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불펌의 폐해

출처 표시 원칙

많은 사람들이 출처를 표시하려고 하고 또 출처를 표시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출처를 표시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 같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글을 쓰기보다는 퍼가려고 하기 때문이다. 퍼가면서 드는 일종의 죄책감을 희석시키기 위해 출처를 의무적으로 표시하기 때문에 원글의 출처 보다는 퍼온글의 출처를 다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다른 사람들이 출처를 표시하는 형태를 보면 다음과 같다.

목차

의 불펌

꽤 오래 전의 일이다. 당시에는 네트웍의 속도가 늦고 웹하드도 없을 때이기 때문에 Windows 2000 베타판의 배포 사이트를 운영한 적이 있다. 지금이야 네트웍 속도도 빠르고 웹하드도 많기 때문에 굳이 이런 사이트를 운영할 필요가 없어서 따로 운영하지는 않는다.

집의 컴퓨터와 사무실의 컴퓨터 모두 DDNS(Dynamic DNS)에 등록해 두고 있다. 그리고 사무실에서 집으로 원격 연결하거나 집에서 사무실로 원격 연결할 때는 이 DDNS를 통해 연결한다. 집에서 사용하는 DDNS는 국내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DNIP.net인데 이 DDNS가 구글에서 검색되는지 궁금(이 주소로 배포)해서 doa.dnip.net으로 검색해 봤다. 외부로 알려질 턱이 없는 주소인데 의외로 구글에서 하나의 사이트를 찾아내다.

제목을 보니 어떤 글인지 짐작이 갔다. XP를 사용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권한 이유는 원격 데스크탑인데 의외로 사용할 줄 모르는 사람이 많아서 원격 데스크탑을 사용하는 방법을 강좌로 올렸다. 바로 이글을 퍼간 글이었다.

원본

강좌라고는 하지만 긴 강좌는 아니다. 당시에는 XP의 원격 데스크탑 기능을 모르는 사람이 많아서 스파이 ID를 제거하고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설정하는 방법을 올린 글이다.

펌글

출처는 표시하고 있다. 그러나 아래 출처 표시 원칙에서 설명했듯 잘못된 방법으로 출처를 표시하고 있다.

그래서 혹시나 싶어서 출처를 확인해 봤다. 출처를 표시하는 방법이 잘못되기는 했지만 직접 바깥고리(링크)로 출처를 밝히고 있었다.

출처 : Tong - powersoft님의 툴사용법통

따라서 이번에는 이글의 출처로 되어 있는 네이트 통을 방문했다. 네이트 통에 글을 올린 Powersoft님도 퍼온 글이지만 출처는 에 대한 직접 바깥고리(링크)로 처리해 두었다.

출처: http://blog.naver.com/ilovefreeok/140010979651

출처로 되어 있는 블로그를 방문해 봤다. 똑 같은 내용이지만 다른 사람과는 달리 출처 표시가 없다. 아울러 워터 마크가 표시되는 그림은 모두 제거했다[1].

즉 최초로 퍼간 사람은 출처를 표시하지 않았고 다른 사람은 출처 표시를 했지만 출처를 잘못 표시했다. 내가 보기에는 이 글 역시 홈에서 직접 퍼간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그 이유는 이 글처럼 글을 퍼갈 수 있었던 것은 QAOS.com을 완전 회원제로 바꾸기 전(2004년 9월)인데 이 글이 올라온 시점은 글을 읽을 수 없었던 2005년 3월이기 때문이다. 즉, 다른 사람의 편집된 글을 퍼왔을 가능성이 많다.

펌질폐해는 바로 여기서 나타난다. 최초로 글을 퍼간 사람이 출처를 표시했는지 모르겠지만 이 글을 퍼온 사람이 출처를 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글에 대한 출처가 완전히 사라진 것이다.

자료를 퍼가는 규칙

홈페이지에서 이미 밝혔지만 2004년 9월까지 다음 원칙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해 왔다(현재는 홈페이지, 블로그 모두 불펌 금지).

