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하는 이유는?

새 장을 탈출한 새를 잡는 방법은?

새 주변에 새 장을 놓아두면 된다. 재미있지만 사실이다. 자유롭게 날던 새를 가두면 죽는다. 그러나 새 장에서 살던 새는 새 장을 벗어나면 죽는다. 탈옥도 비슷하다. 순정폰만 쓰던 사람은 탈옥을 하던 하지 않던 달라지지 않는다. 그러나 탈옥하던 사람은 새장에 갖힌 새처럼 불편하다. 탈옥의 마지막은 순정이라고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탈옥하는 이유다. <사진 출처: 스마트폰 뱅킹, 1년 만에 100배 늘었다>

탈옥하는 이유

아이폰, 순정이 좋은 이유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순정폰은 순정폰 나름대로 잇점이 있다. 그러나 탈옥폰을 사용하던 사람들은 "탈옥의 종착역은 순정폰"이라고 아무리 떠들어도 여전히 탈옥한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탈옥폰에 익숙해 지면 순정폰이 불편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간단히 예를 들어 보자. 아이폰(iPhone)은 KT에서 열심히 광고하는 것처럼 와이파이(WI-FI)를 지원[1]한다. 따라서 와이파이(Wi-Fi)가 되지 않으면 3G 망으로, 와이파이가 되면 속도 빠른 와이파이를 이용한다.

그런데 이 와이파이에는 몇가지 문제가 있다. 먼저 한번 접속한 적이 있는 망에는 "자동으로 접속된다". 편리한 기능이지만 때로는 이 기능 때문에 엉뚱한 와아파이가 잡힌다. 이 때문에 와이파이 신호는 만땅이지만 인터넷은 접속되지 않을 때가 있다. 두번째로는 보안 문제가 있다. 넷스팟(NetSpot)이 (QOOK)처럼 업체의 와이파이는 그나마 낫다. 그러나 공유기를 이용한 개인 와이파이는 어떤 문제가 있을지 모른다. 따라서 외부에서는 와이파이를 끄고 확실한 와이파이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이렇게 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하다. 아이폰에서는 와이파이를 켜거나 끄려면 설정을 실행한 뒤 와이파이(WI-FI)에서 켜거나 꺼야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탈옥폰은 간단히 상태 막대를 문지른 뒤 바로 끌 수 있다. SB셋팅(SBSettings)과 윈터보드(WinterBoard)만 순정폰에 포함되도 탈옥할 사람이 많이 줄을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는 쓰다보면 SB셋팅(SBSettins)만큼 편한 어플[2]도 없기 때문이다.

인터넷 뱅킹

그런데 탈옥을 하면 불편한 점이 하나 있다. 바로 인터넷 뱅킹(Internet Banking)이다. 보통 인터넷 뱅킹 어플은 보안 때문에 탈옥폰에서는 대부분 실행되지 않는다. 또 실행된다고 해도 조회만 가능할 뿐 거래는 힘들다. 물론 이런 뱅킹 어플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메모리 패치하면 탈옥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문제는 이처럼 뱅킹 어플을 패치하는 것은 1. 일반인이 시도하기에는 조금 복잡[3]하며, 2. 어플이 판올림되면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패치한 어플을 구해 사용하기도 한다.

바로 이런 문제 때문에 등장한 시디어 어플(Cydia App)이 Finacialbler AdvancedDumpedMover이다. 사무실이 아니라 확인은 못해봤다. 그러나 두개의 어플 모두 패치된 어플을 모아 두고 사용자가 필요할 때 패치된 어플을 내려받아 덮어 씌워 인터넷 뱅킹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으로 보인다. 두 어플의 차이는 크지 않으며 DumpedMover가 조금 더 많은 은행을 지원한다. 다만 DumpedMover는 어플의 문제로 잠깐 소스에서 사라졌으므로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며칠 뒤 내려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탈옥폰에서 인터넷 뱅킹을 쉽게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원하는 뱅킹 어플 설치

앞에서 설명했지만 오늘 소개한 방법은 일단 뱅킹 어플을 설치한 뒤 패치된 파일을 덮어 씌우는 방식이다. 따라서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려면 먼저 뱅킹 어플을 설치해야 한다. 아울러 일부 뱅킹 어플은 쇼인증서 어플을 필요로 한다. 이 경우 뱅킹 어플 외에 쇼인증서까지 설치해야 한다.

