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하는 이유

아이폰, 순정이 좋은 이유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순정폰은 순정폰 나름대로 잇점이 있다. 그러나 탈옥폰을 사용하던 사람들은 "탈옥의 종착역은 순정폰"이라고 아무리 떠들어도 여전히 탈옥한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탈옥폰에 익숙해 지면 순정폰이 불편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간단히 예를 들어 보자. 아이폰(iPhone)은 KT에서 열심히 광고하는 것처럼 와이파이(WI-FI)를 지원[1]한다. 따라서 와이파이(Wi-Fi)가 되지 않으면 3G 망으로, 와이파이가 되면 속도 빠른 와이파이를 이용한다.

그런데 이 와이파이에는 몇가지 문제가 있다. 먼저 한번 접속한 적이 있는 망에는 "자동으로 접속된다". 편리한 기능이지만 때로는 이 기능 때문에 엉뚱한 와아파이가 잡힌다. 이 때문에 와이파이 신호는 만땅이지만 인터넷은 접속되지 않을 때가 있다. 두번째로는 보안 문제가 있다. 넷스팟(NetSpot)이 (QOOK)처럼 업체의 와이파이는 그나마 낫다. 그러나 공유기를 이용한 개인 와이파이는 어떤 문제가 있을지 모른다. 따라서 외부에서는 와이파이를 끄고 확실한 와이파이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이렇게 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하다. 아이폰에서는 와이파이를 켜거나 끄려면 설정을 실행한 뒤 와이파이(WI-FI)에서 켜거나 꺼야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탈옥폰은 간단히 상태 막대를 문지른 뒤 바로 끌 수 있다. SB셋팅(SBSettings)과 윈터보드(WinterBoard)만 순정폰에 포함되도 탈옥할 사람이 많이 줄을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는 쓰다보면 SB셋팅(SBSettins)만큼 편한 어플[2]도 없기 때문이다.

인터넷 뱅킹

그런데 탈옥을 하면 불편한 점이 하나 있다. 바로 인터넷 뱅킹(Internet Banking)이다. 보통 인터넷 뱅킹 어플은 보안 때문에 탈옥폰에서는 대부분 실행되지 않는다. 또 실행된다고 해도 조회만 가능할 뿐 거래는 힘들다. 물론 이런 뱅킹 어플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메모리 패치하면 탈옥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문제는 이처럼 뱅킹 어플을 패치하는 것은 1. 일반인이 시도하기에는 조금 복잡[3]하며, 2. 어플이 판올림되면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패치한 어플을 구해 사용하기도 한다.

바로 이런 문제 때문에 등장한 시디어 어플(Cydia App)이 Finacialbler AdvancedDumpedMover이다. 사무실이 아니라 확인은 못해봤다. 그러나 두개의 어플 모두 패치된 어플을 모아 두고 사용자가 필요할 때 패치된 어플을 내려받아 덮어 씌워 인터넷 뱅킹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으로 보인다. 두 어플의 차이는 크지 않으며 DumpedMover가 조금 더 많은 은행을 지원한다. 다만 DumpedMover는 어플의 문제로 잠깐 소스에서 사라졌으므로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며칠 뒤 내려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탈옥폰에서 인터넷 뱅킹을 쉽게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원하는 뱅킹 어플 설치
    앞에서 설명했지만 오늘 소개한 방법은 일단 뱅킹 어플을 설치한 뒤 패치된 파일을 덮어 씌우는 방식이다. 따라서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려면 먼저 뱅킹 어플을 설치해야 한다. 아울러 일부 뱅킹 어플은 쇼인증서 어플을 필요로 한다. 이 경우 뱅킹 어플 외에 쇼인증서까지 설치해야 한다.

  2. 시디어 어플 설치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크랙된 파일을 내려받아 설치해 주는 어플은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Finacialbler Advanced'고 또 하나는 'DumpedMover'다. DumpedMover는 현재 사용할 수 없으므로 여기서는 Finacialbler Advanced로 설명하겠다. DumpedMover를 사용해 보지 않았지만 사용하는 방법은 비슷할 것으로 생각된다.

    1. 시디어(Cydia)를 실행하고 'Manage/Source'를 터치한 뒤 'Edit' 단추를 터치한다.

    2. 'Add' 단추를 터치하고 소스 주소에 http://vvd.kr/repo를 입력한 뒤 'Add Source 단추'를 터치해서 소스를 추가한다.

    3. 추가된 소스('Corea Repository')를 터치하고 'Finacialbler Advanced'를 터치해서 설치한다. 설치하는 절차는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3. Finacialbler Advanced 사용
    Finacialbler Advanced를 설치하면 스프링보드(SpringBoard)에 Finacialbler Advanced 아이콘이 나타난다. 또 탈옥폰에서 인터넷 뱅킹을 하는 위험성 때문에 어플 사용 중 경고 메시지가 자주 나타난다. 이런 경고 메시지는 모두 '확인' 단추를 터치하면 된다. 다만 주의할 것은 "탈옥폰에서 뱅킹 어플을 사용하며 발생하는 위험은 모두 이런 어플을 사용하는 각자에게 있다"는 점이다. 문제가 생겼다고 글을 쓴 사람이나 어플을 개발한 개발자를 원망하지 말기 바란다.

    즉, 마음 한켠이 불안하다면 괜히 문제가 생겼을 때 남을 원망할 생각을 하지 말고 뱅킹 어플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참고로 난 뱅킹 어플 보다는 아이폰(iPhone)으로 컴퓨터에 원격 접속한 뒤 VMWare를 실행해서 인터넷 뱅킹을 사용한다.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서 마구잡이로 설치하는 ActiveX와 바이러스만도 못한 nProtect 때문에 실제 컴퓨터로 인터넷 뱅킹을 하지 않는다.

    1. 'Finacialbler Advanced'를 실행하고 'App List'를 터치한다. 'App List'를 터치하면 아이폰에 설치된 금융 어플의 목록이 나타난다.


    2. 패치하려는 금융 어플(예: 'KB스타뱅킹', 'SHOW인증서')을 터치하고 'Processing Download Reques'가 'Click here to start download..'로 바뀔 때까지 기다린다. 이런 메시지가 보이지 않으면 화면을 왼쪽으로 끌면 된다.
    3. 'Click here to start download..'를 터치하면 그림처럼 내려받기가 진행된다. 내려받기가 완료되면 'Finacialbler Advanced'를 끝내고 금융 어플을 사용하면 된다.

다음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원래 금융 어플을 실행하면 그림처럼 '비정상적인 단말'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그러나 Finacialbler Advanced를 이용해서 패치 파일을 덮어 씌우면 모두 잘 실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Finacialbler Advanced'에서 지원하는 은행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다.

관련 글타래


  1. 아이폰 이전에도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국산 스마트폰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 아이폰이 출시되기 직전에 출시됐다. 그렇지 않으면 통신사의 요청대로 외국에서는 와이파이를 지원하던 스마트폰도 국내에서는 와이파이를 뺀체 출시됐다. 
  2. 최근에는 이런 어플 목록에 KuaiDial도 추가됐다. 
  3. 이미 패치된 뱅킹 어플을 설치하는 것은 쉽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어플을 직접 패치하는 방법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