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Blog=하늘이 내린 펌로그

들어가기 전에

이글은 블로거를 폄하하기위해 작성된 글이 아닙니다. 의 불합리한 약관과 그로인한 폐해를 지적하기위한 글 입니다.

다음은 [1] 가입시 동의해야하는 '약관의 9조 4항'이다.

9조 4항

④ 회원은 자신이 창작, 등록한 게시물에 대하여 회사가 지식iN서비스를 운영, 전시, 전송배포 또는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음의 각호에 행위를 할 수 있는, 세계적이고 사용료 없는 비독점적 사용권을 회사에게 부여합니다.

  1. 지식iN서비스내에서 회원 게시물의 복제, 수정, 개조, 전시, 전송, 배포, 출판 및 2차 저작물과 편집 저작물 작성
  2. 회사에서 제공하는 관련 서비스내에서 회원 게시물의 복제, 수정, 개조, 전시, 배포, 출판 및 2차 저작물과 편집 저작물 작성
  3. 미디어, 통신사 등 지식iN서비스 제휴 파트너에게 회원의 게시물 내용을 제공, 사용하게 하는 것. 단,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아이디외에 회원의 별도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황당하다 못해 파렴치하다. 원작자의 동의없이 원작자의 저작물을 회사가 마음대로 수정, 배포, 2차 저작물을 작성할 수 있다니. 이 약관이 '8조 2항'과 결합하면 의 약관은 약관이 아니라 저작물을 불법으로 수정, 배포하겠다는 선언문으로 변신한다.

8조 2항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 및 질문과 답변 )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회사의 고의가 아닌 한,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9조 4항과 8조 2항을 결합하면 회원이 올린 글은 그 글의 저작권자가 누구이든 NHN은 마음대로 수정, 배포할 수 있지만 책임은 전혀지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된다.

이것은 약관이 아니다. 이 것은 남의 저작물의 불법 수정, 배포하겠다는 선언문이다.

이 약관에 가 자랑하는 불법 복제 도구(스크랩)가 만나면 Naver Blog는 자연스럽게 펌로그(참고: 하늘이 내린 블로거)로 발전한다. 블로그는 불법 복제 선언문(약관)에 불법 복제 도구(스크랩)까지 완비한 하늘이 내린 펌로그이다.

블로그는 블로그가 아니다.
남의 생각을 퍼나르는 펌로그일 뿐이다.

하늘이 내린 펌로그

8초 동안 20개의 글이 올라오고 20개의 글중 11개가 펌인 대표적인 펌로그. 그런데 이런 펌로그가 에는 차고 넘친다.

관련 글타래


  1. 역시 피는 못속인다. NHN은 의 사내 벤처로부터 출발했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5/03/31 11:20 2005/03/31 11:20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36

  1. Subject : [펌] 네이버 블로그의 황당 약관

    Tracked from Unicorns & Braves 2005/04/01 07:17 del.

    출처:

  2. Subject : 네이버 블로그 약관에 이런 내용이 있었다니...

    Tracked from 半長의 생각들과 기타 잡스러운... 2005/04/08 13:13 del.

    전혀 신경 안 썼던 부분인데, 2차 저작물까지 원저자의 허락 없이 마음대로 만들 수 있다라는 내용이 있었다니. 안 쓰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BUT!!! 내용에서 '불법 복제 도구(스크랩)가 만

  3. Subject : 펌로그라...

    Tracked from 진아랑의 發光 2005/11/10 11:41 del.

    그렇군... 날로 먹겠다는건가 네이버?

  4. Subject : 펌로그에 대한 횡설수설

    Tracked from 마이커피의 Blah-log 2005/12/15 22:09 del.

    나는 현대 블로그의 가장 핵심적인 순기능 중 하나가 바로 '컨텐츠의 생산과 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이라고 생각한다. 세계의 수많은 블로거들이 각각 특유의 컨텐츠를 생산하고, 링크와

  5. Subject : 퍼가시기 전에 보세요

    Tracked from 편집디자인과 컴퓨터 그리고 이야기 2007/05/29 09:27 del.

    여기는 순디자인 블로그입니다. 순디자인의 블로그는 온라인 쇼핑몰이 아닙니다. 순디자인은 이 블로그를 영리목적보다는 정보공유를 위해 운영합니다. 수익은 다른 방식으로 창출합니다. ..

  6. Subject : UCC와 블로그 그리고 ...

    Tracked from DoS 2007/06/18 18:46 del.

    이 글을 읽기전에 도아님의 'Naver Blog=하늘이 내린 펌로그'를 꼭! 읽고 와주세요. UCC [User Created Content] 즉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말한다. 최근들어 UCC를 단순히 동영상의 일부로만 아는..