2. 시디어 어플 설치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크랙된 파일을 내려받아 설치해 주는 어플은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Finacialbler Advanced'고 또 하나는 'DumpedMover'다. DumpedMover는 현재 사용할 수 없으므로 여기서는 Finacialbler Advanced로 설명하겠다. DumpedMover를 사용해 보지 않았지만 사용하는 방법은 비슷할 것으로 생각된다.

  1. 시디어(Cydia)를 실행하고 'Manage/Source'를 터치한 뒤 'Edit' 단추를 터치한다.

  2. 'Add' 단추를 터치하고 소스 주소에 http://vvd.kr/repo를 입력한 뒤 'Add Source 단추'를 터치해서 소스를 추가한다.

  3. 추가된 소스('Corea Repository')를 터치하고 'Finacialbler Advanced'를 터치해서 설치한다. 설치하는 절차는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3. Finacialbler Advanced 사용

Finacialbler Advanced를 설치하면 스프링보드(SpringBoard)에 Finacialbler Advanced 아이콘이 나타난다. 또 탈옥폰에서 인터넷 뱅킹을 하는 위험성 때문에 어플 사용 중 경고 메시지가 자주 나타난다. 이런 경고 메시지는 모두 '확인' 단추를 터치하면 된다. 다만 주의할 것은 "탈옥폰에서 뱅킹 어플을 사용하며 발생하는 위험은 모두 이런 어플을 사용하는 각자에게 있다"는 점이다. 문제가 생겼다고 글을 쓴 사람이나 어플을 개발한 개발자를 원망하지 말기 바란다.

즉, 마음 한켠이 불안하다면 괜히 문제가 생겼을 때 남을 원망할 생각을 하지 말고 뱅킹 어플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참고로 난 뱅킹 어플 보다는 아이폰(iPhone)으로 컴퓨터에 원격 접속한 뒤 VMWare를 실행해서 인터넷 뱅킹을 사용한다.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서 마구잡이로 설치하는 ActiveX와 바이러스만도 못한 nProtect 때문에 실제 컴퓨터로 인터넷 뱅킹을 하지 않는다.

  1. 'Finacialbler Advanced'를 실행하고 'App List'를 터치한다. 'App List'를 터치하면 아이폰에 설치된 금융 어플의 목록이 나타난다.

  2. 패치하려는 금융 어플(예: 'KB스타뱅킹', 'SHOW인증서')을 터치하고 'Processing Download Reques'가 'Click here to start download..'로 바뀔 때까지 기다린다. 이런 메시지가 보이지 않으면 화면을 왼쪽으로 끌면 된다.
  3. 'Click here to start download..'를 터치하면 그림처럼 내려받기가 진행된다. 내려받기가 완료되면 'Finacialbler Advanced'를 끝내고 금융 어플을 사용하면 된다.

다음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원래 금융 어플을 실행하면 그림처럼 '비정상적인 단말'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그러나 Finacialbler Advanced를 이용해서 패치 파일을 덮어 씌우면 모두 잘 실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Finacialbler Advanced'에서 지원하는 은행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다.

관련 글타래


  1. 아이폰 이전에도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국산 스마트폰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 아이폰이 출시되기 직전에 출시됐다. 그렇지 않으면 통신사의 요청대로 외국에서는 와이파이를 지원하던 스마트폰도 국내에서는 와이파이를 뺀체 출시됐다. 
  2. 최근에는 이런 어플 목록에 KuaiDial도 추가됐다. 
  3. 이미 패치된 뱅킹 어플을 설치하는 것은 쉽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어플을 직접 패치하는 방법을 말한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1/03/01 16:35 2011/03/01 16:3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450

Facebook

Comments

  1. Jeremy.you 2011/03/01 17:34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2. 키키사마 2011/03/01 18:40

    은행때문에 사실 속 썩었느데. ㅋㅋ 이런게 있었다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3/07 14:08

      저는 잘 안쓰지만 나름 괜찮은 어플입니다.

