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 프로그램 한글화

한글화 어플

이 제품을 받기 전에는 중 어떤 것을 주력으로 사용할지 고민을 참 많이 했다. iPod Touch 모두 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이 가능하며, 해상도가 더 높은 쪽으로 기울었다. 지난 6월 7일 구글에서 경품으로 제공한 iPod Touch를 받았다. 받고 난 뒤 하루만에 결정했다.

iPod Touch를 주력으로 사용하기로

이런 결정을 한 이유는 이전에 올린 을 비교해 보면 알 수있다. 사실 iPod Touch는 터치웹폰의 개선점에서 요구한 대부분이 이미 구현되어 있다. 100% 만족한다고 할 수는 없어도 90% 이상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켜준 장치가 iPod Touch였다.

이렇다 보니 iPod Touch에 대한 글이 상당히 많다. 에 대한 글을 지난 석달간 28개를 올렸지만 에 대한 글은 지난 한달 동안 32개를 올렸다. 요즘도 시간이 나면 Installer를 뒤지며 괜찮은 프로그램을 찾고 있고 rdesktop을 이용해서 PC에 원격으로 접속하는 방법도 뒤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이미 사용해 본 상태라 설치할만한 프로그램을 찾기 힘들었다.

그래서 시도한 것이 바로 한글화이다. 나는 좋은 프로그램을 발견하면 스스로 한글화해서 사용하고 또 공개하기도 한다. QAOS.com한글화 분류와 게시판이 있는 이유도 이렇게 한글화한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이다. iPod Touch도 다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일단 설치한 모든 프로그램을 한글화 하기로 했다.

그런데 한글화를 하려고 보니 모든 프로그램이 다국어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었다. 특히 Cydia Installer처럼 좋은 설치 프로그램을 만든 BigBoos의 프로그램 대부분이 다국어를 지원하지 않았다. 결국 확인해 보니 내가 설치한 프로그램 중 한글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총 7개에 불과했다.

일단 다국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설치 폴더에 English.lproj와 같은 폴더가 존재한다. 또 이 폴더에는 Localizable.strings이라는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이 언어 파일이다. 한글 언어 파일은 Korean.lproj와 같은 폴더나 Ko.lproj와 같은 폴더를 만들고 이 폴더에 Localizable.strings이라는 한글 언어 파일을 저장하면 된다.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알아서 언어를 판정, 한글 언어 파일을 읽어 들였다. 또 파일의 저장 형식은 영어인 경우 ANSI, Unicode, UTF-8을 지원하며, 한글인 경우 Unicode나 UTF-8로 저장해야 동작했다.

언어 파일의 형식은 "About" = "정보";와 같은 C 언어 형식의 언어 파일과 사용되는 키와 설명을 적은 XML 파일 형식 두가지가 지원된다. 다만 주의할 것은 C 언어 형식의 언어 파일은 큰 따옴표나 세미콘론을 잘못 찍으면 언어 파일 자체가 동작하지 않았다.

프로그램이 간단하기 때문에 언어 파일을 만드는 것도 상당히 쉬웠다. 그러나 이렇게 언어 파일을 만들다 보니 아예 한글 언어 파일 배포 소스를 만드는 것이 나을 것 같아 현재 배포 소스를 만들고 있다. XML 파일을 직접 편집하는 것이 귀찮아 적당한 XML 파일 편집도구를 이용해서 배포 소스를 만들어 공개할 생각이다. 현재 한글화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Customize
iPod Touch 강좌 16. 화려한 외출, Customize에서 설명한 프로그램이다. iPod Touch를 아주 화려하게 꾸밀 수 있으며, 프리보드(FreeBoard)를 이용하면 독에 아이콘을 다섯개 둘 수 있다. 원래의 언어 파일에 없는 항목까지 추가했기 때문에 거의 99% 한글화 되었다고 보면된다.

iMemory
유일하게 다국어를 지원하는 게임이다. iPod Touch 강좌 15. 재미있는 게임들에서 설명한 것처럼 같은 두개의 카드를 뒤집어 모든 카드를 제거하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제공하는 메시지가 얼마되지 않아 한글화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다만 언어 파일에서 그림도 사용하기 때문에 그림을 편집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렸다.

Installer
Jailbreak하면 설치되는 설치 프로그램이다. 요즘 주로 사용하는 설치 프로그램이 Cydia Installer이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을 한글화 하고 싶었지만 Cydia Installer는 다국어를 지원하지 않았다. 이 프로그램 역시 언어 파일에서 제공하는 모든 메시지를 한글화했다. 'Featured'라는 말에 적당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아 조금 어색하지만 일단 '특징'으로 번역해 두었다.

moleskine
iPod Touch 강좌 11. 유용한 프로그램에서 소개한 노트 프로그램이다. 노트를 폴더 별로 관리할 수 있고 상용판은 음성, 사진 메모를 지원한다. 또 iPod Touch는 두 손가락을 이용해서 두벌식 자판을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적을 때 자주 사용한다.