자료를 퍼가는 규칙: QAOS.com 공지

  • 출처 표시: 출처를 명확하게 표시해주셨으면합니다.
  • 공개 원칙: 회원만 글을 읽을 수 있는 사이트(비공개 사이트)에는 절대 글을 올리지않았으면 합니다.
  • 수정 금지: 원본을 그대로 올렸으면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QAOS.com 공지를 참조

불펌이 많아 정한 원칙이지만 현재 많은 사람들 사용하고 있는 CCL과 비슷한 규칙이다. 그러나 이 규칙을 지키는 사람은 별로 없었다. 오히려 다음 예처럼 마치 자신이 쓴 글처럼 토씨만 바꿔 올리는 사람이 더 많았다.

원본

XP를 사용하다 보면 가끔 conime.exe라는 프로세스가 뜨는데 이 프로세스가 어떤 용도로 사용되고 이 프로세스를 죽이고 싶으면 어떻게 하는지를 설명한 글이다.

펌글

이런 사람은 정말 싫다. 자신이 쓴 글도 아닌데 마치 자신이 쓴 것처럼 토씨만 편집해서 올린다. 개념은 안드로메다에 보냈는지...

더우기 내 글을 레포트월드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판매하는 사람까지 나타났다. 결국 단 한번도 완전 회원제 사이트를 생각해본적이 없었지만 이런 악성 사용자들 때문에 QAOS.com을 완전 회원제 사이트로 전환했다.

출처를 표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꽤 많은 사람들이 출처를 표시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어찌보면 간단하다. Ctrl-C, Ctrl-V만으로 글을 쓰려고 하기 때문이다. 출처를 표시하려면 원 바깥고리(링크)를 찾아야 하고 출처라는 글은 직접 입력해야 한다. 그러나 Ctrl-C, Ctrl-V에 익숙한 사람들은 이것조차 입력하는 것을 귀찮아 하는 경우가 많다.

더 큰 문제는 이제 이 펌로거들이 설치형 블로그까지 진출하고 있다[2][3]는 점이다. 그 이유는 딱하나이다. 펌질로 돈을 벌겠다는 속셈이다. 실제 아르님과 다툰 사람 중 에서 티스토리로 갈아 타고 펌글에 광고를 하는 사람도 있었다.

네이버의 펌로거. 이제는 에 만 기생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덧붙이자면 위의 세분이 펌로거라는 얘기는 아니다. 나는 내 글만 봤을 뿐 다른 글은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구글을 통해 바깥고리(링크)를 따라 글을 쓰다보니 세분이 언급된 것 뿐이다.

출처 표시 원칙

많은 사람들이 출처를 표시하려고 하고 또 출처를 표시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출처를 표시하는 방법을 모르는 것 같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글을 쓰기보다는 퍼가려고 하기 때문이다. 퍼가면서 드는 일종의 죄책감을 희석시키기 위해 출처를 의무적으로 표시하기 때문에 원글의 출처 보다는 퍼온글의 출처를 다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다른 사람들이 출처를 표시하는 형태를 보면 다음과 같다.

QAOS.com
달랑 사이트 주소만 표시한다. 그러나 사이트 주소만 표시하면 퍼온 글을 다른 사람이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출처는 *항상 해당 글을 직접 링크해주어야 한다.
Tong - powersoft님의 툴사용법통
Powersoft님의 글을 보면 블로거의 직접 바깥고리(링크)가 있다. 따라서 퍼온 글이라면 퍼온 글의 원 출처를 표시해야 한다. vida70님은 출처를 http://blog.naver.com/ilovefreeok/140010979651로 표시해야 맞다.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vida70님과 같은 방법으로 출처를 표시한다. 법은 결코 진실을 말할 수 없다는 글에 짱양님의 댓글을 보면 재판 결과에 대한 바깥고리(링크)로 입력하고 있다. 그러나 설사 기사라고 해도 의 바깥고리(링크)보다는 원문의 바깥고리(링크)를 달아 주어야 한다. 아울러 원문을 찾아가는 것도 어렵지 않다. 원문보기 단추만 클릭하면 원문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것이 글을 작성한 사람에게 트래픽을 주는 올바른 출처 표시 방법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런 출처 표시 방법을 사용한다고 해도 위의 예에서 처럼 중간에 한 사람만 출처를 지우면 그 글의 출처는 사라진다. 이 것이 바로 불펌폐해이며, 펌로거를 양산하는 폐해이기도 하다.

