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 강좌 53. 글꼴을 편하게 바꾸자

탈옥하는 이유

아이팟 터치(iPod Touch)를 해킹하는 이유는 상당히 여러 가지다. 내가 아이팟 터치를 해킹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테마이다. 해킹을 하면 스프링보드(SpingBoard)의 밋밋한 디자인이 정말 화려한 디자인으로 바뀐다.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테마는 Windows7Mobile로 아이팟 터치를 윈도 7(Windows 7)처럼 만들어 준다. 이외에도 해킹을 하면 글꼴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한글을 바꾸는 것은 iPod Touch 강좌 44. 터치에서 다른글꼴 사용하기에서 설명한 것처럼 상당히 복잡하다.

목차

탈옥하는 이유

아이팟 터치(iPod Touch)를 해킹하는 이유는 상당히 여러 가지다. 내가 아이팟 터치를 해킹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테마이다. 해킹을 하면 스프링보드(SpingBoard)의 밋밋한 디자인이 정말 화려한 디자인으로 바뀐다.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테마는 Windows7Mobile로 아이팟 터치를 (Windows 7)처럼 만들어 준다. 이외에도 해킹을 하면 글꼴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한글을 바꾸는 것은 iPod Touch 강좌 44. 터치에서 다른글꼴 사용하기에서 설명한 것처럼 상당히 복잡하다.

그러나 영어는 상당히 쉽게 글꼴을 바꿀 수 있다. 바로 폰트스왑(FontSwap)이라는 시디어 어플(Cydia Apps)을 사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글은 로 열이 오른 머리가 쉴 수 있도록 해킹한 터치라고 하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글꼴 바꾸기를 설명하겠다. 또 덤으로 폰트스왑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글꼴팩도 제공[1]하는 것으로 하겠다.

글꼴 바꾸기

일단 아이팟 터치를 해킹하지 않은 사람은 해킹 부터 하기 바란다. 해킹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복구 모드DFU 모드로 부팅하는 방법만 알면 누구나 할 수 있다. 또 이 모드로 부팅하는 방법만 알면 아이팟 터치가 벽돌이 되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언제든지 복구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를 참조하기 바란다.

  1. '스프링보드'에서 '시디어'를 실행한 뒤 'Search'를 터치하고 'Fontswap'을 입력한다.
  2. 'FontSwap'을 터치한 뒤 'Install/Confirm'을 차례로 터치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Retrun to Cydia'를 터치하고 시디어를 끝낸다.
  3. 폰트스왑를 실행한 뒤 글꼴을 바꿀 항목(예: System Fonts)을 선택한다. 설치할 글꼴(예: Birnary ITC)을 터치한 뒤 Install & Respring device를 터치한다.

이렇게 터치하면 한글은 원래의 글꼴을 유지하지만 영어 글꼴은 모두 바뀐다. 다만 노트의 글꼴은 바뀌지 않는다. 노트의 글꼴까지 바꾸려면 역시 폰트스왑에서 바꿔야 한다.

글꼴 확장팩

다음은 인터넷을 검색하다 우연히 발견한 FontSwap용 글꼴 확장팩이다. 글꼴을 내려 받은 뒤 /private/var/mobile/Library/FontSwap/Packages 폴더에 복사하면 확장팩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글꼴을 설치하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글꼴(시스템 글꼴)을 사용할 수 있다.


관련 글타래


  1. 내가 만든 팩이 아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다 우연히 찾은 것이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09/08 13:36 2009/09/08 13:3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739

Facebook

Comments

  1. Un-i-que 2009/09/09 00:17

    도아 님의 아이팟 터치 강좌들은 역시 빠지는 게 없군요. 제 아이팟도 (가능하다면 강좌들 안 보고) 밑바닥부터 해킹해 버리고 싶습니다만, 전 아이팟이 없어서...-_-;;

    perm. |  mod/del. reply.
  2. 문탱이 2009/11/10 18:43

    와우~! 정말 잘 보고 갑니다요~!! 앞으로도 많이 배우겠습니다..감사합니다..꾸벅

    perm. |  mod/del. reply.
  3. 코알라 2010/01/01 23:31

    Fontswap 프로그램은 다운받아놓고 어떻게 쓰는지 몰라 한동안 건드리지 않고 잇엇는데 도아님덕분에 알고가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4. 남현민 2010/02/13 10:59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올려주신대로 해보았는데 글꼴 미리보기가 안되서요~ㅠㅜ

    미리보기 가능하게 하는 패키지 링크 걸어주신곳에서 어떤걸 다운받아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5. AREuHAPPY? 2013/02/15 14:02

    글꼴 수정팩 다운로드 링크가 깨진거 같네요 ㅜㅜ
    다시 한번 확인 좀 부탁드려요~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