  7. Subject : 네이버를 위하여 [부제 : 새드개그맨의 비판에 답합니다 ]

    Tracked from 민노씨.네 2007/09/18 18:32 del.

    #. 이 글은 제 글 네이버 약관 중 '게시물의 저작권'에 관해 [보충. 새드개그맨의 비판]에서 '새드개그맨님의 비판' 부분을 따로 독립시키고, 초안에 해당하는 그 내용을 추고, 보충해서 그 의미..

  8. Subject : 김건모 12집 발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Tracked from MEMORIZE A DAY.. 2008/08/06 18:21 del.

    네이버에서 펌로그 관련 글을 찾아서 보고 있다가, 옆에 붙어있는 인기 검색어를 봤다. 블로그 검색 상태라 그런지, 블로그 실시간 검색어가 나오는데 중간쯤에 김건모 12집이란 검색어가 보인?

Facebook

Comments

  1. 릴리 2005/03/31 13:30

    새삼스럽지도 않은데요. 뭐 1년이 넘게 지랄을 해도 걔들은 절대 안고쳐요. 아무래도 이용자와 운영자간의 사업적인 갭이 큰거겠죠. 예전엔 네이버 블로그 랜덤블로그 누르는거 재미났는데, 요즘은 뭐 전신이 스크랩이지...ㅡㅡ;;;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3/31 13:42

      저는 Naver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입도 안하고 있었는데 작년 11월경 일이 있어서 가입을 했고, 그때 처음 저 황당한 약관을 알게되었습니다.

      저런 일방적인 약관을 사용할 수 있는 건지가 궁금하더군요. 일단 되던 되지 않던 소보원에 고발할 생각입니다.

  2. NUNO 2005/03/31 13:58

    저런 약관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1년 넘게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했죠.
    사실, 수많은 이용자들이 약관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는게 더욱 큰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저는 약관 때문이라기 보다는 RSS feed 문제
    때문에 네이버를 떠났답니다. 그리고, 엉망진창인 저작권 개념두요.
    제가 다녀본 네이버 블로그 중 절반 이상이 펌로그였죠. (어디까지나
    제 경험상으로 그렇다는 것이지, 실제로 다 그렇다는건 아니구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3/31 15:05

      저는 저런 약관으로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것인지가 의아합니다. 저런 약관은 결국 Information Market을 죽이는 역할 밖에는 하지 못합니다. 즉, 지금은 네이버가 저런 약관으로 얼마간 승승장구할 수 있지만 결국 우리나라의 Information Market 자체를 죽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NHN 역시 삼성 계열이라 국가라는 개념이 없는 걸까요?

  3. 릴리 2005/03/31 15:48

    NHN과 삼성은 철저히 분리해서 이야기 해야하지 않을까요? 물론 그들이 삼성 사내벤쳐로서 지금까지 온건 사실이지만 삼성에서도 크게 인정받지 못하는 삼성 SDS소속이었습니다. 흔히 이야기 하는 삼성전자의 국가관 없는 개념과는 거리가 한참 먼 회사죠. 타이틀만 놓고 이야기 하면 안되는 회사가 삼성의 계열사들이니깐요. 전자와 SDI빼면 뭐 나머지 회사들은 타 기업 관련회사랑 크게 차이도 없는걸요.

    저들의 문제는 삼성 소속의 벤쳐기업이었던게 아니라 저들 스스로의 기업 CRM MIND가 문제죠. 고객을 뭘로 보는건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3/31 17:44

      당연히 따로 얘기해야죠. 그런데 하는 짓을 보면 꼭 삼성이 연상됩니다. 그래서 마지막에 피는 못속인다는 얘기를 쓴 것입니다.

  4. 릴리 2005/03/31 18:22

    "피는 못속인다"에 한표!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4/01 06:33

      예... 자식은 부모의 모든 것을 배운다고 합니다. 좋은 점이든 나쁜 점이든. 그러나 사람들에게 드러나는 부분은 항상 나쁜점이죠.

  5. jeromi 2005/04/01 00:50

    음, 네이버 글 잘 읽고 있었습니다. 펌로그(?) 식으로 말해서..'퍼'갈게요, ㅎㅎ
    제 주소는 http://blog.naver.com/jeromi0529 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4/01 06:32

      예... 네이버의 약관을 고치려면 네이버를 쓰는 사람들이 인식하고 항의해야 하니까 퍼가서 널리 알려주세요.

  6. Skep. 2005/04/01 07:45

    올블에서 찾아왔습니다.

    이건 가히 싸이월드수준이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4/01 09:16

      저는 싸이에 가입을 안해서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싸이도 저렇게 되어 있나요?

  7. truelaw 2005/04/01 09:33

    네이버의 가입약관은 많이 수정된게 저정도죠,
    스크랩,펌기능을 버릴수는 없었기에 저 부분은 남아있어야겠지요.