남은 이야기

내 글에는 바깥고리(링크)가 아주 많다. 글을 쓰는 시간보다 바깥고리를 확인하고 다는 시간이 더 걸린다. 그러나 이렇게 바깥고리(링크)를 다는 이유는 내도움을 얻은 사이트에 조금이라도 더 트래픽을 주기 원해서이다.

바깥고리(링크)가 웹의 정신이다. 바깥고리(링크)로 이어진 세상, 그것이 웹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다른 사이트에 트래픽을 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이트의 트래픽을 빼앗아오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사이트가 많다. 그 대표적인 사이트가 바로 이다. 에서 웹 검색을 해보면 알 수 있지만 수없이 많은 광고, 자사 DB 검색 결과를 지나 가장 밑에 웹 사이트 검색이 나타난다. 즉, 광고를 클릭하거나 자사에서 놀도록 되어 있는 것이 검색이다. 그래서 검색은 검색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관련 글타래


  1. 이미지를 편집한 이유는 워터마크가 나타나서 일 수도 있고 불법 링크라는 메시지가 나타났기 때문일 수도 있다. 
  2. 펌로그에서 나도 펌로그를 운영할 생각이다. QAOS.com에 올린 기사나 블로그에 올린 글의 일부만 올리고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방문하도록 할 생각이다. 이렇게 펌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가 불펌으로 앗아간 트래픽을 찾아오기 위해서이다. 
  3. 블로그에 글을 올려 보니 너무 불편했다. 사용자가 어떤 태그도 입력할 수 없도록 해두었기 때문에 글을 자유롭게 쓰는 것이 거의 블가능한 블로그였다. 짝퉁 싸이라고 할 정도로.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6/09 11:57 2007/06/09 11:57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948

  1. Subject : 윤리의식 없는 블로거를 고발한다.

    Tracked from Gom T 2007/06/09 12:43 del.

    내가 지금 지목하는 블로그는 무단불펌 블로그이다. 일방적인 비방일지도 모르겠지만, 이 사이트는 검색에서 눈에 띌때마다 신경이 거슬리는 사이트이다. 왜냐하면 저작권의 개념이라고는 ..

  2. Subject : [다음블로거뉴스] http://selic.tistory.com 를 스팸 블로그로 등록했다?.

    Tracked from Selic' Blog 2007/06/09 15:22 del.

    오늘 아침에 9시쯤 IT에 해당하는 부분에 ' 키보드 ' 관련 포스트들을 다음 블로거 뉴스로 트랙백을 날렸다. 그리고 바로 ' IT ' 부분에 관련 포스트가 뜨는걸 확인했다. 그리고 전에 써둔 ' 필기..

  3. Subject : 표절을 피하는 가장 쉬운 방법

    Tracked from 작도닷넷 2007/06/10 01:58 del.

    모든 표절이 의도적인 것은 아니다. 때로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무의식적으로 표절을 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정말 우연히 똑같은 것을 떠올리는 수도 있다. 예를 들면 http://blog.naver.com..

  4. Subject : 장물로 장사하겠다는 블로거 - 블로그의 적

    Tracked from 민노씨.네 2007/06/10 17:37 del.

    이스트라님의 글( 스팸블로그가 싫어요 )을 이제야 읽고, 좀 열받아서 쓴다. 물론 이런 일이 어제 오늘은 아니다. 그런데 순간 열받아서 참을 수가 없네. 생각나는데로 막 쓰는건데.. 이런 글 ..

