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벌식/세벌식 쉽게 공생하기 by 도아
두/세벌식 자동 전환
"세벌식 사용자의 애환"이라는 글에서 설명했지만 세벌식 사용자는 많지 않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컴퓨터 설정을 세벌식으로 해두면 욕 먹기 일수다. 그래서 세벌식 사용을 포기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정 때문에 쓴 팁이 바로 "두/세벌식 쉽게 전환하기"라는 글이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해도 Han2Tool.exe
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기는 마찬가지다.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쓸 때는 세벌식/쿼티로 전환되고 다른 사람이 쓸 때는 두벌식/쿼티로 전환되는 것이다".
목차
두/세벌식 자동 전환
세벌식 사용자의 애환이라는 글에서 설명했지만 세벌식 사용자는 많지 않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컴퓨터 설정을 세벌식으로 해두면 욕 먹기 일수다. 그래서 세벌식 사용을 포기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사정 때문에 쓴 팁이 바로 두/세벌식 쉽게 전환하기라는 글이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해도 Han2Tool.exe
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하기는 마찬가지다.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쓸 때는 세벌식/쿼티로 전환되고 다른 사람이 쓸 때는 두벌식/쿼티로 전환되는 것이다.
가능할까?
한영 전환을 할 때 Shift-Space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가능하다. 나는 세벌식 사용자이며, 계속해서 한영 전환을 Shift-Space를 사용해 왔다. 그리고 내 생각이지만 세벌식 사용자 중에는 Shift-Space
로 한영 전환을 하는 사람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경우 Shift-SPace를 누르면 세벌식/쿼티로 전환되고 한영 전환 글쇠를 누르면 두벌식/쿼티로 전환된다면 설사 하나의 ID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집이라고 해도 아무런 문제없이 두벌식 사용자와 공생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본다.
즉 두벌식 사용자 중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한영 전환 글쇠로 한영 전환을 하며 설치할 때 '키보드 유형 3'이 있다는 것도 모르는 사람도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번 글에서는 세벌식 사용자가 두벌식 사용자와 아주 편하게 공생할 수 있도록 Shift-Space로는 세벌식/쿼티로 전환하고 한영 전환 글쇠로는 두벌식/쿼티로 전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내려받기
이 팁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날개셋 한글 입력기가 필요하다. 따라서 다음 URL에서 자신에게 맞는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내려받아 미리 설치해 두기 바란다.
설치
- '날개셋 제어판'을 실행하고 왼쪽 창의 '세벌식 옛한글'을 클릭한다.
- 오른쪽 창의 '빠른설정' 단추를 클릭하고 '기본 글자판 설정' 메뉴를 클릭한다.
- 사용할 글자판 고르기에서 '표준 두벌식'을 선택하고 '완료' 단추를 누른다.
- 왼쪽 창의 '편집기 계층'의 '단축글쇠'를 클릭한다.
- 오른쪽 창의 '0x15'를 클릭하고 '편집' 단추를 클릭한다.
- '계산식'을 다음처럼 바꾼다.
A==2 ? 1 : 2
여기서 0x15는 한영 전환 글쇠의 키 스캔 코드이다. 또 A==2 ? 1 : 2라는 계산식은 A의 상태가 2(두벌식)이면 1(쿼티)로 바꾸고 아니면 2(두벌식)으로 바꾸라는 뜻이다.
날개셋 한글 입력기를 설치하고 한영 전환 글쇠에 대해 이런 계산식을 부여하면 Shift-Space로는 세벌식/쿼티, 한영 전환 글쇠로는 두벌식/쿼티의 전환이 가능해 진다.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9년 2월 3일에 올린 두벌식/세벌식 공생하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의 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