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Scribe 조건
이런 고민을 해결한 획기적인 기술이 바로 LightScribe이다. LightScribe 기술을 이용하면 공 DVD에 데이타를 쓰고 이 DVD 표면에 레이저를 쏘아 사용자가 직접 디자인한 라벨을 바로 입힐 수 있다. LightScribe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LightScribe
돈먹는 하마, 컴퓨터에서 알 수 있듯이 블랙도아 2007은 이제 1000G(250G+320G+500G)의 하드 디스크에 LightScribe 기능을 가지고 있는 DVD-RW로 업그레이드되었다. 돈먹는 하마, 컴퓨터라는 글에도 있듯이 삼성 제품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삼성 제품을 구입한 이유는 두 가지였다. 첫번째는 이전의 삼성에 비해 정말 기술적인 발전이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였다. 두번째는 SATA와 LightScribe 기술을 동시에 지원하는 DVD-RW는 삼성의 DVD-Multi SH-S183L와 LG의 DVD-Multi GSA-H62L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LightScribe 기술을 모르는 사람을 위해 이 기술을 간단히 설명하면 LightScribe 기술은 공 CD/DVD 표면에 사용자가 직접 라벨을 인쇄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보통 CD를 굽고나면 이 CD가 어떤 용도의 CD인지 알 수 있도록 네임펜등을 이용해서 CD에 적어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방법이 값도 싸며 가장 빨리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바른 글씨로 잘 쓰지않으면 다른 사람들은 알아 보지 못하게된다는 단점이 있다.
두번째 방법은 라벨을 인쇄해서 CD에 붙이는 방법이다. 직접 쓰는 것보다 라벨지에 인쇄해서 붙이는 것이 보기에 더 좋고, 더 작은 공간을 차지한다. 그런데 이 방법은 네임펜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복잡하다. 아울러 붙인 라벨이 떨어져서 DVD-RW의 고장을 초래하는 때도 있다.
LightScribe 조건
이런 고민을 해결한 획기적인 기술이 바로 LightScribe이다. LightScribe 기술을 이용하면 공 DVD에 데이타를 쓰고 이 DVD 표면에 레이저를 쏘아 사용자가 직접 디자인한 라벨을 바로 입힐 수 있다. LightScribe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 LightScribe를 지원하는 DVD-RW
삼성의 DVD-Multi SH-S183L와 LG의 DVD-Multi GSA-H62L 모두 LightScribe를 지원한다. 아울러 SATA도 지원하기 때문에 시스템에서 IDE를 완전히 제거하고 싶다면 사용해 보기 바란다. - LightScribe를 지원하는 공 CD/DVD
상당히 많은 매체가 있다. 공 CD/DVD 표면에 직접 레이저를 쏘아 인쇄하기 때문에 다른 공 CD/DVD와는 달리 표면에 아무것도 인쇄되어 있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시험한 제품은 필립스의 제품이다. - LightScribe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사용하는 방법은 나중에 QAOS.com에 팁으로 올리겠지만 LightScribe 지원 사이트에서 자신의 운영체제(Windows)에 맞는 LIGHTSCRIBE SYSTEM SOFTWARE와 LIGHTSCRIBE TEMPLATE LABELER를 설치한 뒤 LIGHTSCRIBE TEMPLATE LABELER를 이용해서 인쇄하면된다.
실제 LightScribe를 이용해서 DVD 표면에 직접 인쇄를 해봤다. 다예와 우영이 사진을 양쪽으로 배치하고 공헌자 모임에서 찍은 사진을 가운데에 배치했다. 사용된 데이타 DVD는 Windows Vista 32/64 합본이며, 크랙은 BIOS 에뮬레이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Windows Vista 32/64라는 라벨만 인쇄하고 제품키는 인쇄하지 않았다.
인쇄 결과
인쇄하는데 걸린 시간은 20분 정도였다. 그리고 막상 나온 결과물은 생각한 것처럼 선명하지는 않았다. 디스크의 색상을 선택하는 옵션을 테마를 선택하는 것으로 착각해서 다른 색을 선택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했지만 디스크의 색상을 정확하게 선택한 뒤 다시 라벨을 입혀봐도 아주 선명하지는 않았다. 사진보다는 그림을 인쇄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것 같았다.