MyBattery
iPod Touch 강좌 11. 유용한 프로그램에서 소개한 Battery Info 대신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iPod Touch 강좌 20. 유용한 프로그램들 II에서 설명한 것처럼 간단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한글화하는데 큰 문제는 없었지만 한가지 난점이 있었다. 언어 파일을 보면

<key>Capacity</key>
        <string>용량</string>
    <key>is</key>
        <string>:</string>
    <key>Not</key>
        <string>미</string>
    <key>Charging</key>
        <string>충전중</string>

처럼 되어 있다. 따라서 충전중일 때는 'Capacity is 60%(Charging)'이 출력되며, 충전이 필요없을 때는 'Capacity is 100%(Not Charging)'이 출력된다. 이 것을 한글화 하다 보니 Not을 처리하는 것이 난감했다. 'Not을 아님으로 번역'하면 (아님 충전중)이 출력된다. 그렇다고 Not의 위치를 옮길 수도 없었다. 결국 사용한 방법이 Not 대신에 부정을 뜻하는 '미'로 한글화 했다.

smartRSS
iPod Touch 강좌 20. 유용한 프로그램들 II에서 간단히 소개한 RSS 리더이다. 사파리를 이용해서 모든 글을 다 읽을 수 있고 RSS 피드를 여러 개 등록해서 다른 사람들의 글을 확인할 수도 있다. 또 텍스트큐브에서 댓글에 대한 RSS도 지원하기 때문에 댓글을 확인하는 알리미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도 사용도가 높을 것 같아 마찬가지로 한글화 했다.

VNsea
iPod Touch 강좌 21. 원격으로 PC 접속하기 II에서 소개한 VNC 클라이언트다. 비슷한 프로그램으 TouchPad가 있지만 기능과 성능면에서는 이 프로그램이 더 좋다. 또 공개이다. 다만 이 프로그램은 제공되는 언어 파일만으로는 완벽히 한글화가 되지 않았다. 다른 항목은 모두 한글화했지만 VNC 서버에 접속한 뒤 나타나는 More 화면과 More 단추는 한글화할 수 없었다.

VNsea는 도움말이 있기 때문에 도움말까지 번역했다. 다만 More 단추와 More 단추를 터치하면 나타나는 Helper Functions은 한글화할 수 없었다.

관련 글타래

2008/07/12 11:27 2008/07/12 11:27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1838

Facebook

Comments

  1. 이건호 2008/07/12 12:37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2. 공상플러스 2008/07/12 14:38

    스프링노트나 미투데이도 아이팟 터치에서 쓰는걸 만들어 보심이..-ㅂ-

    perm. |  mod/del. reply.
    • 희주 2008/07/12 15:12

      한번 가지고 놀아볼까 해서 개발툴을 받았는데 맥OSX전용이네요..-_-

    • 도아 2008/07/13 06:48

      스프링 노트나 미투데이는 사파리로 바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따로 만들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3. 희주 2008/07/12 15:11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3 06:49

      파일은 받아 두었지만 설치는 하지 않았습니다. 들리는 이야기로는 한글 입력기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었다고 하는군요. 문제는 2.0으로 업하면 Jailbreak가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기다린 뒤 업할 생각입니다.

    • 도아 2008/07/13 10:56

      결제를 하고 구입하려고 했더니 카드 정보를 입력하는 곳에서 한국을 아예 선택할 수 없더군요. 결국 인터넷에서 내려받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희주 2008/07/13 12:26

      사실 한국에서도 아이튠즈스토어에 VISA등이 없어도 무료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걸로 가입하고 어플스토어에서 무료 어플 다운로드 가능하고요.
      그런데 쓸만한 무료어플이 없네요. 그 시연회때 나온 원숭이 공굴리기 겜도 유료고..

    • 도아 2008/07/13 12:54

      무료 계정은 있습니다. 다만 어찌된 일인지 웹에서는 로그인이 되는데 iPod Touch에서는 인증 오류가 나더군요. 그리고 이 무료 계정으로는 구입이 안됩니다. 카드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서...

    • ifree 2008/07/14 00:02

      이제는 한국 스토어도 가입이 되면서 한국 카드도 결제가 됩니다. 물론 비자와 마스터만요...
      하지만 이렇게 하면 미국 스토어에가 아닌 한국 스토어에 들어가게 되는데 한국 스토어에는 게임 섹션이 없네요. 아마도 아이폰 들어올 때 열려고 하나 봅니다.