  3. 탐진강 2011/03/01 19:58

    고민스런 부분이네요.
    개인적으로 탈옥폰은 안쓰는 것이 원칙으로 생각하고 있어서요^^;
    어쩔 수 없이 탈옥폰 써야 하는 분들에게는 유용하긴 하겠지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3/07 14:09

      탈옥폰을 쓰면 아무래도 보안상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PC와 마찬가지로 관리만 잘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한 예로 탈옥한 뒤 어플은 앱스토어에서만 설치하면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으니까요.

  4. diamecca 2011/03/02 02:26

    야밤에 심심풀이로 financiabler를 구글링 해보다가 도아님 블로그까지 오게 되었네요.
    예전엔 도아님 블로그 댓글을 보면서 '조금 공격적인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요즘은 제가 블로깅 하면서 댓글을 달다 보니(아직 오랜 시간이 지나진 않았지만) 도아님 심정이 조금은 이해가 갑니다.
    각설이 길었네요.
    DumpedMover나 Financiabler Advanced 모두 같은 어플입니다. 다만 DumpedMover에서 몇가지 문제점이 있어서 Financiabler Advanced에서 일부분 지금 막아두긴 했습니다만 곧 풀릴 겁니다. 초창기 개발 당시에 이름이 DumpedMover였는데 UI와 여러 문제점이 개선되는 과정에서 이름이 바뀌게 된 것입니다.
    Financiabler Advanced에서 미디어파이어로 연결되는 파일들은 전부 제가 수정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저의 블로그에 들려보시면 아실 수 있겠지만 사실상 국내 모든 금융 어플을 지원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Financiabler Advanced에서는 제 티스토리에 올라와 있는 모든 금융 어플들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아이패드는 지금 수중에 없어서 자원해주실 분을 찾는 중인데, 찾는 대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 포스팅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3/07 14:10

      좋은 어플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잘 쓰지 않지만 탈옥폰 사용자 중 아쉬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은행어플이었습니다.

  5. jnsstory 2011/03/03 04:47

    감사합니다.
    순정사용시 남겨져 있던 인증서가 만료로 다시 만들면서 조금 문제가 생겼었는데 원인을 찾아내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고 제가 거래하는 몇개 은행들 다 되는군요. 한가지 폰트 순정사용자 아닌분들 폰트크기때문에 인증서복사시에 인증숫자가 다 보이지 않는문제(이 어플과는 하등 관계없지만)가 있을 수 있으니 참조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3/07 14:11

      예. 기본 글꼴이 아니면 가끔 그런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꼭 크기만의 문제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6. 하스 2011/03/08 11:08

    은행 문제 없으면 탈옥할려고 계속 알아봤는데 오늘 Finacialbler Advanced 개발자가 어플을 닫았군요.
    금융위에서 사용하지 못하게 했는가 봅니다.

    다시 은행 어플 사용하기 힘들어진건가요....

    탈옥에서 보안상의 문제가 있다면 윈도즈에서는 더 큰 보안상의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참 한심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3/12 03:48

      확인해 보니 정말 닫았더군요. 각자 자신의 책임하에 쓰면 될일을...

  7. 푸른비 2011/03/23 17:02

    Finacialbler Advanced 는 금융위에서 경고 조치하고, 어플 개발 및 서버 운용을 모두 정지 했습니다.. 개발자들이 대학생인데- 나름 '테스트' 삼아서 만들어 봤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경고 오자 마자 클로즈를-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3/28 12:30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대학생이 아니라고 해도 법적으로 문제가 될 소지가 있으면 방법이 없습니다.

  8. Lithium 2011/04/09 14:00

    Financiabler Spot 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시작하는것 같네요.
    전과 거의 동일한 방식인데.. 더 편리하게 바뀐것 같습니다. 잘 되네요 ^^

    http://financiablerspot.wordpress.com/

    perm. |  mod/del. reply.
    • 다다 2011/04/09 18:51

      정말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비밀방문자 2011/04/10 01:38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도아 2011/04/10 14:00

      방식은 예전 방식이 더 편하더군요. 다만 블로그에서 소개하려고 했는데 필독을 보니 소문내지 말라고 해서 그만 두려고 합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