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 Touch 강좌 37. 한자 쉽게 찾기

한글전용과 가로쓰기

'한겨레 신문'이 주도한 의미있는 시도가 있다. 바로 '한글전용'과 '가로쓰기'다. 당시 신문은 대부분 국한문 혼용이었고 가로쓰기가 아닌 세로쓰기였다. 1988년 진정한 언론을 원하는 "국민의 염원과 보도투쟁을 하다 해직된 동아일보 기자가 모여 만든 신문이 한겨레 신문"이다. 2008년이 창간 20년이니 어느 사이 우리나라의 진보언론의 한축으로 자리 잡았다. 우리사회 민주화에 지대한 공헌를 '한겨레 신문'이지만 이외에 한글 보급에도 확실한 공이 있는 셈이다.

목차

한글전용과 가로쓰기

한겨레 신문이 주도한 의미있는 시도가 있다. 바로 한글전용가로쓰기[1]다. 당시 신문은 대부분 국한문 혼용이었고 가로쓰기[2]가 아닌 세로쓰기였다. 1988년 진정한 언론을 원하는 국민의 염원과 보도투쟁을 하다 해직된 동아일보 기자가 모여 만든 신문이 한겨레 신문이다. 2008년이 창간 20년이니 어느 사이 우리나라의 진보언론의 한축으로 자리 잡았다. 우리사회 민주화에 지대한 공헌를 한겨레 신문이지만 이외에 한글 보급에도 확실한 공이 있는 셈이다.

다만 우리나라는 한자 문화권이다. 한자는 글자가 복잡하고 종류가 많아 배우기는 어렵지만 글자 하나 하나에 뜻을 담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말을 만들기는 상당히 쉽다다. 우리가 한자 문화권에 속하면서 벌어진 병폐 중 하나가 "한글의 조어력이 형편없이 약화됐다"는 점이다. 이덕에 외국에서 새로 들어온 말은 우리말로 순화한다고 해도 한자가 되는 때가 많다.

한자는 뜻에 따라 글자가 달라진다. 한자를 한글로 표현하면 읽기 편한 장점은 있지만 그 뜻을 알기 어려운 때가 많다. 물론 문장 중에 등장하는 한자는 설사 글자를 몰라도 뜻을 알 수 있지만 단어만으로는 뜻을 알기 힘들다. 따라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한자를 함께 사용하는 때가 많다. 한자 세대는 한자 사용에 거부감이 없지만 한자 세대가 아닌 사람은 모르는 한자를 만나면 난감할 때가 많다.

써서 찾기

모르는 한자를 찾는 방법은 상당히 여러 가지다. 총획으로 찾을 수도 있고, 부수와 획수을 이용해서 찾을 수도 있다. "음을 안다"면 음으로도 찾을 수 있지만 어려운 한자는 음을 모르는 때도 많다. 쉬운 한자라면 바로 찾을 수 있지만 조금 복잡한 한자는 이런 방법으로 찾는 것도 상당히 어렵다. 이것은 컴퓨터를 사용해도 마찬가지다. 음을 모른다면 총획이나 부수를 이용하는 방법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모르는 글자를 직접 써서 찾을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당연한 이야기지만 총획이나 부수를 이용해서 찾는 것 보다는 훨씬 쉽게 찾을 수 있다. 그 이유는 모르는 한자라도 보고 그리는 것은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은 라는 iPod Touch용 전자사전, StarDic에서 제공하는 한자 사전, 그리고 'iPod Touch'에서 제공하는 '중국어 입력기'를 이용해서 한자를 써서 찾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에서 제공하는 사전은 무료로 구할 수 있다. 다만 가급적 다음 먼저 강좌를 읽고 시도하는 것이 좋다.

쉽게 한자 찾기

'iPod Touch'의 전자 사전인 'weDict 설치', '한자 사전 설치', '중국어 입력기 설정'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중국어 입력기를 설정하는 이유는 중국어 입력기를 설정해야 한자의 필기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weDict 설치
설치는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위의 링크를 보고 알아서 설치하기 바란다.
한자 사전 설치
  1. stardict-Hanja_KoreanHanzi_Dic-2.4.2.tar.bz2를 클릭해서 stardict-Hanja_KoreanHanzi_Dic-2.4.2.tar.bz2를 내려받은 뒤 임의의 폴더(예: D:\Temp)에 풀어놓는다.
  2. 압축을 푼 파일 중 Hanja_KoreanHanzi_Dic.dict.dz 파일의 압축을 다시 푼다. 이 파일은 압축 파일이 아닌 것 처럼 보이지만 이 파일 역시 압축 파일이며 압축을 풀면 Hanja_KoreanHanzi_Dic.dict 파일이 된다.
  3. 다음 세계의 파일을 iPod Touch의 \private\var\mobile\Applications\HHHHHHHH-HHHH-HHHH-HHHH-HHHHHHHHHHHH\WeDictPro.app 폴더에 복사한다. 여기서 H는 임의의 16진수로 시스템마다 다르기 때문에 직접 찾아야 한다.