  5. Subject : 블로깅(Blogging), 그 외로운 항해에 대하여

    Tracked from JHJ Flute&Music 2007/06/10 20:06 del.

    이런 제목이 마땅해 생각나지 않아서 저렇게 적었는데마치 삼류소설의 제목같잖아...뭐 내가 쓰는 글 수준이 이렇지 뭐오늘 다이어리에는 블로깅의 외로운 운영(?)과 불펌로그에 대해말해보..

  6. Subject : 100번째 글을 작성하면서.. 초보 블로거의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

    Tracked from blog.betterface 2007/06/11 08:36 del.

    100번째 글을 씁니다. 시간을 거슬러 2000년 처음으로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었을때가 생각납니다. 흔히 말하는 삽질을 거듭하며 하단이미지의 홈페이지를 만들었을때의 감격이 생각납니다. 메..

  7. Subject : 마루님의 글을보고..

    Tracked from X-file 2007/06/11 20:53 del.

    마루님의 펌질 블로거에 대한 쓴소리 를 보고 생각난것이 있습니다 때는 6월 10일 어제 이죠 한 글이 다음과 네이버 인기검색어에 동시에 걸렸습니다 상위에 있었구요 사람들이 몰려들어왔었..

  8. Subject : 펌질블로거에 대한 쓴소리.

    Tracked from 뉴스페이퍼2.0 2007/06/11 23:21 del.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최근들어 자신의 글이 수 없이 펌질을 당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블로깅을 하면서 블로그하트링을 통해 많은 블로거 친구들과 연결고리가 이어진 상태..

  9. Subject : 애드센스와 무단 펌질의 불륜적 관계

    Tracked from 지크의 팁박스 2007/06/13 12:03 del.

    요즘 애드센스가 유행을 하면서 다들 펌질과 저작권에 대해 상당히 예민해졌다. 왜냐하면 똑같은 내용의 글이 다른데서 보이게 되면 그만큼 출처에 대한 방문횟수가 줄어들고, 그것은 곧 애..

  10. Subject : 불펌이 끊임없이 이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Tracked from 꿈먹는 하마가 되자! 2007/06/15 11:56 del.

    (이 글은 自我發見에서 自我完成까지 블로그 운영자인 유마님의 글 중 좋은 글이면 도둑질도 괜찮을까? 에 대해 저의 의견을 적은 글입니다) 요즘 블로고스피어에서는 불펌에 대한 글이 계속 ..

  11. Subject : 어나더 월드와 불펌 블로거, 봉이 김선달

    Tracked from 칫솔_CHoisITSOLace_ 2007/06/15 21:35 del.

    어나더 월드(another world를 발음나는 대로 읽음), 또 다른 세계라는 이름의 게임입니다. 1990년대 초반 PC 게임 좋아하셨던 분들은 이 게임을 아실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레스터라는 과학자가 ..

  12. Subject : 저작권 문제에 대한 최소한의 원칙

    Tracked from nooegoch 2008/09/29 19:12 del.

    nooe, copyrepect, 2008.9.29

Facebook

Comments

  1. Alphonse 2007/06/09 12:41

    블로그의 좋은 것 중 하나가 트랙백인데...

    좋은 글이 있으면 트랙백 걸고, 본문에 바깥링크 걸고 이런 좋은 글을 발견 했다 한번 봐봐라~ 정도가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간단한 의견도 적는다면 금상첨화겠죠.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27

      예. 그렇게만 해도 충분히 정보로서의 가치가 있는데 그 조차도 싫은 펌로거들과 오로지 광고를 위해 블로깅을 하는 사람들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2. 징글징글곰티 2007/06/09 12:49

