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 강좌 54. 멀티태스킹 하기

아이팟 터치(iPod Touch)를 사용하다 보면 몇 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 먼저 복사 & 붙여넣기를 지원하지 않았다. 그러나 iOS 3.0에서 이 복사 & 붙여넣기 문제는 해결됐다. iOS가 3.0으로 판올림되도 여전히 불편한 것은 바로 멀티태스킹이다. 예를들어 사파리로 문서를 읽다가 모르는 단어를 찾으려고 하면 1. 사파리 종료, 2. 사전 실행, 3. 단어 검색, 4. 사진 종료, 5. 사파리 실행의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3.0에서도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등장한 시디어 어플(Cydia Apps)이 바로 백그라운더이다. 백그라운더를 이용하면 원하는 어플을 배경에서 실행할 수 있다. 따라서 백그라운더를 이용하면 제한적으로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 그러나 백그라운더로 실행하고 있는 어플의 목록이나 이런 어플로 바로 전환하는 것이 힘들다. 그러나 오늘 소개하는 어플과 백그라운더를 동시에 사용하면 메모리에 의해 제한 받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 만족스러운 멀티태스킹이 가능해진다.

동영상 삭제 알림

그것이 알고 싶다에 출연한 뒤 제 출연분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그런데 이 동영상을 SBSi에서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 유튜브 계정이 잘렸습니다. 이 탓에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 강좌 대부분이 사라졌습니다. 복구 가능한 동영상은 페이스북을 통해 복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드라마 백동수에 대한 글의 남은 이야기를 보기 바랍니다.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상당히 여러 어플을 손쉽게 전환하며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기능은 정확히 멀티태스킹이 아니라 작업 전환이다. 그러나 작업 전환이라고 해도 여러 어플을 동시에 오가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하다. 특히 스프링보드(SpringBoard)로 나가지 않고 작업을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두 세개의 어플을 번갈아 사용할 때 유용성은 더 올라 간다. 동영상에서 본 것처럼 어플을 전환하며 사용하려면 BackgrounderKirikae라는 어플을 설치해야 한다.

두 어플 모두 시디어 어플로 'Search'를 통해 찾을 수 있으며 'Sections/System'에서도 찾을 수 있다. 시디어 어플을 설치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를 읽어 보면 대부분 설명이 나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설명은 이 두개의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전제로 설명하겠다.

  1. '백그라운더'를 실행 한 뒤 'Global'를 터치하고 'Persisternce'와 'Badge'를 체크한다. 'Persisternce'는 한번 백그라운더로 실행한 뒤 어플을 끝내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해 주는 옵션이고 'Badge'는 백그라운드로 실행된 어플에 백그라운드 배지를 달아 주는 옵션이다.
  2. 'Application-specific'을 터치하고 'Always-enabled'를 터치한 뒤 항상 백그라운드로 실행할 어플을 등록해 둔다. 이렇게 등록한 프로그램은 따로 작업을 하지 않아도 항상 백그라운드로 실행된다. 나는 '사파리'(Safari)와 '가로 트위터'(Landscape Twitter)만 등록해 두었다.
  3. 임의의 어플(예: 계산기)를 실행한 뒤 홈 단추를 두번 눌러 'Kirikae'를 호출하고 여기서 스프링보드를 선택한다.

이상태에서 다시 홈 단추를 빠르게 두번 누르면 'Other Applications'에 계산기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필요할 때에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어플로 전환할 수 있다. 목록에 있는 프로그램을 제거하려면 해당 어플을 실행한 뒤 홈 단추를 길게 눌러 'Backgrounder Disable' 팝업 창이 뜨도록 하면 이 목록에서 제거할 수 있다.

관련 글타래

2009/09/08 17:25 2009/09/08 17:25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2740

Facebook

Comments

  1. 손성동 2009/09/08 17:47

    그럼 홈버튼 두번 눌러서 음악 컨트롤 하는 것은 쓸 수 없는 건가요?? ~ 태클은 아니고 걍 궁금해서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09 07:22

      아래분의 글처럼 생각해 보면 물어볼 필요가 없는 질문입니다.

  2. 이동준 2009/09/08 23:31

    네, 단축키가 같기때문에 음악 컨트롤 팝업은 못씁니다.
    재밌는것은 이 기능이 Backgrounder 자체에서도 2.2.1 시절에는 지원이 됬었는데 3.0 넘어오고나서 개발자가 Backgrounder가 작동하게만드느라고 코드를 다 다시 써야했어요.

    서드파티가 만들지는 몰랐네요.

    perm. |  mod/del. reply.
  3. Un-i-que 2009/09/09 00:01

    작업 전환. 이건 뭐 윈도 3.0을 보는 기분이군요. 그래픽 수준은 높지만. 그러고 보니 판 번호도 같은......(응?)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09 07:23

      3.0과는 비교를 못합니다. 터치가 훨씬 낫죠.

  4. seamind 2009/09/09 08:54

    백그라운더는 알고있었는데 Kirikae 라는 어플은 이번에 첨 알았네요..^^;;
    매번 좋은강좌 감사합니다. 어느덧 54번째네요..
    이 강좌들은 언제 다 보죠? ^^;;; 시간날때마다 들려서 봐야 겠네요..
    즐거운 하루 만들어 가세요. 잘 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09 16:40

      저도 최근에 알았습니다. 방문 감사드리고요. 댓글도 감사합니다.

  5. 데굴대굴 2009/09/21 16:31

    이 기능 때문에 기본 내장 메모리가 빵빵한 3Gs가 땡기고 있습니다. -_-a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22 11:29

      조만간 아이폰이 나올 수도 있겠더군요. 나오면 바로 갈아탈 생각입니다.

  6. 고영혁 2009/12/07 14:56

    두 앱 모두 한국계정이나 미국계정에서 찾아보려고 했는데 검색이 안되네요. 앱 명으로 검색했는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2/09 07:46

      싸이디아 어플입니다. 따라서 해킹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