoard

스프링보드는 총 4개의 컬럼에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스프링보드 한 열에 5개의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스프링보드 한 화면에 등록할 수 있는 아이콘은 16개에서 20개로 증가한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Five Icon Dock와는 달리 스프링보드가 너무 좁아 갑갑해 보인다. 이런 문제 때문에 설치했다 삭제한 프로그램이다. 대신에 SBSettings의 독과 어플 숨기기 기능, 전환 기능을 병행해서 스프링보드에 등록되는 아이콘을 최소화해서 사용하고 있다.

iFile

예전에 소개한 MobileFinder와 비슷한 프로그램이다. MobileFinder처럼 파일을 관리하는 기능, 자체 웹서버를 통해 파일을 공유하는 기능등이 있다. 따라서 MobileFinder의 대치품으로 적당하다. 다만 이 프로그램은 MobileFinder와는 달리 iOS 3.0에서도 잘 동작한다.

iFile에서 RSS 구독 아이콘과 비슷한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웹서버가 실행된다. 그런데 주소를 보면 상당히 재미있다. 내 아이팟 터치의 이름은 '또다른나'이다. 그런데 변환된 웹서버의 주소는 http://ttodaleunna.local:8080이다. 주소를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로마자 변환이 상당히 정확하다. '또'를 'tto'로 바꾸는 것으로 봐서 일본어를 영어로 바꾸는 규칙을 사용하는 듯 하다.

iMobilecinema

모바일 사파리(Safari)에서 유튜브 동영상(Youtube)은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사이트의 동영상은 재생되지 않는다. 'iMobilecinema'를 이용하면 Vimeo를 비롯 상당히 많은 사이트의 플래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iMobilecinema의 홈페이지에는 엠군의 홈페이지와 비슷한 홈페이지를 잡은 화면까지 있었지만 '엠군'까지 시험해 보지는 못했다.

  • iMobilecinema SBSContorol
    iMobilecinema를 쉽게 끄고 켤 수 있도록 하는 SBSettings 애드온이다. iMobilecinema를 설치했다면 될 수 있는한 설치하는 것이 좋다.

Insomnia

유용한 프로그램들 II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자동 잠금에 의해 '아이팟 터치'가 잠겨도 Wi-Fi의 접속을 유지하는 프로그램이다. 'BoxCar'[2]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트위터의 응답과 비밀글을 푸시하도록 했다면 Insomnia로 접속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 Insomnia Toggle
    Insomnia를 SBSettings에서 쉽게 켜고 끌 수 있도록 하는 애드온이다. SBSettings과 함께 사용한다면 이 애드온을 설치하고 Insomnina는 SBSettings을 이용해서 숨기면 스프링보드의 공간을 줄일 수 있다.

MobileTerminal

iPod Touch에 설치한 프로그램들라는 글에서 소개한 터미널과 비슷한 모바일 터미널이다. 항상 필요한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시스템에 직접 접근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NemusSync

구글 카렌더 동기하기라는 글에서 설명한 구글 달력과 아이팟 터치 일정을 싱크하는 프로그램이다. 국내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시스템을 건드리기 때문에 애플 스토아(App Store)에서는 구할 수 없는 프로그램이다. 내가 굳이 iOS를 해킹하는 이유 중 하나도 바로 애플 스토아에서는 구할 수 없는 이런 프로그램 때문이다.

Safari Download Plug-In

사파리에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플러그인이다. 사파리로 프로그램을 내려받아야 하는 일은 많지 않기 때문에 나는 평상시에는 꺼두고 필요할 때만 SBSettings을 이용해서 켜서 사용한다.

  • Safari Dwonload Toggle
    사파리 내려받기 플러그인을 SBSettings에서 쉽게 켜고 끌 수 있도록 하는 애드온이다. SBSettings을 사용하고 있다면 설치해 두는 것이 좋다.

SpotBright

'QuickGold'와 비슷한 프로그램이다. 다만 QuickGold는 iOS 3.0에서는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3.0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이 어플을 설치하면 검색창에 이전에 실행했던 어플을 등록해 준다. 즉 검색창에서 프로그램을 검색하는 것외에 자주 사용한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할 수 있다.

SysinfoPlus

유용한 프로그램들 II라는 글에서 소개한 'Sysinfo' 어플의 판올림이다. 이전 프로그램과는 달리 기능이 상당히 보강되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자세한 시스템 정보, 실행 중인 프로세스 목록, 남은 메모리와 같은 메모리 정보, 사용된 디스크 정보, 네트워크 연결 정보 및 전송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WinterBoard

그녀의 변신은 무죄 - WinterBoard(2.0↑)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스프링보드에서 각종 테마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아이팟 터치'의 기본 셀이 '스프링보드'이고 스프링보드에 테마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섬머보드(SummerBoard)가 나왔었다. 윈터보드(WinterBoard)는 2.0부터 스크링보드에서 테마를 사용할 수 있도록 등장한 프로그램이다.

  • WinterBoard Settings
    윈터보드의 설정을 SBSettings에서 바꿀 수 있도록 하는 SBSettings 애드온이다. SBSettings을 사용한다면 설치해 두는 것이 좋다.

Winulous

Installous를 만든 Hackulo.us에서 작년 만우절을 기념해서 만든 가짜 어플이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Redsn0w를 이용한 해킹에서 설명한 것처럼 Windows Mobile의 부팅 화면이 나타나며 최종적으로 공포의 파란화면을 띄운다. 현재 iPod Touch에서 사용하고 있는 테마는 윈도 7 모바일(Windows7Mobile)이기 때문에 이 테마와 결합하면 꼭 윈도 모바일로 부팅한 것처럼 보인다.


관련 글타래


  1. 사용 방법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초보자를 위해 시간이 되면 따로 글을 올릴 생각이다. 
  2. 트위터 댓글과 비밀글을 푸시 기능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어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