    공감합니다. 실제로 저도 이와 같은 포스트를 몇 일전에 쓴 적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루 40포스트이상 씩 한달 새에 1400포스트 가까이를 쓸 수가 있는지 난감해 했답니다.
    알고보니 이곳 저곳에서 다 펌질해와서 매꿔놓고 버젓이 애드센스를 달고 있더군요.
    그런식으로 문어발식으로 똑같은 내용의 4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던데, 어찌 이런 사람이 있는가 했답니다. 또한 그 사람.. 다른사람이 받은 구글 수표까지 자기가 받은 것 처럼 게재했더군요. 누군가가 댓글로 뭐라고 했더니, 당신 포스트도 아닌데 왜 그리 발끈하냐며..;; 어휴;;; 게다가 uccc 자료만 올려서 블로그로 완전 주 수입을 올릴려고 작정을 했더군요. 그나저나 저도 출처 표기법에 대해 잘 몰랐는데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28

      저도 가봤습니다. 조금 난감한 양반이더군요. 그런데 문제는 앞으로 저런 사람들이 더 늘것 같다는 점인데...

  3. MissFlash 2007/06/09 13:24

    저도 공감합니다.

    좋은 글을 읽었으면 댓글이나 트랙백을 사용하면 될텐데... 저도 그래서 리퍼러 기록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도아님은 트패픽이 많아서 힘드시겠지만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29

      네이버는 링크 달기가 아주 힘들게 되어있더군요. 따라서 링크를 모두 지우고 글을 올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즉 레퍼러에도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학주니 2007/06/09 13:48

    동감하는 내용입니다.
    출처를 확실히 나타내는 것이 중요한데 요즘 펌블로그들을 보면 그런 부분은 싸그리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리죠.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29

      예... 출처 표시를 하기위해 출처라고 입력하는 것 조차 귀찮은 사람들이니까요.

  5. w0rm9 2007/06/09 14:38

    이런 글을 볼 때마다 제가 그런적은 없는가..뜨끔하게 됩니다^^;

    글 잘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30

      뜨끔하신다면 아마 출처 표시는 잘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뜨끔조차 안하는 사람들이 주로 저러니까요.

  6. GoodLife 2007/06/09 14:39

    무작위한 펌질도 문제지만, 출처를 밝히지 않는 것은 정말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블로그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최소한의 넷티켓을 가져야 할 것 같네요. 글 잘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31

      예. 저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하는데 의외로 이런 최소한의 것 조차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7. selic 2007/06/09 15:21

    전 도아님 홈페이지가 회원제로 바뀌는 바람에 엄청 상심했었는데. 이유가 있으셨군요. 하여튼 빼앗긴 트랙백을 다시 찾아 오는 방법으로 ' 네이버 지식인 ' 을 활용하는건 아주 좋은 아이디어 같습니다. 더불어 오늘 ' 다음블로거뉴스 ' 에서 당한(??)일은 ' 트랙백 ' 으로 하나 걸겠습니다. 제가 도배처럼 올리긴 했어도 나름 괜찮은 포스트만 올린거였는데. 베스트는 전혀 생각도 하지 않지만. 속이 상하네요. 네이버에서 ' 뉴스 ' 를 조작한다고 하던데... ' 다음 ' 도 별 다르지 않은건지.. 흠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32

      사이트는 사이트 마다 정책이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selic님은 그 정책을 어겼고 따라서 다음의 조치는 타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즉, 다음의 정책을 확인하지 못한 것이 주 원인이기 때문에 다음을 탓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8. Kopite 2007/06/09 16:07

    누군가의 노력이 담긴 컨텐츠를 퍼가는것도 큰 문제지만 자잘한거중 하나인 사진에 관한것도 심하다고 생각됩니다. 어디서나 검색해서 찾을수 있는 사진, 가령 연예인이나 풍경 사진 같은 경우에도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경우 출처를 표시해 자신의 블로그라고 찍어 놓곤 하더군요. ;;;;
    최근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이런 문제들에 관해 민감하게들 여기고 있고 확실히 블로거들 입장에서 이해가 되지 않나 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33

      예. 사진도 비슷합니다. 따라서 저는 언론사의 사진을 가져오고 사진의 출처를 언론사로 표시하곤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Kopite님이 설명한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블로그에서 가져오면 그 출처가 불분명하기 때문입니다.

