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chPad

원격 PC 접속하기에서 TouchPad를 소개하면서 불만은 두 가지였다. 먼저 '크랙된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는 점이었다. 그러나 당시에는 VNsea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달리 방법이 없었다. 두번째는 TouchPad의 기능이 아주 만족스럽지는 못했다는 점이다. 반면에 VNsea는 공개이지만 TouchPad가 채워주지 못하는 2%를 채워주는 듯한 느낌이었다. 오늘 이 글을 쓰면서 시험삼아 사무실 PC에 접속해 봤다. 원격 데스크탑으로 연결하듯 잘 연결됐다. 특히 화면 전체를 볼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잇점이었다.

  • RDP 클라이언트
  • VNsea
    • VNsea 설치
    • VNC 서버 설정
    • VNsea 설정
    • VNsea 사용
    • 아이콘 설명
    • VNsea 등록정보

RDP 클라이언트

iPod Touch로 PC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다고 해도 아주 유용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런 기능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iPod Touch로 PC에 원격으로 연결할 수 있다면 PC에 저장된 간단한 정보를 확인할 때는 아주 유용하다. PC에 연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원격 데이크탑' 클라이언트를 사용해서 연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iPod Touch에서 사용할 수 있는 RDP 클라이언트(Remote Desktop Protocol Client)를 찾아 봤지만 찾을 수 없었다.

Mac OS X에는 rdesktop이라는 명령행 도구가 있고, CoRD라는 RDP 클라이언트가 있었다. Cydia Installer에서 찾아보니 rdesktop을 iPod Touch에 설치할 수 있었다. 그러나 터미널에서 실행하면 X Windows를 뛰운 상태가 아니라서 그런지 오류 메시지가 떳다. 그래서 사용한 방법이 운영체제를 불문하고 사용할 수 있는 VNC였다. 다만 iPod Touch에서 사용할 수 있는 VNC 클라이언트는 유료인 TouchPad밖에 없었다.

VNsea

글을 올리기 조금 꺼려졌지만 결국 크랙된 TouchPad를 이용해서 원격으로 PC에 접속하는 강좌를 올렸다. 그 뒤 Cydia Installer를 뒤지던 중 우연히 발견한 iPod Touch용 VNC 클라이언트가 오늘 소개하는 VNsea이다. VNsea는 TouchPad를 벤치마크한 뒤 만든 프로그램인 듯 일단 동작하는 방법이 상당히 비슷했다. 또 TouchPad에서 불편했던 점도 상당히 개선되었다. 따라서 TouchPad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바란다.

VNsea 설치

VNsea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과 같다. 'Installer/Install/Network/VNsea'를 터치해서 설치하면 된다. iPod Touch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은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 를 보기 바란다.

VNC 서버 설정
VNC 서버를 설정하는 방법은 원격 PC 접속하기의 'VNC 서버 설치 및 설정'을 참조하기 바란다.
VNsea 설정

VNsea를 이용해서 VNC 서버에 접속하려면 먼저 VNC 서버를 추가해야 한다. 일단 VNsea를 실행한 뒤 오른쪽의 +를 터치한다. 그리고 나타나는 화면에서 다음 정보를 입력한 뒤 '저장' 단추를 누르면 된다.

이름(Name) VNC 서버의 이름(예: 블랙도아2007)
주소(Address) VNC 서버의 IP 주소나 DNS(예: 192.168.0.1)
암호(Password) VNC 서버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는 암호(예: MyVNC)
표시(Display) 원격 접속한 뒤 출력할 장치. 변경하지 않으면 됨
공유(Share) 공유 여부. VNC 서버가 Mac OS인 경우에 동작하는 것 같음.
보기전용(View Only) 보기 전용으로 접속. 접속한 뒤 위쪽 제목줄을 터치하면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값을 선택해도 됨.
색품질(Color Depth) 표시할 색품질. 기본값을 16이지만 32를 선택함.
VNsea 사용

VNsea 서버 목록에서 연결할 서버를 터치하면 연결된다. 연결된 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VNsea를 사용할 수 있다.

집에서 사무실의 블랙도아2007에 연결한 장면. (불지르자~~~).

보기전용 전환 제목 표시줄 한번 터치
입력도구 전환 제목 표시줄 두번 터치
화면이동 두 손가락으로 터치한 뒤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
확대/축소 두 손가락으로 터치한 뒤 오무리면 축소, 벌리면 확대
마우스 이동 이동하려는 곳을 터치
두번클릭 화면을 두번 터치
오른쪽메뉴 입력도구의 마우스 아이콘을 터치한 뒤 화면을 터치
아이콘 설명

'TouchPad'와 비슷한 입력도구를 제공한다. 각 아이콘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키보드를 띄움.
Shift 키
Alt 키
코멘드 키. Mac에서만 사용
Ctrl 키
More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Ctrl-Alt-Del 전송, 화면 갱신, 화면 폭/너비 맞추기, 동적 확대 축소 허용, 펑션키를 전송.
터치하고 화면을 터치하면 마우스 오른쪽 메뉴가 표시됨.
X VNC 서버 연결을 끊음
VNsea 등록정보

VNsea에서 지원하는 옵션은 다음과 같다. 직접 한글화한 VNsea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한글로 표시된다. 원래의 옵션은 괄호내에 함께 표시했다.

마우스 궤적 표시
(Show Mouse Tracks)
마우스를 내리면 초록색 원이 표시되고 마우스를 올리면 빨간색 원이 표시된다. 이 원은 5초 뒤 서서히 사라진다.
중지시 종료
(Exit App on Suspend)
끄고 VNC 서버에 연결하면 홈 단추를 누를 때까지 백그라운드에서 연결을 유지한다. 켜고 홈 단추를 누르면 VNsea는 바로 연결을 끊는다.
화면 이동 아이콘 표시
(Show scrolling icon)
 
확대/축소율 표시
(Show zoom scale)
VNC 서버 화면을 확대/축소할 때 현재의 확대 축소율을 가운데 원에 표시한다.
시작 암호 사용
(Use startup password)
VNsea가 시작될 때 암호를 확인한다. 입력한 암호가 '시작 암호'와 일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VNsea는 종료된다.
시작 암호
(Startup Password)
이 암호는 '시작 암호 사용'을 켜고 프로그램을 시작했을 때 인증에 사용된다.

원격 PC 접속하기에서 TouchPad를 소개하면서 불만은 두 가지였다. 먼저 '크랙된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는 점이었다. 그러나 당시에는 VNsea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달리 방법이 없었다. 두번째는 *TouchPad**의 기능이 아주 만족스럽지는 못했다*는 점이다. 반면에 VNsea는 공개이지만 TouchPad가 채워주지 못하는 2%를 채워주는 듯한 느낌이었다. 오늘 이 글을 쓰면서 시험삼아 사무실 PC에 접속해 봤다. 원격 데스크탑으로 연결하듯 잘 연결됐다. 특히 화면 전체를 볼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잇점이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