    싸이월드의 스크랩 기능도 뭐 약관에 명시되어있구요.

    전 네이버,싸이월드 다 탈퇴했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4/01 10:17

      스크랩 기능때문이라고 해도회사의 2차 저작물 및 배포까지 포함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스크랩 기능때문이라면 복제만 허용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아울러 스크랩의 허용 여부를 글을 올리는 사람이 설정할 수 있다면 복제 부분도 필요없습니다.

      위의 약관은 NHN에서 다른 사람들의 저작물을 마음대로 이용하고 그 책임을 회피할 생각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애시당초 싸이는 ID를 만들지도 않았고, 네이버는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에 답글을 달려고 만들었다가 저 황당한 약관을 보고 사용 중지상테에 있습니다.

      저런 약관을 알고있다면 과연 그 많은 사람들이 가입을 할까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8. 其仁 2005/04/01 14:58

    앗...'半長의 생각들과 기타 잡스러운...'의 주인장입니다. 그런데 엮인 글이 2개가 되버렸네요. 하나는 삭제 부탁드립니다. ┏( _ . _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4/01 15:07

      예... 삭제했습니다. 그럼. 즐거운 블로깅되시길...

  9. 其仁 2005/04/08 13:17

    번거롭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블로그를 파란에서 옮기다 보니 트랙백도 같이 옮기게 되어 두 개가 올려지게 되었네요. 이전처럼 하나는 삭제 부탁드립니다. ┏( _ . _ )┓

    perm. |  mod/del. reply.
  10. 루카 2005/04/08 15:46

    네이버사용자지만 처음 가입할때 저런 약관이 있다는 것도 몰랐죠.
    알고도 그냥 쓰고는 있습니다만 ..
    여건만 된다면 정말 제대로 된 설치형 블로그로 옮기고 싶군요
    주로 음악쪽을 포스팅하는터라 할 수 없이 쓰고 있긴 하지만.
    사람 많은 것도 무시못하겠고. 휴~~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04/08 19:46

      트래픽이 문제라면 파란.com을 자료실로 사용하면됩니다. 파란.com에서 스파이웨어성 ActiveX를 설치하지만 VMWare와 같은 것을 이용해서 업할때만 사용하면 자료실로는 딱입니다. 사람 많은 것은 큰 문제가 안됩니다. 오히려 올블이나 블코, 센터등을 타고 오는 모르는 다수의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훨씬 아기자기하고 블로깅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11. damibasia 2005/04/25 20:00

    귀차니즘으로 약관은 읽어보지 않는 것이 습관이 되서....
    생각해보니 제가 대단한 저작물을 올리는 것도 없고...
    결과적으로 그리 문제되는 것은 없지만, 약관이 싸가지가 없네요.
    제가 네이버를 선택한 이유는 싸이월드보다 덜 상업적이라는 것
    또 생명력(전 이걸 중요시 여기거든요)이 이글루?같은 회사보다
    길거라는 것...
    그리고
    설치형 블로그는 서버를 또 따로 구해야 하고
    문제는 자꾸 업데이트에 집착하게 된다는 점...
    그런 그런 이유가 있네요...
    그런데, 펌로그가 그렇게 성행하는 모양인데
    전 스크랩이 0 이네요... 흐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12/24 10:56

      답글이 달린 것을 몰라 이제야 답글을 답니다.

      펌로그를 쓴다고 해도 역시 모든 사람이 펌로거는 아니더군요.

  12. ipuris 2005/12/24 07:09

    안녕하세요.
    저도 펌로그에 관심이 많아, 펌로그에 대한 소논문을 쓰고 있습니다. 본문의 내용 중 일부를 출처를 밝혀 인용하려 합니다. 허락해 주셨으면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13. 저도 퍼감니다. 2006/01/05 14:44

    널리 알리기 위해..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1/05 18:47

      예. 퍼가시는 것은 상관없지만 퍼가실 때에는 어느곳으로 퍼가시는지 주소라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14. 순디자인 2007/05/24 17:08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를 잠깐 했었는데 이 글을 읽고 폐쇄 결정을 내렸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25 15:46

      예. 폐쇄하는 것이 낫습니다. 펌로그라는 오명만 쓰고 있는 블로그이니...

  15. mikoAkira 2008/12/14 16:32

    지금 다시 보니 약관이 상당 부분 수정되 있군요. 찔린 걸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14 16:35

      블로그에서 지적이 나온 뒤로 고쳐진 부분도 많습니다. 한 예로 게시 중단 절차는 상당히 합리적으로 개선됐습니다. 과거에는 10여쪽에 달하는 문서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약관도 아마 많이 고첬을 것 같더군요.

  16. Ch 2009/10/08 23:39

    백괴사전으로부터 왔습니다.
    이런 걸 몰랐다니... 무섭네요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