  9. 순디자인 2007/06/09 16:55

    전지현의 날개모자 찾기 이벤트를 통해 네이버 블로그를 첨 접했었는데 그 당시 모든 네이버 블로거들은 남의 글, 남의 뉴스, 남의 정보를 자기 블로그에 갖다 붙이는 그것, 그것을 "블로깅"이라고 인식했고, 네이버는 그걸 노렸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35

      예. 네이버의 지향점(모든 트래픽 앗아오기)과 딱 맞는 서비스였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수백개의 글을 퍼오는 블로거가 하늘이 내린 블로거로 뽑힌적도 있습니다.

  10. 리안 2007/06/09 17:21

    티스토리 가입이 쉬워지면서 티스토리 펌로그가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는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포스팅을 전부 베껴간 한 블로그가 있었는데 더 이상 퍼가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서 쉽게 마무리 됬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35

      퍼가지 않겠다고 약속이라도 하면 다행입니다만 개념없이 고소해라, 배째라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 Youth 2012/01/16 13:43

      '허락도 없이 퍼가서 죄송합니다'라고 말한 뒤에 해당 포스트를 삭제하면 상관없는데,

      > 개념없이 고소해라, 배째라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건 충격적이네요 ㄷㄷ

  11. マサキ君 2007/06/09 18:56

    예전에 인터넷에서 QAOS.com 이라는 사이트를 우연히 발견했는데 완전 회원제여서 안타깝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게 다 사정이 있었던 거였군요.
    제 블로그는 평소에도 그다지 주변에 홍보를 하지 않고 있고 그다지 흥미를 끌 내용도 없어서 방문객이 별로 없지만 그런 와중에도 가끔씩 제 블로그에서 퍼간 글들을 보면 기분이 썩 좋지만은 않았습니다.
    그건 그렇고 네이버의 행각은 언제 들어도 기분이 좋지만은 않군요. 그 어떤 사이트에서도 같은 내용을 읽었기 때문에 이젠 무뎌졌다고 생각했지만 다시 들어도 썩 기분좋은 이야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언제쯤 네이버도 마음을 고쳐먹을련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36

      QAOS.com을 회원제로 바꾸기 전 1년 정도 공지를 통해 자제해줄 것을 부탁드렸습니다. 그러나 소귀에 경읽기 더군요. 오히려 판매하는 사람까지 나타나 익명 사용자에 대한 기대는 포기하고 회원제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12. gostopgo90 2007/06/09 21:49

    저도 아직 블로그 내공이 적어서
    다른 포스트에서 힌트를 얻어서 다시 리포스트하는 수준이라서
    꼭 포스트를 할 때 링크를 통해서 출처를 밝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링크랑 트랙백이랑 무슨차인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트랙백을 날리고 싶어도 괜히 부담이 되네요... 왜 그럴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37

      원래 창조는 모방이는 과정을 거칩니다. 표절이 아니라면 상관없습니다. 위의 작도님의 링크도 읽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Youth 2012/01/16 13:42

      트랙백은 블로그끼리 소통하는 방법중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부담없이 하세요^^ 상대방 블로거분도 반기실 겁니다.

  13. 나비 2007/06/09 22:04

    저도 몇번 겪었는데.. 삭제를 요청했더니 담날 가보니 비공개가 되어버렸더군요..사과 한마디 없이..
    심지어는 사진등을 그대로 링크 걸어가시는 분도 계셔서..막아놓기까지 했었구요.
    펌이 나쁜게 아닌데..이런 분들때문에 펌 자체가 괜시리 욕 먹는거 같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38

      저도 네이버에서 그런 경험이 많습니다. 삭제가 아니라 비공개로 바꾸더군요. 무슨 심사인지.

