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벌식/세벌식 쉽게 공생하기

두/세벌식 자동 전환

"세벌식 사용자의 애환"이라는 글에서 설명했지만 세벌식 사용자는 많지 않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컴퓨터 설정을 세벌식으로 해두면 욕 먹기 일수다. 그래서 세벌식 사용을 포기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정 때문에 쓴 팁이 바로 "두/세벌식 쉽게 전환하기"라는 글이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해도 Han2Tool.exe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기는 마찬가지다.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쓸 때는 세벌식/쿼티로 전환되고 다른 사람이 쓸 때는 두벌식/쿼티로 전환되는 것이다".

목차

두/세벌식 자동 전환

세벌식 사용자의 애환이라는 글에서 설명했지만 세벌식 사용자는 많지 않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컴퓨터 설정을 세벌식으로 해두면 욕 먹기 일수다. 그래서 세벌식 사용을 포기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정 때문에 쓴 팁이 바로 두/세벌식 쉽게 전환하기라는 글이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해도 Han2Tool.exe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기는 마찬가지다.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쓸 때는 세벌식/쿼티로 전환되고 다른 사람이 쓸 때는 두벌식/쿼티로 전환되는 것이다.

가능할까?

한영 전환을 할 때 Shift-Space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가능하다. 나는 세벌식 사용자이며, 계속해서 한영 전환을 Shift-Space를 사용해 왔다. 그리고 내 생각이지만 세벌식 사용자 중에는 Shift-Space로 한영 전환을 하는 사람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경우 Shift-SPace를 누르면 세벌식/쿼티로 전환되고 한영 전환 글쇠를 누르면 두벌식/쿼티로 전환된다면 설사 하나의 ID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집이라고 해도 아무런 문제없이 두벌식 사용자와 공생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본다.

즉 두벌식 사용자 중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한영 전환 글쇠로 한영 전환을 하며 설치할 때 '키보드 유형 3'이 있다는 것도 모르는 사람도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번 글에서는 세벌식 사용자가 두벌식 사용자와 아주 편하게 공생할 수 있도록 Shift-Space로는 세벌식/쿼티로 전환하고 한영 전환 글쇠로는 두벌식/쿼티로 전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내려받기
이 팁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필요하다. 따라서 다음 URL에서 자신에게 맞는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내려받아 미리 설치해 두기 바란다.

설치

  1. '날개셋 제어판'을 실행하고 왼쪽 창의 '세벌식 옛한글'을 클릭한다.
  2. 오른쪽 창의 '빠른설정' 단추를 클릭하고 '기본 글자판 설정' 메뉴를 클릭한다.
  3. 사용할 글자판 고르기에서 '표준 두벌식'을 선택하고 '완료' 단추를 누른다.
  4. 왼쪽 창의 '편집기 계층'의 '단축글쇠'를 클릭한다.
  5. 오른쪽 창의 '0x15'를 클릭하고 '편집' 단추를 클릭한다.
  6. '계산식'을 다음처럼 바꾼다.
    A==2 ? 1 : 2
    여기서 0x15는 한영 전환 글쇠의 키 스캔 코드이다. 또 A==2 ? 1 : 2라는 계산식은 A의 상태가 2(두벌식)이면 1(쿼티)로 바꾸고 아니면 2(두벌식)으로 바꾸라는 뜻이다.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설치하고 한영 전환 글쇠에 대해 이런 계산식을 부여하면 Shift-Space로는 세벌식/쿼티, 한영 전환 글쇠로는 두벌식/쿼티의 전환이 가능해 진다.

이 글은 QAOS.com에 2009년 2월 3일에 올린 두벌식/세벌식 공생하기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2/03 13:30 2009/02/03 13:3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278

  1. Subject : '새나루' 한글 입력기

    Tracked from jwmx 2009/02/03 14:47 del.

    어떤 키를 이용하여 한영 전환을 하시나요? 저는 shift-space키를 너무 오래 사용하다 보니, 한영키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한영키로 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했지만 잘 안 되더군요. shift-space로 ?