LightScribe로 표면을 인쇄할 수 있는 공 DVD(첫번째), 디스크 색상을 잘못 선택해서 흐리게 인쇄된 DVD, 색상을 정확히 선택한 덕에 조금 더 선명하게 인쇄된 DVD.
20분이라는 시간의 압박 때문에 다른 사람의 DVD를 구워줄 때까지 사용하기는 힘들지만 자신의 CD를 만들 때는 충분히 매력있는 기능인 것 같았다.
Chaos님이 알려준 대로 연속해서 라벨을 두번 인쇄해 봤다. 처음 인쇄한 것보다는 확실히 선명해 졌지만 문제는 한번 인쇄했을 때는 보이지 않던 원형의 나무테가 나타난다. 이 부분은 라이터의 문제인지, DVD 매체의 문제인지, 두번 인쇄했기 때문에 나타난 문제인지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한번 인쇄했을 때는 나타나지 않았던 현상이므로 두번 인쇄했기 때문에 나타난 문제일 가능성이 많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203
-
Subject : 레이저로 CD에 화려한 그림 새기다
Tracked from 칫솔_CHoisITSOLace_ 2007/10/07 10:27 del.라이트스크라이브 버전 1.2를 적용한 CD입니다. 라이트스크라이브는 데이터 기록면이 아닌 레이블 면에 레이저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이 나온지는 꽤 됐고, 지난해에 나..
Comments
-
댕글댕글파파 2007/10/05 12:12
오..이런 기능이 있군요...참 세상 많이 좋아졌네요..ㅋㅋ
라벨지로 만들어서 덕지덕지 붙여서 쓰다가 cdrom안에서 라벨지가 떨어져나가는 바람에 황당했던 일이 있는데 이거 상당히 맘에 드는 기능인데요?? 아...지름신왔당~~~~~~~~~~~~~~~~~~~~~~~~~~~~~ -
-
-
mjstory 2007/10/05 13:20
2.LightScribe를 지원하는 공 CD/DVD 에서 지원하는 공CD/DVD가 있다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지원여부를 알 수 없는??)하는 공CD/DVD는 좀 힘들 수 있다는 뜻일런지요.?
-
Leodio 2007/10/05 13:42
제가 알기로도 두 번 인쇄하면 더 짙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두 번 이상 인쇄해 본 경험이 있구요.
그나저나 LS 미디어가 아닌 일반 미디어에 하면 어떨지 궁금하네요.
아에 프로그램 자체에서 시작조차 하지 않으려고 할 것 같습니다만.. -
-
Magnet T. 2007/10/05 15:00
라이트 스크라이브가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꽤 괜찮습니다.
얼마전 라이트 스크라이브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되었는데 더 디테일하게 인쇄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라이트 스크라이브가 1년정도 지나니까 인쇄된 그림이 흐릿해지더군요.
마치 색이 날아가는것 같은... -
-
myst 2007/10/05 19:21
저는 라이트온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DVD는 아무리 해도 흐릿한데 CD는 상당히 깨끗합니다.
텍스트는 그림의 삽입된것으로 하지 말고, 직접 라벨소프트웨어에서 타이프하는게 인쇄가 선명합니다.
그림도 콘트라스트를 찐하게 조정해서 인쇄해야 깔끔합니다.
라이트스크라이브 콘트롤에서 콘트라스트를 더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대신 시간이 더 오래걸립니다.
데이터를 레코딩하고 나서 인쇄를 하는게 데이터 오류가 적다고 합니다.
그림 해상도도 중요하고요. 텍스트는 직접 타이핑하고, 대비를 강하게 하는 등의 요령만 있으면 처음보다 만족할겁니다.
-
-
미르~* 2007/10/08 15:06
초장부터 욕먹지는 안아서 그나마 다행이네요~ :)
사람이란게 참 간사해서, 제가 연관되기 전까지는 천지인 입력시스템 때문에..
저 역시 주로 욕을 하던 입장이었는데...
아무래도 제가 관련되다보니, 욕보다는 칭찬을 들었으면 하는 마음이 들더군요~ ^^;;
TV를 제외한 가전쪽은 제가 생각해도 비추천입니다...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