  14. 인게이지 2007/06/09 22:32

    문제는 저기서 끝이 아니죠

    만약 여러가지 이유로 내용이 바뀌어 더이상 옳지 않거나 더좋은 방법이 있어 원저자가 글을 수정해도 저런 경우는 펌글들은 수정이 될리 없으니 쓰레기 정보가 넷을 떠돌게 되는 거죠
    자원낭비가 정도가 아닌겁니다.

    세금 관련 설명중에 그런게 많습니다.
    이미 해당 법률이 개정됬는데도 이전 내용이 그대로 유동되는게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펌티가 나는 정보는 주의 하셔야 합니다.

    해당 펌블에 그 잘못된 내용을 지적해주고 오래되서 법이 바뀌었다고 했더니....다음날 가보니 오래된 정보도 첨보는 사람이 보면 새정보임 웬 시비지라는 댓글이 달려 있었죠......(먼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39

      다음날 가보니 오래된 정보도 첨보는 사람이 보면 새정보임 웬 시비지라는 댓글이 달려 있었죠......(먼산)

      나중에는 안드로메다가 지구인이 사는 행성이 되지 않을까 싶군요. 정말 개념을 안드로메다로 보낸 사람이군요.

    • Youth 2012/01/16 13:40

      유머는 고전유머라도 웃으면 끝이니까 상관없는데, 정보는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도움이 안되는데 말이죠. '과거시험에 합격하는 법'이 요즘 같은 시대에 쓸모 있나요? 과거시험이란 거 자체가 없는데

  15. 아크몬드 2007/06/10 00:46

    저작권 무시하는 분들 참 답답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07:39

      무시하는 정도가 아니라 남의 저작물을 퍼오고 그 것으로 저작권(자기가 가장 먼저 퍼갔으므로 자신을 출처로 해야 한다는)을 주장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16. lovedaydream 2007/06/11 11:26

    제가 대학에서 교육받을때는 항상 다른사람의 일을 cite하는 것에 대해서 대단히 강조를 하더군요... 다른사람의 작업물을 빼꼈다가는 졸업장도 취소가 되는 판국이라 항상 덜덜 떨면서 했던 기억이 납니다... 다른 사람의 내용을 가져오드라도 꼭 paraphase를 해서 처음부터 새로 썼어야 했지요... 그래도 이것은 여기서 따왔습니다 라는 걸 꼭 해야 되고요...
    저야 미국에 와서 대학을 다녔기 때문에 그 전 교육은 비교를 못하겠지만, 그 점에 관해서는 미국이 심각하게 여기더군요...
    여기서는 대부분 사람들이 불법 복제보다는 하나 사고 만다는 추세이기 때문에 (예외는 돈없는 대학생들이지요...)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생각보다 강하더군요.. 특히 여기는 인터넷 속도도 느리기 때문에 그냥 하나 사고 말면 더 편한점이 있고요...
    항상 불펌하는 사람들때문에 힘드시겠네요...ㅡ.ㅡ;;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1 13:01

      우리 나라에는 레포트월드라고 불법 복제물을 돈주고 산 뒤 리포트를 배껴 낼 수 있는 곳까지 있습니다.

      저작권이라는 개념조차 없는 회사인데 제 홈페이지의 글도 여기서 판매했습니다. 본문에 링크가 있지만요.

      미국은 돈없는 학생을 위해 디씨해서 판매하는 것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아닌가 보군요. 아니며 이것 조차 살 수 없는 것인지..

  17. 겨리 2007/06/13 09:43

    허허, 기분이 많이 상하셨겠군요,


    개념은 안드로메다로 보냈는지...


    그나저나 도아님 이 말씀을 들으니 며칠전에 본
    "지구에 계신 여러분, 제발 저에게 '개념'좀 그만 보내주세요, 더이상 놔둘곳이 없단 말이에요"
    라고 칭얼거리던, 안드로메다양 만화가 생각나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3 10:16

      "지구에 계신 여러분, 제발 저에게 '개념'좀 그만 보내주세요, 더이상 놔둘곳이 없단 말이에요"

      링크좀 알려주시죠. 저도 좀 보게...