Facebook

Comments

  1. jwmx 2009/02/03 14:19

    호~!! 아이디어가 대단하세요. 그렇죠. shift-space와 한영키로 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군요.
    혹여 두벌식을 사용하시는 분이 shift-space키를 사용했다손 치더라도 한글이 이상하게 입력되면
    한영키를 누르게 되거든요.
    또한 이번 글로 "날개셋"이 왜 강력한 프로그램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3 16:45

      날개셋 도움말을 보니 이런 방법도 필요없더군요. 더 편한 방법이 있었습니다. 트랙백을 보냈지만 여기을 보시면 됩니다.

  2. 흑익 2009/02/03 15:21

    솔직히 전 두벌식과 세벌식의 차이를 모르니, 뭐가 문제인지도 잘 모르겠군요. 킥킥;;
    시간 나면 알아봐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3 16:46

      말 그대로입니다. 두벌식은 (초성, 종성) 한벌, 중성 한벌, 두벌로 만든 자판입니다. 세벌식은 초성 한벌, 중성 한벌, 종성 한벌 총 세벌로 만듭니다. 이에 따라 장단점이 만들어 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의 글들을 읽어 보면 됩니다.

  3. 산티아고 2009/02/03 15:40

    저도 Shift+스페이스키로 한영 전환합니다. 오른쪽 Alt키가 없는 Thinkpad에서 오른쪽 Alt+Enter키로 Virtual PC를 전체 화면/일반 화면 모드 전환하려면 키보드 유형을 3번으로 바꿔 한영키를 오른쪽 Alt키 대체해야 하더군요. 막상 이렇게 한영 전환하는데 익숙해지니 훨씬 편한점이... 한영키는 잘못 누를 때도 있고, 가끔 슬쩍 내려다봐야 하는데 Shift+스페이스키는 그렇지 않아 좋아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3 16:47

      숙달되면 한영 전환 글쇠보다는 훨씬 편합니다. 저는 한영 전환 글쇠가 없을 때 부터 썼지만 있다고 해도 이 방식이 편하죠. 또 오른쪽 Alt, Ctrl 글쇠를 살릴 수도 있고요.

  4. 공상플러스 2009/02/03 22:05

    시프트 스페이스는 한글 키보드가 아닐 때 사용하는 스킬이었죠
    그리고 한컴타자연습에서 한영 전환이 안될때 시프트 스페이스를 쓰라고 저희 학교 컴퓨터 선생님은 말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4 11:47

      예. 한영 전환키가 없을 때 나왔습니다. 그때는 오른쪽 Alt, Ctrl도 사용했었습니다. 그래서 키보드 유형 1을 선택하면 오른쪽 Alt, Ctrl키가 먹지 않죠.

  5. 길리안 2009/02/04 15:41

    좋은 글 감사합니다...한영 변환 조정중인데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네요...글 4.5 번 사이에 설명과 그림이 잘 일치가 안됩니다...5번 창이 어디서 나오는지 잘 모르겠습니다...제 컴터에서는요..혹시 생략된 부분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04 16:52

      4번창이 나오면 오른쪽 창의 0x15를 클릭하고 편집 단추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5번창이 나옵니다.

  6. 파란해골 2010/03/10 20:52

    저 역시 윈도 깔때 반드시 키보드 유형 3번으로 설치합니다. 한영 전환은 당근 Shift+Space이고요. 한/영 키는 이상하게 안눌러지더군요. 왜그런지 잘 모르고 있었는데... "공상 플러스"님 글을 보니 옛날에는 한/영 키가 없었던 거군요!! 이게 왜 기억이 안날까.... 큭큭큭.... 그렇다면... 저 역시 그렇지만 shift+space에 익숙하신 분들은 왠지 30대 후반~40대 일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3/11 11:55

      예. 원래는 101키가 주로 사용됐죠. 여기에 103키는 한영, 한자 키가 추가된 키보드고요. 지금은 윈도 키등이 추가되서 106키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