    Hanja_KoreanHanzi_Dic.dict
    Hanja_KoreanHanzi_Dic.idx
    Hanja_KoreanHanzi_Dic.ifo
    

중국어 입력기 설정
  1. 'iPod Touch'에서 '설정/일반/키보드'를 터치한다.
  2. '다국어 키보드/중국어(번체)/필기인식'을 터치한다. '번체'를 사용하는 이유는 번체가 국내에서 사용하는 정체[3]에 가깝기 때문이다.
한자 쉽게 찾기
  1. HweDictH를 실행한 뒤 지구 아이콘을 클릭해서 '중국어'를 선택한다.
  2. 화면에 찾고자 하는 한자(예: 渡)를 필기로 입력한다.
  3. 다시 지구본 아이콘을 클릭한 뒤 검색(Search)단추를 터치한다.

쓰는 순서나 쓰는 방법에 따라 엉뚱한 글자로 인식하는 때도 있지만 부수나 획수를 이용해서 한자를 찾는 것 보다는 확실히 편하다. 물론 모르는 한자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 얼마나 자주 발생할지는 모르지만 가끔 모르는 한자를 iPod Touch로 찾을 때는 상당히 유용한 방법이다.

관련 글타래


  1. 내 기억으로 스포츠 서울에서 처음 시도된 것으로 알고 있지만 매체의 파급력과 일관성 때문에 한겨레에서 처음 시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2. 한글전용과 가로쓰기는 외솔 최현배 선생님이 처음으로 주창한 것으로 알고 있다. 
  3. 간체는 자주 사용되는 한자 2000여자를 약자로 만든 것을 말한다. 
2009/02/26 16:22 2009/02/26 16:22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342

Facebook

Comments

  1. 최면 2009/02/26 16:46

    아주 유용한 방법이지요 ^^*
    저도 전공이 전공이라 웬만하면 다 아는 글자지만.. 문제는 막상 쓰려고 하면 기억이 안난다는거;;
    저는 옥편이 필요할 판이네요 ㅎㅎ

    한자 얘기가 나와서 그런데..
    가끔 묻는 사람들이 있어서 어짜피 제가 글써도 도아님 글을 더 많은 사람들이 보니까.. 재미있는 상식으로 적어봅니다.

    狗와 犬은 둘 다 '개'라는 뜻인데 원래 쓰임이 다릅니다.
    보통 개라고 하면 다들 犬을 주로 쓰실 텐데요..
    狗는 식용이고 犬은 비식용 입니다.
    그래서, 황구 백구 흑구는 다 식용이 맞고요.. 애견은 식용이 아니고.. 또 개를 높여서 견공이라고 합니다.

    도아님 블로그에만 오면 댓글이 달고 싶어지는 이유가 뭘까요? 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6 16:50

      견과 구의 차이는 저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고기를 구육이라고 하죠... 중학교때인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개고기를 구육이라고 표현하는 것을 보고 그 차이를 알아 본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글을 쓰면서도 계속 최면님이 생각났습니다.

    • 비밀방문자 2009/02/28 09:1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 최면 2009/02/28 09:1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7 11:50

      직접 추가하는 방법도 올릴까 했는데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 귀찮아서 그만 뒀습니다. weDict에서 추가하면 되죠. 다만 환율도 비싼데 200달러 짜리면 돈이 상당히 들었겠군요. 징징이 님은 200달러 짜리를 2만원에 구했다고 하던데... 같은 방법인가요?

  3. 좋은사람들 2009/02/26 17:37

    저도 아이팟터치가 있지만.. 막상 해킹이란걸 하려다보니.. 겁이 나네요.
    도아님 글 보니 설명이 잘 되어 있는것 같아서.. 차근차근 배워보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7 11:50

      별로 겁날 것은 없습니다. 복구모드와 DFU 모드로 부팅하는 방법만 알면 쉽습니다.

  4. DalKy 2009/02/26 20:41

    아이폰 개발 프로그램에도 가입했는데 얼른 공부해야겠어요.
    mepay 와는 토요일에 저희 집에서 보기로 했습니다. ㅎㅎ

    좋은 밤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7 11:50

      아. 토요일에 mepay님이 올라 오나 보군요.

  5. 민트 2009/02/26 22:46

    해킹 왠지 실패할 것 같아 겁나고..왠지 그럴 듯해서.. 제 손 안에선..
    결정적으로 와파도 안되고...
    그래도 좋은 정보 항상 얻어갑니다 ~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7 11:51

      와이파이가 안되는 이유가 있나요? 아니면 주변에 사용할 무선인터넷이 없다는 뜻인가요?

  6. 공상플러스 2009/02/27 08:55

    저도 제 이름 한자는 쓸 줄 알죠..ㅎㅎ
    이건 좀 유용한 방법인듯..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7 11:52

      이름 정도는 한자로 쓸 줄 알아야 합니다. 아무래도 한자 이름을 요구하는 곳이 많으니까요.

  7. 최면 2009/02/28 09:11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2/27 13:14

      조금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200달러짜리를 2만원 정도에 사고 이 카드로 유로 어플을 구입하면 어플 개발자에게 돈을 주어야 하는데,,, 5달러 짜리 유료 어플이면 오히려 애플에 손해가 나는데요. 물론 기프트 카드로 결제한 경우에는 다른 기준을 적용하면 되지만 이도 이해가 되지 않고요.

    • 비밀방문자 2009/02/28 09:11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클릭!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