    • 도아 2007/06/13 12:07

      찾았습니다. 그리고 이 소재로 글도 하나 올렸습니다.

  18. monger 2007/06/13 12:38

    원본출처 저것 때문에 참 애 많이 먹었습니다. 저작권 관련 글을 찾는데 원본출처도 없고 "올해" 0월에 시행한다는 말만 있었습니다. 한참을 뒤져서야 그것이 아주 오래전에 시행된 것인데도 출처가 없어서 2007년에 시행된다고 하는 내용으로 탈바꿈하고..그것이 줄줄이 펌으로 연결되어 사방에 뿌려져 있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3 13:42

      예... 포털이 자신의 지위를 악용한 대표적인 사례죠.

  19. 민트 2007/06/19 12:06

    블로그 시작한지도 얼마 안됬고 특별히 주제가 있는 블로그가 아니라 일상 이야기를 적는 블로그라 죽이되든 밥이되든 제 생각을 쓰는 블로그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괜찮거나 생각할만한 이야기다 싶으면 요점정리한 제목, 원출처의 직링크, 제 의견 약간을 첨부하는 방식을 쓰면서요. 펌질만 하는 블로그는 정체성이 의심스럽고 주인장의 고유한 느낌이 없다고나 할까..블로그란 것의 개념이 없는 사람들인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6/19 23:27

      예. 문제는 저런 블로그가 계속 늘고있다는 점입니다. 애드센스가 돈이 된다는 소문이 돌고 부쩍 는 것 같습니다.

  20. 이천풍 2007/08/20 02:07

    제 경우에는 "읽은 적이 있는 것 같다"라고 여겨지는 내용은 아예 쓰지를 않습니다. 읽은 적이 있는 것 같은 글을 올릴 때에는 아예 책을 보고 직접 입력해 줍니다. (가끔 출처를 빼먹는 경우가 생기죠. ^^a)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20 10:33

      어떤 의미에서 쓰신 글인지 모르겠습니다. 책의 경우 저도 본문을 인용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인용할 수 없는 때가 종종 있습니다. 책에서 읽은 것은 기억이 나는데 어떤 책인지 알 수 없는 때가 종종있으니까요.

      이 경우 가정으로 올리고 나중에 확인하는 방법을 사용하곤합니다.

  21. nooe 2008/09/29 19:12

    '자신이 쓴 글처럼 토씨만 바꿔 올리는 사람'
    이거 정말 심각한 문제입니다.
    아..여기 걸린 자료들이 많네요.
    제게 트랙백 한번 주시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29 19:53

      예. 내일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 대한 글은 대부분 저작권에 대한 글입니다. 워낙 사고를 많이쳐서.

  22. Youth 2012/01/16 13:15

    차라리 비공개로 스크랩만 했으면 괜찮았을텐데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2/01/16 16:02

      비공개 스크랩은 펌로그라고 하지 않죠. 비공개 스크랩한 것을 알 수 있는 방법도 없고요.

    • Youth 2012/01/16 17:01

      도아님 답글이 제 블로그 댓글알리미에 2개나 뜨네요.

  23. 김미리즌 2012/07/06 14:07

    글쓴 요지는 다 알아들었는데 제가 무지해서 기술적인 부분을 잘 못알아듣겠어요. 예를 들면 어떤 블로그에서 글을 인용한다거나 할 때 링크를 다는데, 검색포털이 들어간 주소를 뺀 (naver search나 daum search 이런게 섞여 있지 않은) 원래 블로그 주소를 링크해야 한다는 걸로 알아 들었는데 맞나요?
    그럼 그런 주소를 링크할 때 그 주소를 다 남겨야 한다는 뜻인가요? 저는 티블로그를 사용하는데 티블로그로 글 작성할 때 보면 단어를 URL에 접속하게 만드는 도구가 있는데 그걸 사용하는 것도 트래픽을 안 주게 되는 건가요?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