  4. okto 2008/07/12 16:04

    정말 사고싶어지는군요;; 헉~헉~
    혹시 터치용 고스트는 없나요? 이것저것 하다가 초기화시겼을때, 모두 다시 설치해야 되다면 좀 무섭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3 06:50

      Unix의 특성상 루트를 마운트하면 시스템 이미지를 뜰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굳이 고스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은데,,,, 이 방법은 현재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 ifree 2008/07/14 00:00

      iFree에서 됩니다. 전체 백업 복원 기능이 그겁니다.

  5. 푸른빛 2008/07/12 19:31

    지금 당장 아이팟을 준다면 프로그램 100개도 한글화 할텐데...
    지인의 아이팟을 조작하면 느낀 점은 동영상 재생 능력도 좋고, 음악 감상도 좋고, 플러그인도 많아서 다 좋지만...
    무엇보다 아이팟은 터치 감도가 정말 끝내준다는 점이더군요.
    최근 나오는 터치폰과 터치스크린을 채용한 타 PMP를 다 비교해봐도 아이팟 만한 감도가 안 나오더군요.
    단점이 있다면, 애플사의 제품들은 절대 가격이 조금 센 편이라는 것...
    그리고 시간이 지나도 가격도 잘 안내리죠. 기존 사용자들에게는 좋은 소식이지만... ^^
    혹시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 된다면, 지를 수도 있지만... 국내 통신사들 사정을 볼때 10년은 더 걸리겠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3 06:51

      예. 터치감은 정말 죽음입니다. iPod Touch를 쓰다가 터치웹폰을 사용하면 답답해서 못쓰겠더군요.

    • ifree 2008/07/14 00:03

      드릴께 한글화 하시렵니까? ^_^
      연락 주세요. [email protected]

  6. xacdo 2008/07/12 22:32

    'Not' Charging -> '안' 충전중 은 어떨까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3 06:52

      안충전중, 불충전중, 부충전중, ^충전중, !충전중등 부정의 의미는 모두 고려해 봤습니다. 중이라는 말이 붙지 않으면 괜찮은데 중이 붙어 있기 때문에 미충전중으로 했습니다.

  7. AleX 2008/07/13 02:52

    오... 존경스럽습니다.

    배울만하군요...
    이런 좋은 방법을 생각지못하고 만들어진것만 썼군요..

    한수 배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3 06:52

      한글화는 비교적 쉽더군요. 다국어만 지원하면 누구나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8. ifree 2008/07/14 00:05

    신문·잡지 등의) 연재 기사, 연재물, 특별 기사, 특집 기사(=~ story)
    특징보다는 특집이 좋아 보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7/14 08:04

      특집 보다는 추천으로 할 생각입니다.

  9. a novice 2008/08/19 12:00

    안녕하세요. iPod를 이렇게 맘대로(?) 주무를 수 있다는게 신기하기만 하군요. 저는 며칠전에 iPod touch를 선물로 받았지만 컴맹이라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도 제대로 못하고 있거든요. (도아님은 컴神?)
    집에서 (무선 인터넷 myLG070을 사용) iPod를 켜면 Wi-Fi (myLGNet)에 연결되었다고 표시되는데 정작 인터넷 연결은 안 됩니다. 셋팅에 들어가서 보면 IP Adress 하고 Subnet Mask 만 169.254.어쩌고... 그리고 255.255.0.0 이렇게 나오고 DNS 이런 건 다 빈자리인데 그게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말인 것 같기도 하고... LG070에 문의했더니 iPod에 문의해보라고만 하고...... 그래서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런데 도아님 사이트에 보니 별 신기한 기능들이 다 있어 놀라울 뿐입니다. 어떻게 다운 받는 건지 등등 제대로 이해하는 게 별로 없지만 차근차근 따라해보면 앞으로 이 기계를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겠다는 기대가 됩니다.
    우선 Wi-Fi 연결이 되어야겠는데, 혹시 myLGNet (Wi-Fi)로 인터넷 연결하려면 어찌 해야하는지 해법을 좀 가르쳐 주실 수 있는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8/19 15:23

      일단 연결한 뒤 한 2~3분 정도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증상이 똑 같다면 아파트나 다른 곳에서 똑 같이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펌웨어 2.0은 이런 문제가 없는데 1.1.x는 Wi-Fi가 잘 잡히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때에는 여러 무선 중계기 중 잡히는 것 하나를 찾으면 그 뒤로는 잘 잡힙니다.

댓글로 기쁨을 나눠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